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s Conference (한국정보시스템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s
- Semi Annual
Domain
- Economics/Management > Management Information/e-Business
1998.1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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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업의 경영혁신, 경쟁력 강화 및 생산성 향상의 주요 도구로서 각광받 고 있는 CALS의 구축과 효과에 대하여 이론적 문헌들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특히 본 연 구에서는 첫째로 CALS의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간략하게 논하였다. 둘째, CALS의 구축사 례에 대하여 외국의 구축사례, 국내의 구축사례, 외국과 국내기업간의 CALS 구축의 차이점 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CALS의 도입으로 인한 효과와 문제점에 대하여 일반적인 효과, 부분적인 효과, 그리고 문제점으로 세분하여 논하였다. 끝으로, 본 논문을 요약하고 한께 및 향후 연구방향을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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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전자상거래 참조모델에 관한 연구의 경우 주로 전자상거래 구현을 위한 기술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기존의 모델을 기술적인 관점이 아닌 전반적 관점의 모델로 활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참조모델들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하여 기술 및 상호 관계적인 부분, 전략적인 부분, 정상적인 부분 등 특정분야에 치우치지 않는 포괄적인 차원의 참조모델 구현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개략적인 전자상 거래 참조 모델을 구현하고, 이들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모델은 정 부 정책 및 관련 사업 추진시 전체 개념 파악을 위한 기본틀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관련 분야 연구시 참조 모델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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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화된 정보통신의 확산으로 인해 인터넷(internet)을 통한 지역간의 거리를 극복 한 전자상거래가 점점 발달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시장의 잠재성 또한 커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구축된 인터넷 쇼핑몰도 그 규모나 숫자에 비해서 매출액은 아직 높은 편이 아니다. 이에 대한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가 구매자 수의 부족을 들을 수 있 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이 기꺼이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제 공해 주기 위해 '지능형 메타몰(Intelligent Meta-Mall)'을 제안하고, 인터넷 쇼핑몰 중에서 사용자가 직접 마주치는 부분인 프론트 오피스(Front Office) 부분에서 제공되어야 하는 기 능 37가지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들 기능을 일반관리 기능 및 소비자 구매과정 모형에 따 라 분류한 후, 현재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쇼핑 몰의 웹마스터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함으 로써 상대적으로 중요한 기능과 불필요한 기능들을 파악하였다. 상대적으로 중요한 기능은 (1) One-stop Shopping 기능, (2) 비교쇼핑기능, (3) 단어(keyword) 탐색 기능, (4) 보안 모니터링 기능, (5) 부도 보증 기능, (6) 반품 관리 기능, (7) 속달 기능, (8) One-stop Payment 등으로 조사되었다. 상대적으로 불필요한 기능은 (1) 경매제품 탐색 기능, (2) 인 터페이스 수정 기능, (3) 사이버 머니 제공 기능, (4) 신원확인 기능, (5) No Blank 페이지 제공 기능, (6) 기본 사양 여과(filtering) 기능, (7) 다국어 지원 기능, (8) 보안 모니터링 기 능 등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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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이 급변하는 마케팅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인터넷뱅킹 시대를 맞이하여 경쟁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인터넷뱅킹 서비스의 공급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 해서 은행은 기존의 물리적인 고객 접점에서 인터넷의 전자적인 공간을 이용한 가상은행의 구현이 필연적이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금융전산망의 완벽한 보안이 선결되어 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국내 은행들이 전자상거래에서 가상은행을 통한 전자지불시스템 의 구축시 선행되어야 할 전산망 보안에 관한 연구를 국내 금융기관의 실정에 맞게 모델을 선정하고 발전된 모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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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과 컴퓨터의 보급은 다양한 정보통신 서비스 이용의 보편화와 청소년 들의 미디어 이용 형태에 큰 변화를 가져왔지만, 지적 재산권의 침해, 사생활 침해, 불건전 정보 유통, 컴퓨터시스템 파괴 등 정보통신윤리측면에서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위와 같 은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기 위하여 대구·경북지역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정보통신윤리의식 에 관한 실증조사를 실시한 결과, 정보통신윤리의식은 여성이 남성보다 높고, 학력별로는 고등학생이 대학생보다 높고, 거주지역 벼로는 중소도시의 청소년들이 대도시보다 상대적으 로 높은 윤리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컴퓨터 이용시간이 많을수록, 그리 고 컴퓨터 사용경력이 많을수록 불건전 정보유통에 대한 윤리의식은 낮은 결과를 보이고 있 다. 