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아 인쇄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화합과 발전을 도모하고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2010년 인쇄인 신년인사회'가 대한인쇄문회협회와 대한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연합회, 서울특별시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대한인쇄정보기술협회 공동 주최로 지난 1월 5일 오후 5시 인쇄정보센터 7층 강당에서 개최됐다.
2009년 인쇄업계는 인쇄물의 수출을 제외하고 인쇄물 수입과 인쇄기자재의 수출입은 감소세로 나타났다. 인쇄물 수출입 증가율은 각각 7.7%, -4.2%인 2억 6935만2천 달러, 3억4822만6천달러로 나타났다. 인쇄기자재는 수출은 13.8% 감소한 13억3151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수입은 25.9%나 감소한 12억8447만2천 달러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2008넌 기준 사업체기초통계조사 보고서(9차 개정)'에 따르면 1인 이상 전국 인쇄업 및 인쇄관련 산업의 총 인쇄물 생산액은 2007년(8조8306억8208만2천원) 대비 8.0% 증가한 9조5323억4728만8000원으로 집계됐다. 신문 특수인쇄물을 포함하면 15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2008년 현재 등록된 1인 이상 총 인쇄업 및 인쇄관련 산업의 사업차는 1만 6709개 사로 2007년도의 1만7767개 사보다 5.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종사자도 2007년도의 7만5231명보다 4.7% 감소한 7만1716명을 기록했다. 그리고 종사자 10인 이상 인쇄 및 인쇄관련산업 사업체 수는 1316개사로 종사자는 2만9849명이며 생산액은 3조9674억7900만원으로 집계됐다.
홍우동 대한인쇄문화협회 회장, 이충원 대한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 조정석 서울특별시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이사장, 김진배 대한인쇄정보기술협회 회장은 지난 1월 21일 오후 3시부터 중구 쌍림동 소재 인쇄정보센터 강당에서 신춘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4단체장은 앞으로 단체간 철저한 공조를 통해 업계의 현안에 적극 대응하고 공동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덤핑방지를 위해 인쇄연합회에 '제값받기운동본부'를 두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프린팅코리아, 인쇄계, 인쇄문화, 인쇄산업신문, PT, 인쇄저널 기자가 참석했다. 다음은 사안 별 단체장들의 발언 요지다.
201X년, 환경인증을 획득하지 못하고 친환경 인쇄공정 관리기술도 보유하지 못한 인쇄업체 A사는 더 이상 주문을 받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오랜 고객사이던 C사로부터 친환경 인쇄공정 기술을 보유하지 못했기 때문에 더 이상 인쇄물을 발주할 수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 또한 탄소배출권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를 구매하기 위한 비용이 증가해 생산비용의 증가로 가격경쟁력이 악화되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비해 서울 근교의 다른 인쇄사인 B사는 계속되는 인쇄물 발주에 응하느라 바쁘다. 귀찮기는 했어도 친환경인쇄 공정기술을 획득한데 이어 환경인증도 일찌감치 받아 놓았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업체들에 앞서 한발 빠르게 탄소배출권을 충분히 확보해 가격경쟁력에서도 앞서고 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본사를 두고 있는 피터슨 컨트롤유니온 월드그룹의 한국법인인 (주)컨트롤유니온써티피케이숀코리아는 전세계 50여 개국에 걸친 네트웍을 구축하고 식품이나 원료 등 다양한 제품에 대한 품질 검증과 인증 및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글로벌기업이다. 컨트롤유니온써티피케이숀코리아의 얀 시퍼 대표이사는 자사의 주요 업무의 하나인 FSC인증 서비스를 한국에 제공하고 있으며 이 인증은 인쇄 및 출판업계와 깊은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친환경시대가 인쇄산업에 대한 갖는 중요성과 FSC인증제도, 앞으로의 한국에서 전개할 사업 계획에 대해 들어 보았다.
인쇄품질을 보증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색 관리다. 색 관리는 발주자가 의도한대로 인쇄를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문제이지만, 인쇄를 여러 과정을 거치면서 색이 조금씩 변동됨으로써 발주자가 의도한 색과 멀어지는 경우도 있다. 최근에는 인쇄공정의 디지털화로 인해 데이터 입고에서부터 디지털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것에 대해서는 전 공정에서 인쇄기의 색에 기초해서 만들어진 '색 기준'에 의해 컬러매니지먼트가 필요하게 되었다. 앞으로는 어느 공정에서 색을 맞추더라도 아른 공정에서 색이 변동도지 않고, 또 '색 기준'에서의 관리를 현장만이 아니라 영업 담당자도 이해해 효율화됨으로써 영업활동을 하는 데에도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농도계를 전반적으로 다루는 컬러관리 시스템(CMS;Color Management System)에 대한 국내 시장동향과 국내 CMS 시장 전망을 살펴보았다.
최근 인쇄시장 내의 용량이 과잉인데도, 일부 회사가 상당 기간 유휴(遊休)상태가 예상되는 인쇄 유닛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신이 온전한 사람이라면 절반의 기간 동안 놀릴 인쇄 유닛에 왜 돈을 쓴다는 말인가? 일부 회사의 이런 명백한 모순은 판 고르기 시간과 지속적 생산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지불할 가치가 있는 가격이 될 것이라고 Jo Francis는 전망했다.
