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Society for Industrial Systems Conference (한국산업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Society of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 Semi Annual
1999.1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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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usines portal strategy from IBM/Lotus ▶ Integrating information(THINGS), applications(PLACE), people(PEOPLE) ▶ Leveraging IBM/Lotus technology -IBM은 EIP를 담당 -LOTOUS는 ECP, EEP를 담당 -전체를 RAVEN으로 통합 UI제공 ▶ Embracing industry standards ?The IBM 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Services offerings for portal solutions ▶ 5 offerings -지식 보유조사, 단계별 우선순위, consulting to implementation ? EIP business partner support ▶ 16 partners and growing by the day ? 지식의 생성→관리→배포/운영→재생성의 원활한 운영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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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국내 D백화점을 중심으로 정보공학 기법을 적용하여 쇼핑몰을 구현하였다. 데이터 설계와 기능설계는 데이터 모형 및 프로세스 모형을 적용하였고,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은 IMAGE 서버를 구축하였다. 쇼핑몰에서 제공되는 기능은 물류 배송시스템, 시스템관리, 코드관리, 매장관리, 상품관리, 주문관리, 결제관리, 반품관리, 정산관리, 회원관리, 경매관리, 벼룩시장, DM관리, SMS관리, 고객소리함등이다. 카드사용은 자사카드 및 타사카드 모두 가능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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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lectronic Commerce is expected as one of the most prospective industries in the 21th century. This research developed a survey and analysis i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ervice quality model and previous research of the service quality in MIS. Service quality, one instrument developed by the marketing area, is provided as a possible measure of internet shopping mall. Service quality measure five service dimensions of tangible, reliability, responsiveness, assurance and empathy. The main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an exploratory model based on service quality that can explain the factors of customer's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investigate how these factors are related to consumer satisfaction. This study also focus on relationships among service quality, consu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s. The results of this surve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Reliability and responsiveness of internet shopping mall are evaluated as very important factors, (2) Service quality is an antecedent of consumer satisfaction, (3) Consumer satisfaction has a significant effect on purchase inten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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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및 전자상거래의 확산과 함께 국내에서도 인터넷을 이용한 수출을 지칭하는 이른바 “인터넷 무역”내지 “전자무역”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나라의 대다수 중소기업들의 경우에는 보안, 신뢰, 인터넷관련비용, 기술, 제도적 지원의 미흡, 하부구조의 미비 등 인터넷 활용에는 많은 장애요인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 나라 중소기업들이 인터넷무역을 구현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은 무엇이며, 또 이들이 인터넷 무역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의 장애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그에 따른 성과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규명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산업의 경쟁강도와 하부구조 등 외부환경특성과 최고경영자의 태도, 전자상거래 담당인력, 수출대상국 수 등의 기업특성이 실행범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무역의 실행범위가 넓을수록, 장애요인에 대한 인지도가 낮을수록 성과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장애요인과 실행범위에는 유의한 관계가 발견되지 않았다. 이는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인터넷을 다양한 무역범위에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정부는 실효성있는 정책적 지원을 동해 인터넷무역의 장애요인을 완화시켜 나갈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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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M 망의 혼잡상태를 회피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들이 제안되고 있으며, 이들 중에는 전송시스템에 존재하는 스위치의 버퍼 값에 지능형 마킹을 표시함으로서 각 전송회선에 공평한 대역폭을 할당하며 혼잡상태를 회피하는 방법이 있다 ATM Forum은 ATM 망에서 ABR 서비스의 혼잡제어를 위한 표준으로서 셀률 기반 혼잡제어기법을 적용하고 있다. EPRCA(Enhanced Proprotional Rate Control Algorithm)은 망의 상태를 항상 검사하는 것이 아니라 망의 혼잡이 발생하였을 때만 작동하기 때문에 부정확한 셀률 정보를 가질 수 있다. DMRCA(Dynamic Max Rate Control Algorithm)은 혼잡의 정도에 따라서 적절한 셀률을 부여하기 위하여 스위치에 임계값을 지정하며, 셀률은 스위치에서 제공되는 증가계수와 감소계수에 비례하여 변하게 된다. 본 논문은 DMRCA에서 혼잡제어를 위해서 적용하는 증가/감소변수의 크기 변화에 따른 공평대역할당의 수렴속도를 평가하여 최적의 변수값을 찾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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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망을 통하여 시간 연속(continuous) 미디어를 전송하면 통신망의 부하 변동에 따라 운송지연(transit delay)이 일정하지 않으므로 수신측에 도착하는 패킷간에 원래의 시간 관계가 유지되지 않는 비동기 현상이 나타난다. 현재 제안된 여러 동기화 방안들은 운송 지연 특성을 보장하는 자원 보장형 통신망과 운송 지연 특성이 보장되지 않아 변화의 폭이 큰 자원 비보장형 통신망 환경을 고려한 2가지 형태가 존재한다. 