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s Conference (한국정보시스템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s
- Semi Annual
Domain
- Economics/Management > Management Information/e-Business
1997.1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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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1997년도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추계학술대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아 울러 이러한 뜻깊은 행사에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보기술의 활용"이란 제 목의 특별강연을 하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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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언어 교육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저작도구9authoring tool)와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지능형 컴퓨터 교사시스템(ITS : Intelligent Tutoring System)으 로 구성된 지능형 학습환경(Intelligent Learning Environment)을 설계한다. 특히, 범용시스 템에서 제공되는 불필요한 기능들을 제거하고 언어교육에 필요한 기능만을 가진 간편한 저 작도구의 설계와, 인공지능 기법을 이요하여 학생 개개인의 지식수준에 따라 차별화하여 지 능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지능형 교사시스템의 구성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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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조직들은 그 조직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장기 전략 계획과 동시에 운영 을 위한 구체적 단기 계획(예 : 생산 계획)을 항상 수립 또는 조정하고 있다. 특히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이익 극대화와 생존을 위해 수립되거나 조정된 장기 전략 계획을 효과적으로 달 성하기 위해서는 실제 그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단기 계획에 대한 전략 계획 결과의 일관되 고 지속적인 반영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단기 계획 수립 시점에서 전략 목표나 전략 계획의 내용을 단기적으로 실현 가능한 이익 관점에서 양적으로 구체화하여 평가하기 어려운 현실 적 이유로 인해 대부분의 경우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단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단기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이러한 단기 계획의 수립은 장기 전략 계획과 의 불일치를 가져오게 되며 궁극적으로 기업의 장기적 이익 극대화와 생존에 불리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장기전략 계획이 구체적인 단기 계획에 있어 어떤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의미나 결과를 가지게 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체계를 모형화 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기 전략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혹은 장기 전략 계획의 변화가 발생 했을 경우 이에 따른 단기 계획에의 일관된 조정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 제시하고 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장기 전략 계획으로는 포트폴리오(Portfolio) 계획 모형을 가정하고 있으며, 단기 계획 수립은 최적화 모형(예 : 선형계획법)을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하여 신경망 기반 응용최적통제(Adaptive Optimal Control)기법을 통해 포트폴리오 모형을 전략 목표를 위한 최적화 모형의 통제 및 조정을 수행함으로써 전략 계획에 의한 단기 계획 조정을 달성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은 장기 전략 목포를 달성하기 위한 일 관적인 기군에 따른 적절한 단기 계획의 통제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나아가서 장 기 전략 목표와 단기 이익간의 체계적인 상호 교환적 절충의 가능성 역시 경험적으로 증명 하고 있다. 이는 대부분의 기업 환경에 적용되어 현대의 빠른 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계획의 변화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단기 계획에 반영할 수 잇는 방법을 제시함 으로써 기업의 전략 목표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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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가상 현실 (VR) 기술을 적용하여 3차원의 가상 공간에서 일체의 실 험 도구 없이 중학교 전과정의 물리 실험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에 대해 기술한다. 이 시스템의 목표는 가정과 학교에서 피교육자가 3차원 그래픽과 실시간 동작 및 상호 작용을 통해 실제와 유사한 실험을 함으로써 그 교육 및 학습 효과를 증대시키는데 있다. 이 시스 템에서 다루는 내용은 중학교 물상 교과목 전반에 걸쳐 엄선한 실험들로 단순히 보여주거나 들려주는 단방향적인 교육이 아닌 피교육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실험이 되도록 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피교육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 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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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성능을 개선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기존 시스템을 실험, 분석함으로써 정확한 이해를 획득하고 나아가 재사용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역공학이 필요하다. 