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거래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CALSEC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CALSEC Conference)
한국전자거래학회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 반년간
과학기술표준분류
- 경제/경영 > 경영정보/e-비즈니스
한국전자거래학회 1999년도 종합학술대회발표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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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의: 인터넷 등 공증 네트워크상에서 이루어지는 물품판매/구매활동 광의: 생산된 제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 전달하기 까지의 전 과정을 정보통신기술을 기초로 통합한 새로운 형태의 상거래 시스템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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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후기산업사회로서 지식ㆍ정보사회를 의미하며, 컴퓨터와 통신의 결합은 고도정보사회인 후기정보사회로의 진입을 가능케 하였다
$^{1)}$ 이러한 기술적 변화와 함께 인간의 의식과 거래관계, 사회제도 등 모든 것들이 이른바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기 시작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의 대표적인 것으로서 전자상거래 혹은 전자거래라고 불리우는 것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전자거래는 이른바 ‘인터넷’을 통하여 급속히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법ㆍ제도의 정비에 관한 요구가 높아지고, 이에 부응하여 금년 7월부터는 우리 나라에서도 전자거래기본법과 전자서명법이 시행되고 있다. (중략) -
CALS is a strategy to share integrated product data through a set of standards to achieve efficiencies in business and operational mission areas. In this research, we first studied current status for CALS standard and then analyzed the case of US DoD. The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implementing for two major standard in defense CALS system. They are STEP and XML. Our recommendations can be used to set direction for CALS standard implementation and standard selection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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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urrent R&B system has a lot of problems caused by complexity of the system and lack of IDE concept among the related offices and organizations. IDE concept is building Integrated database with data which applied standards and digitalized. So R&D CALS system should be established for the related offices and organizations can use data which created during R&D life-cycle in IDE. In this paper, I suggested system requirements and system quality factors for building IDE based upon SSS 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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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급속한 보급과 공용망을 통한 전자상거래 등의 활용이 늘어나면서 무결성 보장과 보안장치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무결성 보장을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해쉬함수를 이용한 메시지 인증 방법이 다양한 형태로 응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최근 공용망의 보안취약성을 개선하여 사설망과 같은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가상사설망(VPN)의 개념이 제안되었다. 특히 IP계층에서 VPN을 구성하는 표준으로 IETF에서 제안된 IPsec은 암호화와 무결성기능을 포함한 VPN구성 방법으로 최근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IPsec에 따라 실제로 호스트간의 통신 암호화와 해쉬함수를 이용한 무결성 검증 기능을 제공하는 VPN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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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정보 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전략정렬시스템의 구축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필연적으로 전략정보시스템의 구축에 따른 성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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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이버 쇼핑몰에서 기업과 고객간의 제품 구매 활동을 도와주는 검색 에이전트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비교 검색 에이전트 시스템들은 고객이 입력한 키워드 기반의 검색 목록만을 체공하고 있으며, 검색된 유사상품 목록 중에서 어떤 상품이 적합한지 선정해 주는 의사결정지원 기능은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쇼핑몰 환경을 기반으로 키워드 입력에 의한 제품 검색뿐만 아니라 고객 선호도가 높은 제품 선정을 지원해 주는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한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은 고객이 입력한 각 속성들의 표준계수와 가중치를 점수화 하여 선호도가 높은 상품을 우선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고객의 상품 선정을 위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도록 하였으며, 또한 각 속성별 다양한 반영 비율에 따라 어느 제품이 전체적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는 민감도 분석 기능을 추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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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국내의 요구사항 및 기존 방법론의 도입 시 요구되는 고가의 비용과, 문화적 차이 등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주도로 개발된 방법론 ㆍ마르미의 특징 -클라이언트/서 버 -정보공학 -국내 요구사항 반영 -국제 표준 반영 -한국형 정보시스템 방법론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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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의: 컴퓨터 네트워크(인터넷)을 활용한 상거래 비즈니스 광의: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수행되는 광고, 수발주, 설계, 