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한국건설관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 기타
Domain
- Construction/Transportation > Construction Engineering/Materials/Management
2008.11a
-
양산 부산대학교병원 건립공사는 종합병원 의료타운 신축 프로젝트이다. 계획단계부터 건설사업관리자(CMr)가 참가하여 설계 시공일괄사업자를 선정한 후, 실시설계 진행과정을 거쳐 시공단계, 시공이후단계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에 건설사업관리(CM) 업무를 일관적으로 적용한 사례이다. 또한 설계와 시공의 추진에 Fast Track을 도입하여 공기단축에 성공한 것에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본 사례는 설계 이전단계에 설계시공일관업체를 선정하였으며, Fast Track수법의 적용을 염두에 둔 설계 및 공사일정계획, 설계단계의 설계관리, Fast Track에 입각한 단계별 공사발주 및 계약관리, 기본설계 실시설계단계의 VE 수행, 시공단계에서의 설계변경 관리, 시공 후 유지관리 단계의 운용관리 등 건설사업관리 업무가 모든 단계에서 다각적으로 제공되었다. 본 보고에서는 상기와 같은 건설사업관리 적용상의 과제와 개선방향, 특히 설계 시공일괄사업에서 효율적으로 CM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초대형 턴키(Turnkey) 프로젝트의 CM적용에 기여하고자 한다.
-
최근 우리나라 건설산업에서 BTL과 CM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CM을 적용한 BTL은 BTL과 CM의 조합이라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기에 충분하다. OO문화복지종합타운 건립공사는 국내 첫 문화복지시설의 BTL사업이면서 CM을 도입한 사업이다. 현재 BTL사업의 CM은 초기 단계이기에 주무관청의 BTL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한 행정적 오류, 지원부서와의 의사소통 미흡 등의 실제 사업진행 중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 및 협상, 공정관리, 원가관리 등 CM의 적용효과에 대해 소개함으로써 차후 발주될 BTL사업의 CM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되길 바란다.
-
아산배방 복합단지개발 PF사업의 건설사업관리는 건설에 대한 전문적인 조직 구성 및 운영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발주자의 대리인으로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관리하는 초고층, 초대형 복합단지개발 프로젝트이다. 본 사업은 민관합동 PF사업에서 의욕적으로 CM을 도입한 사례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즉, 발주처는 건설본부 조직을 구성하여 많은 직원을 고용하지 않고도 초대형 복합단지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민관합동 PF사업의 CM 적용사례이다. 이에 본 사례연구에서는 CM사가 참여하면서 시공단계 및 준공이후단계에 적용하는 건설사업관리 업무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민관합동 PF사업에 있어서 CM도입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CM 적용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민관합동 PF사업에서 CM도입의 확대 적용에 기여하고자 한다.
-
최근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은 기업의 경쟁력 향상 및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중요한 전략적 요소로서 인식되고 있다. 건설업계 또한 점차적으로 지식경영을 효과적인 문제해결과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핵심 시스템으로서 도입하고 있으며, 지식관리 전문가 및 건설 전문가들에 의한 지식기반의 프로젝트 관리는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닌 기업의 생존의 문제와도 직결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2002년 지식경영이 도입된 이래로 현재 한미파슨스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식경영 고도화 사업>의 주요 이슈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건설생산체계 개편의 일환으로 논의되던 시공참여자 제도가 2008년부터 폐지됨에 따라 전문건설업자는 시공참여자에게 재하도급을 주어 노무관리를 일임하던 구조에서 탈피하여 십장 및 그 소속 근로자를 직영 근로자로 고용해야 한다. 이는 전문건설업자의 유.무형 부담을 가중시켜 기업경영의 어려움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같이 경영상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문건설업자가 채택할 수 있는 최선책은 팀제생산방식의 장점을 살리면서 작업능률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건설 노무인력 임금체계를 모색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건설 노무인력 임금체계로 제2안(팀장과 팀원 모두 고정급형 성과급제 적용)과 제3안(팀장과 팀원 모두 순수 성과급제 적용)이 가장 적합하다. 팀장과 팀원 모두에게 고정급형 성과급제 또는 순수 성과급제를 적용함으로써 팀장(십장)의 긍정적 기능을 유지하면서 건산법 및 노동 관계법상의 근로자 지위를 보장하여 건설 노무인력의 수급안정과 직업 안정성 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일정 수준 이상의 노동생산성을 확보하여 전문건설업자의 과중한 경영부담을 다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한 국가의 SOC 시설 보유량은 공공서비스의 공급능력을 보여주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으며, 국가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 한국은 SOC 시설이 충분하다는 판단하에 '03년 이후 SOC 투자를 점차 축소하고 있다. 하지만 SOC 투자 축소는 기존 SOC 공사의 공기지연이 발생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국가경쟁력을 저해할 가능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충분한 수준의 SOC 투자는 지속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선 교통시설특별회계를 최소한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의 계획기간인 '19년까지 연장할 필요가 있다. 또한 민간투자사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SOC 투자를 완공위주의 집중투자를 해야 한다.
-
근래에 지식경영이라는 용어는 일종의 캠페인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범위와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지식경영은 좁게는 지식을 갖춘 개인으로부터 넓게는 조직 내외부를 잇는 네트워크의 개념까지 다루기도 하며, 현재의 특정문제 해결을 위한 특정지식부터 기업이나 조직의 과거성과를 재는 잣대와 미래전략 수립을 위한 키로 활용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지식, 지식경영, 지식경영 기업에 관한 포괄적인 연구조사를 바탕으로 건설관리 기업을 위한 지식경영모델을 제시하고, 그 중 일부에 해당하는 VE 전문가시스템을 소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지식경영 체제를 위해 노력을 경주중인 건설기업에게는 현재의 지식경영 정책과 방향을 되돌아보며 부족하거나 놓친 부분을 검토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지식경영을 도입하려고 준비중인 기업에게는 지식경영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참고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것이다.
-
건설시공에서 강기둥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매우 정확한 설치가 요구됨에 따라 이의 시공검측을 위해서는 숙련된 측량사가 필요하다. 또한 정확한 계측을 위해서는 측량기기를 정교하게 다루는 데에 따른 시간이 소요된다.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기존연구에서 증강현실 프로토타입 시스템인 ARCam을 개발했고 ARCam이 시공검측 시간을 단축시키는 등 검측기기로서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ARCam은 여전히 측량사의 시각적 인지와 판단에 기반한 계측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는 ARCam을 기반으로 한 자동적 계측을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알고리즘은 디지털 이미지 프로세싱과 컴퓨터 비전을 이용한 자동화 기법에 기반을 추며 강기둥 수직도 검측에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자동화 검측은 측량사의 판단 없이 강기둥 수직도의 계측이 가능토록 해 줄 것이다. 자동화된 시공검측의 궁극적인 목표는 측량인력을 최소화하여서 시공검측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것이다.
-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은 건설 프로젝트의 생애주기 동안 발생되는 정보의 호환성 및 재활용을 중심으로, 분절된 산업 구조에서 생성되는 정보의 불확실성, 부정확성, 표현 오류 및 표현에 대한 인식 오류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입이 모색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기존의 PMIS 시스템은 새로운 기회이자 기술적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하지만 기존의 BIM에 관한 연구는 기획/구조/설비/견적/설계/시공 시뮬레이션 등 분야별 BIM 기반 솔루션 개발 또는 IFC 중심의 정보 호환성 체계 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을 뿐, 건설 프로젝트의 쳐업 및 정보 관리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어, 새로운 개발전략 및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ASP기반 PMIS를 중심으로 BIM+PMIS 시스템의 구축 방안을 제안하고, 제안된 구축 방안 중 핵심이 되는 BIM 기반 정보 관리 모듈에 관한 프로토타입을 소개하고자 한다.
-
최근 정보화 기반의 공사관리기법은 기존의 수치적 정보관리에서 VR기반의 시각적 정보관리로 변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토목공사의 기획단계, 설계단계, 시공단계에서 VR시스템을 기반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 구현절차를 IDEF0모형으로 제시한다. 연구에서 IDEF0모형은 실제 가상건설시스템의 기능으로 토목공사의 각 단계에 적용시켜 실무활용성을 검증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제시된 기능모형에 근거하여 연구에서는 각 단계별로 VR기반 시뮬레이션 기능들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가상건설시스템은 3D객체기반으로 설계정보의 시각적인 효과를 증진시킴으로서 효율적인 설계안의 검토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
물리 환경, 생활 문화, 산업 경제적 재생을 통해 도시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도시재생사업은 다양한 사업추진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다수의 프로젝트의 존재, 복잡한 이해관계자 구조, 장기간의 사업 생애주기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도시재생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어지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프로젝트들에 관한 정보들이 유기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며, 다양한 정보를 독립적인 정보형태로 제공되기보다는 각 프로젝트 데이터들의 통합 관리를 통해 정보 상호간에 서로 연계하여 활용하게 함으로써 사업기간 내에 발생하는 잦은 변화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각각의 사용자들이 의사결정 시에 필요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적시에 제공해줄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도시재생사업의 특성에 대한 기술적 해결방안의 하나로 도시재생사업에 소요되는 정보를 종합적으로 연계하여 온라인상에서 제공하는 전자매뉴얼을 제안하며, 이와 더불어 도시재생사업에서의 전자매뉴얼 개발전략에 대해서도 고찰하였다.
-
리모델링 공사는 신축공사와 달리 철거공사가 주공정으로 선행되어야 하는데 현행 철거공사는 개략적 수준의 철거관리계획에 의한 생산성만을 강조한 철거 형태로 인해 폐자재 재활용이 되지 않고 있어 자원낭비, 환경파괴를 가중시키고 있으며, 철거작업 중 작업자의 안전과 구조체의 안전등이 전혀 고려되지 않고 철거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친환경 철거공사가 되기 위해서는 프로세스의 개선이 우선 되어야하며 그 단계를 1) 철거관련 조사분석, 2) 철거관리 도서작성, 3) 철거관리 시공계획서작성, 4) 철거시공 및 감리, 5) 철거 후 관리의 5단계로 구분하였으며, 특히 철거도면 작성으로 표준철거 WBS가 구축되고, 철거장비 및 공법, 폐기물 투하, 철거공정계획 수립이 가능하며 마감재 철거 후 구조체의 안전점검을 실시하므로써 철거중 불가피한 보수보강이 가능하며, 철거완료 Check list 작성에 따라 리모델링 본 공사의 Database 활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현행 리모델링 철거공사 프로세스(AS-IS)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된 친환경 리모델링 철거공사 프로세스(TO-BE)를 IDEF0 모델을 사용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
해운대 두산 위브 더 제니스는 부산시 해운대구 수영만에 인접한 매립지에 세워지는 건축물로서 현재 지하 터파기 및 일부 기초공사 진행 중인 건축물이다. 타워동의 주 용도는 주거용 건축물로 높이 300m, 층수 80층으로 이루어져 주거용 콘크리트 건축물로서는 동양 최대의 높이를 자랑하고 있다. 타워는 총 3개의 고충타워와 1개의 저층타워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하 저층부 길이가 가로폭 230m, 세로폭 200m로 전체가 한 개의 덩어리로 이루어진 구조물이다. 횡력저항 시스템은 중앙의
$700{\sim}800mm$ 두께의 코어벽체가 4방향의 외곽으로 확장되어 있으며 슬래브 외곽주변을 철근콘크리트 기둥을 설치하여 건축적인 요구사항에 부합되면서 횡방향 하중에 아주 효율적으로 저항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으며, 풍 진동에 대해서도 아주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다주었다. 슬래브 바닥 시스템은 두께 250mm인 플랫 플레이트를 적용하여 충고의 최소화 및 외주부의 테두리보나 드롭패널을 설치하지 않아 시공성 및 공기단축에 부합되도록 계획되었다. 시공 시 및 준공 후에도 지속적인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계측된 자료를 기준으로 구조물의 안전성과 사용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초대형 건설공사에서 건설자재에 대한 물류관리는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비효율적인 물류관리는 엄청난 비용의 자재 손실, 품질저하, 재시공 원인제공, 공기연장, 클레임 발생 등 여러 가지 리스크를 야기 시켜 결국 발주자와 시공사 모두에게 손해를 끼칠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지만, 효과적인 물류관리체계를 구축한다면 설계안이 까다롭고 발주자의 설계변경이 빈번하다 할지라도 프로젝트 리스크를 최소화시켜 자재 손실율을 최소화하고, 품질에 부합한 시공과 공기단축 등을 통해 발주자와 시공사 모두에게 상호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심지 초고층 건설과 같은 초대형 건설공사에서의 물류관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수행되고 있는 차세대 지능형 건설 물류관리 자동화 체계개발 연구에 대한 연구진행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 향후 건설산업에서 물류관리 방안의 비전을 제시하는 것에 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전 세계적인 추세인 초고층 구조물의 건설에 필수적인 특수 콘크리트에 대하여 알아 보고자한다. 초고층 구조물에 사용되는 특수 콘크리트를 크게 초고강도 콘크리트, 저발열 콘크리트, 내화 콘크리트 그리고 방폭 콘크리트로 나누고 각각의 필요성, 원리, 적용사례 등을 기술하였다. 본문 뒷부분에서는 현대건설에서 개발하고 있는 특수 콘크리트 기술에 대하여 정리하고 특수 콘크리트의 향후 방향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
우리나라 건설시장의 침체로 해외 건설시장을 개척하고 동시에 부족한 자원 확보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아프리카 국가 중 정치경제적 성장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는 콩고민주공화국 건설시장 현황을 파악하고 우리나라 건설업체의 효과적인 진출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문헌연구와 콩고민주공화국 현지 방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콩고민주공화국은 독재로 인한 정치적 불안정성과 전쟁으로 인한 저개발로 인해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등 다양한 인프라 투자를 필요로 하고 있다. 콩고민주공화국에 진출할 경우 투자비 회수의 안정성, 단계적 건설의 가능성과 건설된 인프라의 이용가능성, 공기와 투자비 회수의 선순환 등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해야 하는데, 이를 충족하는 인프라유형은 도로 분야로 판단된다. 콩고민주공화국 정부의 부족한 재정과 풍부한 자원을 고려할 때, 도로 건설에 소요되는 투자비와 이윤을 회수하는 방식은 인프라 건설과 자원을 교환하는 패키지딜 방식이 가장 적합하다.
-
최근 국내건설경기의 침체와 더불어 기업들은 무한경쟁을 뚫고 기업경쟁력강화 및 국제화,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당사 또한 2003년부터 해외로 진출하여 현재까지 크고 작은 용역 등을 수행한 결과, 미국, 몽고, 괌 등에 진출하여 성공적인 용역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본 내용에서는 당사가 수행중인 프로젝트에 대하여 그동안 진행되었던 상황 등을 살펴보면서, 리스크에 대한 대응자세,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차이에서 발생될 수 있는 사항 등의 분석 및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외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 및 글로벌 스탠다드에 동참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사례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고자한다.
-
2000년 이후 해외 건설 시장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이는 개발도상국가의 경제성장의 영향도 있지만 무엇보다 지속적인 고유가에 따른 산유국 중심의 플랜트 공사 발주 증가가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해외 건설 시장의 성장에 따라 국내 건설업체의 해외 시장 점유율은 약 3% 정도로 전세계 10위권의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실적은 국내 건설업체의 경쟁력 향상에 기인하기보다 시장의 규모 확대에 따른 실적 향상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장기적인 측면에서 국내 건설업체가 해외 건설시장에서 경쟁력 향상을 바탕으로 수주실적의 증가를 가져오기 위해 2005년부터 정부는 플랜트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과제를 발주하여 이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해외 플랜트 시장 동향과 국내 연구개발 사례를 살펴보고 이 중 최근에 종료된 플랜트 프로젝트 관리체계 표준화 연구에 대해 소개하였다.
-
GS건설은 당사에서 수행하는 모든 Project에 종합건설사업관리시스템인 TPMS (Total Project Management System)를 적용하고 있다. 국내 현장(現場)은 물론 해외에서 수행하는 모든 Project에도 TPMS를 적용하여 공사를 수행하고 있는데, 특히 해외 현장에서는 당사만이 아닌 협력업체부터 자재업체는 물론 발주처까지 함께 TPMS를 사용하여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렇게 적용된 당사의 TPMS는 단순 문서 공유 범위를 넘어 각 이해관계자가 원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고, 모든 정보를 별도의 가공 없이 Project 내 말단 엔지니어의 입력한 결과가 최종적인 현황으로 집결되어 보여지므로, 실무자에게는 업무 효율성의 증대를 가져오고 있으며, 이해 관계자들에게는 당사의 투명한 업무 수행 결과 공유를 통한 신뢰를 구축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성공 사례를 문서관리를 중심으로 공유하고 당사의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BTL 사업 중 학교시설에 대한 VE LCC를 적용한 결과에 대한 효과를 분석한 것이다. BTL 사업은 민간사업자가 자금을 투자하여 공공시설을 건설 한 후 시설의 소유권을 정부에 이전하는 대신 일정기간동안 시설의 사용 수익권한을 획득하여 그 권한을 정부에 임대하고 그 임대료로 투자비를 회수하는 사업방식이다. 정부는 건설기술관리법 시행령 제 38조의 13 '설계의 경제성 등 검토'를 제정하여 100억 이상의 건설공사에 경제성 검토를 실시하도록 법적으로 제도화하였다. 학교시설 BTL 사업은 2006년부터 시작되었지만, 학교시설 BTL 사업의 특성상 사업실적이 적고, VE 워크샵 수행기간도 짧고, VE 적용 후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타 사업에 비하여 적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학교시설 BTL 사업 설계 VE 사례분석을 통하여 VE LCC의 효과를 분석하고, VE 데이터베이스로 활용하고자 한다.
-
국내 교량구조물의 대부분은 구조물, 자체에 의한 열화, 손상과 같은 물리적인 수명에 의하여 공용수명이 결정될 수 있어야 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여 교량의 유지관리시 최적 유지관리 시나리오를 선정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최적의 유지관리 시나리오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부재별 열화에 의한 상태변화 및 유지관리를 위한 보수보강 효과를 고려한 상태/성능 분석이 반드시 요구되며, 본 연구에서 제안된 상태변화모델을 기반으로 기존에 구축된 DB 및 현재 운용중인 고속도로교량관리시스템(Highway Bridge Management System; HBMS)에 LCC 분석을 접목한 시스템개선의 효과 증대를 이를 수 있을 것으로 고려된다.
