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Conference (한국시뮬레이션학회:학술대회논문집)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 Semi Annual
Domain
- Culture/Arts/Sports > Design, General
2000.1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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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행동 표현을 각각의 시스템에 적합한 모델링 형식론으로 표현하면, 각각의 모델이 지니고 있는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고, 수행속도를 증가시키는 이점을 가지게 된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모델링 하는 과정에서 시간 진행에 따른 수행 의미의 고찰은 모델링 방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산 사건 시스템과 연속 시간 시스템간의 입출력 교환을 위해서, 사건을 연속 입력으로 변환하고, 연속 출력을 사건으로 변환하는 인터페이스를 표현하는 형식론을 정의하고, 시뮬레이션의 시간 진행에 따른 종속 관계 방법과 독립 관계 방법을 모두 수행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때, 이산 사건 시스템은 DEVS 형식론에 기반한 알고리즘으로 수행하고, 연속 시스템을 미분방정식의 산술적 누적 알고리즘에 따라 수행하는 통합 환경을 구축하며, 이를 바탕으로 두 미사일의 격추 예제를 수행하여 전쟁 시뮬레이션 분야에 적용가능성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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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regression model we estimate the unknown parameters using various methods. There are the least squares method which is the most general, the least absolute deviation, the regression quantile and the asymmetric least squares method. In this paper, we will compare each others with two case: to begin with the theoretical comparison in the asymptotic sense, and then the practical comparison using Monte Carlo simulation for a small sample s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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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형 프로젝트의 위험분석을 위한 확률적 Network 시뮬레이션모델의 연구로서 Simulation방법으로 프로젝트의 성공 및 실패확률을 산정 하였다. 프로젝트의 주요 불확실성 요소(Uncertainty Factors)인 프로젝트의 수행기간(Time), 비용(Cost) 및 성과(Performance) 등의 계획은 실패 없이 추진되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 개발 및 신기술개발과 같이 대형 프로젝트의 경우, 그 성과 달성의 위험(Risk)성은 매우 크며 이러한 위험 예측 및 분석이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하여 매우 중요 시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한 위험분석(Risk Analysis)의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위험요인법(Risk Factor Analysis)과 확률적 Network 시뮬레이션모델을 제시하였으며 또한 이를 위한 Simulation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신 기술개발 프로젝트에 응용하는 과정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관련 프로그램을 보완 할 경우 대형 프로젝트의 각종 의사결정 시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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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사건 시뮬레이션 기법이 최근 들어 통신망, 각종 제조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으며 군사용 시뮬레이터 개발을 위한 방법론으로도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군사용 전략 시뮬레이터는 모델간 대규모 상호 작용을 요구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모델간의 사건 전달 방법을 적용한 시뮬레이터를 구현하는 경우에 시뮬레이션을 위한 계산량이 과도하게 요구되어 대규모의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산사건 시뮬레이션을 위한 이론적 기반을 모두 갖춘 DEVS 형식론을 개선하여 군사용 전략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기 위한 Framework을 소개한다. 개발되는 시뮬레이션 환경을 DEVS 의미론에 기반한 모델링 환경을 제공하지만 시뮬레이션 속도 개선을 위해 여러가지 방법들을 고려한다. 또한, GIS 기반의 시뮬레이션 애니메이션을 위한 모델 관리 방법 및 데이터 전송 방법을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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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article describes the application of discrete event simulation in a process industry (coffee manufacturing) as a daily production-scheduling tool. A large number of end products (around 300), sporadic demand, and limited shelf life of coffee (90 days) make it difficult to generate feasible production schedules manually. To solve this problem an integrated system was developed incorporating discrete event simulation methodology into scheduling process. The integrated system is comprised of two components: a scheduling program and a