기술개발, 생산, 판매, 결제 등 모든 경제 활동 유형: -구조화된 전자상거래 : EDI나VAN을 활용 특정기업간 규정된 거래조건하에서 상거래 -전자시장에서의 전자상거래: WWW을 활용 불특정 기업간: 최적의 상대를 찾아 거래하는 것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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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상의 전자 상거래 ㆍ 최근 많이 부각되고 있음 ㆍ 상거래 주체들의 관심이 날로 커짐 사이버 쇼핑 몰 ㆍ 전자 상거래의 가장 중요한 분야 ㆍ 실제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장소 ㆍ 상거래 주체들에게 매력적인 공간 ㆍ 소비자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음 ㆍ 특히 효율적인 상품 검색 도구의 부재는 중요한 문제점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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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관리는 기술의 발전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정보처리 전산화 및 자동화된 물류설비의 발전은 개별기업의 물류활동을 더욱 원할 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있다. 특히 한창 피어나고 있는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상품구매과 정과는 달리 원거리에서 인터넷을 통하여 주문이 되기 때문에 기업은 전자상거래 환경에 맞는 대 고객서비스 방향 설정과 물류활동을 새로운 차원에서 관리해야 할 것이다 최근 CALS와 더불어 최종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공급자에서 부터 최종 고객에게 이르기까지의 공급체계(Supply Chain)내의 각 기업간에 긴밀한 협조를 통해 공급체계 전체 물류의 최적화를 위한 공금체계관리(Supply Chain Management)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전자상거래 쇼핑몰은 택배 회사와 연계하여 GPS등의 기술을 이용한 화물운송정보체계(CVO : Commercialvehicleoperationsystem)를 활용하여 공동배달정보망을 추축해서, 배달추적이 가능하고 신속 정확한 수배송계획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토다 나은 서비스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GPS, GIS를 연계한 물류 모니터링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에 대하여 설명한다 개발한 프로토타입은 GIS와 GPS를 바탕으로 이동체와 무선 데이터 통신을 이용하여 이동체의 위치를 센터에서 관리학 수 있도록 한 시스템이다. 또한 자바를 기반으로 개발되어 고객이 웹을 통해 자신의 물건의 위치를 파악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됨에 따라 고객은 원거리에서 인터넷으로 주문처리하고, 신속 안전한 배달을 기대한다. 더불어 고객은 현재 자신의 물건이 배달되는 경로를 알고싶어 한다. 웹을 통해 물건을 주문한 고객이 자신이 물건의 배달 상황을 웹에서 모니터링 한다면 기업은 고객으로 공간적인 제약으로 인한 불신을 불식시키는 신뢰감을 주게 된다. 이러한 고객서비스 향상과 물류비용 절감은 사이버 쇼핑몰이 전국 어디서나 우리의 안방에서 자연스럽게 점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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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 나라가 당면한 최우선 경제과제중 하나는 물류부문의 혁신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정부도 1993년 물류체계 개선을 위한 장기구상으로 ‘화물유통체계 개선 10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적극 추진 중에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PORT-MIS사용자를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선박입출항 업무 관련 서류의 40%, 항만시설 사용 업무와 관련된 서류의 31%, 하역업무 관련 서류의 10%만이 EDI를 활용하고 있었다. EDI 활용이 저조한 사유로는 전송시간이 많이 걸리며, EDI 소프트웨어가 작동되지 않으며, 수신확인이 되지 않기 때문이라 응답을 하였다. 이처럼 오늘날 항만물류산업이 겪고 있는 물류 데이타 흐름의 단절적 현상은 시간이 흐를수록 해결될 기미가 보이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우리 나라가 겪고 있는 물류관련 업무를 한번의 데이터 입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시스템개발을 목표로 우선 PORT-MIS EDI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는 향후 화주, 운송사, 선사, 포워더, 창고업자, 하역회사, 철도청, 화물터미널, 컨테이너 터미널, 해양수산청, 관세청, 출입국관리사무소, 검역소 사이에 서로 교환되는 적하목록, Booking List, 컨테이너 Pick up정보, 위험물 정보, COPINO 정보를 비롯하여 대 관세청 신고 등 수출컨테이너 화물업무의 전반적인 영역으로까지 쉽게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결과 구축된 시스템은 원천정보를 중앙의 통합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이를 사용자의 요구에 의해 인터넷을 통해 전달하는 FTP와 웹 EDI 방식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형태이다.인터넷으로 주문처리하고, 신속 안전한 배달을 기대한다. 더불어 고객은 현재 자신의 물건이 배달되는 경로를 알고싶어 한다. 웹을 통해 물건을 주문한 고객이 자신이 물건의 배달 상황을 웹에서 모니터링 한다면 기업은 고객으로 공간적인 제약으로 인한 불신을 불식시키는 신뢰감을 주게 된다. 이러한 고객서비스 향상과 물류비용 절감은 사이버 쇼핑몰이 전국 어디서나 우리의 안방에서 자연스럽게 점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 것이다.SP가 도입되어, 설계업무를 지원하기위한 기본적인 시스템 구조를 구상하게 된다. 이와 함께 IT Model을 구성하게 되는데, 객체지향적 접근 방법으로 Model을 생성하고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을 Tool로 사용한다. 단계 4)는 Software Engineering 관점으로 접근한다. 이는 최종산물이라고 볼 수 있는 설계업무 지원 시스템을 Design하는 과정으로, 시스템에 사용될 데이터를 Design하는 과정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능을 Design하는 과정으로 나눈다. 이를 통해 생성된 Model에 따라 최종적으로 Coding을 통하여 실제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the making. program and policy decision making, The objectives of the study are to develop the methodology of modeling the socioeconomic evaluation, and build up the practical socioeconomic evaluation model of the HAN projects including scientific and technolog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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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CALS(건설사업지원 통합 시스템) 기획ㆍ설계ㆍ시공ㆍ유지보수관리 등 건설 생산활동 전과정에서 발생한 정보를 발주 기관과 건설 관련 업체들이 전산망을 통해 신속히 교환, 공유하여 건설사업을 지원하는 통합정보 시스템(3세대 CALS)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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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전염병 감시체계의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세계보건기구에서 제시한 전염병 관리방안을 충족하기 위한 보다 발전된 전염병 감시체계를 제시한다. 