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Conference (한국시뮬레이션학회:학술대회논문집)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 Semi Annual
Domain
- Culture/Arts/Sports > Design, General
2000.0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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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무인 운반 차량(AGV: Automated Guide Vehicle)은 자동화된 생산 및 저장 시스템에서 시스템간의 원활한 전달 및 회수를 위한 도구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시스템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기존의 AGV 시스템의 운영 및 통제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게 되었고, 새로운 형태의 AGV 시스템의 설계를 통해 운영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Tandem AGV 시스템, Divided AGV 시스템, SBSL(Segmented Bi-directional Single Loop) AGV 시스템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들 시스템들은 기존의 AGV 시스템과는 달리 전체 시스템을 몇 개의 지역으로 나누고, 각 지역에 한 대의 차량을 할당하는 방식으로 차량의 혼잡이나 충돌에 관한 운영의 어려움을 해결하려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시스템들을 단일루프-단일차량형 AGV 시스템이라 정의하였다. 그리고 Multi-load AGV를 사용하는 단일루프-단일차량형 AGV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nit-load AGV를 사용하는 시스템과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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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품종 수주생산형 장치산업에서 대 Lot의 분할생산, Lot간 setup을 포함하는 Loss time의 감축, 납기현실화, 선별적 수주정책 등 다양한 수주 및 생산정책을 평가하는 확정적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였다. 평가기준으로는 수주일부터 생산일까지의 대기일과 납기준수율을 사용하였다. 사례연구로 A화학공장의 1999년도 수주데이타를 입력자료로 사용하여 모형의 타당성을 보이고 납기단축 및 납기준수율 제고를 위한 효과적인 대안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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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 물류센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통합 차량운송계획모델의 연구로서 다음과 같은 3단계모델을 개발하였다. 첫 번째 단계로서 다 물류센터의 문제를 단일 물류센터 문제로 변환하는 단계로서 물류센터별 공급 가능한 수요지를 선정하기 위한 방법인 구역할당모델(Sector-Clustering Model)을 개발하였으며, 두 번째 단계에서는 구역할당이 이루어진 단일 물류센터별로 차량경로 계획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선된 Saving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차량종류 및 운송능력 등을 고려한 차량경로계획모델 (VRP)을 개발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차량경로별 차량운송거리 및 시간을 최소화하는 최적차량운송순서계획 모델 GA-TSP을 개발하였다. 또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기법(Object Oriented Programming)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를 위한 GUI-Type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 물류센터의 통합차량운송계획을 위한 실 예를 들어 본 모델의 우수성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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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트래픽 제어를 통해 네트워크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레이블 할당측면으로 연구하였다. MPLS에서 하나의 레이블은 하나의 LSP(Label Switched Path)를 가진다. LSP가 설정되어 자료의 전송이 이루어지는 중간에 경로를 변경하거나 해야 할 경우로 가정한다. 이 때 각 노드들은 제안하는 알고리즘에 의해 혼잡신호 혹은 혼잡 예고 신호를 수신하여 동적인 방법 혹은 정적인 방법으로 LSP를 재설정하고, 레이블을 다시 할당하게 되는 것이다.이러한 알고리즘을 OPNET을 통해 시뮬레이션한다. 본 시뮬레이션에서는 LSR, LER들로 이루어진 순수한 MPLS 네트워크를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아래 제안된 네트워크의 시뮬레이션하여 네트워크의 활용도를 분석하여 제안하는 알고리즘이 우수성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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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는 기존의 교통체계에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접목시킴으로서 교통체계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재고하기 위한 새로운 교통체계이다. 