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Safety Conference (한국산업안전학회:학술대회논문집)
- Semi Annual
2003.05a
-
21C,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국제무대의 중심에 서기 위해서는 발상과 사고의 전환을 통한 변화의 시대에 맞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해야 함은 물론이며, 이는 산업안전보건분야도 예외가 있을 수 없음. 기존의 안전관리 방식과 기법으로는 재해예방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인식위에 새로운 가치의 패러다임 구축이 요구되고 있음.(중략)
-
대기권내의 적외선반응 기체들의 농도증가에 따라 여러 가지의 기후에 미치는 변수들의 변화뿐만 아니라, 대기권의 역학조건의 변화까지 체험되어지고 있다. 대기권의 역학은 30년으로 정의된 기후변화의 주기보다 훨씬 짧은 주기를 지니고 있다. 이들 변화들은 수십년 이상의 시간동안에 지표면에 도달한 일련의 핵파쇄(spallation) 잔류물질들의 농도측정결과들을 바탕으로 논의되어진다.
-
Jung, Ki-Chang;Park, Hyung-Ju;Lee, Jung-Yoon;Kim, Hong;Kang, Young-Gu;Gu, Dong-Chul;Ham, Sung-Woong 21
국내의 석유화학산업 분야는 1960년대 이후 정부의 중화학 육성 정책에 의해서 더욱 다양해지고 전문화되어 발전을 거듭하여 왔고 이와 더불어 원유 및 제품에 대한 저장 형태 및 저장 기술 또한 크게 진보하여왔다. 현존하는 국내의 옥내·외 저장탱크는 대략 134,000기에 이르는데 이들 탱크의 재질은 대부분이 철재이고 특수한 경우 FRP 또는 콘크리트를 사용하고 있고 이러한 저장 시설의 규모가 증대됨에 따라 그 장치시설의 규모 또한 증가하였는데 최초 설계단계에서부터 안전을 고려한 설계가 이루어지고 있어 화재 발생 빈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중략) -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전기에너지의 사용량이 증가하게 되고 전기를 생산하기 위한 에너지원의 종류도 다양하게 된다. 전력생산을 위한 에너지원의 선택 역시 환경 영향, 사회경제적 측면 및 위험도에 대한 인식적인 측면에서 달라지게 된다. 국가 에너지 정책도 여러 가지 발전원들의 대중보건, 환경, 경제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국가가 부여하는 목표 달성 가치에 따라 결정되므로 여러 발전원들간 위험도 관점에서의 객관적 비교 분석의 필요성이 대두된다.(중략)
-
보일러는 화학공정 장치 중 플랜트의 열원으로써 공정의 각 요소에서 필요로 하는 스팀을 공급하는 스팀 발생 장치 등 전체 공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개보수가 계속되어야 하므로 보일러 안전성의 검색이 매우 중요하다. 공정 안전 검색 방법으로 HAZOP, FTA 그리고 전문가 시스템 등이 있다.(중략)
-
현대의 화학공장에서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생산품 생산 및 제품의 고급화, 규격화 등으로 인하여 공정 및 설비가 더욱 복잡해지고, 공정운전조건이 세분화됨으로써 고온, 고압에서 사용·취급·저장되는 유해화학물질의 특성으로 인하여 대규모의 잠재 위험성이 증가하는 현실이다.(중략)
-
현대 과학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생산되는 제품들은 점차 고도화·복잡화되고, 제품의 결함 또는 제품으로 인한 사고 원인을 소비자 스스로 밝혀내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제조물의 안전에 대한 우선적인 입증책임을 기업에게 요구하는 제조물책임법이 선진국에서 시행되었고, 최근 소비자의 권익 보호제도 확충으로 제조물에 대한 책임이 엄격화, 광범위화 되었으며, 유럽연합과 일본의 제조물책임법을 근간으로 제정한 국내의 제조물책임법이 2002년 7월 시행되었다.(중략)
-
최근 기존 암거구조물에 하수관로 등 추가적인 관로의 설치에 의해 암거 구조물이 손상을 입는 경우가 종종 발생되고 있으나, 현장여건상 이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의 검토가 미비한 채 시공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암거의 상단부에 흄관이 관통하였을 경우 block-out된 암거구조물의 구조적 거동을 검토하기 위하여, 암거구조물의 손상 인접부위의 종방향 및 횡방향 휨모멘트를 구조해석에 의해 산출하고, 이들 구조해석 결과에 의해 block-out된 암거의 손상 인접부위에 대한 구조안전성 검토를 수행하였다.(중략)
-
위험물 저장탱크의 대형화 및 다양화에 따라 그 위험성이 증대되어 설계 단계에서부터 안전 측면을 고려한 설계를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화재에 비하여 발생 빈도는 낮으나 위험물의 특성상 화재가 발생하면 대형화됨으로써 화재 진화의 어려움과 대규모 재산피해 및 인명피해를 유발항 위험성을 항상 내포하고 있다.(중략)
-
우리 생활 주변에 도로들이 일년 내내 파헤쳐 굴착되고 있어 교통도보 등 위험을 초래하고 특히 도심교통 유발요인이 되고 있음을 매체를 통해 접하게 된다. 이들 중 대부분은 배관공사 즉 가스배관, 수도배관, 하수도배관, 송유관 등 주요기반 공사에 해당된다. 역시 사고발생이 적지 않음을 알 수 있다.(중략)
-
최근 들어 백화점 단독으로 건설되고 운용되는 것이 아니라 유통회사 내에서 건설유지보수 관리되면서 아울러 전국적으로 네트워크화 되는 경향이 강하게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건설되는 백화점 건물들이 전국적으로 네트워크 시스템 하에서 위치되고있어서 이에 따른 시설관리 및 안전에 대해서도 더욱 체계적이고 네트워크화 될 수밖에 없는 필연성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중략)
-
Many marine wastes such as seaweeds are casted aside at the seasides. So,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pply the marine wastes to the concrete. To this end, mortar and concrete tests with the marine wastes have been conducted. The results of the present mortar and concrete tests indicate that the mortar and concrete with marine wastes admixtures exhibits very low permeability. The present study provides a firm base for the use of very low permeable concrete and the application of the marine structures and the submerged structures.
