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s Conference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학술대회논문집)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 기타
Domain
- Machinery > Naval Architecture/Ocean Engineering
2011.06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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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utilization of gas as ship fuel requires a new set of regulations by IMO and society of classification. Maritime Safety Committee(MSC) and the subcommittee Bulk-Liquids and Gases(BLG) in IMO developed "Interim Guidelines on Safety for Natural Gas-fueled Engine Installation in Ships(Res.MSC.285(86))" for the use of natural gas in internal combustion engine. According to the requirement of Res.MSC.285(86) for natural gas-fueled engine installations in ships, several parts of ships should follow safety criteria in terms of Fuel bunkering, Gas safe Machinery spaces, Gas Fuel Storage and etc. In this thesis, details of the IGF code shall be described and development of the IGF code in IMO shall be illustr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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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ording to the requirement of Res.MSC.285(86) for natural gas-fueled engine installations in ships, pump and compressor rooms should be fitted with effective mechanical ventilation system of the under pressure type, providing a ventilation capacity of at least 30 air changes per hour. It generally considered that gas leakage is more likely from a Fueled Gas Supply System(FGS) room as compared to other places, where installed in many kind of machinery or equipments like gas supply high-pressure pipes, valves, flanges and etc. Furthermore, leaked gas may be dispersed in a short time in an enclosed space, especially a FGS room, due to high pressure. However, the present requirement in Res.MSC.285(86) just considers the ventilating capacity of air changes per hour but the capacity of leaked gas. Hence, the current requirements may not meet effectively when enforcing the new propulsion systems as marine fuel. This study is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safety evaluation about the dispersion and ventilation efficiency with estimated leakage scenario. Numerical analysis predictions as the result of this paper are explained to know the features of flow pattern and the diffusion of natural gas concen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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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ane Hydrates or Natural Gas Hydrates (hereinafter NGH) are solid-state energy source formed by the clathration of methane gas in water molecules at low temperature and high pressure. NGH is also known as "burning ice" because of its burning property and appearance similar to that of dry ice. Today, concerns about the NGH are rising as an environment-friendly energy source that can replace fossil fuels. In this paper, to keep pace with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of the NGH, the properties of the NGH and the general features of NGH carriers are introduc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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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한 엔진부하 조건에서 배기가스 및 흡입공기 대해서는 물 또는 에탄올이 R134a에 비하여 시스템 효율이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고, 냉각수에 대해서는 R134a가 다른 냉매에 비하여 회수되는 일률이 상대적으로 더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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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이나 산업 플랜트에서 파이프 또는 탱크류의 맞대기 용접 시 안정적인 이면비드의 형성은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현장에서 파이프 맞대기 초층용접부의 안정적인 이면비드를 형성하기 위해 3mm의 루트갭을 띄우고 루트면이 없는 V-그루브에서 필러를 사용하는 수동 TIG용접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수동 TIG용접은 고품질의 비드와 우수한 아크안정성, 그리고 용접인자의 제어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수동 TIG용접은 용접속도가 10cpm정도로 느리기 때문에 GMAW에 비해 생산성이 낮고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품질이 변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높은 생산성과 기준갭 1.5mm에서 단차의 허용공차를 크게 하기 위해 루트면 3mm를 가지는 U-그루브의 설계를 하였으며, 두꺼운 루트면을 가지는 그루브에서 안정적인 이면비드를 형성시키기 위해 GMAW에서 아크 충격량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였다. GMAW의 아크력이 용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하기 위해 수냉되는 동판에 갭을 1.5mm 띄우고 동일한 용착량과 입열량에서 아크력만을 변화시켜 실험하였다. 