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Safety Conference (한국산업안전학회:학술대회논문집)
- Semi Annual
1999.06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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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deals with effects of heat-treatment on the bending fatigue of spur gears. The test gears are heat-treated by two different treatments. After carburization, one group of the test gears is quenched directly, while another group is furnace cooled, reheated then quenched. The fatigue test at a constant stress amplitude is performed by using an electrohydraulic serve-controlled pulsating tester. The S-N curves are obtained and illustr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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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의 발전과 더불어 금세기 초반부터 선박, 항공기, 지하매설물, 차량 등의 대형 파괴사고가 자주 발생하면서 이들의 파괴원인을 규명하는 연구가 활발해졌고, 이에 따라 파괴역학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했다. 따라서 피로파괴에 대한 연구 및 이해가 크게 진전되었다[1-7]. 그러나 대, 중, 소형 기계구조물의 설계, 제작, 운용 및 구성부품과 구조물의 안전성 유지와 보수에 관심이 있는 공학자들에게는 해결되지 않은 많은 문제가 남아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파괴역학적개념과 이를 기초로 새로 창안된 모델들이 포함된 피로수명예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구조물의 수명 예측에 적용하여 신뢰성을 확인하는데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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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6A1-4V재는 1950년대에 개발된 이후, 전체 Ti-합금 수요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로 항공기 터빈 엔진 날개나 자동차의 엔진 밸브 등 각종 열기관의 부품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인체의 인공관절로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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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정면 충돌시 발생하는 충돌에너지를 흡수하여 인명을 보호하기 위한 장비중 구조 역학적 관점에서 고려될 수 있는 것으로 범퍼와 사이드멤버(Side Member)가 있다. 이들중 범퍼는 시속 8km/hr 이하의 저속 충돌시에 탄성 변형에너지로서 충돌에너지를 흡수하는 역할을 하나, 그 이상의 고속 정면 충돌시에는 일반적으로 사이드멤버가 충돌에너지의 60∼70%를 부재의 연속적인 대변형에 의한 소성에너지에 의해 흡수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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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건축물 및 공공시설물들은 산업 및 건축문화의 발달과 더불어 다기능성 및 편리성에 중점을 두고 설계되어지고 있다. 이런 건출물에는 필요에 따라 여러 부대시설들이 설비되어져 있으며, 재난 및 비상의 경우 재실자들의 대피를 고려하지 않고 건축물의 효용성, 기능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화재 및 비상시 재실자들의 대피에 관한 연구중에는 피난시간, 용도변경에 따른 밀집지역, 화재로 인한 대피 지연시간 등을 시뮬레이션의 방법으로 분석하고 예측하려는 프로그램들이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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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산업설비 및 건축물의 대형화, 다 기능화 추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화재발생으로 인한 인명 및 재산상의 피해규모가 비례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화재의 근원적 원인과 발생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는 방화ㆍ방폭 기술의 개발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화재예방이 불가능하였을 경우 신속한 화재감지를 통해 화재진압에 나서는 것과 화재특성을 분석하여 화재를 방지하는 것 역시 중요해지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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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가 운행될 때 발생하는 전자계 환경문제에는 주변의 근거리 및 원거리 전자계 및 시스템 내외부에서 발생되는 과도성 이상 전압 등이 포함되는 태 이들은 다른 전기 기기나 인체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중 특히 철도 내부 및 외부의 통신이나 제어기기에의 영향은 열차의 안전성과 연결이 되어 중요한 사안이 된다. 