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컴퓨터 지원하의 품질경영(CAQC)교육에 있어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분석하여 정리하고, 사례로서 히스토그램을 중심으로 한 학습모델을 개발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일반적으로 널리 통용되고 있는 히스토그램의 작성방법을 MS-엑셀을 활용하여 계산할 경우에 개선되어야할 문제점과 추가되어야 할 이론을 상호연관성 하에서 단계적으로 진행되도록 한 체계화이다. 히스토그램은 추출한 표본의 분포 형태로부터 모집단을 파악하자는 이론이므로 모집단의 분포의 형태를 추정해내기 위한 방법들을 실험과 실습을 통하여 대안을 제시했다. 히스토그램의 활용성을 확대시켜서 생산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정규성 검정에 관한 방법, 공정능력지수의 적용기준, PPM기법의 확률계산 등의 이론을 상호보완적으로 연관시켜 추가하였다. 불량원인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찾아서 개선하고 관리하는 방법의 도구로서 히스토그램 본래의 목적에 잘 부합될 수 있도록 CAQC교육의 학습모델을 제안한다.
본 논문은 인터넷을 이용한 공학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서 원격 계측 실험실의 구축에 대하여 연구한 결과를 포함하고 있다. 최근에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가상 실험 실습실의 축이 가시화되고 있으나 실제 시스템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실험 실습실은 널리 보급되고 있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실험실 자동화를 위하여 사용된 GPIB제어 기술과 인터넷 연결 기술을 결합하여 원격으로 실험 실습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함수발생기, LCR미터, 오실로스코우프에 대한 제어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몇 가지 전자 회로를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해 본 결과 다양한 종류의 실험을 원격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교육 효과 또한 매우 높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원격 계측 실험실 구축과 관련된 기술을 소개하고 문제점을 토의하고자 한다.
인터넷을 이용한 여러 가지의 서비스 중에서도 학습 진행을 인터넷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웹을 통한 교육 방식은 단방향적이므로 상호 작용적인 기능을 어떻게 부여할 것인가가 오랫동안 가상 원격 교육의 주제가 되어왔는데, 이 기능은 시험을 통하여 이루어지므로 웹에서의 평가기능이 상당히 중요하게된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하여 학계와 업체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여러 가지 솔루션이 출현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문제 출제와 평가를 웹에서 구현하는 방법을 초월하여, 반복적인 문제 풀이 기능을 활용하여 학습 후의 평가 기능보다는 학습 수행 자체의 진행방법의 수준으로까지 활용될 수 있는 도구인 "완전학습기"의 개발과 이를 활용한 결과를 설명하여 웹 기반 교육에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전기전자 기초실험을 웹상에서 수행할 수 있는 가상 실험실을 개발하였다. 전기전자분야의 기본적인 이론이나 법칙을 학습자가 웹상에 구현된 회로를 이용하여 간단한 마우스 조작을 통하여 가상적으로 실험함으로써 전기전자분야의 기본 이론이나 원리를 쉽게 습득하도록 하였다. 제안된 가상 실험실은 실제 실험과 거의 같은 상황을 묘사하도록 프로그램되어 학습자는 실제 실험과 거의 유사한 실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개발된 가상 실험실은 웹상에서 구현되었기 때문에 학습자가 인터넷을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으며 실제 실험을 하거나 보조학습 매체로 사용함으로서 그 교육 효과가 클것으로 기대된다.
인터넷을 통한 WWW(World-Wide Web)는 사이버 교육을 위해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웹은 다른 네트워크 툴과 조합되어 학습자에게 유용한 교육적 정보를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상에서 전자회로 원리 이해용 애플릿을 개발하여 몇 가지 예제 애플릿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 제시된 방식을 가상대학 교육에 적극 활용한다면 가상대학 강좌의 효율성을 크게 증진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여러 보고서를 통하여 미래의 화학공학 교육의 방향이 제시되어 있지만 각 지역마다 분포되어 있는 화학산업의 종류가 다르고 대학별로 지원하는 학생들의 학습능력이 다르므로 학습자의 능력과 지역산업에 부합하는 교과과정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 경남 지역의 화학회사에 취업하고 있는 졸업생을 대상으로 직무분석을 하여 실무중심의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전공의 특성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발족되어 각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작업이 시작되었으나 이를 준비해야 하는 교수진들은 인증 준비절차에 대한 실무적인 사례가 부족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전체 인증 준비과정 중에서 프로그램 교육목적과 학습성과를 선정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프로그램 교육목적은 교육수요자들의 요구, 교육기관의 교육목적 및 특성, 프로그램별 특성을 반영한 구체적이고 평가 가능한 목적이어야 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제시한 12가지 학습성과에 프로그램의 특성에 맞는 학습성과를 추가하여 완성하였다. 프로그램 교육목적과 학습성과는 각 과목의 교육목적 및 교육기관의 교육목적들 간에 서로 연관성이 확보되어야 하므로 상관관계분석표를 통하여 연관성을 확인하였다.
경쟁 사회에서 생존을 위해 직업 교육기관은 학생들에게 능력 중심 직업 교육을 실시하여야 하며 직업 분야 진로 선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진로 지도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대학 1학년 학생들에게 미래의 직업 분야에 적응할 수 있도록 원활한 전공 선택과 전공 교과 학습 상담을 위한 진로 지도가 필요하다. 직업 분야 관련 과목의 조기 학습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 유발에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장래 직업 선택과 다양한 직업 분야의 진로 정보를 제공받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진로 지도 교과목 개발과 학습 계획을 위한 learning map을 통하여 교육 수요자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대학 과정의 특정 직업 관련 지식의 획득과 장래 직업 준비를 위한 전공 진로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설문지를 통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함으로서 장래 직업 분야에서 유용한 직업인이 될 수 있도록 직업 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최근 교육평가의 논의에서 포트폴리오는 대안적 평가의 한 유형으로 부각되고 있다. 즉 포트폴리오 평가는 평가의 보편적인 접근과는 달리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전 시간에 걸쳐 수집하고 평가하는 혁신적인 평가 방법으로 대두된다. 특히 공학교육에서의 이러한 접근은 공학교육의 특성상 의미있는 접근이 되며, 이 연구에서는 공학교육에서의 포트폴리오의 평가의 개념을 논의하고 나아가 실제로 공학교육에서 포트폴리오를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절차를 제안하는 것이었다. 이 연구의 탐색 결과는 학생들이 학습 목표를 도발하는데 서류화한 학생들의 활동 생산물을 수집하고 평가하는 유목적적, 체계적, 성찰적 과정으로 정의되며, 적용을 위한 절차는 포트폴리오의 목적, 내용, 평가, 활용의 네 단계를 제안하였다.
1987년 미국 기업의 종합적 품질 경영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된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MBNQA)는 이제 경영 품질의 세계 기준으로 제시되고 있다. 제정 이래 기업 경영 분야에 국한하여 평가되었던 MB상은 1999년도부터 교육 부문과 의료부문까지 확대 시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MB상의 평가 프로세스 및 2000년도 교육 부문 평가 기준의 변화에 대하여 소개하고, 이 평가 기준을 우리나라 대학교육기관에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기전공학부 정보산업 전공과 전기공학 전공에 대하여 적용하여 보았다. 평가 결과 정보산업 전공과 전기공학 전공의 종합점수는 각각 522.5와 548.5이었으며, MB상 평가 기준에서 분류한 기준에 의하면 이 점수대는 많은 세부 영역들에 대해 효과적인 접근 방법이 사용되고 있으나, 일부 세부 영역에 대한 전개는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고 기술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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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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