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the Health Care and Life Science (보건의료생명과학 논문지)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Informatics Education (KSMIE)
- Semi Annual
- /
- 2383-4552(pISSN)
Volume 11 Issue 1
-
본 연구는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는 보건의료정보관리자들의 역할을 도출하고 학생들의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여 대학의 교육과정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NCS 등에서 제시하는 능력단위를 바탕으로 보건의료정보관리자의 역할들을 도출하여 설문지를 구성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보건의료정보관리자들의 현재 역할에 있어 진료정보지원과 통계생성 및 활용, 규정관리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미래역할에 대해서는 업무과정 설계자, 임상연구 코디네이터, 비즈니스 변화관리자에 대한 개선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결과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교육요구도를 반영하여 대학은 관련 교과목들의 유기적인 연계와 교수자들의 실습 과정 단계별 내용 분석과 피드백 노력이 필요하며, 실습 관련 교과목에 대해서는 병원정보시스템과 유사한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를 도입하여 학생들이 실무와 가장 유사하게 데이터를 활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Chat GPT와 SQL을 활용하여 보건의료정보 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습모델을 연구하였다. SQL 활용을 위해서 학습자가 Chat GPT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쉽게 접근하고 데이터 추출을 위한 SQL 작성을 요청하였다. 청구 데이터베이스에서 분석한 내용은 보험청구금액의 합계, 진료항목별 보험 청구금액, 특정 금액에 해당하는 청구내역, 특정 처방환자의 기타 진단명, 특정 진단명의 검사내역, 항목별 합계금액을 산출하였다. Chat GPT에서 각 주제별로 작성된 SQL 문장으로 실행한 결과분석내용이 동일한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바와 같이 ChatGPT를 사용하는 것은 단순히 업무를 단순화하거나 자동화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분석 작업에서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보건의료데이터 관리의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것이라고 사료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온라인학습 교육을 받은 경험에 관한 본질적인 구조와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질적연구이다. 이를 위해 2020학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M대학의 학생 8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Colaizzi의 현상학적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도출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온라인 학습경험은 3개의 범주(온라인학습의 부정적 경험, 온라인학습을 통한 성장, 온라인학습에 대한 기대)와 6개의 주제로 도출되었다. 결론적으로 간호대생의 온라인학습을 효과적으로 간호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반영하기를 제언한다.
-
본 연구는 한국복지패널 10차와 13차 그리고 16차 아동부가조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그리고 고등학교까지 사회적 관계와 학업성취 및 학교적응 간 인과관계 변화를 확인하였다. 아동기인 초등학교와 청소년기인 중학교 및 고등학교 시기는 가정의 부모, 학교 교사 그리고 친구와의 관계가 매우 예민하게 변화하는 시기에 학령기인 아동청소년기 주요 발달과업인 학업성취 및 학교적응과 어떤 인과관계 맥락을 나타내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분석결과, 중요타인인 부모, 교사, 친구 관계가 학업성취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각각의 학교급 및 성별 집단에 따라 비교적 차이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아동기·청소년기 사회적 관계가 학업성취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건강한 아동·청소년기 건강한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정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및 놀이 민감성과 유아의 놀이몰입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놀이교수효능감 및 놀이 민감성이 유아의 놀이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J도에 위치한 유치원,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3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도구는 교사를 대상으로 한 '놀이교수 효능감' 및 교사 놀이민감성 척도'와 유아를 대상으로 한 '유아놀입몰입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놀이교수효능감 및 놀이 민감성과 유아의 놀이몰입간의 상관 관계는 교사의 놀이민감성 하위요인 중 놀이 관찰과 유아놀이몰입 하위 요인 중 시간감각의 변형 외 모든 변인 간에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및 놀이 민감성이 유아의 놀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부분적으로 정적인 상관을 나타내었다.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자율성이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때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J도 유아교사 316명이다. 자료분석은 SPSS 25.0를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Pearson 상관관계분석과 Process Macro를 활용한 Baron & Kenny의 3단계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자율성과 교사효능감 및 자아탄력성은 서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자율성이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때 자아탄력성이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의 자율성은 교사효능감 향상에 영향을 미칠 때 자아탄력성이 더해져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증진시키고 교사교육 지원방향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헬스케어 서비스 및 기술 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전문대학 수준의 인공지능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선행연구로서의 목적이 있다. 