수도권 지역에 대하여 ITS의 관련기술 중 핵심 기술인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망의 최적구조, 노변장치와 지역서버간, 지역서버와 중앙서버간의 최적 망 구조를 설계하고, 이 망 구조에 대한 트래픽을 산출하며 이를 기초로 OPNET Modeler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노변장치 - 지역서버간의 통신망구조 설계와 지역서버 - 중앙서버간의 통신망구조 설계설계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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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개인 이동 통신 단말기의 수요와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와 함께, 유선 통신 서비스에서부터 개인 휴대 통신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통신 서비스가 제공되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서비스가 결합된 mobile IP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기존의 IP에서는 노드가 계속해서 접속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접속되는 위치가 반드시 고정적으로 지정되는 것이 필요하며 노드의 위치가 바뀌면 기존의 IP 주소는 사용할 수 없다. 그러나 mobile IP는 인터넷상의 임의의 다른 위치에 접속해 노드가 IP 주소를 바꾸지 않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동(mobile) 노드가 새로운 셀 지역으로 이동하면, 그 셀에 해당하는 외부(foreign) 에이전트로부터 임시 주소(care-of address)를 할당받아 홈 네트워크에 위치한 홈 에이전트에 등록하고, 홈 에이전트는 송신 노드가 이동노드로 전송한 패킷을 새롭게 등록된 임시 주소로 터널링을 통해 전달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mobile IP 방법은 모든 패킷이 홈 에이전트를 통해 이동 노드로 전송되므로 최적화된 라우팅 방법을 제공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mobile IP의 단점을 보완한 route optimization mobile IP가 제안되고 있다. Route optimization mobile IP는 이동 노드의 현재 위치와 관련된 정보를 갖는 바인딩을 저장하여 송신 노드가 패킷을 이동 노드의 홈 에이전트를 거치지 않고 이동 노드로 직접 전송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이동 노드가 다른 셀 지역으로 핸드오프가 이루어질 경우, 핸드오프 발생전의 바인딩 정보를 이용하여 송신 노드가 전송한 패킷은 이전 셀 지역에 있는 에이전트가 새로운 셀 지역에 있는 이동 노드로 패킷을 재전송하여 전달하는 smooth 핸드오프 기능을 제공한다. 이전 셀 지역에 속한 외부 에이전트가 바인딩을 갱신하기 전에 송신 노드로부터 이동노드로 전달된 패킷이 있을 경우는 패킷을 저장하여 이후에 이동 노드의 위치 정보에 관한 바인딩 정보가 갱신되면 이러한 바인딩 정보에 따라 패킷을 재전송하는 버퍼기능도 제공한다. route optimization mobile IP는 기본적인 mobile IP에서의 복잡한 라우팅 문제를 해결하고, 핸드오프에서의 패킷 손실률을 최소화 한다.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smooth 핸드오프를 이용한 mobile IP의 성능을 분석한다. 일반적으로 데이터 트래픽 특성, 노드의 이동성, 바인딩 갱신시간, 버퍼관리 방법 등은 핸드오프 동안 mobile IP의 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하여 다양한 트래픽 환경에서 위에 언급된 성능 파라미터들의 영향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시뮬레이션 결과를 이용하여 mobile IP의 성능을 개선시키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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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오프 영역내에 정해진 RSS(Radio signal strength)에서 핸드오프를 시행하는 기존의 정적 핸드오프방식은 셀룰러 네트워크에서 제어신호가 증가하여 전송지연을 유발한다. 그러므로 핸드오프 수를 줄이는 방안으로 SPPQ(Signal Prediction Priority Queuing)에 기반한 동적 핸드오프를 제안한다.SPPQ는 RSS에 근거하여 선형적으로 핸드오프의 가능성을 예측한 후, 핸드오프 순서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이다. 이 때 실제 속도와 호의 위치 분포는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RSS에 대한
$\Delta$ RSS(신호 세기의 증감)을 이용한다. SPPQ는 핸드오프 결정을 위해 선형적으로 RSS를 예측하며, 시간 구간에서 구한 시그널 평균을 사용한다. 그리고 두 개의 가장 최근 평균 RSS 측정값에 의해 표현되는 선형 방정식이 시간 축과 만나는 교차점을 핸드오프 예상시점으로 결정한다. 이때 각 핸드오프 후보 단말들의 threshold는 다르게 줄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이 우선순위를 기본으로 하여, 핑퐁효과로 인한 불필요한 핸드오프를 줄일 수 있도록 표본화 시간$\Delta$ t만큼 핸드오프를 낮춰 SPPQ의 성능을 높인다. -
HLA/RTI 시뮬레이션기술은 미국 국방성이 중심이 되어 군사와 관련한 여러 분야에 적용하여 상당한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현재는 이를 산업체부문으로 도입을 위한 노력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향후 HLA/RTI 문제가 네트워크상에서 운영되는 분산시뮬레이션연구 및 응용분야에 적용하여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는 이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아직 미미한 형편으로 초보단계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IEEE의 표준으로 진행되고 있는 HLA/RTI 개념을 소규모 생산시스템 시뮬레이션에 적용하여 사용 및 효율성에 대한 가능성을 검토하여 보았다. 