동해펄프(대표 김인중)가 2010년 1월부터 무림P&P의 새 사명으로 공식출범했다. 동해펄프는 '무림 P&P'를 사명으로 사용하게 됨에 따라 무림 브랜드를 공유하게 되어 무림그룹의 명실상부한 일원이 되었으며, 펄프&페이퍼의 약자로 국내 유일의 펄프-제지를 논스톱으로 생산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무림P&P는 사명변경과 함께 그룹 CI에 맞춰 명함, 서식, 공장 사인 등의 교체를 마쳤으며 홈페이지도 www.morimpnp.co.kr로 변경했다. 무림 P&P는 사명변경과 함께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세워지게 되는 '일관화공장'은 새롭게 도약하는 무림 P&P의 상징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무림그룹은 자사의 제지전문 정보지인 '좋은 종이' 및 2010년부터 새롭게 진행되고 있는 기업광고를 통해 '일관화공장'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고객들의 이해를 돕고 있어 호응을 받고 있다.
인디자인으로 작업한 편집 디자인 문서는 인쇄 전 파일을 꼼꼼히 점검하고 저장해야 한다. 편집 디자인 작업은 실제 인쇄 직전과 인쇄 과정에서 문제가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번 호에서는 실무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본 설명은 의 일부 내용을 발췌한 것으로 Window XP 운영체제에서 인디자인 CS3를 사용한 모습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4년 10월 1일]
이용약관
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이용약관은 KoreaScience 홈페이지(이하 “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가입조건 및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① "이용자"라 함은 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당 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부여
받은 자를 말합니다.
③ "회원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자신이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④ "비밀번호(패스워드)"라 함은 회원이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제 3 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당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당 사이트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제 4 조(약관 외 준칙)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안내와 함께 적용됩니다.
②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관계법령의 규정이 적용됩니다.
제 2 장 이용계약의 체결
제 5 조 (이용계약의 성립 등)
① 이용계약은 이용고객이 당 사이트가 정한 약관에 「동의합니다」를 선택하고, 당 사이트가 정한
온라인신청양식을 작성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한 후, 당 사이트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② 제1항의 승낙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과학기술정보검색, 맞춤정보, 서지정보 등 다른 서비스의 이용승낙을
포함합니다.
제 6 조 (회원가입)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당 사이트에서 정한 회원가입양식에 개인정보를 기재하여 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제 7 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
당 사이트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 등록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회원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당 사이트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제 8 조 (이용 신청의 승낙과 제한)
① 당 사이트는 제6조의 규정에 의한 이용신청고객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아래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해서 승낙하지 아니 합니다.
-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 기타 규정한 제반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제 9 조 (회원 ID 부여 및 변경 등)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에 대하여 약관에 정하는 바에 따라 자신이 선정한 회원 ID를 부여합니다.
② 회원 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③ 기타 회원 개인정보 관리 및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은 서비스별 안내에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3 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 10 조 (KISTI의 의무)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이 희망한 서비스 제공 개시일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당 사이트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① 이용자는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실명으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② 당 사이트가 관계법령 및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의거하여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에게 부여된
ID의 비밀번호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③ 회원은 당 사이트 및 제 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제 4 장 서비스의 이용
제 12 조 (서비스 이용 시간)
① 서비스 이용은 당 사이트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당 사이트는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당 사이트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중단은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서비스를 특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제 13 조 (홈페이지 저작권)
① NDSL에서 제공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KISTI는 복제/배포/전송권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②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상업적 및 기타 영리목적으로 복제/배포/전송할 경우 사전에 KISTI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③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보도, 비평, 교육, 연구 등을 위하여 정당한 범위 안에서 공정한 관행에
합치되게 인용할 수 있습니다.
④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무단 복제, 전송, 배포 기타 저작권법에 위반되는 방법으로 이용할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제 14 조 (유료서비스)
① 당 사이트 및 협력기관이 정한 유료서비스(원문복사 등)는 별도로 정해진 바에 따르며, 변경사항은 시행 전에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하여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②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려는 회원은 정해진 요금체계에 따라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제 5 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제 15 조 (계약 해지)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가입해지] 메뉴를 이용해 직접 해지해야 합니다.
제 16 조 (서비스 이용제한)
① 당 사이트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내용에 있어서 본 약관 제 11조 내용을 위반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2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없는 경우
- 기타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에 방해가 될 경우
② 상기 이용제한 규정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 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의
일시정지, 이용계약 해지 할 수 있습니다.
제 17 조 (전자우편주소 수집 금지)
회원은 전자우편주소 추출기 등을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6 장 손해배상 및 기타사항
제 18 조 (손해배상)
당 사이트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당 사이트가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손해발생을 제외하고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 19 조 (관할 법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민사 소송법상의 관할 법원에 제기합니다.
[부 칙]
1.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9월 5일부터 적용되며, 종전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되며,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 이전 가입자도 개정된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