인공지능 기술은 국가 경쟁력 및 부가가치를 창출할 미래 핵심 동력 또는 핵심 기술로 인식되면서, 선진 국가들은 국가 차원에서 기술 개발은 물론 인력양성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투입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인공지능 대학원 프로그램 지원사업과 같은 국가 차원의 R&D 인력 양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대기업을 위주로 해서 자체적인 인공지능 인력 양성 및 확보에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공지능 전문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의료 서비스 및 기술, 산업 현황 및 인공지능 인력양성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전문대학 수준의 헬스케어 인공지능 인력 양성에 대한 방향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조리를 전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리전공학생의 학습동기(ARCS)가 학습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통하여 설정된 연구 모형과 가설에 대한 검증을 하였다. 실증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있는 조리전공 특성화고 및 조리 전문계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총 402부의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에 대하여 신뢰성, 적합성 그리고 타당성 검토를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WIN 통계프로그램 22.0으로 빈도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리전공학생을 대상으로 학습동기(ARCS)이론이 학습태도에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조리교육의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상급안전재교육을 받은 교육생을 대상으로 상급안전신규교육과 해양원격의료서비스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하고 교육요구도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상급안전재교육을 실시한 교육생 190명의 자료를 연구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상급안전신규교육 교육요구도는 생명징후 측정법이 최우선 항목으로 선정되었고, 해양원격의료지도 유형별 교육요구도는 신경계, 순환기계, 외과계가 최우선 항목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결과로부터 바다라는 시·공간적 제약과 선박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의 응급상황 발생 시 환자의 전반적인 상태를 파악하여 적절한 응급처치를 결정하기 위해 생명징후 측정법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높았던 것으로 생각되며, 장시간 근무 및 단조로운 일상생활이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작용하여 신경계, 순환계 및 외과계의 환자 발생률이 높고 다른 계통에 비해 환자 발생 시 생명과 관련성이 높아 교육요구도가 높았던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의 교직관을 알아보고, 현장 교사를 지원하는 방안을 찾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대전·충남 지역의 사립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 16명을 대상으로 전화면담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텍스트 연결망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직이라는 직업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직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적으로 교직에 대한 인식을 향상할 수 있는 분위기 형성과 더불어 교권이 충분히 마련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며, 동시에 예비유아교사의 직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올바른 교직관 형성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현장 교사들에게 재교육으로 제공되어져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보건의료빅데이터를 활용한 보건의료이용율에 대한 2차연구이다. 2023년 4월에 배포하고 있는 한국복지패널의 17차 웨이브 데이터를 활용하여 성별 및 소득에 따른 질병분포 및 의료서비스 행태의 분석을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기본적으로 R언어를 활용하여 생성한 raw data 7,865명분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중 각 가정별 거주자 중에 제1거주인의 소득(연봉) 자료인 h17cin(income) 변수와 건강상태정보인 h1702_2(health) 변수에서 결측치(NA, -2,012명)를 제외한 5,853명분을 분석하였다. 분석내용은 건강상태에 따른 평균수익, 건강상태와 만성질환과의 관계, 성별에 따른 만성질환과의 관계, 성별/연령대별 의료기관 외래방문 비율, 성별에 따른 의료기관 이용형태, 연령대별로 이용하는 의료기관 형태, 성별/연령대별 연간 건강검진 이용비율 등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의료이용율은 여성에 비해 남성이 높았고, 병의원의 이용율이 높았으며, 연령대별로는 여성이면서 노인층의 의료이용율이 높게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지방 중소병원 간호사의 의사와의 의사소통능력과 소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은 지방 중소병원 간호사 135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5.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 t-test와 One-way ANOVA, Pearson'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평균점수는 간호사의 의사와의 의사소통능력 3.23점, 소진 3.00점, 이직의도 2.79점이었다. 