simulation model. The scheduling program is used to generate daily schedules for roasting, grinding, and packing coffee. The simulation model uses the generated schedules to simulate the production of coffee and regenerates a modified production schedule. In this paper, each of the components will be described in detail, evaluated in terms of performance factors, and validated with a set of real production data. Although this article focuses on a specific system, we will share our experiences and intuitions gained and encourage other process industries to develop simulation-based scheduling to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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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생산시스템의 성능평가문제는 많은 요소들이 고려되어야하며 수리모델을 위하여 많은 가정사항들이 주어진다. 실제 제생산시스템의 운영환경을 고려한 성능평가를 위하여 Simulation Model들이 많이 연구되어 오고있으나, 실제 활용의 용이성 및 관련 data 및 출력의 이해가 실무자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문제로 남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요구 수준과 System의 환경 여건에 따른 각종 Simulation Model들을 비교 조사 연구하여 수요자의 요구와 System의 특성에 적절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 다음과 같은 Simulation Model들을 비교 연구하였다 : 1) CAN-WIP Model, 2) RAM-Cost Model, 3) FACTOR/AIM 응용, 및 4) AutoMod의 응용, 본 연구에 고려된 Simulation Model들의 관련 응용 Program을 개발하고 Sample 예제를 통하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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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 생산업체에서 모든 주문의 납기를 확약해 주면서도 중요 고객사의 긴급주문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생산능력의 일부를 예비로 보존하는“예비생산능력” 방식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24시간 연속생산형 단일설비 장치산업에서 예비생산능력을 운영할 때 납기를 확약해주는 알고리즘과 사용가능한 대안들에 대하여 그 성과들을 시뮬레이션으로 비교분석하는 모델과 기초적인 분석결과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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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들의 주문에 대하여 오더픽킹을 수행하여 출하하는 물류센터에서는 매일 여러 공급사로부터의 다양한 입고물량이 창고 내에서 신속, 정확하게 주문에 따라 고객별로 픽킹되어 출하트럭에 상차되어야 한다. 이때 인테리어 가구류를 취급하는 물류센터의 경우에는 출하팔렛에 적재시 특정한 품목순서에 따라 적재해야 하는 제약조건 때문에 이를 위한 팔렛 재처리 작업이 필요하게 된다. 본 논문은 Closed Loop형 궤도상을 움직이는 대차시스템을 이용해 픽킹을 수행하는 크로스도킹 물류센터에서 이러한 팔렛 재처리작업과 픽킹작업을 포함한 운영정책들의 성과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평가,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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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반도체 산업은 주문형 제품의 생산이 증가하고 이에 대한 납기달성도에 대한 관리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본 논문은 납기달성도의 제고를 위한 생산 스케줄링 규칙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성능평가를 위해 반도체 Fabrication 라인을 모델로 한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였다. 제시된 규칙이 라인의 밸런스는 물론 납기만족과 사이클 타임을 줄이는 데 좋은 성능을 나타내는 것을 보였다. 또한 제시된 규칙이 주문변화와 웨이퍼 투입규칙에 민감하지 않은 강건한 규칙임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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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연구원에서 개량중인 한국원자력교육원 제 2호기 (KNPEC#2) 시뮬레이터의 검증을 위해 출력 연속변화 등 시나리오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기준 데이터를 최적평가용 전산코드인 RETRAN과 MARS를 이용하여 생산하였다. 선정된 시나리오를 정확히 모사하기 위해 KNPEC#2 시뮬레이터의 대상호기인 영광 1,2호기 노심냉각계통 및 증기 계통을 상세 분할하였으며, 주요 기기 및 제어 계통을 모델링하였다. 모델링을 위해서 발전소 실제 운전자료를 활용하였으며, 필요시 설계자료와 유사호기인 고리 3,4호기 자료를 참고하였다. 끝으로 정상상태 및 비정상상태 운전조건과의 비교를 통해 모델링의 타당성을 확인한 후 각 시나리오에 따른 데이터를 생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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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는 합성섬유, 필름, 음료수병, 성형 플라스틱 등의 다양한 용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섬유 원료부분에서는 전세계의 약 4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상업적 입장에서 아주 중요한 소재이다.[1]그러나, PET 제조공정은 긴 반응시간과 높은 반응온도, 대용량의 다단계 공정시설을 필요로 하는 대표적인 에너지 다소비 공정으로서 현대의 치열한 고분자 제품의 시장경쟁 상황에서 에너지 투입량 감축을 위한 공정의 해석 및 개발과 그로 인한 생산원가의 절감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공장에서 사용되는 단일 연속식 직접 에스테르화 반응기(CSTR Direct Esterification Reactor)를 모델링하고 Van Krevelen[2]의 Group contribution method로 계산된 올리고머의 열용량값을 이용하여 에너지 소모량을 계산하였다. 