또한, U-그루브의 루트부를 모델링하여 두께3t의 평판시편을 각각의 갭과 단차 조건에서 실험하였다. 이 때, 기준갭 1.5mm에서 갭에 의해 생기는 단면적을 기준 갭단면적, 갭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되는 단면적을 추가 갭단면적, 갭이 감소함에 따라 감소하는 단면적을 감소 갭단면적으로 정의하였다. 용접 중 발생하는 추가, 감소 갭단면적에 대하여 용착량을 50%의 수준으로 증가, 감소 시켰다. 갭에 따라 아크력을 변경하여 실험을 실시하였고 이면비드의 형상을 확인 하였다. 마지막으로 평판 시편의 조건에서 안정적으로 이면비드가 형성된 조건을 pipe U-그루브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동판에서 용착량과 입열량이 같음에도 불구하고 아크력이 증가함에 따라 용입이 깊어짐을 확인하였다. 또한. 3t 평판시편에서 아크력의 제어를 통해 큰 단차와 갭이 있을 때, 안정적인 이면비드를 얻을 수 있는 조건을 확립하였다. 마지막으로 pipe U-그루브에서 앞선 실험의 용접조건으로 갭과 단차의 변화에 대해 실험을 하였으나, 시험편의 두께차이에 의한 전도 열손실로 인해 이면비드의 형성이 어려웠고, 아크 충격량의 증가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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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oceans are an untapped resource, capable of making a major contribution to our future energy needs. In the search for a non polluting renewable energy source, there is a push to find an economical way to harness energy from the ocean. Tidal stream is one of ocean energy form that is being investigated as potential source for power generation. Tidal current turbines are therefore designed as conversion machinery to generate power from tidal currents. A study on energy extraction from tidal currents is presented in this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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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존
$18W{\times}2$ 등용 형광등기구 대체 22 W급 LED 등기구를 제작하고, 소비전력, 총광속, 광효율 및 빔각 등 전기 광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배광데이터에 기초하여 선실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소비전력은 60 % 감소하고 평균조도는 134 % 증가하였으며, 균제도는 기존 형광 등기구와 동일하게 나타났다. -
This paper dealt with a design guide of LED luminaire standard for naval vessels. Several standards such as Korean Industrial Standard (KS), Korea Defence Standard (KDS) and US Military Standard (MIL) were compared in terms of safety and performance of lighting fixtures. The electrical and optical characteristics of the FL fixtures were experimentally analyzed to acquire design rules for LED luminaires. Based on the study results, we proposed the concept of a LED luminaire stand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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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형광등기구는 설치되는 위치에 따라 매입형, 노출형, 램프 수에 따라 2등용과 3등용, 글로브형태에 따라 투명, 반투명으로 분류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형광등기구를 LED 조명기구로 대체하기 위한 기초 실험으로 선박내 일반조명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매입형 형광등기구의 소비전력, 총광속, 색 온도 및 빔각 등 전기 광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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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용 형광등기구는 설치되는 위치에 따라 매입형, 노출형, 램프 수에 따라 2등용과 3등용, 글로브형태에 따라 투명, 반투명으로 분류된다. 본 논문은 기존의 형광등기구를 LED로 교체하기 위한 기초 실험으로 이들 등 기구의 소비전력, 총광속, 색온도 및 빔각 등 전기 광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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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CO-W 케이블의 절연결함 형태의 추정을 위해 곡률반경은 10
${\mu}m$ 의 침(needle) 및 트래킹(tracking) 결함을 모의하고 부분방전 펄스의 위상분포를 분석하였다. 트래킹 결함에서는$40^{\circ}{\sim}120^{\circ}$ 및$200^{\circ}{\sim}285^{\circ}$ 에 분포하였으며, 침 결함과 비교하여 트래킹 결함에서는 펄스수가 증가하였으며, 정극성에서 넓게 분포하였다. -