또한 설계 문제의 추상화와 특정 영역의 일반적인 해결책에 대한 정보 표현 및 그 관계는 패턴 형식을 통해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즉, 시스템의 설계 구조 를 추출하여 시스템 분석과 설계를 향상시키고 표준화 된 설계 용어 및 컴퍼넌트 관계 구조 를 통해 재사용을 용이하게 하는 설계 패턴 추출을 위한 역공학은 중요하다. 따라서 본 논 문에서는 기존 코드에서 설계 패턴 추출을 위한 역공학 적용의 타당성과 설계 패턴 자동 추 출을 위한 몇 개의 알고리즘을 살펴보고 간단히 적용시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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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증기관의 필요성과 기능, 인증기관이 갖추어야 할 요건, 미국을 비롯한 인터넷 상거래가 활성화되어 가는 몇몇 나라에서의 인증기관에 대한 사례, 신용카드 를 지불수단으로 사용하여 안전한 전자상거래를 지원하는 SET(Secure Electronic Transaction) 표준에서의 인증기관의 구성 예에 대하여 분석해 보기로 한다. 또한 본 연구 에서는 이들 사례를 토대로 신뢰할 수 있는 웹공간을 구성하여 우리 나라에서의 인증기관 구성 방안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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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를 광범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시큐리티 확 보 방안이 먼저 마련되어야 한다.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시큐리티 문제에는 통상적인 정보보 안 이외에 메시지 발신자의 신원을 증명하는 신원 인증과, 메시지 내용의 완전성 및 정확성 을 보장하는 메시지의 완전성 보장, 그리고 메시지의 송·수신을 증명하는 부인방지 등이 있 다. 본 논문에서는 전자상거래의 시큐리티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메시지 인증과 디지털 서명에 대해 소개하고, 또한 메시지 인증과 디지털 서명의 핵심적인 요소인 해쉬함수를 분 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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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construct and build a software platform to enable collaboration among enterprise headquarters, product designers, software engineers, manufacturing plants, and suppliers which are located at different remote locations via internet. In specific, agent technology is adopted as a software vehicle to automate demand as a software vehicle to automate demand and supply process in the internet environment. Agents are programs that act an behalf of their human users to perform laborious tasks such as information locating, accessing, filtering, integrating, adapting and resolving inconsistencies. Global competition is forcing the present day industry to produce high quality product more fast and inexpensively. In Korea, most labor-intensive industries have moved to China and other Asian countries for cost reduction. The need for fast information exchange has increased among the remote locations for the cooperation and coordination. In this research, a virtual global manufacturing system will be constructed that distributes production schedule among remote places, acts as a bridge between the headquarters and manufacturing plants, distributes tasks and collates different solutions between demand and supply using agent. The external communication protocol takes HTML format, internal message handling requires SGML for document exchange, and KQML for agent implementation. The expected benefits will be : reduced cost of real-time information exchange, realization of global manufacturing environment, the maximum utilization of internet for the enterprise data ex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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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기반형 추론(CBR)은 과거의 경험을 이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법으로서 규칙기반형 추론(RBR)과 달리 문제해결경험이 풍부한 도메인에 적합한 방법이다. CBR은 정적인 측면에서 사례의 표현과 구조화문제가 중요시되며, 동적인 측면에서는 사례의 검색 절차와 수정이라는 해결안 생산과정이 중요시된다. 본 논문은 정적 측면에서 효과적인 CAPP 지원을 위해 사례베이스(CB)를 계층적으로 구조화하였다. 또한 CB의 구조화시 시스 템의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켜주기 위하여 CB를 응용도메인 종속적 CB(DDCB)와 독립적 CB(DICB)로 분리하여 과거의 문제해결 경험에 관한 지식은 DDCB에 나타내었으며, 도메인 전문가가 가지는 일반적인 문제해결 지식은 DICB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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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환경과 조직의 분사화의 정도가 증가함에 따라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Decision Support System)에 있어서도 분산화 된 시스템의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분산화 된 환경인 네트웍을 기반으로 하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대상 으로 사용자간의 정보공유와 사용자의 참여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기능적 설계를 제시한 다. 