-
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화재사건은 원자로 정지를 유발함과 동시에 안전정지 또는 사고완화 기능을 수행하는 다수의 기기를 동시에 손상시킬 수 있어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현재 원자력발전소에서 화재사고의 중요성은 실제 경험뿐만 아니라 국내외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화재사건 분석을 통하여 원자력발전소에서 화재사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며, 각 발전소에서는 설계단계에서부터 보다 강화된 화재방호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중략)
-
최근에 첨단 기술이 집약된 자동화 시스템과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의 발달, 그리고 복잡한 생활환경은 인적오류를 점점 더 증가시켜 산업재해를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산업재해의 발생빈도 면에서 보면, 제조업이 48.3%로 가장 높으며, 두 번째로 건설업이 19.6%로 이 두 업종에서 산업재해 전체의 약 68%를 차지하고 있다.(중략)
-
불과 수년 전 만해도 국내에서 5인 미만 사업자에 대해 산재보험이 적용 되야 한다는 국제노동기구의 권고를 받아오다가 벌써 이 제도가 실시된 지 3년이 되었다. 즉, 1인 사업주에 대해서도 산재보험 적용 대상 사업장으로 확대된 것이다. 1인사업주란 사주라면서 사원인 경우로서 문제는 이때 1인의 몇 %를 사원으로 보느냐에 따라 많은 정책이 달라질 수도 있다.(중략)
-
원자력발전소의 산업계와 규제기관에서는 원자력발전소의 성능(performance)수준 향상과 대 국민 알권리 충족, 규제업무 효율화를 위하여 정량적인 성능지표를 개발하여 사용해왔다. 국내의 원자력 규제 기관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은 WANO (world association of nuclear operators)와 미국 핵규제위원회(NRC)의 발전소 종합성능평가 (reactor oversight process)에서 사용하는 성능지표를 토대로 국내 원자력발전소 성능지표를 개발하여 사용 중이다 ( 1 ). 개발된 국내 원자력발전소의 성능지표는 초기사건, 안전계통 신뢰도, 방사선 안전 등 11개 지표로 이루어졌다. 각 지표별 등급을 4개(녹색, 하늘색, 노랑색, 주황색)로 나누어 알기 쉽게 표시하였다.(중략)
-
최근 국내의 산업재해율 증가에 있어 특이한 사항은 근골격계질환, 뇌심혈관질환 등 작업 관련성질환에 의한 증가 현상이다. 특히 단순반복작업, 중량물 취급작업, 부적절한 작업자세 등에 의하여 신체에 과도한 부담을 주었을 때 나타나는 요통, 경견완장해 등 근골격계질환은 매년 급증하고 있으며(Table 1 참조) 향후에도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된다.(중략)
-
원자력발전소를 비롯한 위험 시설물의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Probabilistic Safety Assessment: PSA)는 고장수목(Fault Tree) 및 사건수목(Event Tree) 분석으로 이루어지며, 분석 결과로 그 시설물의 위험도(Risk)는 최소단절집합(Minimal Cutsets)들의 합으로 구성 된다.(중략)
-
화재가 발생했을 때 많은 사람이 연기에 질식하여 사망하는 피해가 거의 해마다 일어나고 있다. 특히 올해 2월18일 190여명이 사망한 대구 지하철 중앙로역 화재참사에서는 다량의 유독성 가스를 효과적으로 배출하지 못해 더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였다. 당시 지하철역에는 화재가 발생하면 환기용 배기장치가 급기장치로 전환되는 급기방식의 제연설비가 설치되어 있었고, 시계 불량으로 피난 표지판과 유도등이 잘 보이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중략)
-
최근 소음문제가 큰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작업장에서 사용하는 에어노즐로부터 발생하는 소음이 작업환경을 저해하고, 그 소음강도가 작업자로 하여금 직업성 난청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수위에 있는 실정이다. 에어노즐은 사업장에서 사용할 경우 한 개씩 사용하는 경우가 매우 적고, 대부분 여러 개가 그룹으로 형성되거나 생산라인에 맞도록 조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고소음으로 인한 큰 피해를 유발하게 된다.(중략)
-
산업이 고도화됨에 따라 각종 기계·기구에 사용되는 부품의 고정도가 요구되면서 기존에 공구와 가공물이 직접 접촉하면서 절삭하는 가공방법으로는 절삭력에 의한 변형과 마찰열로 인하여 고정도 가공을 실현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생기게 되었다 이러한 절삭가공법 중 연삭가공은 주로 가공물의 마무리에 이용되는 가공법으로서, 비교적 정밀하고 양호한 표면의 품위가 요구되어지는 부품에 사용되어왔다.(중략)
-
지하공간에서의 화재는 반밀폐 공간이라는 특수성으로 일단 화재가 발생할 경우 대구지하철화재 참사와 유사한 대형참사로 발전된 가능성은 상존한다 지금까지의 방재계획은 화재발생 가능 범위 내를 기준으로 실시되어 왔으나, 테러와 같은 비정상적 화재발생에도 대처가능한 선까지 그 범위를 넓히고 있는 세계적 추세이다. 또한, 지하철은 다른 구조물과 비교하여 화재발생시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에 본질적으로 취약한 구조적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중략)
-
원자로 압력용기 저합금강들은 원자로 가동 중 중성자 조사에 의해 재질열화 (material degradation)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계속적인 재질열화의 평가는 발전소의 수명을 예측, 평가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표준시편을 이용한 인장시험, 충격시험 및 파괴인성 시험법 등은 조사시편의 크기 및 수량에 제한이 따르고, 높은 방사능으로 인해 시험편의 취급에도 제약을 받게 된다. 따라서 소형시편을 이용한 재료의 손상평가기술의 필요성이 부각되었고, 소형펀치시험(small punch test, SP test)은 그 중 하나의 유용한 시험 방법이다.(중략)
-
건설현장에서 사용하는 이동형 발전기는 220[V]용 소형발전기, 380[V]용, 440[V]의 저압형태의 발전기로, 이러한 저압용 발전기는 3.3[kV] 또는 6.6[kV]로 건물내부에 설치되어 정전시에 사용되는 비상용 발전기와는 달리 대형전력계통과는 분리되어 운용되는 독립전력계통의 전원으로 사용되고 있다.(중략)
-
‘우리들은 공기를 먹고살고 있다.’ 라고 해도 금방 실감할 수 있는 사람은 적을 것이다. 하지만 공기는 생명에 불가결한 것이다. 공기를 마신다고 하는 것. 즉 산소를 취한다고 하는 것으로 우리들의 몸은 에너지를 보급하고 있다고 하는 것을 새롭게 인식해야 할 것이다.(중략)
-
21세기에서 우리나라가 진정한 선진국으로 진보하기 위해서는 국가의 안전관리체제를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시켜야 한다. 이를 위하여 유해·위험성에 대한 안전관리체제를 체계적으로 정비할 필요도 있지만, 우선 재해의 위험이 뒤따르는 각종 제품에 대한 근원적인 안전성의 확보가 뒷받침되어야 한다.(중략)
-
