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Korean Institute for Pratical Engineering Education (KIPEE)
- Semi An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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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92-8874(pISSN)
Aim & Scope
실천공학교육 논문지 (J. Pract. Eng. Educ., JPEE)는 (사)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의 공식 논문지이다. 실천공학교육 논문지는 엄격한 심사를 거쳐 반기별로 1년에 2회 6월과 12월에 출간되는 공식 논문지이며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JPEE의 목적은 실천공학교육대한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교육방법론 및 교수법, 교육장비 및 매체, 산학연계교육, 평생능력개발 등을 주도적으로 연구하여 그 결과를 보급하고 확산하는데 있다.
Volume 2 Issu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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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비쿼터스 환경을 교수 학습에 응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이른바 u-러닝에 대한 관심이 급격이 증가하였다. u-러닝 환경에서는 학습의 장이 교실과 사이버 공간에 이어 일상생활의 현실 공간으로 확대되어 수시로 변화 하는 현실공간에서의 학습자에게 자신이 있는 위치에서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전송(push)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u-러닝 환경은 조용한 기술을 지향하는데, 이는 학습 단말기로서 PC뿐만 아니라 다양한 무선 단말기 사용이 보편화 되어 언제 어디서나 어떤 단말기로도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에서 학습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u-러닝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u-LMS의 1차적 임무는 다양한 학습 단말기에서 정보의 손실 없이 적응적인 인터페이스 기반의 학습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u-LMS를 위한 학습자의 단말 정보에 따른 인터페이스 적응화 방안을 개발환경에서 레이아웃 변환과정 중심으로 제안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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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인력에 대한 수요-공급의 불일치, 글로벌 경쟁력을 가친 IT인력의 부족, 대학 졸업자에 대한 불충분한 교육 등 IT인력양성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대학 IT교육 체제를 혁신하고자 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연구진흥원은 제조업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공급사슬관리 접근방법을 채택하였다. 공급사슬관리에서는 공급사슬 참여자 사이에 협력적 및 통합적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공급사슬 전체의 경쟁력 증대를 도모한다. 공급사슬관리의 장점을 대학교육에 적용함으로써 현장수요 지향적인 교과과정을 개발 및 운영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방법이 적용된 컴퓨터SW분야의 사례연구를 통해 실천공학교육적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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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이공계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에 대한 진단 및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로는 Guglielmino(1977)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검사도구(SDLRS)의 우리말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연구 대상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공학관련학부학생으로서 재학생 519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유효한 답변을 한 496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총 58개 문항에 대한 7차례의 요인분석 결과, 총 26개 문항, 7개 요인((1)학습에 대한 개방성, (2)주도성과 탐구성, (3)독립성과 기본학습기능, (4)창의성, (5)학습에 대한 책임수용, (6)학습사랑, (7)미래지향성(
${\alpha}=.831$ , 총 변량설명력=55.78%)을 추출하였고, 타당도가 확인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개방성'과 '학습사랑' 요인은 전체 평균보다 높았으나 '독립성과 기본학습기능', '학습에 대한 책임'은 낮았다. 둘째, 학생 개인배경에 따라 차이는 있었고, 7개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트리즈 기반의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제안하고, 그 가운데 특히 문제 정의 및 아이디어 창출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트리즈는 러시아의 알트슐러가 창안한 창의적 문제해결 이론으로, 지금까지 많은 실무에 적용되어 이미 그 우수성이 입증된 이론이다. 창의성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크게 심리적 타성, 지식 부족, 잘못된 문제 설정 및 모순 해결 회피를 들 수 있는데, 트리즈는 이 네 가지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많은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개발함에 있어서 트리즈를 활용하는 것이 매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문제정의가 잘못되면 아무리 좋은 해결안을 도출해도 시간 낭비일 뿐이며, 이런 점에서 정확한 문제정의 능력은 공학도에게 매우 중요한 능력이며,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반복적으로 도출할 수 있는 능력 역시 매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특히 트리즈의 모순 개념을 활용하여 인식된 문제의 근본 원인을 분석해서 진짜 문제를 정의하고, 분리원리를 활용하여 모순을 적극적으로 해결함으로써 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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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소촉매반응은 통상적으로 반응속도가 매우 빠르고 동시에 높은 선택성을 보여 주는 특정이 있다. 