의사소통능력과 소진, 의사소통능력과 이직의도 간에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소진과 이직의도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중소병원 간호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예측인자는 소진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소병원 간호사의 이직의도 감소를 위해 간호사의 소진을 줄여나갈 제도적 노력과 업무환경의 변화가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 결과는 지방 중소병원 간호사의 이직의도를 감소시킬 관리정책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방문간호 간호조무사 교육생을 대상으로 감염예방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방문간호 간호조무사 교육생 56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자료 분석은 SPSS WIN 21.0 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평균과 표준편차, t-test를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감염예방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대상자들의 감염관리 지식과 감염관리 수행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와 같이 방문간호 간호조무사의 감염관리 지식 수준과 수행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감염관리 교육 및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
고령화 시대로 인하여 시니어인구의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자연적으로 시니어의 정신적 건강관리가 중요하게 되었으며 행복한 여생을 누릴 수 있는 프로그램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제안 논문에서는 우울증 및 치매를 앓고 있는 시니어의 다양한 정신 질환에 대하여 정신건강 예방차원에서 시니어의 자서전적 회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시니어 정신건강 상담 지원을 위한 정신적 디지털 헬스케어 프로그램 설계를 통하여 과거의 데이터를 회상할 수 있는 상담 내용을 중심으로 점차 치유되어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
본 연구는 만성신장질환이 있는 한국 성인의 고요산혈증과 빈혈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제8기 국민건강 영양조사(2019~2021)를 바탕으로 20세 이상의 성인 557명의 자료를 분석했다. 본 연구에서는 몇 가지 주요한 결과가 있었다. 관련 변수를 조정한 후, 정상요산군(남성, 요산[uric acid, UA] < 7.0 mg/dL; 여성, UA < 6.0 mg/dL)에 비하여 고요산혈증군(남성, UA ≥ 7.0 mg/dL; 여성, UA ≥ 6.0 mg/dL)의 빈혈 발생 교차비(odds ratio, OR)는 남성(OR, 2.008; 95% confidence interval [CI], 1.013-3.165)과 여성(OR, 2.246; 95% CI, 1.315 -3.835) 및 만성신장질환 전체(OR, 1.719; 95% CI, 1.371-2.942)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결론적으로 고요산혈증은 만성신장질환을 가진 한국인 남녀 모두에서 빈혈 증가와 관련이 있었다.
-
본 연구는 승마 기구 운동이 인체의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20세 이상이 성인 20명을 대상으로 8주간 승마 기구 운동을 시행하였다. 실험 결과 허리 관절운동범위는 굴곡-신전 범위가 실험 전 평균 120.2°에서 평균 132.5°로 증가하였으며 측방굴곡 범위는 평균 65.8°에서 평균 67.3°로 증가, 연성 측정검사(Sit and reach Test)에서 실험 전 2.94mm에서 4.97mm로 증가하였다. 허리의 굴곡과 신전 시 관절의 가동범위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으며, 측방굴곡의 범위도 증가함에 따라 인체의 유연성이 증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유연성 검사를 진행 결과 승마 기구 운동이 인체에 허리 통증을 예방하고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하나의 물리치료적 중재 방안이라고 생각하며, 요통과 같은 질환자뿐만 아니라 건강한 일반인에게도 건강증진 차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민 건강 정도를 대표할 수 있는 제7기 국민건강영양조사(2016~2018) 자료를 이용하여 암 생존자들의 일반적 특성, 구강건강 및 구강행태를 조사하였다. 데이터 분석은 SPSS Statistics Ver. 26.0 데이터 분석을 위해 Chi-squared test를 시행하였다. 암 생존자들의 주관적인 구강건강 상태는 조사대상자 대부분이 보통 이하라고 응답하였다. 암 생존자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치아우식증 및 치주질환 유병률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교육 및 경제 수준이 낮을수록 주관적인 구강건강상태가 나쁜 것으로 인식하고(p<0.05), 저작장애(p<0.001), 언어장애(p<0.01), 칫솔사용 빈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암 생존자들의 거주지 및 사회경제적 수준을 고려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구강보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본 연구는 예비 치과위생사인 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치과 감염관리에 대한 인식도와 실천도를 파악하여 치과 감염관리 중요성 및 실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교내 및 교외 현장임상실습을 경험한 치위생과 학생 220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학생은 98.6%였고, 감염관리 교육장소는 학교가 91.8%로 가장 높았다. 감염관리 교육이 필요하다고 답한 학생은 95%였다. 연구 대상자의 감염관리에 대한 인식도를 알아본 결과 전체 감염관리 인식도 평균은 4.58점, 감염관리 실천도 평균은 4.50점으로 인식도 보다 낮게 나타났다. 감염관리 인식도 및 실천도 간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손 씻기, 개인보호장구 착용, 기구소독 및 멸균, 의료폐기물의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반적 특성, 실습 및 감염관리 관련 특성, 감염예방 인식도가 감염예방 실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학년, 실습 시 감염경험, 실습실 내 감염관리 지침서 비치 여부, 손 씻기영역 인식도, 개인보호장구 착용 등이 유의한 예측 변수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