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교육환경에 적응하여 공학에 대한 일반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 진작 시키고 현행 대학교육 시스템이 가진 전공교육 부실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차세대 교육시스템의 하나로 웹 기반 하이퍼미디어 코스웨어를 개발한 경험과 이를 실제활용한 교육시스템 HALS(Hypermedia Aided Learning System)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이 웹기반 하이퍼미디어 코스웨어는 기존의 칠판과 분필로 대변되는 교육매체를 첨단정보통신 매체로 갈음하고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지적 호기심에 효과적으로 부응할 수 있는 전력계통공학 강의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웹기반 하이퍼미디어 코스웨어에 의해 공학 강의의 단위 시간당 교육효과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현행 교육제도가 가진 문제점들을 상당 부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HALS를 교육에 적용하여 학생들이 느끼는 HALS의 만족도, HALS 특성의 인지, 수업내용, 미래의 교육방향, 그리고 교수와의 상호작용의 필요성에 대하여 평가한 결과를 소개한다. 이러한 평가를 바탕으로 하여 HALS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나아가 보완점을 탐색하여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주제에 대한 교육 충실도를 높이기 위해 해석적인 수식전개에 바탕을 둔 이론 강의, 상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수치 시뮬레이션, 그리고 계산 결과를 기초로 얻어진 설계 모델들에 대하여 제작과 실험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수치계산 결과와 비교 검토의 세가지 접근 방법을 병행할 수 있는 장소를 일컫는 studio class를 활용한 교육방법에 대하여 전자공학교육 분야의 사례연구를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초고주파 수동소자의 하나인 저역통과여파기에 대해 studio class 개념의 교육과정을 학부생 및 대학원생에게 적용한 결과를 하나의 사례로 들어 국내의 교육환경에 적합한 studio class 교수법에 대한 효과와 학생들의 전문지식 습득에 대한 이해도의 효율성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월드 와이드 웹은 사이버 교육에 있어서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웹은 다른 네트워크 기술과 결합하여 학습자에게 유용한 교육정보를 제공하는데 유용하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인터넷상에서 퍼지 논리 제어기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자바 애플릿을 개발하는 것이다. 개발된 자바 애플릿은 4개의 프레임(퍼지화기, 제어규칙, 추론 엔진, 비퍼지화기)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데이터의 전송은 하나의 프레임에서 나머지 프레임으로 전송이 되도록 하여, 사용자가 쉽게 퍼지 논리 제어기의 수행과정을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사이버 대학에서 사이버 강의의 능률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될 수 있다.
최근 인터넷을 기반으로 일반 사용자들에게 멀티미디어 정보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교육수단을 제공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원격교육, 가상대학 등으로 이른 위주의 일반 교과 과목에 대한 교육은 많이 시도되고 있으나 공학 분야의 실험실습 교육을 위한 경우는 비교적 적은 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을 바탕으로 한 실험실습 교육의 일환으로 기계, 전자, 화학 등 공학분야의 가상 실험실습실을 지원하기 위해 구축한 기반시스템에 대해 소개한다. 여기에 도입된 가상 실험실의 모델로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을 기초로 하여 서버에서 시뮬레이터가 수행되고 클라이언트를 통해 결과를 볼 수 있는 시뮬레이티브 방식이 먼저 논의되고, 이와는 달리 사용자가 초기에 한번 관리 서버를 경유한 이후로는 별도의 실습서버와 직접 통신하며 실험실습의 결과뿐 아니라 진행 상태도 영상으로 볼 수 있는 인터랙티브 방식이 소개된다.
공장 생산설비 자동화 분야는 다양한 기반기술을 응용하는 분야이다.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공장 생산설비 자동화분야와 관련된 많은 애로 사항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장 생산설비 자동화 인력의 효율적인 양성을 위하여 자동화 관련분야의 세부과제들을 현장중심으로 도출하여 현장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모형을 제시하고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2+2 연계 교육 활성화를 위한 예비대학 프로그램 적용에 있으며 이를 위해 실업계 고교 교사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견 조사를 하여 선취 학점 인정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술을 습득하고 미래에의 대처 능력을 갖추어 한번 속한 직업분야에서 다른 분야로 전이 할 수 있는 기본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대학의 선취 학점 인정을 위한 실습 주제 및 실습 내용을 결정하였고 이를 통해 예비대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미래 지향적 공학교육은 기본이론을 철저하게 습득시키고 다양한 실험교육을 통해 창의성을 함양하며, 실제 사회와 연계된 실용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발맞추어 LOD 시스템의 개발방향을 제시하고 공학실험과목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Internet 기반의 LOD시스템을 구축할 때 코스웨어 개발에 필요한 고려사항과 설계방안을 검토하여 이를 공학실험과목의 콘텐츠 제작시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험교과내용을 충실하게 설명하고, 공학실험에 필요한 학습보조자료와 멀티미디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학습증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대학의 미래상을 예측하고 이를 구현함으로서 대학의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공학교육에 있어서 실험실습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그러나 국내 공학교육현장에서는 예산, 시설 및 인력 등의 이유로 해서 최근까지도 실험실습교육이 형식적이고 취약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는 지난 몇 년간 국책사업 지원을 받아 실험실습교육 혁신을 추구하여, 정보화, 자동화 등의 다학제적 접근을 요구하는 기계공학의 발전 추세에 적응할 수 있는 창의적 현장적응력을 갖춘 우수한 기계공학도를 효과적으로 양성할 수 있는 실험실습교육체계를 구축해왔다. 본 글에서는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실험실습 교육 강화 및 혁신 사례를 기계/전자/컴퓨터의 통합실험 실습, 실험분야의 계통화를 통한 체계적 운영 및 점진적 심화 교육, 대규모 교육 대상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 창의성 유도 실험실습 등을 중심 내용으로 기술하였다.
현대는 시스템화되고 융합화되어가는 시대이다.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모여 융합되고, 이들이 다시 커다란 형태의 시스템으로 융합되어 다시금 하나의 거대한 시스템이 되곤 한다. 전자소자는 개별소자시대를 지나 소자들이 융합되어 시스템으로 통합되는가 하면 반도체집적화로 시스템화되고 있다. 이 연구는 전자공학 2년제 교육과정을 시대에 따라 시스템 및 반도체 설계 특성화의 방향으로 모듈화하고 학제간의 유기적인 융합을 고려하여 재구성하였다. 이 교육과정은 다학기제의 모듈화 모델로 개발하여 산학연계 현장교육 및 심화교육 등을 가능토록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강의 평가제의 실례를 통해서 강의 평가제가 교수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5학기 동안 동일 학과의 강의 평가를 분석한 결과, 각 교수별로는 차이가 있었지만 평균점수는 전반적으로 향상되었고 어느 기간이 지나면 더 이상 진전이 없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강의 평가의 실시 목적에 부합되는 결과 활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행되어야 할 몇 가지 개선책을 제시하였다. 또한 외국 대학의 설문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우리 나라 대학에서 실시하는 강의 평가제의 향후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결과적으로, 강의 평가제는 신중하게 운영되어야 하며, 반드시 교수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만 사용되어야한다. 미국의 경우 강의 평가제가 교수의 평가 수단으로 사용되면 많은 부작용이 따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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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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