단순 효소촉매 반응속도식을 보통 Michaelis-Menten식이라고 부른다. 효소의 활성을 간섭하는 화학물질을 저해제라고 하는데, 효소활성의 저해에는 가역적저해와 비가역적저해의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만일 저해제가 수소결합과 같은 약한 결합으로 효소에 붙게 되면 이런 경우 효소저해는 가역적인 저해로 나타난다. 많은 효소 반응들은 그 반응으로부터 생성되는 생성물 자체에 의해서도 가역적 저해를 받게 된다. 생성물의 생성속도와 더불어 기질의 감소속도식은 비선형 미분방정식으로 나타 낼 수가 있다. 본 연구는 공학 분야의 학부교육을 목적으로 단순 효소반응속도식과 보다 더 복잡한 저해 효소반응속도식에 대한 수치해석의 결과를 보고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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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의 한 방법으로 광섬유 센서 제작 시 반드시 필요한 광섬유 접속기 사용은 보다 감도가 높은 센서를 제작하는데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광섬유 접속기를 이용한 광 접속 손실을 실제 실험을 통하여 평가하고 실습에 사용된 방법이 교육적 효과를 거두기 위한 여러 가지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많은 실습을 통하여 광접속기 손실은 실습지들의 학습태도와 실험 환경의 변화에 많이 의존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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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공학교육인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공학교육인증에서는 학생들에게 포트폴리오 작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포트폴리오는 대학의 전 과정을 통해 달성한 학생 자신의 교육적 성과로서 학생 개개인의 교육 관련 활동과 실적물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설계교과목에 대한 포트폴리오에는 졸업 시까지 학생이 만든 설계 결과물이 축적되며, 결과물은 학생의 설계능력에 대한 달성도를 평가할 뿐 아니라 취업 또는 진학 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습교과목, 공학설계, 졸업설계에 대한 포트폴리오의 양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이용한 활용법에 대해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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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가 제공되는 운영체제 교과목을 활용하여 면대면 강의와 온라인 강의를 혼합한 혼합형 학습을 진행하였다. 혼합형 학습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찾기 위하여 01분반은 2시간의 면대면 교육과 1시간 온라인 교육으로 강의를 구성하였고, 다른 02분반은 2시간의 온라인 교육과 1시간의 면대면 교육을 구성하였다. 중간고사 평가 결과 두 집단의 Cohen's d는 0.165로 큰 차이는 없었지만, 면대면 교육 시간이 많았던 01분반의 평균이 온라인 교육 시간이 많았던 02분반의 평균보다 조금 높았으며, 학생들의 점수 분산이 작았다. 반면 고득점자는 02분반이 많았다. 자기 주도형 학습이 용이한 온라인 교육이 많은 분반에서 더 많았다. 자기 주도 학습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상위권 학생은 온라인 교육이 강조된 혼합형 학습이 적합하고,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면대면 중심의 학습이 적합한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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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식기반 시스템을 구축 및 활용하여 CNC 가공교육을 효율적으로 하고자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프로그램은 각종 교육, 교수방법론 및 교수매체 등을 기반으로 하고, 컴퓨터만 있다면 어디서든 교육이 가능하도록 접근성이 용이하게 구축한다. 본 시스템은 CNC 선반 및 머시닝센터 가공 전반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초보자의 접근이 용이하며 단계별 학습이 되도록 구성한다. 가공을 위한 재료, 공구 또는 형상에 따른 여러 절삭 조건들도 검토하고 분석하며, 비주얼 베이직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 및 개발한다. 본 시스템은 실제 절삭가공에 절삭조건을 참고하기를 원하는 초보 훈련생뿐만 아니라 CNC 가공 교육을 처음 배우기를 원하는 초보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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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생들이 온라인 환경에서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협동학습을 수행하는 방법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분해된 계획 행동 이론(Decomposed TPB)을 기반으로 하여, 학생들의 웹기반 협동학습시스템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5개의 중요한 요인을 도출하였다: 명시적 사회적 영향, 암시적 사회적 영향,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흥미성. 