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Conference (한국정보과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KIISE)
- Semi Annual
- /
- 1598-5164(pISSN)
Domain
- Information/Communication >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2007.10a
-
-
-
-
-
Choi, Hyun-Sik;Kang, Sang-Won;Jung, Ha-Rim;Ku, Won-Kyo;Chung, Seung-Hee;Hwang, Chong-Sun;Lee, Sang-Keun 9
-
Chung, Seung-Hee;Jung, Ha-Rim;Jung, Jae-Hwa;Ku, Won-Kyo;Choi, Hyun-Sik;Hwang, Chong-Sun;Lee, Sang-Keun 11
-
Ku, Won-Kyo;Kang, Sang-Won;Kim, Jong-Wan;Choi, Hyun-Sik;Chung, Seung-Hee;Hwang, Chong-Sun;Lee, Sang-Keun 15
-
-
-
-
-
-
최근 모바일 환경에서 우수한 특성으로 인해 플래시 메모리가 하드디스크를 대체할 만한 차세대 저장 장치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플래시 메모리는 읽기 속도에 비해 쓰기 속도가 느리고 접근 비용의 비중이 미미한 특징 때문에 하드디스크 기반에서의 디스크 접근 횟수를 이용한 비용 예측 방법을 그대로 적용할 수 없다. 그러므로 플래시 메모리 기반의 효율적인 인덱스 설계나 질의 처리, 최적화를 위해서는 플래시 메모리에 적합한 비용 예측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의 목적은 플래시 메모리를 위한 파일 시스템인 플래시 전환 계층(flash Translation Layer)을 기반으로 비용 예측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플래시 메모리의 저장 공간에서 데이터를 읽는 비용은 플래시 메모리의 하드웨어 특성으로부터 쉽게 유추될 수 있지만, 쓰기 비용의 경우 플래시 메모리에 대한 쓰기 작업이 초래하는 가비지 컬렉션(Garbage Collection) 때문에 예측하기가 힘들다. 본 논문은 해당 파일 시스템으로부터 전체 플래시 메모리 공간 대비 유효 데이터의 사용률을 얻어낸 후 그 정보를 이용하여 가비지 컬렉션을 포함한 쓰기 비용을 예측하는 모델을 제안한다. 이러한 예측 모델을 사용하면 인덱스를 구성하거나 질의 처리 및 최적화 알고리즘을 구성하는데 있어 플래시 메모리의 특성을 반영한 비용 효율적인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
-
-
-
-
-
-
-
-
-
UML을 이용한 소프트웨어의 설계가 널리 이용되고 있으므로 개발단계 초기의 소프트웨어 산출물인 UML을 대상으로 품질을 예측하는 메트릭의 개발 및 활용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메트릭 기술 언어를 개발 하였다. MDL4UML은 UML모델에 적용 가능한 메트릭을 기존 OCL을 이용하여 기술하였을 경우 메트릭의 표현이 복잡하고 측정 대상 UML모델의 깊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연구된 메트릭 기술 언어이다. 본 연구에서는 OCL을 이용한 메트릭 기술의 난해함을 보완하기 위한 수단인 MDL4UML을 정의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도구로 METOOSE를 개발하였다.
-
-
-
-
-
-
-
-
-
-
-
-
-
-
-
-
-
-
-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무선주파수식별) 기술은 유비쿼터스 구조 기술의 중요한 한 부분을 이루고 있다. 태그를 이용한 모든 제품들이 이러한 서비스의 대상이 되고 있지만 불행이도 다방면에 이용되는 이면에는 사용자의 사생활과 사용자 밀 판매자간의 인증문제를 이용한 서비스 공격 대상이 되고 있다. 현재 이러한 RFID 시스템의 보안 메커니즘들은 매우 중요하며 본 논문에서는 여러가지 메커니즘들 중 보안 프로토콜을 이용한 사생활과 인증문제 해결을 위해 정형검증을 통해 분석하고 새로운 프로토콜을 제안 및 구현가능성을 언급하고자 한다.