생산시스템의 운영중 생성되거나 필요시 외부로부터 요구되는 데이터의 양은 상당히 규모가 커서 이들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효율성 높은 공통의 네트워크 라이브러리가 필요하다. RTI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라이브러리로서 본 연구에서 가정한 소규모 생산시스템에 적용해 본 결과, 운용면과 시스템개발관점에서 매우 효용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판단되고 넓은 적용범위를 기대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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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 제작되어 있는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조립하여 소프트웨어 개발공정을 산업화하는 과정인 CBD(Component Based Development)는 Farmer 모델에 의하여 설계된 시스템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하여 매우 적합한 개념이다. CBD개념의 도입을 위하여 Farmer 모델이 갖는 개체노드, 측면노드 및 KLB/OLB 등과 같은 객체들이 수행하는 기능에 대한 명세를 나타내는 인터페이스 명세 모델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Farmer 모델에 의하여 정의된 개념을 컴포넌트 인터페이스 메타모델에서의 개념으로 변형시키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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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시뮬레이션은 제약조건이 있는 시뮬레이션의 대표적인 경우로, 반드시 주어진 시간안에 최상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생성해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간제약과 같은 시스템에 주어진 제약조건을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시스템의 모델링 과정에서는 계층적 방법론에 기초하여 다중 추상화(multi-resolution)를 제공하는 모델을 만든다. 또한 제약조건이 있는 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구축된 모델의 추상화수준을 조절한다. 즉, 1) 구축된 모델을 추상화 수준에 따라 정리하여 AT(Abstraction Tree)를 생성한 후 2) 주어진 제약조건을 integer programming 기법을 이용하여 정형화하고, 3) 제약조건을 만족시키는 최상의 추상화 수준을 AT상에서 결정한다. 결정된 추상화 수준에 따라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모델을 동적으로 재구성하여 임의의 제약조건이 있는 시뮬레이션을 효과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모델의 재사용 및 경제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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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S 형식론[Zeigler 1984]은 이산 사건 시스템을 기술하기 위해 Zeigler에 의해 제안된 모델링 형식론이다. 본 논문에서는 DEVS 형식론을 실시간 시뮬레이션 모델을 기술하기 위한 RT-DEVS 형식론으로 확장하고 이를 통해 기술된 시뮬레이션 모델을 실행하기 위한 실시간 수행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또한 기술된 모델을 실시간에 기반하여 수행시키기 위한 시뮬레이션 커널의 구조와 구현에 대하여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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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ion-distribution planning is the most important part in supply chain management (SCM). To solve this planning problem, either analytic or simulation approach has been developed. However these two approaches have their own demerits in problem solving. In this paper, we propose a hybrid approach which is a specific problem solving procedure combining analytic and simulation method to solve production-distribution problems in supply chain. The machine capacity and distribution capacity constraints in the analytic model are considered as stochastic factors and adjusted by the proposed specific process according to the results from independently developed simulation model which includes general production-distribution character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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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망 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는 공급자, 생산자, 고객에 이르는 공급망(Supply Chain) 전체에 대한 합리화된 통합적 관리를 의미한다. 