액정판넬(LCD) 및 반도체 제조공정에 있어서 정전기 발생으로 인하여 미세한 먼지가 LCD 및 반도체 웨이퍼에 부착되거나, 정전기 방전에 의해 반도체소자 및 LCD 유리기판상의 패헌의 파괴를 야기하여 제품의 수율을 저하시키고 제조원가를 상승시키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 현재 이러한 제조공정에서 정전기를 위한 대책으로 코로나방전에 의한 이온바(Ion Bar) 및 이온브로어(Ion Blower)를 제전설비로 사용하고 있으나, 이 장치는 코로나 방전에 의한 이온을 발생시키고 이온화된 공기를 불어 내기 위하여 팬을 사용하여 공기를 대류 시킨다.(중략)
-
화재감지시스템은 화재로부터 발생하는 열과 연기 등을 감지하여 화재발생을 조기에 관계자에게 경보하여 주는 시스템이다. 현재 이러한 화재감지시스템은 일정 규모 이상의 건축물에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이 시스템으로 많은 인명과 재산이 보호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설비되고 있는 화재감지시스템은 화재 시에 발생되는 열, 연기 등에 대하여 감지기회로에서의 미리 지정한 고정값과의 비교를 통하여 정해진 기준을 넘을 경우 화재로 판정한다. 그러나 고정값을 기준으로 신호를 발신하게 되어있는 화재감지기의 동작은 상황에 따라 불확실한 경우가 발생한다.(중략)
-
화학공장의 경우 각종 장치 및 설비가 상호간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운영되기 때문에 공정의 변경은 해당 설비 및 공정전반에 걸쳐 안전성의 심각한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설비의 변경 사항이 발생한 경우 변경으로 인하여 주변 설비와 공정전반에 대한 안전성 및 생산성 향상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변경관리 시스템은 매우 중요하다. 화학공장의 특성상 안전성이 검토되지 않은 공정의 변경은 중대산업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행위라고 할 수 있으며, 영국의 Flixborough에서 발생한 사이클로 헥산(Cyclohexane) 폭발사고는 대표적인 변경관리 오류에 의한 사고라 할 수 있다.(중략)
-
산업체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가스들중에서 일반적인 가스들과는 달리 위험한 가스(heavy gas)들은 누출사고시에 이들 고유한 확산과 계층화(stratification)방식에 의해 높은 위험성을 유발시키고 있다. 이러한 가스의 누출확산사고들과 일반적인 가스누출사고들의 비교는 그 사실들을 증명해주고 있다. 이런 사실에 의해 위험한 가스확산에 대한 실험과 고유특성을 고려한 확산모델의 개발이 여러 관점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이들의 중요성은 이미 세계적으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중략)
-
난연성 접착소재는 핵발전소, 선박, 철도차량, 항공기 등 고도의 화재 안전성 확보를 위한 구조재 및 내장재의 접착소재로서 테이프, 필름, 벌크 형태로 사용되고 있으며 건축분야에서도 구조물에 사용되는 접착 소재들의 난연화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어 그 에 따른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중략)
-
플라스틱 제품은 경량이며 내후성, 내구성, 방음성, 단열성, 절연성 등이 우수하고 또한 발포가공에 의해 원료 폴리머의 사용량을 저감시켜 생산원가를 줄일 수 있다는 커다란 장점이 있다. 그러나 물리적인 강도, 가연성, 내열성 등의 한계점 때문에 그 용도가 제한되고 있는 실정이다. 형상 변경이 비교적 용이한 경량 구조체를 이용한 건축소재는 협소공간의 고도 이용과 건설 분야의 양적, 질적인 측면에서 급속한 성장으로 건축자재의 경량화, 고급화 및 다양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polyurethane, polyethylene, polystyrene 등의 플리스틱 및 foam 형태의 저밀도 고분자 건축소재의 사용이 급증되고 있다.(중략)
-
전자파(Electromagnetic wave)는 인간이 사용하고 있는 모든 전기·전자제품에 의해 발생되는 전기장과 자기장을 의미하며 첨단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전기, 전자, 통신관련 기기의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전자파는 다른 전자기기의 심각한 전파장애와 인체에 유해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피해현상을 EMI(Electro Magnetic Interference)라 하며 소형화, 고집적화, 다기능화를 지향하는 현대 전기, 전자, 통신산업에 있어서 치명적인 장애요소로 대두되고 있다.(중략)
-
Choi, Yong-Chan;Kim, Seung-Jong;Shin, Yong-Bum;Kim, Han-Dol;Jung, Se-Hoon;Lee, Sung-Jin;Ha, Dong-Myeong 207
The flash point are used to classify combustible liquids according to their relative flammability. The regulations for the safe handling, transportation, and storage of such substances are dependent on this classification, and the flash points are therefore of great important in the chemical industry.(omitted) -
고가도로 또는 돌로 교량공사는 중요하고 또 소요에 따라 건설공사가 전국에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이들 공사과정에서 발생되는 사고들이 있고 잠재위험성은 상존하고 있다. 상기 원인들에는 상부 콘크리트 스라브판 거푸집 지지대의 시스템, 지지대보강법, 지지대의 기초판, 기초판 저면의 토질상태, 그 위에 보조로 타설버림 콘크리트의 신뢰도 등을 들 수 있겠다.(중략)
-
아파트, 사무소 고층건물 공사시 리프트는 공사진척에 획기적 기여를 해왔다. 당연히, 이로 인한 년간사고가 적지 않았다. 한국산업안전공단 분기별 발행되는 중대재해 사고사례집에서 제시하고 있는 최근 5년간 리프트 사고통계에 의하면, 97년도 22건, 98년 15건, 99년 8건, 2000년 12건, 2001년 14건으로 조사되었다. 사고 기인별 내용으로는 물 자체의 결함, 안전방호장치결함, 복장·보호구의 결함, 물의배치 및 작업장의 불량, 작업환경의 결함, 생산공정의 결함, 경계표시 및 설비결함으로 나타났다.(중략)
-
교량공사에는 여러 가지 기초공사 방식이 적용될 수 있다. 국내에서는 특히, 한강을 통과하는 교량에는 거의 대부분 우물통 기초를 채택 시공하고 있다. 이들 교량공사들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계속 사상자들이 발생해왔다. 2001년 현재 서울시 건설안전 관리본부 자료에서는 1995년부터 총 00명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건설안전관리본부, 각 유명 대형 건설사들의 건설안전팀들이 부단히 노력하고 있음에도 계속 발생되는 것은 어디에 있는가? 하나로 확정지어 답해질 수는 없는 특성이 있다. 건설회사 조직구성, 작업인력구성, 공정, 장비구성들이 관련 사항들일 수도 있지만 안전교육 또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소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안전교육의 유효성 효율성에 관한 정확한 측정은 사고예방 그리고 년간 교육계획 등 사전계획에도 큰 영향을 주는 요소일 수 있다.(중략)
-