This paper presents the design guide of a LED red-light for naval vessels. Power consumption, luminous flux and optical characteristics of a conventional FL red-light were analyzed. Spectrum of the red-light is in ranges of 600~780 [nm]. Power consumption and luminous efficacy are 26.9 [W] and 1.1 [lm/W], respectively. From the experimental results, we proposed a 5 [W] LED red-light which save power consumption by 80 [%] and increase luminous flux over 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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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전력기기의 절연진단을 위한 부분방전 측정장치를 제작하고 성능을 평가하였다. 구-구 전극계를 구성하여 전력 기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을 모의하였으며, 제작한 프로그램으로 부분방전 펄스의 크기와 위상을 분석할 수 있었다. 본 구-구 전극 결함계에서 부분방전펄스는
$30^{\circ}{\sim}110^{\circ}$ 및$200^{\circ}{\sim}320^{\circ}$ 에 분포하였다. -
This paper describes the propagation characteristics of acoustic signals as a function of distance from the location of partial discharge(PD) occurrence to analyze correlation between discharge magnitude and acoustic signal in insulation oil. We fabricated a decoupler and an amplifier to measure acoustic signals produced by PD. The amplifier has the gain of 40 dB and the frequency bandwidth of 1.6 kHz~1.6 MHz. After a comparative calibration by a standard pulse generator and a coupling capacitor, we analyzed the propagation characteristics of acoustic signals in insulation oil as a function of dis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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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에너지 절감형 선박평형수 처리시스템 개발을 위하여, 저압 자외선 램프의 살균효율의 증대를 위한 광촉매 처리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TiO_2$ 광촉매를 석영관 주위에 감싸는 방법으로 살균챔버 내부에 설치하고 253.7 nm파장의 자외선과 광촉매에 의한 해수내 미생물 살균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자외선 처리방식의 선박평형수 처리시스템의 최적 설계를 위하여 동일 소비전력에서 살균 챔버의 구성에 따른 해수처리성능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20 W 저압 자외선 램프 9개를 설치한 살균챔버와 10 W 저압 자외선 램프를 18개 사용한 2단 구성의 살균챔버를 사용하여, 15
$m^3$ /h로 해수를 처리하고 처리 전후의 해수내 미생물에 대한 처리성능을 비교.분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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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 the safety of vessels sailing Marine Transport Facility announces sea route, reefs or shallow water. Photovoltaic, independent power system, installation in the general Marine Transport Facilities to be used in the marine lantern. Due to install of communications, controls, power consumption inceases. And the weather of cloudy day or rainy, generation of electricity is decrease. Recently, power system of marine facility using a hybrid generation system, photovoltaic generation system and wave power generation system. But increase of adhered shellfish inside the water column, is the cause of the reduction of efficiency. So study was conducted to Single channel AFS(Anti-Fouling system). In this paper we offer the Multi channel AFS for Marine Transport Facility and have simulated. Improve the accuracy of the research, we using the result of anode, in the experiment were actually in the buoy, is based on simulation. The experimental results is shown every anode's, in the Marine Transport Facility, ionization was conducted identic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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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UV-LED를 활용한 살균 기술에 있어서 제조 공정상 고가를 유지하는 UV-LED는 그 살균 시스템의 발전에 큰 지장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LED의 갯수는 줄어들지만 살균 효율은 유지될 수 있는 시스템을 살펴보았다. 이 시스템에서는 UV-LED 갯수를 1개로 유지하며 이를 LED의 방사 Angle에 맞추어 꺾은 상태로 회전하게 되고 그 조광 범위가 향상된다. 또한 그 상태에서 조광구역과의 거리와 회전 시키는 스피드, Angle의 변화에 따른 최적의 위치 및 속도를 찾아보았다. 