모델링 결과는 모두 실제 공장의 자료와 비교되었으며 가장 제어하기 쉬운 변수에 따른 반응물의 물성과 에너지 소모량을 분석하였다. 또한 압력이 일정한 조건 하에서 입력변화에 따른 반응기의 동적 모델링을 동시에 수행하였으며 투입에너지량과 반응기의 운전지표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실제 공정분석과 최적화에 있어서 소모 에너지량을 고려한 보다 정확한 지표를 제시하고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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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발전소의 시뮬레이터 교육은 교재 위주로 시행되고 있어서 발전소의 입체영상이나 가상사고 진행에 따른 동적 상태변화 등을 실감있게 교육할 수 있는 교육설비가 없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가상현실 및 멀티미디어 기법을 적용하여, 발전소 전반 및 주 제어실 등을 3차원 모델로 개발하고 이를 입체영상으로 시각화하여 발전소의 복잡한 구조와 기능들을 설명하고, 운전 중 발생 가능한 다양한 사고에 대한 시나리오 선정 및 저작으로 운전원 교육시 시뮬레이터실이 아닌 강의실에서 사고현상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설계를 완료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3차원 CAD 데이터 구축, 가상현실 시스템 개발, 웹 환경의 교육시스템 개발, MMI 화면개발을 통한 시뮬레이터 연동 시스템 개발 등을 구현하기 위해 현재까지 설계된 컴퓨터 지원 교육훈련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제시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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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영광 1호기 원자력발전소를 기준발전소로 하여 개발된 PRE-MARK 소개 및 PRE-MARK을 기반으로 개발된 노심모델의 결과를 제시하고자 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노심 모델개발에는 REMARK 모델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개발된 PRE-MARK를 이용하였으며, PRE-MARK의 주요 특징으로는 노심모델 입력자료를 노심설계코드 및 Lattice코드로부터 자동으로 생성하며 GUI 기반으로 변경된 REMARK으로 입력하여 노심모델을 구동함과 동시에 실시간으로 중요 변수의 현재 값들을 그래프로 도시해줌으로 조율 (Tuning) 상수를 용이하게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BOL 및 EOL에서 HFP 평형 Xenon 조건에서의 제어봉 위치에 따른 제어봉가(Rod worth)를 영광 1호기 12주기 NDR(Nuclear Design Report)과 비교하고, 원자로정지 이후 BOL, MOL 및 EOL에서의 시간에 따른 Xenon의 반응도 영향을 비교함으로 개발된 모델의 건전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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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때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이동 컴퓨팅 기술들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현재 인터넷은 대부분이 유선망에 기반을 두고 있다. 최근 IMT-2000의 개발로 무선망에서의 인터넷 개발이 급속히 진전함에 따라 적절한 QoS를 보장할 수 있는 무선망 프로토콜의 제공이 필요하다. 이동 컴퓨팅 환경에서 이동 호스트가 앞으로 핸드오프해 새로 접속할 기지국만을 멀티캐스트 그룹으로 취하여 무선 링크 상에서 TCP의 성능저하를 줄일 수 있는 무선TCP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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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무선 통신 서비스의 응용은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그 중에서 응급상황이나 학내망 같이 특수한 경우에 제공될 수 있는 시나리오로 다중 홉(Multi-hop) 다중 링크(Multi-link) ad-hoc 망을 들 수 있다. Ad-hoc망은 한정된 자원 문제와 변화가 심한 링크 용량문제가 있으며, 다중 홉상의 노드가 이동함으로 토폴로지의 동적 변화문제도 발생한다. 이러한 망의 노드는 송·수신단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패킷을 전달하는 중간 노드의 역할도 하기 때문에 파워의 절약 매카니즘이 절실히 필요하게 된다. 본 논문은 PAMAS에 기반하여, 별도의 제어 채널에 버퍼를 두어 송·수신자 주소와 전송할 데이터의 크기의 정보를 버퍼에 기록하여 예약하고 제어 채널에서 데이터 채널의 파워를 제어할 수도 있으므로 데이터 전송에서 충돌을 예방하고 효율적으로 파워를 절약할 수 있다. 데이터 전송 발생율을 바꿔가며 시뮬레이션 결과 일반적인 방법을 사용한 노드들보다 훨씬 좋은 파워 절약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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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ergy consumption is considered as a principal ingredient in mobile wireless ad-hoc networks. In such a network, most of mobile nodes takes a role in forwarding messages received from neighbor nodes. Energy of these nodes is consumed in different rates depending on message traffic routes. This paper proposes a scheme to balance routing energy consumption by transferring routing function from node with small residual energy to node with enough residual energy. This scheme requires additional local message transfer, increasing the energy consumption of nodes to transfer routing function, and increasing total energy consumption of ad-hoc network. But balancing of energy consumption make the system lifetime the longer and increase the average node life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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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입 탐지 시스템은 네트워크나 호스트에 대한 오용, 남용, 또는 허가되지 않은 접근을 탐지하는 기능을 갖는 시스템이다. 