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Costume Culture Conference (복식문화학회:학술대회논문집)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 Semi Annual
Domain
- Human Ecology > Clothing
2004.0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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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기술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 이 물음에 대한 답은 바로 입는 컴퓨터일 것이다. 입는 컴퓨터는 완전한 기능을 갖춘 컴퓨터를 몸에 지니고 다니면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일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처음 만들어진 컴퓨터는 큰 건물만 했으나 책상 위에 올려놓을 정도에서 들고 다닐 수 있는 크기까지 작아졌다. 그러나 노트북 컴퓨터는 아직 휴대하기에는 불편함이 많다. 이 문제를 해결한 제품이 PDA(Personal Data Assistant)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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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전 세계는 과학의 진보, 컴퓨터 통신의 눈부신 발달에 따른 인터넷 등 모든 분야에 있어서 너무나 빠른 가속도의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이에 따른 섬유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패션산업은 21C에 접어들면서 실용성에 예술성향이 복합된 효과를 대중과 함께 호흡할 수 있게 되었으며 중국이 급부상하면서 여러 분야에 걸쳐 세계는 아시아권에 관심과 주목을 받게 되는 즈음, 중국을 배경으로 한국과 일본의 득과 실에 대해 특히 섬유소재분야와 패션분야에 대한 교육과 산업의 냉철한 판단을 비교 분석하여 보기로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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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식은 의상뿐만 아니라 헤어스타일에서 신랄에 이르기까지 인간을 장식하는 모든 영역을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토탈패션화 현상이 대두되면서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특히 복식 중 헤어스타일은 얼굴을 강조하고 우리의 인상을 결정해 주는 중요한 부분으로 다른 복식과 더불어 별도의 영역으로 발달되면서 독특한 상징체를 이루고 있다. 또한 헤어스타일은 대중을 중심으로 빠르고 넓게 그 영향력을 확장해 감으로써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예술이자 사회 문화적 기능의 한 형태로 자리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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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시장의 개방과 경제 성장 등으로 우리나라의 유통업계는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소매점이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한 전략은 소비자의 관점에 근거를 둔 서비스 품질의 향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른 소매업과는 달리 의류점포는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곳이며, 의류제품과 같은 패션 상품은 개인의 주관성이 많이 개입되는 제품군으로 다른 제품과는 달리 기능적 속성들의 비교평가에서 얻어지는 이점만으로는 제품의 만족이 충족되지 않는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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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산업혁명 이래 생산방법의 혁신 및 조직의 재구조화는 급속하게 산업을 발전시켰다. 또한, 산업 구조의 변화는 사회적, 문화적 변화를 초래하였으며 새로운 체제(regime)를 구축시켜 기술 체제(technological regime) 및 디자인 체제(design regime)라는 새로운 영역을 부각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개발”에 대한 모델을 통하여 주요한 외부적, 내부적 요인들을 고찰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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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서로 다른 곳에 있는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하나의 가상 공간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고, 인터넷의 발달은 사람들이 가상공간에서 머무는 시간을 길어지게 하였다. 사람들은 오프라인의 편지보다는 온라인의 메일을 더 선호하게 되었으며, 얼굴을 마주하고 앉아 대화를 나누는 것보다 스크린을 마주하고 온라인에서 채팅을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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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정보문화, 정보홍수와 같은 용어가 사용될 만큼 일상생활에 수많은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오늘날 정보전달 즉,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는 대단히 중요시되고 있고 디자인 분야에서 이러한 정보 전달 기능의 디스플레이는 특별한 의미와 가치를 가지고 있다. 특히 패션 매장에 있어서, 디스플레이는 구매 욕구를 자극시키고, 같은 옷이라도 전혀 다르게 보이도록 할 수 있는 중요한 판매촉진 요소이며 여기에는 트랜드 이미지, 디자이너의 개성, 그리고 환상까지 끌어내는 전략이 필요하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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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원시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신체를 장식함으로서 많은 것을 표현하여 왔다. 