현재는 일반 가시광 LED를 이용하여 LED를 회전했을 때의 조광 범위와 조광의 정도에 대해서만 서술하였고 추후 UV-LED를 통하여 더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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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g, Eui-Hoon;Jeong, Jang-Hyeon;Jung, Bo-Ra;Ju, Jeong-Gab;Kim, Min-Cheol;Park, Jong-Kil;Choi, Won-Seok;Yun, Young 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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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mal energy storage(TES) cooling system using cheaper electricity of off-peak time has been applied to relief a significant portion of the peak demand of electricity during the daytime in summer. Slurry ice type thermal energy storage cooling system is one kind of more efficient ice-thermal energy storage cooling system than Ice-on-Coil type or Encapsulated type TES cooling system, even though, which are more popular TES system. This study is experimented to observe flow pattern and formation of slurry ice in reversing flow to improve efficiency of heat transfer between fluid and freezing 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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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신재생에너지 중의 하나에서 태양광를 이용한 공기조화시스템을 제작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현재 쓰이고 있는 않는 굴껍질을 흡착제로 사용한다. 이 시스템은 태양광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1차 에너지의 소모가 없게 된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없는 친환경적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구동동력을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을 이용하고, 폐자원인 굴껍질을 흡착제로 사용하는 신 개념의 공기조화시스템을 제안한다. 또한, 이 시스템의 흡착특성을 나타내고, 흡착능력이 평가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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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Jin-Suk;Lee, Kyung-Jin;Kim, Sun-Hee;Park, Sang-Kyun;Kim, Mann-Eung;Lim, Tae-Woo;Kim, Jong-Su;Oh, Sae-Jin;Kim, Myoung-Hwan 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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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공장 등에서 버려지는 중온온도영역(
$100{\sim}250^{\circ}C$ )에서의 패열을 잠열축열 시스템에서 유용하게 사용을 목적으로 잠열축열재인 에리스리톨와 만니톨 그리고 이것들을 혼합한 혼합물에 대한 조사에 관한 것이다. 또한, 만니톨에 에리스리톨을 첨가하는 것에 의해 융해 응고온도가 조정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사한다. 이때 에리스리톨과 만니톨 그리고 이것들의 혼합물의 융점과 잠열량은 시차주사열량계(DSC)를 이용하여 측정되며, 시험관안에 상변화물질을 충전하여 융해 응고거동을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하여 관찰 된다. DSC측정결과에서는 만니톨의 함유량이 50~60mass%에서는 3개의 융점, 70~90mass%에서는 2개의 융점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시험관을 이용한 실험결과에서는 만니톨의 함유량에 따라서 각 각 다른 융해 응고거동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Lee, Kyung-Jin;Oh, Jin-Suk;Kim, Sun-Hee;Oh, Sae-Gin;Lim, Tae-Woo;Kim, Jong-Su;Park, Sang-Kyun;Kim, Mann-Eung;Kim, Myoung-Hwan 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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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선박의 자세 안정성 유지를 위한 anti-heeling system 용 양방향 펌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기존 양방향펌프의 기술은 모터 외장용 수직방식의 양방향 펌프를 사용해왔다. 현재는 모터내장용 양방향 펌프가 개발되고 있다. 수직방식의 양방향 펌프와 모터 내장용 양방향 펌프를 유동해석을 통하여 성능을 비교하고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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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drophobic hairs of some insects make bubbles underwater. These bubbles makes possible for insects to breathe underwater. In this thesis, influence of geometric characteristics on air-liquid interface with pressure is investigated. Air-liquid interface shape with hair diameter over distance between hairs is analyzed This results expects to be used in the developments of artificial gill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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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Kui Ming;Parthasaraty, Nanjundan;Park, Young-Kyu;Jung, Ho-Yun;Choi, Yoon-Hwan;Lee, Yeon-Won 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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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the construction of vibration isolator using induction motor and its experiments are introduced. The vibration isolator is composed by plate, crank, electric motor and laser sensor to measure the displacement of plate. A control scheme to isolate the vibration signals due to the load variance and disturbance is designed with pole-placement and Routh-Huritz method. Experiments are also applied to confirm the effectiveness of the proposed control sche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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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냉장고 압축기를 지지하고 있는 평판의 고유진동수를 제어하여 냉장고 전체에 전달되는 진동의 저감을 꾀하고자 한다. 