-
첨단 로봇 기술의 적용은 건설 산업의 인력난으로 야기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유효한 방안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건설 현장에서의 로봇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1990년대 이미 일본에서는 초고층 구조체의 전자동 시공시스템을 개발하였으나, 장비의 개발과 운영에 천문학적 비용이 소요되는 비경제적 시스템으로 실용화에 실패하였다. 이에 국내에서는 시스템을 경량화하고 국내 건설 상황에 적합한 경제성을 갖춘 고층 건물 구조체의 시공 자동화 시스템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은 국내 시공 자동화시스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건설공장 구조체와 이를 상승시키기 위한 크라이밍 유압로봇 시스템 개발을 중심으로 고층건물 구조체 시공 자동화 시스템에 관해 소개하고자 한다.
-
가상건설시스템 개발연구단은 국토해양부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의 지원 하에 설립되었다. 본 연구단은 건설프로젝트의 생산성 향상, 고 부가가치 사업 창출, 해외건설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라는 목표를 가지고 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 가상건설 시스템은 건축물의 전 생애주기에서 발생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3D 및 정보 기반의 설계, 엔지니어링, 건설관리 업무를 지원하게 된다. 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연구단은 가상건설시스템 하위에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모듈들을 개발하는 데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첫째, 3D 기반 구조 설계 설비 및 견적시스템 개발이다. 둘째, 가상현실 기법을 활용한 기획단계에서의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및 사업성 분석 시스템 개발이다. 셋째, 건설프로젝트에서 다루어지는 모든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CPLM(Construction Project Life-cycle Management)을 개발하는 것이다. CPLM은 3D 기술과 정보 기반 협업을 통한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이다. 이와 같은 본 연구단의 최종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2차 년도에 가상건설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개발 완료하였고, 3차 년도 가상건설 시스템의 각 모듈 완성 및 시스템 통합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향후 건설산업에서 필수개념으로 자리잡게 될 BIM의 국가적 차원의 연구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
Hyun, Chang-Teak;Kim, Ju-Hyung;Park, Il-Soo;Yu, Jung-Ho;Son, Bo-Sik;Hong, Tae-Hoon;Seo, Yong-Chil;Lee, Sang-Bum;Kim, Hyoung-Kwan;Kim, Chang-Wan 176
최근 낙후된 도심 재개발을 목적으로 신도시 및 신시가지 위주의 도시재생을 위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도시재생 프로젝트들은 매우 다양한 기능을 요구하므로, 현존하는 단일 프로젝트 단계의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을 적용하기에는 한계점을 갖는다. 특히, 도심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다양한 도시기반시설을 입체화하고 다양한 용도를 복합화하는 복잡한 배경과 함께, 참여 주체들 간의 복잡한 이해관계, 민간 및 공공 개발영역의 혼재, 운영유지 및 자산관리의 어려움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1) 수평, 수직적인 공간내 다양한 시설이 입체적으로 배치되는 메가프로젝트에 적합한 새로운 프로그램 관리 시스템 Prototype Ver 1.0의 개발, 2)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젝트의 종합적인 관리가 가능한 프로그램 수준의 관리 체계 Prototype Ver 1.0의 수립. 효율적인 연구수행을 위해 지능형 종합 사업관리시스템 개발, 생애주기단계별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 및 표준화 개발, 사업 전(全)단계를 고려한 종합사업비 및 공정관리 기술개발, 종합사업관리 효율화 및 최적화 기술개발 등의 세부 과제로 이루어져 있으며, 메가프로젝트 생애주기의 최적화, 다양한 위험요소에 대한 대응 및 예측방안, 비용/공정/프로세스의 관리 및 예측방안, 웹기반의 새로운 iPMIS를 제시하고자 한다. -
현재, 전 세계적으로 건설 산업의 문제점으로 인식되고 있는 낮은 생산성, 숙련공 부족, 인력의 부족, 높은 재해율 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낙후된 건설 생산시스템의 첨단 기술화를 위한 건설 자동화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1980년대부터 건설자동화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기계화 및 반자동화를 통한 생력화를 위한 연구가 주로 진행되었다. 그러나 최근 IT기술의 비약적 발전과 함께 건설 로봇의 개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2006년 말부터 국토해양부의 건설기술혁신사업의 일환으로 토공자동화를 위한 지능형 굴삭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지능형 굴삭시스템의 최종 개발 목표와 2차 년도까지 진행된 연구내용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국내 도로건설사업은 평균 단가 기준으로 개략공사비를 산정한다. 도로의 기초자료를 갱신함으로써 평균 단가를 수정하고 있으나 공사 특성을 전부 반영하기에는 미흡한 실정이다. 설계 진행단계에서 설계 대안을 평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공사비 예측모델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대표공정을 통해 표준물량을 산출하고 개략공사비 산정모델개발을 통해 실질적인 공사비 예측이 가능한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Prestressed Concrete Box Girder Bridge의 상부공사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며
$2000{\sim}2007$ 년 사이에 수행되었던 구조물공 41건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토목공사 수량산출기준에 의한 내역서를 기반으로 Grouping을 실시하여 대표적 특수교량인 ILM(Incremental Launching Method), MSS(Movable Scaffolding System), FSM(Full Staging Method), 그리고 FCM(Free Cantilever Method)등 교량 형식별로 총공사비에서 공사비 비중 및 해당 공종에서의 중요도가 높은 항목을 중심으로 설계 초기단계에서 가용한 정보 수준을 고려하여 대표공종 선정한다. 교량 형식별 선정된 대표공종을 살펴보면 P.S.C 강재설치 및 긴장작업/P.S.C BOX/자재대 및 자재운반비/철근가공 및 조립/증기양생/콘크리트 타설/거푸집/교면 방수/동바리 등 교량형식별 특수성을 제외하면 대표공종들이 순공사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비슷함을 알 수 있다. 공종들이 총공사비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ILM(99.47%)/ MSS(99.22%)/ FSM(98.18%)/ FCM(98.12%)로 나타났다. -
최근 도시재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재건축사업, 도시환경정비사업 등과 관련된 메가프로젝트 들이 계획되거나 수행되고 있다. 메가프로젝트의 설계단계에서는 다수의 설계업체로 구성된 합동설계조직과 의사결정주체가 참여하여 지속적으로 의견을 조율한다. 현재 메가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관들은 합동설계조직으로부터 작성되는 다수의 다양한 도면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MA(Master Architect)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제한된 MA의 능력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부재로 설계일정 지연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문헌 분석 및 모델프로젝트 선정과 해당 프로젝트 참여 전문가 면담을 통해 MA방식을 도입한 메가프젝트의 설계조직 구성과 의사결정체계의 문제점을 분석한다. 기본설계단계에서의 의사결정 특성을 도출한 후 이를 관리하기 위한 의사결정지원 모델을 구축하고 시스템 개발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안하였다.
-
국내 건설산업은 급격한 시장변화와 경쟁심화의 과정을 겪으면서 프로젝트 초기 단계의 예산 집행 및 관리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설계 완료 이후의 단계에서 조정 가능한 비용은 20%에 불과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 중요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초기 단계에서의 의사결정은 설계정보가 확정되지 않고, 정보가 한정되는 등 불확실성 하에서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프로젝트 초기 단계의 정확한 비용 예측을 목적으로 parametric method를 사용하여 공사비 예측 방법을 제안하였다. Parametric method를 이용한 공사비 예측 방법은 프로젝트 초기단계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특히 신속하게 공사비 예측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국내 아파트 9개 단지
$11{\sim}15$ 층 규모의 총 84개동 공공아파트 실적자료를 분석하여 공사비와 영향요인간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공선성 문제를 야기하는 변수를 제거한 후,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공사비 예측 관계식을 도출하였다. -
건축공사의 공사비 절감은 시공단계보다 사업초기단계 및 설계단계에서 정확한 공사비 예측을 함으로써 더욱 효율적으로 절감될 수 있다. 하지만 현행 공공 건설공사의 공사비 산정 및 관리는 실시설계 이후로 집중되어 있어, 계산견적을 중심으로 실시되는 기획 및 기본설계단계에서의 사업비관리는 매우 취약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행 공사비 산정 방법의 문제점 및 실적공사비 사례정보 분석하여 기본설계단계에서 구체적 비용 계획을 세우고 이에 부합되는 설계가 진행되는지 검토 가능한 공사비 산정모델 개발을 위한 예비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외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성능보증계약제도 현황을 살펴보고 이 제도의 국내 도입을 위한 타당성 및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성능보증계약제도의 개념 및 필요성, 국내외 성능보증계약제도 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특히 이들 나라들의 하자담보책임제도의 보증업무, 설계시공일괄입찰 계약제도의 운영현황, 낙찰자 결정방식, 성능보증수단, 공사계약의 유지관리 업무, 성능보증시방서 및 계약조건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성능보증계약제도를 도입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하자담보책임제도 외에 성능보증계약제도 별도 운영, 설계시공일괄입찰계약제도의 수정 활용, 공사낙찰제도의 보완, 성능보증수단 확보, 유지관리업무를 포함하는 공사계약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
건설산업은 불확실성이 높은 산업으로 이에 따른 비용효용성 향상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가 다각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린 건설의 대표적인 요소기술인 라스트플래너 시스템은 기존의 상의하달식 의사결정체계를 개선한 하의상달식 접근방식으로서, 모든 참여주체가 함께 중 단기 공정계획을 검토 시행하는 체계이다. 이와 같은 린 건설은 최근 들어 건설프로젝트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발주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전체 생애주기를 총괄할 수 있는 리더역량을 요구하는 방향으로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발주자가 참여하는 린 건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건설주체 상호간에 요구하는 니즈(needs)수준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들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 시공과정에서의 참여주체 니즈 요소를 규명 분석하고, 중점관리항목과 이들 항목들의 개선가능성을 도출하는 방법,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한 발주자 참여형 린 건설 협업 모델을 제시하였다.
-
최근에는 건축물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건축물의 수명연한을 결정하고 연장하고자 자산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교육시설물 역시 정부차원에서 교육시설물의 자산관리를 권장하고 있으며, 이에 자산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한 여러 교육시설에서는 각각의 특성 등에 적절한 자산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다. OO대학교는 교육시설물을 자산이라는 개념으로 인식하여 자체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으나, 자체 조직의 체계와 자산관리를 위한 체계의 부재로 인하여 현실적으로는 적절한 자산관리를 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OO대학교의 자산관리 현황을 분석하여 현 자산관리 체계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적절한 운영 관리조직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우리나라는 경제규모에 비해 환경오염물질 배출량이 많으며, 이는 에너지 다소비업종의 비중 증가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에너지 다소비업종 중 하나인 건설 관련 공사에 대한 효율적인 에너지 절약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근래 노후화된 건축물의 해체공사가 빈번하며, 이러한 상황에서 좀 더 나은 에너지 절약효과를 갖기 위해서는 건설공사의 전과정(Life Cycle) 중 해체단계에서 발생하는 에너지소비량, 환경오염물질 배출량, 환경비용등에 관한 기본적인 DB 구축 및 활용방안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식경제부와 환경부에서 제시하는 LCI DB를 활용하여 해체공사시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출하고 환경오염물질별 환경비용을 환산하여 건축물 해체공사에 대한 환경경제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자료조사, 기존 문헌연구 및 현장조사 등을 실시하였고 이들 수집자료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사례대상인 건축물의 환경경제성을 평가하였다.
-
최근 건설경기가 침체됨에 따라 건설사들은 고부가가치의 자체개발사업 비중을 높이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나, 여전히 시행사가 제안한 사업을 수주하는 형태의 공동주택 개발사업이 주를 이루고 있다. 공동주택 개발사업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업타당성 분석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지만 주로 경제적 수지측면에서의 타당성 검토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었으며, 공동주택 개발사업 전반에 걸친 분석항목 및 평가기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분석항목들이 너무 세분화되어 있으며 이론적인 부분에 치중함에 따라 실무에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업체가 공동주택 개발사업 수주 시 사업타당성 분석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결과의 정확성을 높여 성공적인 수주를 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 절차의 흐름에 따른 사업타당성 분석항목 및 정량화된 평가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체계화한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사례적용을 통해 모델의 신뢰성을 평가하였다. 연구를 통해 분석항목을 대항목, 중항목, 소항목으로 분류하였고 중요도 설문결과 분양성 검토, 수지분석, 사업부지, 자금조달의 항목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로 평가되었다. 한편 분석모델을 3개 사업에 적용한 결과, 모델의 신뢰성은 충분한 것으로 판단되나 추후에 보다 많은 사례에 적용하여 검증해야 할 것이다.
-
도시재생 개발사업은 다양한 참여주체가 존재하고 이해관계자의 구도가 복잡하며, 수많은 프로젝트들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자간의 추구 효익(benefit)이 충돌하여 서로 다른 목표를 추구함에 따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경로와 복잡한 의사결정 구조를 가지게 된다. 이에 따라 프로세스 단계별 발생하는 무수한 양의 의사결정업무와 복잡한 구조는 도시재생 사업의 기간을 연장시키고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도시재생 개발사업의 효율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의사결정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도시재생개발사업의 업무 분석과 거버넌스 개념의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도시재생 개발사업의 의사결정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도출된 도시재생 사업의 의사결정 거버넌스 구성요소를 조합하여 "도시재생 사업의 의사결정 거버넌스 체계"의 개념도를 제시하였다.
-
건설공사 관리의 목표는 계획된 품질을 적정 비용과 공기로 완성하기 위한 것이며, 이러한 건설공사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공정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의 공정관리 방식은 마일스톤에 의한 결과위주의 관리방식으로 작업간의 상호연관성과 변이발생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는 등 여러 한계점이 있다. 이와 같은 공정관리 방식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재고 최소화, 낭비 최소화, 관리 능률 향상, 변이 관리 능력 향상 등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린 건설 도입을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린 건설 관리 기법 중 하나인 라스트 플래너 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특히 라스트 플래너 시스템에서 핵심 단계인 주단위 예상작업계획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제반요건 분석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공정 계획 수립 시 사전에 건설공사의 저해요소를 제어하여 작업의 신뢰도 향상 및 작업계획 달성률을 높일 수 있는 작업제반요건을 식별 및 분류하여 중요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
최근 사회 경제적 요구의 증가, 건설기술 및 공법의 발전, 고객의 다양화 등 건설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고층건물이 과거에 비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고층화 및 고급화 경향에 따라 고층 오피스공사의 외부마감으로만 사용되던 커튼월공사가 고층 아파트 및 주상복합의 외부마감으로 확대 사용되고 있다. 전체 공사비의
$10{\sim}15%$ 를 차지하는 주요공정인 커튼월 공사는 최근 공기단축을 목적으로 골조공사가 시작한 일정시점 이후부터 커튼월 공사를 동시에 시작하는 방식인 적층공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커튼월 적층공법은 두 작업이 동시에 진행됨으로써 발생되는 작업간 간섭에 의해 커튼월 공사의 공기가 지연이 되는 문제점이 있는데, 노무자 투입에 관한 방법론과 전산화 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효율적인 해결책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가상공간에서 실제공사를 수행하기 전 미리 문제점을 예측하고 분석할 수 있는 건설 시뮬레이션 기법이 있지만 아직 건축공사에는 그 적용이 전무한 실정으로 이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건설 시뮬레이션 기법인 사이클론을 이용하여 커튼월 적층공법의 작업 프로세스 일반화 모델을 개발하여 노무 및 장비 자원의 투입량에 따른 작업 생산성을 예측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현장관리자의 노무 및 장비 투입을 위한 효과적인 의사결정 도구로 활용될 수 있으며, 공기지연 시 원인분석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1970년대부터 고도의 산업발전을 이루기 시작한 국내 건설현장에서 저렴한 공사비용 및 간편한 시공성 등을 장점으로 샌드위치패널을 활용한 건축물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실정이다. 하지만 샌드위치 패널의 시공을 담당하는 기업들은 대형 건설기업보다 중소건설업체에서 시공하기 때문에 생산성 향상을 위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샌드위치패널공사현장을 실사하여 작업조별 작업싸이클을 분석하고 Web-Cyclone을 이용한 모델링을 구축하여, 각 작업조별 생산성 및 공사금액을 분석하였다. 이를 활용하여 샌드위치패널공사의 작업조 생산성 정보를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한 국내 중 소규모 전문건설업체들이 자신들의 현장 특성에 적합한 샌드위치패널공사의 생산성 및 공사금액을 예측 및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작성한 모델링을 기반으로 유사한 공정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모델링화하는데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재개발 재건축 사업은 추진절차가 복잡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고 있어 이해관계자들의 관계가 원만하게 조정되지 않을 경우 각종 분쟁으로 확대될 수 있다. 특히 준공이후 입주단계에서 분쟁 발생시, 당해 지역주민 중심의 조합은 사업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여 시공회사 측의 이윤 극대화로 야기되어 지는 보이지 않는 부분의 많은 권리를 포기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분쟁 클레임에 관한 연구는 정부나 시공사 관점에서의 연구가 대부분이며 발주자(=조합) 관점의 연구는 거의 없다고 판단되어진다. 또한 분쟁 클레임 발생 시 관련 업무는 현재까지 안전진단업체에서 주로 수행되어져 왔으나 아직까지는 체계화되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준공/ 입주 후 조합이 시공사를 대상으로 한 분쟁 클레임 발생 시 이를 합리적으로 대비하고, 재건축사업에 대한 발주자(=조합)의 권리를 확보하기 위한 건설 사업관리자 분쟁 클레임 프로세스를 제공하고 이와 더불어 각 단계별 필요한 서류의 확보를 가능케 하는 Check List를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조합은 사전에 관련서류를 확보하게 되고 이로 인해 분쟁 클레임 발생 시 합리적인 대응 자료를 구축할 수 있으며, 또한 건설 사업관리자의 합리적인 사업비 분석을 가능케 하고 예상낭비를 최소화 시켜 업무의 효율화가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되어 진다.
-
수요분석은 모든 생산적 활동을 수립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돕는데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발주자의 수요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발주자가 왜 CM을 선택하게 되었는지 즉, CM 선호 동기 항목을 정형화하여야 하는데 실제로 세부항목을 정형화하여 설정하는 것은 어렵다. 본 연구의 목적은 CM 발주자의 수요분석을 위한 측정도구, 즉 설문항목을 개발하기 위하여 타 분야 등 구매의도 관련 다양한 문헌조사를 통해 CM 발주자의 CM 서비스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수요분석 항목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CM 서비스 수요분석의 중요성을 높이고, CM 서비스 수요를 이해함으로서 CM 시장 성장의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다.
