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서비스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KITS)
- Semi Annual
Domain
- Information/Communication >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2003.1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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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교육시장은 매우 규모가 큰 사업이며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교육시장에도 새로운 형태의 교육방식이 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e-Learning의 도입은 기존의 off-Line 교육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 e-Learning시장이 도입된 시기에 비해 그 발전 속도는 매우 더딘 상황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교육시장개방을 앞두고 현재 국내 교육시장 중 사교육비 절감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e-Learning시장의 현재 환경을 분석하고 e-Learning시장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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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웃소싱 상황에서 정보시스템 개발프로젝트의 관리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시스템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관리를 통제(control) 또는 조정(coordination)의 관점에서 보는 기존의 연구 흐름과 같은 선상에서, IS 아웃소싱 프로젝트 관리의 문제를 조직간 통제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두 가지 측면에서, 기존 연구의 확장을 시도하였다. 첫번째, 조직내부의 시스템 개발프로젝트 관리의 연구결과를 아웃소싱 상황으로 확장하여 적용하였다. 두번째, 기존 연구들이 개별 통제유형에 주목하였으나, 현실적으로는 다양한 통제유형이 동시에 존재하기 때문에, 조합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확장하였다. 이를 위하여 공식적 통제와 비공식적 통제를 두 가지 기준을 사용하여, 네 가지의 통제조합에 대한 이론적 유형(typology) - 역동적, 계약중심, 파트너쉽중심, 수동적 유형 - 제시하여, 35개 기업의 66개 프로젝트를 통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파트너쉽중심 유형을 제외하고는 이론적 유형과 유사한 네 가지의 통제조합에 대한 실증적 유형(taxonomy) - 역동적, 계약중심, 중간형, 수동적 유형-이 도출되었다. 각 실증적 유형간의 차이는 역동적 유형과 계약중심 유형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간형 유형과 수동적 유형의 성과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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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하여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hybrid) 비즈니스 모델의 성과와 상보성 효과(complementary effect)의 상관관계를 탐색하였다. 기존 선행 연구가 상보성 효과를 인식하는 수준인 반면 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비즈니스 모델 별로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차별화 된 상보성 유형들을 파악하였다. 비즈니스 모델 유형은 Mahadevan(2000)의 가치 기준 분류인 시장 형성자, 포탈, 제품/서비스 공급자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상보성 효과와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비즈니스 모델 별 상보성 효과의 차별화가 있음이 파악되었다. 본 연구의 특징은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과 상보성의 특성 분석을 통하여 연구의 초점을 하이브리드 비즈니스 모델로 확대하였다는데 있으며 따라서 제시된 프레임웍은 오프라인 기업이 온라인 진출 시 효과적인 하이브리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는데 있어 유용한 시사점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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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들은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해 지식경영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으나, 이에 대한 구체적인 검증을 거치지 못한 상태이다. 특히 지식경영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지식경영하부구조, 지식경영 성과와 관련된 연구는 아직까지 활발하게 논의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식경영 하부구조와 지식경영 수준과의 관계, 그리고 조직의 성과에 대한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성공적인 지식경영 수행을 위한 지식경영 하부구조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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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기업 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급변하는 정보요구와 기술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은 해당분야의 외부 전문업체에게 위탁하는 아웃소싱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이 기업이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부분중 한 분야인 '웹사이트 구축 및 운영'에 관한 아웃소싱에 대하여 성공요인을 도출하여 보고, 이러한 요인들이 아웃소싱 성공의 여러 차원인 경제적, 전략적, 기술적 이익과 아웃소싱을 통하여 구축된 웹의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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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ERP패키지 시스템이 도입된지도 10여년이 지나 현재 많은 기업이 ERP를 구축 운영중이며 향후에도 많은 기업이 ERP를 구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에서 개발된 패키지를 국내에 도입하다 보니 국내 실정에 맞지 않는 많은 부분이 커스터마이징되고 있다. 이러한 커스터마이징은 ERP 개발 기간을 길게 하고 많은 비용을 초래하며 또한 실제 운영 시에도 과다한 유지 보수 비용을 발생시키는 등 적지 않은 부담을 안겨 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커스터마이징과 ERP구축의 성과 지표 즉 개발기간 및 구축비용 등에 대한 상관 관계를 실 구축 사례를 통해 조사/확인하고 LG CNS의 ERP 구축 및 운영 경험을 토대로 커스터마이징을 줄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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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연구개발, 디자인, 마케팅, 재무관리 등 기업의 주요 기능이 지리적으로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글로벌 기업에 있어서 기업 전체를 관리하고 통제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어떤 글로벌 기업은 표준화된 글로벌 업무 처리 프로세스를 전 세계에 공통으로 적용하기를 원하는 반면, 어떤 글로벌 기업은 ERP를 이미 지역별 공장에 구현한 상태에서 글로벌 통합 ERP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하는 상황에 있다. 