신체장식은 미를 추구하고자 하는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에서 비롯되며 개인의 자의식을 표현하고 미적 경험과 심리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줄 뿐만 아니라 한 시대의 사회와 문화의 반영으로서 각 시대에 따른 다양한 상징적 의미와 내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과학의 비약적인 발달로 소외되고 혼돈에 처한 현대인들은 그 탈출구를 ‘원시로의 회귀’에서 찾고자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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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반도에서 19세기말 중국 흑룡강성으로 이주해간 조선족의 복식을 문화접변과 정과 관련시켜 분석한 것이다. 연구의 범위는 19세기말 이주시기로부터 2002년 까지 이며 이 시기를 문화대혁명 이전 시기, 문화대혁명 시기, 개혁개방 시기 등 3시기로 시대적 성격을 구분하여 19세기말∼1965년, 1966년∼1977년, 1978∼2002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문화접변과량은 부분적 해체, 외래문화의 수용, 저항, 외래문화요소의 교해석, 부분적 해체의 계편, 교구성 등으로 나누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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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은 인류와 함께 시작되어 인류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으며 인류의 생활을 재현하거나 인류의 바람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시간과 공간을 아우르는 종합예술로 성장하였다. 세계 희극 예술의 근간이 된 3대 주류로는 그리스의 비극과 희극, 인도의 범극, 중국의 희곡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세계 연극 형성에 큰 영향을 끼쳤다. ‘희곡(戱曲)’은 중국의 전통 연극을 일컫는 독특한 용어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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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하게 퇴색된 출토 복식유물의 경우 유물의 고유색을 알지 못함은 물론 사용된 염료의 종류를 알지 못함으로 인하여 유물의 보존처리 및 장기간 보관과 전시에 큰 어려움을 지닌다. 이화학 분야에서는 미지시료의 기초 성분분석 방법으로서 thin layer chromatography(TLC)법이 오래 전부터 사용되었는데, 퇴색된 복식유물의 염료분석을 다룬 일부 선행연구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유물의 염료를 판정하였다(Kharbade & Agrawal, 1985; Schweppe, 1989).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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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포츠 레져산업의 발전으로 스포츠가 대중화됨에 따라 안전에 대한 문제가 높아지고 있으며, 각종 스포츠 경기시 발생되는 충격에 의한 보호의 기능과 경기력 향상을 위하여 밀차형 모자의 기능성과 적합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헬멧이나 특수용도의 모자는 적합도 문제가 더욱 중요하므로 머리 및 얼굴에 착용되는 산업제품 설계 시 이러한 부위들이 세밀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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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기성복 착용은 이미 보편화되어 있지만 일정한 치수체계에 맞추어 생산, 유통되는 기성복은 치수체계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어 해당치수체계의 범위에 속하지 못한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잘 맞는 치수의 기성복 구입에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20대 여성의 체형은 과거의 체형과는 많이 달라진 양상을 보이지만 국내 의류업체의 바지 치수규격은 여전히 한정된 치수만을 생산하고 있어 20대 여성의 체형에 적합한 바지의 생산범위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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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니트 산업은 노동력, 자본, 범용 적인 차용기술, 원자재 등의 생산요소에서 원가절감을 통한 경쟁력의 이점을 추구하던 시기는 이미 지나 최근에는 중국의 중저가품 위주의 니트 제품들이 대량 유입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생산현장의 인력부족과 인건비 상승, 고유 기술 개발 미흡, 국제 원자재 의존성 등의 이유로 이미 대 선진국 수출에서 비가격 부문의 경쟁력을 상실한 국내 니트 업계는 선진국들의 니트 제품과의 가격 경쟁력까지 상실해 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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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예술은 의상디자인 창작에 있어서 디자이너들에게 가장 큰 영감을 주는 분야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많은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영감을 조형예술에서 찾는다고 볼 수 있는데 20세기 초부터 Paul Poiret를 선두로 하여 디자이너들이 예술작품에서 영감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예술가들과 공동작업을 벌여왔고 예술가들의 의상디자인 직접적 관여는 의상을 예술의 위치에 놓는데 한 몫을 담당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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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라이프 스타일에 웰빙(well-being)적인 측면이 강조되면서 요가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스포츠룩은 현대 패션 트랜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몇 년 전 뉴요커들의 패션 아이콘 중의 하나가 스니커즈였던 때가 있었다. 