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Costume Culture Conference (복식문화학회:학술대회논문집)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 Semi Annual
Domain
- Human Ecology > Clothing
2003.0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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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는 마케팅 전략의 핵심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 특히 제품의 프리젠테이션, 브랜드의 로고, 패키지, 광고, 판매디스플레이, 제품자체색상 등에 공통요소로 사용되어질 수 있다. 색채는 전체적인 인상과 기억을 통합, 강화시키기에 그것이 패션상품인 경우 특히 의류나 미용, 화장품, 가구, 실내장식품, 벽지 등과 같이 유행에 따라 급속하게 변하기 쉬운 대상물들일 경우 매우 민감하게 소비자와 반응한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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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이 인식하고 있는 복식문양의 이미지 차원이 어떠한 구조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의 MBTI 성격유형에 따라서 선호하는 복식스타일의 문양을 파악하고, 또한 그러한 선천적인 성격유형에 따라서 선호하는 복식 문양의 디자인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연구범위에 포함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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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니트 산업은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과 같은 개발도상국들의 니트 산업으로 인하여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어려운 시장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나라 니트 산업은 고품격의 디자인으로써 고부가가치를 생산하는 니트 선진국의 모델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는 과제에 당면해 있다. 현재 우리나라 니트제품 생산업체의 디자인과정을 보면 아웃소싱 전략에 따라 기업마다 디자인 개발과정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어떤 경우에는 한 기업 내에서 수행되고, 또 어떤 경우에는 하도급 형태로 jobber에게서 이루어지기도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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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경제위기를 맞이하면서 의류시장의 외형적 규모와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자, 국내 미시존 여성복 브랜드에서는 단품의 강화와 트랜드를 반영한 캐릭터성 보완의 두 가지 측면으로 시장구도를 형성하며 의류시장의 위기를 모면하려 노력한다. 그러나 IMF 이후, 베이직 상품의 판매비중이 늘어나게 되자 정장에 트랜드를 반영하기보다는 단품에 트랜드를 반영하려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고, 대다수의 브랜드들이 기획비중을 줄이고 보완반응의 비중을 늘리면서 인기 브랜드의 인기 아이템에 대한 디자인 카피가 늘어나게 되면서, 브랜드의 차별화가 없어지는 공동화 현상이 심각하게 대두되게 되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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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0년 동안 서구과학계는 엄청난 변화의 물결이 일어났다. 과학은 무미건조하고 어떤 감동도 주지 못하며 예술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해 왔다. 그러나 과학과 예술과 함께 자연을 경험하는 두 가지 상호 보완적인 방법의 하나로서 최근 자연 속의 복잡한 모양이 내재하는 규칙을 이해하려는 프렉탈 과학을 통하여 과학과 예술간의 실제적 접목이 여러 가지 방향으로 시도되고 있다. 우리의 미적 감각은 자연에 나타나는 질서와 무질서의 조화로운 배열에 의해서 영감을 받는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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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의 북경과 상해에 거주하는 성인 여성의 체형을 각 거주 지역(북경ㆍ상해)의 연령대(20대, 30대, 40대)별 신체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중국 성인 여성의 각 거주 지역의 연령대별 신체 계측치를 비교한다. 2. 중국 성인 여성의 각 거주 지역의 연령대별 요인점수를 비교한다. 3. 중국 성인 여성의 각 거주 지역의 연령대별 유형의 분포 경향을 파악한다. 연구 방법은 중국 북경과 상해에 거주하는 20세에서 49세 성인 여성 578명을 대상으로 인체 계측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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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환경파괴로 인한 문제점이 대두되면서 자신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 관심을 두고 있는 현대인들은 보다 쾌적하고 청결한 생활환경을 지향하며 의류에 위생적 기능성을 부여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합성염료 제조 공정에서 배출되는 각종 환경오염물질과 섬유염색 공정에서 사용되는 화학염료에 의한 막대한 양의 폐수는 우리의 생활 환경을 파괴하는 주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염료 취급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체에 