이러한 문제외에도 우리나라 전력계통의 건설이 요즘 들어 많은 인원을 겪게 되는 것도 날로 증가하는 전자계 환경에 대한 민감한 관심 때문이라 하겠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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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불발생 요인으로 캐나다와 미국의 경우에는 자연적인 현상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입산 자들의 부주의, 농산폐기물소각 등에서 오는 인위적인 원인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산불발생시 즉시 진화하기 어려운 이유는 우리나라의 지형특성상 구릉지가 많아 발견되기 어렵고, 산불의 진압을 위한 장비와 인력동원에서 오는 지연시간 및 산불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변화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에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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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화재 시 예상되는 화재위험성은 플래쉬오버 현상에 따라 큰 영향을 받게된다. 플래쉬오버 현상은 공간의 가연물이 일시적으로 연소에 관련되면서 인적, 물적 피해가 극대화되는 시점으로 볼 수 있으며 따라서 이에 대한 공학적인 해석은 적정 방화설계를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 된다. 한편, 건물의 벽, 천장 등에 사용되는 가연성 마감제의 열적특성은 플래시오버현상을 예측하는 매우 중요한 기준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배경에서 현재 미국의 ASTM, NFPA, UBC 그리고 ISO에서는 각자의 기준을 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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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상에서 화재 및 폭발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공정의 안전과 최적화조작이 이루워 져야 하는데, 우선 작업 조건하에서 취급물질의 연소특성치 파악이 필요하다. 화학공정에 있어서 설계의 요지는 공정모사 프로그램이다. 최근에는 공정모사 프로그램에 응용하기 위해 열역학적 물성치 데이터베이스 연구에 화재ㆍ폭발 특성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는 공장을 건설하기 전에 안전성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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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화성 액체는 소방법상의 4류 위험물로 분류되며 공업용 연료, 세척, 용제 등의 원료로서 그 사용빈도, 취급, 저장되는 양이 타 위험물에 비하여 매우 많을 뿐 아니라 그 종류도 다양하며 화학공업 분야에서 광범위한 사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대부분의 인화성 액체는 낮은 B.P. 빠른 증발속도, 저인화점의 물리적 특성으로 가연성 증기의 형성이 용이하고 화재 및 폭발의 위험성과 다량의 유독성 증기의 발생 위험이 존재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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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물질의 블랜드(blend)란 두가지이상의 단일 또는 공중합체의 혼합물이며, 이것은 저렴한 고분자나 재순환을 위한 폐플라스틱을 혼합시켜 공업적으로 필요한 물성을 가지는 재료를 개발하는데 있다. 블랜드에 의해 변화될 수 있는 물성은 내충격성, 가공성, 인장강도와 같은 기계적인 요소나 내열 또는 난연성과 같은 열안정성의 향상 등에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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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이 고도로 발달함에 따라 인류는 여러 가지 재해에 직면하게 되며, 재해의 규모나 종류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화재나 폭발에 의한 재해는 규모가 클 뿐 아니라 모든 산업현장이나 공정에서 폭 넓게 발생하고 있다. 고체 형태의 가연성 물질의 경우에 입자의 크기, 입도 분포, 분해온도, 입자의 형태, 화학 조성, 가연성액체나 기체와의 혼합 등 여러 가지 복잡한 변수에 의해 연소 위험성이 변화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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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에서는 가스사용시설의 확대, 석유화학 플랜트의 급격한 성장 및 LNG, 원유 등의 운반에 필요한 특수선의 증가등으로 인하여 사회 일상주변에 각종의 인화성 액체 또는 폭발성가스가 존재하는 기회가 많아 졌으며, 폭발성 위험물질의 취급이 점차 대규모화, 다양화, 복잡화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현실속에서 폭발사고 방지에 대한 연구와 폭발성가스가 존재하거나 존재할 우려가 있는 위험장소에서 사용되는 방폭형 전기기기의 방폭성능에 대한 확인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기술의 확립이 필요하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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톨루엔, o-크실렌등의 유기용제는 도료공업 등의 혼합용제와 기계부품의 세척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물질들은 공정상의 제조, 저장, 처리과정 및 취급과 사용 중에 부주의로 인한 밀폐구역에서의 누출로 폭발과 화재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97년 5월
