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Agricultural Machinery Conference (한국농업기계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n Society for Agricultural Machinery
- Semi Annual
Domain
- Agriculture, Fishery and Food > Agricultural Engineering/Facilities
2003.02a
-
업계의 뉴스에 의하면 농기계 시장의 하락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0년 1조원이던 농기계 시장이 2002년에는 5,500억원으로 45%가 감소해 10년 전 수준으로 하락했다. 이와 같이 농기계의 내수시장이 점점 감소되는 현실에서 농기계산업의 나아갈 방향은 해외수출 외에 뚜렷한 대안이 없을 것 같다. 이러한 현실에서 농기계 시장의 수요잠재력이 무한한 중국의 농기계 시장에 대하여 우리나라 농기계 산업이 어떠한 수출 전략을 추진해 왔으며, 앞으로 어떠한 수출 촉진 방안과 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검토해 봄으로 농기계 업계에 농기계의 해외수출에 대한 희망을 제시해 주고자 한다. (중략)
-
지금 우리 농업과 농촌은 대내외적으로 시련기를 맞고 있다. 농가소득의 상대적인 하락(도시근로자의 4분의 3 수준), 농촌 지역의 보건ㆍ의료 기반과 문화시설의 취약, 교육 여건의 미흡 등으로 농업을 포기하고 이농을 하는 젊은 농업 인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도하개발의제(DDA) 농산물협상,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등 농산물 시장개방은 피할 수 없는 압력이 되고 있다. 더욱이, 농가의 농업소폭의 전반, 농가소득의 1/4를 차지하는 쌀 농업은 과잉재고, 소비 감소, 개방 압력 등으로 큰 시련을 겪고 있다. 정부 수매, 쌀값지지 등 정부의 보호정책은 후퇴 내지는 폐지될 수밖에 없는 환경에 놓여 있다. (중략)
-
우리나라의 농용트랙터 농가 보급률은 2000년 현재 13.9%로 약 19만대 정도이며 연간 약 2만대 정도의 농용 트랙터가 보급되고 있다. 농작업 중 가장 동력이 크게 소요되는 경운작업은 1차 경기작업과 2차 쇄토작업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근래에는 이것을 동시에 작업화하여 작업시간과 에너지 및 경비를 절감할 수 있는 로타리 경운작업만 실시하는 경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중략)
-
현 방제작업의 노동집약적, 비효율적, 작업기피성 등을 고려할 때, 농산물의 경제적 생산을 위한 소형무인 항공방제기술을 개발하여 효율적이며 안정된 생산과 농업종사자의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생력화함으로써 품질 및 가격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연구에서 고찰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circled1 노동강도가 큰 수도작의 발제작업 및 적기성에 있어서 항공방제기술의 도입이 절실하다. \circled2 소형헬기의 작업능률은 30-50 ㏊/day로 소규모 지역에서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circled3 ULV (ultra low volume) 항공방제용 등록약제의 실적용이 가능하다. \circled4 일본의 경우 무인헬기를 이용한 방제 연면적은 44만 ㏊에 이르고 점차 증가하고 있다. \circled5 적기방제, 소규모 정밀방제, 환경과 소음 대책이 타 방법에 비하여 양호하다. \circled6 무인헬기를 이용한 방제작업은 작업자의 노동강도를 현저히 줄일 수 있다. \circled7 농업항공협회 등 안전운용체계를 확립하여 소형헬기의 안전한 운용을 추구해야한다. 현재 일부 방제 및 파종에 사용되는 유인헬기가 외국으로부터 도입되어 일부 사용되고 있으나 상기의 이유로 무인으로 작업이 가능한 소형 헬기의 개발이 절실한 실정이며 특히 항법시스템은 국가 간 기술적으로 폐쇄성이 강한 분야로 독자개발이 필요하다. 소형 무인 헬기의 농업이외의 적용 분야는 많으며 상업용 촬영, 군경용 감시 및 레저용 등으로 그 경제/산업적 파급 효과는 크다 하겠다.