-
현재 모든 산업 분야가 급변함에 따라 건설 분야도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데 대표적인 변화가 건설 분야에서 양적 팽창보다는 질적 수준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건설 분야에 있어서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가 기업의 생존에 직결된다고 할 수 있으며, 건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시키기 위하여 성과 측정 지표가 필요하다 국내 건설 기업들은 비용성과를 가장 우선으로 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지만 개별 프로젝트 성과에 대한 심도 있는 측정 및 분석 방법론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미비하다. 개별 프로젝트 성과 측정 방법으로는 린 건설을 기초로 한 성과측정 방법이 제시되어 있는데 이 성과측정 방법은 작업의 관점에서 개별 작업의 완수 유무로 측정하며 생산성, 신뢰성, 효용성의 세 가지 지표를 사용한다. 세가지 성과지표에 관한 측정은 공기에 관련하여 작업 완료 여부에만 집중하여 측정되고 평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린 건설을 기초로 한 성과 측정 방법에 공사계획 신뢰도와 가중치 그리고 측정범위의 세 가지 고려사항을 개선방향으로 제시하였다. 제시된 고려사항들이 반영된다면 린 건설을 기초로 한 건설 프로젝트 성과측정 지표가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지표가 도출될 것이다.
-
국토해양부에서는 건설산업의 정보화 수준을 향상시키고 건설 생산체계를 효율화시키기 위해서 건설 CALS(Continuous Acquisition & Life-cycle Support)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건설CALS사업은 1998년부터 시작되었지만 건설CALS의 정보화수준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측정이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평가지표를 사용하여 건설CALS의 정보화수준을 측정하였다. 연구는 설문항 및 표본 구성, 설문조사, 설문조사 결과 분석의 절차로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빠른 시스템 장애복구, 시스템의 웹환경 구축, 높은 표준분류체계 활용, 체계적인 정보전략 계획 수립 측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결과는 건설CALS의 정보화수준을 정확히 파악하는데 기여할 것이라 생각된다.
-
지난 20년간 3D/4D CAD에 관한 연구는 시설물 생애주기의 설계, 시공단계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어 왔지만 시설물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서 3D/4D CAD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 시공단계에 국한하지 않고 시설물 생애주기 동안의 3D/4D CAD 사용에 따른 유용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현재 상용화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3D/4D CAD 모델을 생성하였다. 생성된 모델과 기존의 시설물 생애주기 관리 방법을 기반으로 전문가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155명의 시설물 생애주기 관련 업무 수행자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3D/4D CAD를 통한 시설물 생애주기 관리 유용성을 도출하였다.
-
1990년대 3D CAD가 출현한 이후, 최근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이 이슈화되고 있다. BIM이라 함은 건설 프로젝트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생성되는 정보를 3D Model과 함께 관리하는 것으로, 건설 프로젝트 각 분야의 정보들을 3D 모델과 연동하는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이에 견적 분야에서도 3D 모델로부터 자재의 물량을 산출하는 연구들이 진행되어 오고 있으며, 국내l에서 상용화된 견적 프로그램을 국내 건설 프로젝트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는 2D 도면으로부터 물량을 산출하는 기존의 견적방식보다 작업시간 및 생산성 측면에서 효율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국외 견적 업무는 국내 견적과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국외 상용 프로그램을 국내 건설 프로젝트에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국내 건설 프로젝트에서 3D 기반 견적 프로그램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실정에 적합한 3D 기반 견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3D CAD로부터 물량 정보를 견적 프로그램으로 전달하는 3D CAD와 물량산출 연동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토공현장의 토사관리를 중심으로 토공사에 대한 시공관리시스템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 결과는 토공사 시공관리에 대한 DB 설계 및 시스템 구현으로 구분한다. 첫째, 토공사 시공관리에 대한 DB설계는 토공사 장비에 대한 작업계획 대비 실적의 분석을 통한 시공관리와 노무관리 등 자원관리 DB를 구성하여 작업과 자원 분류체계를 연계하여 구성하였으며, 둘째 토공사 시공관리 시스템은 토공사 작업계획을 평면도에 구획단위로 구분하여 실적을 그래픽으로 표시하며, 이를 기반으로 공정 현황, 진도보고 등폭 시각적으로 표시하여 현장의 실무자간에 의사소통 및 업무 수행에 원활히 사용하도록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토공전문회사의 토공사 업무에 특화한 시스템으로 시험적용 단계를 거쳐서 현장에 사용 가능한 시스템이다.
-
건설프로젝트가 점차 대형화, 고층화 되어감에 따라 프로젝트의 관리방식에 많은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RFID/USN과 같은 유비쿼터스 기술적용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건설물류관리 분야를 중심으로 이를 효율화하기 위한 다양한 관점의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이에 최근 건설현장을 지능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지능형 장비의 도입은 건설현장에서의 건설물류관리에 새로운 프로세스 모델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바코드 및 RFID/USN 기반의 개별 자재 형태로 제안되고 있는 기존 건설물류프로세스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능형 장비와 같은 건설물류관리의 변화요인들을 반영하여 건설공사에 사용되는 수많은 자재들이 이러한 변화된 프로세스에 쉽게 적용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능형 건설물류관리 프로세스 레퍼런스 모델을 개발하였다.
-
정보화 사회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건설산업 역시 건설 IT의 적용, 신공법 개발, 건설자동화, 정책 및 제도의 변화 등 기술적, 구조적 진보에 따른 많은 변화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나, 이를 활용하는 개인의 적응(숙련)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제조업을 비롯한 타 산업과 같이 건설산업 역시 이러한 시대적 기술적 변화에 각 구성원들이 어떻게 적응하고 변화하는 가에 대한 기초적 연구가 필수적이며, 이를 바탕으로 건설조직의 운영에 있어 많은 시간, 노력, 비용을 절감방안 수립 및 인력자원 재배치를 통한 유휴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사회과학 분야에서의 개인 저항성 모델을 활용하여, 건설산업에서 개인 저항성을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저항요인들을 분석하였으며, 각 요인들의 상호관계에 대해 규명 분류를 통한 저항요인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개념적, 도식적 모형을 제시하였다.
-
건설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정보의 양이 방대해짐에 따라 프로젝트 관리에 있어서 정보시스템의 역할이 점점 커지고 있다. 최근 건설프로젝트관리를 위한 효율적 의사결정 지원도구인 PMIS (건설사업관리정보시스템)가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용되고 있으나 그 활용정도가 저조한 실정이때 보다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건설정보화의 발전단계 측면에서 살펴보면 2D 기반에서 3D 기반으로, 최근에는 BIM 기술로 발전되어 가고 있으며 BIM기술을 접목한 PMIS의 개발이 연구대상으로 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BIM 기술기반의 PMIS 개발을 위한 Pilot Test 모델을 제시하고 그 활용성을 검토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제시하여 향후 BIM 기반의 PMIS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공정과 공사비는 건설 프로젝트의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두 가지 요소로써, 그동안 이들을 통합 관리하려는 노력이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국내의 국가계약법에 따른 내역체계의 한계점과 내역 및 WBS 표준화 작업의 미흡으로 인해 실제 시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신관리기법인 BIM의 객체기반 3D 모델링 정보를 이용하여 비용과 일정정보를 연계하여 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프로젝트 구성정보를 비용, 일정, 구조물의 부위별 구성요소로 나누고 각 구성정보에 의한 분류체계의 특징을 분석하였고, 국내의 내역중심 관리체계와 전체적인 관리 시스템 상의 한계를 감안하여 제약조건을 절정하고 작업분류체계(WBS)를 통한 일정정보를 중심으로 비용과 3D 모델링의 부위별 객체들을 연계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방안의 검증을 위하여 대림산업에서 시공중인 청풍대교 현장에 대하여 사례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일정변화에 따른 시각화 및 비용예측 등의 기대효과를 확인하고 한계점 및 향후 추가 연구사항들을 가늠해볼 수 있었다.
-
최근 건설공사가 대형화 및 복잡화됨에 따라 건설현장에서의 진행관리 중요성은 점점 더 증대되고 있다. 현재 건설 프로젝트 현장에서는 데이터, 정보 기록 및 분석을 현장관리자가 직접 수작업으로 수행하고 있어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소비되고 있으며, 이는 생산성 저하 등 문제점을 있어 야기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중의 하나로 첨단 DAT(Data Acquisition Technology) 기술 적용이 시도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DAT의 포괄적 적용 가능성을 분석함으로써 효율적인 프로젝트 진행관리의 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
구조물의 70%가 콘크리트 구조인 건축공사는 최근 대형화 고층화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3D 업종 기피현상으로 인한 젊은 기술인력의 수급이 어려운 건설현장은 기능공의 노령화 및 부족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으로 공기단축, 노무 생산성 향상, 균일품질 확보 노력 등의 관리적 측면의 노력은 현재 여러 곳에서 진행되고 있으나 보다 능동적이고 장기적인 대책으로써 국제 경쟁력 강화 효과가 기대되는 고층 건물의 모듈화 및 자동화 기술 개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간 연구에서는 최적 설계 모듈화 기술, 모듈 공장 자동화 및 모듈화 부재의 조립자동화 관련 국내외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도심지 고층 콘크리트 건축물의 시공 생산성 및 품질향상이 가능한 고층 콘크리트 구조물 모듈화 시공 시스템에 대한 기초연구로써, 4단계의 연구개발 전략을 제시하여 보다 적극적인 초고층 건설 시공기술 R&D 투자를 위한 로드맵을 제안하고자 한다.
-
최근 국내 외의 건설업은 대형화 복잡화 되어 메가 프로젝트의 성격을 보인다. 메가 프로젝트는 단순 합의 개념으로는 추구할 수 없는 복합적이고 상호 조율된 가치를 추구하므로, 프로젝트 관리의 관점이 아닌 프로그램 관리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프로그램 관리는 '종합사업관리'로 볼 수 있으며, 효율적으로 프로그램 관리를 위해서는 종합적인 관점에서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지원해야 한다. 그러나 기존의 업무 지원 방법으로는 이를 해결 할 수 없기 때문에 의사결정을 지원해줄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며, 전자매뉴얼이 이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시방서 및 법률 등의 시스템 외부 정보들의 변동성으로 인해서 전자매뉴얼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시스템 외부 정보들과 상호 호환될 수 있는 전자매뉴얼 개발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사업수행 과정 분석 결과를 반영한 시스템 프레임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으로써 건설분야 전자매뉴얼의 국내 도입에 일조 하고자 한다.
-
최근 구조물의 고층화, 대형화 등 여러 가지 사회적 요구에 따라 기존 PC 말뚝의 개선책으로 PHC말뚝이 실용화 되었다. 현재는 대부분의 현장에서 PHC말뚝이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 콘크리트 말뚝 총 생산량의 90%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기성콘크리트 파일 공사의 굴착 및 파일 매입 작업의 국내 시방기준에는 파일을 연직으로 시공해야한다는 것만이 명시되어 있을 뿐, 이에 대한 측정기준 및 시공기준이 제시되어있지 않으며, 대부분의 시공현장에서는 숙련노무자의 경험을 통한 육안측정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PHC 파일의 두부정리 작업은 노동집약적이며 단순 반복적인 작업으로 숙련된 노무자에게 많이 의존해왔으며, 파일의 종 방향 균열 및 두부파손 등의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 본 논문은 PHC 파일 시공 전 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설문조사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및 면담을 통해 파일적재, 현장 내 소운반, 파일위치표시, 연직체크, 굴착 및 항타, 그라인딩, 안전사고의 주요 문제점을 도출하였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기후의 변화는 건설공사의 공기산정에 있어 불가항력적인 요소로서 작용한다. 기후요소로 인한 작업 불가능일의 부정확한 산정은 프로젝트의 잦은 공기조정으로 이어지고, 이는 경제적 손실 가져올 뿐만 아니라 공사주체들 간의 이해관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기후 변화에 따른 작업불능일 산정시 건설현장과 지역의 특성에 따라 현장관리자 경험과 판단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기산정의 의사결정권자 또는 현장관리자의 주관적이고 경험적 판단이 고려된 퍼지값(fuzzy number)을 통하여 작업불능일 산정 방법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건설 프로젝트는 불확실성 및 복잡성의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리스크 인자를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리스크를 어떻게 관리하는가에 따라서 보다 성공적인 프로젝트로 이끌어나갈 수 있다. 이러한 리스크 관리는 확인, 분석, 대응의 절차를 통해 이루어지며 분석과정에서 위험요소들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분석해내는 것이 리스크관리의 성공여부를 좌우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건설 프로젝트의 공정 리스크 중요도를 산출하는데 사용된 기존 AHP 분석 기법에서 리스크 인자의 추가 및 삭제 시 쌍대비교 등 복잡한 중요도 산출 절차를 거쳐야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AHP 분석 기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공정리스크 중요도 산출 방법으로 PROMETHEE 분석 기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PROMETHEE 분석 기법의 수행을 위한 기본 설정을 통해 공정리스크 인자 분석이 가능한 프로세스을 제시한다.
-
도시 광역화와 인구의 집중에 따라서, 도시 거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많은 기반이 필요하다. 이중에서 깨끗한 위생 환경을 위해서 용수의 공급 및 하수의 처리는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많은 조사와 보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관로의 내면을 조사하는 다양한 기법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도로의 침하나, 관로 내부로의 침입수 또는 침출수 등을 유발할 수 있는 관로 배면의 상태를 조사하는 기법은 아직 미비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로의 배면에 대한 정보를 취득하기 위하여 매질을 통과하여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지중탐사레이더(GPR)을 이용하여 관로의 배면 상태를 탐사하기 위한 기본 반사 특성을 조사하고 이를 기준으로 실제대상물의 반사 특성을 조사 분석하여 관로 배면 지반의 특성을 조사, 평가하고자 한다.
-
현재 건설 산업에서 나타나고 있는 숙련공 부족 현상, 기술자의 고령화 문제, 안전상의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자동화 건설기계들의 개발 요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토공작업은 매우 기계 의존적인 작업이기 때문에 자동화된 굴삭기 개발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자동화 굴삭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는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본 연구의 주제는 자동화 굴삭 시스템의 안전성을 어떻게 향상시키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또한 본 연구의 목적은 굴삭 작업에 있어서 자동화 굴삭기의 객체 탐지를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소프트웨어에 적용하는 것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여러 가지 센싱 기술들의 성능에 대해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최적의 레이저 센서를 선정하여 성능의 적정성을 입증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위한 객체탐지 알고리즘을 개발하였고, 이는 자동화 굴삭 시스템의 안전관리 시스템 개발의 원천기술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최근 우리나라 주택 시장은 잦은 정책 변화 등 내부적 요소와 해외 경제 환경 변화 등 외부적 요소에 의해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미래 주택 시장에 대한 가격, 수요, 공급을 예측하는 데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주택 시장 변화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부분적이고 단편적인 시각이 주를 이루고 있어, 인과관계에 따른 주택시장을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적 논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택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는 주택시장의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시스템 다이내믹스(System Dynamics)를 이용한 주택 시장 작동 원리를 작성하여, 내 외부 환경변화에 따른 주택 시장의 영향을 파악할 수 있는 기본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 의식조사를 통한 친환경적 리모델링의 문제점을 분석한 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리모델링 시장 현황 및 시장 전망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거주자들의 소비자 의식을 통하여 친환경적 리모델링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따라 친환경적 리모델링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상기와 같은 목적과 방법으로 진행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적 리모델링의 의식조사를 위한 대상을 선정한 후 의식조사를 통하여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둘째, 분석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친환경적 리모델링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우리나라 건설기업은 지난 1965년 처음 해외건설시장에 진출하여 2008년 8월 현재까지 6천4백여 건의 프로젝트를 수주하였으며, 해외건설 수주누계는 올해 안에 3천억불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속적인 국내건설시장의 정체와 부동산시장의 침체, 그리고 플랜트 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해외건설시장 규모의 확대로 대기업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 새로이 진출하는 중소기업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수주균형과 수익률 안정, 기술력 및 가격경쟁력의 확보 등 상호 미흡한 점의 보완을 위해 공동수급체를 구성하여 진출하는 비중도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1990년부터 2006년까지 국내건설기업이 수주한 해외건설프로젝트 3천여 건 중 국내 건설기업간의 공동진출을 통해 수행된 613건의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사회연결망분석 (social network analysis)을 실시하여 각 공동진출 유형의 구조적인 특성을 탐색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해외건설시장에 진출한 건설기업들의 양상에 대한 후속 연구를 통해 신규 시장진출 및 사업 수주의 전략수립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향후 국내의 주택건설 산업은 신규 택지개발에 의한 주택공급 방식보다는 기존 주택의 재개발 및 재건축에 더 큰 비중을 둘 수밖에 없으며, 현재 그러한 추세가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다. 또한 재고주택 중 공동주택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의 유지보수, 리모델링 및 재건축은 주거지의 슬럼화 방지, 건물성능 저하에 따른 재난방지 등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분야가 되었다. 이에 따라 건설폐기물의 재활용에 대한 관심 또한 매우 커져가고 있다. 따라서 정부나 민간에서는 건설폐기물의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건설폐기물의 발생량을 정확히 예측하고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의 개발에 대한 노력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폐기물의 발생량을 예측하기 위한 기준의 미비로 인해 많은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AD 도면과 3D object를 활용하여 건설폐기물의 발생량을 쉽게 예측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
현재 교육시설 BTL 사업의 경우 사업적격성조사 정량적 VFM분석이 선행되는 과정에서 교육시설에 적합한 분석 기준이 미흡하여 정확한 분석을 수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적정 유지관리비 산정 시에도 미흡한 기준이 문제가 되고 있다. 교육시설은 많은 수의 학생들이 장시간 안전하게 사용해야하고, 학교급별 학생들의 활동량과 신체적 발달상태가 다를 뿐만 아니라 시설별 사용특성과 지역별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공동주택과는 다른 유지관리 기준을 고려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시설의 특성을 고려한 유지관리 기준 설정을 위해 교육시설관리전문가를 대상으로 교육시설과 공동주택의 유지관리 수준을 비교 분석하여 교육시설에 적합한 유지관리 수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Park, Cheol-Woo;Park, Kyung-Hoon;Hwang, Yoon-Koog;Lee, Sang-Yoon;Kong, Jung-Sik;Min, Dae-Hong 401
공공시설물 중 교량은 열악한 환경에 노출되는 특성과 자연재해 및 물동량의 증대와 운송수단의 대형화로 인해 교통량 및 통행하중의 지속적인 증가 등을 통하여 열화가 점차 진행되게 된다. 교량의 파손으로 인한 보수보강 및 교체에 따른 교통통제, 극단적인 경우 갑작스런 붕괴 등이 발생할 경우 사회경제적으로 커다란 손실뿐만 아니라, 다른 도로시설물과는 달리 인명사상의 피해를 직접적으로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성능을 반드시 유지하여야 한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교량의 유지관리비용의 증가와 적절한 수준의 유지관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예산의 효율적인 분배 및 최적화를 위하고 이를 통하여 교량의 성능향상 및 사용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자산관리 기법의 도입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자산관리기법의 도입에 있어 교량의 성능을 파악하기 위한 성능평가지수 (Performance measure)를 활용하는데,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성능지수에 대하여 그 기초적 정의 및 역할을 기술하고자 한다. -
건설산업에서 설계의 경제성 검토(VE)에 대한 관심은 점차 증대되고 있다. 또한, 국내외적으로 VE의 효과에 대한 사례도 다양하게 도출되고 평가되고 있다. VE 수행 절차에서 아이디어 도출 단계는 실질적인 비용절감효과를 가져오는 중요한 단계이다. 따라서, 아이디어 도출 단계에서 참고 가능한 설계 VE 점검 체크리스트를 도출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VE 수행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건축공사를 대상으로 파셋 개념을 활용한 설계 VE 점검 체크리스트 도출방법 및 프로세스를 제안하고 기존의 VE 수행 절차와 병렬적으로 사용 가능한 프로세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BTL사업의 재무모델 민감도 분석을 통하여 우선 협상자 선정시 문제점을 분석하고 민간사업자가 사업 제안 시 효율적인 사업전략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BTL사업 중 부속시설사업의 순이익을 고려하지 않는 학교 시설물을 대상으로 각 사업지구를 선정하여 사업비용 분석 후 재무모델의 민감도를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과 방법에 따라 진행된 본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무모델 민감도 분석결과 요구수익률은 0.10 % 증가 시 평균 2.28점 감소를 보이며, 공사비와 운영비는 10억 증가 시 평균 10.73점, 6.22점씩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재무모델의 민감도 분석을 통한 BTL 사업의 문제점은 가격담합 및 저가투찰, 평가항목기준의 미비로 인해 공사비만으로 평가되는 정실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상기에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공사비보다 운영비의 점수 감소가 상대적으로 낮으므로 공사비증가 보단 운영비를 증가 시켜 제안하는 것이 사업성공에 효율적인 것을 제시하였다.