대한 유해함은 심각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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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를 맞이한 오늘의 패션기업은 정보화ㆍ글로벌화 및 양극화된 고객의 욕구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전략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며, 아웃소싱은 차별화 된 소비자의 기호와 경쟁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경쟁력 강화의 주요한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지금까지 아웃소싱에 관한 많은 연구가 IT산업을 중심으로 수행되어 온 반면, 패션분야에서의 아웃소싱에 관한 연구는 초기단계에 있어, 점차 확산되어 가는 패션산업에서의 아웃소싱에 대하여 학문적 자료의 제시가 필요한 상황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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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Thibaut과 Kelley(1959)의 상호의존이론(a theory of interdependence)을 중심으로 가족 구성원 중 가장 밀접한 어머니와 딸을 dyads로 하여 의복의 선호와 소유 사이의 관계를 아동과 청소년 연령집단을 대상으로 알아보는 것이다. 피험자는 대전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생(75명)과 고등학생(64명), 그리고 그들의 어머니(139명)로 편의 표집 방법에 의해 선정되었으며, 자료수집은 설문지법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의복의 측정 도구는 의복범주(2)×디자인의 복잡성(2)×여향성ㆍ남향성(2)의 요인설계로 하여 24종류의 의복 자극물로 구성되었으며, 자극물에 대한 타당성은 전문가 집단과의 토론 및 예비조사를 통해 검증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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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레저-스포츠 중 하나인 스노우보드는 일반대중의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 참여인구도 과거에 비하여 괄목할 만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스노우보드 경험율은 1996년 2.1%에서 1998년 18.1%, 2000년 30.4%, 2001년 37.5%의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1,2년 동안 스노우 스포츠웨어 중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소비자로는 스노우보더들로 53.0%였고, 구매율이 높은 연령으로는 19∼25세(46.2%)였다. 2002년에도 스노우보드 시장이 30%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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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인 온라인 이용의 증가는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던 전통적인 교수법에 커다를 변화를 가지고 있다. 학생들은 정보의 이용이나 과제의 제작, 제출에 있어, 사이버 공간을 적극 이용하고 있으며, 이미 거의 모든 고등교육기관에서 수강신청, 강의 평가나 성적 조회 등은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오늘날의 변화된 소비자인 학생들에게는 온라인 강의보조자료가 학습에 더욱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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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전통 세시풍속의 가치를 재조명함과 더불어 우리 민족의 세시풍속에 따른 복식문화의 의미를 이해하고 나아가 21세기 새로운 복식문화를 전망함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범위는 우리나라 품속과 복식에 관한 고증적 묘사로 수 차례의 수상 경력을 지닌 최명희의 대하소설 〈혼불〉10권 중 세시풍속과 관련된 복식 및 복식행동을 서술한 100여 문장으로 제한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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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이란 인간이 생활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의ㆍ식ㆍ주 중의 하나로 외부로부터 몸을 보호 해주고 성별, 직업, 신분 등을 나타내주기도 하며 몸을 장식해주는 역할을 한다. 인간은 석기시대 이전부터 자신의 몸을 장식하였으며, 그 수단으로 여러 가지 종류의 장신구가 발달하였는데, 단추도 그러한 장신구 중의 하나이다. 단추는 의복의 일부분이지만 각 시대에 따라 그 사회의 문화를 반영하고 있으며 의복과 마찬가지로 기능성, 장식성과 상징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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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천연염색물 유물의 본래색인 전통색 추정을 위한 기초 실험중의 하나로, 천연염료와 전통섬유의 종류를 달리하여 전통염색방법을 따라 얻은 천연염색물을 이용하여 색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주변환경 중에서 세탁과 일광에 의한 천연염색물의 변퇴색의 거동경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천연염료로는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홍화, 소방목, 치자, 황토, 능소화꽃잎, 지초, 먹물, 감물, 황련, 황백, 생쪽, 생쪽, 쪽, 산죽재, 신나무 등과 같은 15종류의 염료를 단독 혹은 혼합하여 이용하여 적색, 주황색, 연한 갈색, 진한 갈색, 황색, 청색, 자색, 흑색계열의 8종류의 색상을 지닌 천연염색물을 얻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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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 가치와 스포츠웨어 추구혜택 및 속성평가의 관계를 조사하고, 스포츠웨어의 국내 및 외국상표 선택과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추구혜택 및 속성평가의 차이를 밝히며, 소비자 가치와 인구통계적 변인이 스포츠웨어 추구혜택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은 질문지법을 사용하였으며, 조사대상은 서울과 서울근교에 거주하는 10∼30대 남녀 468명이었다. 