철도는 국가의 물류 및 인적자원을 수송하는 주요한 수송수단으로 1899년 9월 연장 33.2km의 경인선을 시작으로 선로가 지속적으로 증설되어 현재 총영업연장은 6,683km에 달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총 2,500여개소의 철도교가 있는데, 이 중에서 강교량에 대해서 연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48%이고, 공용기간이 50년 이상인 강교량이 전체교량의 약 46%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이들 강철도교는 노후화가 상당히 진행되고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중략)
-
건설현장 특히 아파트 공사는 국내 전체 공사중 가장 많은 현장을 점유하고 있다. 이들 아파트 현장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재해율 상승으로 해당 회사는 PQ심사에서 감점을 받아 공사수주에 큰 영향을 미침은 물론, 해당 현장의 공사진행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여 어려운 경영에 압박을 주어 결국, 연이은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불행한 사태까지 발생시키는 요인이 된다.(중략)
-
대형 시스템의 안전에 미치는 인적요인의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시스템의 안전성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인적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 원자력 분야에서는 발전소 안전성에 미치는 인적오류를 평가하기 위하여 인간신뢰도분석(Human Reliability Analysis : HRA)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데이터의 부족과 인적행위 메카니즘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하여 아직까지 HRA 수행에는 많은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최근 HRA를 포함한 안전성 평가 결과가 원자력발전소 설계 및 운전에 관련된 의사결정에 주요 정보로 활용되면서 HRA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 개발 노력이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중략)
-
제조물책임(Product liability: PL)과 관련하여 소비자와의 분쟁이나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기업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은 내부적으로 손실비용의 최소화와 외부적으로 기업 신뢰도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많은 기업이 그러한 대응(Product liability: PLD)에 체계적인 관리체계를 갖고 있지 않아 문제가 확대되거나 기업으로 하여금 위기로 몰고 가 여러 가지 파생되는 리스크가 많다. 이것은 모두 기업의 손실비용으로 해석될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이 점을 올바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어 임의적인 대응으로 일관하거나, 표준적인 매뉴얼조차 구비하지 못하고 있다.(중략)
-
안전관리대행기관은 지정조건이 비영리법인으로 제한되었던 1996년에 38개소에 불과 하였으나, 1996년 이후 영리법인으로 확대되면서 2003년 2월말현재 68개소로 6년만에 30개소가 증가하고 대행요원도 524명에 달하고 있다(표 1).(중략)
-
근골격계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또 해당질환의 직업관련성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작업의 위험성에 대한 적절한 평가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 평가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치가 취해져야 하므로, 작업의 위험성에 대한 인간공학적 평가기법의 활용은 해당작업의 특성을 파악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분석기법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특성들을 비교·검토함으로써 제조업을 중심으로 하는 생산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기법들이 어떠한 것인지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에는 그다지 소개되어 있지 않지만 일본에서 활용되고 있는 현장에서의 평가기법을 소개하여, 앞으로 우리나라의 기법을 개발하는 데 있어 직면하게 될 문제들을 거론하고자 하였다.
-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시스템은 매우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이미 건축, 오락, 교육훈련 등의 분야에 많은 응용사례를 가지고 있다. 산업안전 분야에서도 가상현실을 이용한 안전교육에 대한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있다(박재희와 양동주, 2000) 이러한 가상현실 시스템은 기존의 교육 매체인 도해, 모형, 비디오 등에 비해 현실감(presence)이 높고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으로 인해 교육효과를 높을 수 있다.(중략)
-
제조물책임(PL; Product Liability)법이 시행됨에 따라 제품의 안전성 확보는 기업활동을 영위하기 위한 기본 조건으로 인식되어야 하므로, 기업은 제품안전에 관한 발상을 근본적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많은 중소기업은 법적 규제에 의한 기준을 충족시키는 데에 급급하여 자발적인 제품안전활동을 수행하는데 익숙치 못하며, 한편으로 법령에 의한 안전관리는 최소한의 안전성만을 보증한다는 취약성이 있다.(중략)
-
산업현장에서 기계류 사용의 증가에 따라 소음 및 진동에 의한 근로자들의 소음성 난청 등의 직업병이 증가하는 실정이다. 특히 산업현장 등에서 널리 사용되는 공기압축기는 고압ㆍ고속의 공기 유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소음과 피스톤, 스크류 등의 진동 및 마찰에 의해 큰 소음이 발생하는 대표적 산업기계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고소음 기계류에 의한 소음원의 차폐 또는 저감을 위한 공학적 대응능력을 향상시켜 소음을 저감하고 국제적 기계류의 안전규제에 대하여 능동적인 대처능력을 확보하기 위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건설용 리프트는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 장비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건설경기의 부침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나 우리나라에는 11,000여대의 리프트가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리프트는 사람이 탑승하거나 하물을 운반하는데 사용되고 있으며 산업안전보건법상의 유해·위험기계기구로 규정되어 법정검사를 받고 있다.