-
-
Lee, Jae-Heung;Oh, Jin-Ha;Kim, Seok-Hyun;Yi, Sang-Ho;Heo, Jun-Young;Cho, Yoo-Kun;Hong, Ji-Man 96
-
-
-
네트워크 초기 설정을 하는 경우와 동일한 프리픽스론 사용하는 인접 노드와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사용되는 인접 노드 탐색 프로토콜에 보안 기능을 지원하는 SEND 프로토콜은 메시지의 무결성과 부인 방지 기능은 제공하지만 메시지의 기밀성은 제공 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SEND 프로토콜의 보안 기능을 분석하고, 대칭 키 암호화 방식을 적용하여 메시지의 무결성을 제공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
-
-
-
-
-
-
-
-
-
-
Wireless Sensor Network typically incorporates diverse applications within the same network. A sensor node may have multiple sensors i.e. light, temperature, seismic etc with different transmission characteristics. Each application has different characteristics and requirements in terms of transmission rates, bandwidth, packet loss and delay demands may be initiated towards the sink. In this paper we propose Heterogeneous Traffic Oriented Rate Control Protocol (HTRCP) which ensures efficient rate control for diverse applications according to the priority specified by the sink. Moreover. HTRCP ensures the node priority based hop by hop dynamic rate adjustment for high link utilization.
-
-
-
기존의 MIPv6는 오랜 시간동안의 핸드오버로 인하여 많은 패킷 손실 및 오랜 세션 단절을 야기시킨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Fast handover for Mobile IPv6 (FMIPv6) 프로토콜이 개발되었지만 여전히 터널링에 기반한 라우팅 방법은 패킷 순서 어긋남 문제로 인하여 성능이 하락하는 문제를 야기한다. 최근 모바일 단말에서의 이동성 관리 부하를 줄여주기 위하여, 네트워크 이동성 기반인 Proxy Mobile IPv6 (PMIPv6)가 제안되었다. PMIPv6는 모바일 단말에서 수행하던 이동성 관리를 네트워크 에이전트에서 해줌으로서 단말의 부하를 줄이고 이동성 관리 지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제안된 PMIPv6 또한 터널링 기법에 기반한 비효율적인 라우팅 경로로 인하여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PMIPv6 에서 안정되고 향상된 최적화 라우팅 기술이 접목된 빠른 핸드오버 방법인 Fast Proxy Mobile IPv6 (EF-PMIPv6) 제안한다.
-
-
-
-
-
-
-
-
무선 공유기란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기능을 사용하여 여러 무선 사용자가 인터넷회선 하나를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이다. 여러 개의 무선 공유기를 여러 사용자가 공유하여 사용하는 학교 또는 소규모 사무실 환경에서 사용자들은 무선 공유기들을 임의대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어서 특정 무선 공유기에 사용자들이 몰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무선공유기와 사용자들 사이에 부하 불균형의 문제가 발생한다. 그로 인하여 생기는 문제점중 하나는 사용자가 몰리는 무선 공유기에 속하는 사용자들의 경우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다는 점이다. 또 다른 문제점은 무선 공유기 전체 자원 이용률이 낮다는 점이다. 이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본 논문에서는 Multiple SSID를 이용하여 무선 공유기의 대역폭 이용률을 극대화하는 부하 공유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에서는 주기적으로 각 무선 공유기들의 사용 가능한 대역폭 정보를 Multiple SSID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새로운 사용자는 최대 사용가능한 대역폭을 가진 무선 공유기를 선택한다. 이 방법은 사용자와 라우터들 사이에서 대역폭 활용관점에서 좋은 부하 분산을 가능하게 해준다. 제안한 방법을 ASUS WL 500G 무선 공유기를 이용하여 구현하였으며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을 통해 제안된 방법이 기존 방법에 비해 대역폭 이용률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무선 메쉬 네트워크에서 균형적 네트워크 부하분산 휴리스틱을 제안한다. 다수의 무선 라우터가 다중홉으로 구성되어있는 무선 메쉬 네트워크는 유선망과 연결되어 있는 gateway 역할을 하는 무선 라우터 쪽으로 과부하가 걸리기 쉽다. 이 같은 상황은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서비스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줄 수 얼을 확률이 높아 전체 네트워크 성능저하를 야기 시킨다. 본 연구는 다수의 도메인으로 구성된 무선 메쉬 네트워크에서 gateway 무선 라우터로 몰리는 네트워크 부하의 균형을 달성하는 부하분산(Load Balancing) 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
