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거래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CALSEC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CALSEC Conference)
한국전자거래학회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 반년간
과학기술표준분류
- 경제/경영 > 경영정보/e-비즈니스
한국전자거래학회 1999년도 학술대회지 vol.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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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사업의 통합 ㆍ 대상 : 비전/목표, 인력/조직, 기업문화, 업무프로세스, 정보시스템, 생산설비, 제품/부품 o 기능의 통합(업무기능의 통합) ㆍ 대상 : 재무/회계, 구매, 운송, 운영, 교육, 유지보수(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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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some sense an aggregated total of individual companies' competitiveness makes up industrial competitiveness of a nation. However, there are various competitiveness factors that a single company or a small group of companies can not create or overcome Inter-organizational electronic commerce has many of such properties. That is why the role of government is important. In this research, we focus on the efforts that require industrial level efforts. We borrowed various industrial-level analysis frameworks for analyzing the adopt ion and effects of informal ion technology, and applied them to inter-organizational electronic commerce. Based on such analyses, we attempted to draw implications and guidelines for the pursuit of industrial level electronic 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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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No Conflict with Existing Investments in Physical stores ㆍ "First-Mover" Advantages: Early Lead in Market Share and Brand Recognition ㆍ Technology Infrastructure ㆍ "Web-Savvy" Management(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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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CALS 시스템 구축 가속화 및 전자상거래 활성화 분위기는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의 초점을 개별기업 위주에서 기업간 협력체제 구축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기업간 전자적 결합(Electronic Integration)으로 옮기고 있다. 우리는 정보기술의 공유를 기반으로 새로운 기업간의 관계를 구축할 수 있으며, 이러한 관계를 전략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기존 사업에서의 경쟁우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관련기업간의 데이터 표준화를 통한 정보의 공유는 CALS 시스템 구축의 바탕이 된다고 할 수 있는데, 정보공유의 범위는 산업별 특성과 제품별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으며, 관련기업간의 교섭력(Bargaining Power)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게된다. CALS 환경에서는 개별기업의 정보전략에 따라 수직적 협력관계에 있는 기업들간의 정보공유 정도와 수평적 협력관계에 있는 기업들간의 정보공유 정도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정보공유의 범위를 설정하는 데에는 기업간에 이루어지는 업무의 성격, 공급-제조-유통으로 연결되는 관련기업간의 구조 등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CALS 시스템 구축과정에서 우리가 고려할 수 있는 정보공유의 범위를 관련업무공유, 시스템공유, 부품 설비공유, 시설공유 등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봄으로써, 각 산업별로 진행되고 있는 시범사업들의 시스템 영역의 범위를 재조명해보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게 될 정보공유의 범위에 대한 내용은 CALS 시스템을 개발하려는 기업들의 응용서비스 개발 및 정보전략 구축에 중요한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진" 사업에 대한 표준 설정을 위하여 노스캐롤라이나주 지방보건소의 "보건교육/건강증진" 표준체제를 예로 들었다. 다음으로, 경제적인 효율면에서 볼 때 "보건교육/건강증진" 사업에는 단기 혹은 장기 투자가치가 있는가 하는 것이다. 새로 태어나는 미국 지방 보건소의 "보건교육/건강증진" 활동은 지역 시민 및 그 단체가 광범위하고도 자연 다발적으로 참여할 때만 성공할 수 있다고 결론 지울 수 있다.한 분야별 전문가시스템 개발을 지양하고 MCRDR이론을 기반으로 한 범용성 있는 전문가시스템 개발 툴의 개발에 관한 연구를 소개한다. 