정장팬츠에 운동화를 신은 모습은 국내에서도 패션 리더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유행되었다. 그 후 몇 년이 지난 지금 스니커즈 패션은 물론, 운동복으로만 생각했던 트레이닝복들이 거리를 메우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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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관리실에 있어서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는 피부관리실의 외부환경, 시설 등의 물리적 품질이 기본적으로 중요한 요소라는 그간 이 부분에 많은 시설개선과 연구가 진행되어져 오고 있다. 그러나 피부미용 서비스는 고객과 종사자간의 상호접촉을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피부관리실 종사원의 태도와 행동은 고객만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며, 우수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종사원 관리가 피부관리실의 성공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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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적극적인 의사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는 인터넷 커뮤니티상의 혼수용 한복 관련 콘텐츠를 분석하여 구매 전 정보탐색 요인과 구매 후 정보 제공 요인을 비교분석하고, 그에 따른 혼수용 한복 마켓팅 전략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논문, 학회지, 인터넷 관련 도서, 간행물 등을 통한 문헌고찰과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의 가입 회원들의 의견 교환 콘텐츠를 분석하는 내용 분석법을 병행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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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디자인 분야에는 건축이나 제품, 의복 등에까지 투명성이 디자인의 매우 중요한 요소로 활용되고 있다. 아름다우면서도 기능성과 견고함을 지닌 투명한 재료들이 과학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속속 개발되고 있으며, 또한 투명성 디자인은 현대 디자인의 트랜드인 즐거움과 유희 등을 표현하는 감성 트랜드와 잘 부합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사용자들에게 재미와 즐거움의 가치를 감각적인 부분과 통합할 수 있는 디자인 개발에 목적을 두고, 20세기 후반부터 트랜드의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투명성을 좀 더 재미있고 여성스러운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새로운 재해석의 방향을 찾아 패션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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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형태의 근간이 되는 두개골의 형태는 두개골이 나타내는 선에 따라 인종적 특징을 뚜렷이 나타낼 뿐 아니라 같은 집단 내에서도 개인차가 크며 복잡한 곡면구조를 가지고 있다. 더욱이 머리 형태는 두개부 뿐만 아니라 얼굴부위와 연결되어 매우 세밀하고 복잡한 구조를 지니고 있을 뿐 아니라, 인간의 생명과 직결된 매우 중요한 부위이다. 그러므로 모자와 헬멧을 비롯하여 고글, 안전모, 안경 등 머리 및 얼굴에 착용되는 산업제품의 안전하고 유용한 설계를 위하여 이러한 부위들의 정확한 치수와 형태파악을 필요로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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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새로운 문화가 끊임없이 생성되고 사라지는 현상이 반복되는 가운데 다양한 문화가 동시에 공존하고 있으며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고 인정하면서 각자의 문화를 발전시켜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서 남성들의 문화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여 사회적 활동 외에 다양한 문화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과거에 여성의 전유물이라고 여겨져 왔던 패션이나 외모, 피부관리, 화장 등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에 대한 사회적 인식 또한 달라지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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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19세기 이후 이성 중심의 인간주의적 운동의 전개로 갖게 되었던 신체에 대한 고정 관념이 20세기 중반 이후 사이버 사회가 도래하면서 어떠한 변화를 겪었으며, 이러한 변화가 남성 패션에 어떠한 형식으로 표출되었는가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사이버’라는 용어의 개념은 무엇인가? 둘째, 사이버 사회 도래 이후 남성의 신체에 대한 관념이 어떠한 변화를 겪게 되었는가? 셋째, 이러한 변화의 사회 심리적 배경은 무엇인가?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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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를 대표하는 종합예술 중의 하나인 영화는 독자적인 문화권을 형성하여 거대한 산업으로 성장하였다. 