-
-
-
-
-
-
-
-
-
-
-
블루투스(Bluetooth)는 별도의 인증시설 없이 각 디바이스간의 독립적인 인증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서로 전송하므로, 이러한 특징 때문에 기존 네트워크에서는 발생하지 않았던 취약점들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들 취약점 중 하나인 디바이스 위치추적공격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익명모드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발생 가능한 공격시나리오에 대해 분석하고 성능을 평가하였으며, 분석과 평가에 있어서 기존 방법에 비해 수행 시간과 메모리 소비 측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면서도 위치 추적 공격에 대해 더 강인하게 동작함을 보였다.
-
ITSP(Internet Telephony Service Provider)를 이용한 VoIP 서비스의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VoIP 스팸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기존의 일반 전화 때부터 사용되던 스팸은 실시간적 음성 통신이라는 특성상 콘텐츠 필터링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롤 행위 패턴 조사를 통해 스패머(Spammer)를 구분하고 있다. 그러나 잘못된 오판으로 인한 문제와 스팸으로 인식하는 임계값을 넘지 않는 한도의 스팸 전송, 그리고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번호를 공유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여전히 스팸의 위협이 남아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튜링 테스트를 이용한 VoIP 스팸 방지를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송신자에게 튜링 테스트를 거치게 하고, 튜링 테스트를 통과한 사용자만 수신자와 연결이 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또한 튜링 테스트를 통과한 정상적인 사용자에게는 티켓을 줌으로써 재발신시 거쳐야하는 튜링 테스트의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제안된 방법은 ASUS WL-500G 무선 공유기 및 Asterisk IP-PBX에서 구현되었고 실험을 통해 제안된 방법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
-
-
-
본 연구는 Laban이 제시한 모션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모션의 긴장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러한 긴장도값을 이용하면 캐릭터 모션과 배경음악간의 자동적 동기화를 위한 기준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Laban의 모션 분석 기법. 즉 LMA는 모션을 Effort라고 명명된 4개의 시공간적 요소로 나누고 각 4개의 Effort마다 2가지 상반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모션을 분석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기준을 양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우리는 운동학, 역학에 기초한 수식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서 계산된 실제 긴장도 값을 실험데이터에 근거하여 조정하였다. 실험을 통해 제안한 긴장도 측정 결과는 어느 정도 사람의 반응과 비슷한 정도의 순위 판별 능력을 보였다.
-
우리는 비디오의 모션을 전통적인 애니메이션과 같은 스타일로 변환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우리의 시스템은 비디오의 물리적인 상황에 맞게 자연스러운 변형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비디오의 만화화 방법이다. 선택된 비디오 오브젝트의 운동량, 운동방향, 힘과 같은 물리적인 요인들을 분석하여 물리적으로 타당한 변형을 적용함으로써 자연스러운 효과를 적용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
-
-
-
-
-
-
-
-
-
Lane detection is one of the major components of traffic intelligence. It is impossible to recognize lanes as human do in all kinds of special situations; however, we can try to solve special problems with special methods. In this paper we propose a simple method using color segmentation, the Probabilistic Hough Transform (PHT), and the Least-Square in real-time lane tracking. Vehicles in neighborhood can be eliminated with one simple threshold in segmentation. Meanwhile, broken shape lanes in different road conditions can be successfully detected using the combination of PHT and Least-Square method. Eventually, this method is tested with groups of static images downloaded from internet and video sequences shot randomly on some highways. Satisfactory results are received.