-
청과류는 수송과 취급기간 중에 충격, 마찰, 눌림, 타박 등에 지속적으로 노출된다. 그러므로 농산물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물리적인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의 처리와 수송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충격흡수 시스템이 갖추어진 대형 냉동 트레일러에 체리, 복숭아, 배, 토마토를 수송했을 때 3.5Hz에서 수직가속도가 가장 크게 나타났고 9-25Hz에서는 이보다는 약간 감소했다. (중략)
-
인도네시아 전역에 농경지로 개발 가능한 유휴 저습지(Pasang Surut)가 수백만㏊에 이르고 있으며, 지난 40여년간 주민 자력으로, 그리고 정부개발사업으로 개간하여 농경지면적을 계속 확대시켜왔다. 그러나 저습지 벼농사지대는 우기 기간에 강우의 배수가 어렵고 토양산도가 극히 낮아 농작물재배에 제약이 매우 크다. 이와 같은 배수조건과 토양산도의 악조건으로 인하여 농업기계가 거의 이용되지 못하고 있으며, 경운ㆍ제초작업이 인력에 의존하고 있어 저습지에 적합한 농기계 개발이 요구되었다. (중략)
-
붐방제기는 분무관에 일정한 간격으로 노즐이 설치되어 있으며 목표물 바로 위에서 농약을 직접 살포할 수 있다. 따라서 비산의 위험성이 적고 작업폭이 넓기 때문에 포장능률도 높은 장점이 있다. 또한 방제작업에 영향을 미치는 방제속도, 살포폭, 노즐 배출량, 노즐 압력 등을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자동제어 시스템을 채택할 수 있어 최적량의 농약을 균일하고 유효하게 살포할 수 있다. (중략)
-
약액의 분무입경, 분무각, 분무량은 방제의 효율성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로서, 노즐의 형상 설계는 이러한 요소를 결정하는 것에 큰 영향을 준다. 특히 비교적 낮은 압력에서 분무가 되어야 하는 배부식 방제기에서 노즐의 역할은 더욱 커지는데, 노즐의 성능 향상은 분무를 원활하게 하여 농약 사용량을 줄이고, 또한 무화 압력을 낮추어 작업의 편리성을 도모하며, 에너지 절감 효과도 기대 할 수 있다. (중략)
-
지방을 함유하고 있는 붉은자루 동충하초는 일반적으로 분쇄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핀밀이나 해머밀로 분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핀밀이나 해머밀은 분쇄 로터날과 분쇄망사이의 갭사이에서 로터의 회전에 의하여 발생하는 원심력을 이용 충격과 마찰로 분쇄물을 분쇄망의 홀크기에 의존하여 분쇄를 하게된다. 이때 지방이 많은 분쇄물의 경우 로터와 망의 마찰로 인한 열방생으로 인하여 지방이 녹아 분쇄망의 홀을 매우는 눈막힘 현상이 발생하게 되어 분쇄를 더이상 할 수 없게 된다. (중략)
-
농산물을 건조하는 이유는 생산 후 유통과정과 저장 중에 품질의 변화와 손상을 방지하고 가공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서 현재 농가 및 일반 농산물 가공 공장에서는 화석연료나 전기를 이용한 열풍건조기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표고버섯은 농가의 고소득 특용작물로 단백질, 당, 무기질 및 각종 아미노산과 비타민 등을 고루 갖춘 식품으로서 최근에는 항산화, 항균 및 항암 효과에 대해서도 알려져 있고, 매년 생산량과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다(고 등 1999). (중략)
-
우리나라의 미곡종합처리장(Rice Processing Complex, RPC)은 1991년 시범사업으로 2개소가 설치된 이래 2002년 말 현재 328개소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현재 RPC는 벼의 수확 후 처리공정을 일관화 한 시설일 뿐만 아니라 쌀 유통의 중심시설로 성장하였다. RPC의 건조시설은 대부분이 열풍건조와 상온통풍건조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열풍건조에는 순환식건조기와 연속식건조기가 이용되고 있으며, 상온통풍건조에는 원형철제빈(사일로)이 주로 이용되고 있으며 일부 사각빈이 이용된다. 원형철제빈은 벼의 건조와 저장을 겸용하고 있다. (중략)
-
최근 농산물 시장의 개방에 따라 외국의 값싼 농산물이 지금 우리 유통시장에서 점차적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다. 우리 농가의 생산소득을 높이기 위해서 경쟁력이 높은 고품질의 농산물이 생산되어야만 한다. 특히, 지금 우리나라 쌀 시장이 2004년에는 완전 개방되므로 이에 대비해서 쌀의 고품질화 및 특수미 개발로 우리 쌀의 국내소비량 및 국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최근에 국내에서 여러 가지 특수미가 유통 및 판매되고 있는데 예를 들면, 배아미, 영양강화미, 발아현미, 무세미, 기능성 쌀 등을 들 수 있다. (중략)