영화는 패션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영화의상은 영화의 극적인 효과를 위하여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복식을 뜻하며 배우가 착용하는 의상과 헤어스타일, 머리장식, 액세서리, 신발, 분장 등은 영화의 내용 전개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영화 속 주인공들의 스타일이 여성 패션의 흐름을 주도하기 시작한 1950년대에 유행하였던 영화들을 중심으로 영화의상이 담당하고 있는 역할과 한국인의 일상복이 전통적인 의상에서 현대적이고 서구화된 의상으로 변하는데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하여 1950년대에 유행한 미국영화의 분석과 1950년대에 우리나라에서 유행한 복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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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피부의 노화방지 및 미백 효과에 탁월한 비타민 E를 섬유에 부착시켜 인체에 미치는 생리적 반응을 보기 위하여 온열감, 습윤감, 쾌적감의 주관적 감각평가와 심박수, 피부온, 의복내 온도 및 습도를 측정하였다. 연구방법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험은 온도 30±1℃, 상대습도 50±15%, 기류 0.2m/s 이하로 설정된 인공기수실에서 실시하였다. 피험자는 평균연령 21세의 건강한 성인여자 5명으로, 체중, 신장 및 체표면적의 평균치는 52.2㎏, 161.2cm 및 155㎡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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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활동성이 편한 의복에 대한 수요의 증가로, 활동이 편안한 니트 의류에 대한 관심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니트는 고유한 물성적 특성으로 인하여 니트웨어의 사이즈 조절에 있어서는 많은 문제를 안고 있어, 다양하게 변화하는 니트웨어 착용자들의 요구에 맞추어 만족감을 줄 수 있도록 안정된 사이즈 체계의 확립이 필요한 실정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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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이상 제기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미학 및 사회학 등에서 논의되어 온 문화 꼴라쥬 현상에 대한 개념과 사회적 등장 배경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 꼴라쥬 현상에 대한 내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남성 패션에 표현된 문화 꼴라쥬 현상의 외적 조형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시각적 자료로 남성 패션 스타일 선도자로서의 역할을 해온 The Face, i-D, view와 해외 collection 지 등의 잡지를 분석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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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C2C전자상거래 경험이 있는 남ㆍ여 대학생만을 대상으로 총 194부를 설문 조사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C2C 전자상거래 인터넷 쇼핑몰 경험에 관한 문항(4), C2C 전자상거래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제품 구매경험에 관한 문항(6), 류영선(2002)의 연구를 토대로 C2C전자상거래의 특성요인에 관한 문항(13)을 구성하였다. 또한 고객 만족도 측정을 위해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해온 Parasuraman et at.(1988)의 Servquai 서비스 요인의 5가지 요인들을 포함시켰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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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래지어(Brassiere)는 유방을 중심으로 흉부를 감싸주는 여성용 파운데이션으로 브라(bra), 업리프트(uplipt), 밴도(bandeau)라고도 한다. 또한 브래지어는 유방을 받쳐주고 보호하며, 가슴의 모양을 교정해서 상의의 이상적인 실루엣을 조성해 주는 구실을 한다. 이러한 브래지어는 청결 보호뿐만 아니라 신체보정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여성의 필수적인 속옷으로 최근 현대인들의 생활양식 변화와 소비수준의 향상으로 신체균형에 대한 인식이 대두되면서 아름다운 체형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강해지고 이로 인해 보정과 기능성을 겸비한 브래지어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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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생활의 여유는 자아의식의 발달을 가져오고 이로 인해 정신적, 신체 내적인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신체 외적인 건강과 아름다움에 대한 기대, 욕구도 강해지고 있다. 