본 논문은 첫째, 글로벌 ERP 아키텍쳐 설계와 선택에 있어서 고려해야 하는 환경 요인과 내부 요인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살펴보고, 둘째, 이러한 요인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글로벌 ERP 아키텍쳐를 구성하는 프레임워크을 제시하고자 한다. 글로벌 기업의 통합 ERP 구축 사례, 솔루션 업체에서 제공하는 권장 안, 기존 논문에서의 분석 결과를 참조하여 전략 프레임워크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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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증하고 있는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피해를 줄이고 거래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온라인 에스크로 서비스가 이용되고 있으며, 관련 법제의 개정을 통한 제도 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매매당사자간 물품과 대금의 지급을 보장하는 에스크로 서비스는 전자상거래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고 사후적 피해를 실질적으로 구제할 수 있는 효과적인 거래안전장치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소비자보호 측면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관련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 우선, 현재 추진 중에 있는 전자상거래소보법의 개정 또는 기타 법률의 형태로 에스크로 서비스의 제도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한 입법화가 요구되며, 둘째, 온라인 거래의 당사자들이 누구라도 언제든지 에스크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에스크로 제도의 도입을 강제하되 그 이용 여부는 거래당사자간 교섭에 의해 결정토록 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셋째, 안전한 대금지급을 위한 정보제공의 차원에서 에스크로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사항을 소비자가 알기 쉽도록 의무적으로 표시토록 하고, 넷째, 에스크로 서비스의 공신력 제고를 위해 에스크로 사업자의 자격에 관한 별도의 기준을 마련하여 규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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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에서는 교육/훈련 영역에서도 최신 정보기술과 아웃소싱을 통해 기업들이 교육/훈련에 대한 투자로부터 더 많은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접근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접근 방법의 도입을 통한 효과성 향상을 위해서는 해당 기업의 상황에 맞게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비즈니스 목적과의 연계, 성과측정, 니즈 세분화 등을 수행하여야 하며, 관계 나침반 같은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핵심 교육/훈련 프로세스에서 회사의 전략에 부합하는 혁신을 달성할 수 있도록 아웃소싱 업체와의 관계 형성을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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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is defined as outsourcing the management and operation of the IT intensive business process to another company that has specialty in managing the process. In the outsourcing arrangement, the design of the effective control mechanisms is essential to the success of the outsourc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 control mechanisms between two organizations in a BPO arrangement. The specific research questions put forth are as follows: (1)What are the control issues in relation to BPO? (2)How the control mechanisms in the successful BPO arrangement are designed? and (3)What kind of effect or change do the designed control mechanisms have on the buyer's job process in terms of BPO? The results of this study found that the following mechanisms are effected in BPO setting: (1)Automation (2)Standardization & Modularity (3)Embedding (4)Balanced control (5)control segmentation (6)hierarchy (7)output/behavior control 8)back-end control 9)informal 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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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국내 SI 기업의 활발한 해외시장 진출과 관련하여 일반적인 IT 서비스의 성질을 도출해 고객의 구매결정을 방해하는 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시장진출유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거래비용 관점에서 SI 기업에게 가장 효율적인 진출유형이 무엇인지를 도출하는 것이다. IT 서비스는 구매계약이 체결된 이후에 생산이 시작되므로 일단 사용해 본 후에야 품질평가가 가능한 경험적 성질을 갖는다. 따라서 해당 SI 기업과의 사업경험이 없는 고객은 구매 전에 IT 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할 수 없기 때문에 구매에 대한 높은 불확실성을 인식하게 되고 이것은 구매결정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문제는 SI 기업이 새로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때 현지에서 명성과 신뢰를 쌓고 있는 기업과의 합작투자를 통해 해결될 수 있다. 왜냐하면 이럴 경우 IT 서비스와 관련해서는 아직 사업경험이 없다고 할지라도 현지 기업의 명성이나 신뢰, 또는 기존의 돈독한 사업관계를 통해 SI 기업이 자신을 속이거나 배반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본적인 믿음을 통해 고객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시장거래비용과 관리적 거래비용 측면에서 순수 자회사 설립보다는 현지 시장 및 고객환경에 밝은 현지 기업과의 합작회사 설립을 통해 진출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다. 이와는 달리 최근 국내 대형 SI 기업의 해외진출 현황을 살펴보면 자회사 설립을 통한 진출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이들이 속한 그룹사들이 많은 해외시장 경험을 통해 해당 시장환경에 익숙하기 때문에 현지 기업의 도움 없이도 시장개척이나 고객확보가 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해석된다. 본 연구결과는 특히 해외시장 경험이 아직 부족한 국내 SI 기업들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때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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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이동통신기술과 서비스 수준은 전세계 이동통신 서비스 국가 중에서 선두를 이루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이며, 다양한 데이터 정보 서비스 수준은 이동통신분야에서는 새로운 시장을 주도적으로 창조해 나가고 있다고 본다. COMA기반의 이동통신 단말기의 전세계 점유율은 1위와 2위를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고 있으며, 또한 초고속 인터넷망의 보급율과 인터넷 이용율은 전세계에서 최고를 자랑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기업과 통신사업자의 이동통신망 이용률과 가입자 비율도 상당히 앞서고 있으며. 