자원 보장형 통신망은 최소 및 최대 운송 지연 시간을 예약이나 협상을 통해 전송 기간동안 계속 유지하는 반면, 자원 비보장형 통신망에서는 가능한 최대의 대역폭을 사용하는 최대 노력 (best-effort) 서비스를 사용한다. 이 논문은 패킷망이나 인터넷과 같은 자원 비보장형 통신망 환경에서 통신망의 부하 변화에 동적으로 적응하여 동기화된 전달(playout)을 제공하는 미디어내 동기화 방안(Inter-media Synchronization)에 관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안은 데이터 전송 경로의 운송 지연 통계치를 사용하여 다음 전송할 패킷의 운송 지연을 추정하여 송신 시간을 조절함으로써, 통신망의 부하로 인한 운송 지연의 변화가 크더라도 수신 패킷의 도착 시간을 일정한 범위 내로 유지한다. 또한, 통신망의 부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연속되는 패킷의 운송 지연이 점차 늘어나면 전송률을 높이는 것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혼잡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통신망의 대역폭에 맞추어 일부 전송 패킷을 폐기함으로써 실제적인 전송률을 조정하였다. 이 방안은 수신측의 버퍼가 충분하지 않거나, 버퍼 지연 시간이 제한적인 대화형 응용에서 연속 미디어를 전송하는데 적합하다.았으며 tall fescue는 T, V, V + T(1 : 1로 피복한 종자)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P<0.01). 종자피복에 있어서 red clover와 tall fescue 공히 접착제는 CF나 PVA로 하고 고형물질은 V나 V+T(1:1)로 피복함으로서 가장 좋은 피복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쟁점 및 과제들이 제시되었다. cells of these species contained considerable to large amount of neutral mucin, and small to considerable amount of acid mucin, Most of the medium sized and small mucous cells contained neutral mucin and sialomucin, but a few mucous cells contained neutral mucin and strongly sulfomucin or neutral combined with strongly sulfomucin and sialomucin. Most of the esophageal mucous cells pf Bryzoichthys lysimus contained small amount of neutral mucin, while on the other hand a feww mucous cells contained small amount of neutral mucin and minimal amount of sialomucin. But the esophageal mucous cells of Takifugu pardalis contained considerable amount of neutral mucin only.분해가 더욱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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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중반부터 소개되어 선진기업의 적용 성공사례가 제시되고 있는 지식경영은 21세기를 앞둔 모든 기업들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지식경영은 지식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여 조직전체에 지식중심의 경영혁신을 일으키는 경영철학이며 신 경영패러다임을 요구하는 지식사회에서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방편이기도 하다. 본 논문에서는 21세기 패러다임의 변화를 분석하여 지식의 중요성과 신 패러다임에 지식경영이 적절한지 여부를 고찰하였고 지식경영 구현을 위한 지식관리시스템 구축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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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기업이란 특정 프로젝트기 끝나면 해체할 수 있는 전략적 제휴에 의해 임시적으로 형성되는 조직체이다. 본고에서는 21세기형 조직모델로 가상기업 모델을 제시하고 그리고 정보기술의 응용으로 어떻게 이러한 형태의 가상공동체를 형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지 고찰해보고, 21세기 지식경영시대에 가상기업경영을 위한 지식정보시스템 구축의 예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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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과 경쟁의 도입, 기술의 발달, 고객욕구의 다양화 및 고급화 등과 같은 제반 환경요인의 변화로 최근의 정보통신산업에서는 많은 변화가 야기되고 있다. 특히 별정통신이라는 이름으로 도입된 새로운 사업형태는 탄생상의 문제, 경험과 지식의 부족 및 상층되는 목표로 인하여 정착되어 가는 과정에서 문제와 불협화음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제도, 기능, 시장 그리고 사업자 관계라는 네가지 측면으로 집약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별정 2호 사업을 숭심으로 유통기능에 대한 검토 및 분석을 통해 유통구조 시스템의 전략적 설계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기간통신사업자의 사내 유통망을 보완해주는 사외유통망을 설계함으로써 유통효율성과 마케팅 효과성을 동시에 제고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별정통신 유통경로 시스템을 발전적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통신서비스 제공이라는 단순한 차원을 뛰어넘어 고객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고객의 성공을 가져오는 폭넓고 고차원적인 개념으로 확대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기반 위에 통신사업에 대한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다양한 통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충실화를 기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기간통신사업자가 강점을 갖고 있는 영역에 대해서는 기존의 직접마케팅을 활용하고, 약점을 가지고 있는 서비스나 기능에 대해서는 대체하거나 보완하는 역할을 별정사업자에게 부과함으로써 전체 서비스 제공 시스템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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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영상의 내용을 나타내는 색상과 체인 코드에 기반한 복잡도와 영역 색정보를 이용한 내용 기반 영상 검색을 결합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실험 대상으로 선택한 꽃 영상의 경우 대부분의 인식 대상 객체가 중앙에 있을 경우를 고려하여, 영상을 중앙 영역과 전체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영역에서 두 개의 히스토그램을 생성한다. 그리고 전체 영역에 대한 기준치를 구하고 chain code글 이용한 복잡도를 구하였다. 중앙영역과 전체영역의 히스토그램 인터섹션을 이용한 검색을 실험하였고, 영역 색상과 복잡도를 결합한 검색도 또한 실험하였다. 기존의 히스토그램 인터섹션의 경우 Precision/Recall이 0.370/0.60인데 비해 영역 색상 히스토그램을 인터섹션한 경우의 Precision/Recall은 0.69/0.76이고 복잡도를 결합한 경우의 Precision/Recall은 0.92/0.80를 얻음으로써, 제안된 방식의 검색이 비교적 효율적임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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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암호이론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정보보안 기술의 안전성은 암호 알고리즘과 키 길이에 의존성이 크다. 본 논문에서는 해쉬함수와 카오스 함수를 이용하여 암\ulcorner복호화를 위한 권장 키 길이보다 작은 길이의 일회성을 갖는 공개키와 비밀키를 생성하여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의 대표격인 RSA 암호방식에 적용하여 본다. 