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산업의 외형적 성장에 비하여 유통이론에 관한 연구가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유통이론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나 연구방법, 대상 등에 대한 연구가 시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본고에서 지금까지 단편적으로, 그리고 지엽적으로 연구된 유통이론에 대하여 다각적인 방면에서의 논의와 정립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바, 윤명길 외(2004) 이어 본 연구는 국내 실정에 맞는 유통이론을 학문적으로 정립을 위하여 유통의 계보와, 연구 대상, 연구방법에 대한 유통이론(론) 차원의 접근을 시도하고자 하였으며, 그 연구 방법을 제안하였다. 연구가 국내 유통이론 정립에 기여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되지만,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작은 바람이 있다면, 유통 이론 분야에 많은 연구자들의 참여를 통하여 진전된 연구가 되기를 바라며, 유통이론의 유입국에서 유출국으로 기대를 가져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