$\Delta$ $\Delta$ 조선소에서 건조 중이던 선박 기관실의 선체 탱크내부 도장작업 중 화재ㆍ폭발이 발생하였으며, 97년 10월$\square$ $\square$ 조선소에서 수리중이던 유조선의 Tank 내부와 pipe line에 체류중인 가연성 증기가 인화되어 화재ㆍ폭발사고가 98년 6월 김해시 소재 00공업(주)에서 솔벤트로 공작기계 부품을 세척하던중 가연성 증기가 인화되어 화재가 발생하였다. (중략) -
화재 진압시스템 중 가장 대표적이고 많이 사용되는 설비는 스프링클러 시스템이다. 국내에 설치되고있는 스프링클러 시스템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배관방식과 설계부분이 그러하다. 지금까지의 국내의 스프링클러 시스템 설계는 규약배관방식만으로 이루어졌으며, 최근에 수리계산 방식의 인정이 법제화되어 사용이 늘어날 전망이지만, 이미 선진외국은 오래 전부터 수리계산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급속히 발전되고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리계산 설계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선진국에서는 국내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격자배관 방식(Gird System)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한 설계로만 가능하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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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종류의 작업장은 생산공정상의 필요나 일기변화에 따가 온습조건에 많은 차이가 있으며, 인체에 불리한 열환경조건이 조성되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 열피로(heat stress)와 열장애(heat strain)는 근로자의 안전과 보건을 평가하는데 필요하며, 열피로는 열적영향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말하고, 열장애는 열에 의해 발생되는 결과로서 생리적인 부하를 의미하게 된다. 신체내부에서 발생되는 열은 열피로의 한가지 형태이고, 따라서 이것을 측정하는 것은 아주 본질적인 사항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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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도 제어가 안전관련분야에서 점차 그 비중이 증가하여 안전방재용 습도센서로 금수성 물질 및 기타 위험물의 저장, 핵발전소의 반응기, 고압보일러, LPG 이송 및 저장, 화학 plant 등의 습도제어 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섬유, 식품, 전자 등의 산업분야에서 안전 범위내의 습도 유지 및 검출을 목적으로 널리 사용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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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소방법 기술기준 소방대상물 및 위험물별 소화설비의 적용성에 의하면 전산실, 전기실, 통신기기실에 모두 설치가 허용된 소화선비는 이산화탄소 소화설비, 할로겐화 소화설비 및 가스계 소화설비 뿐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불연성 가스인 이산화탄소 소화설비는 설치비용이 저렴하고 소화 후 증거 보존이 양호하고 그 청결성 등으로 인하여 화재의 소화뿐만 아니라 화재예방, 인화폭발의 예방에도 적당한 것으로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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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산업분야의 사고빈도분석을 위해 개발된 이상트리분석(Fault Tree Analysis) 방법은 최근 들어 넓은 분야에 거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화학공장의 위험성을 평가하는 방법 중 크게 각광받고 있는 정량적 위험성평가의 사고의 빈도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그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 현실은 인식과 데이터의 부족으로 업체 스스로가 시설물의 안전가동을 위해 이러한 분석방법을 수행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운 점이 많은 실정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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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대기중의 중금속의 농도는 낮지만 독성이 크기 때문에 이로 인한 인체 위해도는 그 밖의 유해 대기오염물질로 인한 것보다 작지가 않다. 특히. 공단지역의 경우 발암금속으로 인한 인체 위해도는 상당히 크리라 예상되지만. 공단지역을 대상으로 독성금속의 장기간 농도 분포는 국내에서 거의 조사된 바 없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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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산업재해 통계 산출방법은 재해자가 제출한 요양신청서 중 업무상 재해로 인정된 재해만을 대상으로 통계를 산출하고 있고, 산업재해발생에 대한 원인분석도 재해발생형태, 기인물, 관리적 원인, 불안전행동, 불안전 상태등의 단순 빈도에 대해서만 행해지고 있다. 