후 새로운 지식을 얻는 반복적인 Explanation-based Data Mining Architecture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로는 데이타 마이닝을 통한 귀납적 지식생성에 있어 귀납적 오류의 발생을 고메인 지식을 통해 설명가능 함을 보임으로 검증하고 아울러 이러한 설명을 통해 연역적으로 새로운 가설지식을 생성시켜 이를 가설검증방식으로 검증함으로써 귀납적 접근과 연역적 접근의 통합 데이타 마이닝 접근을 제시하였다는데 있다.gical learning to give information necessary to improve the making. program and policy decision making, The objectives of the study are to develop the methodology of modeling the socioeconomic evaluation, and build up the practical socioeconomic evaluation model of the HAN proj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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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유통 단계의 복잡성으로 농산물 가격의 인상요인으로 작용 ㆍ 유통정보 및 생산정보의 부족으로 농산물 가격 불안정 요소 ㆍ 농산물 표준화, 등급화, 규격화, 파렛트화, 하역기계화의 미비로 물류비 증가 ㆍ 농산물은 부패성이 크다.(오전은 비싸게, 오후는 싸게)(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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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식경영을 실시하기 전에 자사의 현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조직의 지식경영 준비도 측정 도구를 개발하였다. 조직 내 지식활동을 총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지식고도화 모형'을 기반으로 해서, 각 영역에 사회적 요인과 기술적 요인으로 구분된 틀을 적용하여 연역하였다. 연역한 결과, 사람, 문화, 제도, 프로세스, 기술의 5차원에서 총 22개의 측정항목이 도출되었고, 도출된 요인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통해 최종적으로 5차원에서 총 21 개의 측정항목이 도출되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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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diversification of the methodology of KM (knowledge management) Benchmarking which has been developed rapidly as a new managing paradigm all over the world for the 21th century. In particular, at the point of that it has been going to be inevitable for domestic companies to adopt and utilize a knowledge management system as the pending assignment for surviving in the 21th century, this study thus can enable them to support an adoption of KM and suggest directions for companies. Therefore, the successful cases of KM adoption all through the world have been analyzed by this study with the classifications of the industrial fields, work-flows from the view point of learning organizations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As a result, the KM type bearing the specific of the respective industry has not been unrolled, and the common element in the analysis of work-flows has been found. Based on the result, it is desirable for the companies to adapt KM, extracting necessary work field for KM. Consequently speaking, they need to benchmark and adopt the KM methodology based on the extracted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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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몇 년간 기업의 핵심자산으로서 지식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하면서 지식경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활발한 연구가 진행중에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국내 기업들의 지식경영 현실이 어떤지, 지식경영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진정한 평가를 위한 지표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기위한 기업지식화 지표의 개발은 매우 시급한 문제이다. 기업지식화 지표의 개발은 첫째, 지식경영과 관련된 학문의 기존 문헌 분석을 통해 지표개발을 위한 요인을 찾아내고 둘째, 이러한 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 방법을 도출하고 셋째, 실증적 서베이를 통해 기업들의 지식화 현황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분석된 국내 기업들의 지식화 현황을 통해 국내기업들의 지식경영 문제점들을 도출하고, 각 요인에 대한 향후 발전전략 및 세부 실천방안을 제시하는 단계로 진행된다. 지식경영을 위한 기업지식화 지표의 개발은 국내 기업들의 지식경영 현황을 분석하여 기업들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를 보여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각 지표에 대한 성과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마련함으로써, 현재 이론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는 지식경영을 실질적으로 기업에서 핵심전략으로 채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이를 위한 첫단계로 본 연구에서는 지식경영을 위한 통합 프레임웍을 바탕으로 기업의 지식경영 현황 측정을 위한 기업지식화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국내 기업지식화 현황을 진단 평가하는 효과적 방법을 제시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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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제사회에서 국가의 경쟁력은 국가의 잠재적 지식자원을 어떻게 유형화하고 부가가치화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국가의 지식자원을 각 개별 경제주체가 소유한 지식자원의 총체적 개념으로 정의할 때 이 개별 주체들의 지식자원을 공유하도록 유도하고 공유된 지식을 활용하여 부가가치화 하도록 하는 것이 국가의 지식경쟁력 강화와 직결되는 정부의 역할일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개별 경제주체가 소유하고 있는 지식을 국가적 차원에서 공유토록 유도하고 그것을 활용하여 경쟁력을 강화토록 하는 산업지식유통시스템 모형을 제안한다. 