현재까지 최적화와 관련된 분야들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이러한 최적화 값들의 실제 적용에 관한 연구는 미흡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급망을 모델링하여 원하는 기간 동안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공급망을 정량화된 데이터로 표현해 주고, 각 구성 요소에서의 운영정책 변화나 공급망 디자인의 변화와 같은 여러 가지 발생 가능한 변인들이 공급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나타내 줄 수 있는 Supply Chain Simulator(SCS)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개발된 SCS들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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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활동의 자재구매, 제조, 보관 및 운동, 유통/판매까지 포함한 공급체인 전체에 대한 통합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가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기업의 글로벌화가 진행되고 고객요구가 다양화되면서, 고객 만족을 위한 제품의 Customization이 중요시되고 있다. 대부분의 다품종 주문생산형 장치산업에서는 다양한 제품을 제한된 라인에서 주어진 납기 내에 생산해야 한다. 대부분의 고객은 상당기간의 사용량을 한꺼번에 주문하고, 이를 필요시에 소량씩 출하하고, 주요 고객들은 생산일정 변경에 따른 긴급물량을 요구하며, 이에 따라 많은 고객에 대한 납기가 늦어지는 실정이다.본 연구에서는 고객과 납기를 협의하여 확정하고, 이 납기에 반드시 납품하는 납기확약(CTP: Capable to Promise) 기능을 도입하는 다품종 주문생산형 장치산업에서 적용 가능한 다양한 납기확약(CTP) 운영정책의 대안을 제시하고, 이들 성과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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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LS는 현재 인터넷에서 전송지연, QoS, CoS와 같은 문제점을 2계층 스위칭 기법을 통하여 해결하기 위한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이다. 한편, 2계층과 3계층의 특성을 동시에 수용하는 MPLS는 CBT 멀티캐스트 프로토콜을 적용할 때 트래픽이 집중하게 된다. 이는 MPLS가 갖는 트래픽 엔지니어링의 장점을 제공하지 못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트래픽의 집중을 분산시키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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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발전에 따라 데이터의 전송량이 음성 전송량을 능가하고 있으나 현재의 네트워크로는 빠르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의 전송을 보장할 수 없다. 데이터와 음성 모두의 빠르고 신뢰성 있는 전송과 관리를 위하여 개발된 패킷 중심 네트워크를 NGN이라 한다. NGN에서는 효율적인 전송과 관리를 위하여 기존(PSTN)의 교환기의 콜 에이전트를 소프트웨어로 구성하여 범용컴퓨터에서 운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콜 에이전트를 소프트웨어로 설계하기 위하여 H/W 개발을 위하여 설계된 기본호처리모델인 BCSM을 객체지향방법론의 표준인 UML을 이용하여 설계를 하였다. 그리고 설계된 모델의 검증을 위하여 LSL(LarchShared Language)를 이용하여 정형명세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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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format conversion is to convert a wide range of personal computer video formats to a target format. Circuits for the conversion has been developed by means of interpolation techniques, such as zero-order interpolation, bilinear interpolation, and bisigmoidal interpolation. This paper proposes a scan converter using cubic splines. The converter was modeled in VHDL on Max+Plus II and implemented with an FPGA cpip. The circuit gives much better conversion performance than a scan converter with zero-order or linear interpo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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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모델과 전문가 시스템의 학제간 연구는 그동안 많은 학자에 의해 진행되어 왔다. 전문가 시스템은 추론 기관과 지식베이스로 구성되며, 지식베이스는 사실과 규칙으로 구성된다. 사실과 규칙은 추론 기관의 추론을 위한 정보로 사용된다. 요즘의 정보 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를 가지며 데이터베이스의 정보를 기반으로 모든 처리가 진행된다. 이러한 정보 시스템에 삽입되어 사용되는 시뮬레이션 모델의 전문가 시스템도 데이터베이스의 정보를 사용하여 추론을 행한다. 데이터베이스의 정보는 전문가 시스템의 추론을 위한 사실로 사용되고, 추론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저장 장소로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시스템의 사실과 데이터베이스 사이의 사상을 정리하고, 이를 위한 사실 클래스를 제안한다. 이 사실 클래스는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를 전문가 시스템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필링하는 기능과 추론을 위한 의미 분석의 기능을 갖는다. 또한, 데이터베이스에 추론 결과를 저장할 때 생기는 데이터의 일치성과 무결성 문제를 해결한다. 