컴퓨터범죄와 일반범죄와의 인식차이는 여성이 남성보다 인식정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불건전정보 유통 경험에 대한 윤리의식은 고등학생이 대학생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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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보편화되고 발전되는데도 클라이언트 서버 사용자는 보안의 문제 등으로 인터넷을 클라이언트서버와 연결하여 어플리케이션에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여기 소개하는 사례기업 T사에서는 현장에서 고객과 대응하면서 정보의 부족으로 즉각적 대응을 하지 못해 고객의 불만이 많았었는데 인트라넷을 A/S 시스템에 적용하여 사 용함으로써 업무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고 고객으로부터 새로운 평가를 받게 되 었다. 또한 그로 인한 경비의 절감과 사원들의 사기앙양등 유무형의 좋은 효과를 가져왔다. 앞으로 영문판을 보완함으로써 내국인 중심시스템에서 명실상부한 웹 중심 업무시스템이 될 것이다. 물론 보안 문제 등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T사에서도 그러한 문제들을 방화벽과 암호 등을 이용하여 극복하고 있다. 본 연구로 클라이언트 서버와 인터넷을 연결함으로 많 은 업무개선영역을 넓혀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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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교육분야에서도 다양한 교수와 학습활동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컴퓨터의 활용이 중요성을 지니게 되었는데 그 중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가 강의실 수업의 연장으로써, 보조학습수단으로써 인터넷 서비스 중 웹(WWW)상의 교사 홈페 이지를 이용한 학습은 전통적 교수-학습 형태에서 볼 수 있었던 폐해를 극복하고 정보화시 대가 요구하는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인간성을 길러내는데 일조하게 될 인터넷에 올려진 교 사 홈페이지를 이용한 교수-학습시스템인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몇몇 학교에서 실 시하고 있는 인터넷을 통한 교사 홈페이지를 이용한 교수-학습시스템의 구체적인 성과를 알아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의 관계를 밝혀 교사 홈페이지를 이용한 교수-학습 시스템의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되었으면 하는 것이다. 시스템활용의 편이성과 시스템의 활 용도 그리고 학생의 학습 태도 등을 성과변수로 설정하고 학생의 시스템 활용능력과 교사의 홈페이지 구성내용 그리고 학교측의 지원 등을 주요 요인으로 설정하여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 설정된 성과인 시스템활용의 편이성과 시스템의 활용도 그리고 학생의 학습 태도에는 긍정적인 측면을 나타냈고 이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공히 학생의 시스템 활용능력과 학교측의 지원으로 나타난 바, 이러한 시스템의 도입은 상당히 긍정적이며 앞으 로도 다각적인 연구의 필요가 충분히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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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분야에서 성공적인 정보시스템 개발을 위하여 사용자 참여, 몰입, 만족 과 관련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초기의 연구에서는 사용자 참여와 몰입의 개념이 혼용 되었으나 현재는 구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초기 연구에서 몰입과 만족에 관한 연 구가 있었으나 구분되는 개념으로 보았을 때 몰입보다는 참여와 만족에 관한 연구로 보아야 할 것이고, 그후 진행된 대부분의 연구가 사용자 참여와 만족간의 관계에 대한 것이었다. 이들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참여 정도가 사용자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 다. 그러나 이들의 연구는 일관성 있는 결과를 제시하지 못하였는데, 이와 같은 결과가 나 타난 데에는 다른 여인도 작용하였겠지만, 개발에 참여한 사용자의 주관적 심리 상태인 사 용자 몰입 정도의 차이가 결과의 불일치를 가져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을 수 있다. 본 연구 에서는 사용자 참여와 몰입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시스템 개발에서 사용자와 개발자 간의 관계를 집단으로 간주하여, 집단의 구조적 측면과 집단의 행위적 측면에서 이들 관계 를 분석하였다. 이들 관계에 영향을 주는 조절변수로 구조적 측면에서는 공식화, 집권화 정 도를, 행위적 측면에서는 갈등의 정도, 집단 응집성, 의사소통 수준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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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환경의 급속한 진전상황에서의 기업이 계속적인 경쟁우위를 가지기 위해서는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전략경영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각 기업별로 상이한 조직 전략적 상황에 적합한 정보시스템전략 특성을 평가함으로써 조직전략(business strategic)과 정보시 스템전략(information systems strategic)의 연계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정보 시스템전략을 효율적인 기업경영과 장기적인 경쟁무기로 활용하기 위하여 조직전략 유형과 정보시스템전략 유형간의 결합형태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조직전략과 정보시스템전략의 전 략적 연계(strategic alignment) 측면에서 분석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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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식장 운영에 관한 이론적 실무와 예식업 시장의 변화되는 요인을 제 시하여 예식장관리시스템의 새로운 모델을 정보시스템에 접목시키고자 한다. 