이러한 일회성 키를 사용함으로써 소인수 분해 알고리즘의 개선과 시스템의 발전에서 오는 증가된 키의 길이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키의 길이가 길지 않으므로 스마트 카드와 같은 제한된 메모리에서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암\ulcorner복호화를 수행하는 처리 시간을 단축 시칠 수 있으며, 키 관리면에서도 여러개의 공개키/비밀키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실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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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방전달시스템은 처방의 수행은 의사가, 그에 따른 의약품조제는 약사가 수행함으로써 의약품의 오․남용을 방지하기 위한 의약분업의 실시에 따른 국민불편의 최소화와 약화사고에 따른 인증문제 등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이다. 처방전달시스템은 환자 개인정보의 허용된 범위 내에서의 공유와 공유를 위한 각종 개인정보 보호장치, 처방의 안전한 전달을 위한 내용의 비밀보장과 위변조방지 및 송신자와 수신자의 인증을 위한 장치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자료의 생명주기 측면에서 본다면, 처방전의 생성은 병․의원에서 이루어지며 소멸은 약국 및 환자에의해 이루어진다. 자료의 유통과정에 살펴보면 처방전달시스템의 주요성공요인은 정보의 생산자인 병․의원(의사)의 적극적인 정보제공의지와 이를 지원하는 편리한 정보시스템의 구축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의 생산자인 병․의원 정보시스템 환경은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기존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서 처방의 전송을 위해서는 기존 애플리케이션 및 플랫폼에 독립적이며 자료의 적합한 취합과 통합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처방전달 메시징시스템은 이러한 복합적인 정보시스템 환경을 지원하며 동시에 처방정보의 안전한 전달을 위해 플랫폼으로 실행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또한 처방의 비교적 짧은 생명주기와 지역적 생산, 유통구조를 적합하게 지원하기 위해 지역별 독립시스템의 구축과 공통정보 활용을 위한 중앙시스템과의 역할분담 모델에 근거한 분산시스템의 구축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의 처방전달 메시징시스템은 일반적인 메시지서비스의 특성을 기본으로 자료전달을 위해 자료 암호화와 복호화, 송신자와 수신자에 대한 인증 및 자료접근 제한기능을 제공하며 각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실시간 연결 혹은 지연연결을 지원하는 독립적인 애플리케이션이다. 이러한 처방전달 메시징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요소에 대해 정의하고 개념적 모델을 설계하고자 한다.에게 청구되며, 소비자에게 전송 되는 청구서는 사용자DB를 참조하여 사용자가 미리 정의한 원하는 형태로 변환되어 전달되며, 필요시 암호화 과정을 거치는 것이 가능해야 한다. 전송된 청구서는 전자우편의 경우, 암호해독이 가능한 전용 브라우저를 통해 열람 되며, 이는 다시 전용 브라우저를 통해 지불인증이 승인되어 청구 제시서버에게 전송된다. EBPP 시스템의 제어 흐름은 크게 기업이 청구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시하는 흐름과 소비자의 지불 승인으로 인해 기업이 은행에 지불을 요구하는 흐름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통합 청구서버 및 정구 제시서버의 역할 및 구성 요소들에 대해 서술하고, EBPP 시스템과 연동하여야 하는 메일 서버와의 상호 작용에 대해 서술할 것이다. 본 시스템을 아직 구현이 되지 않은 관계로 시스템의 성능 등의 수치적 결과를 제시할 수 없는 상태다., 취약계층을 위한 일차의료, 의약관리),
${\circled}2$ 보건소 조직 개편 및 민간의료기관과 협력체계 확립,${\circled}3$ 전문인력 확보 및 인력구성 조정, 그리고${\circled}4$ 방문보건사업의 강화 등이다., 대사(代謝)와 관계(關係)있음을 시사(示唆)해 주고 있다.ble nutrient (TDN) was highest in booting stage (59.7%); however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among other stages. The concentrations of Ca and P were not different among mature stages. According to these results, the yellow ripe period is appropriate to harvest the whole crop rice for forage considering dry matter yields, -
이논문은 자동차용 휴즈박스 조립과정 가장 난이도가 높은 리셉타클의 자동으로 조립하는 것으로써 기존 시스템은 휴즈를 회로기판에 개별로 수작업으로 삽입하여 스위치의 수동조작에 의해 압입하여 조립하였으나 이를 각 모델별로 자동 공급피더에서 개별적으로 광센서의 신호를 받아 자동으로 공급하는 장치로서 생산성을 대폭 향상시킨 섯이라 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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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생산현장의 흐름은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출하하는 단계를 넘어서, 시장진입의 경쟁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경쟁사들은 하루라도 앞서 제품을 시장에 출하함으로써 선점권을 갖기 위해 제품개발의 초기단계에서부터 제품의 시장출하를 앞당기기 위한 경쟁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제품의 시장출하가 지연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의 손실을 평가해 볼 수 있는 분석모델을 수리화 하였다. 제품개발의 초기단계에서 부터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라인구축의 검토도 동시에 진행하면서 현재의 설비를 가지고 제품을 출하하는 것이 수익상 유리한지, 아니면 자본을 투자해 새로운 라인을 구축해서라도 제품의 출하시기를 앞당기는 것이 유리한지에 대한 의사결정수단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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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R사의 대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연구의 주안점은 연구관리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연구관련 변수들의 패턴 및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연구계약기관을 그룹내부기관과 외부기관으로 분류함으로써 기관별 연구과제의 연구유형 및 연구비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향후 대고객관리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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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웹 사이트 또는 웹 애플리케이션은 전통적 시스템개발에서와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으로 구성된 개발자 팀에 의해 오랜 기간동안에 걸쳐 개발된다. 특히 예산과 스케쥴에 맞추어 목표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개발방법과 프로젝트 관리 기법이 필요하다. 웹의 특성 때문에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방법은 전통적 시스템개발 방법과는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방법과 도구를 비교. 