특히 초고속통신망 가입자는 세계 최고의 인프라와 시장을 형성하는 등 이에 따른 이동통신분야의 어플리케이션 시장이 매우 발달되어 있다. 나아가 한국의 이동통신기술발전에 따른 콘텐츠 개발과 서비스는 매우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제 3의 이동통신시대에 부응하는 멀티미디어형 콘텐츠의 개발과 새로운 기술 환경에 대응하는 생활형 콘텐츠의 창안은 매우 중요한 이슈로 등장이 되고 있다. 이에 미국에서 1988년부터 연구되어 왔고, 일본에서 의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의 국내 연구와 도업은 시급하게 진행되어야 할 차세대 통신산업의 중요한 화두라고 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유비쿼터스 환청 기반의 콘텐츠의 개요와 개발방향 및 가능성 등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 사람과 사물간의 인터랙티브를 유도하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반에 필요한 콘텐츠와 콘텐츠 기반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등을 연구함으로써 보다 한 차원 높은 정보통신을 통한 삶의 질 개선과 유비쿼터스 기반 콘텐츠 산업의 국내 도입과 활성화 가능성을 모색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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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시스템을 설계하는 방법에는 크게 Content-Based Filtering 기법과 Collaborative Filtering 기법이 있다. 이 중 Collaborative Filtering 기법은 사용자가 아직 평가하지 못한 상품에 대한 예측값을 계산할 때, 나와 유사한 상품선호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그 상품에 대해 평가한 점수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순수한 Collaborative Filtering 방법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Data Sparsity의 문제, First Rater의 문제뿐만 아니라 예측값의 부정확성과 기하급수적 계산량의 증가로 실제구현이 어렵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Collaborative filtering' 시스템의 문제들 중 예측의 부정확성과 실제 구현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군집분석을 적용해 보았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군집을 나눌 때, 실제 추천이 이루어지는 상품 도메인이 아닌, 그 상품도메인과 비슷한 선호의 기준을 가지고 선택하게 되는 '선택의 상관관계'가 높은 '이웃 상품도메인'에서 사용자들의 군집을 나누고 이를 실제 추천이 이루어지는 상품도메인에 적용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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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 develop high-quality software systems satisfying the customer's needs, user-centered design (UCD) process has been emphasized in the area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And component-based development (CBD) has been extensively studied to realize a systematic software reuse, thereby reducing the time-to-market and the development cost. Balanced integration of user-centered design process and CBD process will be a promising way for successful software construction, which effectively achieves three goals: the quality of software, the cost of software development, and the time-to-market. However, traditional CBD methodology seems to lack the concept of user-centered design process and the relevant methods. This paper proposes a way of incorporating user-centered design process into a CBD methodology. Firstly, this paper gives the brief introduction of UCD. Secondly, we explain typical UCD activities and methods along the phase of systems development lifecycle and propose the use of usability maturity model (UMM) for integrating UCD activities and methods with those of CBD methodology. Finally, as a case study, we describe the results of comparing the UCD activities to the activities of MaRMI-III, which has been developed as a CBD methodology at ET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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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D(Component Based Development)가 소프트웨어 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최근 수년간 CBD를 적용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증가하고 있다. 국방과학연구소에서는 국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표준 방법론으로 제시하고자 '국방 CBD 방법론'을 개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방 CBD 방법론'에 대하여 소개한다. 방법론의 개발 프로세스 및 특징을 설명하고, 국방정보체계 개발에 적용되고 있는 국제 표준과의 연관성을 설명한다. 또한 방법론의 적용 사례로서 시범 개발한 상황보고 저작기를 소개한다. 웹 환경에서 컴포넌트 기반의 분산 시스템으로 구축된 상황보고 저작기의 아키텍쳐에 대해 설명하고, 웹 서비스 기술의 활용 사례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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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금융권은 겸업화의 진전에 따라 업무적 측면의 전략적 제휴와 이를 지원하는 IT시스템 구축에 투자가 증대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W은행의 방카슈랑스 시스템 구축사례를 진단, 평가하여 시스템 아키텍쳐 구조와 보안 부문의 체계를 정립하여 제시함으로서 향후 동업계의 IT전략 자원의 활용성을 제고 시키고저 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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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채널의 발달로 전자상거래를 통한 거래와 수익 증가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왔으나 수익 원천으로써의 커뮤니티(Community)에 관한 연구는 제한적이다. Hagel(1997)은 커뮤니티를 미래 사업 모델의 중심축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커뮤니티의 수확체증효과와 수익증가역학고리, 커뮤니티 자산들을 통해 포탈 비즈니스 모델에 