이것은 재해건수 감소에 목표를 집중시킨 결과로서 효율적인 안전관리가 실시되지 않고 있는 이유이고 또 그 목적을 충족시키기에는 미흡하고, 근본적인 재해발생 원인 규명에도 한계가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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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적으로 FTA를 활용한 정량적 해석에 있어서 기본사상은 통계적으로 상호독립이라고 가정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 대부분의 작업이나 요소가 서로 의존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본사상이 독립이라는 가정에 기초한 분석 결과는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값을 제시해온 경우가 많았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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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가 경제적으로 급속히 발전됨에 따라 공업화, 도시의 밀집화, 생활양식의 다양화 등으로 인하여 각종 위험물의 사용이 급증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잠재위험성도 함께 증가되어 각종 위험물 취급 부주위에 따른 폭발화재사고가 급증하고 있다. 한 건의 사고가 인적
$\cdot$ 사회적$\cdot$ 경제적으로 막대한 피해와 손실을 가져오게 되는 것을 과거 재해사례에서 명백하게 경험할 수 있었다. (중략) -
싱가폴등 경쟁력 있는 아시아 국가에서 이미 정책 육성 된바있는 아파트형 공장은 9층 높이 규모로 도심이나 도심근교의 경제적 집약적 중소규모 육성정책의 일환으로 국내에서도 94년도 입주되기 시작하여 98년도 현재 전국적으로 67개소에 수많은 업체들이 입주해 있으며 이중 약 50%는 S 시에 집중되어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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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장의 굴착공사에 따른 토류 구조물 설치공사의 수행에 있어서 토류 벽체의 지지 구조체률 형성하는 Earth Anchor에 대한 시공의 적정성 여부 및 설계목적에의 부합 여부를 판정하여 토류 벽체의 안정성 판단 및 Earth Anchor의 설계 목적에의 부합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며 실험의 기준은 SIA. Standard Edition 1977 규정에 따르며, Earth Anchor의 설계, 정착장 및 자유장의 길이를 적절히 산출하고 정착력에 대한 신뢰도, 즉 인발력을 실험하여 정착장의 소요 안전율을 추정하며 더불어 지반에 대한 비교, 판단도 행하는 것이 목적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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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Tensioning System은 강선(Strand)을 긴장하여 콘크리트 부재에 미리 압축력을 주어 응력을 도입시키기 위한 텐던(Tendon)과 정착구(Anchorage)의 조합체계로서 이루어진다. 여기서 텐던이란 와이어, 스트랜드, 바아등의 긴장재의 하나 혹은 여러개의 묶음을 의미하며, 정착구란 긴장된 텐던에 발생된 힘을 지탱하여 그 힘을 콘크리트에 전달해 주는 기계적 장치를 말하며 콘과 Wedge로 구성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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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 철도가 도입된 역사는 개화초기인 구한말 고종 26년에 주한대리공사 이 하영이 귀국시 외국의 기차모형을 우리나라에 소개하면서 우리나라에 철도가 처음 소개되었으며, 지속적으로 철도기술의 발전을 추진한 결과 1998년 현재 철도총연장은 3,101km, 1일 열차운행횟수는 2,685대, 수송력은 여객의 경우 2,240,000명, 화물의 경우 160,000ton에 이르고 있다. 아울러 현재 기존 철도의 물동량 수송정도가 포화상태에 접어들면서 현재 활발하게 건설중에 있는 경부고속철도를 위시하여 계획단계에 있는 호남고속철도, 동서고속철도 등 철도기술은 나날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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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강구조물에서 주부재를 연결하는 경우 강재중량의 감소를 도모하거나 구조물의 미관을 고려해서 맞대기 용접이음방법을 주로 적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횡방향 맞대기 용접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용접결함의 예로써는 그림1∼그림 3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용입부족, 용융불량 등과 같은 평면적 결함과 공동, 슬래그혼입 등과 같은 입체적 결함을 거론할 수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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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하중에 따른 P.C 구조물의 장착장치로 사용되는 Wedge 형상에 따른 거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정적최대하중을 이용하여 피로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피로시험 결과로부터 반복회수에 따른 시험 체의 균열양상, 하중-변위, 하중-변형율, 하중-중앙 최대 변위, 하중-영구 변형량, 반복횟수에 따른 S-N선도 등을 고찰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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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현장에서 