정보의 공유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과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차별화 하는 가장 큰 특징이다. 이러한 정보의 공유는 과업을 수행하는 그룹단위(WorkGroup)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며, 그룹의 구성원들간의 의사소통과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저장소(Data Warehouse)와 서버(Server)의 구축, 보다 사용하기 쉬운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raphic User Interface)를 포함하는 전자우편(Electronic Mail), 의사결정에 참여한 사용자 에게 의사결정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Feedback)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과 같은 방법을 통해서 보다 효과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게 된다. 사용자의 관리는 의사결 정지원시스템이 효과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의 하나로써 보다 많은 참여는 그륩시너지효 과(Group Synergy Effect)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완전한 익명성(Anonymity)의 확보는 기존 의 물리적인 제한을 가진 의사결정실 GDSS의 불완전한 익명성을 충분히 대체할 수 있을 것이다. 의사결정과정의 지원에 있어서도 사용자에게 회의의 기록을 자동적으로 제공하는 것과 병행하여 회의 중에 자신이 기록해야 할 사항을 추가적으로 기록할 수 있는 모듈 (Module)을 제공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물론 이러한 모듈은 앞서 언급한 정보의 공유의 관점에서 본다면 참여자 자신의 피드백에 도움을 주며, 또한 유사한 수준의 다른 참 여자에게 있어서 문제에 대한 인식을 다른 사용자와의 비교를 통하여 일정수준으로 동질화 시킬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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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시대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인쇄물은 지식과 정보의 전달에 막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인쇄업체가 고객이 요구하는 사양을 받아 견적을 산출하는 작업은 인쇄사업 의 핵심적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 견적의 내용이 정확해야 할뿐만 아니라 사양들의 다양 한 조합의 견적 결과를 신속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면에서 기존의 수작업 견 적방식은 지나치게 영업사원의 경험과 노하우에 의존하기에 신뢰감을 주는 견적 결과를 신 속하게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인쇄업의 고객지원을 위한 견적지원시스 템(Print Estimate Support System : PESS)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시스템은 고객으로부터 각종 요구사항을 받아 바로 화면에서 자료를 입력하고 즉석에서 산정된 비용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고객이 선정한 두 대안의 결과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윈도우를 제공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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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모델베이스 개발에 있어 개념적 스키마 설계를 위한 개념적 모델링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개념적 모 델베이스 설계에 있어 객체모델링기법(Object Modeling Technique : OMT)에서 제시된 객 체모델의 확장을 시도한다. 또한 본 연구는 확장된 객체모델을 이용하여 특정 문제영역에서 개념적 모델링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며, 확장된 객체모델이 실제문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모델링 할 수 있는가를 보이기 위하여 정유회사의 수송문제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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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계획을 수립할 때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은 성공적인 정보시스템의 구축 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계획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 보고 정보시스템계획과정상의 범주,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역할상의 범주로 나누었다. 또한, 각 범주와 관련한 요인들이 정보시스템계획문제를 감소시키는데 있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를 살펴보기 위한 이론적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이들 요인데 대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몇 가지 가설을 제시하여 추후 실증분석을 위한 토대로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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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등장한 ERP system은 전사 자원을 통합 관리하여 생산성과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켜 줄뿐만 아니라, package로 되어 있어 단기간에 system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는 측면에서 획기적인 system으로 많은 기업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ERP 뇬?은 C/S system으로의 downsizing, networking, internet/intranet, BPR의 수행, EIS 등 최근의 정보 기술을 망라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module화된 package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process를 package에 맞추어 줘야 하므로 필연적으로 BPR이 따르며 실제 도입사례를 보 더라도 system에 들어간 직접비용보다 표준화를 포함한 process 설계에 투자된 노력이 훨 씬 더 많다. 