-
건설사업의 대형화, 잡화, 전문화 추세에 따라 사업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의 필요성과 함께 그동안 진행된 CM의 가시적, 긍정적 효과로 인하여 CM용역의 발주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CM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획단계부터의 CM 적용, 현실적인 CM 대가산정 기준 정비, 사업참여주체들의 인식전환, CM 자격 인증화를 통한 전문화 유도 등에 대한 제도적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그러나, 사업 추진 단계별 CM업무 수행 상 예상치 못한 현실적인 문제점들이 도출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로 복합문화 공간의 건설사업관리 수행 중 기획단계를 배제한 CM입찰단계, 설계단계, 공사계약단계, 시공단계의 CM적용 사례를 요약하여 실무적용상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각각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CM제도의 성공적 정착 및 발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
최근 들어 일반 직업종사자들에게 직장의 개념이 이전까지의 평생직장의 개념에서 자신의 경력개발을 위해 잠시 거쳐가는 곳일 뿐이라는 인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즐겁고 일하기 좋은 직장에 대한 연구와 이를 통한 조직의 성과향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이것이 국내 기업들의 Fun Management 도입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향후 Fun Management를 국내 건설산업에 도입하려 할 경우, 타 산업분야와 구분되는 엄격한 상하관계, 경직된 현장 분위기, 안전사고의 증가와 이에 따른 건설분야 취업 기피현상 등 현재 국내 건설분야가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도입가능성이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타 산업분야에서 이미 도입되고 실행되어 그 효과를 거두고 있는 Fun management 기법 현황과 국내 기업들의 Fun Management 실행과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국내 건설산업에 도입시 그 가능성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건설공사의 품질을 확보하고 예산의 절감을 도모하는 등 건설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평가지표와 그에 대한 투명성 확보가 필요하다. 건설부문을 포함한 공공사업의 경우 대규모 예산투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 결과물로 인한 편익을 산정하기 어려울 경우가 많아 공공사업의 효율성과 효용성이 떨어진다고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500억 원 이상의 공공공사 중 사후평가를 실시하는 시설물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정량화하는 것을 범위로 하여, 공공공사 사후평가 시 체계적이고 정량적인 측정이 가능할 수 있도록 주민 호응도와 사용자 만족도 항목을 중심으로 하는 사후평가 측정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
프로젝트 수행시 명확한 업무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이의 운영을 평가해 보는 것은 조직의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필요하다. 설계사무소 역시 프로젝트 규모의 대형화에 따라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높은 품질의 성과물을 산출하고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를 위한 한 방안으로 본 논문에서는 설계업무 프로세스 성숙도 평가 체계를 제안한다. SW 개발업체의 역량 성숙도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CMMI의 프로세스 평가체계를 벤치마킹하여, 설계 프로젝트에 있어서 업무 프로세스 성숙도 평가 체계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향후 설계 업무 수행 프로세스 성숙도 평가 체계가 확립된다면, 설계프로젝트의 역량을 높여 설계사무소에는 업무 효율성을, 발주자에게는 만족할만한 품질의 설계 성과물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다.
-
메가프로젝트(Mega-Project)는 다양한 유형의 시설군을 복합 개발하는 건설사업으로서 규모가 크고 복잡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종합적인 사업관리에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메가프로젝트는 기존의 단위프로젝트 수준이 아닌 프로그램 수준에서의 관리체계를 필요로 하며 그에 적합한 업무분류체계(WBS)를 구축해야 한다. 업무분류체계는 사업관리를 위한 전체적인 구조를 수립하는 기반으로서, 현재 프로그램 관리 수준의 업무분류체계의 기준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가프로젝트를 위한 업무분류체계기준(WBS Basis)를 개발하여 메가프로젝트의 업무분류체계 구축을 지원하고자 한다. 메가프로젝트 생애주기에 포함되는 전체 시설군, 업무 및 용역, 기록문서, 정보 등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기존 사례분석과 관련 분류체계들을 바탕으로 초안을 작성하였다. 이후 현장시험을 통한 검증을 거쳐 최종 업무분류체계기준을 완성하였고 분류내용과 활용방안을 소개한다.
-
국내 도로건설사업에 있어서 개략공사비 산정 기준은 건설교통부 및 기획예산처, 한국도로공사 등에서 제시하는 평균 건설단가를 기준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때 도로의 등급, 구조물 추간의 구성 비율 등에 따라 공사비를 도정하고 있으나 다양한 공사 특성을 반영하고, 지속적인 공사비 갱신의 기준 등에 한계를 가지고 있다. 대규모 재원이 투입되는 건설공사의 공사비를 합리적인 방법으로 적정하게 예측하는 것은 사업비 관리 측면에서 필수적인 요소는 기술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획단계에서 가용한 정보를 활용하여 공사비를 예측할 수 있는 사에 기반추론 PSC BEAM교의 개략공사비 산정모델을 개발하였다. 제시된 공사비 예측모델을 검증하기 위하여 표본교량을 대상으로 공사비를 추정한 결과
$-11.92%{\sim}3.20%$ 의 추정편차를 나타내었으며, 기존 개략공사비 산정 기준에 비해 신뢰도가 향상되었다. -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onstruction Management Delivery System by Characteristics of Facility본 연구의 목적은 시설물 특성에 따른 건설사업관리 발주방식의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건설사업관리 발주방식을 적용한 수도권 지역의 대형 할인마트 4곳을 사례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사례대상에 대해 건설사업관리 발주방식 중 용역형과 위험분담형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적용현황 및 관리방법에 대해 분석한 후 시설물 특성에 따른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상기와 같은 목적과 방법에 따라 수행한 본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계획된 절대공기의 준수와 품질관리의 효율적 업무체계 구축에 중점을 둔 사업의 경우 사업관리일반업무를 담당하는 용역형 발주방식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계획된 절대공기의 단축을 통한 원가절감과 공사 수행에 따른 품질관리의 연계업무에 중점을 둔 사업의 경우 사업관리일반업무와 시공업무를 겸한 위험분담형 발주방식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는 기계설비 전문건설업체를 대상으로 기능인력운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18개 기계설비 전문건설업체의 경영자/작업반장 및 일반건설업체 현장관리자를 사례대상으로 선정한후 직 하도급별 문제점을 설문 조사하였으며, 조사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기능인력운영 실태를 분석한 후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상기와 같은 목적과 방법에 따라 수행한 본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장에서의 작인반장의 역할은 도급제 근로자를 관리운영 하는 책임자이지만 원도급자와의 종속적인 관계로 인한 인력관리 권한축소로 인해 기능인력관리에 어려움이 있다고 분석되었다. 둘째, 효율적인 기능인력운영을 위해 작업반장의 현장대리인화 또는 연봉제로 고용된 작업반장을 통한 인력관리가 기능인력운영상의 개선방안으로 도출되었다.
-
건설산업의 지속적 발전과 상생을 위해 일반건설업체와 전문건설업체의 파트너링 형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일반건설업체에서는 협력사와의 상생협력을 위해 다양한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특히 재무지원이 가장 효과적인 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건설업체와의 상생협력을 위한 일반건설업체의 재무지원 현황 및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분석 기본틀(analysis framework)을 개발하는데 있다.
-
건설 분야는 건설업의 특징으로 인해 타 산업에 비해 많은 위험요소를 포함한다. 2007년 기준 산업재해로 인한 1년간 손실은 근로손실일수로는 약 7000만일, 경제적 직접손실액(산재보상금 지급액)은 약 3조원이다. 여기에 간접손실을 포함한 경제적 손실 추정액은 16조원에 달한다고 추정되고 있다. 이러한 손실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하지만 기존의 안전관리는 일괄적인 안전지표 및 규칙과 규제 형태의 경험적 안전지식을 중심으로 수행되어 비효율적인 측면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정량적인 재해지표 산정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기존의 재해지표에 대한 한계점을 분석한 뒤, 위험도 산정에 필요한 변수들을 설정하고, 이를 조합하여 정량적 위험도 산정 방법론을 제시하여 현 상황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한다.
-
공동주택 재건축사업은 복잡한 추진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전문성이 부족한 사업주체간에 이해관계 상충으로 많은 갈등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갈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신속하게 해결하지 못하면 그 피해는 각 사업주체에게 전가되어 재건축사업의 진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또한 비용이 증가하거나 사업의 지연이 일어나며 나아가 재건축사업 자체를 불투명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추진 중인 공동주택 재건축사업에서 갈등에 관한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사업주체들에게 피해가 직 간접적으로 전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갈등을 예방하고 지속 가능한 갈등 해결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갈등영향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체계적으로 갈등을 관리할 수 있는 절차 및 시스템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성공적인 재건축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추진단계별로 발생하는 갈등을 사업주체자 중심으로 주요 쟁점사항을 파악하고, 이해관계자 간의 갈등영향분석을 실시하여 갈등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프로세스를 제시한다.
-
2005년 민간투자법이 개정되면서 기존의 도로, 항만분야에서 교육시설, 군 주거시설까지 사업 범위가 넓어지면서 많은 민간사업이 수행 되었다. 특히 대학시설 중에서는 수익률 확보에 가장 유리한 기숙사 사업이 많이 수행되었지만, 문제점도 발생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민간투자 사업을 대학교 기숙사 사업에 도입함으로써 발생되는 문제점을 전문가의 면담을 통해서 도출하고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면담 결과 민간사업자의 참여로 인한 입실료의 상승과 각 참여자의 입장 차이 및 교육시설의 특성상 발생되는 수익률 상환의 어려움 그리고 비영리 교육시설이라는 인식 부족에서 발생하는 정부의 지원 부족등의 문제점이 나타났으며 그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재단의 활용, 다양한 프로그램의 도입, 조세 완화를 제시하였다.
-
BTL 사업은 시공비보다 운영비의 비중이 크고 장기간의 운영계획을 단시간에 수립하여 계약에 임하기 때문에 계약단계에서 운영 리스크를 예측하는 것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문제로서, 약정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적정 수익률을 확보하기 위한 운영 리스크의 분석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에 자금 출자와 시설 운영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운영사의 숫자가 10여개에 불과하고 운영사 대부분의 규모가 영세하여, 운영사 내에 리스크 분석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것이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BTL 사업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리스크 인자를 확인하고 경제적 위험도와 비경제적 위험도 그리고 발생빈도를 고려하여 리스크 인자의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운영사 관점에서 BTL 사업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 인자를 도출하고 우선순위를 분석함으로써 운영사의 대응전략 수립 및 리스크 관리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리스크 분석 모형을 제시한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운영 리스크 분석 모형은 운영사로 하여금 BTL 사업에서 발생될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한 대응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여 운영 리스크 관리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건설 공공공사 예정가격 산정의 기준이 되는 표준품셈 제도는 1970년 제정된 이후 미미한 수준의 제 개정 작업이 수행되어 왔으나 건설 재료 및 공법의 발전 수준을 반영하지 못함으로써 건설공사 예정가격 산정시 적용의 한계점이 있는 것으로 지적되어 왔다. 따라서 건설공사 표준품셈의 관리기관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는 최근 표준품셈의 제 개정 작업을 수행 중에 있다. 그러나 표준품셈 제 개정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제 개정 프로세스가 확립되어 있지 못함으로써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계약되어 실질적인 연구용역을 수행하는 기관에서는 수차례의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또한 공사 예정가격 산정시 중요한 부분인 손율에 대해서 산정 근거 및 방법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지 못함으로써 표준품셈의 신뢰성 확보에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에서는 현행 표준품셈 제 개정 업무 분석을 통해 표준품셈 제 개정 프로세스 개선의 필요성을 도출하고, 표준품셈 제 개정 업무를 '표준품셈 제 개정 항목 도출단계', '현장실사데이터 수집단계', '현장실사데이터 분석 및 개정안 제시단계'의 3가지 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별 업무처리 프로세스 및 구체적인 업무내용을 제시하였다. 또한 타 제조업의 손율 관련 연구 및 회계상의 감가상각방법의 분석을 통해 건설공사에 적용 가능한 손율산정방안을 제시하였다.
-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과 같은 대규모 복합개발사업은 사업기간이 길고 다양한 사업주체들이 참여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사업추진 과정상 많은 위험요인들을 내포하게 되고 이를 관리하는 것은 사업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도시재생사업에서 위험을 인지하고 대응하는 일련의 위험관리 과정은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위험관리과정에서 위험인지단계는 다양한 위험요인을 인지하고 그 위험의 성격을 규정하는 첫 단계이다. 위험을 인지하는 기법 중 체크리스트는 가장 보편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재생사업의 개발단계에서 사업주체들의 업무를 분석하고, 위험을 도출하여 사업주체별로 위험을 분류하는 체크리스트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주체별 위험요인 체크리스트는 실무자가 쉽게 위험을 파악할 수 있는 도구로써, 도시재생사업과 같이 다양한 사업주체들이 자신은 물론 다른 사업 참여자들의 위험을 인지하는데도 효과적일 것이라고 기대된다.
-
최근 부동산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PF(Project Financing)시장은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주하기 위한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부동산 PF사업은 사업성공 시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지만, 사업초기단계부터 사업을 위협하는 많은 리스크가 존재한다. 부동산 PF사업 리스크에는 금융리스크, 건설리스크, 법적리스크, 기타리스크가 있으며, 각 항목별 발생 가능한 리스크 요인을 파악 후, 각 요인에 따른 관리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본 연구는 각 항목별 리스크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서 부동산 PF 사업에 참여하는 시행사, 건설회사, 금융기관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각 요인에 따른 리스크 관리 방안을 제시하였다. 주요 관리 방안은 사업의 적정수익률 확보와 차입금 상환에 대한 조치이고, 사례연구를 통해 주요 관리 방안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리스크 요인과 관리방안은 부동산 PF 사업 수행 시 발생하는 리스크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최근 국내외에서 도시재생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도시재생사업은 사업주체 및 이해관계자가 다양하고, 복잡하며, 대규모의 긴 생애주기를 가지고 있다. 또한 대부분 입체 복합공간 개발 형태의 메가프로젝트라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대규모의 도시재생사업은 사업수행과정에서 많은 위험요인들이 존재하며, 그와 더불어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성과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국내의 성과관리는 건설업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위험과 연계된 연구는 미비하다. 그래서 본 연구는 효율적인 성과관리를 위한 위험과 연계된 성과측정지표를 도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맵핑(mapping)을 통해 성과측정을 위한 성과지표와 위험요인을 연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최근 다수의 기업들은 경영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을 도입하여 기업 내 외부 프로세스의 표준화, 최적화를 이룬다. BPM은 시장의 변화에 신속한 대응과 프로세스의 투명성 확보, 지속적인 개선기회 등 다양한 가치로 타 경영기법에 비해 부각되고 있으며 건설부문에서도 그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는 건설부문의 업무 프로세스 기반의 효과적인 경영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으로 BPM도입 현황을 산업부문별로 특징과 도입효과 및 개선점 등을 비교하여, 5가지 지원영역을 도출하고 3척도방식을 이용한 가산점부여 방식으로 부문별 지원영역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는 BPM도입이 부진한 건설부문에 반영하기 위한 단계로 각 산업부문의 BPM도입 특징과 미흡한 점을 분석하여 건설기업의 효과적인 BPM도입과 발전을 기대한다.