인터넷 기반의 전자문서교환시스템을 이용한 전염병 감시체계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을 알아보고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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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계약자 차원의 LSA 활동에 대한 시도 -민간차원의 CALS 적용 확산을 위한 노력 ㆍLSA업무에 대한 소요 비용이 전체적으로 19% 절감 ㆍ입/출력에 관한 경우 38%의 비용절감 기대 ㆍ추후 연구 ㆍABC(활동기준원가)분석 ㆍIDEF1.x를 연계하여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관한 고찰 ㆍ시물레이션을 통한 BPR 의사결정 지원에 대한 연구방향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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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전자상거래에서 인증기술은 인터넷 등 개방형 네트워크 상에서 안전한 상거래를 보장해 주는 필수적인 보안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음 ㆍ선진 각국은 안전한 공개키 기반구조 확립을 위해 거래 당사자 및 거래 문서를 인증해 주는 인증시스템 구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ㆍ효율적으로 전자상거래 인증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인증 시스템 기능 분석 및 인증서 활용분야별 보안 요구사항 정립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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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콘텐츠(Digital Contents)란\ulcorner -컴퓨터상에서 Digital(0 또는 1)로 존재 하는 무형 의 데이터(예, 멀티미디어, 영상, MP3, S/W) ■ 디지털 콘텐츠 보호의 필요성 -불법복제 파일의 유통방지 -디지털 저작권 보호, 지적재산권 보호 -사용자 인증, 기밀성, 무결성 ■ 암호학적 방법 -공개키기반구조(PKI), 인증구조(X.509) -전자서명기법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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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B2B 전자 비즈니스 유형 : - EDI 와 ERP의 연계 -비즈니스 파트너를 위한 Online 상점 또는 도매점 ㆍ B2B 전자 비즈니스의 보안 위협 요소 : -내부직원, 고객, 비즈니스 파트너, 외부인 ㆍB2B 전자비즈니스 기반 기술 구조: -Application 레벨에서의 통합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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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의존하게 되었으며 그것이 조직의 성공을 위한 주요한 요소라고 여기게 되었다. 급변하는 국내외의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조직은 사업공정을 합리화하고, 조직의 효과성과 생산성을 증가시키고, 경쟁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정보기술을 도입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리하여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 인트라넷과 전사적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시스템의 도입, 전자상거래를 위한 시스템의 구축 등이 대부분의 조직이 번영하고 살아남기 위한 핵심과제가 되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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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시스템 (EMS, 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이란 환경경영을 기업경영의 방침으로 삼고 구체적인 목표와 세부목표를 정한 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 책임, 절차 등을 규정하고 인적ㆍ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조직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본 사례연구는 우리 나라의 최대 철강회사인 P사의 EMS 도입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p사의 EMS의 기본체계와 내용을 환경정책, EMS 추진의 사이클. 환경감사. 환경조직. 환경교육 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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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몇 년간의 급격한 구조조정은 초기의 각성 효과 및 비용절감 효과는 거둘 수 있었으나, 업무 처리구조의 보완 없는 단순 축소로 이어지면서 기업 경쟁력의 상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보이고 있다. 이에 기업의 핵심자산으로서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식에 대한 필요성 및 중요성이 증대하였고, 지식관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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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영학 관련 분야에서 멀티미디어 기술의 경영학적 측면의 응용에 관한 연구의 중요성이나 필요성을 많은 학자들이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멀티미디어에 관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에서 시도한 초기연구라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교육공학과 경영정보학을 접목시킨 멀티미디어에 관한 연구는 상당히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경영정보학 분야에서 멀미미디어에 관한 연구로서는 초기의 연구로서, 본 연구가 가지는 연구의 필요성이나 중요성에 대해서는 우리들이 충분히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국내외적으로 멀티미디어 정보시스템을 이용한 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는 몇 편의 탐색적 논문이 발견되고 있으나,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육의 효과를 구성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히기 위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육의 효과를 구성하는 요인이 무엇이며, 구성요인 중 어떤 요인이 기업이나 학습자에게 가장 큰 효과를 가져다주는지를 밝히기 위한 연구는 현실적으로 상당히 중요하며 의미 있는 연구로 받아들여진다.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정보시스템을 이용한 기업체 교육훈련의 효과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 수행하였다. 우선 멀티미디어 정보시스템에 관한 문헌연구를 통하여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육의 22가지 효과항목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멀티미디어 정보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국내 5대 재벌 그룹연수원의 멀티미디어 교육실에서 교육을 받은 517명의 기업체 사원들을 대상으로 약 2개월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분석 패키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방식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형태이다.