그리고 신체의 외모는 그 개인, 특히 여성에게 중요한 요소로서 자신의 평가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인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호의적인 인상을 창조하려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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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질적인 삶의 추구로 인하여 여가선용 및 건강증진을 위한 스포츠ㆍ레저 활동이 유행을 선도하는 두드러진 사회적 영향중의 하나가 되었으며, 스포츠ㆍ레저 인구의 확대로 인하여 스포츠 상품이 국내 의류업계 시장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 품목이 되었다 세계의 유명상표 스포츠웨어가 여러 의류업체나 유통업체를 통해 직수입과 라이센스 계약으로 국내에 반입되고 있으며 국내 스포츠웨어 업계에서도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우수한 상표이미지를 나타내려고 여러 각도에서 대응책을 마련하며, 마케팅전략을 세워나가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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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thing among lots of products is a means to express individuality and lifestyle of individual, its functions and uses are changing. Recently, it is asking the higher grade, specialization, diversity of production, because of the influence of changed lifestyle of consumers(Chang, 1999). Knitwear that can satisfy such as consumer’s desire, and give the soft and convenient feeling is a popular fashion item that women can enjoy because of its unique characters like the flexibility, expansion, and drape.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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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를 위해 첫째 실제 출토된 여러 복식 유물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보존 처리를 시행한 후 M.B.와 E.O.의 혼합가스에 의한 훈증처리를 실시하였다. 둘째, 훈증처리를 실시한 유물과 훈증처리를 실시하지 않은 유물의 강도의 변화를 비교 조사하였다. 셋째, 공조시설이 서로 다른 2개의 박물관을 선정하여 훈증 시료와 미훈증 시료를 전시 보관하여 환경 조건과 시간의 경과에 따른 강도의 변화를 비교 조사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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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브조직은 위편성물의 기본 조직으로 앞코와 뒤코의 직각 혹은 그것에 가까운 각도의 조합에 의해 겉뜨기와 안뜨기가 교대로 편성되어 코스방향으로 골을 형성하는 조직으로 주로 단이나 몸판에 사용된다. 주로 단에는 1×1, 2×1 rib을 사용하고 몸판에는 3바늘 이상 골을 형성하는 리브조직을 주로 사용하지만 2×2 , 3×3 rib등 여러 가지가 사용된다 앞코와 앞코끼리, 뒤코와 뒤코끼리 서로 붙어 있어 단면을 보면 뱀 껍질과 같은 모양처럼 보이는 데 이러한 형상은 다른 조직에 비해 편폭이 좁게 되고 신축성을 좋게 하는 중요한 성질이 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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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염색은 자연의 식물, 광물, 동물 등에서 염료를 추출하여 직물에 착색하는 것을 의미한다. 합성염료가 발명되기 이전까지 천연염료를 이용하여 의류 및 생활용품 등의 직물에 염색을 하고 인체에 장식을 하였다. 천연염색 중 대부분은 식물성 염료로서 식물의 껍질, 줄기, 열매, 뿌리 등으로부터 색소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천연염색은 그 색상이 차분하고 은은하며, 생리적 측면에서 항균성, 소취성이 있으며, 염색공정이 환경친화적인 저공해 염색으로 알려져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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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식은 인체를 바탕으로 하여 착용한 사람의 사상이나 감정을 대변하고 그 시대의 문화적인 현상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헤어스타일(hairstyle) 과 헤드기어(headgear) 또한 복식의 외관적 특징을 나타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금까지 서양복식사에서 여자 헤어스타일이나 헤드드레스(headdress)에 관한 연구는 많이 보고되어 왔지만 여자 헤드드레스의 화려함과 다양함에 못지 않은 남자 헤드기어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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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급변하는 다원적이고 복합적인 문화의 흐름은 새로운 양식으로의 변화를 추구해 왔으며 기존의 조형예술의 개념, 가치 등에 대한 변모와 영역의 확장이 동반되고 있다. 이는 예술세계가 끊임없는 아이디어로 인간의 무한한 창조의지를 다양한 미적 의지로 보여지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다양화의 시도는 예술의 영역의 확대를 낳게 되었고, 패션도 현대예술 전반에서 일어나고 있는 소재나 기법을 공유하는 다양한 조형적 표현방법이 결합되어 영역의 확대와 소재의 한계를 벗어나게 되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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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매일 수많은 브랜드를 접하며 브랜드를 매개로 하여 자신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대상인 제품을 구매한다 브랜드는 출처를 표시하고 품질을 보증하며 광고선전을 담당하는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기업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매우 중요한 자산으로 부각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생활용품과 같은 소비재에서부터 산업재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제품이 브랜드화 되었으며 이전에 브랜드화 되어 있지 않던 농산물, 축산물과 같은 원료성 제품들도 브랜드화가 이루어지고 있다(Stobart, 1994).