-
건설공사는 점점 대형화되고 복합화됨에 따라 도면과 시방서만으로는 모든 정보를 표현하는 것이 어려우며, 불확정적인 요소를 계약서에 명문화하는 것의 한계성으로 인해 분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건설공사는 상호평등의 원칙보다는 발주자 위주의 계약관행이 존재하고 있어서 비합리적인 조항을 계약관련 서류에 포함시키는 등의 일이 발생하고 있다. 계약상의 불이행이나 불만이 발생하더라도 약자의 위치에 있는 시공자는 계약체결 경향과 건설업체의 후속공사 수주목적을 위해 자체적 클레임회피경향이 지배적이다. 이렇듯 겉으로 표출되지 못하는 분쟁의 요인들이 존재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겉으로 표출되지 못했던 사전분쟁단계에서의 요인들을 조달청의 민원상담사례를 분석하여 사전분쟁요인들을 도출하고, 계층분석적 의사결정방법(AHP)을 활용하여 도출된 요인들간 중요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분석된 결과는 차후 건설공사에서 분쟁예방을 위한 체크리스트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
건설공사는 복잡화, 다양화, 대형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다변화된 건설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건설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발주방식을 도입 적용해 오고 있다. 국내에서도 지속적으로 발주제도를 개선해 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공공건설공사의 발주방식을 보다 다양화하려는 취지에서 국가계약법시행령 개정을 통해 "기술제안입찰", "설계공모 기술제안입찰"을 새로 도입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정부의 노력과는 달리 몇몇 발주기관에서는 발주방식 선정기준 부계로 인해 공공건설공사에 있어서 획일적인 발주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기관에서 기 발주된 건설공사 실태 및 현황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하여 발주방식 적용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으로 발주기관이 객관적인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사업유형별 발주방식 선정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건설프로젝트는 많은 불확정 요소로 인해 다양한 리스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반복적인 성과측정은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건설프로젝트에서 성과측정은 시공사 중심의 성과측정 및 성과관리가 이루어 져서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에 따른 발주자의 능동적인 프로젝트 관리가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실행된 공공 아파트 건설공사의 공기 비용 데이터를 타입별로 분류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고 타입별 회귀식을 도출, 발주자 중심의 작업분류체계를 설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이를 발주자 중심의 성과측정기준선을 제안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최근 국내에서 대두되고 있는 도시재생 개발사업은 신도시 및 기존 시가지를 중심으로 공공기관의 주도하에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개발사업들은 사전 평가 단계에서의 위험요인 관리가 사업의 성공과 부가가치 창출에 중요한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안전관리 수준에서 머물고 있다. 이는 위험요인들을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분석 기법들에 대한 부정확한 이해 및 그 중요도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으며, 단계별 적절한 분석 기법의 적용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발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개발 사업 사전평가 단계에서의 구성 및 정의, 사전평가 단계에서 적용될 수 있는 위험분석기법들에 대한 정의 및 분석을 통해 사전평가 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요인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위험분석기법들을 마련하고자 한다.
-
과거 건설공사의 목표는 원가절감과 공기단축을 통한 효율성 증진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이에 비하여 안전관리는 오랜 기간 소홀히 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이유로 안전관리는 원가나 공기 측면에 비하여 많이 뒤떨어져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건설공사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안전관리는 과거에 비하여 커다란 발전이 없는 상황이다. 단지 안전기술 기준과 규칙 등의 지식 중심의 사후 처리에 집중되어 상황이며, 여전히 비효율적인 측면이 많이 존재하고 있는 실정이다. 비록 과거와 비교한다면 현재 국내 건설공사의 안전사고 사례는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지만, 최근에 들어 건설공사가 보다 대형화, 복잡화되면서 사고의 규모는 더욱 더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실재 사고 손실액 역시 과거에 비하여 증가하고 있으며, 재해의 규모 또한 사망 등으로 번지는 대 재해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보다 확실한 안전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 저자는 이번 논문을 통하여 보다 효과적인 안전관리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프로그램은 시각화기술(Virtual Reality)을 이용한 안전관리 방법으로써 안전에 관한 속성 및 Entity 안전 라이브러리 등이 적용되었으며, 최종적으로는 과거의 지식 중심의 사후대처에서 벗어나 시각화를 통한 지속적인 관리 및 예방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건설 산업은 수주 산업으로서 시설물의 수요자인 발주자에 의해서 생산 활동이 발생되고 시장이 형성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주자의 기능과 역할이 사업의 성패에 미치는 영향이 타 산업에 비해서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사회기반시설(infrastructure)을 건설하는 공공 건설 산업의 경우 발주자의 기능과 역할에 따라 국가 재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민간사업에 비하여 발주자의 중요성이 더욱 더 강조된다. 하지만 이러한 발주자 및 발주기관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국내 건설 산업의 주요 수요자인 공공 발주기관의 기능과 역할의 전문성, 전반적인 수준이나 역량에 대한 객관적이고 의미 있는 평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 발주기관의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발주 역량 평가 지표를 개발하기 위하여 발주 역량의 평가 영역 및 요소를 정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평가 영역 및 요소를 활용하여 발주자의 현재 수준을 판단하고, 이를 통해 부족한 역량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하고 미래지향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면 발주자 조직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도시재생사업은 수평적으로 분산된 기능을 수직적으로 통합하고 입체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으로 하나의 사업안에 수많은 프로젝트들이 포함되어 있어 기존과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도시재생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의 수행을 위한 방안의 제시에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하여 도시재생사업의 특성, 문제점, 해결방안을 모색하였다. 변화하는 도시재생 패러다임에 부합하지 못하는 현재의 도시재생사업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
건설폐기물의 발생량은 폐기물 발생량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노후화된 건축물의 철거와 수많은 도시재개발 재건축 사업에 따라 건축물 해체 시 발생하는 건설폐기물은, 건설폐기물 발생량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건설폐기물의 발생량 증가와 함께 처리방법에 대한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폐기물 처리와 관련한 환경문제들이 사회적 이슈로 논의되면서 건설폐기물의 처리와 그에 따르는 부차적인 문제점들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축물 해체 시 발생하는 건설폐기물 처리의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국내 건설폐기물 처리에 대한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물가변동에 따른 실적공사비 등락률 산출 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실적공사비 내역이 포함된 현장을 표본으로 실적공사비적용 방식 및 품셈적용 방식으로 물 가변동률을 산출하여 문제점을 분석하고 물가변동금액 산출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전체공사 내역 중 실적공사비 단가로 작성된 내역에 대해선 품셈 방식을 준용하여 물가변동 부분을 산출하는 것이 더 적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2) 산출방식에 혼선이 없도록 관련 법령 및 규정에서의 실적공사비 등락률 산출부분을 품셈으로 풀어 산정하도록 일부개정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교육시설물 공사에는 중견 건설업체들의 참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는 전문 인력 부족, 시공경험부족과 노하우 부족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하지 못하고 있다. 건축공사에서 발생하는 하자사례 중 많은 부분이 누수에 의한 것이며, 누수방지는 설계, 시공, 그리고 유지보수에 있어 세심한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시설물의 누수 사례를 살펴보고 교육시설물의 공법별, 공간별, 부위별, 단계별(설계, 시공, 관리) 계획 시 고려 해야하는 요인의 분류체계를 구축하여 누수방지 Check List를 작성하도록 한다.
-
식스시그마는 처음소개 된 이래로 20련 동안 전략적인 측면과 방법론적인 측면 모두에서 식스시그마는 끊임없는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식스시그마와 다른 비즈니스 전략과의 접목을 통해 보다 높은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경영혁신전략의 개발에 대한 관심은 대단히 높다. 린 생산방식 등과의 접목에 대해 많은 연구와 실행이 추진되고 있으며 특히, 린과 식스시그마가 접목된 린 식스시그마는 식스시그마를 통해 성과를 올린 여러 기업들이 보다 발전된 형태의 혁신전략으로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린과 식스시그마를 접목한 린식스시그마에 대한 연구나 여러 기업들의 적용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건설분야에서는 연구나 실제 적용사례들이 부족한 상태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6시그마를 이용하여 시행된 프로젝트를 통하여 건설분야에서의 식스시그마의 방법론인 DMAIC의 프로세스를 구체화시키고 선행연구된 린식스시그마 연구를 통하여 DMAIC 프로세스를 발전시키고 건설분야에 식스시그마 DMAIC 프로세스를 재구성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우리 건설산업은 2000년 이후 공공부문의 발주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국내 공공사업에서의 비용, 일정 그리고 품질관리는 일반적으로 결과 중심적인 관리행태에 의존하고 있음과 공사 중 투명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으로 인하여, 비용과 일정의 증가, 부실시공, 문제점의 조기발견과 대책수립의 어려움, 그리고 시공자, 감독자, 설계자 사이의 책임소재 불명확 등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부문 관급공사의 발주자조직을 대상으로 현 관급공사의 발주자의 관리실태를 파악 및 분석하여 그 문제점 및 관리의 한계를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도출된 문제점과 한계를 보완 또는 개선할 수 있는 모델을 발주자 조직에 제시하여 보다 나은 발주자의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프로젝트관리업무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
최근 계속되는 경기 불황으로 부산지역의 경제가 침체되고 있으며 이러한 여파는 주택경기 위축, 재정사업 위축으로 이어져 지역 건설사에도 큰 타격을 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악화된 건설경기를 타개하기 위하여 부산지역 건설사의 새로운 수익원으로써 부산지역 대학교내의 아파트형공장 방식의 창업보육센터 건립을 제시하고 건립타당성을 검토하였다. 현재 아파트형 공장 방식의 창업보육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지역 대학은 없으며 관련 자료나 연구도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립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추진 대안을 제시하고 정책적 타당성 및 추진 대안 별 정성적 평가와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지역 대학 내에 아파트형 공장 방식의 창업보육센터 건립은 정책적으로나 경제적으로도 충분한 타당성을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시공능력공시제도는 97년부터 건설공사 발주자가 당해 건설공사를 수행할 수 있는 적정한 건설업자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도입되었으나, 시공능력평가항목 및 평가액 산정방식은 여러 가지 정책목표의 달성을 위해 이질적인 요소가 부가됨으로써 1건 공사의 수행능력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원래의 의미가 많이 변질되었다. 매년 시공능력평가제도의 공시 때마다 논의되는 문제점 등으로 이 제도의 변화가 불가피하여, 특정 업종에 대해 시공능력공시제 폐지 및 전문화하는 등의 정책방향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문헌 고찰을 통해 국내 건설산업에 세 시공능력평가제도의 의의와 그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분석하고, 최근 정책적 방향을 고려하여 시공능력평가제도의 전문화 유도 및 공사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개선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 구축에 관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
A Study of the Strategic Advanced Project Management Application in the Korean Construction Industry한국 건설산업의 전략적 선진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적용을 위해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지식체계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지식체계의 이론적 배경 기반에는 '전략'의 '실행' 연계가 중요한 공통 이슈로 대두되며, 개별 프로젝트에서 복합 프로젝트를 관리 경영하는 통합 기반의 '프로그램 매니지먼트'와 선택과 집중을 하기 위한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를 연계한 전략기획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건설산업의 전략 실행을 위한 전략적 선진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적용의 기본틀을 구축하고 현재 한국건설산업에 적용하기 위한 실천방안으로 1) 조직의 전략 실행을 위한 '이념과 철학' 구축으로 글로벌 경쟁력 혁신 2)조직의 문화와 구조를 고려한 전략적 '환경' 구축, 3) 조직의 실현 가능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전략적 '비전' 제시, 4)이러한 전략과 연계된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를 통한 '투자', 5) 포트폴리오를 통한 프로그램,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실행'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들의 통합체제 구축과 운영으로 '성과' 획득을 할 수 있도록 한국 건설산업의 전략적 선진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를 적용한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
-
국내 건설기업들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정관리를 위한 여러 가지 관리기법 및 도구들을 개발하여 실무에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공정관리 기법 및 도구들의 도입에도 불구하고 건설 현장 내에서 발생하는 계획 대비 공사진척율은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통제 가능한 관리요소 중 공정관리 프로세스 상에 한계점과 공정관리도구들의 미비한 활용에 초점을 맞추어 국내 건설 현장의 공정관리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공정관리 프로세스 및 공정관리 도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급격한 산업화 과정을 거쳤던 우리나라는 무분별하고 무계획적으로 형성되어 양적으로 팽창된 도시들이 현재는 건축물들의 노후화와 인구 공동화 현상 등 도시의 쇠퇴화가 진행 중이다. 도시재생사업이란 노후화된 건물들의 물리적인 개선과 더불어 질적인 기능의 연계도 함께 이루고자 하는 방안을 의미하며, 우리나라에서 도시재생사업은 재정비촉진 사업이란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기존의 건설사업과는 기간, 규모 등에서 많은 차이가 있으며, 도시재정비촉진 지구내의 개별적인 사업들이 실행되어지면서 목적에 달성하지 못하는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고찰을 통해 사업의 특성을 파악하고, 개별적으로 수행되는 사업들의 효과적이며 체계적인 관리능력의 부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처 방안으로서의 종합사업관리 방식의 적용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
수주산업이라는 건설업의 특성상 일반 건설업체는 기본적으로 수주 물량을 스스로 계획할 수 없으며, 연간 수주물량의 변동폭이 커 장비나 인력을 상시 고용하는데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전문 건설업체와의 수직적 분업 관계를 통해 위험을 분산시키고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의도 하에, 일반적으로 하도급에 의한 생산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생산구조에 따라 외주관리가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수에 미치는 영향이 큼에도 불구하고, 그간 대다수 건설업체들은 효율적인 조직협력 관계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 전문건설업체간 조직협력의 현 실태를 파악하고 보완사항을 발굴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예비적 차원의 선행연구로서 협력업체의 현황조사를 바탕으로 그 원인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분석 결과 건설 산업의 협력에 대한 현 실태는 외형적인 협력조직 구성에 머물고 있으며 생산협력에 대한 효율적인 조직 활용을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건설업체는 수주 물량 확보를 위한 발판으로 협력업체로 등록을 하고 있었으며 생산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협력행위가 거의 없는 수준이었다. 이에 건설업체간 조직협력의 각 단계에서 건설 생산성향상과 경제적 가치의 창출을 위한 생산협력의 해결방안이 요구된다.
-
건설 공사에서 발주방식은 프로젝트의 성패에 많은 영향을 준다. 이 논문은 대형공사에 효율적인 기술제안형 입찰방식 적용에 관한 연구를 목적을 갖는다. 본 연구의 연구절차는 다음과 같다. 대형공사 발주 및 발주방식에 대한 이론적 고찰 실시하였고, 다음 국내 외 발주제도 방식을 조사하여 분석하였고, 이에 따른 대형공사의 발주 실태 및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이에 따라 대형공사의 경우 프로젝트의 특징 및 목적을 잘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점 등이 분석되었고, 분석된 문제점을 보안하기 위해서 기술제안형 입찰방식을 도입하기 위해서 현재 재정된 기술제안형 입찰 방식의 개념 및 절차에 대한 분석을 하였고, 이를 통하여 결과적으로 대형건설공사에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기술제안서 작성 및 평가 반영을 위한 비가격 요소와 가격 요소로 분류하고 각 요소별 항목을 제시하였다.
-
최근 국내에서 도심재생을 위한 입체복합공간 개발사업으로 여러 메가프로젝트가 수행중이지만, 메가프로젝트 실적 자료 및 경험, 기술부족으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드러나고 있다. 다양한 유형의 프로젝트들로 구성된 입체 복합공간 개발 사업에서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 수준으로 메가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이 요구된다. 메가프로젝트는 다년간에 걸쳐 수행되는 사업으로 사업기간 예측과 그에 따른 공정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메가프로젝트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레벨에서의 공정관리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공정관리 기술개발의 선행연구로 사업초기단계 사업기간 예측 및 일정 계획 방법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먼저 과거 수행된 단일시설 및 복합시설의 프로젝트 속성정보와 설계 및 공사기간의 일정데이터를 수집하여, 프로젝트 기간 예측을 위한 DB의 개발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메가프로젝트 사업초기단계 사업기간 예측 시 영향을 미치는 발주자의 요구사항과 사업비 투입계획에 따라 시나리오를 개발하여 사업기간 예측 방법에 대해 제시하였고, CCPM을 통한 사업기간 단축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최근 민간투자사업에서 건설완공 후 실시하는 사후적관리 적용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영국 등 건설 선진국들은 자금재조달과 관련한 제도들을 정비하여 사업자 및 주무관청 모두 추가 이익을 사후적관리 방안 중 자금재조달를 통해 얻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자금재조달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부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부족, 세부적인 규정 미비 등으로 사업시행에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어 적극적 도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국내 민간투자법에 관한 지침을 고찰하여 문제점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사후적 관리의 도입을 위해 관련 용어의 개념정립과 발생원인 및 장애요인을 규명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사후적관리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현재 민간투자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평가는 현금흐름할인률(Discounted Cash Flow : DCF)에 의한 현재가치(Net Present Value : NPV)와 정부지원금 크기로 평가되고 있으나 실제 수익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초과수익에 대한 정부와 민간의 초과수익분배 비율과 최소수입보장(Minimum Revenue Guarantee: MRG)의 영향은 제대로 고려되고 있지 못하다. 동일한 NPV라고 할지라도 변동성(Volatility)의 크기에 따라 투자타당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고려하고 있지 않은 이유는 낙찰 또는 수익성을 위해 예상수익을 고의적으로 과대 또는 과소평가하는 기회주의적 입찰(Opportunistic Bidding) 뿐만 아니라 이 변수들의 가치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과수익분배 비율과 최소수입보장비율 변수들을 고려한 수정이항 실물옵션모형을 제시한 뒤 각 요소에 의해 투자타당성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고찰하였다. 민간투자 사업에서 협상 변수가 될 수 있는 이 요소를 옵션가치로 환산하는 것은 발주자 입장에서는 정부지원금의 축소를 유도할 수 있으며 사업자 입장에서는 수익성을 보다 실질적으로 예측하도록 하는 유효한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2005년 1월 '민간투자법 개정'에 의해 민간투자대상시설이 BTL(Build-Transfer-Lease)방식에 의한 학교 복지시설, 군시설 등 새로운 사회기반 시설유형으로 대폭 확대되었다. 이러한 개정으로 과거 민간투자가 불가능했던 군시설물에 2006년 1.3조원을 시작으로, 2008년부터 2011년까지 1.6조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렇게 증가하는 군시설 BTL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서는 기존의 일반적 BTL사업의 문제점과 군 BTL 사업의 사례분석을 통해 현행 사업시스템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에 대한 제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군BTL 사업의 제도 개선을 목적으로 기존 연구에서 지적된 BTL사업의 일반적인 문제점과 군시설 특성이 반영된 특수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군시설물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각각의 문제점에 대한 심각성(severity)과 그에 따른 군의 대응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역량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전문가 패널토론을 통해 제도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
2006년 한국사학진흥재단이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립대학의 비중은 전문대의 경우 97%, 대학은 79% 수준으로 사립대학의 교육시설 투자 규모는 해마다 2조억 원 수준인 것으로 제시되었다. 그러나 사립대학 민간투자사업추진에 따른 사업성 분석의 기준이 모호한 상황에서 사립대학이 적극적인 추진을 망설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립대학 민간투자사업의 의사결정의 근거가 되는 적격성분석 방법론을 제시하도록 한다. 먼저 정량적 VFM분석의 경우 분석 단계에서 대안분석 및 추진 절차를 제시하도록 하며 정성적 VFM 분석의 경우 전문가 면담 등을 통하여 총 15개 항목의 분석 항목을 개발 제시하였다.