최근 침입들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화되고, 탐지하기가 매우 어려운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침입으로 대표적인 것이 분산 공격과 스텔시 공격(Stealthy Attack)이 있다. 분산 공격은 침입자가 공간적으로 분산되어 이를 탐지하기 어렵게 하는 공격을 말하며, 스텔시 공격은 시간적으로 분산되어 이를 탐지하기 어려운 경우를 말한다. 침입 탐지 시스템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침입 탐지 시스템 모델에 필요한 침입을 제공하고, 침입에 대한 탐지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experimental frame을 디자인 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분산 공격과 스텔시 공격 기능을 갖는 침입 생성 모델링 방법을 소개하며, 침입 생성을 위해 요구되는 침입 정보 베이스의 역할 및 저장 정보를 소개한다. 또한, 침입에 대한 탐지 능력 평가를 위한 Transducer 모델의 디자인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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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계층 구조적이고 모듈화 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네트워크 보안 모델링과 사이버 공격에 대한 시뮬레이션 기법의 연구를 주목적으로 한다. 단순한 네트워크 모델에서의 원인-결과 모델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하는 기존의 접근방법과는 달리, 복잡한 네트워크 보안 모델과 모델 기반의 사이버 공격에 대한 시뮬레이션 기법은 아직까지 시도된 바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첫째, System Entity Structure/Model Base(SES/MB)을 통하여 계층 구조적, 모듈화, 객체지향적 설계를 하였고 둘째, 해킹 행위의 상세분석을 위해 취약성을 고려한 명령어 수준의 네트워크 보안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사이버 공격 시나리오를 이용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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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입 탐지 시스템이 침입 행위를 탐지하기 위해서 시간에 대한 처리를 고려하지 않고는 침입을 탐지할 수 없는 경우(예 Denial of Service)가 존재한다. 즉 사건의 발생 시점에 대한 처리없이는 침입 탐지가 불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시뮬레이션 모델을 통하여 시간에 관한 처리를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여러 가지 상황을 조성하여 반복적으로 실행함으로써 침입 탐지 시스템의 핵심 요소인 침입 판별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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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IC회로의 입출력과 입출력 버퍼에 대한 입출력 버퍼정보 형식 모델링을 묘사하였고 입출력 버퍼의 전기적 특성을 표현하는 방법 등을 나타냈다. 또한 본 논문에서 도출한 입출력 버퍼 모델링은 CMOS와 TTL IC를 모델링 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데 CMOS와 TTL IC 그리고 ROM과 RAM 메모리에 대한 입출력 버퍼 모델을 128개 정도 만들었다. 이러한 입출력 버퍼 모델은 정확한 행동(behavioral) 모델을 구성하기 위해 그리고 고속 회로의 PCB 디자인 시뮬레이션에 사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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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기반 시뮬레이션은 인터넷과 웹을 통해 시뮬레이션 실험을 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웹기반 시뮬레이션 언어는 자바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재사용성, 이식성, 웹에서의 실행성등의 특징을 가진다. 대부분의 웹기반 시뮬레이션 툴들은 주로 웹기반 시뮬레이션엔진 및 라이브러리의 개발에 중점을 맞추어 연구해 왔다. 따라서 이러한 툴들을 사용하여 모델을 개발하는 일은 여전히 모델개발자에게 전문성, 코딩능력등을 요구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웹기반 모델링 툴인 Simdraw를 소개하고 이를 이용하여 라우팅프로토콜을 시뮬레이션, 에니메이션하는 기능을 보인다. 모델 개발자는 이미 개발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단순히 시각적 모델링 만으로 원하는 네트워크 토폴로지하에서의 라우팅 기법의 원리를 배우고 또한 성능을 평가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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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st of supply chain simulation models have been developed on the basis of discrete-event simulation. Since supply chain systems are neither completely discrete nor continuous, the need of constructing a model with aspects of both discrete-event simulation and continuous is provoked, resulting in a combined discrete-continuous simulation. Continuous simulation concerns the modeling over time of a system by a representation in which the state variables change continuously with respect to time. In this paper, an architecture of combined modeling for supply chain simulation is proposed, which presents the equation of continuous part in supply chain and how these equations are used supply chain simulation models. A simple supply chain model is demonstrated the possibility and the capability of this appr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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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최근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공급사슬경영과 관련하여 공급사슬의 객체지향 모델링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이용하여 구현하고자 한다. 