-
우리나라 양록업의 역사는 길지 않지만, 양록 생산물의 하나인 녹용은 전 세계 유통 물량의 80%정도를 차지하는 최대 소비국이며, 양록 생산액도 약 2,000억원 상당에 이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녹용에 관한 연구가 시작된 시기는 대략 1970년대 중반 이후로 알려졌으나, 그 동안의 연구는 녹용의 약리적 효과만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략)
-
쌀은 우리 국민의 주식이자 단일 작물로써 재배면적이 가장 많은 105-110만㏊ 수준에 연간 생산량도 500만톤 이상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중요한 식량작물이자 농가의 주 소득원이다. 그러나 이렇게 쌀의 생산량은 꾸준한데 비해 국민의 식생활이 점차 인스턴트 화되고 육류소비가 증가하면서 연간 쌀 소비량이 1990년 119.6kg에서 2002년 87.0kg으로 급격히 감소추세를 보임으로써 2002년도 기준으로 약 1,190만석의 재고가 발생하고 있다. 더욱이 WTO출범이후 MMA 물량이 2002년 125만석에 이르렀고, 2005년 이후 더욱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국내 쌀 시장은 이제 과잉공급시대에 직면하고 있다. (중략)
-
식물묘(transplant)는 육묘 후 포장에서 정식이 이루어지는 묘를 의미한다. 묘소질은 묘가 지녀야할 속성으로서 초장, 절간장, 엽색, 엽의 두께, 엽형, 괴근 형태 등은 묘의 외관과 관련된 묘소질에 해당하며, 광합성속도, 근활력, 엽록소 함량 등은 생리적 묘소질에 해당한다(Kim, 2002). 묘소질이 우수한 묘, 즉 외관이 우수하며, 병충해에 오염되지 않고, 생리 생태적 상태가 우수한 우량묘를 재배에 이용하면 정식 단계에서 활착 환경에 쉽게 적응하거나, 재배 과정에서 비료, 농약, 자재, 관리 노력 등을 적게 투입할지라도 수량이 증대되거나 품질 향상이 기대되므로 향후 우량묘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김과 박, 2002). (중략)
-
최근 육묘 시설의 양적 증가와 육묘 기술 수준의 향상에 힘입어 플러그 묘의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더구나 육묘와 재배의 분업화가 진행되고, 고품질 묘의 안정된 수급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육묘 산업에 대한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 설치되어 있는 온실, 터널 등의 모든 육묘 시설은 개방형 묘생산 시스템으로 자연광을 이용한 장점을 지니고 있으나, 여름철의 냉방과 겨울철의 난방에 소요되는 비용은 상당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더구나 외부 기상조건과 밀접한 관계를 이루며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효율적인 환경제어를 위하여 차광과 보온 등의 시설이 필요하며(이 등, 1995), 관리노력이 적지 않게 요구되고 있다. (중략)
-
우리의 축산업은 노동력의 감소와 노령화에 따른 일손 부족, WTO체제에 따른 시장 개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이런 여건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생산성 향상 및 생산비 절감과 품질 향상을 통한 국제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현재 낙농은 낙농가의 감소와 호당 사육두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경영의 전업화가 가속되고 있으며, 노동력 부족이라는 문제를 앉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자제의 자동화와 기계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중략)
-