적합한 일방향적이고 순차적인 커뮤니티 형성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전자상거래의 형태에 따라 커뮤니티 형성 프로세스의 변화 형태는 차별화 된다는 사례들에 근거하여 e-비즈니스 모델에 따른 차별화 된 커뮤니티 성공요인, 커뮤니티 주요자산들의 중요도 차이, 전환비용발생 요인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커뮤니티 형성 프로세스의 구조적 변화 행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비즈니스 도입 기업에게 비즈니스 모델과 연계하여 네트워크 외부 효과를 극대화하는 차별화 된 커뮤니티 활용 포커스와 수익성 향상을 위한 커뮤니티 형성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프레임�p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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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디스크 서비스는 인터넷에서 사용자가 웹브라우저를 통해 자신에게 할당된 범위 내에서 주어진 저장공간을 자신의 로컬 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주는 서비스이다. 인터넷디스크 서비스는 인터넷으로 연결이 가능한 경우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료를 저장하거나 호출할 수 있으며 특정 그룹에 속한 사용자 사이에 저장공간의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현재 다수의 상업용 포탈 업체에서 인터넷디스크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나, 현재의 인터넷디스크 서비스는 DAS 기반의 시스템으로써 여러 사용자 그룹 사이의 저장공간 공유와 고가용성 등을 지원하는데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본 논문은 파일공유가 가능한 저장장치 네트워크(SAN)를 사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고가용성 인터넷디스크 서비스 시스템의 설계와 구현에 대하여 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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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수년간 정보화수준 및 투자효과분석을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실제 평가가 수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정보화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평가모델이 요구되고있다. 특히 조직이나 사업의 정보화 목표에 맞게 정보화를 진단할 수 있는 평가방법론이 필요하다. 기존의 기업 정보화수준 평가모델의 경우 업종별로 다른 평가 모델을 적용하지만, 이 경우에도 업종 외에 해당 조직의 정보화 목표 및 범위에 대한 요소를 중요하게 고려하지 않았다. 정보화 평가모델은 크게 조직 중심의 전반적인 정보화 수준을 평가하는 모델과 투자한 사업에 대한 투자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모델로 나눌 수 있다. 두 개의 모델은 조직 또는 사업의 정보화 목표에 맞게 정보화가 진행되었는지를 평가하며, 평가한 결과를 피평가 조직에 피드백하여 차기 정보화 사업 추진에 활용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방 분야의 여러 가지 특성을 고려한 정보화 평가모델의 구축 방법론을 제안하고, 평가의 유형 중에서 정보화 수준 평가 모델의 적용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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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IT 아웃소싱의 효익을 정성적이고 정량적으로 측정 가능하게 해 주고,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게 해 주는 IT BSC 기반의 성과측정 프레임웍을 제안하고자 함이다. BSC는 전통적인 재무적 성과측정 방법에 고객,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과 같은 무형의 효익 보완해 준다는 측면을 가지고 있어, IT 성과를 측정하는데 적용되어 왔다. 본 연구는 IT BSC를 통해 비즈니스 전략과 연계한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지표의 도출, 측정 데이터의 수집에서, 분석 보고에 이르는 전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IT 아웃소싱의 성과를 정량적, 정성적으로 측정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 주는 방법론의 제시라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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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기침체에 다른 여파로 중소기업의 경기동향은 나날이 악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소비심리 위축과 수출 여건 악화로 부도율이 높아지고, 향후 경기전망도 불투명해 기업경영에 이 중고를 겪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중소기업의 경기동향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정보화 수준에 따라 업종별로 가동률, 생산지수를 비교한 결과 정보화 수준이 높은 업종이 여타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기침체의 영향을 적게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정보화 수준이 중소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3가지 실증분석 모형을 통해 분석해본 결과, 1인당 매출액, 총매출액, 개인업무개선, 기업업무개선, 조직의 유연성, 대외환경 적응력 등 기업 내외부 전반에 걸쳐 유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보화 수준 향상이 기업 경쟁력에 미치는 효과가 크므로 생산성 향상을 통해 경기침체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경기 호황기는 물론 불황기에도 정보화 투자에 소홀히 하면 안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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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lcorner}$ ]2003 중소기업 정보화 수준 평가${\lrcorner}$ 결과,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은 49.22점으로 대기업의 70%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조사는 정보화 추진의지, 추진환경, 설비수준, 활용수준 등 네 평가부문으로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을 평가하였는데, 평가결과 국내 중소기업은 추진환경이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기업의 정보화 발전단계를 다섯 단계로 설정 모형화한 결과, 단계별 정보화와 평가부문간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고 각 단계별 진전에 필요한 요인들도 상이하게 나타났다. 현재 중소기업은 정보화 발전단계 중 세 번째 단계인 업무효율화 단계로, 다음 단계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추진환경 개선과 함께 정보시스템의 확대 및 유지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일정 수준 이상의 중소기업에게는 정보화에 따른 역기능을 예방 대응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며, 정보화에 대한 인식 전환과 다양한 정보화 교육을 통한 시스템 활용수준의 제고 노력이 필요하다. -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Items for Each Stage of Public Informatization Projects Implementation본 연구에서는 정보화사업의 성과는 직접적으로 하나의 효과만을 발생시키지 않고 다양한 단계에서 다양한 형태의 성과로 발생된다는 점에서 정보화사업의 추진단계를 사업추진 전(前) 단계(사전평가), 사업추진 진행단계(진행평가), 사업추진 완료 후 운영단계(사후평가)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로 정보화사업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정보화사업 추진단계별 평가모형을 제시하였다. 