인터넷으로 주문처리하고, 신속 안전한 배달을 기대한다. 더불어 고객은 현재 자신의 물건이 배달되는 경로를 알고싶어 한다. 웹을 통해 물건을 주문한 고객이 자신이 물건의 배달 상황을 웹에서 모니터링 한다면 기업은 고객으로 공간적인 제약으로 인한 불신을 불식시키는 신뢰감을 주게 된다. 이러한 고객서비스 향상과 물류비용 절감은 사이버 쇼핑몰이 전국 어디서나 우리의 안방에서 자연스럽게 점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 것이다.SP가 도입되어, 설계업무를 지원하기위한 기본적인 시스템 구조를 구상하게 된다. 이와 함께 IT Model을 구성하게 되는데, 객체지향적 접근 방법으로 Model을 생성하고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을 Tool로 사용한다. 단계 4)는 Software Engineering 관점으로 접근한다. 이는 최종산물이라고 볼 수 있는 설계업무 지원 시스템을 Design하는 과정으로, 시스템에 사용될 데이터를 Design하는 과정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능을 Design하는 과정으로 나눈다. 이를 통해 생성된 Model에 따라 최종적으로 Coding을 통하여 실제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the making. program and policy decision making, The objectives of the study are to develop the methodology of modeling the socioeconomic evaluation, and build up the practical socioeconomic evaluation model of the HAN proj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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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글로벌하고 분산된 환경하에서 다중 에이전트에 기반한 공급업자선정과 이를 통한 글로벌 제조를 위 한 프레임 웍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에이전트 시스템을 위해서는 KQML에 기반을 둔 메시지 전달 시스템에 근거하여 에이전트 통신 계층, 메시지 계층 및 내용서술계층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분산된 객체간에 클라이언트간의 통신을 위해서는 고정된 인터넷 프로토콜의 주소를 없어도 통신이 가능하도록 OLE automation서버와 ORB (Object Request Broker)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시스템 구현을 위해서는 스포츠용 신발을 주로 수출하는 중소기업의 업무를 대상으로 하여 정해진 생산계획에 대하여 관련 부품을 생산 납품할 수 있는 외부 공급자를 선정하는 업무에 대하여 프로토 타입을 만들어서 시험하였다. 네트웍시설이 열악한 동남아 등지에 협력업체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한국의 섬유분야나 신발산업 같은 분야에 있어서 본 시스템의 활용 가능성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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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에서 하나의 선박은 유사한 크기를 가진 수백개의 블럭들로 구성된다. 각 블록은 평블럭과 곡블럭의 두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며 평블럭은 평블럭 조립공장에서, 곡블럭은 곡블럭 조립공장에서 각각 조립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중 곡블럭 조립공장의 작업일정계획 문제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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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기업뿐 아니라 연구기관, 정부, 학교 등 모든 기관들에서는 컴퓨터를 통해 거의 모든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인터넷의 상용화와 월드와이드웹의 개발로 사용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급속히 발달하는 웹기술을 이용하여 인터넷을 통해 기업과 제품소개 등 마케팅활동을 하는 기업이 증가되고 있다. 인터넷 쇼핑이란 소비자가 집이나 사무실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하여 가상공간의 상점에 들어가 상품을 구매하는 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협의의 전자상거래라고 말할 수 있다(김진해, 1997)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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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인터넷 기반의 동시공학 관련 요소기술 검증 및 통합화 수단 확보 -기술문서 공유(HTML, SGML/XML, 등) -시뮬레이션 기술을 이용한 설계 검토(View & Markup) -CAD모델공유(CAD Conferencing, STEP...) -지식공유를 통한 협동설계 환경 (Agent, CORBA) -분산환경에서의 Communication 수단 -인터넷 기반의 설계 승인(기본계산) -KSNet 기반의 기자재 검색 및 구매 요청 ㆍ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원격협동설계지원 시스템 구축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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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적인 문서 표현방식으로 발주처와 계약업체간의 문서정보 교환 및 재활용에 장애요인으로 발생 2005년부터 공공건설사업에 CALS 체계 구축을 위한 기술문서의 전자화 필요성 인식 우리 건설분야에서는 아직까지 전자문서 거래를 위한 전자문서의 개발 기준이나 지침 등이 정립되어 있지 않음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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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민군겸용기술”이란 민수 및 군수분야에서 공통으로 활용될 수 있는 과학기술을 의 미. ㆍ 현재, 국가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구축, 운영되는 민군겸용기술 정보 시스템이 없다. ㆍ 국가 차원의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민군겸용기술 사업의 관리 및 관련 정보의 유통 체계 필요 ㆍ 민군에 분산되어 있는 기술정보를 범국가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유통시켜, 민군간 기술정보 교류 활성화 달성.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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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상품의 구매가 증가 하고 있다. 현재 전자 상거래에 이용되는 대부분의 상품은 유형의 상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디지털 상품(DP: digital product)은 물류비용이 없고 수익성이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불법 복제 문제 때문에 현재 전자상거래에서는 기피하는 상품으로 취급받고 있다. 디지털 상품의 불법 복제 문제는 사용권 관리 기술의 부재가 가장 큰 이유이다. 현재 제공되는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사용권 부여 대상의 식별 방법이 없고, 대상의 이동 방지가 불가능하고, 해킹 방지가 미비하며, 기타 전자상거래 구조가 미완성되어 사용권 관리상에 많은 문제점을 들어내고 있다. 본 논문은 새로운 사용권 관리 기술인 동적 사용권 관리(DLC: Dynamic License Control) 기술을 이용하여 디지털 상품의 불법 복제를 막을 수 있는 디지털 상품의 유통 정보 관리 기술에 대하여 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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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교통부에서 수행하고 있는 건설CALS 추진전략을 기본바탕으로 하여, 건설인허가ㆍ민원 전자처리체계 구축사업은 업무처리절차, 법ㆍ제도, 유통문서 및 정보기술측면에 중점을 두어 추진하며, 국민편익 증진 및 국가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함.