검토하고 이것을 통하여 새로운 개발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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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the rab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has brought enormous changes in education. Consolidation of communications and multimedia technologies are enabling the new educational paradigm such as distance learning and virtual education. Furthermore, many studies in the education engineering field report that teaching using multimedia technologies more enhances students' performance than the traditional instructor-teaching method. However, little research regarding the education using multimedia has been done in the MIS filed. None of multimedia-related studies could be found in the top-ranked MIS journals published in Korea for the last five years, and only a few studies were found even worldwide. In this regar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ich features of multimedia software are most important to enhance the teaching results of students. From the previous research, we found out the specific features of the educational multimedia software which are considered to affect the students'performance, and defined the research variables related to those educational software features. And, based on the constructivism and motivation theory of the education engineering field a theoretical research model and research hypotheses were developed. Perceived usefulness of the class and a student's perceived interests in the class were used as surrogate variables to measure teaching performance. Total 277 students participated separately in one of the two multimedia classes which have continued for three weeks. One was C programming language class and the other was multimedia CD-title development class. Each student listened for the multimedia session of the class using multimedia software and, at the end of the multimedia session, answered the survey questionnaire.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 that motivation to the class and the contents of education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to the students'performance in the class. That implies, not only in the traditional instructor-teaching method but also in the multimedia class, that the contents of education itself and student's motivation to the class are most important to raise instructional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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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의 측정 시스템은 현재 고가의 장비가 대부분이다. 본 논문에서는 저가의 장비를 구현하려고 하였다. 자동차의 부품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이 중에서 현재 공장에서 측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에어콘 스윗치인 마그네트 코일 하우징을 대상으로 하였다 특히 측정 대상이 크고, 카메라의 화소수가 40만 이하일 경우, 측정의 중요한 포인트는 화소수이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알아 내는데, FCM(Fuzzy C-means) 알고리듬이 좋은 결과를 주지만 속성 공간에서 유사성만을 고려하고, 공간영역에서 유사성은 고려되지 않기 때문에 FCM은 "equal evidence"와 "ignorance"를 구분하지 못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FCM를 수정하여 먼저 FCM로 처리하고 하고 이를 바탕으로 PCM(Possibilistic C-means)를 사용하였다. 길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표준이 되는 정확한 자가 필요하지만 실재로는 획득하기가 용이 하지 않기 때문에 이미 공장에서 수작업하여 얻은 합격 제품의 화소수들의 평균치를 표준값으로 하고 이를 표준 길이로 하였다. 결과를 모니터에 보여주고, RSC-232 포트를 통하여 신호를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전달하여 제품의 양호(good), 분량(bad)을 판별하는 신호를 발생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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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ga-Competition으로 심화된 경영환경은 기업에 압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경영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BPR을 추진하게 되었다. 그러나 정보기술을 이용해 기업구조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조직 변화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고, 이의 해결책으로 전사적 입장에서 정보기술을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ERP시스템이 출현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혁신의 추진도구로서 각광받고 있는 ERP 시스템의 기본개념을 정립하고 주성공요인을 식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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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성과의 척도로서 사용자 만족과 시스템 사용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사용자 만족은 사용자의 태도, 정보의 질, 시스템의 유용성등 다각적인 차원에서 측정되어 사용되는 반면에 시스템 사용은 이제가지 시스템의 사용시간이나 빈도만으로 측정하여 연구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의 사용을 기능적 사용, 상황적 사용, 사용빈도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측정하여 시스템 사용과 사용자 만족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시스템의 사용과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알려진 자기유능감,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컴퓨터 능력, 주관적 규범등이 시스템의 사용에 주는 영향과 그리고 정보 만족과 업무성과에 주는 영향을 설명하는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분석을 통해 모델의 타당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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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le-Based Access Control(RBAC)은 처리과정 오류를 줄이는 것처럼 접근통제 정책의 관리 단가를 낮춰준다. RBAC 개념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관리도구이다. RBAC 보안시스템을 위한 관리도구는 RBAC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사용자와 역할 관계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역할과 역할-역할 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형식 명세를 제안한다. 제안된 형식 명세는 관계 집합처럼 정의된 RBAC 데이터베이스를 위해 일관성 요구를 유지한다. 