각 추진단계별 평가영역 및 평가항목의 개발은 정보화사업 평가항목에 관한 선행연구들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국내 외 공공부문에서 실제 적용하고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도출하였으며, 특히 본 연구에서의 중점연구대상 정보화사업인 문화정보화사업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각 단계별 평가영역 및 평가항목으로는 사전평가에서는 사업추진 계획영역의 비용산정적정도, 사업적 타당도, 전략적 타당도, 위험도분석, 추진계획적정도의 5개의 평가항목으로, 진행평가에서는 사업추진 실행영역의 사업추진효율성, 자원관리적정도, 아웃소싱관리적정도 등 3개 평가항목을 제시하였다. 또한 사후평가에서는 정보시스템 구축성과 영역의 경우 시스템품질, 정본품질, IS 서비스 품질을, 정보시스템 운영성과 영역은 시스템의 활용도와 사용자 만족도를, 조직 및 경영성과 영역은 사업적 기여도와 전략적 기여도를 각각 제시하였으며, 아울러 각 평가항목별 세부 평가항목을 함께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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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CMM, SPICE 등 국제적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심사 및 개선 모형이 국내 SI업계 및 SW개발 기업들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평가모형은 초기에 프로세스의 능력평가를 위해 이용되었으나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대한 효용성이 입증되면서 점진적으로 프로세스 개선활동의 핵심적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향상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실증적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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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의 효과적인 개발 및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에는 품질 보증, 감리 등이 있다. 이중에서 감리는 정보시스템의 전체 개발 수명주기에 걸쳐서 시스템의 품질을 개선시키기 위한 핵심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공공 정보시스템 감리는 기존의 정보시스템감리기준(정보통신부고시제1999-104호)를 활용하여 수행하고 있지만, 감리영역이나 점검사항이 현재 IT 환경과 맞지 않고 실제 감리에 적용하기 어렵다. 또한, 정보시스템 개발수명주기에 걸쳐서 감리를 수행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그렇지 않으며 수명주기별 감리기준도 명확하지가 않다. 본 연구에서는 ISACA(Information Systems Audit and Control Association)의 COBIT(Control Objectives for Information and related Technology)와 IT 관련 국제 표준들을 벤치마킹하여 정보시스템 감리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고, 이의 운영 및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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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포수 모델 개발 생명주기를 근간으로 한 전통적 프로그램 개발방법론과 달리, 부품 형태의 컴포넌트를 조립하여 개발하는 방법론이 확산되고 있다. 컴포넌트 기반 개발(Component Based Development)의 감리에는 전통적 개발방법에 근간을 둔 감리기준이 아닌 컴포넌트 기반 개발방법에 적합한 감리가 실시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 개발방법론 근간의 감리기준과 CBD 적용 프로젝트 사례 분석을 통하여 감리기준의 개선점 여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사례로는 정부 공공프로젝트와 금융기관의 차세대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선정하였다. 기존의 정보시스템감리 기본점검표와 사례에서의 감리검토항목을 비교 분석한 결과 감리검토항목의 개선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사례분석의 결과로 CBD 프로젝트에 적합한 감리검토항목을 제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소프트웨어 제품 개발의 효율성 제고 및 품질향상에 이바지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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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정보시스템의 개발환경은 급변하고 있으며, 웹 관련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한 웹 어플리케이션의 효율적인 개발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현재 활용되고 있는 정보시스템 감리의 점검 항목은 기존의 구조적방법론과 정보공학방법론에 입각한 것으로 최근의 정보시스템 개발환경의 감리현장에서 활용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웹 기반 정보시스템 감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웹 기반 정보시스템의 감리점검항목을 도출하고, 이들 감리점검 항목이 감리의 본래 목적을 충족시키는 지에 대해 실제 웹 기반 정보시스템을 감리해본 경험이 있는 감리인을 중심으로 점검항목의 타당성 및 측정가능성 그리고 중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하여, 이들 감리 점검항목을 판단하였다. 연구결과 웹 기반의 정보시스템이 효율성, 신뢰성, 안전성 등의 목표를 가지고 구축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감리점검항목으로는 부족하며, 웹 기반환경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웹 기반 감리점검항목의 추가가 타당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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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웹기반 시스템은 웹 브라우저를 이용한 편리한 사용성과 하이퍼링크를 이용한 효과적인 연결성을 TCP/IP 네트워크 위에서 경제적으로 제공함으로서 최근 급속히 개발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운영환경에서 서버 측의 다양한 플랫폼과 운영체제, 그리고 클라이언트 측의 다양한 웹 브라우저가 혼재되어 존재하는 웹기반 정보시스템의 특성은 정보시스템의 개발 뿐 만 아니라 감리에서도 기존의 메인프레임 및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의 경우와 다른 특성을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웹기반 정보시스템의 특성과 보안감리 규격인 SSE-CMM의 프로세스 모델에 대하여 분석한 후 웹기반 정보시스템의 보안감리를 위한 새로운 프로세스 모델에 대하여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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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후반 국내에 정보시스템 감리 제도가 도입된 이래 그 효과성이 가시적으로 입증됨으로써 감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고,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민간기업에서도 감리를 시행하는 사례가 늘어가고 있다. 