본 연구모형은 2개 대학의 대학생 254명을 대상으로 TOEIC콘텐츠를 공부하는 온/오프라인의 가상적인 스터다그룹을 구성하여 협동학습을 수행하도록 하고, 이에 대한 자료를 세 차례의 설문을 통하여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차원으로 분해된 변수들 중 태도적 믿음 변수인 지각된 용이성을 제외하고 분해된 모든 변수가 사용의도에 긍정적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특히, 웹기반 협동학습지원시스템의 다양한 기능(협동학습을 통한 화상토론, 게시판활동, 오프라인 정기 모임, 동영상 동시 시청)을 통하여 팀장과 팀원들의 상호작용과 함께 사용의도에도 직접적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명시적 사회적 영향, 암시적 사회적 영향 변수는 준거집단을 통해서 웹기반 협동학습 시스템에 대한 행동의도나 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 변수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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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네트워크를 실습하는 데에는 직접 무선 네트워크 장비를 가지고 하는 방법과 시뮬레이터를 가지고 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직접 무선 네트워크 장비를 가지고 하거나 시뮬레이터를 가지고 하는 방법은 실습 공간의 부족함과 장비들이 각각 필요한 점, 그리고 시뮬레이터들은 각 PC에 설치하여 실습을 해야 하는 불편한 점들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제 실습 환경을 모델링 하여 실습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고 학생용과 교수용에 맞는 모텔을 보여준다. 또한 웹 기반에서 설치할 필요 없이 무선 네트워크 실습을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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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에서의 이러닝 실습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온라인 시뮬레이션이 포함된 콘텐츠의 내용 구성방법과 완료된 콘텐츠의 활용방법이다. 공학분야에서 실습을 온라인으로 구현하려는 교수자는 실습 시뮬레이션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온라인 실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도록 다양한 학습활동을 구성해야 한다. 실습을 지도하는 교수자도 온라인 시뮬레이션의 효과를 담보하는 교수학습활동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즉, 공학교육의 모든 교수자는 이러닝 콘텐츠에서 온라인 실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어떠한 교수학습 활동 및 전략이 필요한지를 파악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온라인 실습의 개발 유형을 구분하며 이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활동을 분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고 교수학습활동을 교육 이론과 비교, 검토하여 온라인 실습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교수방법 및 전략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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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보안이 중요시되는 공간에서 임의의 객체를 추적하고 인식할 수 있는 시스템의 필요성이 점차 중요시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영상 처리 교육을 위한 지능형 영상 시스템을 구현하고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검지 영역내 차량의 진입 및 추적 실험을 하였고, 차량이 검지영역 내에서 정차시 Pan-Tilt-Zoom 카메라를 제어하여 객체의 확대 영상을 취득하도록 하였다. 실험 결과 움직이는 차량의 경우 97.4%, 정차해 있는 차량의 경우 91%의 추적율을 나타내었다. 또한 제안된 시스템은 교육진행시 실시간 영상 데이터 사용 및 카메라 제어를 다수의 학생들이 동시에 할 수 있음으로 효율적인 영상 처리 교육을 진행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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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은 스스로 조작하고 스스로 확인하는 경험을 통해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어 여러 분야에서 학습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대학에서는 로봇을 이용한 게임을 제공하여 높은 효과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로봇 활용한 교육은 대학뿐 아니라 초중등 교육에서도 많이 수행되고 있으며 높은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초중등에서는 로봇을 조립하고 단순히 조작 해보는 수준의 내용만을 다루고 있어 로봇의 활용도가 많이 떨어진다. 이러한 이유는 대부분의 로봇 활용이 초중등에 적용하기에는 로봇 및 프로그래밍 환경이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초중등에서 학생들과 교사들이 로봇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쉽게 교육용 로봇 게임을 할 수 있는 로봇 게임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로봇 게임 프레임워크는 로봇, 로봇 API, 로봇 경기장 세 가지로 구성되었다 첫째, 로봇은 로봇 구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라인트레이서 형태로 개발 되었으며 둘째, 로봇 API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로봇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바이트 코드 형태로 제공하며 셋째, 로봇 경기장은 타일을 기반으로 조합하여 다양한 로봇게임을 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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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사회의 발전은 우리를 풍요롭게 변화시키고 삶의 질을 높인 반면에 각종 재해로 인하여 근로자 본인은 물론 가족들의 고통을 안겨다 주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산업안전보건교육프로그램 중 회사 자체교육과 전문교육기관 위탁 관리감독자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실시 현황 조사와 산업안전보건관리 감독자 교육프로그램의 위탁교육과 자체교육이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정한 관리감독자 직무를 수행하는 대상의 연령, 업종, 교육이수횟수, 상시근로자수별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 분석하였다. 