-
-
-
-
-
-
-
-
-
-
-
-
-
-
-
-
-
-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사용자가 컴퓨터 및 네트워크의 존재를 의식하지 않는 상태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 주변에 있는 PC, 냉장고, TV, 자동차 등의 모든 기기에 프로세서가 내장되고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특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함께 동작하게 된다. 이러한 장치와 서비스들을 연동하기 위한 현재의 솔루션은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의 분산 컴퓨팅 모델이다. 각각의 장치가 원격 프로시듀어 흑은 원격 객체의 형태로 서버를 제공하고 이들을 하나의 클라이언트가 시나리오대로 그것들을 호출함으로써 응용을 완성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분산 컴퓨팅 모델을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환경으로는 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다. 첫째, 소프트웨어 배치(deployment) 문제가 발생한다. 수 많은 시나리오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특정 장치를 공장에서 생산하여 출고할 때 어떤 서버 소프트웨어가 미리 설치되어야 하는지는 가늠할 수 없는 문제이다. 둘째,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각 장치의 함수를 호출하는 것은 대부분 원격 함수(remote procedure)이므로 한번 호출하는데 상당한 자원이 소요된다. 하지만, 시나리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특정 장치의 함수를 여러 번 호출해야 되는 상황이 자주 연출된다. 이러한 상황을 피하여 성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각 장치에 요구되는 부문 시나리오가 한번에 호출로 처리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유지 보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하나의 서비스가 여러 개의 서버 프로그램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한번 업그레이드를 할 때 모든 구성 요소들이 모두 버전 업이 되어야 한다. 넷째,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추상화 개념의 부재를 들 수 있다. 다양한 장치, 웹서비스 및 데이터 들이 연동되어 하나의 서비스 시나리오를 구현함에 있어서 현재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높은 수준의 추상화 개념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코드 기술을 프로그래밍 언어에 적용하여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다양한 장치들과 서비스들을 손쉽게 통합하여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를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인 유비스크립트(ubiscript)를 제안한다. 유비스크립트에서는 모바일 코드의 개념을 통해서 앞서 언급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모바일 코드에서는 프로그램 코드가 네트워크를 통해서 컴퓨터를 이동하면서 수행되는 개념인데, 이는 물리적으로 떨어져있으면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다양한 컴퓨팅 장치가 서로 연동하기 위한 모델에 가장 적합하다. 이는 기본적으로 배포(deploy)라는 단계가 필요 없게 되고, 새로운 버전의 프로그램이 작성될지라도 런타임에 코드가 직접 이동하게 되므로 버전 관리의 문제도 해결된다. 게다가 원격 함수를 매번 호출하지 않고 한번 이동된 코드가 원격지에서 모두 수행을 하게 되므로 성능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장소 객체(Place Object)와 원격 스코프(Remote Scope)는 앞서 설명한 특징을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언어 요소이다. 장소 객체는 모바일 코드가 이동해서 수행될 계산 환경(computational environment)에 대한 레퍼런스이다. 원격 스코프는 원격지의 컴퓨터에 존재하는 계산 환경의 스코프(scope)를 로컬 계산 환경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언어 요소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장치와 서비스들을 연동하기에는 현재의 프로그래밍 모델은 배포, 유지 보수, 성능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코드 개념을 도입한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인 유비스크립트를 제안하여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유비스크립트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을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새로운 언어 요소인 장소 객체와 원격 스코프 개념을 도입하였고, 프로토타입과 가상의 시나리오 구현을 통하여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보다 유비쿼터스 환경에 더 적합하고, 단순하며 생산성이 우수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