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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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찍이 제품흥미나 중요성 대신 관여(involvement)의 개념이 소개된 이래로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분야뿐 아니라 의류학분야의 여러 연구에서 관여는 구매자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변수로 이해되어왔다. 그러나 관여의 개념은 의류제품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변인이 조작적으로 정의되는 과정에서 의복관여, 유행관여, 패션관여 등의 용어가 혼용되어 왔다. 이러한 경향은 선행연구와 후행 연구의 연계성이라는 측면에서 “의복관여”라는 변수를 도입한 연구들의 해석에 많은 어려움을 주어 왔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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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시대가 산업화되고 문명화되어가고 있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확실성 없는 미래에 대한 불안을 가지고 살아가며 현세의 안위를 걱정한다 이러한 현상은 종교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건강에 대한 지나친 걱정, 지구의 종말론을 논하는 등의 여러 분야에서 나타난다. 한국도 예외가 아니며 매스컴에서 끊임없이 보도되고 있는 현대 사회의 미신과 민간 신앙에서도 알 수 있다. 미신과 민간신앙은 민족의 고유한 전통이며 또 하나의 종교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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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산업화 이후 남성중심의 사회에서는 남성들에게 남성다움과 강인한 가부장적 모습을 요구하였으며 이는 의복을 통해 보수적이고 엄격한 태도와 함께 강건한 외형의 스타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산업화 정보화와 함께 여러 가지 사회 문화적 환경 요인은 이러한 사회구조와 남성 패션에도 커다란 변화를 주었으며, 과거 고대부터 산업화 전까지도 그들이 입었던 스커트에 대한 착용을 열망하는 남성들이 등장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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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이란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에서 그 사회의 변화를 조절하는 집합적 요소로서, 그 시대의 사상이나 행위 및 관습 등 인간 행동의 변천과 그 시대의 사회와 문화를 반영해 주는 가장 가시적인 도구이다. 의복은 자신의 문화는 물론 다른 문화를 이해 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므로, 한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의복을 연구하는 것은 매우 의의가 있는 것이다. 문화의 다양성으로 각각의 문화는 다양한 의복 스타일을 갖게 되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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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특징 중의 하나는 인터넷의 보급과 발전으로 네트워크 환경이 구축되고 사이버 사회가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인터넷상에 가상의 공간과 사회가 만들어져 온라인 커뮤니티(online community)라는 개념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온라인 커뮤니티란 회원(멤버)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커뮤니케티션과 이들에 의해 만들어지는 자생적인 컨텐츠(member-generated contents)의 통합이 컴퓨터를 매개로 하여 구축된 공간(Armstrong과 Hagel, 1996),또는 온라인상에서의 상호작용에 관계하고 있는 사람이나 집단(Williams와 Cotherel, 2000)을 의미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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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법에 의해 실행되었으며, 현재 생활한복 디자인 교복을 착용하는 2개 고등학교 학생과 양장교복을 착용하고 있는 2개 고등학교 학생 560명을 조사대상으로 하였으며, 표본은 2003년 10월 조사 당시 모든 조사대상자는 7개월 이상의 교복 착용경험기간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로 구성되었다. 자료는 빈도분석, 요인분석, t-test때 의해 분석되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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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는 정신적인 것에서부터 제도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삶과 관련된 모든 것을 의미한다. 대중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대중문화는 디지털 정보매체의 발달과 관련하여 고전적인 것보다는 개성과 독창성을 중시하고, 사회 문화적인 의미 이상으로 그 중요성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규격화되고 획일적이며, 동질적 성격을 띄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대중문화의 기능은 순기능과 역기능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전자는 문화가 대다수 대중의 삶의 표현이고 문화적 풍요를 경험할 수 있다는 관점이고, 후자는 대중을 한 집단의 구성원이나 개인으로 인식하기보다는 무차별적인 집합체로 인식하고, 상업주의, 획일성, 저속성 등의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대중문화가 사회의 도덕과 윤리를 저해한다는 관점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