정부의 정책적 배려와 지원하에 본 연구의 제안이 현실화된다면, 산업지식유통 시스템은 산업수준의 지식유통 활성화를 통하여 기업의 지식기반 경영능력의 향상에 기여하고 선진국과의 지식네트워크를 통한 선진 지식의 도입 활성화에 기여함으로써 지식경쟁력 강화를 통한 국가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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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Strong emphasis on X-analysis integration (XAI/DAI) ㆍ Multi-Representation Architecture (MRA) - Addressing fundamental XAI/DAI issues - General methodology
$\longrightarrow$ Flexibility & broad application(omitted) -
인터넷의 보급과 국제화의 확산으로 영자 인터넷신문의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넷 신문이 기존 활자 신문의 보조매체의 한계를 뛰어넘어 독립매체로서의 위상을 확보해 감에 따라 인터넷의 특성을 살린 영자인터넷 신문의 제작 전략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영자 인터넷 신문의 현황을 파악하고 영자 인터넷 신문의 특징과 장단점을 분석하여 영자 인터넷 신문의 제작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현재 영자 인터넷 신문의 부가서비스와 컨텐츠를 기반으로 부가서비스의 다양화와 컨텐츠의 지식기반화를 통하여 국내 컨텐츠의 국외 접근성에 대한 정성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국내에서 만들어지는 영어 컨텐츠라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외국인에 대한 국내 포탈 사이트로의 확대 전략과 온라인 상거래 기반의 영문종합쇼핑몰 구성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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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사용자 증가와 저 비용,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다양하고 상세하게 볼 수 있는 장점에 힘입어 고도성장이 거듭되고 있다. 또, 인터넷 인구가 증가와 더불어 전자적인 거래가 만들어지는 것을 전자상거래라 하며, 이러한 상거래에서 전자적으로 매매와 구입을 하게 된다. 전자상거래의 증가는 개인과 기업 모두 자신의 웹사이트와 물품을 알리기 위하여 홍보하기 시작하였다. 이런 홍보가 바로 광고이며, 광고는 사람들이 봐야 홍보 효과가 있다. 인터넷이라는 매체는 전세계라는 장소와 24 시간이라는 시간, 그리고 적은 비용으로 유지되지만 사용자의 자율에 의해 검색을 하게 되므로 웹사이트에 찾아오지 않으면 광고의 홍보 효과는 그만큼 낮을 수밖에 없다. 또한 기존 배너광고의 경우 웹사이트에 10%라는 공간만을 할당하므로 계속해서 늘어가는 광고를 점차 감당하기 어렵게 되어 가고 있다. 이밖에도 광고의 효과를 예측하기 힘들다는 점은 광고주로부터 신뢰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기존 풀(Pull)방식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새로이 등장하게 된 것이 푸시 테크놀로지(Push Technology)이다. 푸시 테크놀로지란 정보를 밀어 보내주는 방식을 의미하며, TV처럼 방송국에서 시청자가 어쩔 수 없이 보게 해 주는 기술이다. 이렇게 TV의 장점과 인터넷의 장점을 합쳐 놓은 것이 바로 푸시 테크놀로지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풀(Pull)방식의 문제점 및 이를 이용한 광고의 단점을 알아보고 이로 인하여 등장하게 된 푸시(Push)방식에 대한 설명과 이를 이용한 광고기법 기술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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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정보통신 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인터넷 사용의 폭발적인 증가, 기업의 인트라넷/익스트라넷의 도입으로 인터넷 환경에서의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이 다양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업에서 조달 업무의 투명성과 신속성 및 인터넷을 통한 수요 기관 및 공급 업체간의 글로벌화를 이룰 수 있는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으로 웹 환경에서의 전자 입찰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을 다룬다. 본 논문에서 설계 및 구현된 전자 입찰 시스템은 구매, 입찰 및 조달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자 입찰 시스템에서 입찰 가격이나 계약의 보안 및 인증을 위해 PKI 기반의 전자 서명 방식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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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wadays, public domain software CALS/EC projects give their attention to the importance of test and evaluation (T&E). This article proposed a survey on T&E procedures of the international standards ISO 9000-3, ISO/IEC 9126 and ISO 14598, and of the U.S. Army pamphlet as well as that