그 대상은 안양권역에 근무 하는 관리감독자를 대상자로 하였다. 연구 결과, 기업에서 실시하는 자체교육보다 전문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위탁 교육이 더 관리감독자직무에 도움이 되었다는 결과이며, 이는 산업안전보건법의 계속된 개정에 전문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위탁교육 이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해왔고 수요자의 요구조사에 더욱 충실하여 틀에 얽매이지 않고 교육 과정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연구해왔다고 해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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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능력개발기관은 기관의 성격, 교육훈련과정 및 교육훈련방법 등이 다양해서 그 동안 효율적인 원가관리모형을 사용한 원가계산을 수행하지 못하였다. 본 논문은 이러한 필요성을 해소하기 위하여 새로운 원가관리기법인 개별원가계산, 활동원가계산 및 표준원가계산을 사용하여 직업능력개발기관의 통합된 원가관리모형을 구성하고, 이를 적용가능모형과 이상적인 모형의 두 단계로 구분하여 단계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통합모형에는 원가 계산방법뿐만 아니라 원가항목과 간접원가 배부기준 그리고 공헌이익에 의한 원가분석방법이 포함되어 있어서, 직업능력개발기관이 현장에서 원가정보를 쉽게 산출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제시된 원가관리 통합모형이 성과관리와 연계되어 있지 않다는 한계점이 있지만,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료를 조금 더 세분화하고 일관되게 모형을 적용하면 보다 분석가치가 있는 원가정보를 산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향후 표준원가를 활용한 원가계산방법으로 발전해 나감으로써 성과평가와 연계되는 고리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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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혁신센터는 90년대 중반부터 시행된 지식경제부의 대표적인 지역산업진흥사업으로서 전국 대학에 약 120여 개가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주로 지역의 중요 산업분야의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고가장비의 구축 및 운영을 통하여 장비활용, 기술개발지원, 인력양성과 같은 사업활동을 통하여 산업전반의 경쟁력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가차원의 공학분야 인력양성에 있어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는 현장적응력이 우수한 인재양성을 위해서는 이와 같이 이미 국가적으로 각 분야에서 선별적으로 투자된 고가장비의 활용을 통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되며, 이에 지역혁신센터의 인프라를 토대로 한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공주대학교 자동차 의장 및 편의부품 지역혁신센터 사업모델을 토대로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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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선정직종훈련제도는 우리나라 전체 직업훈련 재정투자의 10% 내외를 차지하고 있는 직업능력개발사업의 핵심사업 중의 하나이다. 우선선정직종훈련제도는 2010년 5월 31일의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의 개정에 따라 "국가 기간 전략산업직종"의 훈련제도로 그 성격은 명확해졌으나 여전히 우선선정직종훈련제도의 훈련직종의 선정과정이 산업수요를 제대로 반영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으며, 민간위탁훈련기관의 선정 및 관리방식에 많은 문제점을 안 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행 우선선정직종훈련제도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여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의 핵심인력을 양성하는 제도로서 발전해나가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에 대한 훈련수요 파악 및 직종 선정을 지역의 훈련기관과 산업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사회적 인프라를 구축하며, 민간위탁훈련기관의 선정, 계약, 관리 등을 개선해나갈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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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계 고등학교의 금속재료 교과목 중에 재료시험법은 과학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는 것에 비해 교육수준이 시대에 뒤떨어지고 있다. 특히 기존의 파단면 해석방법보다 훨씬 진일보된 장비와 기술력으로 해석이 가능한 Fractography기법 도입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런 Fractography의 중요성과 해석방법을 중수로 압력관 재료를 이용하여 파단면의 특성을 정성적으로 해석을 통하여 입증하였다. 추후 공업계 고등학생들의 전문성을 늘이고, 자긍심을 함양하기 위해서 이런 최신 교과내용을 포함해야 할 것이다. 