이제까지의 경험으로 볼 때, BPR은 성공보다 실패 확률이 더 높다. BPR의 실 패는 ERP system 도입에 치명적이다. BPR이 지금처럼 실패를 거듭한다면 ERP 또한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성공하기 어렵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ERP 도입을 위한 전제조건으로서의 process 재설계를 가로막는 요인은 무엇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전략은 어떠해야 하는지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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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는 정보전달매체의 변화를 통하여 오늘날 정보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 화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언어에 의한 문자혁명을 시작으로 종이에 의한 인쇄혁명, 통 신매체에 의한 통신혁명 나아가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한 정보혁명의 시대로 발전하게 되었 다. 정보기술의 발달은 네트워크 및 통신기술의 진전으로 기업의 업무프로세스를 변혁하게 되었으며 기업은 인터넷을 전략적인 경쟁무기로 활용하게 되었다. 글로벌기업은 글로벌시장 에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하여 21세기 초일류기업으로 살아 남기 위하여 인터넷의 전략적 활용을 더욱 강조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에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인터넷의 전 략적 모형 및 비용편익분석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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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ring two pharmaceutical companies which one is adopted a leading-edge information technology for years but the other is still operated by the traditional business styles. This study presented the power of the impor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for improving business foundation for improving business foundation and the top manager have to control the resources of information technology more efficiently for rapid enterprise growth. Information technology adoptions should be considered as an assessing models which could performance the effects of user satisfaction productivity, performance and concentration on the job. The study results revealed that positive attitude toward usage and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on information technology and helped more other than specific elements in the business. All the outcomes positively related to attitudes toward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its de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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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트라넷은 인터넷 관련 표준 기술들을 바탕으로 기업 내부의 업무와 정보 처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고자하는 새로운 네트워크 개념으로, 인터넷의 특징인 대중성, 경제성을 이어 받아 확장성에 기반한 기술 개방형 구조로써 기존의 기업 환경을 변화시킬 새로운 인 프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인트라넷을 개방된 인터넷 기술과 기업 내 정보 시스템의 결 합이라는 그 특성상 기업 내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정보보호 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지금까지는 인트라넷 외부로부터 정보들을 보호하기 위해 침입차단, 데이터의 암호화 등을 중심으로 구현되었지만, 인트라넷 내부에서 정보를 보호하고자 하는 노력은 아직 적용된 사 례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구현되고 있는 인트라넷 서비스에 대한 기 업 내부의 보안위협들을 살펴보고, 암호기술 및 암호프로토콜을 이용한 보안 모델을 제안하 고 각종 프로토콜 및 알고리즘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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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 나라 이동통신서비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 이동통신서비스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속성평가, 갭분석, 그리고 고객 만족도를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를 요 약해 보면, 고객들을 휴대폰의 가장 기본적 기능을 가장 중시하는 반면에 간접요인에 대한 중요성이 낮다. 응답자의 대부분의 접속률, 음질, 완료율 등 휴대폰의 가장 기본적 기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의 평가에서는 이 부문들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보아서 휴대폰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접속률, 음질, 완료률의 향상시키기 위한 기 능면에 중점적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기술적 혁신 방안으로는 접속률 증진방 안 마련과 음질 향상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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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3차원 그래픽 환경을 인터넷상에서 지원해 주는 VRML 2.0 명세를 이용 하여 만들어진 VRML 코드를 Parsing하여 화면에 3차원으로 브라우징 하는 웹브라우저인 사이버 뷰어 개발에 관한 것으로써,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3차원 그래픽 라이브러리인 Direct 3D를 사용하여 개발하였다. 