-
산업발전과 신제품 개발에 따른 연구업무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실험실의 수행 업무도 복잡 다양해져 새로운 형태의 잠재위험 요소가 증가되고 있다 실험실의 위험요소는 기계·물리적, 화학적 및 생물학적 위험이 있으며, 주로 화재·폭발, 중독 둥 실험실 사고에 따른 인명손실이 발생되고 있어 실험실 사고예방을 위한 자율적인 실험실 안전관리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실험실에서 사용되는 각종 유해화학물질, 설비 및 기기사용에 따른 위험성 등 실험실의 안전보건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중략)
-
국내 화학공업에 있어서 두드러진 특징중의 하나는 의약품, 염·안료 등과 같은 부가가치가 매우 큰 제품을 제조하는 정밀화학공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반응기는 회분식으로 대상이 되는 공정의 반응조건 등을 제조자 스스로 결정해야 하는 것이 많아 오조작이나 열분해반응이나 폭주반응과 같은 이상반응 발생 시 조기 제어 미흡 등으로 인한 화재 폭발 등 중대사고가 발생할 위험성이 매우 크다. 실제로 회분식 반응기에 의한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였고 사고에 의한 피해도 심각하다.(중략)
-
가연성 물질의 최소점화에너지(Minimum Ignition Energy; MIE)를 아는 것은 화학공정 등의 안전성 평가에 중요한 것이다. 현재 MIE의 측정에는 주로 용량성 불꽃방전이 이용되고 있다. 용량이 큰 커패시터를 이용한 방전에서는 MIE가 크게 되는 경향이 있고, MIE가 회로정수에 의존한다는 것이 실험적으로 알려져 있다. 이 현상은 방전회로의 시정수와 점화를 위한 에너지의 수송시간과의 관계에 의해 이론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중략)
-
우리나라 전기설비에 관한 기본법규인 “전기설비기술기준”에서는 보호용 접지에 관해 접지공사의 종류, 접지저항, 접지선의 굵기 등을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접지설계를 할 때, 특히 접지저항에 대해서는 전기설비기술기준의 해석에 있는 제21조를 근거로 접지공사 종류별로 규정된 접지저항을 유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중략)
-
최근 산업용 기계·기구 및 설비는 과거 아날로그 제어방식에서 전자회로를 이용한 디지털 제어방식으로 전환됨에 따라 제어장치가 소형화퇴고, 기능의 다양화 및 초정밀 제어가 가능해 졌다. 그러나 각종 전자파 잡음 발생원이 많아지고 기계장치의 제어에 약한 신호가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전자파 장해로 인한 산업재해와 생산차질, 불량품생산 등 여러 부작용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선진국의 경우 전자파 적합성(EMC)에 대한 규제대상과 안전기준을 점점 강화하는 추세에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도 가전제품, 통신장비 등은 전파법, 전기용품안전관리법 등으로 오래 전부터 전자파 안전대책을 의무 규정화하여 규제하교 있다.(중략)
-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중대재해에서 한 건에 여러 명의 사상자를 내는 대표적인 재해는 콘크리트 타설공사중 발생하는 붕괴재해이다. 특히, 가설기자재 성능검정규격이 정해지지 않은 6m 파이프써포트는 비검정품으로써 생산 및 사용이 금지되어 있는 가설재이지만, 체육관·상수도 배수지공사·건축물의 지하진입로 등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들을 사용한 콘크리트 타설작업에서 중대재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중략)
-
고층빌딩공사에서 설치·사용하는 리프트는 근로자의 수직이동과 건설자재의 수직운반에 이용하는 편리한 건설장비이다. 리프트를 이용하는 근로자들은 리프트 탑승 대기장 및 그 주변작업에 투입되는 근로자는 탑승을 위한 리프트의 호출, 주변작업, 탑승을 위한 대기과정에서 추락·협착·충돌 등의 재해가 발생할 위험성이 잠재하고 있으며, 실제 많은 재해가 발생하고 있어 동종재해를 방지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리프트의 기계적 장치나 전기적 장치에 의한 연동설비는 제외한다.(중략)
-
우리나라는 과거 "산업육성"이라는 대명제를 위해 정부 주도의 계획, 명령, 통제적 경제사회의 틀로 시장(market)을 조정하고 제한하여 왔다. 그런데, 이는 특혜시비와 같은 정치적 변수에 의해 각종의 불합리한 규제를 만들게 하였으며, 경직적이고 획일적인 각종의 간섭과 규제를 파생시키게 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 석유파동으로 발생한 세계경제의 위기 이후 정부의 각종규제 및 개입에 따른 폐해를 시정하기 위해, 규제개혁을 본격화하기 시작하였다.(중략)시작하였다.(중략)
-
우리나라 전체 산업재해의 상당수가 상시근로자 300인 미만의 중소기업에서 발생하고 있어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주된 노련이 중소기업에서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이 경영여건 등 제반사유로 인하여 중소기업의 자율적 안전 관리가 미흡한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현재 대다수의 중소기업은 대기업의 납품업체 또는 하청업체로써 생산 활동을 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산업재해는 대기업에서 필요한 부품의 납품지연이나 생산차질로 연계되기 때문에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하청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 근로자의 안전보건 문제는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모두에게 있어 생산활동에 중요한 관리대상이 되고 있다.(중략)
-
탄소강은 가공성과 용접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각종 산업설비의 배관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가압중수로형 원전의 1차측 배관과 가압경수로형 원전의 2차측 배관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탄소강 배관은 부식에 취약하므로 유동가속부식(FAC, Flow Accelerated Corrosion) 현상에 의한 배관의 두께가 감소하는 감육 손상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감육현상은 다른 어떤 설비보다 안전성의 확보가 강조되고 있는 원전 배관의 경우에 있어서는 특히 중요한 건전성 저해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중략)
-
최근의 재해발생 추이를 보면 1997년 이후 감소하던 재해자 및 사망자는 증가추세에 있다. 2001년도 산업재해통계의 경우를 보면 사망 만인율은 전년동기와 비교하여 감소(2.67
$\longrightarrow$ 12.59)한 반면, 재해자는 11,297명이 늘었고 재해율도 증가하였다. 특히,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에서 발생한 재해자가 전체 재해자의 69.5%를 점유하며, 전년대췽 전체재해자 증가 11,297명을 상회하는 11,392명이 50인 미만 사업장에서 증가하였다.(중략) -
최근 선진국에서 차세대전투기와 고속철도차량 및 자동차 동체 등 경량화를 위해 복합재료의 사용범위가 증가되고 있다. 특히 강화재로서 섬유를 직물구조의 형태를 이용한 직물구조 CFRP 복합재료는 일방향 섬유에 비해 변형능력이나 기계적 특성이 우수하여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강제와 같은 구조물 등에까지 그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직물구조 CFRP 복합재료는 내부의 손상형태나 위치를 파악하기가 어렵고 직물구조의 복잡한 강화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그 역학적 손상거동과 명확한 파괴거동 해석수법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중략)