평판의 과도한 진동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먼저 실험 모드 해석을 수행하였다. 평판의 고유진동수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평판의 고유진동수와 진동모드에 미치는 영향을 상용 구조 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이용하여 검토하였다. 해석의 신뢰성은 먼저 수행한 실험 모드 해석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검증하였다. 이들 일련의 과정을 통해 냉장고 압축기를 지지하는 평판의 최적 형상 설계 방법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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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 연구는 한국 남해안에 시설된 인공어초 주위의 퇴적과 세굴의 특성을 기술한 것이다. 퇴적과 세굴 특성 조사는 2007년 4월에 137개가 시설된 사각형어초의 1단지에서 수행되었다. 사각형어초의 1개의 체적은 8
$m^3$ ($2{\times}2{\times}2$ m)이다. 조사된 사각형어초단지는 1999년 11월에 수심 21.6 m의 사니질에 시설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주요 장비는 Side Scan Sonar, Multi Beam Echo Sounder, Sub-Bottom Profiler, Water Current meter 등 이다. 조사 결과, 인공어초는 중첩된 어초단지 높이의 2-3배인 약 4m 높이로 시설되어 있었고, Side Scan Sonar에 의해 조사된 어초의 형상은 타원형이었다. 인공어초 주위의 최대 유속은 간조시 81.5 cm/sec였으며, 창조시는 72.7 cm/sec 였다. 인공어초 주위의 세굴은 조상(潮上)측에서, 그리고 퇴적은 조하측의 체류역에서 형성되었다. 인공어초 주위의 퇴적은 2.4 - 3.0 m 범위였으며, 퇴적의 가장 높은 봉우리는 어초로부터 10 m의 거리에서 형성되었다. 그리고 경사는 주 흐름에 대한 직각 방향에 있는 어초의 부근에서 가파르게 형성되었으며, 어초로부터 멀어짐에 따라 완만하게 형성되었다. 퇴적은 인공어초의 단지의 높이와 퇴적봉우리의 높이의 차가 적어짐에 따라 감소하였다. 퇴적 봉우리는 어초 높이의 약 1 m까지 퇴적된 후에 서서히 약화되었다. 한편, 세굴은 어초로부터의 용승류, 그리고 퇴적의 옆면에 흐르는 측류에 의해 계속적으로 야기되어 진다. 또한 세굴은 바닥을 파헤친 것이 아니라 퇴적된 부분에서 야기되어지며, 이것은 세굴의 깊이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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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평양 해양 지각판과 인도-호주 대륙 지각판간 섭입작용에 의해 형성된 남태평양 라우분지는 활동성 후열도분지로서 해저열수광상이 부존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지역이다. 한국해양연구원은 지난 2004년부터 2006년까지 북동 라우분지의 확장대와 활동성 해저산을 대상으로 열수활동을 추적하여 열수분출 지역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9년 통가 해역 라우분지의 열수 광상 가능성이 있는 해산들에 대하여 해양탄성파탐사가 수행되었다. 그 중 해상자력탐사와 탄성파탐사를 동시에 수행한 TA 12 해산에 대해 기반암과 상부 층서들을 규명하기 위한 자료처리를 실시하고 해산에서 나타나는 잡음특성을 분석하였다. 자료처리의 주요과정은 bandpass필터, f-K필터, 디콘볼루션 등을 수행하여 주변 지형의 후방산란과 다중반사파 등의 잡음을 제거하였으며 해산의 경사에 의해 따른 반사점 보정을 위해 마이그레이션등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기반암과 상부 층서들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향후 다중음향측심자료 등을 이용하여 열수광상 가능성이 있는 해산의 정확한 속도모델을 도출하여 해상자력탐사결과와 비교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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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는 "극지를 운항하는 선박에 대한 안전기준(Polar Code)"를 제정하여 결정하기로 하였으며, 2012년까지 완료하여 법제화하기로 하였다. 이는 최근의 극해 지역의 연속적인 사고의 심각성에 대한 대비책의 일환이다. 2004년도에 알라스카 앞바다에 침몰한 Selendang Ayu 는 6600만 톤의 콩, 170만 리터의 연료유와 55,564 리터의 MDO 및 다른 오염물질을 바다에 유출하였다. 이는 주변의 동물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끼쳤고, 아직까지도 유출되어진 오염물질들을 완전히 처리하지 못한 상태이다(Arctic marine shipping assessment, Arctic council 2009.). 즉, 기름이 유출을 하면 방재시설이 다른 육상에서 오기 전까지는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사고 지역 주변을 오염시키게 되며, 유빙이나 극한의 온도는 방재 작업을 더욱 힘들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극해와 같은 해역에서 기름이 유출 하였을 때에 대응하는 방법, 즉 현존하는 기계적인 복구 방식, 점화식 처리 방식 과 유처리제 방식을 소개하고, 그에 대한 국제규정 및 기술 발전 동향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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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해상운용시험을 통해 취득한 단일빔/다중빔 측면주사음탐기 초음파영상을 비교하여 다중빔 측면 주사음탐기의 경우 운용 시 제약조건을 얼마나 향상시켰는지 이 논문에서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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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전방감시 소나는 일반적으로 2D로 구성되었으며 점과 선, 면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고속선박을 