그러나 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세스에 근본적인 개선이 이루어 지지 않는 한, 감리만으로는 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세스나 구축된 시스템의 품질향상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이 연구는, 기존의 정보시스템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전사적인 정보화활동 관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쳐(EA)의 특징을 정리하고, EA에 기반한 감리프레임웤을 제시하였다 EA기반의 감리 프레임웤은 조직의 정보기술 활동이 경영전략과 업무 프로세스와 연계되도록 평가, 권고, 조정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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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중소기업 생산정보화를 위하여 시스템 개발 과정을 표준화하고 단계별 주요 활동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 범위 일정 비용 인적자원 관리를 위한 WBS 작성, 시스템의 신뢰성 품질 생산성 향상을 위한 관리 항목 설정, 중소기업 IT업체 감리업체 등 참여기업간의 의사소통, 그리고 구축된 생산정보화의 유지보수를 포함한 운영지원 등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소기업 생산정보화에 적합한 시스템 개발 방법론(PSDM : Production System Development Methodology)에 관하여 연구 개발한다. 이 PSDM의 연구로 생산정보화를 구축하고자 참여하는 많은 중소기업 및 IT업체들이 표준화된 방법론을 이용하여 시스템 구축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보다 높은 신뢰성을 가진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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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뿐만이 아니라 BPR, 예산측정, 효과도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하기 위한 구조가 제안되었으며 그러한 구조를 위한 프레임워크들이 전사적 차원에서 개발되고 있다. 또한, 여러가지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특수한 목적에 따라 구조의 테일러링하여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미 국방성 구조 프레임워크와 프레임워크의 테일러링한 방법들을 살펴보고 장단점을 분석한 후 상황인식을 위한 한국형 운용구조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운용구조는 군의 운용현황을 가장 잘 알고 있는 현 업무자가 업무를 분석하고 구조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체계를 개발하는 업체나 체계구조를 작성하는 체계전문가와의 군의 사용자들간에 의사소통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방법을 전군적인 차원에서 상황을 인식하는 업무에 적용하여 제안하는 방법의 유용성을 판단하여 보았으며 제안하는 방법에 대한 분석은 미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제안한 ATAM(Architecture Tradeoff Analysis Method)에 따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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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과 기업 경쟁의 가속화 그리고 Dynamic eBusiness 시대의 제품 및 서비스의 빠른 변화 및 Mass Customization의 경향은 기업들에게 비즈니스 민첩성을 크게 요구하고 있다. 이런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RTE 기반의 IT 인프라가 준비되어 있어야 하며, 이런 인프라의 중심에 웹 서비스가 존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 SDS에서는 차세대 RTE 아키텍처로서 웹 서비스를 적용 중에 있다. 개념적이고 이론적인 수준에서 언급되는 웹 서비스 적용 방법/기술/장단점이 아닌, 웹 서비스를 레거시 시스템 (Legacy System)에 적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 기업들이 당면하는 실질적인 문제를 웹 서비스가 어느 정도 해결하여 줄 수 있는지, 레거시 시스템을 웹 서비스 기반의 시스템으로 전환하고자 할 때 고려할 점과 단계별 접근 방안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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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에 집중화될 트래픽과 부하를 사용자 네트워크 전체로 분산시킬 수 있는 방식을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에 적용하게 되면 이를 채택하지 않았을 경우와 대비하여 그 성능에 큰 편차를 보일 수 있다. 이를 채택한 경우와 그렇게 하지 않았을 경우의 성능대비를 어떻게 어떤 기준치를 가지고 할 것인가가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최초의 소스를 제공하고 있는 스트리밍 서버로부터 말단에 있는 클라이언트 까지 여러 단계의 연결을 주어진 특정한 환경하에서 (1) 피라미드 계층처럼 형성하여 제시된 "실험군(P2P 방식)"과 (2) 순차적인 방식으로 연결한 그간의 방식 "비교군(유니캐스트 방식)" 간의 성능대비(Performance Evaluation)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척도(Criteria)와 준거틀(Framework)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내용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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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은 90년대 들어 정보시스템 분야에서 대두되고 있는 중요한 이슈중에 하나이다. 최근에는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시 지식 공유가 성공적인 파트너쉽 형성 및 유지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지만, 파트너쉽 형성에 관심을 가질 뿐 지식공유에 관한 연구는 그다지 많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공유가 정보시스템의 아웃소싱 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지식공유의 측면에서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성공요인에 대한 실증적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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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공통평가기준(Common Criteria)2.1을 기반으로 한 국제공통평가인정협정(Common Criteria Recognition Arrangement)은 21세기 정보보호 산업 전반에 수출입 장벽 및 국제적 표준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이미 국제공통평가상호인정협정(CC-MRA)에서부터 적극적으로 기술을 축적하고 세계적 표준을 선도한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프랑스 등의 주요 선진국들은 국제공통평가인정협정 인증서발행국(CCRA-CAP)으로서의 우월적 지위를 확보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CCRA-CAP국가들에 대한 스킴(Skim) 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 의 스킴 개발이 국제적인 선도국과 비교하여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와 우리나라의 문제점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향후, CCRA-CAP국가로 세계적 평가, 인증체계의 선도국이 되기 위한 준비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통찰력과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스킴 중 정보보호시스템 평가, 인증 제도 관련 기관 책임 및 임무에 관한 1번 스킴을 주요 논의의 대상으로 하여 분석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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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내 외적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황에 발맞추어 조직, 시스템, 기술, 프로세스의 진화관리는 큰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들을 관리하기 위한 전사적인 비즈니스 아키텍처(EBA)는 조직의 변화와 기술의 개발,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정보의 흐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의 통제와 기술 인프라의 가버런스 내용에 대하여 계획과 분석에 대한 원칙을 담고 있다. 