자료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t 검증, 일원변량분석, Duncan의 다중범위검증, χ²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다변인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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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은 인간의 일상적인 필요에 따라 존재의 수단으로서 중요성을 가지며, 장식과 기능적인 디자인이 요구되는 예술의 한 부류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이러한 의복의 유형은 가치관, 언어, 종교 및 다른 감정적인 면과 더불어 그 사회의 문화를 표현하는 것으로 파악될 수 있다. 시베리아 문화권의 의복을 살펴보면 인간과 동물세계의 우주론적 연계에서 자기 부족의 생존이 달려있는 동물의 영혼을 즐겁게 해줄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여 의복을 아름답게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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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타나는 디자인 이미지를 예술성과 현대적 감각을 끊임없이 추구하여 끝없는 독창성과 개성을 입증하였다. 클래식, 미래적인 디자인, 조각과 회화 어느 한쪽에 치우침 없이 넘쳐나는 예술에 대한 열정과 탁월한 미적 감각이 바로 몬타나의 고갈되지 않는 창조성의 원천이다. 이는 특수한 표면 효과, 기존의 관점과는 전혀 다른 신선한 실험 정신으로 독특한 세계를 구축하였고, 시선을 자극하는 신(神)기에 가까운 완벽한 커팅라인으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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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사복의 색상 및 문양에 따른 이미지를 분석하고, 색상과 문양이 조합을 이루었을 때 어떤 이미지로 통합되는지를 규명하고, 피험자에 따라 이미지지각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었다. 연구방법으로는 준실험 연구방법으로 피험자간 설계를 하였으며, 피험자는 대전, 충남지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하여 통계에 적합한 739부를 사용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자극물은 간호사복 catalog에서 선택한 모델에게, 색상(흰색, 분홍색, 하늘색, 녹색, 베이지색)과 문양(무지, 줄, 꽃)을 조합한 총 13개의 자극물을CAD simulation으로 제작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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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케이블 TV의 보급, 인터넷의 보편화, 위성방송 등을 통한 DM(Direct Marketing)이 확대되면서 유통업계에서 무점포유통에 대한 시장가능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렇듯 무점포 유통 중 TV 홈쇼핑 시장은 점점 확대해가고 있으며, TV 홈쇼핑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식도 많이 변해 가고 있다. 특히, 소비자 특성 중 소비자 관여도는 정보탐색이나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소비자 행동 연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소비자의 관여도가 TV 홈쇼핑에서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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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용실 직원들의 직무만족에 관련되는 요인들을 도출하고, 이 요인들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미용서비스업 경영자와 마케터들에게 미용실 직원들의 직무만족에 관련된 자료를 제공하여 효율적인 미용실 운영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미용실 직원의 직무만족에 관련되는 요인들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구성하였고, 예비조사를 통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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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띄리에 부띄끄의 시초는 주문자의 요구를 그대로 수용해 주는 형태로, 신분과 지위의 상징으로 시작되었으나,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하여 디자이너의 이름보다는 실제적으로 유용한 것이 주목받게 되면서 기성복의 출현이 나오게 되었고 꾸띄리에는 축소되어갔다. 그러나 전쟁으로 인해 사회에 진출하는 여성과 사회적으로 출세한 여성들의 숫자가 늘어나게 되면서 전쟁말기의 소비자 심리와 병합하여 다시 꾸띄리에가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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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문양은 우리 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 표현된 미술로서, 우리 고유의 민족성과 생활양식에 의해 발전되어왔다. 