사이버 뷰어는 3차원 인터페이스 상에서 간단한 마우스 조작으로, 카메라 시점을 조정하여 Walking, Driving, Flying 등의 Navigation을 지원한다. 또한, Route와 Interpolation 기능을 통하여 각 객체들에 대한 병렬적인 이벤트 처리를 통하 여 실시간 대화형의 환경을 제공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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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 구성원의 직무수행에 요구되어 지는 지식이나 기술의 유형을 크게 기술적 지식/ 기술과 기업업무 지식/기술, 그리고 시스템 지식/기술로 대별될 수 있다. 이를 세분화하면 기술적 기술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기업업무 기술은 업무과정, 관리적, 사회적 기술로, 시스템 기술은 문제 해결과 개발방법의 하위 차원으로 유형화 할 수 있다. IS 구성원의 직 무 지식/기술은 직무만족과 높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며, 구성원이 지각하는 직무만족의 정도에 따라 조직몰입에는 정의 관련성을, 그리고 이직의도와는 부의 관련성을 가지게 된 다. 이는 IS 부서의 성과제고를 위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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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 수명주기 동안의 소프트웨어 테스팅 단계에서 Jelinski와 Moranda의 소프트웨어 고장 데이트 해석 모형이, 병행처리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개의 소프트웨어 오류가 각 테스팅 스테이지에서 다중적으로 발생하여 하나의 소 프트웨어 고장의 원인이 되는 소프트웨어 테스팅 환경에서는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다중 소프트웨어 오류가 하나의 고장을 유발하는 테스팅 데이터 해석을 위한 베이지안 소프트웨 어 신뢰도 성장 모형을 제안하면서 몇 가지 소프트웨어 신뢰성 측도들에 관해서 비정도 사 전정보를 고려한 베이즈 추정량을 구한다. 그리고 제안된 베이지안 소프트웨어 신뢰도 측도 들의 베이즈 추정량의 성능 평가를 위해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MSE와 Bias 의 관점에서 성능을 비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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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안전성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본 논문 에서는 시스템의 안전성에 대해 설명하고, 시스템 특히 소프트웨어 안전성을 유기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점검하며, 소프트웨어 안전성과 관련된 메트릭스를 활용한 개발 점검은 시스템 의 안전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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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에 이미 개발되어진 소프트웨어를 재사용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많다. 그 중에서 이미 검증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함으로써, 오류가 감 소됨에 따라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생산할 수 있고, 소프트웨어의 개발비용을 생산성을 향 상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를 재사용 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개발 시에 사용 되는 비용과 생산성을 상대 비교해서, 소프트웨어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과 생산성의 관계를 나타내는 새로운 모형과 예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 재사용시에 개발기관과 총인 월에 대한 생산성을 COCOMO 모형을 사용해 규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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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소프트웨어를 내장한 시스템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여러 가지의 결함 분석 기법들이 있다. 이러한 결함 분석 기법들은 전통적으로는 하나의 시스템을 분석하는데 단지 하나의 방법으로만 분석해 왔으나, 시스템의 종류와 특성이 다양해지면서 시스템에 가 장 알맞는 분석 기법이 동원되어야 함은 이제 필수적이다. 여기에 착안하여, 시스템 내에서 소프트웨어의 크기가 비교적 작고, 안전성과 관련한 시스템의 반응 시간이 특별히 민감하지 않는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결함 트리 분석(FTA)과 소프트웨어 오류경 향 및 영향 분석(소프트웨어 FMEA)을 결합한 시스템 결함 분석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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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많은 대안들 중 소프트웨어 재사용만이 생산성 과 품질면에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접근법으로 제시되었으며 많은 가능성을 제공 한다. 특히, 컴퍼넌트 수준에서 소프트웨어 생산을 취급하게 하고 소프트웨어 부품에 대한 임의의 추상적 서술을 강조함으로써, 개발자가 최소의 구현 명세를 고려하도록 허용하였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재사용과 개발 지원 방법론, 툴 등의 결여는 과학적 또는 공 학적 과정에서 볼 때,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 에서는 소프트웨어 재사용에 관한 기본 이론들과, 객체지향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보다 효 과적으로 재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컴퍼넌트의 검색을 가능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아키텍 쳐 생성 프레임워크인 FSA(Framework for Software Architecture)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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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시스템(realtime system)은 외부환경에서 보내진 요구사항(requirement)에 정해진 시간 내에 반응(action)해야만 한다. 