위한 3D 감시 소나 시스템을 위해서는 입체적인 객체출력까지 고려해야 하며 수집된 데이터를 가상공간에 출력하기 위해서는 일련의 작업을 거쳐 재 가공된 3D 가상공간을 모니터를 통해 투영하게 된다. 3D 전방감시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며 고려되었던 사항들을 이 논문에서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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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ruise industry is one of the world's fastest growing device industry which is structural construction coasts are expensive. Cruise out-fittings are thirty times compare with general large vessel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materials or equipments, most equipments are imported from europe. At present domestic shipbuilding industries and minor enterprises have a hard times therefore enhancing technology for the cruise industry could be infused vitality on the industries. If domestic small and midium industries have high technology for the cruise ship, domestic small and midium industries can have global competitiveness compare with european equipment suppliers which has small-scale and high technology. Therefore on this study, cruise ship's new equipment development and a study for the performance assessment and classification type approval certificate was carried 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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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 Jea-Hyun;Son, Kweon;Kim, Chul-Jung;Lim, Dong-Hoon;Kim, Dong-Youn;Lee, Eun-Jun;Lee, Sang-Hyuk;Son, Mi-Na;Oh, Lim-Keun;Kim, Ju-Youn;Park, Hong-Il;Park, Kweon-Ha 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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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Eun-June;Son, Kweon;Ko, Jea-Hyun;Kim, Cheol-Jeong;Lim, Dong-Hoon;Kim, Dong-Youn;Lee, Sang-Hyuk;Son, Mi-Na;Oh, Lim-Keun;Kim, Ju-Yonu;Park, Sung-Hoon;Park, Kweon-Ha 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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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g, Sung-Young;Kwak, Jun-Ho;Park, Do-Young;Kim, Han-Ho;Kong, Yeong-Kyung;Bin, Jae-Goo;Oh, Jin-Seok 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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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CO_2$ 히트펌프용 모세관의 기초 설계자료를 제공하기 위해서 모세관 길이 예측에 대해서 이론 및 실험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려된 작동변수로는 증발온도, 가스냉각기 냉각압력, 냉매유량, 모세관의 관경 등이다. 몇몇연구자들의 자료를 바탕으로$CO_2$ 모세관 길이를 예측할 수 있는 수학적 모델식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단열 모세관 팽창장치내$CO_2$ 의 증발온도, 냉매유량, 냉각압력 등에 대해서 실험한 결과, Fig. 1에 나타낸 것처럼, 모세관 길이가 증가할수록 증발온도는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증발온도에 대한 실험값과 예측값의 비교 결과, 실험값이 예측값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CO_2$ 냉매가 모세관내를 통과할 때 플래쉬 가스(flash gas)의 발생으로 인해 액상의 양보다 기상의 양이 많아지고 액상의 압력강하보다 기상의 압력강하가 휠씬 더 크기 때문이다. 또한 증발온도에 대한 실험값과 예측값은 6.5~9.9% 이내에서 좋은 일치를 보였다. Fig. 2에 나타낸 것처럼, 모세관 길이가 증가할수록 냉매유량은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전술한 바와 같이 모세관 길이가 증가할수록 냉매 압력강하가 더욱더 증가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냉매유량에 대한 실험값과 예측값의 비교 결과, 실험값이 예측값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이는 전술한 증발온도와 동일한 이유로 실제$CO_2$ 냉매가 모세관내를 통과할 때 플래쉬 가스의 발생량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냉매유량에 대한 실험값과 예측값은 0.64~10.9% 이내에서 좋은 일치를 보였다. Fig. 3에 나타낸 것처럼, 모세관 길이가 증가할수록 냉각압력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증발온도가 일정한 경우 모세관 길이가 증가할수록 냉매유량이 감소하여 압축기 토출측 온도(압력)가 상승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냉각압력에 대한 실험값과 예측값의 비교 결과, 실험값이 예측값보다 약간 낮게 나타났으며 실험값과 예측값은 1.04~3.7% 이내에서 좋은 일치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송기계용$CO_2$ 열펌프 단열 모세관에 대한 기초설계 자료로서, 냉각압력, 증발온도, 모세관 직경, 냉매유량 등의 조건으로부터 모세관 길이를 계산해낼 수 있는 예측 상관식을 제안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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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rvivors of accidents in the area to