예식정보시스 템은 예식서비스 부분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킴으로 예식산업의 발전 과 예식장의 고객 대응 부당 요소인 시간, 경비, 서비스 문제를 개선하고 체계적인 소비문 화 정착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특히 한국의 부산지역에 새로운 대형예식장이 신축 및 영업 중이며, 이들 예식장의 경영은 사전 전문지식과 노하우가 없이 운영되고 있는 현실에서 기 업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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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간 정보시스템의 성공적 구축을 위한 전략적 관리는 자동화된 정보기술을 둘 이상의 조직이 공유하는 것이다. 정보기술의 사용은 경쟁적 우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조 직간의 거래비용과 교섭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특성들, 즉 조직구조, 조직전략, 유휴자원의 정도 등과 같은 요소들에 의해 조직상호간의 관계는 각기 다른 형태로 구분되며, 전략적 기회 제공을 위해 조직간 정보시스템을 추구하는 기업들간에 는 다양한 형태의 개발동기요인들이 나타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상호간의 관계에 대 한 경쟁적 환경과 각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조직적 특성 요인들을 토대로 어떤 경쟁환경에 서 어떤 조직적 특성을 가진 기업이 왜 조직간 정보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살 펴보고자 하며 이에 대한 이론적 모형과 이들 특성들에 대한 가설을 제시하여 추후 실증분 석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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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에는 다양한 조직이 물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화물관련 데이터베이스를 독 자적으로 보유·운영하고 있다. 선사는 화물선적예약 및 선적 데이터, 컨테이너터미널은 컨 테이너 반 출입 및 q관 데이터, 관세청의 통관시스템(CAMIS)은 통관 및 적하 목록 데이터, 해앙 수산청의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ST-MIS)은 선박 및 입출항 데이터 등을 가지고 있 다. 이들 데이터는 개별 조직 내에 각 조직의 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구조화 및 코드화 되어 있지만 조직간 연계가 되어 있지 않아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따 라서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 화물을 중심으로 한 항만 물류 유관 조직들이 보유하고 있는 시스템의 문제점을 조명하고 나아가 항만 물류 통합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및 역할을 정의하 였으며 새로운 항만물류시스템과 통합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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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2K 문제는 정보화의 커다란 걸림돌이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민간기업을 대상으 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국내기업의 문제해결의 추진단계, 문제 심각성의 인식도, 문제해결 을 위한 공급업체와의 협의, 문제해결 방법, 문제해결을 위한 준비 등 국내기업의 추진현황 을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문제의 심각성 인식에서 경영층과 사용자부서가 정보처리 부서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프로젝트 진척도에서는 설문조사 시점을 기준으로 응답한 모든 업체가 작업이 지연되고 있지만, 필요한 예산 및 대책반을 아직 구성하지 못한 업체가 많으 며, 예상 해결시기를 1999년 후반이라고 응답한 업체도 있었다. 끝으로, 문제해결에 가장 큰 장애요인은 인력(30%), 비용(25%), 시간(24%) 순으로 조사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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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응하고 은행의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정보 시스템이 필요하며, 이러한 정보 시스템이 되기 위해서 는 Deferred System이 구축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대량의 자료를 처리하여야 하는 은 행에서의 이기종 컴퓨터간의 효율적인 Deferred System의 구축 방안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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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혁신 작업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기술적인 측면과 전략적인 측면이 강조되어 왔고 혁신적인 업무처리 과정에 효율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기업의 환경에 대해서는 종종 무 시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혁신 작업에 영향을 주고 있는 조직·관리적인 요인을 바탕 으로 기존 연구된 한국 및 미국의 핵심 성공요인을 비교 기술한다. 또한, 한국 및 미국기업 경영혁신 작업의 성과를 비교한다. 분석에 사용한 성과 요인들은 업무처리 시간의 단축, 업 무처리 비용의 감소, 직원들이 기술력이나 업무처리 능력의 향상, 양질의 생산처리, 직원들 삶의 질 향상, 고객 만족도 향상 및 요구변화에 대한 적응력 등이다. T-test를 이용하여 분 석한 결과, 모든 작업성과에 대해 미국기업이 한국 기업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 기업의 경영혁신 과정은 불필요한 업무들을 과감히 폐기한 후 창의적인 업무처리 과정 의 재설계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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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 공유 시스템에서는 동일한 페이지가 여러 처리노드에 의해 동시에 캐싱 될 수 있으므로, 각 처리노드가 항상 최신의 내용을 참조하기 위해서는 캐싱 된 데이 터의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로킹 오버헤드를 줄이기 위해 주사본 권한 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논리적으로 분할한 데이터베이스 공유 시스템 환경에서 필요한 캐쉬 일관성 기법들을 제안한다. 