이 사실 클래스를 갖는 전문가 시스템 기능을 갖는 시뮬레이션 모델을 그래이팅 생산 공정의 시뮬레이션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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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Box는 웹을 기반으로 한 원격 교육 시뮬레이션 도구로서 시뮬레이션 수행 절차에 익숙하지 않은 피교육자들에게 시각적 모델 개발 환경을 제공하여 쉽게 시뮬레이션 모델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모델 개발을 위해 클라이언트는 자바의 드래그 앤 드롭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델들의 추가/삭제를 용이하게 하였고, 시뮬레이션 코드 작성을 서버가 대신함으로써 피교육자의 시뮬레이션 코드 작성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었다. 또한 컴포넌트 기반의 모델을 개발해 재사용이 가능하며, 자바를 이용해 웹 환경에서 시뮬레이션의 진행상황을 애니메이션을 통해 효과적으로 시각화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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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자주 찾는 인터넷의 웹 정보를 자동으로 검색하고 서버에 저장하여 이를 필요에 따라 서비스 해주는 시스템 개발하였다. 푸쉬(Push) 기술과 웹 로봇 에이전트 기술을 이용하여 특정 웹사이트의 URL을 저장하여 관리하면서 이들을 매일 접속하여 새로운 정보나 변화가 있으면 시스템 서버(system server)의 데이터베이스 (database)에 저장하여 관리하며 저장된 정보를 미리 예약된 사용자에게 전자메일을 통해서 자동 전송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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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사용자의 수가 증가하면서 웹서버에 대한 접속 횟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망의 부하와 서버의 부하를 증가시켜 웹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의 전달을 지연시킨다. 프락시 서버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서버 파일의 복사본을 클라이언트 가까이 위치시켜 망과 서버의 부하를 감소시킨다. 그러나 웹사용에서 프락시 서버의 도입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결과가 없으므로 시스템 관리자가 프락시 서버의 도입여부를 결정하기가 힘들다. 본 논문에서는 웹사용 환경에서 프락시 서버의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를 분석하고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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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Virtual Reality(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개발 및 응용시스템 환경을 구축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입체 3-D 시각적인 인터페이스, 내비게이션(Navigation)과 주요설비(facilit) 조작 등을 통하여 효율적인 교육효과를 지원하는 사이버환경 구축에 관하여 서술한다. 이러한 환경구축의 목적은 학생들(발전소 운전원 및 신입생)에게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적절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고, 이러한 액티비티들을 통하여 효과적인 경험 취득 및 지식습득에 도움을 주려하느데 있다. 본 논문은 영광1호기 원자력발전소를 대상으로 3D 입체영상을 구현하여 발전소 운전 중에 가보지 못하는 위험한 시설물 및 기기들을 사이버 환경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인터넷 인증을 받고 들어온 사용자에게 시설물 및 주요설비를 web browser를 통하여 자습 및 복습할 수 있는 환경 구축에 관하여 서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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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새로운 셀 (Cell) 생산방식의 타이어 제조 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 개발된 설비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성하는 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에 대한 것이다. 개발된 모델을 이용하여 시스템 성능평가를 수행한 후, 그 결과를 다시 설비개발팀에 제시함으로써 설계에 반영토록 함으로써 동시공학 개념을 도입한 새로운 제조공정의 개발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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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S(Flexible Manufacturing System, 유연생산 시스템)는 1960년대 최초로 소개된 이후, 뛰어난 Throughput과 Flexibility로 지금까지 다양한 생산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복잡한 Part의 흐름, 충분하지 못한 AGV(Automated Guided Vehicle) 등으로 인한 성능 저하는 가장 큰 장애물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시스템 내에 설치하는 버버는 일시적인 WIP(Work In Process, 재공재고)의 저장공간으로써 Blocking, Starving 등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이러한 버퍼의 적절한 배치는 시스템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 Workstation의 Workload를 고려해 각 버퍼의 적절한 Capacity를 결정하는 과정을 소개하며, 제시된 방법론의 실효성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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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생산비용을 산정하는 문제는 통합생산시스템의 설계 및 제품의 생산과 