-
산업의 발달과 신기술의 개발로 우리의 일상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안락하게 해주는 다양한 전기제품이 보급되고 있다. 이들 저압용 전기제품의 전원선으로 일체형 비닐코드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원선의 특성상 사용상의 부주의 등 외부적 요인에 의한 전기재해 위험성이 있다.(중략)
-
센서리스 제어는 고정자 전압과 전류, 역기전력 등과 같은 정보를 이용하여 회전자의 속도 및 위치를 추종하는 방법이다. 센서리스는 수학적 모델, 물리적인 현상 및 제어 이론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분류되어 연구되고 있다. 수학적인 모델을 이용하는 방법에는 고정자 전압에서 고정자 저항에 의한 전압 강하분을 제거한 항을 적분하여 자속의 위치를 추정한다.[1] 물리적인 현상을 이용하는 방법에는 INFORM 방법과 고주파 전압을 주입하는 방법 등이 있다. 제어이론을 이용하는 방법은 MRAC, EKF 및 상태관측기[2]등을 이용하는 방법이다.(중략)
-
현재 소규모 공장, 빌딩 등 대부분의 수용가에서 사용하고 있는 22.9kV 수ㆍ변전설비에서 발생한 감전사고의 최근 3년간('97∼'99년) 통계를 살펴보면, 매년 100여명의 감전재해자가 발생하였고, 이는 전체 감전사고의 11.3%를 차지하고 있어 타 설비에 비해 감전사고 점유율이 높음을 알 수 있다. 이들 사고원인을 분석하였을 때 대부분 COS 2차 모선과 변압기간의 충전부에서 84.4%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중략)
-
PMSM 드라이브의 벡터제어를 위한 속도제어기는 일반적으로 PI 알고리즘을 사용한다.[1]PI 알고리즘에서는 플랜트의 동적 특성을 동정하기 위하여 연속적인 측정이 가능한 플랜트 파라미터의 자동동조 또는 적응 알고리즘을 추가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PI 제어기는 플랜트의 변동이 발생하여 연속적으로 적응추종을 해야할 경우, 계산이 매우 복잡하고 응답특성이 저하된다.(중략)
-
송전전압의 대용량화에 따라 옥외용 절연재료 특히, 애자는 요업재료에서 소형화가 가능한 고분자 소재로 전환되고 있다 특히, 실리콘 고무는 다른 고분자 재료에 비해 내광성, 내열성, 산화안정성, 내후성이 우수하고 표면에너지가 낮아 발수성이 뛰어나서 습기나 오염 물질이 존재하는 환경에서도 누설전류를 제한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재료표면의 손상에 따른 건조대 아크의 발생확률이 줄어들게 되므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중략)
-
IPMSM은 회전자 위치의 정확한 정보를 알기 위하여 엔코더와 리졸버와 같은 위치센서를 사용한다. 이러한 센서는 무게와 부피가 증가하고 가격이 높으며 온도와 외란 등에 매우 민감하다. 따라서 AC 드라이브의 센서리스 벡터제어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센서리스는 수학적 모델, 물리적인 현상 및 제어이론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분류되어 연구되고 있다. 수학적인 모델을 이용하는 방법에는 고장자 전압에서 고정자 저항에 의한 전압 강하분을 제거한 항을 적분하여 자속의 위치를 추정한다.(중략)
-
PPV(Positive Pressure Ventilation)란 화재진압시 송풍기를 이용하여 화염이 발생한 구조물 내부로 신선한 공기를 유입시켜 내부압력을 상승시키는 방식으로서, 구조물 내부의 전체 영역에 균일하게 열ㆍ연기 및 연소 생성물 등의 급속 배기 및 구조물 내부온도를 급속히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중략)
-
우주ㆍ항공 및 자동차산업과 반도체를 비롯한 전자산업 등 첨단산업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고분자재료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으며 2종 이상의 고분자를 조합하여 가공하는 고분자 블렌드(Polymer Blends)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중략)
-
경량ㆍ고강도 기능성 Composite는 경량구조재료로 차량, 항공기, 선박 및 각종 설비의 안전구조재로 그 용도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폐플라스틱을 이용한 경량구 조재는 가격 경쟁력이 높고 또한 환경 및 자원 재활용 측면에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고강도, 안전성 확보를 위해 사용가능한 폐플라스틱 소재로는 가공성이 용이한 폐Polyethylene(PE), 폐Polypropylene(PP), 폐Polyethyleneterephthalate(PET) 등을 주원료로 가공되나, 기계적 특성이 저하되어 이의 개선을 위해 여러 가지 형태의 충진재의 혼합을 통해 개선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중략)
-
고분자 물질의 대부분은 유기용매를 사용하여 제조되는 경우가 일반적이었다. 이들 중에는 용제형 아크릴계 고분자는 점착강도, 내습성, 내수성 그리고 내열성 등이 우수하여 페인트, 접ㆍ점착제, 섬유 등의 산업전반에 이용되고 있으나 용제사용에 따른 화재의 위험성과 환경적인 문제점 때문에 규제의 대상이 되고 있다.(중략)
-
화재 및 폭발 특성치로 인화점, 최소발화온도, 폭발한계, 최소발화에너지, 연소열 등을 들 수 있다. 연소특성은 인화성용제들(석유류 및 알코올류 등)의 취급, 저장, 수송에서 포함되어 있는 잠재 위험성을 평가할 때 고려된다. 여러 연소특성 가운데 폭발한계(explosive limits)는 가연성물질(가스 및 증기)을 다루는 공정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변수로써, 발화원이 존재할 때 가연성가스와 공기가 혼합하여 일정 농도범위 내에서만 연소가 이루어지는 혼합범위를 말한다.(중략)
-
원전 계통에서는 gas circulator, fuel handling system 등에 수 천여 개의 봉합(seal) 부위가 존재하며, 그 형상 또한 5 mm 에서부터 600 mm로 다양하다. 이러한 sealing 재료는 사용온도가 유리전이온도 이상인 열가소성 수지이며, 유연성 있는 segment의 조합으로 자유운동을 가지게 되는데 이러한 구조는 비교적 낮은 방사선 선량에 대해 취약하며, 원전계통에서는 NBR 및 ethylene-propylene 계열의 높은 내방사선 특성을 가지는 O-ring이 주로 사용되어지며, 10년을 교체시기로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실정이다[2]. 이러한 seal 부위는 공정 전체에 걸쳐 다양한 열화요인에 노출되며, 최대 20
$0^{\circ}C$ 의 온도, 압력 40 bar, 연간 1Gy~1MGy의 방사선에 노출된다.(중략) -
가스 폭발 사고의 경우 그 피해가 다른 재해에 비해 10∼15배 이상의 피해가 발생된다. 또한 피해 영향은 발생 설비, 공정에만 국한되지 않고 인근지역의 설비나 인명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각별한 주의 및 안전관리가 필요하다. 오늘 날 가스의 사용은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그에 따른 사회적 위험부담도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중략)
-
인화점은 가연성 액체의 화재 위험성을 나타내는 지표로써, 가연성액체의 액면 가까이서 인화할 때 필요한 증기를 발산하는 액체의 최저온도로 정의한다. 인화점에는 하부인화점과 상부인화점으로 나누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하부인화점을 인화점이라 한다.(중략)