제안한 기법들인 DPCA_P와 DPCA_U는 PCA를 동적으로 할당하여 캐쉬 일관성을 위해 소요되는 메시지 전송량과 디스크 입출력 오버헤드를 줄임으 로써 성능을 향상시키며, 데이터베이스 부하가 동적으로 변하는 경우에도 효율적으로 동작 한다는 장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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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동일한 목적지 노드들의 집합을 가지는 다중 멀티캐스트(multiple multicast)가 동시에 일어날 경우 노드간의 경쟁을 최소화하고 메시지 전송 경로를 단축시 키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2차원 네트워크인 토러스 구조에서 제시된 본 논문의 알고 리즘을 기존 알고리즘과 비교한다. 기존 논문에서는 멀티캐스트 메시지 패싱 시스템 (multicast message-passing system)에서 여러 개의 소스노드로부터 목적지 노드가 중첩 되는 다중 멀티캐스트를 구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2차원 메쉬 구조의 특징을 이용한 SCHL(Source-Centered Hierarchical Leader) 기법[7,8]이 제안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 를 토러스 구조에 적합하게 변형하여, 기존의 메쉬 구조에 적용된 SCHL 기법[7]과 성능을 분석함으로써 제안된 알고리즘이 메쉬 구조보다 토로스 구조에서 구현될 때, 더 향상된 성 능을 가진다는 것을 보인다. 본 논문에서의 메시지 전송기법은 결정적 웜홀 라우팅 방식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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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는 혼란의 비경제로 인하여 생산관리의 효율을 향상시키는데 어려움이 많고 제품 표준화에 의한 대량생산에 비하여 효율과 경제성이 떨어진다. 이러한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가 셀 생산방식이며, 이의 적용을 위해서는 부품군 (part family)과 기계셀(machine cell)을 구성하는 제조셀 형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제조셀 형성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신경망을 이용한 제조셀 형성 기법이 소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연구된 신경망 기법 중 가장 제조셀 형성에 적합하다는 ART1 신경망 기법을 GLVQ 신경망 기법과 비교하여 제조셀 형성의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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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원시 프로그램에 오류가 생겼을 때 신속한 오류검출, 소프트웨어의 유지 보수, 유연한 테스팅 등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 슬라이싱과 원시 프로그램의 복잡한 베 어 흐름이나 데이터 흐름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이 테스팅 속도 향상과 오류위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 구조적 순서도의 개념을 도압하여, C 언어데 대한 할당문(Assignment Statement)과 복합 제어 문(Compound Control Statement)으로 된 원시 프로그램의 입력 에 대해 프로시듀어(Procedure) 내에서의 구조적 순서도인 나씨-슈나아더만 차트 (Nassi-Shnei-derman Chart)를 자동 생성하고 실제 관심있는 변수에 대해 정적 슬라이싱 (Static Slicing)을 하는 도구를 개발함으로써 보다 빠르고 정확한 프로그램 구조의 이해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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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based on domestic sample businesses using EDI systems, is to identify success factors, which affect adoption of EDI systems by domestic business entities. And this paper also intends to provide guideline important in the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of EDI systems based factors identified. The major conten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 This paper, first, tries to develop conceptual framework based on previous research to identify factors which affect successful adoption of EDI systems. Second, it intends to develop new version of survey questionnaire by referring to various survey questionnaires previously used by similar studies. Third, it also intends to the extent of each factor on the successful adoption and implementation of EDI systems, and examines proposed hypothe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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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정보시스템의 성공사례로서 항상 제시하고 있는 것이 항공사의 CRS이다. 처음 CRS가 출현했을 때 항공사들은 CRS를 통해서 그렇지 않은 항공사에 비해 상당한 전략적 우위를 지킬 수 있었다. 그러나 현재의 경우 이러한 CRS의 전략적 활용의 예는 그다지 중 요한 의미를 갖지 못할 수 도 있다. 왜냐하면 이제 어느 항공사(서비스제공자)나 어느 여행 사(사용자)의 경우도 이러한 CRS를 활용하지 않는 경우는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CRS가 전략적 가치가 전혀 없다고 단정 지울 수 없다. 만일 특정의 CRS가 다른 CRS와의 차별화 된 기능을 갖고 있다면 그것은 충분한 전략적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보다 다양한 기능, 광범위한 데이터 량, 풍부하게 제공되는 정보 그리고 사용상 편리성 등의 특 성을 가진 CRS는 전략적 의미가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입장에서 CRS의 차별화 된 전략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AMADEUS에 대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사례를 분석 한 결과 일부 차별적인 기능에 대해서는 전략적 특성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