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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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의 수출입은 대부분 항만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수출입 전체적인 흐름에서의 정보교환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육상물류와 해상물류와의 정보흐름이 단절되어 육상물류부문에서 생겨나는 원천정보를 활용할 수 없다. 또한 각 선사를 비롯한 해운대리점과 관련업계, 그리고 정부기관들이 독자적인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어 정보의 중복성, 불일치성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리고 물류망의 경우 망업자라는 한계와 독자적인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지 못함으로써 항만관련업자나 기관들에 보다 유익한 정보를 제공 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우리 나라의 수출입 물동량 중 가장 비중이 높은 컨테이너 화물을 대상으로 수출입 컨테이너화물의 모든 정보를 원천지에서부터 입수하여 이를 통합 관리하여 저장함으로써 육상과 해상의 정보흐름을 유연하게 연계시킴은 물론 데이터의 불일치, 중복성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축 된 통합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컨테이너화물의 수출입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이들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구조화하였으며, 또한 수출입상의 EDI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통합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와 코드를 설계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임과 동시에 사용자에게 비용의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웹을 기반으로 하여 모든 정보의 입력과 조회 및 정보의 교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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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무기체계의 설계/개발 특성을 식별, 문서화(규격서,도면 등)하고, 기술발전에 따라 성능개량을 추진하는 제반 기술정보를 기록 및 유지하는 활동 목적: ㆍ최적의 순기비용으로 장비요구 성능충족(ROC 만족) ㆍ계약업무 일관성 도모 및 경쟁입찰에 의한 획득 ㆍ표준화 및 통일성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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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달본부의 대내외 유통 업무, 정보화 요구와 개선요구사항으로부터 CALS에 의한 조달 정보화 추진을 위해 전자적 협업, 디지털화, 통합의 세 가지 전략에 따라 업무 및 체계의 개선목표를 달성 업무 효율성 향상, 품질향상, 비용절감 등의 기대효과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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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의 통합 * 대상: 비전/목표, 인력/조직, 기업문화, 업무프로세스, 정보시스템, 생산설비, 제품/부품 -기능의 통합(업무기능의 통합) *대상:재무/회계, 구매, 운송, 운용, 교육, 유지보수 -자료의 통합(제품생에 정보의 통합) *대상: IDE구현(Integrated Data Environment) -기술의 통합(표준화 시스템 통합) *관련전략의 예:
$\bigcirc$ TAFM(Technical Architetecture For Information Manag (중략) -
$\bigcirc$ “The Emerging Digital Economy”(미 상무성,1997)$\bigcirc$ 디지털 혁명의 도래 -가격 대비 컴퓨팅 파워의 비약적인 증가 ㆍ1MIPS당 1991년 $230에서 1997넌 $3.42로 하락 -인터넷의 급격한 확산 ㆍ사용자가 1994년 3백만명에서 1998년 1억명으로 증가하였으며, 2005년 10억명으로 예상 ㆍ인터넷 통신량은 100일 마다 두 배씩 증가$\bigcirc$ 정보기술(IT)발전은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가져옴 -IT산업의 성장율은 전체 경제의 두 배에 달함 -IT부문은1995년 GDP의 8.2%차지하며 향후 급격한 증가가 예상됨 -IT에 대한 투자는 전체 기업체의 장비 투자비의 45%에 이름 -IT제품 가격의 하락은 전반적인 인플레이션의 감소를 가져옴 ㆍ1997년, 1%의 인플레이션의 하락 효과 (중략) -
연구배경
$\textbullet$ 인터넷 사용자 증대 및 웹기반 서비스 확산[Report, 1998]$\textbullet$ 웹기반 은행업우의 등장 [Arie, 1998] [임춘성, 1998]$\textbullet$ 인터넷 기반 보안 사고의 증대[임차식, 1998]$\textbullet$ 인 터넷 기반 시스템 침해 기법의 다양화[FIST, 1998] 연구필요성$\textbullet$ 웹기반 은행 업무의 보안 위협에 대한 분석 필요$\textbullet$ 보안 위협요소에 대한 보안 모델 수립 필요$\textbullet$ 현존하는 보안 패키지 시스템의 웹기반 은행업무 적용방안 필요 (중략) -
ㆍ정의 “네트웍으로 조직된 조직형 태로서 경제적으로 독립된 조직 개체들이 모인 집합인데 특정 프로젝트의 실현을 위해 정보기술이 나 통신기술이 제공하는 새로운 가능성의 도움을 받아서 파트너쉽을 형성하는 것” ㆍ가상기 업의 특징 ㆍ가상성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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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 이용자의 폭발적인 증가로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WEFA에 의하면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1998년 약 3.6억불로 추정하고 있으며, 1999년도에는 전년 대비 6배 성장한 21.6억불로 세계 10위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국내 인터넷 이용자수는 96년 말부터 매년 약 2배씩 증가해왔으며, 1999년 말에는 700만명, 2000년말에는 최고 1400만명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의 이용자의 확산은 금세기 들어 가장 빠른 속도로 보급된 매체인 TV보다 무려 4배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 있는 셈이다. 요컨대, 전세계가 인터넷 기반하의 전자상거래체제로 비즈니스 환경이 급격히 전환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한국이 인터넷 이용자 숫자면 에서나 전자상거래 규모면 에서나 유별나게 성장성이 돋보이는 것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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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확산과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 무역장벽이 낮아지면서 세계 각국은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과거의 정보화는 조직내 업무를 대상으로 추진되어왔다. 하지만, 조직내 시스템의 구축이 어느 정도 완성되면서 긴밀한 거래관계에 있는 조직간에는 전자문서교환(EDI)을 이용하여 거래하는 새로운 개념의 조직간 정보시스템(Inter-Organizational Information Systems : 10S)의 활용이 활성화되고 있다. 우리 나라도 ‘90년대 초부터 각 업종에서 EDI를 도입하기 시작해 무역, 통관, 의료, 유통 등 일부 산업부문에서는 EDI를 활발히 도입하고 있다. 