-
마이크로캡슐화 기술은 심물질, 캡슐의 벽재재료 및 후가공과 관련한 응용기술로 구성되어 있으며, 심물질로서는 다양한 종류의 기능성 물질을 적용할 수 있다. 벽막재료 또한 목적하는 마이크로캡슐의 용도에 따라서 고분자 물질이나 무기재료 등 적합한 재료를 쓸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하여 심물질 자체의 단점들 예를 들면 열안정성, 광안전성, 분산성, 등을 대폭 개선할 수 있고, 또한 이 심물질의 이용시 가공방법의 한계 등을 보완할 수 있으며, 특히 서방성을 목적으로하는 경우에 적당한 가공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중략)
-
급속한 산업의 발달과 정보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라 생산설비의 대형화 및 고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사고의 발생이 다양화, 대형화되고 있다. 산업현장에서 취급되는 여러 가지 물질들은 화학, 물리적인 방법으로 중간생성물이 생성되고, 공정을 거친 물질은 최종 제품을 생산하게 된다. 이런 공정의 과정중에 위험성이 항상 존재하고 있다.(중략)
-
Organic solvent를 원료로 한 액상 세척제는 가전제품, 컴퓨터용품, 전기기구 세척등의 민수 용품과 산업용 정밀 기계부품과 같은 대상물 세척 등에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일반 유기용제를 주성분으로 한 유기용제형 세척제의 경우 장기 오염물질에 따른 세척력 저하, 공정상 VOC(Volatile Organic Compound)가 과도 발생할 뿐만 아니라 비생분해성, 높은 증기압, 화재 및 폭발 위험성, 냄새 성분 발생 등 안전 및 보건상 치명적인 결함이 있다.(중략)
-
유화중합은 물을 용매로 사용하기 때문에 화재와 폭발의 위험성이 없고 환경문제가 없으며 원료 원가 면에서 저렴한 특징이 있기 때문에 수요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장점을 지닌 유화중합은 물을 분산매로 폴리머를 제조하는 유용한 기술이지만 유화제, 이온성의 개시제 등과 같이 폴리머 본래의 성질을 저하시키며 물에 잘 용해되는 성분을 수반한다. 따라서 이러한 기존 유화중합법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에멀젼 라텍스 제조기술로서, 유화제 대신에 폴리비닐알콜과 같은 보호폴로이드 또는 유기 과산화물을 사용하는 무유화제 제조기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이와 같이 제조된 에멀젼 라텍스는 기존 공정에 의해 제조된 제품에 비해 내수성과 건조된 필름의 인장 강도 및 여러 매트릭스에 대한 부착력이 향상된다. 그러나 이들 방법으로 제조된 폴리머도 복합 물성이 요구되는 분야에는 한계가 있어 복합 라텍스 제조에 대한 새로운 연구가 최근에 많이 되고 있다.(중략)
-
산성가스용 방독마스크 정화통은 활성탄에 정화제를 첨착시킨 첨착 활성탄을 사용하여 유해가스를 제거하여 왔으며, 일반적으로 알칼리제인 Ca(OH)
$_2$ 를 첨착시켜 유독가스와 중화반응을 유도하여 왔다. 그러나 이들의 흡착제거 능력이 크지 않아 많은 양을 사용하여야 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정화통의 성능을 좌우하는 새로운 첨착물질을 선정하여야 고효율ㆍ저비용 정화통을 개발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첨착흡착제를 개발하여 이를 방독마스크 정화통에 적용하고자 하였다.(중략) -
최근 빈발하고 있는 다중이용업소의 화재와 이에 따른 인명피해에 대한 사회적 위기의식이 증대되고 있으며 내부구조를 전혀 모르는 불특정 다수인이 이용하는 관계로 화재발생초기에 대피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를 최대한 확보하고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국내 건축법상에는 내장재에 대한 난연화를 법률로 제정하고 있다.(중략)
-
사무소는 물론 초고층 아파트에까지 철골구조에 의한 공사가 시행되고 있다. 이처럼 상업용 사무소 건물의 경우 초고층 일 수밖에 없으며, 철골구조공사는 필수적이다. 공사공정 및 잠재위험은 그만큼 증대 될 수밖에 없다.(중략)
-
국가의 사회간접자본 시설확충 정책에 따라 교량공사의 건수는 계속 증가되어 오고있다. 교량공사는 수상공사, 육상공사로 나뉘고 다시 우물통기초, 교각, 상판공사로 분류될 수 있는데 상판공사 스틸박스거더, 콘크리트 박스거더 위에 설치되므로 물위에서 또는 땅 위에서의 높이가 수십m에 이르게 되어 추락했을 때 특히 위험하고 상판을 FCM공법으로 물위의 수십m 위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중략)
-
암반굴착 등을 위해서는 발파는 필수적인 지반공사 과정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도심지 공사 특히, 아파트 등 건물 공사일 때는 인근 주변에 기존 주택가들이 밀집되어 있어 발파진동으로 인한 영향을 미치기 쉽고 이것은 곧바로 민원으로 공사진행에 많은 어려움을 초래하는 결과로 이어진다.(중략)
-
현장이 개설되어 공사가 진행되어지는 중에 발생하는 예상할 수 있는 악재들, 즉 주변민원, 기능인력부족, 자재나 장비 파동, 급격한 기후의 변화(폭설, 폭우 등), 예상보다 긴 장마, 가설물의 붕괴 및 전도 등의 요인들은 그 원인이 현장내부가 아닌 외적인 환경에 의한 것이었고 따라서 단위현장 1개소가 아닌 일정지역에 있는 현장들이 공통으로 겪게되는 일종의 난관이었다. 그러나 현장 내에서 작업 중에 발생하는 사망사고는 일단 현장내 원인으로 발생되고, 타 현장과는 공유할 수 없는 사안이라는 점에서 앞서 밝힌 외적요인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하겠다.(중략)
-
Lee, Jung-Yoon;Kim, Hong;Kang, Young-Gu;Jung, Ki-Chang;Kim, Eung-Sik;Gu, Dong-Chul;Ham, Sung-Woong 502
화재시 발생하는 연기 및 유독가스는 시야를 차단하여 피난을 지연시키고, 단시간 내에 다수의 사람을 사망케하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하여야 한다. 대구 지하철 방화사고에서 본 바와 같이 화학제품의 연소시 유독가스의 발생은 인체에 치명적이며 호흡곤란, 무기력증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유독가스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화재시 화염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손상 또는 사망하는 경우보다 유독가스에 의한 질식이 더욱 많은 수를 차지한다.(중략) -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lining board's capacity by using the static loading test and fatigue test. Specimens that constitute the H & Channel type lining board are adopted. The test is to inspect the possibility of retrofit and efficiency, which is required to upgrade the structure's capacity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improvements of specimen by using structural analysis, stress analysis, static loading test and fatigue test, respectively. The accumulated test results of stress condition and deflection by bending will be used to analyze the relation between the cause of fatigue crack occurrence and the behavior of both structure system and the steel.