이러한 내용이 설계와 구현으로 이어지는 단계를 기술하기 위하여, XML 혹은 HTML기반의 기술 언어(Description Language)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언어들로 BPEL, BPMI, XBRL, WSDL, ADML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전사적으로 각 기업의 특수성에 맞는 기술 언어로 프로세스를 통합하여 웹 서비스를 구현한다. 이러한 EBA는 계획과 분석을 하여, 기술언어는 EBA의 스팩 설정과 아울러, 설계 구현을 실행하는 것으로 본 논문은 기술언어를 비교하는 EBA와 연결하는 탐색적인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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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구외국환관리법은 외국환거래와 국제자금이동에 대하여 엄격하게 규제를 하였다. 그러나, 1998년의 외국환관리법의 근본적인 개정으로 인하여 대폭적인 자유화가 이루어졌다. 본 논문에서는 외국환관리법의 개정으로 인한 네팅(Netting)의 자유화가 기업(비금융기업)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논하고자 한다. 또한 비금융기업이 추구하는 네팅시스템의 도입과 그에 대한 구체적인 운영에 관하여도 고찰해 보고자 한다. 더욱이 은행이 비금융기업에 제공하고 있는 네팅서비스에 관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먼저, 네팅의 자유화가 비금융기업의 자금관리에 미친 영향 및 네팅의 활용책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다음으로 일본의 비금융기업에 의한 네팅시스템의 도입상황에 관하여 개략적으로 고찰해 본다. 마지막으로 은행에 의한 네팅서비스의 제공과 그 운영의 실례를 소개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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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속성 위험평가는 위협과 보안요구사항의 집합을 순위화해서 계량적으로 위험을 평가하는 유용한 체계를 제공해 준다. 본 논문의 목적은 위험을 파악해서 순위화 하는 과정을 다속성 위험평가에 의해서 분석하는 이론과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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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보보호에 관한 적절한 투자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는 전 세계적인 경제 불황이라는 원인도 있겠지만, 정보보호 예산 편성에 대찬 제도적 장치 및 절차가 미흡하여 정보보호에 대한 요구사항이 적절하게 반영되지 못하는 구조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 미 정부에서는 정보보호 예산편성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도록 여러 법규와 지침이 작성되어 현재 수행 중에 있는 반면, 국내에서는 예산편성지침에 정보보호 관련 예산편성에 대한 지시는 있으나 구체적인 방법 제시나 지침이 존재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전자정부의 출범에 따른 정보기술 예산 편성과 관련된 미 연방정부정보보호관리법(FISMA) 및 관련 법규를 검토하고 자본계획 및 투자통제프로세스를 통한 정보보호 예산 편성 과정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 정부의 예산편성 과정을 미국의 경우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정보보호 예산 반영을 위한 제도적 방안 및 지침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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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대부분의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사이버 공격은 특정 어플리케이션이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의도로 행해진다. 이러한 사이버 공격을 방어하기 위한 현행 정보보호시스템은 어플리케이션으로의 접근을 보호하는 기능을 갖는 형태로 하드웨어, 네트워크, 운영체제 등의 인프라를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이 대부분이다. 본 논문은 사이버 공격에도 불구하고 어플리케이션이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는 침입감내시스템을 제안하고 설계 구현하였다. 제안 시스템은 어플리케이션의 기능과 침입감내 기능을 분리하고 다양한 보안 메커니즘을 통합하고 있는 미들웨어 기반의 시스템이다. 일상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서비스인 경우에는 시스템의 기능 중 서비스의 지속성이 가장 중요하다. 제안한 침입감내 시스템은 향후 침입감내기능이 필요한 국방, 의료, 금융 시스템과 같은 사회기반시스템의 구축에 많은 부분이 활용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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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레거시 시스템을 컴포넌트 기반 시스템으로 재공학하는 절차 및 기법을 제공하는 마르미-RE의 전체 단계 중 계획 단계에 대한 상세한 프로세스를 서술한다. 계획 단계는 11개의 작업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들은 각각 4개의 활동인 현황 파악, 개선 비즈니스 도출, 개선 전략 수립, 개발 계획 수립으로 그룹핑 된다. 현황 파악 활동은 업무의 전반적인 정보 분석을 통해 조직의 구조와 업무의 흐름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비즈니스 모델 도출은 유스케이스 모델링과 객체 모델링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수집하여 개선 업무 모델을 도출한다. 개선 전략 수립 활동은 변환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마지막으로 개발 계획 수립 활동에서 변환을 위한 프로젝트 계획서가 작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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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ce the computing environment changes very rapidly, the estimation of software effort is very difficult because it is not easy to collect a sufficient number of relevant cases from the historical data. If we pinpoint the cases, the number of cases becomes too small. However if we adopt too many cases, the relevance declines. So in this paper we attempt to balance the number of cases and relevance. Since many researches on software effort estimation showed that the neural network models perform at least as well as the other approaches, so we selected the