공급사슬의 객체지향 모델링을 위해 필요한 클래스들과 이들 클래스에 필요한 속성 및 메소드를 제안하고 각 클래스들간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으며 객체지향 언어인 Smalltalk의 이산사건 시뮬레이션 프레임웍을 이용하여 가상 모델을 시뮬레이션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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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시뮬레이션이란 시뮬레이션 모델의 시간 진행을 실시간에 기반하여 수행하는 시뮬레이션을 말한다. 이러한 시뮬레이션은 가상 운전 교육 프로그램 또는 컴퓨터를 이용한 컨트롤 시스템의 검증 등에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DEVS 형식론[Zei84]을 확장한 RT-DEVS 모델의 실시간 시뮬레이션에서 주어진 모델의 스케줄링 가능성에 대한 분석 기법을 다룬다. 제한된 시스템 리소스 상에서 여러 개의 모델을 실시간에 기반하여 시뮬레이션하려면 스케줄링이 필요하다. 실시간 스케줄링 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에 제한점이 주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한점을 알아보고 이를 만족하는 시뮬레이션 모델의 상태 궤적 그래프의 합성을 통하여 전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스케줄링 가능성을 알아보는 기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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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tic models have been developed to solve integrated production-distribution problems in supply chain management (SCM). As one of major constraints in analytic models, capacity, which is the total operation time in this paper has mostly been known or disregarded assuming infinite capacity. Also, as major factors, machine processing time to fabricate or assemble a part or product at a certain machine center in production system and vehicle processing time to deliver a product to a customer by a certain vehicle in distribution system have been fixed and regarded as a static factor, But in the real systems significant differences exit between capacity and the required time to achieve the production-distribution plan and between processing time and consumed time to process a part or product. In this paper, capacity and processing times in the analytic model are considered as dynamic factors and adjusted by the results from independently developed simulation model, which includes general production-distribution characteristics. Through experiments, we obtain the more realistic solutions reflecting stochastic natures by performing the iterative analytic-simulation proced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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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posed in the paper is a V-FMS (Virtual Flexible Manufacturing System) model to be used as a prototyping tool for FMS design. The proposed V-FMS framework follows an object-oriented modeling (OOM) paradigm and is based on a set of user requirements for FMS prototyping. The V-FMS model consists of four types of object: virtual device, transfer handler, state manager and flow controller. A virtual device model, which corresponds to a static model in OOM, consists of two parts, shell and core, for reusability. A transfer handler corresponds to a functional model of OOM and it stores low level device commands required to perform job flow operations between giving and taking devices. The state manager and the flow controller constitute a dynamic model of OOM. The proposed V-FMS model has been implemented for a couple of linear type FMS-l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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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선 치료계획이나 사전수술계획 등에 컴퓨터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의료영상별 특성에 따른 복합적 처리를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중 모달리티 영상으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상호정보 최적화를 통한 영상정합 방법을 제안한다. 