판매계획 수립에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복잡한 제조시스템에서의 생산방법과 관련 재료 및 반제품의 조달등 복잡한 문제와 연관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방법을 이용하여 제품의 생산비용을 산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설비의 순기비용(LCC : Life Cycle Cost)과 설비의 고장, 정비 및 가용도 등 RAM을 고려한 생산제품의 비용을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델을 위한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예제를 통하여 그 결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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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안점을 실험용 CVD 장치의 CVD 반응기 내에 투입된 기체의 농도와 온도를 즉시 측정하여 새로운 소자 개발 시에 공정모델 수립과 정밀도를 요하는 공정에서 증착량과 속도에 대한 데이터를 구하므로써 효율적인 CVD 장치를 구성하는 것으로서 실험실이나 연구소에서 정확한 CVD 공정모델 실험을 할 수 있게 하여 새로운 소자의 시뮬레이션 모델을 만들 수 있는 효과적인 성장방법의 개발을 통하여 원료기체의 효율적인 사용이 이루어지도록 반응기내에서 가스 및 온도제어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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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시뮬레이션 방법을 이용한 단거리 미사일시스템의 성능 평가모델의 연구이다. 주요 접근 방법으로 먼저 시스템성능산정을 위한 시뮬레이션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관련 Data를 수집하고 이로부터 미사일의 폭발지점을 산정하고 표적의 피해산출을 위한 방법과 종합표적살상확률을 산정하는 방법 등을 포함하였다. 다음 단계로 사용자를 위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 User Interface)를 고려한 입출력과정을 시각화환경으로 구현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가상 Data를 이용한 예를 들고 결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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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선진국들은 신규 워게임모형 개발시 장차전 개념을 반영하기 위하여 미래전자의 주요기능인 C4ISR 및 객체지향 기법을 적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워게임 모형들은 현실과 같은 가상환경에서 합동작전을 모의할 수 있으며 전략, 작전 및 전술 수준을 모두 고려할 수 있고 지상전, 공중전, 해상전, 미사일전, 정보전 등 현대 전투개념을 모두 반영할 수 있도록 초대형 시뮬레이션 시스템으로 발전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C4I 기능통합 및 연동화 모의 논리중에서 전략기동, 전술기동, 교전평가, 전략수송, 표적탐색, 미사일 판정을 위한 모의 기법과 초대형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자료/명령 전달 구조 및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사양, 구성 모듈등을 분석한다. 특히 현재 미 합참에서 개발중인 JWARS모형의 주요 객체들인 전투공간개체(BSE: Battle Space Entity), 아크-노드 네트워크, 화력 집중점(FCPs: Fire Concentration Points) 등을 살펴보고 현대전의 가장 큰 특징인 C4ISR/(Command, Control, Communication, Computer, Intelligence, Surveillance, Reconnaissance) 분야에서 표적탐지, 통신, 정보 모의 기법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한국적 여건에 적합한 분석모형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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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형부위의 구조적 복합성으로 인하여 부상이나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형부위의 정량적 분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본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기형부위간 관계를 정의하고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2차원 진단영상들을 공간적으로 구성하여 가시화하고 단일 객체 및 다중 객체의 이동, 회전, 확대/축소, 컬러링 등과 같은 조작기능을 제공하며, 기형부위의 길이, 체적, 각도 등의 측정치를 제공한다. 본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사용자가 작업부하량을 줄이기 위하여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로 이루어졌으며, 시스템간 사용되는 메시지 처리를 위한 메시지 제어기, 기형부위별 가시화와 조작을 위한 기형가시화 및 조작기, 기형 부위의 수치적 분석을 위한 정량적 분석기, 그리고 각종 환자 정보를 위한 영상 데이터베이스 관리기로 구성된다. 