본 논문은 동작의 형식 명세화를 함으로써 RBAC 관리도구의 구현을 쉽게 이끌어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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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상담센터 또는 Call Center(콜센터)는 기업조직상 고객과의 최일선 접점에 위치하여 고객만족 경영의 중추적인 역할인 대고객 communication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담당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학계 뿐만이 아니라, 미국의 학계에서도 연구가 빈약한 분야이기 때문에 연구의 필요성이 강력히 요청되는 분야이다. 2) 본 연구는 지금까지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임기응변적으로 설계 및 운영하여 온 우리나라의 고객상담센터, 특히, 전화고객상담 센터(Call Center)의 효율향상을 위한 경영개선 노력을 위한 “리엔지니어링 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다. 연구방법으로서는 문헌(주로 미국) 및 미국의 call center 실태조사 자료를 우리나라의 자료와 비교하여 리엔지니어링의 대상을 탐색하는, 소위 선진지역과의 벤치마킹(benchmarking) 방법을 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콜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주요 구성요소인 인적요소 및 기술적 요소 등을 연구한다. 본 연구는 콜센터 리엔지니어링분야의 문헌을 체계적으로 고찰하였으며 특히 미국의 콜센터와 직접적인(head-to-head) 비교를 처음 시도했다는 점에서 이 분야의 향후 연구에 공헌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또한 이연구의 결과는 우리나라 콜센터 관련 기업실무자들이 리엔지니어링을 추진하는데 중요한 참고자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관련 software 및 hardware의 설계와 개발에 중요한 방향제시를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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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PP는 소비자, 사업자간에 고지서 발송, 접수 및 지불을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자적으로 처리하는데 필요한 환경을 의미하며,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전자우편 혹은 웹 페이지를 통하여 고지서를 처리한다 EBPP 시스템은 크게 소비자, 사업자 그리고 은행간의 거래로 이루어 지지만 컴퓨터 및 인터넷의 보급의 한계 등의 문제로 현재로서 모든 고지서를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은 무리가 따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EBPP 시스템은 1)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업/금융 기관들이 인터넷을 통한 고품질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는 추세이고, 2) 고객과의 보다 긴밀한 관계 유지를 위한 수단 제공하며, 3) 인터넷 등 온라인 통신 인구가 급격한 증가(2701년에 전체 인구의 약 50%가 활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4) 소비자를게 보다 편리한 지불방법 제시해주며, 5) 또 다른 마케팅 매체로 활용 가능하므로 앞으로의 전망이 매우 밝다. EBPP시스템은 크게 금융기관, 기업, 소비자 부분으로 구성되며, 소비자와 접촉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Web과 전자우편을 생각할 수 있으며, EBPP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상접 혹은 기업에서 청구에 필요한 정보를 등록시키는 통합 청구서버(Bill consolidation server), 소비자에게 청구 가능한 정보를 갖고있는 청구 제시서버 (Bill presentment server), 소비자의 지불요청에 따라 은행으로부터 지불을 요구하는 지불서버(Payment gateway) 등이 필요하며, 이들 각각의 서버들의 구성 요소들은 제공하는 서비스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통합 청구서버에서 청구 제시서버로 전송되는 청구 건은 통상적으로 실시간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통합 청구서버에 존재하는 Spool DB에 저장되어 그 양이 일정한도를 넘어서면 자동 전송되도록 하여, 망의 할용도를 높이는 역할을 수행한다. 청구 제시서버의 DB에 등록된 청구 건은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에게 청구되며, 소비자에게 전송 되는 청구서는 사용자DB를 참조하여 사용자가 미리 정의한 원하는 형태로 변환되어 전달되며, 필요시 암호화 과정을 거치는 것이 가능해야 한다. 전송된 청구서는 전자우편의 경우, 암호해독이 가능한 전용 브라우저를 통해 열람 되며, 이는 다시 전용 브라우저를 통해 지불인증이 승인되어 청구 제시서버에게 전송된다. EBPP 시스템의 제어 흐름은 크게 기업이 청구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시하는 흐름과 소비자의 지불 승인으로 인해 기업이 은행에 지불을 요구하는 흐름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통합 청구서버 및 정구 제시서버의 역할 및 구성 요소들에 대해 서술하고, EBPP 시스템과 연동하여야 하는 메일 서버와의 상호 작용에 대해 서술할 것이다. 본 시스템을 아직 구현이 되지 않은 관계로 시스템의 성능 등의 수치적 결과를 제시할 수 없는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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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확장 가능한 병렬 VOD서버 모델을 제시하고, 이 병렬 VOD 서버에서 기존의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여 새로운 병렬 서버를 추가할 경우, 데이터 분배 문제를 고려한다. 새로운 서버에 미디어 파일을 추가할 경우, 특정 서버에 부하가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존의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일부 데이터들을 이동 시켜서 각 서버의 사용가능한 디스크 공간을 조정한 뒤, 각 디스크 부하를 최소화 하도록 고려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스트라이핑 방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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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의 보급 및 확대가 의료 환경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이 단순히 전세계의 정보를 얻는 단계에서 벗어나 의료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환자의 진단과 처방을 실시할 수 있는 원격진료 시스템까지 확대되어 이용되어지고 있다. 원격 진료 시스템이란 최근 부각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시스템인 오디오, 비디오 및 문자정보를 통신을 통하여 의료의 제공, 진단, 자문, 치료, 의료의 정보전달 등을 하는 행위이다. 원격진료 시스템은 화상진료, 전자의무기록, 특정인 호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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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시스템은 1997년부터 추진된 지역정보화 사업의 추진 과제인