본 방법은 두 영상에서 대응되는 위치의 명암도간 통계적 의존관계와 정보중복성을 계산하는 상호정보(mutual information)를 통해 영상간 변형관계를 추정함으로써 영상을 정합한다. 실험결과로는 뇌 자기공명영상(MRI)과 컴퓨터단층촬영영상(CT)의 상호정보를 최적화하여 정합 결과를 제시한다. 본 방법은 기존 정합방법에서 사용하는 영상분할이나 특징점 추출 등의 전처리 과정 없이 영상 자체 정보를 기반으로 계산함으로써 정합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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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에 함유된 여러 성분들의 영향에 의해 다양한 정적 특성을 나타내는 요분석용 스트립의 화학적인 변화 양상을 요분석 시스템을 사용하여 요분석용 스트립의 각 항목별 각 등급별을 정성적 및 반정량적 분석을 하기 위하여 퍼지 알고리듬을 제안하고, 퍼지 분류기를 구현한 후 구현된 분류기를 검증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표준시료를 사용하여 요분석용 스트립의 분광학적 분석에 의한 퍼지 입력 변수, 퍼지 멤버쉽함수 및 퍼지규칙을 생성하였다. 그리고 구현된 분류기를 사용하여 각 항목별과 각 등급별로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요분석용 스트립의 항목별 음성과 양성의 판별에서는 우수한 결과가 나왔으나, 정량적 분석을 위한 각 항목별 등급의 분류에서는 측정값의 오차로 인해 최고 8%의 오차가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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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l-time driving simulation is a comprehensive technology that can be applied effectively to vehicle and traffic safety improvement, by reproducing various driving conditions and situations realistically in a safe and controlled environment. This paper describes PC-based real-time driving simulation technology in terms of design factors and simulation components. It also introduces Kookmin University Driving Simulators developed based on these considerations, which have been applied effectively to ABS HILS and a human factor study concerning sudden acceleration accident recon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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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RCL(NaRae Hardware Control Language)은 C++ 기반의 산업용 객체 지향 실시간 언어이다. NRCL은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며, 이벤트 위주(Event-Driven) 방식의 가벼운 언어이다. 언어를 가볍게 만들기 위해 NRCL은 태스크를 최소 단위의 객체(컴포넌트)로 정의하였으며, 스케줄러(메시지 처리기)를 통해 우선 순위 방식으로 태스크들을 활성화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실시간 시뮬레이터 작성을 위한 객체지향 실시간 언어 NRCL을 제안하고, NRCL을 통한 재사용성, 이식성, 확장성, 유지 보수성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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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존 쇼핑몰의 상품 판매 기능을 이용해 음악 관련 컨텐트를 취급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개발에 대해 제안하였다. ASP기반으로 동작하며, 일반적인 상품 판매 기능 이외에 악보를 검색,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악보는 SMF(Standard Midi File)를 소스로 사용해 기존의 인쇄물 흑은 비트맵, 포스트 스크립트 타입의 악보에서는 불가능했던 여러 가지 기능들을 가지며, Music ML을 이용해 악보로 표현하도록 했다. 개발한 시스템을 실제로 사용하기 전에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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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B2C, B2B로 불리는 인터넷 기반의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이 기업의 비즈니스 성공의 열쇠로 간주될 만큼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상거래 행위에 개입하는 다자간의 비즈니스 플로우를 효과적으로 모델링하여 분석할 수 있는 DEVS(Discrete Event Modeling System)이론에 기반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링/해석 방법론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비즈니스 플로우를 기술할 수 있는 언어를 정의하고, 정의된 언어를 이용하여 기술되는 전자상거래에 개입하는 개체간 거래 행위를 DEVS 모델로 자동 변환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변환된 모델은 이산사건 시뮬레이션 환경인 rDEVSim++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실행된 후에 그래픽 인터페이스 환경에서 비쥬얼화되어 시스템의 동작 및 성능을 분석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위의 전과정을 포함하도록 개발된 소프트웨어는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구축용으로 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 관련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용 소프트웨어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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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시스템은 많은 장치들을 빈번히 제어하고, 비동기적으로 사건의 입력 스트림을 보내야 하며, 사용자의 행동과 시스템 반응 사이에 지체감이 없도록 보장해야 한다는 요구 사항을 만족해야 하는 특징이 있다. 