-
2008년부터 건설시장 진압규제 완화의 일환으로 실행된 일반 및 전문건설업체 간 겸업제한이 단계적으로 폐지되어 상호간의 시장진입이 가능해짐으로써 각 기업에게 위기 또는 기회가 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반면 이러한 새로운 제도적 변화는 건설기업들의 적응력, 생존력, 그리고 더 발전할 수 있는 경쟁요인과 경영전략을 수립해야 될 필요성을 제기한다. 본 연구는 겸업폐지에 따라 전문건설업체에서의 경쟁력 요소 변화를 측정 분석하고, 그에 따른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핵심 경쟁력 요소를 전문건설업체의 입장에서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그 결과, 6개 분야의 주요 경쟁력 요소를 기준으로 하위계층의 핵심경쟁력 20개 요소를 추출하였고, 겸업제한폐지 이후의 전문건설업체는 주요 경쟁력 요소별 변화에 상대적으로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겸업제한폐지 전후에 따른 핵심경쟁력 요소를 동일계층 내에서 분석하여 상대적인 경쟁력 요소의 중요도 변화를 측정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건설 환경의 변화 하에서 전문건설업체의 장기적 경영전략 수립에 기초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도시재정비촉진을 위한 특별법(이하 도촉법) 발표 이후 우리나라의 도시재정비사업은 규모가 더욱 커졌다. 이러한 도시재정비사업은 과거의 양적 수요충족에 치중한 것과는 달리 공공복리의 증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공공성의 확보를 우선시 함으로써 발생하는 개인의 자유권 침해는 사업추진과정에서 많은 갈등의 소지를 내재하고 있다. 또한 하나의 사업에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개입함으로서 매우 다양한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갈등의 분석을 위해 도촉법이 발효된 2006년 7월 이후부터 현재까지 발생한 갈등 사례들을 보도자료를 기반으로 조사하였다. 그 결과 충 44건의 갈등사례가 조사되었고, 그 중 사업시행인가단계와 관리처분계획단계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이는 주민의 참여가 사업지구지정까지만 이루어지고, 지정이 승인된 이후에는 의견 반영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것에 그 원인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갈등을 절차별로 분류하고, 그 해결방안으로 정부의 역할 축소 및 주민과 해당사업자간의 의견 조율 활성화의 필요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도시재정비사업의 기준이 되는 절차의 변형과 시공사 선정 방식의 변화 등을 통하여 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
건축물에 있어서 고층화 대형화의 변화는 인력과 자재의 양중부하를 증가시키는 동시에 수직양중작업의 이동거리를 증가시킨다. 이로 인해 고층으로의 운반정체는 물론 대기상태증가로 인한 생산성 감소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에 고층 건물 공사초기의 양중계획은 건설현장의 특성을 면밀히 고려하고 효과적으로 계획수립에 반영될 필요성이 있다. 하지만 현재 건설현장에서 가설리프트 계획수립은 사이클 주기(Cycle Time)를 바탕으로 한 단순계산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 방법은 쉽고 간단하지만, 복잡하고 유기적인 현장의 현실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확률적 대기행렬의 큐잉이론(Queueing Theory)을 이용한 시뮬레이션모델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성능발주방식은 발주자가 건축물의 요구성능만을 시공자에게 제시하여 시공자가 자유로이 재료, 기술, 공법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발주방식으로, 공사의 입찰단계에서 확정되지 않은 부분의 시공방법 등에 대한 기술제안을 널리 모집 심사하여 경쟁참가대상을 결정한 후, 가격경쟁에 의해 낙찰자를 결정하는 방식의 기술제안형 입찰과 시설물 준공이후 일정기간 동안 미리 결정한 일정수준의 성능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책임을 전적으로 시공자가 부담하는 성능보증계약제도의 상위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성능체계의 미비, 발주자의 성능에 대한 무지가 성능발주방식의 활용 저해요인으로 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ECRS기법을 사용하여 성능체계를 구축하고, 발주자의 편의를 위한 공동주택 성능표시 제도를 활용한 발주자용 요구성능 체크리스트를 제안한다. 요구성능 체크리스트는 발주자와 시공사의 의사소통수단으로 사용되며 일종의 증거자료로 계약 등의 프로젝트 절차 수행이 수월해진다.
-
Design is an iterative, generative, and multidisciplinary process by its nature. Iteration is frequent in most of the engineering design and development projects including construction. Design iterations cause rework, and extra efforts are required to get the optimal sequence and to manage the projects. Contrary to simple design, isolation of the generative iterations in complex design systems is very difficult, but reduction in overall iterations is possible. Design depends upon the information flow within domain and also among various design disciplines and organizations. Therefore, it is suggested that managers should be aware about the crucial iterations causing rework and optimal sequence as well. In this way, managers can handle design parameters related to such iterations proactively. Numbers of techniques are available to reduce iterations for various kinds of engineering designs. In this paper, parameter based Design Structure Matrix (DSM) is chosen. To create this DSM, a survey was performed and then partitioned using a model. This paper provides an easy approach to those companies involved in or intend to be involved in "design and build projects."
-
초고층 복합공간이 증가하면서 건축물의 공간에서는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상황들이 연출되는데, 이에 대한 관리는 아직도 관리자가 획득한 제한된 정보에 근거해서 내린 의사결정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의 능력은 한정된 시간 동안에, 제한된 정보를 분석하여, 상황에 맞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첨단 정보기술을 융합한 유비쿼터스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객체 지향 3D 데이터에 관한 연구 현황을 조사하여 3D 데이터 추출 방안, 시스템간의 데이터 교환 방안, 현재 객체 지향 3D 데이터의 활용 상황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다중이용시설물의 일반적인 공간 정보를 3D CAD 정보에서 추출하여 GIS 시스템으로 보낼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
건설 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하여 많은 참여자가 있으며, 타 산업에 비하여 생산성이 많이 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이 건설 산업의 생산성 향상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파악하고, 건설산업에 적합한 BIM 적용 프로세스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BIM에 대한 이론고찰과 기존 건설프로세스의 특성 분석을 통하여 개선사항들을 도출하였고, 개선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BIM 적용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개선 프로세스의 적용성 평가를 위하여 상용화된 BIM 관련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Case Study를 수행하였다. Case Study 수행 결과 BIM Model의 건설 산업 적용 가능성과 BIM 적용 시 파급효과와 국내 적용을 위한 해결과제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국내 건설 산업의 BIM 적용에 이바지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최근 건설 프로젝트가 대형화 복잡화됨에 따라 단일 프로젝트의 건설 사업비 규모가 증가하는 반면 IT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자료 축적이 쉬워지고 있다. 따라서 건설공사 라이프싸이클 관점에서 축적된 실적 데이터를 활용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최근 건설사업관리를 위해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PMIS(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는 시공단계에서 데이터의 축적과 활용에 많은 편리함을 준다. 그러나 대부분의 PMIS는 시공단계에 제한되어 있으며 기획, 설계 및 유지관리의 단계까지는 적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획, 설계, 시공, 유지보수 단계까지 관리를 위한 효율적인 하나의 방안으로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반의 PMIS인 BPMS(BIM-based Project Management System)를 제시한다. BPMS는 대상물의 설계 및 시공정보를 포함하여 건설 생애주기 관점에서 사업관리를 지원하고자 개발되고 있다.
-
본 연구는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토목시설물의 효율적인 현장 진도관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AR-4D CAD의 구축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증강현실의 4D CAD 적용성을 평가하고 AR-4D CAD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적 요구사항, 정보 흐름체계, 통합 인터페이스를 제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실시간 진도관리의 시각화가 가능한 AR-4D CAD의 주요 기능을 분류하여 운용 시나리오를 제안하고 있다.
-
본 연구는 기존 시공단계 중심의 4D CAD 활용체계를 설계단계까지 확장하여 도로의 최적 설계업무 지원을 위한 4D CAD 기능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도로설계 지원 기능으로는 도로선형에 의한 토공 시뮬레이션, 대안 노선 선정 시뮬레이션 및 구조물 타입 선정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안하고 있다. 이러한 VR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 도로선형지정에 의한 노선 및 토공 상태의 시각적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대안 노선의 가상적인 모의 배치를 수행함으로써 최적의 대안 노선을 선정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구조물의 다양한 모델을 지형에 배치하여 주위 환경에 적합한 구조물 형식을 결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기능은 도로설계의 효율적인 지원을 위해 가상적인 모델 기반의 의사결정도구를 제공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구현된 기능 인터페이스를 통해 도로 설계업무의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다.
-
최근 BIM은 국외의 적용 성공 사례를 통해 비용, 공기의 절감의 효과가 입증되어 건설업계에서 최대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토목공사 설계단계의 업무와 정보관리 체계의 문제점을 파악한 후 설계 단계시 BIM기반의 토목공사 정보관리 모델을 제안한다. 논문에서 제시된 BIM기반 정보관리 모델은 교량공사를 대상으로 적용성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러한 설계단계의 지능화, 자동화된 통합정보관리는 참여자간의 효율적인 정보관리가 가능하도록 한다.
-
본 연구는 시설물의 2D 건설도면과 공간 DB 갱신기술을 활용하여 시설물 유지관리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기존의 유지관리 시스템 운영 및 업무 수행시에는 시설물 건설도면 정보의 활용이 미비한 실정이다. 또, 시설물 관리주체에서 운영 중인 유지관리 시스템 조사 분석을 통해 시설물 유지 보수에 대한 이력과 유지관리 시 얻어진 시설물 건설도면 정보의 DB 갱신의 관리가 체계적으로 수행되지 않는 문제점과 시설물 내 외부 위치정보의 부재에 대한 유지관리 업무의 효율성 저하 등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시설물 2D 건설도면과 공간 DB 갱신 기술을 활용한 유지관리 이력 및 정보의 체계적인 관리와 시설물 위치정보 제공을 통한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
거대해지고 복잡해진 건설프로젝트에서 건설 생애주기 동안 필요한 모든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BIM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BIM을 이용한 협업에서 정보의 교환과 공유는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IAI에서는 건설프로젝트의 모든 참여자가 사용할 수 있는 표준 파일포맷으로 STEP기반의 IFC모델을 제시하고 있고 현재
$2{\times}3$ 버젼이 게시되어 있어서 이를 지원하는 BIM소프트웨어에서 IFC포맷으로 내보내거나 들여올 수 있다. 하지만 실험결과 IAI로부터 IFC호환성 인증을 받은 BIM소프트웨어들이라도 IFC포맷의 파일을 내보내거나 들여올 때 정보가 손실되거나 변형되는 오류가 발생하였다. BIM소프트웨어 사용자들은 정보공유를 위해 IFC파일을 사용했을 때 자신도 모르게 에러가 발생해서 프로젝트에 큰 손실을 입을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호환성 검사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본 후 IAI의 검사 과정을 조사하고 문제점을 도출한 후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고도성장기를 지난 한국경제와 한국기업은 더 큰 도약을 이끌 새로운 패러다임을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다. 최근 일반건설업과 전문건설업의 상생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는 시점에서 상생협력의 특징과 내용 그리고 수준을 평가하는 중요한 과제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일반건설업체와 전문건설업체간의 상생협력에 대한 수준평가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상생협력 평가 항목을 개발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산업과 타 산업 분야의 상생협력 3개 사례를 중심으로 상생협력평가항목을 개발하고 제안하였다.
-
오늘날 건설기업은 정보화, 국제화로 인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건설기업들과도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건설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타산업과는 다른 체계적인 성과관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국내건설기업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소건설기업들은 자체적인 성과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이 미비한 실정이다. 이러한 시스템 기반이 미비한 중소건설기업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 앞서, 현존하는 건설 성과관리시스템을 분석하여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핵심요소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영국의 KPI, 미국의 CII BM&M, 칠레의 NBS-Chile Project, 브라질의 SISIND-NET Project 사례들을 분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해외사례분석을 통해 도출한 핵심 요소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성과관리 전략인 벤치마킹을 이용한 성과관리시스템의 개념모델을 제안하였다.
-
지난 10여 년간 건설 분야에서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기법을 이용하여 실적 데이터의 패턴을 찾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예측 모델을 개발하려는 연구들이 다수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데이터 마이닝 기법의 경우, 일반적으로 수천 또는 수만 개의 데이터를 사용할 것을 추천하고 있으나, 건설 분야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데이터 마이닝에 사용된 데이터의 수가 최대 이백 개 표본 정도에 그치고 있다. 그 결과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선행연구의 방법 및 결과를 재현하려고 하여도 같은 결과를 얻기 힘들고, 아예 패턴추출이 힘들거나 도출된 패턴에 오류가 있는 경우도 있다. 본 연구는 소수의 표본수에 기초하여 보다 신뢰성 있는 공법선정 모델의 개발에 관한 대안적인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먼저 건설 분야에서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연구의 범위에 대해 살펴보고, 특히 흙막이 공법선정 모델 구축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소수의 데이터에 의존함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 하고자 한다.
-
최근 건축물이 대형화, 복잡화되면서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안전성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그러나 초대형 건물의 경우 규모가 커서 수작업으로 방재 및 안전성과 관련한 법규 검토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실수가 일어날 가능성도 높다. 이러한 문제로 한 조사에 따르면 건축 및 건설관련자-실무자의 83%가 자동법규검토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자동법규검토 시스템 및 연구현황을 살펴보고, 기존 BIM기술을 이용하여 국내 방재 및 피난 관련법규를 자동으로 검토하기 위한 시스템개발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밖에 자동법규검토 시스템의 필요성과 그 기대효과를 분석하고 기존 연구사례를 통해, 국내 적용가능 여부를 검토하고, 지역적 특수성에 대한 문제점, 한계를 논의한다. 또 그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과 향후 발전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피난관련 법규로 그 범위를 제한하였지만 앞으로 전체적인 법규 자동검토시스템이 구축되기 위해 필요한 노력과 작업에 대해 알아보고 연구해 나가야할 것이다.
-
건설 생애 전 주기 중에서 기획단계의 지반 조사로 시작되는 흙막이 공법의 선정은 잘못 선정될 경우 해당 프로젝트의 공사비와 공기에 끼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그렇기 때문에 공법 선정의 요인 및 프로세스에 관련된 연구가 많이 발표되었지만 일반인들의 활용이 어려워 실용화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흙막이 공법 선정 프로세스에 기반하여 웹 기반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을 개발하였다. ASP.NET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자료의 보완 및 수정이 용이한 웹 기반 시스템인 Dr. Underground로 발전시켰다. 이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은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여 건축물 기본요구 사항과 대지 조건, 인접 대지 조건을 입력하면, 해당 프로젝트에 적절한 흙막이 공법을 선정해주고 그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해준다.
-
최근 건설분야 분야에 소개되어 연구 발전되고 있는 전자매뉴얼(IETM : Interactive Electronic Technical Manual)은 프로젝트 관계자들에게 공사와 관련된 절차와 정보를 적시에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용한 도구로 인식되지만 PMIS(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나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과 같은 기존의 건설정보 시스템들과 개념 및 성격이 비슷하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전자매뉴얼의 개념을 초기에 특성화하지 않으면 기존 시스템들과 유사한 성격의 시스템이 재생산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자매뉴얼의 개념에 대하여 고찰하고 기존의 건설정보 시스템과의 차별화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교육시설물 BTL 사업은 2005년 긴요하고 시급한 공공시설물을 앞당겨 공급하겠다는 취지하에 시작되었으며, 2007년 3월 준공이 완료되어 운영단계로 접어들면서 유지관리 업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BTL 사업 시행 초기이고 처음 운영단계에 접어들면서 운영 및 유지관리 업무에 실적 Data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시설물 BTL 사업의 효율적인 유지관리 업무 수행을 위해 업무 프로세스 도출 및 유지보수 Item을 규명하였다. 이를 통해 유지보수 업무 수행 시 발생되는 정보를 DB화하여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교육시설물 유지관리시스템 모듈 설계를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토목공사의 설계, 시공업무에 자재정보 이용 방안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 내용 및 결과는 교량공사에 대한 객체지향 DB 적용, 및 토목자재정보의 객체지향 DB 이용방안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교량공사에 대한 객체지향 DB 적용은 1) 도로사업 작업분류의 작업 단위를 객체로 구성하고, 각 객체는 수량산출 내역의 자재정보를 데이터로 구성. 2) PSC BEAM 교량의 상부 및 하부 구조에 대한 객체지향 DB를 구성, 3) REVIT Structure 로 3D 교량 Prototype를 개발하여 자재이용 방안을 연구함. 둘째 토목자재정보의 객체지향 DB 이용방안은 설계업무 2D 도면 제작, 재료 표 작성, 구조해석 등, 시공업무, 자재선정, 자재구매, 공정관리, 및 유지관리에 이용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교량공사 전체에 시험적용 및 추가 연구를 수행하여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를 제안한다.
-
도심의 노후화 등으로 재건축 및 재개발의 활성화, 대규모 택지개발에 의한 신도시 개발, 사회기반시설 확충 등의 증가로 건설폐기물의 발생이 매년 급증하고 있다. 이를 재활용하기 위한 방안중의 하나로써 건설폐기물을 직접 재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현장에서 직접 건설폐기물을 재활용하는 경우, 재활용 자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순환골재의 사용처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으며, 건설용 자재의 현장 반출입량이 감소됨에 따라서 운송비용, 이산화탄소 발생량, 교통량 등을 감소할 수 있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으로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폐기물의 "현장재활용" 활성화를 위하여 건설폐기물의 발생에서부터 "현장재활용" 적용까지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현장재활용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
용산 국제 업무지구, 인천 송도국제도시, 일본의 록본기힐즈, 미드타운 등 최근의 국내 외의 건설프로젝트의 유형은 주거, 상업, 업무, 공공, 문화, 여가 등이 복합되어 수평 및 수직적인 공간에 입체적으로 배치되는 입체 복합 공간 개발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입체 복합 공간 개발에서의 메가프로젝트는 다양한 참여주체 간의 복잡한 이해관계, 민간 및 공공 개발 영역의 혼재, 운영유지 및 자산 관리의 중요성 등 복합적이고 상호 조율된 가치를 추구한다. 따라서 이런 메가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단위 또는 다중프로젝트관리 시스템과는 다른 종합사업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메가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지능형 종합사업관리 시스템의 플랫폼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여 실제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급변하는 기업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의 무형자산의 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의 하나로 지식경영이 많은 기업에서 도입되고 있으며, 다양한 참여자와 업무 수행자의 역량이 프로젝트 성패에 큰 영향을 끼치는 건설 산업에서도 지식경영을 도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업무 프로세스와 연계되지 못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인해 기대한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업무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IT시스템, 업무 수행자의 통합을 목표로 하는 BPM의 주요 기능인 업무 프로세스의 설계, 운영, 모니터링, 지속적인 개선 등을 검토하고, 기존 지식분류체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 그 개선기회를 도출하여 BPM 도입을 통한 건설기업의 성공적인 지식경영을 위한 지식분류체계 개선 방법을 제안한다.
