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J지역, H대학교 치위생학과 학생 322명을 대상으로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 성향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2018년 7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 피어슨의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하였다. 기술통계 분석에 따라 비판적 사고 성향은 평균 3.36점 이었고, 문제 해결 능력은 평균 3.41점이었다. 상관분석 결과 비판적 사고 성향과 대상자의 문제해결능력은 통계적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p<0.001). 유의미한 변수들은 전공만족도, 학업성적, 비판적 사고 성향을 포함하였고, 모형의 설명력은 52.2%였다.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전공만족도, 학업성적, 비판적 사고 성향과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는 교수학습방법과 교육과정개발, 교육환경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논문은 정부의 R&D투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2009-2013년 IT산업에 투자한 670개 과제를 분석하였다. 그간 R&D투자에 따른 성과는 양적 결과보다 질적 결과를 강조하는 추세로 바뀌었다. 하지만 여전히 기술적 성과 중심의 방식에 의존하고 있으며, 실제로 투입 단계에서 질적으로 우수한 자원투자가 이루어졌는가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투입자원의 질적인 속성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실증분석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R&D투자의 기술적성과와 사업화성과에 출연금과 연구원수가 많을수록 개발시간이 길수록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높은 박사비율은 기술적성과(논문, 특허)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개발시간이 평균 2년 이상으로 짧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반면 공동연구여부는 기술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이해관계가 상충하는 두 기관 간의 협력은 오히려 성과에 부정적임을 의미한다. 이상의 결과는 R&D투자성과에 투입자원의 질적인 속성은 매우 중요하며, 향후 정부의 R&D투자성과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투입단계의 질적 속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최근 IT기술의 발전에 따라 2025년 전 세계의 데이터 규모가 현재보다 10배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데이터센터 내에서 서버시스템의 고사양화와 저장매체의 대용량화 등을 초래하며, 이는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센터의 서버시스템에 대한 전력 소모패턴을 분석하여 에너지 절전정책을 추천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한 시스템은 데이터센터의 개별 서버시스템에 대한 전력 소모패턴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서버시스템의 실제 동작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데이터센터의 전체 전력소모량 대비 10% 내외 정도가 절감될 것으로 기대한다.
국가와 산업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분야가 결합하여 연구개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가 연구개발에서 연구 참여인력의 다학제가 기술사업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실증분석을 위해 기술 상용화를 연구목적으로 다양한 과학기술 분야가 종합적으로 연계되어 진행되는 정부출연연구기관에서 수행한 주요연구개발 사업을 살펴보았다. 연구자료는 2015-17년도 철도/대중교통/물류 분야의 주요연구개발 사업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149개 과제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연구개발비, 참여인력 수, 참여기관 수, 연구개발 단계 및 연구의 융합 정도를 통제했을 때 참여인력 다학제가 기술사업화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연구 주제의 학문적 융합요소를 파악하여 연구 기획에 의미 있게 활용되길 기대한다.
4차 산업혁명이 등장하면서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함께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 등 여러 국가들은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자율주행자동차에 관련된 법제들을 마련하거나 기존 법률을 개정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도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으나, 관련 법률과 제도에 대한 규정은 부족하다. 이로 인하여 개인 기본권 보호나, 자율주행자동차 사고 시 민형사상 법률 적용이 어려울 뿐 아니라, 해당 사항으로 혼란과 혼선이 생겨 손해배상과 자율주행자동차 발전의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부족 사항에 관하여 전체적 법률과 제도를 한 번에 분석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주요 관련법률과 제도를 다섯 가지 분류로 규명하고 이 분류에 해당하는 유관 법률과 제도를 열두 개 항목으로 도출하였다. 또한 각 항목들에 대해서 해외 법률 및 제도를 비교 분석하여 국내 법률 및 제도의 한계점을 기술하고 이에 대한 개선 사항을 각각 제안하였다. 추후 각 항에 대한 법률 조항과 제도 개발에 관한 연구가 있을 수 있다.