결과적으로 인터페이스 시스템은 빈번한 기능 추가 또는 변경에 의한 수정 때문에 자주 프로토타입으로 만들어지고 반복적으로 수정되어져야한다. 본 논문은 제조공정의 설계 자동화 시스템인 GDS(Grating automatic Drawing System)를 계발함에 있어서 인터페이스 시스템 설계 및 구현 과정에서 있을 수 있는 설계 변경 및 이에 따른 다른 변경 요인들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구현상의 변경으로 인한 전체 시스템의 영향 등을 체계적으로 정립한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론을 적용함으로 해서 소프트웨어 설계 시 또는 설계 변경 후 인터페이스 시스템의 중요한 동적 특성을 미리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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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이산사건 동적 시스템을 모델링하고 성능을 분석하기 위한 통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소프트웨어는 페트리네트를 기반으로 비쥬얼 C++와 비쥬얼 베이직을 이용하여 개발되었으며 윈도우즈 환경 하에서 동작하는 범용 그래픽도구를 내장하고 있다. 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사용자는 마우스의 드래그 앤 드롭만으로 페트리네트 모델을 작성할 수가 있으며 모델이 작성되면 수리적 분석과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시스템의 성능분석을 자동으로 수행하여 준다. 또한 시스템의 논리적인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coverbility tree와 reachability tree를 지원한다. 이외에도 deadlock을 탐지하고 이를 해소하는 기능과 정교한 세부 모델링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활성화 함수와 분포를 지원하며 시스템의 성능척도와 관련된 다양한 통계치를 제공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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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웹 기반에서 과학 실험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과학 가상 실험 모형을 제시하였다.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이론과 웹 기반 수업 이론, 그리고 과학 학습 모형을 탐색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하여 과학 가상 실험 모형을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본 논문을 통하여 과학 가상 실험 모형은 크게 안내적 실험 모형(guided experiment model)과 자기주도적 실험 모형(self-directed experiment model)으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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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웹 코스웨어의 대부분은 하이퍼텍스트 문서들간의 비선형적인 연결에 의한 학습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나, 이는 단순한 페이지 링크형 학습으로서 그리 커다란 교육 효과를 발휘하기에는 어렵다는 한계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중 학습자가 동기적으로 참여하는 시뮬레이션 게임 방식은 웹 코스웨어의 현재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하나의 교수·학습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다중 학습자가 동기적으로 참여하는 시뮬레이션 게임 방식의 웹 코스웨어에 대한 수업 모델을 제안하고 있다. 이 수업 모델은 Atkinson의 체제적 접근 방식의 게임 설계, Alessi와 Trollip의 시뮬레이션의 구조와 절차, Reigeluth와 Schwartz의 시뮬레이션에서의 학습자 역할에 대한 분석 연구를 기반으로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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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로 복잡해지고 거대해지는 시스템의 추세를 감안할 때 앞으로 시스템 분야의 주요 구성요소간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최적의 시스템 운영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시뮬레이션 기법의 도입이 필수적이다. Simplus 3D는 분석대상 시스템을 주요 객체 단위로 Model 상에 재구성하여 이들의 움직임과 주체적 의사결정 논리를 자체 서술어를 사용하여 묘사하도록 고안된 범용 그래픽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 사용자가 정의한 Logic을 Procedure 또는 Function화하여 별도의 File에 저장하고 재활용 가능하며, 객체별 Logic Trace가 가능하여 객체 시나리오의 상세분석 및 Logic 디버깅이 용이하다. 또한 대상시스템의 특성에 따라 Macro한 수준의 개략적인 묘사부터 Micro한 수준의 제어 알고리듬에 이르기까지 묘사의 수준이 자유롭고, 시뮬레이션에 주로 사용되는 물류설비 및 Logic을 Module로 제공하며 필요시 Custom Logic을 추가할 수 있다. 분포형태는 일양분포, 지수분포, 정규분포 등 다양한 분포형태를 지원하며 9999개까지의 Random Number Seed 지정이 가능하다. 일반 PC에서도 실행 가능하며 3차원 Animation과 다양한 형태의 Report를 제공함으로써 비전문가나 의사결정자가 각종 대안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시각적으로 확인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Simplus 3D는 현재까지 생산시스템, 항만 및 교통 등의 분야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기아자동차 WBS 물류시스템 시뮬레이션 모델과 고속도로 톨게이트 시뮬레이션 모델을 활용사례로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