$\boxDr$ 과학기술정보시스템$\boxUl$ 과$\boxDr$ 중소기업지원 정보시스템$\boxUl$ 을 확대 발전시키고 시스템 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하고자 DB를 통합하여 확대 재 구축함으로써 서비스 수준을 한 단계 높이고 고객 중심의 정보 이용 활성화 차원에서 추진되었다. 기 구축되었던$\boxDr$ 과학기술정보시스템$\boxUl$ 과$\boxDr$ 중소기업지원정보시스템$\boxUl$ 은 정보화를 통한 지역경제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관. 산. 학. 연이 참여한 지역정보화 사업이다. 이번에 확대 개발된$\boxDr$ 과학산업종합정보시스템$\boxUl$ 은 연구개발정보센터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아 구축한 시스템으로 크게 과학기술정보, 무역지원정보, 기업정보, 기업지원정보, 인력정보, 도서관정보, 시민광장 등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지역 기업체의 해외 마케팅 강화를 위한 무역지원정보는 상품전시관, 무역/거래알선, 무역통상정보 등 지역기업활동 지원 및 수출진흥을 도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인쇄기제어와 같은 기어를 포함한 직류전동기로 가동되는 회전계통 플랜트의 제어에 관해서 적분제어기와 전차수 상태관측기 및 영차홀드로 구성되는 데드비트제어시스템을 제안하고 있다. 샘플링된 연속데이터시스템의 응답은 샘플링사이에 리플이 발생치 않도록 보장할 수 없지만, 제안된 데드비트제어시스템의 응답은 MATLAB시뮬레이션을 통한 사례연구의 결과, 상태귀환형 최적제어나 출력귀환형 제어시스템응답 등에 비하여 정정시간이 횔씬 빠르고, 주어진 샘플링주기 후에 리플없는 출력응답을 얻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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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납기지연 최소화 문제에서 많은 할당규칙들이 개발되어져 왔는데, 대부분의 개발 배경이 모든 Job이 동일한 시작시간을 갖는 Single Machine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이 할당규칙들을 Job의 시작시간이 다르게 주어지는 문제에 그대로 적용했을 때는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른 시작시간을 갖는 Single Machine문제에서 총납기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먼저, 새로운 작업쌍 순서(Job Pair Sequencing) 할당규칙을 제시한다. 제시되는 할당규칙은 Job들간의 Sequence를 쌍으로 비교하여 총납기지연 측면에서 선행이 바람직한 Job을 선택한다. 그리고 제시된 할당규칙에 대하여 다수개의 Job에 적용 시 선택된 Job들간에 Transitivity 가 성립됨을 증명함으로서 총납기지연을 최소화 시린 수 잇.음을 증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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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렌즈 카메라 보정은 매우 중요하고 적어도 두 가지 면에서 어려운 문제이다. 첫 번째는 실시간의 변화에 따라 카메라 내부 파라미터의 보정이고 두번째는 단일 렌즈 시스템의 핀홀모델은 줌렌즈시스템이 바로 적용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의 일부분을 렌즈의 굴절현상, 초점 거리의 보정과 모델링, 확대에 관한 중요한 원리들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유용한 부분들을 기술하였다. 컴퓨터에 의해 제어되는 줌, 초점, 그리고 구경들의 실험결과가 제시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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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the Internet has been used widely in modern firms for gaining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market, EC (Electronic Commerce) emerged as one of strong alternatives for this purpose. Many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have proposed a wide variety of EC frameworks that can consider only the structured conditions, but there exists no EC mechanism in which engaged entities can take into account the various unstructured conditions. With the conventional EC framework, the structured EC conditions such as price, quantity, delivery date, etc. can be fully negotiated during the EC process. However, no studies have been conducted on the issue of incorporating those unstructured conditions which are difficult to represent in an explicit form and therefore hard to consider explicitly during the EC Process. They are characterized by causal properties. This means that we should have a new EC mechanism which is capable of dealing with causal knowledge. In this sense, we propose a FCM (Fuzzy Cognitive Map)-based simulation framework for EC to resolve the problem of considering the unstructured conditions during the EC process. We experimented our prototype with several illustrative examples and proved that our approach is robust and meaningf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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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the Internet has been used widely in modern firms for gaining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market, EC (Electronic Commerce) emerged as one of strong alternatives for this purpose. Many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have proposed a wide variety of EC frameworks that can consider only the structured conditions, but there exists no EC mechanism in which engaged entities can take into account the various unstructured conditions. With the conventional EC framework, the structured EC conditions such as price, quantity, delivery date, etc. can be fully negotiated during the EC process. However, no studies have been conducted on the issue of incorporating those unstructured conditions which are difficult to represent in an explicit form and therefore hard to consider explicitly during the EC process. They are characterized by causal properties. This means that we should have a new EC mechanism which is capable of dealing with causal knowledge. In this sense, we propose a FCM (Fuzzy Cognitive Map)-based simulation framework for EC to resolve the problem of considering the unstructured conditions during the EC process. We experimented our prototype with several illustrative examples and proved that our approach is robust and meaningf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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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3GPP를 근간으로 3세대 이동통신에서의 보호에 관하여 소개한다. 3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에 보호기술을 제공하기 위한 2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의 결점과 3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에서의 보호원칙 및 보호목적을 기술한다. 3세대 이동통신 보호시스템은 네트워크 접근 보호, 네트워크 영역 보호, 사용자 영역 보호, 응용 영역 보호 및 visibility and configurability로 분류되au 각 보호영역에서 보호서비스들이 제공된다. 