이런 교과내용을 현존하는 과학기술과 맞추는 작업은 주무행정기관에 의해 이루어지기 전에 일선 교사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수행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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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직장인의 직무만족과 자아정체감 및 심리적 안녕감이 서로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알아보는 데에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직장인의 심리상담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 인천지역의 직장인 264명을 대상으로 직무만족, 자아정체감, 심리적 안녕감의 정도를 측정하고, SPSS 12.0을 사용하여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만족은 심리적 안녕감의 긍정적 대인관계 및 자아정체감의 목표지향성과 다소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자아정체감은 주도성을 제외한 모든 변인이 심리적 안녕감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직무만족은 심리적 안녕감의 대인관계, 자아수용성,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에 영향을 미쳤으나 자율성과 환경통제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정체감의 하위요인 중 주도성은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 요인 중 긍정적 대인관계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넷째, 자아정체감의 하위요인 중 목표지향성은 직무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정체감 혼미는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직무만족과 자아정체감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전체적으로 높은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하위변인 중 삶의 목적을 높이 설명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직장인들의 직무 만족을 높이고 자아정체감 형성을 높이는 것이 그들의 목표지향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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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 헬스기구에서 적용되는 이론은 공학교육에 좋은 예제가 될 수 있다. 물리교육학적 고찰에 의한 역학적 및 열적 에너지 소비량을 측정하여 에너지 소비량과 근육활성도의 관계, 운동량과 에너지 소비량의 관계, 그리고 에너지 소비량과 대사 소비량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에너지 소비량과 근육활성도의 조사에서 단시간동안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고속으로 운동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근육활성도를 높여 기초 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저속도 운동이 효과적이었다. 운동량과 유산소 에너지 소비량의 조사에서는 ET를 사용하여 유산소운동을 할 경우 효과가 높음을 알 수 있었고 유산소운동을 함으로써 체중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에너지 소비량과 대사 소비량의 조사에서는 고속으로 ET운동하여 체중은 더 줄어든다 하더라도 역학적에너지 소비율은 저속일 때와 별로 차이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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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터보차저 및 인터쿨러, 블루 오프 밸브 등 튜닝 부품을 장착한 스쿠푸 알파 차량의 경우 N/A엔진에 비해 흡입 공기량의 변화가 오게 되고 이에 따른 연료 보정 및 ECU의 튜닝을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이와 같은 터보 엔진은 압축압력의 변화가 있게 되며 이때 인위적으로 개스킷의 두께를 조절하여 압축비에 변화를 주게 되면 엔진의 출력 특성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시험은 제동압력이나 마력 측정이 불가능하므로 ECU튜닝 장비인 모텍 라서치(주)의 Engine Management System장비를 기본으로 시험하였고 성능 공식 전개를 통하여 출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엔진 다이나모미터 시험보다 엔진 ECU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개발된 ECU 데이터를 이용하면 튜닝엔진에 바로 접목시킬 수 있어 앞으로 튜닝 정비 분야에서 많이 필요로 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학생들은 전자제어엔진에 대해 섬도 있는 학습이 되었으며, 정비 관련 산업체에서도 ECU데이터를 이용하여 엔진의 성능을 점검하고 체계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의 방향과 토대를 마련하였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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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recent decades, focuses on usability and emphases on user-centric design have become more prevalent in the field of software design. However, it is not always easy for engineers and computer scientists to think in the users' shoes. Human-computer interaction (HCI) is a field of study that focuses on creating technologies easier and more intuitive for the users. This paper is based on teaching HCI skills to undergraduate computer science students in a software application design course. Specifically, this paper employs: first, the HCI skills taught to the students; second, the tendencies and challenges of the students in creating user-centric applications; and lastly, suggestions based on our findings to promote HCI in developing user-friendly software. While more firm conclusions shall be reserved for more formal empirical studies, the findings in this paper still offer implications and suggestions for promoting user-centric approach for software designers and developers in the technology indus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