본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기형부위의 효과적인 가시화와 조작 뿐 아니라 정량적 분석치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기형분석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범용의 데스크탑 컴퓨터상에서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서버에 접속하여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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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어실의 경보계통은 중요한 발전소 변수의 비정상 상태 발생과 운전원의 관심을 요하는 기기상태의 변화에 대해 가시적/가정적 신호로 운전원에게 경고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역할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전력연구원에서 수행중인 '원자력 교육원 시뮬레이터 성능개선' 과제의 일부로 원자력교육원 2호기의 기준발전소인 영광 1호기의 디지털 경보설비 (IAS : Intelligent Annunciator System)의 구조와 이를 시뮬레이터 주컴퓨터 (Host Computer)상의 다이나믹 모델과 연동시켜 구현하는 방법론 및 구현된 경보감시계통에 대해 다루고 있다. 원자력교육원 2호기 경비감시계통은 Trend 모드, 그룹모드, 윈도우 모드, 조치사항 모드 및 조치사항 등록 모드 등 총 5개의 모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발생된 경보의 시간별/그룹별 출력, 경보창 에뮬레이션과 임의의 창에 대한 조치사항 출력, 새로운 경보에 대한 등록 및 삭제 등의 기능 구현이 가능하다. 또한 시뮬레이터에 대한 규제기관의 인허가가 중요한 현안으로 대두될 전망임에 따라 ANSI/ANS-3.5, Regulatory Guide 1.149 등 규제요건에서 제시하는 성능기준 및 검사기준을 만족하도록 설계함으로 향후 규제기관에 대한 인허가 획득을 대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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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국내에서 설치되어 있는 원전 시뮬레이터용 노심 (Neutronics) 모델 프로그램은 주로 전산기 성능이 오늘날 비해 낮은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노물리 계산을 위해 중성자 확산(Diffusion)현상을 미리 반영한 곡선을 사용하는 등 빠른 계산을 위해 많은 가정과 간략화가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중성자 물리 계산을 2 Group 3-D로 계산이 가능한 최신의 노심코드(REMARK)를 이용하여, WH사가 공급한 900Mw의 3 Loop PWR인 영광 1호기 12주기를 기준으로 한 시뮬레이터의 노심모델 개발하기 위한 핵설계 전산체계인 APA(ALPHA-PHOENIX-ANC) 시스템의 출력으로부터 자동으로 REMAR 입력데이타를 생성하기 위한 GUI툴 개발과 개발된 노심모델의 자체 검증 및 원자력발전소 사고해석에 쓰이는 최적평가코드(RETRAN)를 기반으로 하는 최신 실시간 열수력 시뷸레이션(ARTS) 모델과 결합(Integration)되어 원자로 냉각재 펌프 1대 정지 및 터빈정지 시험등 과도시험한 결과를 기술하였으며 개발된 노심 모델은 원자력 교육원 2호기 시뮤레이터에 적용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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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flow 관리 시스템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지원하는 것으로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각 업무 단계에 관련된 인적 자원 및 IT자원을 적절히 활용하도록 구현되어야 한다. 이러한 Workflow 관리 시스템은 Workflow 프로세스에 대한 명세로부터 실행 모델이 구성되어 Workflow 엔진을 통해 수행되는 과정을 거친다. 한편, 명세된 프로세스의 논리적 검증과 성능 예측을 위하여는 Workflow 의 수행 전에 시뮬레이션을 통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된 Workflow 프로세스 명세로부터 이산사건 시스템 형식론인 DEVS를 기반으로 통일된 실행모델을 생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 분석과 실시간 수행을 하는 시뮬레이션 엔진과 실시간 분산수행 엔진을 각각 개발하였다. 간단한 업무 프로세스의 예를 통하여 분산환경에서 실행함으로써 제안된 방법의 유용성을 검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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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소 등의 대규모 공정 플랜트에서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상용 제어기는 PID 제어기이며, 온도 루프를 제외한 대부분의 제어루프가 PI 제어기를 채용하고 있다. 제어 시스템의 성능이 제어기 파라미터의 값에 의해 결정되므로, PI 제어기의 튜닝이 중요하다. 한편, 실제 현장에서의 PI 제어기의 튜닝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시행착오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 제어 루프 제어기 파라미터의 초기값 설정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실정이다. PI 튜닝 기법이 많이 나와 있지만 시험 신호의 인가 문제로 인해 현장 활용에는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단순한 시험 신호로부터 PI 초기 설정값을 산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또한 발전소에 적용된 국산 분산 제어 시스템을 보면, 대부분 데이터 로깅 시스템으로서만 활용되고 있고, 제어 시스템으로의 활용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PID제어기에 대한 구현도 완벽하지 못하여 디지털 PI 제어기의구현 방법에 대한 고찰도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탈 PI 제어기를 구현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사항들, 즉 아날로그 제어기의 디지털 등가 제어기로의 변환 기법, 샘플링 주기의 결정 방법, 그리고 그 외에 공정 제어기가 가져야할 기능들에 대해서 언급한다. 그리고나서 PI 튜닝 기법과 아날로그 제어기의 디지털 등가 제어기로의 변환기법, 샘플링 주기 결정 방법 등에 대해 플랜트 모델을 선정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그 효용성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