또한, 3세대 이동통신에서의 인증 및 키 일치 메카니즘 및 보호알고리즘에 관해서도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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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TINA기반의 인터넷 멀티미디어 서비스 구조를 설계하였다. 설계한 구조는 PSTN을 사용하여 인터넷에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QoS를 보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구조에서는 TINA 비즈니스 모델을 이용하여 사용자는 손쉽게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 제공이 손쉬우며 망사업자 측면에서는 서비스 활성화에 따른 망 사용 증가로 인해 망 수요를 증가 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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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카오스 현상을 나타내는 수식을 변형하여 암호시스템이나 PN(pseudo-noise)시퀸스에 적용하기 위하여 복잡한 카오스 신호를 발생시키는 하이퍼카오스 VP 사상(HVPM, Hyper chaos Volume Preserving Maps)과 이들간의 카오스 동기화를 제안한다. 단계별 모듈러(modulus) 함수를 이용하여 랜덤한 카오스 신호를 발생시키기 위하여 이산시간(discrete-time) HVPM 모델을 설정하고, 수치해석 실험으로 아날로그 카오틱시퀸스(CAS. chaotic analog sequence)의 특징을 분석한다. 그리고 HVPM의 신호를 기존의 단순한 PC(Pecora, Carroll)방법을 응용한 치환동기화 (synchronous substitution)를 이용하여 구동 및 응답시스템간의 카오스 동기화(chaos synchronization) 제어를 한다. 수치실험에서 카오스 신호가 갖는 특징들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치환동기시스템에서 효과적인 카오스 동기화가 수행됨을 증명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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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 구매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하여분석을 하였다. 전자상거래는 거래활동의 주체에 따라 기업내 거래, 기업간거래, 기업과 소비자간거래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먼저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의 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 관점에서 소비자들이 전자상거래에서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토대로 실증분석을 하여 관련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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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firstly aims to review the discussions among major nations and international organizations on removal of tariff wall in EC. Secondly, it is analyzed how the trend of tariff reduction of removal will affect an individual economy in a partial balance analysis model on an assumed small-size economy. In closing, political implication for removal of tariffs in EC will be presented. The study concluded that tariff removal on Internet EC has both positive and negative effects on the importing economy. It can improve the efficiency in utilization of economic resources by the importing economy in the long term while cut the financial revenue and aggravate the trade balance of importing country. It is inferred from such a conclusion that tariff removal can lead to trade imbalance between the Information haves and the have-no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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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윤리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로 소프트웨어 불법복제의 요인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인터넷 서베이를 통해 자료를 입수하였고, 분석한 결과 인터넷을 통한 불법복제물의 유통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나이가 많고, 고학력일수록 불법복제의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와는 다른 결과를 보여 주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불법복제에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밝히고자 실시한 요인분석과 회귀분석의 결과, 요인은 태도, 사회적 규범, 행동의 용이성, 상황적 변수로 나타났으며, 회귀분석결과 불법복제 의도에 태도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선정되었으며, 상황적 요인이 유의적인 결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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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s to answer the following three questions: (1) What is SPICE? (2) Is it flexible enough to be applied to the small projects such as the ones owned by local companies and government agencies. The standards and models which comprise SPICE (Software Process Improvement and Capability dEtermination) or IS0/IEC 15504 were thoroughly reviewed first Based on the standards, we developed a methodology for the assessment of software processes was developed. Then the methodology is applied for the assessment for three projects in Kwangju area. For this experiment, a university, a district office, and a IT company were selected. Both the development application of the methodology was considered to be successful. As we go through the assessment, we can be convinced that the foundation of the SPICE is very sound. As we stick to the principles of SPICE, the assessment methodology that we developed worked well. The study suggests several implications for the policy ma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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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ervo motor is consistent with the magnet rotor, winding, magnetic back iron and the sensor. Especially the soft magnetic back iron in the servo motor, which