사용하고있는 거푸집의 대체를 오랫동안 연구 끝에 가로(60cm) 세로(120cm)의 규격의 PE-FORM을 개발한바 있으나, 일반 건설 현장에서 어떠한 형태의 구조물 시공을 위한 형틀을 제작함에 있어 통상적으로 기존 합판거푸집을 사용하고 있으나,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합판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외화낭비가 심할 뿐 아니라 평균 2-3회 정도밖에 사용하지 못해 자원 낭비를 초래하고 있으며, 합판 거푸집을 사용한 경우, 목공이 구조물의 형태에 맞춰 FORM을 일일이 제작해야하므로 시간과 비용의 소모가 크고 또한 FRP-FORM, EURO-FORM, STEEL-FORM GANG-FORM SYSTEM-FORM 등 구조물의 성격 형태에 따라 각종 개량된 거푸집을 사용한다고 해도 그것은 단순한 구조물의 형상을 만들어 내기 위한 형틀로써만이 이용되고 있을 뿐, 그 이상의 목적으로는 활용 할 수 없기 때문에 구조물의 특성상 방수 방식의 기능이 요구될 경우, 거푸집 해체 후 벽체의 내부 또는 외부에 액체, 몰탈, 에폭시, 쉬트 방수등 별도의 후속 공정이 추가되 번거로움이 있는 반면, 그 효과는 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는 점을 착안, 수년 전부터 연구에 착수, 콘크리트 구조체의 방수ㆍ방식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획기적인 공법의 PE-PANEL의 요철형 거푸집 및 방수ㆍ방식공법을 개발해내는데 성공함으로써 지금까지 난제로만 여겨졌던 목재 거푸집의 대체 자재개발과 아울러 거푸집 겸 콘크리트 표면의 마감 처리을 동시에 해결한 매우 혁신적인 신기술이라 할 수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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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LPG충전소 두 곳에서 큰 폭발사고가 발생하여 LPG 충전소의 위험에 대하여 일반의 관심이 크게 고조되었고, 사고 이후 LPG 충전소의 안전관리에 대한 기준은 계속 강화되고 있다. 특히 부천에서의 사고는 아직도 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채 책임과 보상문제를 위한 재판이 계속되고 있다. 발생가능성이 매우 희박하다던 BLEVE(Boiling Liquid Evaporating Vapor Explosion)폭발을 경험한 많은 사람들도 LPG 충전소의 안전관리를 위한 많은 규제와 기준을 제한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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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nfluence of surface preparation methods after plasma cutting on the quality of welding zone is investigated. For comparison. three types of welded specimens are prepared by machining(YM), plasma cutting with light regrinding(WPG) and without regrinding(WP), by using three kinds of materials, carbon steel(S45C), stainless steel(Type304) and aluminum alloy (6061-T6). Nondestructive examination, hardness test, microstructure examination, and fracture toughness test are performed. The results show that there is no appreciable reduction in hardness or fracture toughness in WP specimens. But a little difference in heat affected gone size is ob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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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세트식 이동식부탄연소기의 사고는 과열에 의한 화재뿐만 아니라 접합용기의 파열에 따른 피해가 더 큰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접합용기의 파열원인은 화재에 의한 파열과 접합용기 장착 불량에 의한 가스누출로 화염에 의한 파열, 그리고 과대 조리기구를 사용하여 조리기구 및 화염에서 발생되는 열이 접합용기에 전달되어 온도상승에 따른 파열로 구분된다. 현재 카세트식 이동식부탄연소기의 조리기구 크기에 따라 과열에 따른 정확한 검증이 부족하며, 사용자에게 사용장소와 조리기구외 크기만 권고하고 있어 이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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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열플라스마를 형성하는 방법은 전자 beam조사식과 전기방전법이 있다. 이 두방법의 공통점은 고에너지의 전자를 생성하여 플라스마를 발생시켜 가스분자의 전자충돌과 이온화에 의해 free radical반응에 의하여 가스분자를 분해시키는 것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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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an electrical fire diagnosis system using intellectual reasoning which is the mixed approach of the case-based reasoning with the knowledge-based reasoning A prototype system is implemented using Delphi, one of the program development tools under windows environment, for making an application program for database. And