N-아세틸피롤리돈과그 양성자 형태에 대하여 EHT 및 CNDO/2 분자궤도함수법으로 연구하였다. 계산결과는 분자내의 무거운 원자들의 골격이 평면구조인 경우가 가장 안전하며, 평면형태에서는 트란스-트란스형이 시스-트란스형보다 더 안정함을 나타내고, 양성자화는 고리에 붙어있는 카르보닐 산소에서 더 용이하게 일어남을 나타내고 있다. 이 결과를 콘주게이션, 정전기적 및 입체효과로서 설명하였다.
변분법을 이용하여 $NH_3,\;BH_3,\;HCN,\;C_2H_4,\;PO,\;PO^-$, 및 CO 분자에 대한 편극율을 계산하였다. $\alpha$ 값은 CNDO/2, MINDO/1, MINDO/2 보다 실험치에 가까운 값을 얻었지만 ${\alpha}_{\perp}$은 좋은 값을 얻지 못했다.
착물의 분자궤도함수를 중심 금속이온의 핵을 원점으로 하는 함수들을 기저함수 집합으로 하여 일점 전개하고, 그 결과를 섭동론적인 입장에서 해석했다. $KNiF_3$의 결정구조 (perovskite structure)내에 존재하는 공유결합성이 비교적 작은 $[NiF_6]^{4-}$의 경우에도, 리간드의 배위로 인한 섭동으로 중심 금속이온의 $e_g$궤도함수와 $t_{2g}$궤도함수에 g궤도함수 이상의 각운동량을 갖는 들뜬상태 배치가 상당히 크게 섞여 들어온다는 것과, 이들 궤도함수들이 갖는 변형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여기서 MO계산에 의해 얻어지는 $e^*_g$궤도함수와 $t^*_{2g}$궤도함수 사이의 에너지차는 결정장 이론에서 정의되는 단일한 파라미터로서 10Dq의 의미는 갖지 못하며, 엄밀한 입장에선 그와 같은 파라미터는 정의될 수 없음을 밝혔다.
이 論文에서는 著者들이 앞서 發展시킨 多分子層物理吸着理論을 修正하여 새로운 吸着理論을 提案하였다. 이 새로운 理論을 여러가지 adsorbent-adsorbate 系에 適用시켜 본 결과 Type Ⅱ와 Type Ⅲ 吸着의 경우에는 理論置와 實驗置가 잘 一致하였다. 뿐만 아니라 이미 발표한 理論으로써는 설명할 수 없었던 Type Ⅰ 吸着等溫式도 새로운 理論으로는 說明할 수 있었다. 이 理論에 包含되어 있는 두 parameter q/q1과 a는 吸着熱과 어떤 關聯性이 있는 것으로 推測된다.
Theophylline 鹽酸鹽의 結晶 및 分子 構造를 3次元的인 X-線 回折 data로부터 Patterson法에 의하여 決定하였고, Block-diagonal least square와 Fourier法으로서座標를 精密化하였다. 이化合物은 a = 14.01, b = 11.49, c = 6.77${\AA}$의 單位格子를 가지는 斜方晶系에 屬하는 結晶 이며 空間群은 $P_{na21}$ 이다. 743개의 觀測된 data에 대한 최종 R값은 12.2%이다. Theophylline 分子內 原子間 距離는 유사化合物에서 얻은 값과 거의 일치한다. 이들 原子는 同一平面을 이루고 있으며 HCl의 鹽素原子는 theophylline의 N(1) 原子와 3.06${\AA}$ 距離의 Cl${\cdot}{\cdot}{\cdot}$N(1), 水素結合을 이루고 있다. 모든 分子 는 대략 (001)과 (002)面上에 배열되어 있고 各分子間은 van derWaals force에 의해 三次元的 構造를 이루고 있다.
연구용 질량분석기의 검체계안에서 분쇠검출된 자연 다이아몬드내에 모인 기체에서 미루워 보아 다이아몬드의 생성에 대한 그 외계의 기체조성을 검토 제의한다. $200^{\circ}C$, $10^{-9}$torr의 진공내에서 분쇠된 다이아몬드로부터 생성된 물질들을, 검출된 양의 순으로 나타낸다면 , 물, 수소, 질소, 이산화탄소, 메탄, 일산화탄소, 아르곤 및 에탄올등이다.
새로운 두자리 아민리간드 2,2-bis(메틸아미노메틸)-1,3-dioxolane(mexo)가 합성되었고 이 리간드로부터 디클로로 및 trans-R-cyclohexanediamine(R-chxn) 백금(II) 착물이 합성되었다. 착물은 평면 사각형의 구조이며 원소분석, 핵자기공명, 흡수분광법 및 원편광이색성분광분석을 이용하여 리간드와 착물의 구조를 설명하였다.
産地가 다른 22種類의 國産無煙炭에 含有되어 있는 黑鉛의 含量을 internal standard method와 direct method로 定量分析하였다. 두 方法으로 實驗한 分析結果는 約 $\pm$ 3%內에서 잘 一致하였다. 各 試料中에 含有되어 있는 無定形炭素와 黑鉛性炭素의 含量比는 地域別로 多小 差異가 있으며 聞慶地區가 14${\sim}$24%,大川地區가 12${\sim}$14%, 江原地區가 3${\sim}$5%로서 江原地區에서 産出되는 無煙炭中의 黑鉛含量이 가장 적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