consists of the magnet rotor and winding, and between these two components lies the magnetic circle. Its important to monitor the output power of to make conclusive decision for designs. In these days main household electrical appliances, business machinery and tools are made by process of miniaturization. Because of this miniaturization in hardware, miniaturization of the servo motor is essential But the decrease inside affects the power output. For improve of these has been several attempt at improving the power output of these smaller servo motors. There has been experiment in the servo motor composition, composing of the improvement of the soft magnetic back iron through comparison of the out put power plans are being m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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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학들은 학부제 시행에 따른 학생들의 교과목선택권이 확대됨으로써 수강신청시 학사진도를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맞는 좀 더 바람직한 교과목을 선택하고 이수하는데 체계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목표\ulcorner진로에 맞는 교과과정을 원활히 이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교과목선정에 대한 상담을 지원하는 지식기반 학사지원시스템을 개발하여 보고자 한다. 개발될 학사지원시스템은 지도교수의 시간부담을 줄이고, 학생들에게는 언제든지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서 수강신청시 교과목 선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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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인프라의 구축으로 인한 인터넷 사용의 급증은 과학기술정보 유통 구축에서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과학기술정보가 수록된 original text에 대한 수요가 발생했을 때 이를 획득할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이제 인터넷을 통하는 것이다. 인터넷이 생활전반에서 활용되기 이전까지 원문복사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최장 2개월 최소 2주 이상을 기다려야만 했다. 이제 과학기술정보의 원문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들은 짧게는 2시간 정도의 기다림 뒤에 original text의 copy를 얻을 수 있다. 여기서는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원문복사서비스의 현황과 연구개발정보센터에서의 관리시스템, 이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전자결제시스템의 도입에 관한 사례를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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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생산현장은 정보화 및 자동화 혁명을 통해 큰 변혁을 맞이하고 있다. 첨단의 생산시설과 최적의 생산방법을 통한 품질의 향상 및 생산비의 절감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는 전제아래 경쟁기업을 능가하는 생산성제고가 무한경쟁시대의 기업 최고의 목표가 되고 있다. 세계화, 국제화, 정보화 추세 속에서 소비자들의 소비 욕구는 점점 다양해지고 세분화되며 고객은 정확한 상품 정보와 신속한 제품의 인도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생존을 위한 전략으로 공장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여 제품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면서 최적 생산을 통해 다양한 고객의 욕구에 대응하고 있다. 본 연구는 몬테칼로법에 기초한 확률적 접근방법을 통한 연속적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하여 기업이 공장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하기 전, 그 효과를 사전에 측정. 평가함으로써 합리적으로 도입방법. 도입규모 도입내용 등을 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즉 시뮬레이션 모델을 통해 기업이 공장자동화를 추진함에 있어 이에 수반되는 비용과 이로 인한 효과를 생산성 향상 측면에서 분석하여 최적의 공장자동화 도입수준을 결정하고 자동화에 대한 투자효율을 각대화시키기 위한 하나의 척도를 제공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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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가변구조제어기의 슬라이딩모드이득과 경계층두께(boundary layer thickness)를 신경망을 이용하여 계산하는 신경망 가변구조제어기를 제시한다. 제시된 방법은 신경망의 역전파오차 학습기능을 이용하여 슬라이딩모드이득과 경계층 범위를 계산할 수 있도록 신경망 제어기를 학습시킴으로써, 슬라이딩모드 제어법칙을 단순화 하고, 시스템 불확실성에 대하여 강인하며, 추적오차를 더욱 개선시킬 수 있다. 설계의 예와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하여 제시된 방법에 대한 유용성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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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we developed a simulation model of a car parts assembly line to improve the system performance such as worker's utilization balancing, productivity. This simulation model has been developed using QUEST, a true 3D discrete event simulation pakcage that is designed for modeling and analysis of manufacturing systems. We have suggested the results obtained to improve the system performances of an existing production 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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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ufacturing systems are usually large, complex, and concurrent in nature that makes it difficult to model and simulate the behavior in advance. The paper proposes an approach, called OPNets, for modeling and validating manufacturing systems. The approach is based on object-oriented high-level Petri nets in which modeling components of Petri net are constructed into object hierarchy. The objects communicate with each other by passing messages. To enhance the reusability and maintainability, a system are developed by object hierarchy. Inheritance among object hierarchy is also supported in OPNets. The modeling scheme of OPNets tries to resolve the complexity problems of Petri 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