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거래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CALSEC Conference)
- 한국전자거래학회 1999년도 학술대회지 vol.1
- /
- Pages.109-121
- /
- 1999
기업 지식화 지표 개발
초록
지난 몇 년간 기업의 핵심자산으로서 지식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하면서 지식경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활발한 연구가 진행중에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국내 기업들의 지식경영 현실이 어떤지, 지식경영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진정한 평가를 위한 지표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기위한 기업지식화 지표의 개발은 매우 시급한 문제이다. 기업지식화 지표의 개발은 첫째, 지식경영과 관련된 학문의 기존 문헌 분석을 통해 지표개발을 위한 요인을 찾아내고 둘째, 이러한 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 방법을 도출하고 셋째, 실증적 서베이를 통해 기업들의 지식화 현황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분석된 국내 기업들의 지식화 현황을 통해 국내기업들의 지식경영 문제점들을 도출하고, 각 요인에 대한 향후 발전전략 및 세부 실천방안을 제시하는 단계로 진행된다. 지식경영을 위한 기업지식화 지표의 개발은 국내 기업들의 지식경영 현황을 분석하여 기업들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를 보여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각 지표에 대한 성과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마련함으로써, 현재 이론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는 지식경영을 실질적으로 기업에서 핵심전략으로 채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이를 위한 첫단계로 본 연구에서는 지식경영을 위한 통합 프레임웍을 바탕으로 기업의 지식경영 현황 측정을 위한 기업지식화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국내 기업지식화 현황을 진단 평가하는 효과적 방법을 제시 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