그 중 떡살문양과 창살문양은 조형성과 예술성이 뛰어난 전형적인 전통 문양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전통 떡살문양과 창살문양을 현대적 미의식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니트디자인에 응용하고자 하였다. 이는 다양한 니트의 표현기법으로 전통미를 살린 실용적인 복식디자인 개발을 하여 우리 것에 대한 아름다움과 가치를 널리 알리는데 그 목적이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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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은 그 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를 반영하는 상징적 표현문화로 그 시대를 대변하며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었으며, 개인의 이미지를 결정하고 사회적 역할을 상징적으로 나타내주는 하나의 수단이 되어왔다. 더욱이 현대 사회에 들어 의복이 우리 사회에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서 의복의 매력과 중요성은 날로 증가해가고 있다. 산업사회 이후 나타났던 남성중심 사회는 남성들에게 남자다움과 강인한 가부장적 모습을 요구하였으며, 이는 의복을 통해 견고하고 강건한 외형의 움직임이 없는 스타일로 고정되어 나타났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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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한국 패션산업은 개화기 이후 우리의 복식 생활 자체가 서양화되면서 외국 문물의 무분별한 도입과 함께 단절되었던 전통성을 복원하여 현대의 시점에서 재창조 해야한다는 당위성을 안고 있다. 이에 현대에는 주체의식을 가지고 전통요소를 응용한 디자인 연구가 많이 시도되고 있으나, 현대 복식의 한 분야인 웨딩드레스에서는 이러한 시도가 이제 시작되는 단계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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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성복은 근래에 들어 유행의 흐름이 빨라짐에 따라 디자인이 더욱 다양화, 전문화되어 가는 양상을 보여 소비자들의 개인적 취향을 만족시켜 주고 있다. 그러나 의복의 맞음새는 개인의 기호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성별, 연령, 체형, 선호하는 패션 경향 등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맞음새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현실적 제한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기성복 정장(재킷, 스커트, 바지)의 맞음새 선호 성향을 조사하여 연령대ㆍ비만도별 각각의 선호 경향의 차이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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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이 5년마다 조사하는 전국 인구 센서스에 따르면 2000년 전국 총 1천4백39만 가구 가운데 독신 가구는 2백 22만 가구로 전체 가구 중 15.4%를 차지하며 여성의 가구주는 2천6백 53명으로 48.25%가 혼자 살고 있으며 독신의 비율이 지난 10년 사이에 비해 많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고 보고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소비자로 등장한 독신, 그 중 여성 독신자를 대상으로 그녀들이 열어 가는 1인 가족시대의 라이프 스타일을 위 한 상품기 획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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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와 관련된 에로터시즘은, 기본적인 자아의 표현수단인 복식을 통해 표현되어 왔다. 특히, 가치관이 자유로워지고 자선에 대한 표현이 대담해진 20세기 후반에 와서는 복식을 통한 에로터시즘의 경향 역시 더욱 다양하고 과감한 방법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세기 후반 이후의 복식에 나타난 에로티시즘의 경향을 10년 단위로 나누어 살펴보고, 특히 그것의 표현방법이 시대와 성별에 따라 각각 어떠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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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의 심화된 도시화ㆍ산업화는 독신 남녀와 핵가족, 노년층 인구의 증가를 가져왔고, 이러한 현상은 애완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의 수도 함께 증가시켰다. 또한 이들 중 상당수는 애완 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며 이들에게 보통 이상의 관심과 정성을 기울이게 되었다. 즉, 현대 생활에 있어 애완 동물의 사육은 이전과는 그 의미와 방법에 있어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애완 동물, 특히 애견 관련 사업은 국내 시장 규모가 연 1조원에 달할 정도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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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사고와 감정은 여러 가지 상징을 통해서 표현되어진다. 