-
플랜트 건설공사의 경우 최근 매우 복잡화, 전문화, 대형화되고 있고, 이에 따라 지속적으로 첨단기술접목과 함께 고부가가치 창출이 예상되고 있어 더욱 고도화된 사업관리계획과 더불어 전문인력 양성, 지식정보의 공유가 필수적으로 성장의 기본 요건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플랜트 건설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관련 현황을 분석하고, 기업의 특성에 맞춘 유연한 Knowledge Management System(KMS) prototype을 구축, 웹 환경기반의 Portal에 연동한 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
건설공사의 규모와 설계 및 시공 방식이 다양하고,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공사수행을 위한 초기 정보 획득 및 건설공사의 자동화의 실현을 위하여 RFID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건설 정보의 부족은 건설 자재 낭비, 작업률의 감소, 잘못된 정보로 인한 공정의 재수행, 건설 안전 사고등 전체 프로젝트의 비용적 시공성적 문제성을 야기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IEEE 802.15.4a 혁신 무선 기술을 사용한 무선 공유 시스템과 RFID 시스템의 연계를 통한 향후 현장 시연 및 관련 문헌 조사, 현황 파악등을 통하여 RFID의 건설 현장 적용을 확인하고 건설 자동화를 위한 일환으로 자동화 건설 굴삭기 개발 등 건설 시공법 발전을 위하여 기여할 것이다. 이를 위해 RFID 시스템의 분석과 RTLS 와의 연동 방안을 제안하였다.
-
초대형 고층 빌딩 프로젝트에서 효과적인 건설물류관리는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필수적인 사항이다. 효율적인 물류관리를 위해서는 공사 참여 주체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계획된 공사 일정에 따라 공장에서 생산된 자재를 현장의 유동적인 요인에 맞추어 적시 적소에 공급하기 위한 체계 개발이 필요하다. 최근 이러한 건설물류관리의 효율화를 위한 연구로 RFID, USN과 같은 유비쿼터스 기술적용 및 물류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한 지능형 장비 개발과 관련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지능형 장비간 통신에 의한 물류정보관리, 기 구축된 레거시 시스템의 연동관리, 프로젝트 참여주체자들의 정보확인 및 전송도구인 다양한 장치에 요구되는 정보관리 등 지능형 건설물류관리 환경이 기존과는 다른 복잡한 분산환경으로 구성되도록 시도됨으로써 이러한 환경을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건설물류관리 정보관리체계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능화된 건설현장의 건설물류관리 효율화를 위한 지능형 건설물류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복잡한 분산환경하에서 효과적인 정보통합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SOA 적용 모델을 제안하였다.
-
최근들어 BIM 기술은 건설프로젝트의 전 생애주기동안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활용되고 있는 바, 건설의 각 분야에서 적용함에 있어 프로젝트 별 (간섭체크용, 모델해석용, 공정 및 물량산출용, 공사현장용, 협업용 등) BIM 프로세스의 정립은 필수적 요소이다. 하지만 국내에서 프로젝트 별 BIM 프로세스가 정립되어 있는 사례 및 해당 연구는 아직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사업 초기단계에서의 BIM 어플리케이션 설정 방법, BIM 팀구성 방법, 패밀리설정 방법, 모델링방법 연구를 통하여 BIM 프로세스 구축을 제안하고, Pilot Study 모델을 통한 기초설정 및 모델링 작업, 물량검토, 중립적인 포맷방식인 IFC
$2{\times}3$ 버전을 활용한 정보교환 등을 실시하여 정립된 BIM 프로세스의 적용능력을 검토하여 국내 BIM 가이드라인 구축의 초석을 마련하고자한다. -
A System Development of Quantity Data Type Analysis for BIM based Automation of Estimation Framework설계도면을 중심으로 산출되는 물량정보는 건설 프로젝트 생애주기 동안에 프로젝트 참여주체들에게 비용과 관련한 의사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정보이다. 이러한 정보를 생성하는 물량산출 업무가 수작업에 많이 의존하다보니 작업자의 실수에 의한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견적담당자의 노하우에 따라 물량의 차이가 존재하기도 한다. 또한, 설계변경에 의해서 물량산출을 위한 재작업에 들어가게 될 경우 모든 물량산출 프로세스를 다시 거쳐야 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제반 문제는 견적자동화를 통해 물량산출의 정확성 확보 및 설계변경 시 요구되는 물량산출의 대응력에 대한 요구를 증대시키고 있으며, 최근 3D CAD Modeler에서 생성된 3D CAD 모델을 기반으로 견적업무프로세스를 자동화하려는 연구가 다양한 관점에서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연구에서는 특정 3D CAD Modeler를 중심으로 한 견적자동화에 대한 연구로 다양한 3D CAD Modeler에서 생성된 3D CAD 모델로부터 물량정보를 취득하기 위한 공통체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BIM기반 견적자동화를 이루는 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BIM기반 견적자동화 체계구축을 위한 기반 연구로 다양한 3D CAD Modeler로부터 물량산출을 자동화하기 위해 Modeler가 내부적으로 가지고 있는 Quantity Data Type을 추출하고, 이를 분석 및 검증할 수 있는 체계를 개발하였다.
-
지난 수십 년 동안 컴퓨터와 정보기술의 발달로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을 이용한 시스템이 활발히 연구되었다. 가상현실은 건설관리 영역에서도 이용되는데 건설공정을 시각화 할 수 있으며 건설 환경 및 자원을 고려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프로젝트 및 건설관리에 많은 도움을 준다. 그러나 가상현실은 모든 것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표현함으로 실재세계와 같은 현실감을 표현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현실세계와 가상의 세계를 혼합하여 표현하는 Mixed Reality 가 대두되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현실세계에 무게를 둔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건설업계에 Augmented Reality를 소개하고자 하였으며 해외 연구사례 및 동향을 분석하여 국내 건설업에 Augmented Reality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된 방안의 실현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되는데 이를 위해 향후 연구 전략을 수립하였다.
-
현재 건설 산업의 트렌드는 IT신기술을 접목시켜 건설경영과 현장관리 측면에서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 중에서도 RFID 기술의 적용은 이러한 목적 달성에 중추적인 역할이 가능하나, 건설자재의 다양한 물리적, 화학적, 사용 환경적 특성 때문에 RFID를 쉽게 적용하기가 어려워 사용주파수, 사양, 프로토콜, 패키지방법, 인식방법 등의 표준화연구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표준화를 위한 방안연구의 일환으로 기존 RFID Tag를 건설자재에 부착하여 제약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RFID Tag시제품을 제작하여 현장적용시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건축자재의 물성/환경적 특성에 따라 유효 인식거리가 상이하고, 부착방법 및 적용방법에 따라 관리 효율성에 변화가 발생하기 때문에 현 건축자재의 관리방법(매체, 프로세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실 건설현장에 적용하여 보다 다양한 제한 요인 및 극복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성공적으로 RFID를 적용할 수 있는 관건이 될 수 있다.
-
IT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국내산업계는 저탄소 녹색성장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기존 건축물들의 막대한 에너지 소비량을 보았을 때 건설산업은 이러한 동향의 중심에 서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보다 효과적이고 정량화된 방법에 따라 건축물의 친환경 성능을 분석하고 관리하는 친환건설경영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BIM이 가지고 있는 객체기반의 파라메트릭 모델링 기술과 생애주기관리의 개념은 친환경 건축물의 성능을 분석하고 관리하는데 유용한 도구가 될 것으로 여겨지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건설의 필수 관문이라고 할 수 있는 친환경 인증의 평가항목에 있어서 BIM기반의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BIM 기반의 친환경건축물 시뮬레이션은 친환경인증의 준비 과정 및 시공과정에서 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건설산업은 타산업과 달리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관리되어야 하는 자재의 종류와 이를 조달하기 위한 물류관리 프로세스가 정형화되어 있지 않아 프로세스가 유동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물류관리 상에서 발생되는 정보의 수집 형태가 문서기록에 의한 수작업에 의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정보의 누락 및 정보흐름의 단절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적시 적소에 자재가 공급되지 못한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물류관리의 자동화 필요성을 대두시키고 있으며, 특히,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유비쿼터스 기술의 적용 및 지능형 장비의 개발에 관한 연구는 이러한 건설물류관리의 자동화 및 효율화를 위한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지능화된 건설물류관리 환경 상에서는 다수의 자재 및 운반 장비간에 물류정보인식에 있어 혼란이 야기될 수도 있으며, 이로 인해 건설물류관리 프로세스의 흐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차세대 지능형 건설물류관리 환경 하에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물류정보 인식 오류 상황을 유형화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물류정보 인식 메커니즘을 제안하였다.
-
최근 전 산업적 분야에서 첨단 IT와 전통산업의 융합으로 새로운 부가가치와 시장을 창출하려는 융 복합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국내 무선 및 모바일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산업계의 적용 사례 및 해당기술 활성화 등으로 인하여 건설 산업에 첨단 IT의 적용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도로/하천 사업관리 업무에 활용 중인 건설 CALS 시스템을 유비쿼터스 모바일 기술 등 첨단 IT 응용 기술을 적용하여 첨단 건설사업 정보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를 요청하는 사용자 요구사항이 증대되고 있고, 건설현장자료 사용자 수기입력(키보드 입력방식)의 문제점인 자료입력 지연, 부정확, 부재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유비쿼터스 및 센서 기술을 활용한 자동 입력방안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 CALS 시스템의 기능 고도화와 첨단화를 위해 유비궈터스 및 모바일 기술 등의 첨단 IT 적용을 위한 RFID 및 모바일 장비의 현장 적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사회기반시설물은 국가 발전의 원동력 중 하나이며, 대한민국은 1970년대 이후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오늘날의 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었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2004년을 기준으로 전국 도로, 철도, 공항, 항만, 상하수도, 수리치수 등 사회기반시설물의 가격 스톡은 총 515조 2,000억 원에 이른다(국토해양부 2007). 지금까지는 사회기반시설물의 건설에 집중하였으나, 이제는 건설과 아울러 이러한 규모의 사회기반시설물들의 정확한 가치평가를 기반으로 한 종합적 관리가 필요하다.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사회기반시설물을 효율적 관리를 위해 자산관리 개념을 환용하고 있으며, 비용절감, 사용성 증대의 효과를 거두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도 자산관리 개념의 도입이 추진 중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논문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사회기반시설의 자산관리 수행을 위해 자산관리의 초기 단계인 자산 데이터 수집(Data Collection) 단계에서의 기존 데이터 수집 방법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IT 기술(RFID/USN,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Ubiquitous Sensor Network)의 활용의 필요성과 도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현대사회는 선천적 장애인은 물론 교통사고 산업재해와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한 후천적 장애인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경제성장과 세계화에 의해 장애인의 공항이용률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때문에 공항을 이용하는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의 질적 양적인 확충이 더욱 요구되어 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시설물인 공항의 장애인편의시설에 대한 현황조사와 사용 실태조사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해 전국공항의 장애인을 위한 시설개선과 공항이용자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1960년대의 경제개발계획 이후 한국 건축물들은 고층화되고 현대화되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지관리의 개념 없이 지어졌던 과거의 건물들을 전면 철거하고 신축하는 재건축이 활발히 진행되었다. 재건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자원과 건설에너지의 낭비, 건설폐기물의 대량배출, 주거환경의 악화 등의 많은 문제점이 드러나기 시작하였고, 세계적인 환경보전의 움직임과 더불어 리모델링의 방향으로 전환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서 한국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으로 한국 건설시장도 방향전환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경제적인 측면에서 리모델링 공사는 재건축에 비해 열악하여 리모델링 시행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리모델링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노후 공동주택 거주자의 경제적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는 요소기술의 선정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리모델링 공사의 공종분류 체계를 설정하고, 이를 근간으로 리모델링 공사의 비용데이터와 신축공사의 비용데이터 분석을 통한
$1m^2$ 당 공사비를 비교한 후, 리모델링 공사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요소기술을 제안하고자 한다. -
현재, 국토해양부 건설기술혁신사업의 일환으로 2006년 말부터 토공자동화를 위한 '지능형굴삭시스템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지능형 굴삭시스템의 세부핵심요소기술 중, Task Planning System(TPS)은 토공 작업의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토공 설계데이터와 작업환경 인식기술에 근거한 작업환경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의 작업계획을 수립하는 시스템이다. 작업계획생성 시 효율적인 토공작업을 위해서는 플랫폼 생성 시 그 위치가 최적의 점을 형성하여 중첩되는 작업영역의 크기가 줄어들어 비효율적인 작업을 제거할 수 있으며 작업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고 굴삭작업의 생산성을 극대화찰 수 있다. 또한, 최적 플랫폼 위치 선정 시 굴삭기 제원에 따른 최적화가 되어야 굴삭기의 규격에 따른 로컬 영역의 산출 알고리즘과 호환이 될 수 있다. 본 논문은 영역 분할 과정에서 산출된 로컬영역을 기준으로 굴삭기 제원에 따른 최적화된 플랫폼 위치 선정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 검증을 통하여 효율성을 판단하고자 한다.
-
건설 가설재 성능검정제도의 전환기에 들어서 주요 가설재들의 성능검정을 평가하고 선진국의 관련 체계와 비교하여, 안전인증제를 통해 새로운 건설공사용 가설재들의 인증제도를 제안하고자 한다. 현재의 성능검정제도는 1992년에 시작되어 2003년에 재 개정되면서, 3년마다 재 검정을 받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제조능력을 향상시키지 못하고 업체 간 가격경쟁의 심화로 인해 대부분 같은 형태, 기능의 제품만을 양산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존 성능검정제도에서 안전인증제로의 전환은 보다 체계적인 심사방법 및 품질관리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으며, 건설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요구사항에 맞춘 규격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안전인증제를 통한 건설공사의 가설재는 의무인증대상과 임의인증대상으로 나누어지며, 종전보다 제품의 품질과 관리 시스템을 향상시켜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도로시설은 교통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 시설로,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다양한 정보가 노면에 표시되어 있다. 이러한 정보는 도로를 유지 관리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제거되고 다시 표시하게 된다. 노면표시를 제거하는데 있어서 기존의 방법은 토치와 그라인더를 이용한 반복 작업으로 위험성과 함께 작업자가 운행 중인 차량에 직접 노출되는 문제점을 갖고 있었다. 또한 노면표시 중 일부인 차선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개선방안으로 자동화 장비의 도입과 워터젯을 이용한 차선제거 장비가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으나 몇 가지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친환경 세척기술의 하나인 드라이아이스 블래스터 장비 도입을 통하여 자동화 차선제거 장비개발의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기본 연구 수행 결과 드라이아이스 블래스터를 차선제거에 적용하는 것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구체적인 장비 개발을 위한 경제성 및 타당성 분석하는데 추가적인 연구가 요구될 것으로 판단된다.
-
최근 건축 구조물의 초고층화 대형화로 인해 고강도화 되는 콘크리트는 치밀한 조직으로 인해 화재시 폭렬에 취약하고, 내화성이 저하되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이로 인해 국내에서도 내화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방안제도를 마련하고 있으며, 많은 연구진에 의해 고강도 콘크리트의 내화공법이 소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강도 콘크리트의 내화공법 선정시 중요도를 관련 전문가의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AHP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 결과 상위 평가항목의 화재성능과 상시성능 중 내화공법 선정시에는 화재성능이 가장 중요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성능에 대한 하위 항목에서는 인명보호가 중요한 요소로 산정되었고, 인명보호에 대한 하위 항목에서의 설문분석 결과 유해가스 발생억제가 중요한 요소로 산정되었다.
-
최근 건축물들이 100층 이상이 되는 Super Tall 추세로 증가되어가면서 자연스럽게 건축의장 부분에서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기존 건축물들을 구성하던 중량벽체를 대신하여 비내력벽 개념의 커튼월 시스템 사용으로 변화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커튼월 시스템은 건축물의 외부환경인 공기와 빛, 열 등의 요소들로 인해 부하가 많이 발생하며 특히 커튼월 외피부분에 발생되는 결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국내 건설시장의 여건 상 건축물들의 밀집화로 인한 통풍량 및 일조량 부족으로 결로발생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결로발생을 검토하는 표준화된 절차가 정립하지 않은 실정으로 건설사업관리자를 위한 결로발생 검토프로세스 마련이 시급하다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커튼월 시스템의 대표적 타입인 Unitized 시스템과 Stick 시스템 선정하여 동일한 온도에서 상대습도의 변화에 따른 결로 발생범위 및 온도분포를 비교 분석하여 커튼월 결로성능을 평가하고 향후 결로발생 검토프로세스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코자 한다.
-
국민소득의 증가로 인한 개개인의 보유 차량의 증가는 심각한 주차장 부족현상을 초래하였다. 특히 노후공동주택의 경우 인근도로까지 주차장으로 변해버리면서 심각한 교통체증을 겪고 있는 것은 물론 화재 등 위급 상황 발생에 대처하지 못하는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책으로 노후 공동주택의 리모델링이 논의되고 있으나·주차장확대 시공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노후 공동주택 리모델링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공동주택 리모델링 시 최우선 개선사항으로 주차장 부족이 30%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였고 주차장확대 방법은 지하수평확대방식 중 직접진입방식을 선호하였다. 지하직접진입방식은 주차장에 서 엘리베이터를 통해 단위세대로 직접 진입하는 방식으로 엘리베이터의 연장운행이 필요하다. 하지만 엘리베이터확장을 위한 체계적인 공정이 정립되어 있지 않고 시공사례가 부족하여 비효율적으로 엘리베이터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효율적인 엘리베이터확장 공사를 위한 검토항목을 제시하기 위해 공정을 재분석하였고 전문가의 면담을 통해 공정별로 관리적 측면, 기술적 측면의 검토항목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공동주택의 지하주차장 증설에 따른 엘리베이터확장 공사 시 참고자료로 활용 될 것이다.