현재 우리나라는 축산물 소비증가에 따른 가축사육 두수 증가와 이에 따른 축산 분뇨 및 악취 처리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악취발생 문제는 환경적 측면에서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악취처리 기술 가운데 하나인 바이오필터(Biofilter)는 운영비가 적게들고 폐수가 발생되지 않으며, 처리효율이 높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존의 악취처리방법과 달리 담체만을 교체해주기 때문에 폐기물 발생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장점이 있다. 현재 바이오필터 충진재는 여러 종류가 개발되었지만 제작단가가 고가이기 때문에 경제적 측면에서 불합리하며, 처리장비의 고정비와 변동비가 경제적으로 많은 부담이 되어 실질적인 현장적용이 어렵다고 판단되어진다. (중략)
-
태양광발전은 수소에너지, 풍력발전 등과 더불어 화석에너지를 대신하여 전기생산을 할 수 있는 미래의 무공해 청정에너지 자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태양광 이용은 화석에너지에 비하여 경제성이 미흡하여 보급에 많은 애로가 있었으나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인하여 경제성확보에 많은 성과가 있었고 또 환경오염에 대한 대체에너지 개발에 대한 사회전반에 걸친 폭 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이용분야를 점차 확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태양광 이용은 낙도나 오지의 전원, 고속도로의 전광판 및 비상전화 전원, 산불방지 관측장치의 전원, 주거용 주택에서 전기기기 전원 등으로 이용되고 있다 반면 선진외국에서는 주로 대규모 발전용으로 연구 개발되고 있으며 국가적 차원에서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중략)
-
육계사의 대형화에 따른 최적환경조성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어서, 이에 따른 적합한 시설환경이 더욱 요구되고 있으나 적정환기가 이루어지지 않아 육계의 생산성 향상에 어려움이 많이 있다. 국내 대형육계사내 최적환경제어를 위한 주요환경변수의 기초자료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최 등(1999)은 육계사의 대표적인 여러 계사구조에서 온도, 습도, 유해가스농도 및 육계의 체중, SDS 발생율 및 폐사율, 도체이상 발생율 등을 조사하였다 황보 등(2002)은 3(W)
$\times$ 5(L)$\times$ 3(H)의 무창계사에서 환경요소 중에 온도, 습도, 공기유속을 분석하여 환경효율을 조사하였다. 대부분의 관련연구들의 자료로는 계사내 환경 균일성, 적정성, 안정성 등을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어려웠다. (중략) -
비닐하우스용 운반장치란 일반적으로 농가에 보급되고 있는 비닐하우스의 중앙 상부 도리 재에 이송레일을 설치하고, 운반장치 상단에 부착된 두 개의 롤러를 이송레일에 걸어 수확된 농산물이나 농자재를 운반하는데 사용되는 운반기구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비닐하우스내의 작업에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된 운반장치를 아치형 단동하우스에 설치할 경우에 구조해석을 실시하여 운반장치 사용 시 하우스의 구조안전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농가 현지 실측 및 해석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분석을 수행하였는데, 농가 현지조사를 통해서는 운반장치의 적재량에 따른 하우스의 골조 처짐량을 측정하였으며, 운반장치에 구조물의 안전성 분석을 위해서는 운반장치에 최대하중 작용시, 적설하중, 풍하 중 작용시의 구조적 안전성을 분석하였다. 그리하여 비닐하우스용 운반장치의 사용이나 장치의 설계에 있어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중략)
-
냉장육은 냉동육에 비해 온도관리를 통해 육질이 부드럽고, 맛이 좋다는 이유로 냉장육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냉장육은 냉동육에 비해 저장온도가 높아 유통 및 저장시 미생물 성장에 적합한 환경이다. 미생물의 일부는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그들이 생성하는 독소를 통하여 식중독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이러한 미생물 성장으로 인한 단백질의 분해와 미생물의 대사작용은 육류의 부패 원인이 되고 있다. (중략)
-