여러 가지의 상징물 중에서 인간과 가장 밀접한 물질 문화인 복식은 모든 시대, 모든 문화권에서 존재해 왔다는 보편성 과 가시성으로 인하여 개인의 내면적 특성인 기분과 감정을 고찰하기에 적합한 상징물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므로 복식은 성, 연령, 직업, 국적, 사회적 계급, 종교, 정치적ㆍ경제적 상태, 집단 소속, 권위, 가치관 등을 나타내는 무언의 의사 전달체라고 할 수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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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에 따른 역할 분화는 사회적 행동의 가장 보편적인 결정적 요소이다. 모든 사회는 남성과 여성에게 서로 다른 의무와 기대를 부여한다. 이러한 의미 부여에 대한 구체적인 제한들은 문화에 의해 결정된다. 문화에 의해 결정된 성 역할은 그 사회 구성인으로서 적합한 복식 형태를 요구하거나 적어도 제안하게 된다. 현대의 복식은 자기중심적인 주장이 강하기 때문에, 남과 다르게 개성적으로 의복을 소화해내느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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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의상에서의 소재가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커지고 있는 가운데, 과거 공예적 성격을 띠고 있던 염직의 개념이 디자이너들의 자유로운 창작욕구를 표현하는 새로운 장르로 대두되면서 지금까지 사용된 재료와 표현방식에 국한되지 않으며 혁신적 재료의 사용과 개발을 통해 새로운 표현기법이 끊임없이 추구되고 있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 발전되어온 전통적인 기법인 홀치기염은 단지 실용성에서 벗어나 새롭고 다양한 조형예술로서 그 가치를 추구하는 작가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새로운 재료와 기법이 개발되고 그 표현 양식도 다양해지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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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IT산업의 급격한 발달과 쇼핑패턴의 변화로,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쇼핑의 이용자가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더불어 학계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진 부분은 소비자들이 사이버공간이라는 새로운 쇼핑매개체를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하는 부분, 즉 온라인 쇼핑에서 기존의 구매방식과는 다르게 어떠한 위험들이 지각되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온라인 쇼핑에서 지각되는 위험을 알고, 이를 고려한 쇼핑환경을 조성한다면,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패턴을 받아들이고 신뢰하게 되며, 나아가 특정 온라인 쇼핑몰에 상표충성 하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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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자들은 쾌적한 삶의 추구와 가족 중심적 사고로 여가와 레저를 중시하고 물리적 가치보다 정보가치와 시간가치를 더욱 중요시하여 쇼핑에서도 편익성을 추구하는 경향이다. 이와 함께 국내의 소비생활 양식이 서구형으로 변화하고, 교육기회의 증가, 신용사회의 정착, 정보화 사회의 출현 등 홈쇼핑 시장의 성숙조건이 갖추어져 있어 홈쇼핑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는 홈쇼핑으로 의류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홈쇼핑 활성화에 다소 도움을 주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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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토는 주로 가는 모래로 되어 있어서 다량의 석영, 장석, 운모 등 다양한 광물 입자로 구성되어 있고 탄산칼슘(CaCO₃), 철(Fe), 마그네슘(Mg), 나트륨(Na), 칼리(K) 등의 성분으로 되어 있다. 황토는 다양한 약성원소를 포함하고 있다. 그것은 특히 제독 능력을 높여줄 뿐 아니라 항균 작용도 하며, 지혈제인 동시에 응고제로 매우 뛰어난 치료효과를 보여준다. 황토의 효능은 숯의 효능과 다를 바가 없으며, 어느 것이 더 우월한 지에 대한 비교를 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약성에 있어서 유사하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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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주얼리시장은 IMF 외환위기 과정을 거치면서 양극화된 소득분배로 인해 다양하게 발전될 수 있는 전환점을 맞게 되었다. 특히, 패션주얼리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패션주얼리는 기존의 전형적인 주얼리 디자인에서 탈피하여 다양하고 패션너블한 디자인으로 젊은 층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패션주얼리 시장의 전반적인 현황을 국내외 패션주얼리 업체를 중심으로 조사하는 것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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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국제화, 다양화, 다원화 현상으로 각 문화영역들이 상호 교류하면서 크로스오버라는 새로운 문화 현상이 나타났다. 서로 다른 장르가 만나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동ㆍ서양 복식에 나타나는 힙에 대한 확대와 파장의 크로스오버 연구는 다양한 의복구성과 미의식에 대한 새로운 해석 방법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복식에서 힙의 확대와 과장의 의의와 그것에 내재된 조형미를 크로스오버의 공간적ㆍ시간적 관점에 맞추어 고찰하였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