database is builded using Paradox. The results of applying the system to some imaginary fire cases to verify its capability and validity show that the causes of fires is successfully diagnosed, so the proposed system proves to be reason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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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가연성 분진의 최소착화에너지(Minimum Ignition Energy; MIE)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Hartmann식(이하 재래식이라 칭한다)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재래식은 상당히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으나 착화 후 용기류의 청소, 실험장치의 조작성 등 실험에 어려움이 있으며, 또한, 압축공기계통의 필요 등으로 제조 가격이 상당히 고가이다. 따라서, 일본에서는 이러한 재래식의 단점을 보완하면서도 기존의 재래식보다 신뢰성이 크게 뒤떨어지지 않은 장치를 개발하고자, 신 개념의 진동형 분진 최소 착화 에너지 측정장치를 개발중에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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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이 고도화되고 다양화됨으로써 그로 인한 대형사고의 발생위험은 계속 커져가고 있으며, 아울러 분진에 의한 재해의 위험이 커지고 있다. 최근에는 플라스틱 공업, 유기합성 공업, 분말금속 공업, 식료품 공업, 사료 공업 및 제약 산업 등에서 기술의 진보에 따라 원료ㆍ제품을 취급하는 공정이 많아졌으며, 이와같은 분체 취급분야의 확대, 취급량의 증대, 공정의 연속화, 생산속도의 가속화의 경향은 분진폭발의 잠재 위험성을 증대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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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에 들어와 세계적인 정유산업과 석유화학산업의 눈부신 발전에 부응하여 우리나라에서도 1960년에 국내최초의 정유공장인 대한석유공사가 미국의 Fluor사와 합작으로 울산에 건립된 후 약 40여년의 세월동안 국내의 정유산업, 석유화학산업, 가스산업분야도 괄목할만한 발전과 성장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경제규모가 커지고 생산과 소비가 따라서 확대되어 인구의 도심지역 편향현상이 생겨 이러한 위험물 취급소가 수도권의 부도심지역과 대도시 부근의 주거지역에 공존하게 되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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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성 충진제가 포함된 결정성 고분자내에 대전류가 흐르게 될 경우 Joule 효과로 소재자체의 발열현상이 발생하며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고분자의 용융점 부근에서 급격한 열팽창으로 인하여 고분자 내에 분포되어 있던 전도성 충진재 입자사이의 간격이 증가하게 되며 전자들의 흐름이 방해를 받게 된다. 이에 따라 전기저항이 커져 전류의 흐름이 감소되는 철상이 발생하며 이를 PTC(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라 하고 온도 증감에 따른 전도성 충진제 간의 electron tunnelling과 고분자의 결정변화에 의해 민감한 전기저항변화 특성을 나타낸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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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스 소비량이 급증하면서 가스 관련 사고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가스관련 사고에 대한 분석결과 조정기의 제품불량으로 인한 사고 발생율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다수의 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LPG용 조정기의 불량에 의한 가스사고를 예방하고 사용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현재 유통되고 있는 사용중인 LPG용 조정기의 폭발위험성과 충격안전성을 고찰하여 폭발, 화재 방지 대책을 수립하고 시중에서 사용중인 조정기의 안전성을 검증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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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건축되어 있는 대부분의 공공건물들은 화재발생 시 이를 신속히 발견하고, 자체적으로 소화할 수 있는 소방시설을 갖추도록 법에서 의무화하고 있다. 