시스템의 외부환경은 실세계(real world)의 물리 적인 요소(physical element)가 되며 이러한 물리적인 요소는 객체지향 설계 (object-oriented design) 개념에서 객체(object)이다. 또한 시스템을 설계하는 경우는 객체 지향 방법론을 적용함으로서 보다 명확한 표현이 가능하게 되며 실세계의 물리적인 각 요소 가 부품단위(component units)로 동작하는 형태를 소프트웨어로 설계하는 것이 용이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시스템설계에서 객체지향 방법을 사용하고, 원시 (source) 소프트웨어의 분석(analysis)과 검증(verification) 및 흐름(flow)를 슬라이스 기법을 사용하여 표현함으로써 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성을 명확하게 표현하며 클래스(class) 단위로 슬라이스 된 각 부분으로 상속(inheritance)과 메시지 전달(message sending)의 흐름을 파 악할 수가 있다. 그리고, 보다 효율적인 시스템의 외부환경의 오동작 처리 및 시스템 흐름 을 감시 추적(monitoring and tracing)할 수 있도록 슬라이싱 맵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 여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슬라이싱 맵 표현 방벙에 있어서 기존의 표현을 보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표현기호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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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 설계에서 개념적 모델링 단계에서는 논리적 설계가 효율적으로 수행 되도록 하기 위하여 현실 세계를 보다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미 표현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베이스 개념 설계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실체 관계 모 델(ERD)을 기반으로 데이터의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특히 데이터의 표현을 확장 하려는 연구들을 정리하고 통합적인 데이터 모델링 방법의 개발 필요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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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를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부품의 재사용은 개별 부품의 효율적 관리와 이 것의 적절한 조합을 통해 소프트웨어 생산성을 극대화한다. 이를 위해서는 클래스 라이브러 리 화에 의한 명확한 식별과 분류, 정제, 저장으로 사용자 요구에 맞는 부품을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새로운 부품의 수정과 합성이 가능한 재사용 시스템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 에서는 객체지향을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브라우징 기법을 적용하여 사용자 요구 에 맞도록 재사용 부품들을 분류, 저장, 검색하여 재상용 할뿐더러 검색된 클래스가 사용자 의 요구에 맞도록 수정-합성 과정을 통해 재사용 가능하게 하는 다중 뷰 재사용 통합 시스 템인 MRIS (Multi-View Reuse Integrated System)를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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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지향적인 개발방법론(Structured Methods)에서 객체 지향적인 개발방법론 (Object Orientation)으로 개발 방법의 변경은 시스템 개발 과정의 패러다임 쉬프트 (Paradigm Shift)라고 불린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스템 개발 도구의 변경에서 나타나는 개 발자들의 혼동을 구조 지향적 개발방법론의 객체 지향적 개발방법론에 대한 지식간섭 (Knowledge Interference)의 현상으로 간주한다. 개인의 특성에, 예를 들면 지식간섭에 영 향을 미치는 구조 지향적 개발방법론의 사용 경험과 신기술에 대한 개방성, 맞는 훈련방법 이나 정보원이 존재하는지를 규명하는 연구모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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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B나 기존의 ISAM 파일이 검색과 저장의 효율성이 높을지라도 다양한 형태의 자료 저장 능력과 프로그래밍의 효율성 부족에 대한 대안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객체 지향 DB의 활용이 확대되고 있는데 1996년, 미국의 경우 활용기업의 비율이 15%정도에 이르며 증가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OOP, OODB를 EDP 감사의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으로 전통적 EDP 감사도구와 기법을 객체지향모형에 적용가능한지와 적용시에 예상되는 문제점을 검토하려는 것이다. 주요한 EDP 감사도구와 기법중 입출력에 초점을 두 는 Test Data, Integrated Test Data/Facility에는 적용이 비교적 쉽지만 처리과정에 초점을 두는 Embeded Audit Module, GAS 등에는 구현을 위한 메소드의 수정이나 설치상의 문제 가 큰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GAS를 구현할 때 감사모듈을 설치하는 절충법이 필요한 것 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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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경영환경 및 정보기술의 변화에 경영 정보학 교육이 어떻게 적응해 나갈 것인지 경영 정보학 교수와 정보시스템 실무자들의 인식을 조사 분석하였다. 40명의 경영정보전공 교수와 22명의 정보시스템 실무자들은 정보시스템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경 영능력, 이들이 숙지해야 할 최근 정보관련 이슈, 또 정보시스템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정보 기술에 대한 지식 및 활용 능력 등에 관해 거의 일치된 견해를 보였다. 