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경나, 2024년 3월 온라인쇼핑동향 및 1/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통계청 홈페이지, https://www.kostat.go.kr/board.es?mid=a10301010000&bid=241&act=view&list_no=430641, 2024.
- 황미진, G20 소비자 정상회담(G20 Consumer Summit) 논의와 시사점: 디지털 소비자 신뢰 창출 및 소비자지향적 이커머스 환경 구축을 중심으로, 소비자정책동향, 100, 361-382, 2019.
- 손채영, 조혜영, 뉴트로 컨버전스를 통해 본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1(6), 205-216, 2020. https://doi.org/10.47294/KSBDA.21.6.16
- 호규현, 심승범, 조재희, 정말 MZ세대 직원은 까다로운 개인주의자일까?: 미디어에서 묘사된 MZ세대 조직원 특징에 대한 당사자의 주관적 인식연구, 한국언론학보, 67(1), 272-315, http://dx.doi.org/10.20879/kjjcs.2023.6.1.007, 2023.
- Fromm, J., Read, A., Marketing to Gen Z : the rules for reaching this vast and very different generation of influencers (G. Lim, Trans.), Hongik Publishing Company. (Original work published 2018), 2018.
- Lablogatory, A., Why is it important to learn about generations? Lablogatory. Retrieved https://labmedicineblog.com/2018/03/30/why-is-it-important-to-learn-about-generations, 2018.
- 김우성, 허은정, 베이비붐세대, X세대, Y세대 소비자들의 소비관련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비교, 소비문화연구, 10(4), 31-53, 2007. https://doi.org/10.17053/JCC.2007.10.4.002
- 임정은, 김승인, Z세대의 소비 성향을 통한 감성 마케팅 전략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4(5), 461-479, 2023. https://doi.org/10.47294/KSBDA.24.5.30
- 손정희, 김찬석, 이현선, MZ세대의 커뮤니케이션 고유 특성에 대한 각 세대별 반응 연구 -MZ세대, X세대, 베이비붐세대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77, 203-216, 2021.
- 홍소희, 김민, MZ세대 특성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메소드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24(1), 113-120, 2021. https://doi.org/10.35280/KOTPM.2021.24.1.13
- Dumitrita Iftode, Generation Z and learning styles, SEA-Practical Application of Science, 7(21), 255-262, 2019. https://doi.org/10.2139/ssrn.3518722
- Burclaff, Natalie, Research Guides: Doing Consumer Research: A resource Guide: Generations, guides.loc.gov, https://guides.loc.gov/consumer-research, 2024.
- Prensky, M., Digital Natives, Digital Immigrants Part 2: Do They Really Think Differently?, On the Horizon, Vol. 9 No. 6, pp. 1-6, 2001. https://doi.org/10.1108/10748120110424843.
- 박정례, 이연준, Z세대를 위한 트랜스 브랜딩 전략에 관한 연구- 트랜스 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9(3), 193-208, 2021. https://doi.org/10.18852/BDAK.2021.19.3.193
- Vicky Mckeever, Gen Z incomes predicted to beat millennials' in 10 years and be 'most disruptive generation ever', CNBC, https://www.cnbc.com/2020/11/20/gen-z-incomes-predicted-to-beat-millennials-in-10-years.html#:~:text=Bank%20of%20America%20predicts%20that,that%20of%20millennials%20by%202031, 2020.
- Isabel Cordoba, Carly Donovan, Jessica Moulton, Samantha Phillips, Max Magni, Resetting the e-commerce model to achieve profitable growth in Europe, McKinsey & Company, https://www.mckinsey.com/industries/consumerpackaged-goods/our-insights/resetting-the-e-commerce-model-to-achieve-profitable-growth-in-europe#, 2022.
- 최희정, 한상린, 박태영, 20․30대가 생각하는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이란?: 정성연구로 밝힌 새로운 소비패턴의 원인. 소비문화연구, 25(2), 15 - 36, 2022. https://doi.org/10.17053/JCC.2022.25.2.002
- 임지강, 유정영, 배세연, 장순각, Z세대의 소비패턴과 플래그십 스토어의 체험적 특성 관계에 관한 연구 - COVID-19 이후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 사례를 중심으.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31(6), 56-66, 10.14774/JKIID.2022.31.6.056, 2022.
- 김수연, 설진선, 이용주, 정말 한국의 Z세대 소비자는 일반 제품보다 친환경 제품에 대한 구매 의도가 더 높을까? : 가격에 따른 소비가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8(2), 212-254, 10.20879/kjjcs.2024.68.2.006, 2024.
- 이소현, 장은미, MZ세대의 소비문화 - 콘텐츠커머스를 중심으로, 아시아문화연구, 61, 49-95, 2023. https://doi.org/10.34252/ACSRI.2023.61..003
- 신하연, 허은영, 류재훈, 권대희, 구유리, Z세대의 소비경험가치 향상을 위한 무인매장 서비스디자인 전략 연구 -Kano 모델을 중심으로-,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22(1), 25-42,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