그러나 화재발생 시 이러한 소방설비들이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하지 못함으로 인해 조기진압에 실패함으로써 인명과 재산의 커다란 손실을 가져오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러한 이유는 소방설비의 설계 및 시공의 문제점보다는 관리의 미숙함으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방화유지관리자의 업무를 보조하고, 건물에 설치된 소방설비를 효율적으로 점검 관리 관리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필요하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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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 건축소재는 협소공간의 고도 이용과 건설 분야의 양적, 질적인 측면에서 급속한 성장으로 건축자재의 경량화, 고급화 및 다양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PE, PP, PS, PVC 등의 플리스틱 foam 및 저밀도 콘크리트 등의 경량 건축 소재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경량 건축소재로 사용되는 플라스틱류는 대부분 난연화 및 강도유지를 위해 난연제, 섬유 및 무기충진제 등를 첨가하거나 고밀도화하여 사용하며 경량화를 위해 foaming agent를 사용하여 기포를 발생시켜 경량화하여 성형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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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은 이미 휘발성 유기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s) 과 독성 중금속(toxic metals)을 비롯한 유해 대기오염물(hazardous air pollutants)에 대해 ATEOS (Airborne Toxic Element and Organic Species), TEAM(Total Exposure Assessment Measurement) 연구등의 대규모 연구를 통하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물질군이 휘발성 유기화합물임을 밝혀낸 바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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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단어는 잠재적 위험을 빠르게 알리는 데에 주로 사용하는데, 위험, 경고, 주의, 지시등의 용어가 여기에 해당된다. 각각의 단어는 위험의 성질, 따르지 않았을 때의 결과, 또 필요로 되는 행위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이미 교통안전분야에 도로표지판의 정보전달이나, 자동차 번호판의 개선에 대하여 연구를 계속하여 오고 있으나, 산업안전분야에의 적용은 아직 미흡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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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재나 반제품의 이동시에 자주 사용되는 대차는, 동력이 필요없으면서도 협소하고 복잡한 통로를 신속하고 손쉽게 왕래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작업현장에서 빈번히 행해지고 있지만, 여러 공급업체에서 납품된 형태 그대로 이용되고 있어 그 규격이나 형태도 제 각각이다. 작업자들의 신체조건이 고려되지 않은 대차는 작업자들로 하여감 무리한 작업자세나 동작을 유발시키거나, 심한 경우 요통재해를 발생시킬 수 도 있다. 또한 시야가 확보되지 못할 정도로 큰 대차와 부적합한 통로로 인하여 충돌사고의 위험성도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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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화 및 산업화가 급속히 진행되어감에 따라 하천에는 수중구조물이 상당수 설치되어 있어서 교량에서의 세굴에 대한 안전성 여부 및 그에 대한 대책 수립이 매우 절실한 실정이다. 국내의 경우 성수대교 및 행주대교 붕괴사고 이후 특히 하천의 교각에 대한 세굴의 영향은 많은 학자들의 관심이 되어 왔다. 연구의 주된 관점은 세굴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의 역학적 거동에 대한 것으로써 세굴을 일으키는 인자들의 최대 영향 및 최대 세굴심도를 예측하고 세굴로부터 보호하는 공법에 주력하고 있다. 그동안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교각이나 교대의 하부구조가 세굴로 인한 위험성이 상당히 내재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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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에서 발생되는 균열은 구조물의 내구성뿐만 아니라 구조물의 안전성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대두되기도 한다. 콘크리트의 균열은 크게 굳지 않은 콘크리트와 경화콘크리트에서 발생될 수 있는 균열로 나눌 수 있다. 굳지 않은 콘크리트에서 발생될 수 있는 균열요인으로는 대표적으로 콘크리트의 초기동결, 소성침하, 거푸집 및 동바리의 조기제거 등을 들 수 있고, 경화콘크리트에서는 물리ㆍ화학적요인, 열적요인, 구조적요인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의 균열요인 중에서 최근들어 열적요인에 해당되는 매스콘크리트의 온도균열 문제가 자주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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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Post-Tensionging System용 정착구의 구성품인 2 Piece Wedge 와 3 Piece Wedge를 장착한 P.S 콘크리트 시험체의 피로 수명 예측과 피로수명 분포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피로시험을 수행하였다. 피로 시험결과를 피로해석에 적합한 것으로 알려진 Weibull 분포에 적용하여 실험과 확률해석에 의한 회귀분석식 및 피로강도의 비교, 2 Piece Wedge 와 3 Piece Wedge 시험체의 안전계수, 응력수준별, 피로 수명 분포도, 응력 수준별, 파괴확률, 2 Piece Wedge 와 3 Piece Wedge의 위험 함수등을 고찰하였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