경영정보 전공 교수 들은 변화하는 정보기술을 반영한 새로운 교과목을 개발하고 대학당국에서는 경영정보학이 유사공학분야(Psuedo-engineering)임을 인식하고 교과과정 개편과정에 신축성을 부여하고 이공계에 준하는 실습시설 및 연구지원을 해주어야 실무에서 원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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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용자 특성 중 조직에서 통제 가능한 요인의 사용자의 태도 및 교육· 훈련이 정보시스템이 실행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 에서는 최근 신정보시스템으로 전환한 D사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 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사용자 태도와 교육·훈련은 각각 독립적으로 정보시스템의 실행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용자 태도와 교육·훈련이 결합한 상 호작용 효과는 시스템 사용도에는 유의적인 효과를 미쳤지만, 사용자 만족도에는 유의적인 효과를 미쳤지만, 사용자 만족도에는 유의적인 효과를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 한 연구 결과에 비추어 볼 때, 조직에서 정보시스템의 실행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용자 태도를 호의적으로 변화시키고, 사용자에 대한 교육·훈련을 많이 시켜야 하며, 특히 사용자 에 대한 교육·훈련은 차별화하여 실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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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에 들어오면서 개인용 컴퓨터 보급의 확산, 컴퓨터교육의 일반화, PC통신서 비스의 확대 등으로 인하여 우리 사회에 정보화가 급속히 이루어지면서 정보화의 역기능적 인 사례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1955년에 발생한 역기능 사례중 대표적인 것은 컴퓨 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 개인정보를 다루는 기관에서 내부인에 의한 개인정보의 유출, 컴 퓨터에 무단 침입하여 자료의 변조 및 삭제, 금융기관에서 단말기를 조작하여 고객의 예금 을 횡령하는 경우, 그 외에 신용카드나 증권 및 채권을 위조한 사례 등이 포함되고 있다. 이와 같은 정보화사회의 역기능을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법들이 제정되고 있지만 법만으로는 완전히 해결이 어렵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법들이 윤리적인 원칙에 입각하여 제정되지만 윤 리적인 문제와 법률적인 문제는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정보윤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살펴보고, 컴퓨터 관련 범죄의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설 문조사를 실시하여 종업원들의 정보윤리에 대한 의식 수준을 측정하고 컴퓨터관련 범죄의 예방을 위한 정보윤리 수준의 제고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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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아웃소싱(outsourcing)의 적용 범위와 그 규모가 증대함에 따라, 아웃 소싱은 정보시스템의 관리에서 근본적인 이슈로 등장하게 되었다.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중요성이 인식되었으나, 그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매우 미흡한 설정이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에 있어 고객회사(client firm)와 서비스 제공업자(vendor)간의 관계의 성공 및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 모델은 관 계적거래이론(relational exchange theory), 커뮤니케이션 행동(communication behavior), 거래비용분석(transaction cost analysis) 등의 조직간관계(interorganizational relationship)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작성되었다. 미국의 207개 회사의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설문조사에 의 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1) 서비스 제공업자의 능력(vendor capability), 관계결속성(solidarity), 관계지속성(continuity expectation), 유연성(flexibility), 서비스업자의 활동에 대한 모니터링(monitoring of the vendor), 참여도(participation) 등이 아웃소싱 관 계의 성공과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2) 역할연합도(role integrity), 자산특이성 (asset specificity) 등은 아웃소싱 관계의 성공과 음의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 다. 이 결과에 의하면, 비관계적 거래(discrete exchange) 보다는, 관계적 거래(relational exchange)에 기반을 두어 아웃소싱 관계를 운영하는 것이 아웃소싱의 성공적인 구현을 필 수적으로 보여진다. 이 연구 결과를 기초로 하여 아웃소싱 대상 업무의 선택, 서비스 제공 업자의 선택, 그리고 아웃소싱 관계의 지속적인 관리를 위한 지침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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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기능의 아웃소싱이 정보시스템 효율과 효과성을 개선하기 위한 하나의 전략으로 고려됨에 따라서 소싱설정의 결정요인을 식별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 연구는 금융 산업에 있어서 자료처리 서비스에 대한 소싱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조사하였다. 아웃 소싱이 관리적 혁신으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혁신특성으로 서 상대적 이점과 위험을 소실설정의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제시한다. 미국의 1,000개의 은 행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는 상대적 이점과 위험이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및 아웃소싱 선호 도와 유의적인 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