원예작물 중 수박은 연간생산액이 고추 다음으로 7000-8000억원에 달하는 중요한 소득 작목이다. 수박의 내부품질요인에는 숙도, 황대, 공동, 피수박 등이 있는데, 한 포장에서 20%이상 피수박이 발생되게 되면 포전매매의 경우 반값으로 전락하게 될 뿐만 아니라 출하하는데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수박의 내부품질 판정은 오랜 경험이 있는 숙련자들에 의해 수행되고 있지만 주관적인 요소가 개입되어 객관적인 평가방법과는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해 볼 때, 경험과 전문기술 없이도 고품질의 수박을 수확ㆍ선별함으로써 소비자에 대한 상품의 신뢰성을 높이고 품질의 차별화로 생산자의 소득증대를 위해서는 비파괴적으로 내부품질을 판정할 수 있는 기술이 시급히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중략)
-
미생물수를 측정하는 가장 정확하고 보편적인 방법은 배양법이다. 그러나 배양법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기 때문에 현장에서 실시간에 준하는 측정법으로 사용하기에는 원천적으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실시간(real-time) 또는 준실시간(near real-time)으로 미생물을 검출할 수 있는 기술이 요구된다. 표면플라즈몬공명(surface plasmon resonance: SPR)은 생물분자 또는 미생물을 실시간 또는 준실시간으로 검출할 수 있는 센서로서 특이성(specificity)과 정확도(accuracy) 측면에서 일찍이 큰 관심을 받아왔다. 1902년, Wood(1902)는 반사 회절격자를 사용하여 연속광원의 스펙트럼을 관찰한 결과, 회절광 스펙트럼에서 어두운 좁은 밴드를 발견하였으며, Fano(1941)는 이 현상이 surface plasma waves와 관련이 있음을 이론적으로 밝혔다. (중략)
-
바이오 센서는 생물학적 인식 반응(Biological recognition reaction)이나 생물 촉매 공정(Bio-catalytic process)을 측정 가능한 전기적 신호로 변환시켜주는 적절한 변환기(Transducer)와 같은 생물학적 인식요소로 이루어진 감지 장치를 의미한다. 1962년 효소를 이용한 Glucose 전극봉의 개발이후 이 분야에 대한 수많은 연구와 기기의 개발이 진행되어왔다. 분석도구로써 바이오 센서는 효소, 항체, 수용체, 세포, 조직 등과 같은 생물학적 인식 요소들에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위에 열거한 생물학적 인식 요소들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신뢰성이 유지되지 못하는 단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중략)
-
인간 게놈 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계속적으로 대량의 유전체 정보가 밝혀지고 있으며, 이미 밝혀진 유전체의 염기서열을 바탕으로 다양한 생물의 전체 유전자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해석하는 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식물 게놈 프로젝트 또한 식량확보라는 단순하면서도 전략적인 차원에서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기본 과학기술 연구분야이다. 게놈(genome)은 유전자(gene)와 염색체(chromosome)의 합성어로 한 생물체가 지닌 모든 유전 정보의 집합체이고, 동종의 재결합 DNA 분자를 포함하는 동일 세포의 개체를 클론(clone)이라 하며, 클론의 집합체를 콜로니(Colony)라 한다 생물체의 모든 유전정보를 가진 게놈은 핵산(nucleotide acid)이라 불리는 염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서로 상보적인 쌍을 이루어 두 가닥으로 형성되어 있다. 이를 한 쌍의 base pair라 한다. (중략)
-
들깨는 한국, 일본, 중국 등에서 신선엽채소, 절임, 약재, 공업용 등 다양한 쓰임새를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안전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증가로 수요량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들깻잎 또한 식생활의 변화로 인한 육류와 더불어 수요량이 급격히 증가하여 기계화에 의한 대량생산은 충분히 경쟁력을 갖춘 작목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중략)
-