of MIL-STD-498. And features of testing tools such as their characteristics were reviewed for a reference in selecting appropriate one. Large-scale software projects often encounter with problems during T&E, when they become close to the end of development cycle. The problems generally act as a bottleneck of a project, leading to slippage of the entire schedule. This article tried a close look at the problems and solution alternatives of the T&E policy, management, and technical issues, and proposed a T&E model to support a variety of software development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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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n function modeling with IDEF0 which is called as a standard methodology for CALS (FIPS 183), the initial work is to determine the purpose and viewpoint, and the next work is to generate a data list and an activity list. This work requires participant's discussion and agreements. The main problems for these working are a communication between participants and efficient discussion processing. Brainstorming is the most useful method for this work. The paper is for development for the modeling assistant tool to promote the business modeling. In this paper, we will introduce the tool which name is 'MindMapper' and 'Dyna-IDEF'. Mind-mapper is software for mind-map method that is used for creative thinking. Using this tool, we refine the result of the brainstorming about activity list and translate the result into the functional model of IDEF0 using Dyna-IDEF. The translated functional model is prototype model without ICOM arr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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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LS, Enterprise Integration, Virtual Enterprise 등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ISP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Analysis/Design 등은 필수 적이다. 이러한 BPR, ISP, A/D 추진하는데 있어서 각 단계의 산출물은 유연하게 연계되지 못한다. 그 이유는 각 단계가 접근하는 초점이 다르고, 산출물의 성격이 다르며, 무엇보다도 각 단계의 전문가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한다. 현재 기업이 각 단계를 추진할 때에는 반복적인 피드백을 통하여 정보를 공유하거나, 각 단계의 정보 연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BPR-ISP-A/D의 정보 연계를 유연하게 하기 위하여 PPO (Product-Process-Organization) 객체 진화에 의한 통합 방법론을 제안 하고자 한다. 그 과정은 1) Real world 정보를 PPO 객체로 정의하고, 2) PPO 객체를 기반으로 BPR을 수행하여 TO-BE model 을 만드는 동시에, 3) PPO TO-BE model과 함께 IT Architecture를 정의하며, 4) PPO 객체를 기반으로 Analysis and Design 과정을 통하여 Application system 객체 및 Data 객체를 정의한다. 이때 PPO 객체는 Real-world 객체에서 Application system 객체 및 Data 객체로 진화하게 되고 BPR-ISP-A/D의 seamless 통합이 이루어진다. 여기서, 단계 1) 과 2)는 System Engineering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ARIS(Architecture of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Dr. A-W. Scheer, 1998)개념을 도입하여 실세계를 정해진 규약에 따라 Model로 Mapping하고, 생성된 Model을 바탕으로 BPR을 수행하여 개선된 Model을 산출해 낸다. 단계 3)은, IE (Information Engineering, James Martine, 1990) 의 ISP가 도입되어, 설계업무를 지원하기위한 기본적인 시스템 구조를 구상하게 된다. 이와 함께 IT Model을 구성하게 되는데, 객체지향적 접근 방법으로 Model을 생성하고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을 Tool로 사용한다. 단계 4)는 Software Engineering 관점으로 접근한다. 이는 최종산물이라고 볼 수 있는 설계업무 지원 시스템을 Design하는 과정으로, 시스템에 사용될 데이터를 Design하는 과정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능을 Design하는 과정으로 나눈다. 이를 통해 생성된 Model에 따라 최종적으로 Coding을 통하여 실제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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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수록 치열해져 가는 글로벌 경쟁환경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전자상거래를 통해 세계적 전자/정보통신 업체들과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민간업계와 정부가 협력하여 조속히 구축, 운영해야 함.