급변하는 정보화 시대에서 웹사이트에 서비스되는 정보 과잉에 대한 문제들을 접하곤 한다. 정보가 많아도 쓸모 있는 정보는 없고,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는데 불필요한 시간이 많이 소비 된다. 검색 엔진과 같은 여러 사이트에서는 데이터의 최신 상태 유지를 위해 웹 크롤링을 한다. 웹 크롤링은 대부분 방문한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의 복사본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며 검색 엔진은 이렇게 생성된 페이지를 더욱 빠른 검색을 위해 인덱싱 한다. 많은 데이터 중에 정보가 실시간으로 변경되는 도매정보, 주문정보 등의 제한된 웹 데이터 수집은 일반적인 주제 중심의 웹 데이터 수집으로 무리가 있다. 현재 제한적 웹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저장하는 방법에 대한 대안이 제시되고 있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제한된 웹 사이트의 정보를 수집하고, 데이터의 상세분석을 통한 수집 시간 예측과 분류 작업을 통해 병렬 시스템에 저장하는 웹 크롤링 분산 모니터링 시스템(R-WCMS)을 제안한다. 실험 결과 웹 사이트 정보 검색을 제안모델에 적용하여 15-17% 시간이 감소됨을 입증했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외부 열환경이 악화되고 있으며, 이로인한 건축물에너지사용량이 상승하고 있다. 기후변화 대응형 건축물 저에너지 기술 성능평가를 위하여 Energy Plus를 활용하였다. 실험군 유형은 기본건축물(Control)과 기화냉각시스템(EMS)이며, 유형별 분석결과를 비교하였다. 에너지성능평가결과 냉방피크부하는 Control 대비 EMS에서 약 9% 이상 저감률을 보였다. 단위면적당 연간 냉방부하는 Control 대비 EMS에서 약 17% 이상 저감률을 나타내었다. 단위면적당 연간 에너지사용량은 Control 대비 EMS에서 약 10% 이상 저감률을 보였다. 따라서 건축물 에너지저감기술로 기화냉각시스템의 효과는 양호한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향후 기화냉각시스템의 분사량 및 이격거리에 따른 건축물에너지성능평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심폐소생술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실시된 단일군 사전-사후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J지역에 소재한 간호학과 4학년 성인간호학교과목을 수강한 35명의 학생으로 자료는 설문지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전 후에 수집되었다. 연구결과 전문심폐소생술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 모두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그러므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심폐소생술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하였다. 전문심폐소생술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을 상승시키는 시뮬레이션 기반교육의 실습모듈 개발 및 교육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스마트분전반 MG(;Micro-Grid) 구성의 중심축으로 모듈형 하이브리드 발전원과 DC버스를 통하여 링크를 갖으며 표준소켓을 사용하여 불법연결을 감지 차단하는 기능을 부여하고, 전력계통의 안정화를 달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전력변환장치, 스마트분전반, 통합제어시스템의 개발과 효율적인 수요관리가 필요하며, MG 전체시스템과의 호환성이 절실하다. 이는 공통 전력 연결 규약으로 안전하고 누구나 연결을 쉽게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발전시스템으로 데이터 관리가 용이해지고 다양한 제조사의 시스템 확대설치에 대한 대비가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정신질환자 직업재활시설을 중심으로 직업재활서비스가 어떠한지 상황을 파악하고 서비스 개선 전략을 제언하고자 직업재활 시설장들을 대상으로 초점집단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정신질환자 직업재활시설의 서비스 환경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 자료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신질환자 직업재활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정신질환자라는 특성만을 고려할 것이 아니라 그들이 처한 다양한 욕구상황을 고려한 종합적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정신질환자 직업재활시설은 장애인복지법상 장애인직업재활시설로 인정되지 않고 정신재활시설 규정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데, 이러한 규정은 직업재활시설 운영상황과 맞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셋째, 정신질환자 직업재활시설은 시설운영 뿐 아니라 경영적인 측면에서의 지원을 필요로 하였다. 넷째, 현실을 반영하지 않고 체계화되어 있는 않은 법과 제도의 개정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서비스 환경을 개선을 위한 몇 가지 제언 점을 제시하였다.
2008년 금융위기 사태가 발생한 이후 금융 시스템의 중앙집권의 위험성을 인지하면서 시작된 것이 블록체인이다. 2008년 시작점으로부터 지금까지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이라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 암호화폐란 엄청난 혁신을 시작으로 많은 관심과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취약점이 발견되었고 피해 사례 또한 자주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현재 21세기 4차 산업에 있어 핵심 기술이며 앞으로도 많은 발전과 이를 기반으로 한 기술들이 다수 출현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암호화폐 거래에서의 취약점을 분석하고 새로운 거래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거래 프로토콜은 거래가 끝나는 시점에서 한 번 더 인증을 하게 되고 이러한 인증으로 거래가 성사되는 방식이다. 거래 취약점에 대한 내부적 보안이 아닌 거래 과정에서 사용자들 간의 보안요소를 추가하여 대응방안을 제안한다.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증강현실에 대한 실감형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홀로그램용 HMD의 경우 소형의 프로세서에서 증강현실의 객체를 랜더링하여 제공하여야 하기 때문에 저용량의 콘텐츠를 사용해야하는 문제점이 있어 이를 해결하고자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의 리소스를 제공하여 랜더링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기존의 증강현실 시스템의 경우 내부 저장 공간에서 리소스를 불러와 랜더링하기 때문에 콘텐츠 변조의 문제점이 없으나 네트워크를 통해 리소스를 제공할 경우 콘텐츠의 변조, 악의적인 코드 삽입 등 보안의 문제점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홀로그램 HMD 디바이스에서 증강현실 콘텐츠를 제공함에 있어 보안 기법을 적용한 네트워크 랜더링 기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해외인턴쉽의 외국어능력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기 위해 15주간 해외인턴쉽 프로그램에 참여한 10명의 한국대학생들이 작성한 영작문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참여학생들은 인턴쉽 전후로 영작문 하나씩을 작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이용해 두 영작문의 구성요소 및 어휘 사용면의 변화들을 분석하였고, 이어 통계분석도 실시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에 의하면, 참가자들이 인턴쉽 이후에 더 많은 수의 문장들을 사용하였고, 문장들이 더 길어졌으며, 아울러 더 복잡한 구조의 문장을 생성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어휘의 유창성과 사용능력이 증가하였고 문장 내에 다음절의 다양한 유형의 단어들이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해외인턴쉽이 외국어능력 향상에 유용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꾀하는 중소기업들은 생산성, 품질 등 산업적 능력 제고뿐만 아니라 해외인턴쉽과 같은 훈련프로그램을 통해 인적자원의 글로벌 역량도 강화할 필요가 있겠다.