농산물은 육로를 통한 트레일러 수송 과정에서 파손의 우려가 있고, 진동으로 인한 물리적 손상은 미생물 증식이나 농산물 자체의 생리적 변화를 초래하는 원인이 되어 결국 품질 저하를 가져 올 수 있다 수송 중 가속도의 변화와 진동은 농산물의 탈색 현상과 타박상을 초래하여 상품 가치를 저하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중략)
-
쌀은 전 세계에서 매년 약 4억 톤이 생산되어 세계인구의 약 45%에게 주식으로 제공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쌀 농사가 농업소득의 약 44%를 차지하는 농가의 주 소득원으로 경제적 비중이 크다. 또한 WTO 개방경제 체제에서는 쌀 생산농가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생산비 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제고와 품질향상을 통한 소비자 선호도 확보가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벼농사는 생산비 절감이나 품질향상보다는 수량증대에 치중하여 쌀 산업의 국제경쟁력은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중략)
-
국내에 보급된 방제기는 인력분무기, 동력 분무기, 동력 살분무기, 스피드 스프레이어, 붐방제기 등이 있다. 그 중 동력경운기에 탑재하거나 트랙터에 견인되는 동력분무기를 주축으로 기계화되어 있다. 작은 입경의 분무입자로서 가급적 적정량을 균일하게 뿌릴 때 방제효율을 높일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동력분무기에 의한 액제 살포는 원거리 살포에 따라 분무입자의 입경 분포가 다양하며 대부분 분무입자가 매우 크므로 고른 살포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약액을 1000대 1로 희석하여 흠뻑 적실 정도로 다량 살포를 하여 살포효율을 높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제 방법은 효율성, 작업능률과 환경의 오염 측면에서 상당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중략)
-
트랙터는 작업 시 부하의 변동이 크고, 부하 변동에 따른 적합한 단수로 운전 작업이 요구되기 때문에 잦은 변속이 요구된다. 특히 유단 변속의 경우 변속 시 큰 부하의 변동과 부적절한 변속 단수 설정할 때 변속 충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변속 충격은 작업 효율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운전자의 승차 감을 저하시킨다. (중략)
-
방제는 재배작물에 발생하는 병충해를 최소화하여 농산물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생산성을 증대시키는 중요한 관리 작업이며, 작물을 재배하는 동안에 여러 번 작업해야하며 노동 강도가 크고 농약중독 위험 때문에 농민이 기피하는 작업이다. 방제 방법에는 화학적 방제와 생물학적 방제, 농업적 방제, 기계적 방제 등 여러 방법이 있다. 화학적 방제는 잡초나 해충, 균의 밀도가 경제적 피해 수준 이하에서 유지되면서 더욱 확산되지 않도록 천연 또는 인공 화학물질을 이용하여 병해충이나 잡초를 억제는 방제방법으로 현재는 물론 가까운 미래에도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중략)
-
우리나라의 방제작업은 주로 소형 동력분무기를 이용한 것으로서 총포형 노즐을 사용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농약의 살포량 조절이 어렵고 불균일한 살포로 방제효과가 높지 못하여 개선이 요구된다. 또한 필요량보다 많이 뿌려 흘러내릴 정도로 살포하므로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고, 농산물 안정성에도 불신을 초래하고 있다. 붐방제기는 이런 요구에 부응하는 대체 방제기계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수도작용을 중심으로 보급되었다. (중략)
-
볏짚은 우리나라 농촌 어느 곳에서나 구하기 쉽고 가격도 저렴하여 현재에도 느타리버섯 재배용 배지재료로 널리 사용된다. 볏짚을 배지재료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볏짚을 논에서 수집해야 하고 볏단을 추려서 묶고 절단하는 작업에 대단히 노동력이 많이 소요된다. 또한 볏짚을 자작 논에서 직접 수집할 경우 재료 구입비용이 무료이므로 버섯재배 농가에게는 생산비를 절약할 수 있고 폐면의 해외수입에 따른 외화를 절감할 수 있다. (중략)
-