(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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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산업에서의 정보기술 ㆍ경쟁력 확보/유지 수단 'a key tool for the competitiveness'- T. Koyama 'a weapon, providing competition advantage'- A. Dallas ㆍ전후방 산업과의 연계 및 협력(Global Collaboration)수단 ㆍ미래산업화를 위한 새로운 기술 환경 및 도구(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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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건설 CALS(건설사업지원 통합 시스템) 기획ㆍ설계ㆍ시공ㆍ유지보수관리 등 건설 생산활동 전과정에서 발생한 정보를 발주 기관과 건설 관련 업체들이 전산망을 통해 신속히 교환, 공유하여 건설사업을 지원하는 통합정보시스템(3세대 CALS)(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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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산업은 대부분의 타 업종의 산업에 기초소재를 제공하는 기간산업으로서 그의 정보화로 인한 파급효과는 국가전체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실로 막대하다 할 수 있다. 철강산업의 정보화를 선도하고 있는 포스데이타는 1998년 6월부터 1년여의 기간에 걸쳐 철강업종의 CALS/EC 추진을 위한 1차단계로서 인터넷-EDI/EC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였다. 우리는 본 시스템을 철강분야 기본거래업무의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구현하여 현업요원들이 즉각 인터넷을 통해 EDI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인증/보안, 전자지불 등의 기능을 추가하여 인터넷 환경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거래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현재 개발 완료한 시스템은 철강분야 국제표준문서 2종을 적용하였고 향후 나머지 철강업무용 표준문서와 거래정보 제공시스템 등의 사용자 편의를 위한 모듈들을 덧붙인다면 철강관련 산업체들을 하나로 묶는 통합철강전자거래 시스템으로써 훌륭히 그 역할을 담당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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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ce Chrysler Motor Co. had experienced the digital development system in the beginning of 1990's, most of leading automobile companies are trying to apply a digital information system for their own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based upon concurrent engineering system from product planning phase. This is called as virtual DMU(Digital Mock-Up) system instead of the traditional PMU(Physical Mock-Up) system. By using the virtual prototype, all of the design requirements and system specifications can be checked, changed and optimized more quickly and more efficiently. This paper consists of five chapters for the DMU information system. In the 1
$^{st}$ chapter, the principle of digital design system is suggested by using four basic modules such as product design module, process design module, manufacturing system design module and central control module. The basic scheme of DMU is introduced with the benefits of application in the chapter 2. In the chapter 3, a digital design process of new car development is explained with the detailed DMU design and design review processes. In the chapter 4, the practical DMU manufacturing techniques and applications are introduced as CAD/CAM analyses, DPA(Digital Pre-Assembly)reviews for development, production, operation and maintenance phases, digital tolerance analyses and digital factory analyses for assembling line simulation, automated robot welding processes, production jig & fixtures and painting process simulation. Finally, the activities of digital design support; CAS-styling, CAE-engineering and CAT-testing are summarized for design optimization in the chapter 5. As today's automobile manufactures and related business organizations are struggling to compete in the global marketplace, they are concentrating on efficient use of DMU information system to reduce the new car development cost, to have shorten the delivery schedule and to improve product design quality. To meet the demand of those automobile industries on digital information systems, the CALS(Computer aided Acquisition and Logistics Support) and EC(Electronic Commerce)initiative has been focused as a dominant philosophy in defense & commercial industries, specially automobile industries.s. -