-
치수효과는 콘크리트나 암석과 같은 quasi-brittle 재료들의 물리적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모든 재료의 경우에 체적이 크면 흠이 클 수 있다. 구조물의 섬유 묶음 크기가 증가하면, 섬 유 강도가 감소하는 현상을 흔히 경험해 왔다. 복합재료내의 강도 분배와 치수사이의 관계를 특성 짓는 효과적인 방법은 아직 완전하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경험에서 얻어진 Filament Wound 튜브에 사용되는 유리 섬유와 에폭시의 인장강도 감소비율 실험데이터로 얻은 그래프로부터 Crasto와 Kim의 일방향 보강된 AS4/3501-6복합재료의 90
$^{\circ}$ 방향 인장강도에 대한 실험결과로부터 복합재료 봉구조재의 강도 치수효과를 증명하였다. -
우리나라는 IT 강국으로 관련 부품 등을 생산하기 위한 Clean Room 시설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열·연기 확산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이 멀티플렉스, 할인점, 고층 빌딩 등에만 국한되고 있어 생산시설에 대찬 적극적인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Clean Room 시설이 가장 많은 국가로 우리나라와 더불어 미국, 일본, 대만 정도에 지나지 않아 국제적으로 Clean Room에 대한 많은 방재기준 제정 및 연구가 미흡하다.(중략)
-
원자력발전소에서는 심각한 사고로 인한 고온상태에서 원자로내부의 물질이 산화반응하여 대량의 수소가 발생한다. 이 때 수소가 폭발하면, 원자력발전소의 건전성에 중대위험이 발생한다. 실제로 미국원자력발전소인 쓰리마일원전(TMI-2) 사고 이후 지금까지 중대사고시 수소거동에 대하여 여러 연구기관에서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아직도 많은 기술적 불확실성이 존재한다.(중략)
-
경제성장과 국민소득의 증대에 따른 교통수요의 증대는 필연적으로 자동차 대수의 증가를 초래하게 되었다. 교통은 국가산업의 발전, 지역 간의 격차해소 및 문화교류에 기여하고 있으며, 작게는 국민의 일상적인 대중 교통수단으로서의 역할을 맡아 개인생활의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통의 양적 발달의 이면에는 교통사고라는 부정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유래 없이 높은 교통사고율로 말미암아 교통사고로 인한 재해의 위기에 처해 있다하여도 과언이 아니다.(중략)
-
우리나라는 급격한 경제의 발달과 더불어 자동차문화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는 교통혼잡 및 교통사고로 사회의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였고, 사고에 따른 인적, 물적피해가 증가하고 그 심각도(Severity)가 더해지고 있는 실정이다.(중략)
-
교통사고의 요인은 크게 운전자 요인, 도로환경 요인, 차량 요인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운전자의 안전의식미비, 심리상태, 피로 등 운전자 요인과 차량의 고장, 정비상태 불량 등 차량요인은 운수업체의 경영과 직ㆍ간접적인 관계가 있으므로 사고예방을 위한 경영자의 안전의식이 교통사고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중략)
-
2002년도 사고건수 등을 통한 사고가 잦은 운수업체와 대형 교통사고 발생업체를 선정하여 전반적인 안전관리실태를 조사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운수업체의 효율적인 운전자관리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활용할 목적으로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중략)
-
Clean 3D 사업은 작업환경이 열악하고 시설투자에 대한 자금조달이 어려운 영세한 업종에 대한 지원사업으로서 근로자의 근무의욕 저하와 근로기피현상 등으로 인력난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설치해야할 안전조치에 대한 투자 등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소규모 사업장의 안전시설 및 작업환경 개선을 통하여 재해예방과 고용안정을 유도하기 위한 자금을 국가가 지원하였다.(중략)
-
현대 산업사회는 첨단 산업기술의 발전으로 많은 생산시설이 자동화되고, 작업형태 또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택트타임(tact time) 분석으로 작업이 더욱 세분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작업자의 특정 신체부위만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단순 반복작업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 결과 작업자가 어깨, 허리, 손목 등에 통증을 호소하는 근골격계질환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노동부 자료[1]에 의하면 근골격계질환자 수가 2000년 1,009명, 2001년 1,598명이고 2002년 상반기만 1,069명으로 점차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2년 한해 동안만 ○○중공업 253명, ○○조선 158명, ○○자동차 78명의 근골격계질환자가 발생하여 산업재해 판정을 받음으로써, 이로 인한 노동력 상실 및 막대한 비용 손실로 인해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2].(중략)
-
현대사회의 소비자는 극도의 편리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식품업계에서는 이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인스턴트 식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식품의 포장용기도 매우 다양해지고, 일회용 식품포장용기의 사용도 급증하고 있다. 일회용 식품포장용기는 그 재질에 따라서 유해물질이 용출되거나 갖가지 형태로 소비자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