check in. check now people will be direct. To reduce the risk UAV with a camera resolution of the survivors fled afar possible. In addition, a stable control for Kalman filter and PID control was used to Even beginners can easily control the UAV is characteris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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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roject can know realtime localization, sea weather and so on. also send information and message for work efficiency. in the case of an emergency like fall into the water or absent without leave, let the other sailer positions will allow for a quick response. so this system can be great help to emergency responders will be able to play a major ro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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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의 특성상 취득되는 데이터는 1차원 배열의 연속으로 구성된다. 2차원의 경우는 순차적인 방향으로 연속배열로 간단히 구성되지만 3차원의 경우는 특정한 방향성을 가지기 어렵다. 실제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며 작성된 데이터구조와 획득된 데이터와 실제 공간상에서 발견되는 목표물에 대해서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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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outlines extraction potential of tidal stream resources from the simplified channel in which flow is driven by a head difference between inlet and outlet. Energy extraction alters the flow within a simple channel, and extraction of 10% energy flux in a natural channel would give rise to a flow speed reduction of about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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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O BWM 협약이 발효가 되면 선박에 Ballast 수 처리 시스템 탑재 후 국가 간 항구 도착 시 각주관청의 Ballast water Discharge regulation D-2 만족 여부를 검사받게 된다. Ballast Water Sampling Device는 이러한 D-2 규정에서 요구하는 많은 양의 시료를 농축 후 신속히 분석하여 DATA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료 전처리 장비로써, 그 활용성이 매우 클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 개발을 통해 개발된 Sampling Device의 특징은 많은 양의 시료를 효율적으로 농축하는 농축조와 농축 후 플랑크톤 네트에 잔류하는 미생물을 회수하는 린싱조로 구성되며, 다양한 실검증을 통해 최적의 조건을 확립하였다. 또한 모든 Sampling 공정이 자동화로 구현됨으로서 선박에 적합한 효율적인 Operating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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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때문에 근래에 선박에 새로운 개념이 도입되고 있다. 전전기 스마트선은 전기 추진체계를 포함한 선박 내 모든 전력계통 구성품의 관련 요소들을 선박의 목적과 특성에 맞게 운영 되어지는 신개념의 선박이다. 이 연구에서는 전전기선 체계통합 시스템에 대하여 설명할 것인데, 이는 선박의 추진 및 전력, 기관제어계통 등 전체 시스템에 대한 획득 및 수명주기 비용 절감을 위한 통합 관리 체계를 목적으로 한다. 전기추진체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선박 내에 모든 전력 구성품의 통합 적인 이해가 필요 하며, 이를 위해서 전력제어, 전력배전, 통합 최적화를 위한 개념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여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체계통합기술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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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관의 관외착빙형 특성을 조사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로써, 실험의 파라메터와 범위는 브라인의 온도는 -10[
$^{\circ}C$ ], -8[$^{\circ}C$ ], -6[$^{\circ}C$ ], 브라인의 유속은1.0[m/s], 1.4[m/s], 1.8[m/s] 그리고물의 초기온도는6[$^{\circ}C$ ], 9[$^{\circ}C$ ], 12[$^{\circ}C$ ] 등으로 설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무차원 얼음 두께와 무차원 동결 시간의 관계에 대하여 실험적으로 정리 하였다. 브라인온도, 물의 온도, 브라인 유속, 물의 초기온도, 동관의 직경사이즈에 대한 무차원 상관 방정식은 다음과 같이 얻어진다. r+3 =$0.063{\bullet}(t+)+0.206$ [적용범위: R+T+=2.1~4.7]. -
본 연구는 냉각점이 중간에 위치하는 정적제빙형인 관외 제빙기내에서의 물의 자연대류 현상에 대해 수치적으로 다루고 있다. 자연대류현상과 열전도에 의해 조절되는 물에 이동을 유한차분법을 이용해 2차원적으로 계산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물의 온도가 4[
$^{\circ}C$ ]에서 밀도역전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수치해석의 결과와 비교한다. 자연대류의 변화에 따른 결과는 수치해석을 통해 등온선과 유선형의 그래프로부터 알 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물의 온도와 밀도의 관계에 따라 자연대류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수치해석을 통해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