특히 정부에서는 전자정부의 구현을 목표로 대민 서비스 증진, 행정업무의 효율성 증대와 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조달 행정업무를 대상으로 EDI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현재 14종의 문서를 EDI로 개발하려는 1차 확산사업이 시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조달 EDI 시스템의 활용을 위하여 조달 EDI 시스템의 구축과정에서 분석되었던 프로세스 재설계(Business Process Redesign)와 프로세스별 시간연구(Time Study)의 과정과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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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어 최근 이에 관한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중소제조업체의 경우, 전자상거래라는 경영환경의 변화는 새로운 기회로 다가오고 있어, 상대적으로 기술력이 취약한 중소제조업체의 전자상거래를 지원하기 위한 요소 기술들의 개발 필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 금형제조업체의 판매과정을 사이버 공간에서 수행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기술을 개발하였다. 일반적으로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는 생산과 관련된 계획과 통제가 보다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즉 전자상거래 환경에서의 제조업체는 구매자가 요구한 제품의 생산과 납기일을 맞추어 줄 수 있는지의 여부를 실시간으로 응답할 수 있어야 한다. 나아가서 인터넷을 통해 접수된 주문들은 해당 제조업체의 생산능력을 초과할 수 있는데 이 때에는 접수된 주문들 중에서 자사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주문집합을 선별하여 접수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이와 같이 전자상거래 환경하에서의 제조업체는 생산과 관련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 받아 주문접수여부에 관한 의사결정을 올바르게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중소 금형제조업체의 일정계획 및 주문처리를 위한 일정계획 기반의 선정 에이전트의 구조와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지금까지 일정계획에 관한 연구들은 대부분 납기일의 만족과 비용의 최소화 측면을 위주로 다루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의 문제는 비용의 최소화보다는 납기일을 준수하면서 가장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최적주문집합을 선정하는 문제를 다루고있다.자료를 수집하고, 통계분석 패키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방식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형태이다.인터넷으로 주문처리하고, 신속 안전한 배달을 기대한다. 더불어 고객은 현재 자신의 물건이 배달되는 경로를 알고싶어 한다. 웹을 통해 물건을 주문한 고객이 자신이 물건의 배달 상황을 웹에서 모니터링 한다면 기업은 고객으로 공간적인 제약으로 인한 불신을 불식시키는 신뢰감을 주게 된다. 이러한 고객서비스 향상과 물류비용 절감은 사이버 쇼핑몰이 전국 어디서나 우리의 안방에서 자연스럽게 점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 것이다.SP가 도입되어, 설계업무를 지원하기위한 기본적인 시스템 구조를 구상하게 된다. 이와 함께 IT Model을 구성하게 되는데, 객체지향적 접근 방법으로 Model을 생성하고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을 Tool로 사용한다. 단계 4)는 Software Engineering 관점으로 접근한다. 이는 최종산물이라고 볼 수 있는 설계업무 지원 시스템을 Design하는 과정으로, 시스템에 사용될 데이터를 Design하는 과정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능을 Design하는 과정으로 나눈다. 이를 통해 생성된 Model에 따라 최종적으로 Coding을 통하여 실제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the making. program and policy decision making, The objectives of the study are to develop the methodology of modeling the socioeconomic evaluation, and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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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1인당 우편이용량은 연간 85.4통(97년)으로 선진 외국과 비교하여 매우 낮은 수준이며, 최근의 통상우편 물량은 감소 추세로 반전되고 있다[조선991. 이러한 우편물량의 감소 추세는 전세계적인 추세로서, 미국은 99년, 캐나다는 98년부터 우편물량이 감소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전자상거래, 택배 서비스 등의 일반화로 소포물량은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추세는 단기적인 현상이기보다는 사회 전체의 정보화, 고도화 추세에 따른 장기적, 지속적인 경향이 될 것이다 [정통98].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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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 후반기에 금융시장의 두드러진 특징중의 하나의 금융의 증권화 현상일 것이다 다른 금융시장에 비해 급속한 성장을 하고 있는 곳이 주식시장이다(민상기, 1998). 이런 주식시장에서 각각의 투자자는 투자기업의 선정을 위해 기업분석과 구가의 예측을 위해 각종 변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분석하게 된다 주식시장에 참여하는 투자자는 크게 나누어 보아 전문가로 편성된 기관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 그리고 개인 투자자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건 투자자중에서 개인 투자자들은 기관투자자나 외국인 투자 전문회사와 비교해서 열악한 정보수집력과 분석력을 가지고 있다. 그 결과 투자수익률에서도 기환 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에 비해 저조하게 나타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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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정보ㆍ지식 사회의 출현으로 조직과 사회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더구나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단순한 정보처리 업무의 지원뿐만 아니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경영혁신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Haag, 1997). 더구나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글로벌 경쟁, 소프트웨어 경쟁, 정치ㆍ지정학적 질서의 개편, 그리고 소비자 취향의 변화로 특징 지워지는 경영환경의 변화는 오늘날의 조직이 어떻게 능동적이고 신속하게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야 하는 것인 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이상문, 1998).