-
현재 국내의 건설공사 품질관리, 안전관리, 환경관리는 각각의 법령을 기반으로 고유특성에 맞게 발전되어와 통합을 위한 기반이 형성되어 있지 못하다. 즉, 인력에서는 품질관리자와 안전관리자를 법적 배치인력으로 정하고 있으나, 환경관리자는 법적 배치인력이 아니다. 또한 품질관리계획은 KS A ISO 9001 규격의 모든 요구사항이 반영되어 PDCA(계획-실행-체크-조치) 시스템으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되어 있으나, 안전관리계획 및 유해 위험방지계획은 KOSHA 18001 규격 요구사항 중 4항 실행(D) 및 운영에만 치중되어 P(계획), C(체크) 및 A(조치) 시스템이 제대로 반영되어 있지 못하다. 더욱이 환경관리계획은 수립기준조차 마련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건설공사 품질 안전 환경 통합관리 기준을 마련함에 앞서 해외의 건설공사 운영사례를 조사하여 국내 적용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하며 본고에서는 싱가폴의 건설공사 운영사례를 살펴보기로 한다.
-
현재 국내외 관심사는 저탄소배출, 폐기물의 재활용 등을 통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친환경건설산업으로의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설계단계에서부터 폐기물의 발생량을 줄일 수 있는 설계기술의 개발과 해체단계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줄이고 재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해체산업의 발전과 지원을 위한 정책은 선진국에 비해 매우 미비한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외의 해체시장을 분석하고, 국내해체산업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국내해체시장의 규모예측과 연도별 주택건립에 따른 해체시장의 추이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해체산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건설폐기물 정책 및 해체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본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2004년 미국의 부시대통령이 달기지 건설계획을 발표한 이후 세계 각국은 달(Moon)등 우주공간에서의 건설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하고 있다. 미국은 부시대통령의 우주개발 계획에 따라 2025년경 달 전초기지(Lunar Outpost)건설을 목표로 하는 실천 로드맵을 세워 현재 추진 중에 있다. 이러한 우주개발의 목적은 우주과학 및 첨단산업의 발전과 달에 매장되어 있는 자원의 확보를 위한 것으로 달에는 수많은 종류의 광물자원과 약 500만 톤 이상의 헬륨3가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미국 외에도 일본, 유럽, 중국 등 우주개발 선진국들은 우주자원의 확보를 위하여 인간의 장기거주 및 자원확보기지의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외국의 우주개발과 관련한 건설동향을 알아보고 본 논문에서는 우주건설의 정의 및 필요성을 제시하고 외국의 우주개발 계획 및 연구동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우주건설의 방향을 제시한다.
-
The construction industry has maintained a strong level of development in China in recent years. And with the steady development of the national economy, the construction industry will continue its momentum of growth in the coming years, which indicates a great tendering market in China. To gain a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Chinese tender market, a research based on construction laws and tendering laws was carried out. This research focused on differences of the tender environment between China and Korea, such as construction company certificate, bidding procedure and so on.
-
건설VE는 건설시설물의 성능을 제고하고 생애주기비용을 절감하고자 도입된 제도로서 2005년 12월 100억 이상건설공사에 확대 적용된 이래로 건축 및 토목공사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는 VE전문가가 부족한 실정이고 VE를 통한 가치창출의 극대화라는 VE본연의 목적보다는 예산절감을 위한 도구로서의 인식이 더 강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공사 중 교차로 설계VE경진대회 사례를 대상으로 국내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Job Plan에 의한 VE절차의 충실도와 VE성과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설계VE의 질적향상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현재 일본에서는 시설의 유지관리 및 운영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나, 주로 주택과 민간 오피스시설에 집중되어 있다. 공공시설의 경우, 국가차원에서 실시한 전체의 대략적인 스톡량 조사 및 유지보전에 관한 개념 및 수법 제시 등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지금까지,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어오던 공공시설은 장수명화 및 성능유지를 위한 노력이 많이 결여되어 있었다. 하지만,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세수의 감소, 에너지수급의 위기,
$CO^2$ 발생량 저감 등 현재에 직면한 여러 가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기존 보유시설의 장수명화 및 효율적인 운영관리의 구현은 필수적인 과제가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시설 중에서 특히, 재정상황이 좋지 않다고 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시설운영관리 현황을 파악하고, 지자체간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 좋지 않은 재정상황 중에서도 에 너비소비효율 및 시설이용상황 등 양호한 결과를 보인 지자체를 확인하였고, 비용투입확대를 통한 유지관리실시 이외에도 기존의 활동 중에서 벤치마킹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공동주택 리모델링은 최신 관심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개발의 초기 단계에서는 신축에 대한 수요가 높은 반면, 도시적 용도의 토지 공급이 한계에 이르는 다음 단계에서는 재건축 또는 재개발이 중요한 주택 공급의 수단으로 등장하게 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리모델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금융정책을 제외하고는 이를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도적 여건이 많이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공동주택의 리모델링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리모델링에 대한 관련 제도의 실태와 정책 방향을 살펴보고, 국내외 리모델링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군관사 건축물의 적정 유지관리비용의 산정을 위하여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BTL방식으로 발주된 5개의 군관사 건축물을 사례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사례대상 건축물의 초기투자비용을 공종별로 분류한 후 장기 수선비용을 산정하였다. 또한 이렇게 산정된 공종별 장기수선비용을 공동주택 장기수선충당금 산정방법과 현가분석 산정방법을 준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상기 같은 목적과 방법에 따라 진행된 본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기투자비는
$m^2$ 당 건축 13,331,712원(79%), 토목 588,125원 (3%), 조경 285,658원(2%), 전기소화설비 760,549원(5%), 난방급탕설비 906,059원(5%), 급수위생설비 960,759원(6%)이며 초기투자비의 총 합계는 16,832,862천원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산정된 공종별 초기투자비를 바탕으로 공동주택의 장기수선비용을 산정한 후 공동주택 장기수선충당금 산정방법과 현가분석 산정방법을 각각 준용하여 적정 유지관리비용을 산정하였다. -
경량기포혼합토는 경량성으로 인해 구조물등에 작용하는 하중이 저감되어 연약지반의 뒷채움 재료로 사용되지만, 일반토사에 비하여 초기시공비용이 많이 소요되어 아직 국내에서는 적용하고 있지 않다. 주로 뒷채움 재료는 초기시공미가 적게 소요되는 일반토사를 사용하고 있으나, 일반토사의 덧씌우기 공법은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사용연수가 감소된다. 특히 연약지반에 설치된 BOX구조물이나 교대 뒷채움 인근의 단차 발생 시 덧씌우기 공법은 일시적인 대체공법은 가능하지만, 덧씌우기 두께에 대한 하중만큼 추가 하중이 발생하게 되므로 결국 단차에 대한 해결책은 되지 못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OX구조물 뒷채움 재료인 일반토사와 경량기포혼합토의 두 가지 대안에 대하여 LCC 분석을 실시하며, 경제적 측면에서 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경제성 분석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경량기포혼합토가 일반토사에 비해 초기시공비용은 많이 소요되지만 유지관리 측면에서는 비용이 더 적게 소요되어, 6년 이내에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2007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전국의 공공도서관 수는 609개로 10년 전 370개에 비하여 1.6배, 직원 수는 5천 명에서 6천5백 명으로 1.3배 증가했다. 이에 비해 이용자수는 약 6만 명에서 약 18만 명으로 2.7배가 증가했다. 도서관 시설물의 노후화로 인해 급속도로 증가하는 도서관 이용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다원화되고 있는 도서관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본 연구는 인천광역시의 8개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공공도서관의 유지관리 업무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시설물의 관리책임자 및 시설물 관리자를 대상으로 면담을 기초로 작성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 유지관리 조직, 시설물 및 예산집행 등의 유지관리 현황을 파악하였다. 연구의 결과로서 유지관리 적정 인원부족, 관리인원의 부족한 전문 기술지식, 유지관리 이력 프로그램 및 정확한 설계도서의 부재 등의 문제점을 도출하였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VE는 원가절감, 공기단축, 품질향상, 안전성 향상이라는 네 가지 측면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다. 설계VE의 중요성은 계속 부각되고 있으며, VE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VE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설계VE 점검 체크리스트 개발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체크리스트의 개발방법은 도면정보의 범주화를 통해 주요 요소들을 도출하고, 도출된 요소들을 바탕으로 체크리스트 항목을 작성한다. 작성된 항목을 바탕으로 공종별 전문가 검토를 통해 설계VE 점검 체크리스트를 개발한다.
-
리모델링은 노후화, 진부화된 특정건물의 기존상태에서 노후화와 진부화를 극복한 새로운 상태로 변화시키는 건축행위이다. 또한 리모델링은 건축물의 물적 사용 연한을 증가시키기 위한 수단이기도 하지만 사용상의 변화 즉 사회요구변화, 용도변화, 기술의 발달 등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리모델링 공동주택의 성능평가는 우선 리모델링 전 후의 주택 성능과 상태를 파악한 후 그 차이를 비교하여 성능향상 정도를 객관적으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공동주택의 리모델링 전후의 건축물 변화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체계를 제시할 목적으로 국내 외 및 일본의 성능평가 및 성능인증 제도를 비교 분석하여 리모델링 공동주택의 성능평가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
설계VE 프로세스 과정 중 기능분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위해서는 VE대상의 선정이 중요하다. 그러나 설계VE활동시 대상선정 단계에서 설계VE 집중검토대상을 선정해야 하지만 그 활용성이 미비하였으며, 활용방법에 어려움이 따랐다. 이에 본 연구는 대상선정을 명확하게 하여 차후 기능분석에서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방안으로 SWOT분석을 제안하고자 한다.
-
오피스 지하주차장의 기둥간격은 기준층의 업무환경과 효율적인 주차구획을 고려하여 계획된다. 그러나 비정형의 지하주차장에 정형의 기둥간격에 의한 주차계획을 하다보면 주차장내 많은 부분에 유휴공간이 형성된다. 대부분 주차장의 양 모서리 부분은 주차장 환기시설로서 팬룸이 배치되고, 모서리 일부분은 주차램프가 위치하게 되며 잔여 공간 및 유휴공간에는 창고를 배치할 수 있다. 이때 지하주차장 창고는 필요로 하는 오피스 임차인들에게 외부의 전문창고 임대업체보다 낮은 가격으로 임대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창고를 만들기 위한 초기 공사비와 유지비용 등이 소요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총 LCC와 초기 투자로 벌어들일 수 있는 임대수익 간의 경제성 분석을 통해 사업 초기 지하주차장 유휴공간에 창고를 설치하는 것에 대한 경제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현재 사용되고 있는 창고임대료를 기준으로 매년 임대수익을 산정하였을 경우, 2년째부터 수익이 보장되어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
최근 몇 년 사이 공동주택 리모델링을 둘러싼 여건의 변화는 리모델링의 활성화라는 입장에서 볼 때 매우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리모델링의 추진에 대한 단지 내 다른 주민들의 반발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가 주요한 과제로 대두되었고, 리모델링을 위한 재원 조달과 리모델링 이후의 자산가치 변화가 핵심적인 쟁점으로 부각되었다. 특히 많은 언론의 보도에도 불구하고 리모델링에 의한 자산가치 즉 부동산 가격의 상승효과가 뚜렷하게 입증되지 못하고 있으며, 금융기관 역시 리모델링 이후의 자산가치 상승에 대해 상당히 보수적인 평가를 하고 있기 때문에, 입주자들은 리모델링을 위한 재원의 조달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리모델링 사업의 성공여부도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제도개선은 동 단위 리모델링을 보다 효율적이면서도 도시와 단지 전체의 관리 방향과 조화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또한 공공지출을 최소화하면서도 리모델링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
병원건축 리모델링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리모델링에 대한 효율성과 신축과의 상대적인 비교평가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제적 타당성에 대한 평가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기존의 건축분야의 경제적 평가기법들과 부동산분야의 감정평가기법들을 조사하여 특징과 문제점을 분석한 후 연구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타당성방안의 개념과 절차를 수립하고, 기존연구와 자료를 조사 분석하여 단계별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실제사례를 적용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병원건축 리모델링을 통하여 경제적 타당성에 대한 평가방안과 단계별 운영에 따른 효율적인 병원건축 리모델링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경제의 세계화와 지속적인 국제건설시장 개방으로 인해 많은 국가들이 더욱더 치열해지는 국내외 건설 시장의 경쟁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각 나라들도 해외시장에서 여러 가지 기술과 도구를 통해 최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 간의 계약에서 클레임의 발생은 계약자들한테 발전의 걸림돌이 되었고 많은 손실과 피해를 초래해 왔다. 이에 따라서 건설 클레임의 관리는 복잡한 경제 활동 중 제일 중요한 도전이라고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 미국과 프랑스 같은 선진국들이 계약관리와 클레임에 대한 방법론들을 통해서 많은 발전을 취득해 온 반면에 한국과 중국 같은 아시아 국가들은 선진국에 비해 아직 큰 격차가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건설 클레임을 비교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측량은 건설 공사 전반에 수행되고 있기 때문에 측량이 건설 공사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측량의 리스크 식별 및 관리에 관한 연구는 다른 분야에 비해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 공사의 시공 시 수행되는 측량에 관한 효율적인 리스크 관리를 목적으로 건설 공사 중 도로 공사에 수행되는 측량을 대상으로 리스크 관리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일반적으로 리스크 관리는 리스크 식별, 분석, 대응의 3단계로 수행되지만, 본 연구에서는 리스크 식별 및 분석 단계에 초점을 맞추어 도로 공사의 측량 리스크 체크리스트 작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리스크 인자의 식별에는 도로 공사 시방서, 측량법, 도로 공사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으며, 식별된 리스크를 바탕으로 도로 공사의 측량 관련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였다. 작성될 체크리스트는 측량 관련 전문가 집단의 면담 조사를 통하여 중요도를 분석하여 측량 리스크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였다.
-
시행 4년차를 맞이하는 BTL사업은 평가부문에서 일본의 PFI사업을 벤치마킹하여 도입되었는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평가단계를 살펴보면, 기술적 요소는 시설사업별로 수정 보완되어 고시되는 반면 가격요소 부문은 여전히 최저가 낙찰제가 시행되고 있다. BTL사업의 가격부문은 임대형 사업이라는 특성을 감안해 볼 때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방식에 대한 문제 제기와 더불어 향후 운영관리기간 동안 사업비 운용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계층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사업초기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을 위한 우선순위 결정방법과 사업수행과정에서의 BTL사업비용 타당성 평가를 위한 평가모형을 정립하고자 한다. BTL사업 참여 경험이 있는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평가 요소를 추출하였으며 평가요소 Levelling과 항목에 대한 Grouping을 통하여 3단계 평가모형을 정립하였다 ; 1단계 - LCC분석과 정부지급금 산출, 2단계 - 1단계 요인에 더하여 각각 분석기준 및 방법의 적정성, RFP요구조건 반영, 비용관련계획의 적정성, 산출비용의 적정성, 3단계 - 각각의 2단계 요인에 대하여 3개-5개의 요소.
-
현재 도시재생사업의 복잡한 이해관계자 구조 특성상 이해관계자 간 갈등으로 인해 사업추진의 어려움을 겪게 되는 사례들을 접할 수 있다. 실제로도 이해관계자들에 관한 많은 부분을 가정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이해관계자 간 갈등을 민원차원으로만 여겨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하여 협력과 조정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재생사업 정의와 도시재생사업의 특성분석을 통해 종합사업관리 (Program Management)의 일환으로 이해관계자를 파악, 분석하여 유형 분류를 통해 그들의 관계와 각 이해관계자들에 적합한 커뮤니케이션을 관리하는 Stakeholder Management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 바닥 나무 마루판 공사의 하자 사례를 조사하고 이중 가장 많은 발생빈도를 보이는 들뜸 현상에 대하여 원인분석 및 방지 방안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사례조사 결과 목질마루판 공사에서 하자요인으로써는 마루판 들뜸, 찍힘, 틈새, 갈라짐 등이 나타났고, 극중 마루판 들뜸 현상이 전체 하자비율의 72 %정도로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마루판 들뜸현상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써 는 바닥 모르터의 건조수축과 목질마루판의 팽창을 특수 있는데, 모르터의 건조수축의 경우 바닥 모르터를 충분히 건조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목질마루판을 시공함으로써 발생하게 되고, 목질 마루판의 팽창의 경우 목재 하지 및 주위 환경의 수분에 영향을 받아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목질마루판을 시공하기 전에 바닥 모르터의 양생시간을 충분히 고려하여 (약 4주간) 마루판 시공을 실시하고, 목질 마루판의 함수율이 목재 하지의 함수율로부터 4 %이상 벗어나지 않게 하며 목질마루판의 함수율을 5 % 이내로 관리하게 되면, 목질마루판의 가장 큰 문제점인 마루판 들뜸 현상은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추락, 감전, 전도, 충돌, 화재, 신체절단 등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재해는 다양하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재해는 추락이다. 그러므로 건설현장에서 건설재해를 줄이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추락재해를 줄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추락재해 감소를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최근 추락재해의 증가 추세를 볼 때 이러한 연구는 구체적이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추락재해 감소방안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최근 07년 1월부터 08년 6월까지의 건설현장 추락재해의 원인들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추락재해의 핵심요인을 파악하였으며 이러한 접근방법을 통하여 파악된 핵심요인을 집중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추락재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나아가 전체 건설재해의 감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Many highway projects are under way in Korea. However, owners frequently find that the project cost exceeds the budget and they are unable to identify the underlining reasons.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cost models for transportation projects in Korea using the multiple linear regression (MLR). The data consist of 27 completed transportation projects, built from 1991 to 2001, The technique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s used to develop the parametric cost estimating model for total budget cost per highway square meter (TBC/
$m^2$ ). Findings of the study indicated that MLR car be applied to highway projects in Korea. There are twf) major contributions of this research. (1) the identification of transportation parameters as a significant cost driver for transportation costs and (2) the successful development of the parametric cost estimating models for transportation projects in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