neural network model as the basic estimator. We propose a search method that finds the right level of relevant cases for the neural network model. For the selected case set, eliminating the qualitative input factors with the same values can reduce the scale of the neural network model. Since there exists a multitude of combinations of case sets, we need to search for the optimal reduced neural network model and corresponding case set. To find the quasi-optimal model from the hierarchy of reduced neural network models, we adopted the beam search technique and devised the Case-Set Selection Algorithm. This algorithm can be adopted in the case-adaptive software effort estimation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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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각 기업 및 기관에서 구축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는 HTML을 비롯한 다양한 형식의 멀티미디어로 작성되어 있다. 따라서 타 기관에 전시된 콘텐츠 정보를 검색하거나 연동하기는 불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시스템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전체 시스템을 교체해야하는 문제도 파생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플랫폼은 기존 레거시(Legacy) 어플리케이션을 수정하지 않더라도 쉽게 신 시스템과 연동이되고 타 시스템과도 연동이된다. 또한 CORBA에 기반한 부하 분산 기법과 분산 처리기법을 도입하여 하나의 시스템에 과부하가 발생하여 전체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를 방지하고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Fail-over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SyncML 기법을 도입하여 여러 종류의 DBMS를 사용하는 타 기관과의 콘텐츠 실시간 공유를 지원한다. 이로써 콘텐츠를 쉽게 저장 및 유통할 수 있는 기반 환경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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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P 시스템은 전사 통합 관점에서 기업 전체의 업무를 관리하기 때문에, 업무 집중도가 높고, 처리량이 많으며, 업무가 Waterfall 모델로 설계된 부분이 많은 특성이 있어, 어느 한 부분의 성능 문제가 전체 시스템 운영의 중대한 Issue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본 논문을 통해서 ERP 시스템의 성능 Issue를 사전에 점검할 수 있는 성능 테스트(Performance Testing) 방법을 연구했고, 실제 ERP 시스템 구축 Project에 투입되어 성능 테스트를 진행한 사례를 고찰하여, 발견된 Issue를 토대로 ERP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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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포넌트 기반 소프트웨어에서는 사용될 컴포넌트의 성능을 확인하는 것이 개발될 소프트웨어의 품질 확보를 위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컴포넌트 성능 측정 방법은 컴포넌트 모델이나 미들웨어에 종속적이며 그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개발환경이 변경될 경우 추가적인 비용을 필요로 하고, 웹 서비스 등을 이용하여 서비스의 통합이 이루어질 시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미들웨어와 컴포넌트 모델에 종속되지 않는 컴포넌트의 성능 측정 방법을 제안한다.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면 동일 기능을 수행하는 컴포넌트들에 대해 성능을 측정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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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가 복잡, 대형화되어 프로젝트 품질이 매우 중요해짐에 따라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의 개발 능력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CMM모형이 참조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들은 과다한 비용을 투자하며 CMM등급을 인증받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나 CMM 인증의 신뢰성에 대하여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CMM등급 인증이 프로젝트 품질 성과에 차이를 나타내는지의 연구와 CMM등급 인증과 기업 문화의 적합이 프로젝트 성과에 차이를 나타내는지에 대하여 적합 구조 이론을 참조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CMM인증 등급별로 해당 조직에서 수행한 프로젝트의 품질 성과에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고, 특히 CMM인증과 기업 문화 수준이 적합되어질 때 프로젝트의 품질 성과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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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bedded 소프트웨어의 품길 측정 프로세스 관리는 Embedded 시스템의 적시성과 품질 만족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그러나, Embedded 소프트웨어의 결함에 대하여 사전 분석하거나 예측 없이 개발 프로세스 상에서 결함을 관리하는 것은 위험이 따른다. 본 연구에서는 Embedded 소프트웨어에서 품질 측정 프로세스 관리를 위해 소프트웨어의 정량적 속성 중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인 결함을 중심으로 본 연구가 진행되었다. Embedded 소프트웨어에 가장 적합한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프로세스 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Embedded 소프트웨어의 특성과 결함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근간으로 결함 속성을 정의하고 결함을 통한 품질 측정 프로세스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결함 데이터를 이용하여 프로세스를 관리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결함 데이터 분석을 위해 필요한 속성을 파악하고, 테스트 단계를 중심으로 결함 데이터의 활용과 결함데이터를 이용한 프로세스 관리 방법을 제안하여, 이를 통해 Embedded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분들에게 효과적인 활용이 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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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asic Profile has helped interoperability. Sample Application experience is already reflected in a most major platforms. Usage Scenarios valuable in identifying where BP restrictions apply. Testing is critic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