본 연구는 아웃도어 브랜드 소비자의 소비가치와 기업의 공유가치창출활동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소비가치의 하위변수는 기능적 가치, 상황적 가치, 감정적 가치로 설정하였고, 기업의 공유가치창출활동의 하위 변수는 경제적 가치, 관계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소비가치의 기능적 가치, 상황적 가치, 감정적 가치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기업의 공유가치창출활동의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관계적 가치도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에 따라 아웃도어 브랜드 소비자의 소비가치와 기업의 공유가치창출활동은 모두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아웃도어 브랜드 산업에서 소비자의 소비가치나 기업의 공유가치창출활동은 이미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충분히 반영되었다고 추론할 수 있었다.
최근 중소기업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공정/품질/에너지 데이터 집계가 자동 또는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산업 구조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 생산 공정에서 생산되는 실시간 정보 분석은 중소기업의 유의미한 성과들을 분석, 예측, 처방 및 이행하는 새로운 공정 프로세스 형태로 진화해 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중소기업에서 생상되는 데이터를 고도화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의 자동화 생산 정보 시스템을 빅데이터화 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 모델은 스마트한 중소기업의 데이터 수집을 위해 중소기업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기본 정보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운영 효율화(컨설팅 및 교육 등) 및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또한, 제안 모델은 종소기업의 정보 공유 및 시스템 연계가 원활하게 서로 다른 지역적 특성 및 분야를 가지는 중소기업들간에 긴밀한 협조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하여 직무만족 측정도구와 관련요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PRISMA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is)의 체계적 문헌고찰 가이드라인에 의거하여 수행되었으며 최종 분석에 사용된 문헌은 44편이었다. 직무만족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된 측정도구는 모두 10개이다. 모두 국외에서 개발된 것이며 수정하여 사용되었다. 문헌 분석 결과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이직의도, 직무스트레스에 음의 상관관계이며, 조직몰입, 전문직업성에서는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직무만족과 다양한 변인 간의 상관관계 및 영향 요인에 국한되어 분석하였으며 향후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하여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 향상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길 기대한다.
본 논문은 Cortex-M4 기반 소형 데이터수집, 융합 및 고속 전송시스템 대해서 기술하였다. 본 논문에서 설계한 데이터 수집 및 전송 시스템은 산업현장에서 발생되는 각종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하여 서버 컴퓨터로 직접 자료를 전송할 수 있으며 간단한 필드-프레임을 개발해서 데이터 전송 속도를 향상 시켰다. 또한 각종 센서에서 수집된 여러종류의 데이터를 데이터 수집장치로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디지털 신호 입력부와 아나로그 신호 입력부, 디지털 신호 출력부와 아나로그 신호 출력부가 별도로 구성되도록 설계하였다. 이러한 소형 데이터수집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각종 데이터의 수집 및 고속 데이터 전송이 실시되어 산업현장에서 정밀한 제품들의 품질향상에 크게 기여하리라 판단된다.
본 연구는 블루투스 기반의 암호모듈을 활용하여 전산기 및 클라우드 데이터를 암 복호화하는 파일관리 보안시스템으로 개인정보의 오남용과 사회적, 국가적 정보보호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한 솔루션이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SFMS(; Safe File Management Security) 관련 블루투스 암호모듈에 대한 H/W와 S/W를 개발하여 펌웨어 개발과 암호키 생성 및 발급, 시스템 모바일용 Client 프로그램, 키 관리 시스템 등을 적용하였다. 단말 내부 암 복호화는 파일별로 키값이 별도로 존재함으로 해킹 자체가 원천적으로 불가능 한 높은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SFMS 개발하였다.
소규모 가구 증가로 인하여 홈퍼니싱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이를 위한 가상의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기존의 가상 시뮬레이션 시스템들의 경우 가상의 공간에서 가상의 객체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때문에 정확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도출할 수 없으며 증강현실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의 경우 현실 공간의 대한 정보가 포함되지 않아 증강되는 객체가 공간의 부정합을 발생시키는 문제가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현실 공간의 특징 좌표를 이용하여 객체를 정합하는 과정에서 이를 변형하여 증강시켜 홈퍼니싱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