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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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기술정보의 근간이 되는 4개 DB서비스 ◆ 전지역 정보를 통합한 포탈시스템과 지역특화시스템으로 구성 ◆ DB 정보검색(8개) 및 DB 통합검색 ◆ 분야별로 정의된 업체, 지자체의 기업지원뉴스 제공 ◆ Fax, E-mail에 기반한 상품정보 거래알선체제 ◆ 자기정보 등록체제(DB등록과 갱신) ◆ 지자체 파일 공유를 위한 표준화 ◆ DB 및 시스템 이용등에 관한 전문분석 통계체제 ◆ 국내 제조업체, 전문인력, 시험연구장비, 등의 디렉토리 관리 및 로봇검색 체제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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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따라 디지털 상품에 대한 온라인 판매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의 디지털 상품 온라인 유통 체계는 저작권 및 사용자 사용권을 제대로 보장해 주지 못하고 있다. 디지털 상품 중에서도 가장 큰 이슈인 MP3 미디어 데이터는 불법 재생 및 복제에 대해 무방비 상태에 놓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 논문에서는 동적 사용권 관리 기술을 활용한 효율적인 MP3 미디어 데이터 온라인 유통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한 시스템은 사용권 보호를 원하는 사용자와 저작권 및 불법 재생과 배포의 차단을 원하는 저작사 및 지적 재산권 소유자의 요구 조건을 충족시켜 준다. 추가적으로 MP3 미디어 데이터의 불법 재생 및 배포를 차단할 수 있는 MP3 미디어 데이터 유통 시스템의 궁극적인 모델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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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으로 인해 고객, 공급자, 기업 등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이 변화되고 있다. 인터넷은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새로운 경쟁적 위협을 암시하고 있다. 인터넷으로 인해 기업은 고객, 공급자, 제휴 파트너 등과의 관계를 재정의함은 물론이고, 기업 내부의 작업방식, 부서간의 장벽을 없애고 그 기능을 재정의하기에 이르고 있다. 가상사회에서는 더 이상 소비자가 전화로 음악 CD나 사전을 주문하고 지로로 입금을 하고 택배로 제품을 수령하는 방식으로 사업이나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소비자는 인터넷에 접속하여 원하는 주제의 음악이나 사전의 한 부분만을 주문하고 신용카드나 전자화폐로 대금을 지불하고 자신의 컴퓨터에 직접 제품을 내려받아 사용하게 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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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는 ‘제3의 산업혁명’이라는 별칭이 무색하지 않을 만큼 유통구조 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에 걸쳐 일대 변혁을 가져오고 있다. 전자상거래 중에서도 인터넷 쇼핑은 가장 활성화가 빠르고, 성장 가능성이 무한한 분야이다. 사이버 쇼핑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할 때, 어떠한 요인들이 소비자의 만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이를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 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을 다중회귀모형을 통해 분석한 결과, 인터넷 쇼핑몰의 인터넷 상품의 품질, 제공 정보의 종류, 제공 정보의 품질, 주문 시간의 편리성, 주문 취소의 편리성이 인터넷 쇼핑몰의 만족과 유의적인 정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와는 반대로 인터넷 상품의 가격 요인, 개인 정보 누출의 위험성은 유의적인 부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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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도서정보의 공유 -독서문화의 질적인 향상 ㆍ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고객중심경영 ㆍ웹 기반도서유통망 구축 -우리나라 도서유통 선진화 달성 ㆍ문화정보전문포털 사이트 지향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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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자재조달-제조-도매-소매-고객 등의 유통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상호간의 협력하에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업체간에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제거하고 소비자의 실수요에 보다 잘 대응할 수 있는 공급망을 만들기 위한 기업간 전략”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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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uare$ 워크플로우 ㆍ정해진 원칙에 따라 관련된 조직 또는 사람들 사이의 행해지는 정보 또는 업무의 교환$\square$ 워크플로우 시스템 ㆍ업무 흐름을 컴퓨터로 표현하고 이에 따라 소프트웨어 실행을 통해 워크플로우를 완전하게 정의하고, 관리, 실행하는 시스템$\square$ 워크플로우 시스템의 도입 효과 ㆍ업무흐름의 자동화 ㆍ정보 및 문서 전달의 전자화 ㆍ일관적 데이터 접근 및 제어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 ㆍ업무 흐름을 통제, 관리, 공동 작업을 지원 (중략) -
본 발표에서는 다양한 업종과 생산패턴을 지원하는 저가형 고기능 ERP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ETRI가 주관이 되어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표준정보시스템(SEA+시스템)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고, 표준정보시스템에서 비즈니스 응용프로그램 모델링 방법과,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링을 바탕으로 저작 및 운영되는 컴포넌트 조립 방식의 응용프로그램 구조에 대하여 알아본다. 또한 실제 이러한 컴포넌트 조립형 비즈니스 응용프로그램의 저작 및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SEA+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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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목적 현재의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에 대한기업의 인식 및 수준을 파악 미래의 지식 기반 사회에 중심이 되는 전자상거래 추진 방향 설정 ◆ 조사방법 (사)한국커머스넷의 홈페이지(http:i/www.comercenet.or.kr)를 통한 인터넷설문조사 ◆ 조사 대상 기간 및 회사 전자상거래시행 혹은 시행 예정인 기업 (32개사) 1999.8.28 - 10.25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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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e Data Once, Manage Effectively, Use Often” ◆ DoD(Department of Defense) “기술정보 및 비지니스정보를 정부와 민간 기업이 협동하여 개발하고, 이의 관리, 교환 및 운용을 위해 최신의 기술과 표준을 사용하여 데이터 공유체계를 구축하는 것 ”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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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계자문회의는 설계업체가 설계사상이라는 지식의 틀을 바탕으로 설계조건에 의거하여 시 설 물을 최적으로 설계 하였는지를 심의하는 활동 체계 ■ 설계자문회의 업무흐름 및 제출자료(설계도서)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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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조직간정보시스템의 연구는 조직간 전략적 협력을 형성함에 있어서 발생될 수 있는 잠재적 갈등의 위험 인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기존 연구 대부분은 조직간의 위험발생에 있어서 경제적 관점의 위험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는 조직간 기술적 호환과 관련된 기술적 문제, 조직상호간의 활동, 서로 다른 문화ㆍ전략 차이간의 조정에 요구되는 사회정책적 문제는 고려하지 않고 있어서 조직간의 합리적이며 경제적인 협력적 동맹관계를 논의하는데는 충분치 않다. 