ANX Mission Statement "To provide the automotive industry with a robust, global network infrastructure that enables an emerging set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er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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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건설, 발전, 송ㆍ변전, 영ㆍ배전 등 전력생산 전과정 o 전력사업관련 업체ㆍ기관들과 발생하는 모든 o CALS/EC의 적용 원칙 - 전력생산수급활동의 본원적 기능 수행분야
$\longrightarrow$ 독립지원분야$\longrightarrow$ 기초지원분야$\longrightarrow$ 전시관리분야로 적용분야 확대(중략) -
섬유산업의 환경이 과거의 공급자 중심의 생산, 유통체제(Product out)에서 소비자 중심의 체제(Market In)로 바꾸면서 소비자의 의식과 입장에 서서 상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는 눈부시게 발전하는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혁신적인 생산 유통의 Innivation인 Quick Response체제를 등장케하는 배경이 되었다. QR은 생산, 유통관계의 거래당사자가 협력하여 소비자에 대하여 Right Product, Right Pla ce, Right Price, Right Time, Right Quantity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표준상품코드와 ED I, CALS표준등의 요소를 갖춰 기업간, 기업과 소비자가 전자거래(EC)를 실현하여 생산, 유통의 합리화를 이룸으로 그 성과를 생산자, 유통관계자, 소비자가 서로 분배하는 것이다. 또 광역의 정보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원부자재 업계부터 소매업계까지 유기적으로 통합, 정보의 공유화, 신속화를 꾀함으로서 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 것이다. 이같은 산업체간의 정보 공동이용시스템 구축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사업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섬유의류산업의 고질적인 병폐로 지적되어온 제품의 리드타임을 해결하는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섬유산업의 원부자재부터 원사, 직물, 어패럴, 유통에 이르는 전과정을 통일된 표준을 도입하여 전업계가 공동 사용케하고, 그것을 정보시스템과 접목, 전자거래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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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열린정부/열린국방/열린군수 요구 - 군수품 획득/조달 : 개방/공개경쟁 요구(국민) - 군내 보급/분배 : 백화점식 개방요구(군사용자) - 민ㆍ군간 연계된 회득/군수시스템의 정보화 요구(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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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네트워크를 통한 공간적 제약 극복 o 광속 상거래 (EC : mc
$^2$ ) o 지식기반형 (Knowledge Based) o 24 시간 영업 (Real Time, All the Time) o 구매 및 판매 프로세스의 일원화 o 얼굴 없는 거래 (Faceless Business)(중략) -
기존의 종이형태로 된 교범을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식교범 형태로 변환(디지털화)하여 운용자/정비자가 휴대용 컴퓨터를 가지고 다니면서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장소에서 전산체계를 이용한 운영 및 비 활동을 지원 받을 수 있는 교범체계(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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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Electronic Commerce) : 상업적인 데이터 교환 TOOL ▶ 기업과 기업간 또는 기업과 소비자간에 통합적인 자동화된 정보체계 환경하에서 판매, 생산, 구매, 재무, 운송, 행정, ▶ 서비스등의 상거래를 전자적으로 실현하는 행위 ▶ B to C (Business to Consumer) : Shopping Mall ▶ B to B (Business to Business) : EDI(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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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업무수행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정보, 경험, 선진사례의 학습내역을 전사적인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용이하게 창출, 수집, 관리하고 활용하는 체계이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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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자금지원 : 정보화추진 소요 시설 및 운전자금 o 진단/지도 : 중소기업의 정보화추진 진단/지도 o 정보은행 : 기업의 경영, 기술에 필요한 정보제공 o 인터넷 중소기업관 : G7국가 프로젝트 참여(GIN) o S/W도서관 : 중소기업에 필요한 각종 S/W전시(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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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제품의 개발 (기획/디자인/공학설계 /샘플제작/환경 기술)에 관련된 정보들을 총체적으로 제공하여, o 학생: 정보화된 제품개발 기술 교육 o 제품기획자: 시장성있고 환경친화적인 제품기획 o 제품설계자: 더 나은 제품을 더 빨리 설계 제작(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