따라서 조직간 협력적인 동맹관계를 다루기 위해서는 기존의 경제적 관점에 기술적 관점, 사회정책적 관점을 추가한 세가지 측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조직간 정보시스템의 개념적 특성을 살펴보고, 조직간의 상호의존성, 구조적 특성, 기술, 조정매카니즘 요소등에 의해 정보자원공유, 가치사슬망, 네트웍 형태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각 유형별에 대한 경제적, 기술적, 사회정책적 관점의 위험을 분석하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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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가 처해있는 20세기는 정보혁명을 통해 정보화 사회로의 커다란 변혁을 맞고 있고, 다가오는 21세기에는 더욱 가속화 될 것이 분명하다. 이는 우리 기업들에게 더 이상의 물리적인 세계에서의 경쟁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가상적 공간에서도 경쟁을 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최근 이러한 가상적 공간에서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터넷이 가장 큰 관심을 끌고 있는데, 오늘날 기업 경영의 핵심전략도구로 제시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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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국내외 연구들에서 다루어 왔던 TAM 연구들의 대부분은 사용 용이성과 유용성이 정보기술의 사용에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어 왔다. 하지만, TAM의 구성요소중 하나인 외부변수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가 동반되지 못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TAM의 외부변수들을 선행된 연구들에서 찾아 정리하고, 개인적 변수와 조직적 변수로 크게 분류하여 이들 변수들이 사용 용이성과 유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연구함으로써, 사회나 조직 구성원들이 정보기술을 습득하고 수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연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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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 대한 폭발적 관심에 이어서 전자상거래가 기존의 상거래방식에 대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이같은 전자상거래는 확장기업, 가상기업 등과 같은 새로운 개념의 비즈니스 모델을 촉진시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과 같은 기업과 소비자간의 인터넷 비즈니스는 향후 수년에 걸쳐 폭발적 신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일반적 분위기와는 달리 아직까지는 활발한 움직임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소비자가 전자상거래에 진입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역기능들을 알아보고, 그러한 역기능들이 전자상거래상에서 소비자의 구매만족도에 어떤관계를 보이는 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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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오라클사의 전자상거래용 패키지인 ICS를 기반으로 지능형 인터넷 쇼핑몰을 설계 하고 구현하였다. 본 쇼핑몰은 고객들의 접속 기록과 상품 구매 기록을 데이터마이닝 기법에 의해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상품에 대한 인기도에 따라 상품 진열을 자동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지능형 쇼핑몰이다. 본 시스템을 동하여 쇼핑몰 관리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수 작업으로 이루어지는 기존 쇼핑몰 관리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기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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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Internet을 통한 기업의 비즈니스 의존도 증가 ㆍ인터넷 경제 사회에서 고객의 성공을 지원 ㆍ 고객이 항상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와 응답 제공 ㆍ NonStop eBusiness는 고객이 항상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와 응답 제공 ㆍ 최고 수준의 지속적인 상거래를 제공하는 솔루션 ㆍ 고객이 365일 24시간 동안 업무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각종 서비스, 솔루션, 제품 및 기술 제공 ㆍ 기업의 긴급한 업무의 처리 및 연속성 보장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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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eProcurement Services ㆍ eBusiness Security Services ㆍ Electronic Data Interchange(EDI) ㆍ Enterprise-scale Project Management and Accountability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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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급격한 전자상거래 시장의 확대는 21세기 기업의 생존전략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각 기업에서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사이버 스페이스상에서 현금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화폐가 필요하다. 이렇게 전자상거래에서 통용 가능한 화폐를 디지털 화폐(Digital Cash)라고 하며, 전자상거래 구현을 위한 핵심 기술이 된다. 디지털 화폐에 관한 기술 개발 및 사용에 관한 검토는 이미 미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상업적으로도 충분히 성공하는 사례가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화폐의 활용에 관한 연구로, 현재 부산에서 성공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디지털 화폐인 “하나로교통카드(HANARO Traffic Cand)”를 중심으로 디지털 화폐의 성공 가능성에 대하여 검토한다. 여기에서는 하나로교통카드 추진 배경 및 추진 경위, 하나로교통카드의 성공 요인 분석 등을 수행하여, 향후 디지털 화폐가 전자상거래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