Effect of Design Parameters on Shift Quality of Power Shuttle Transmission for Agricultural Tractors트랙터 작업은 일반적으로 부하의 변동이 크기 때문에 잦은 변속이 요구되며, 견인 또는 다양한 작업기의 구동 등 작업 조건에 따라 적합한 작업 속도를 얻기 위한 많은 변속 단수가 요구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트랙터의 변속기는 큰 견인 부하에서도 정지하지 않고 원하는 속도로 원활하게 변속할 수 있어야 하며 동시에 동력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트랙터 변속 장치는 작업 능률과 전동 효율을 동시에 고려할 경우, 작업 능률이 놀은 유압 변속과 동력 전달 효율이 놀은 기계식 동력 전달을 조합한 파워시프트 변속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중략)
-
농산물은 수확된 후부터 계속해서 호흡, 증발, 대사작용을 계속한다. 이런 제반 활동에 기인된 품질손실을 수송과정에서 회복시킬 수는 없으며 단지 농산물은 자체내의 대사작용에 의해서만 에너지를 공급받아 품질을 유지해야 한다. 수확 직후부터 농산물은 세포의 부패로 인해 품질이 저하되기 시작하며 저장기간이 줄어들게 된다 결국 농산물은 수송하고 처리하는 동안의 온도변화, 수분감소, 가스발생 빈도, 물리적 손상, 위생상의 문제 등에 노출된다. (중략)
-
청과류는 수송과 취급기간 중에 충격, 마찰, 눌림, 타박 등에 지속적으로 노출된다. 그러므로 농산물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물리적인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의 처리와 수송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Hinsch 등(1993)에 의하면 충격흡수 시스템이 갖추어진 대형 냉동 트레일러에 체리, 복숭아, 배, 토마토를 수송하였을 때 3.5Hz에서 수직가속도가 가장 크게 나타났고 9-25Hz에서는 이보다는 약간 감소하였다 또한 6-18Hz에서는 트레일러의 모든 위치에서 수직가속도의 크기가 비슷하게 나타났고 3.5Hz에서만 트레일러의 앞쪽보다 뒤쪽에서 수직가속도가 적은 것으로 보고되어 다른 연구자들과는 상반된 결과를 보고하였다. (중략)
-
김치는 우리나라 사람 누구나 즐겨 먹는 전통 음식이며,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우리 고유의 음식 중에 하나이다 우리나라에서 한해 생산되는 무는 1,759,357톤에 이르며(농림부, 2001), 한해 김치 생산량은 155만 톤으로 이중 김치가공공장 생산이 50만톤(33%)으로 그 비중이 매년 상승하는 추세이다. 또한 2001년 김치수출은 23,785톤으로 전년대비 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김, 2002), 우리나라에서는 약 60여 개의 김치 가공공장에서 생산되는 알타리무김치의 비중은 약 8.5%로 이를 전체 무 생산량에 적용하면 알타리 김치는 한해 약 42,500톤이 생산되는 것으로 추정되며, 김치 가공을 대부분 인력에 의지하고 있다(민 등, 2001). (중략)
-
표고버섯은 특이한 향과 육질, 약효성분 때문에 오래 전부터 식용으로 애용된 임산물이다. 표고버섯은 원래 한국, 중국, 일본에서만 자생하던 극동지역 특산물로서 미국, 유럽 등지에서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현재는 전 세계에서 광범위하게 인공재배 되고 있다. 표고버섯에 포함되어있는 수용성 다당류인 렌티난(lentinan)은 종양세포인 Sarcoma-180의 생장을 저해하는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최 등 1995). 또한 여러 종류의 유리 아미노산이 들어 있고 열량이 낮은 반면, 비타민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영양식품이다(황 1983). 그러나 버섯은 함수율이 높고 조직이 연약하여 저장하기 어렵고, 부패되기 쉽기 때문에 수확 후 단시일 내에 생버섯으로 판매하거나, 통조림 또는 건조가공하고 있지만, 후자가 일반적이다(하 등 2001). (중략)
-
식품의 가공 분야뿐만 아니라 제약 공정 등의 생물산업 분야에서는 유변학(Rheology)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매우 중요하며 물질의 유변물성을 정확히 파악하지 않고서는 정밀도를 요하는 가공 공정을 이룰 수 없어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기 어렵다. 특히 작품 압출 성형분야에서 생물고분자(biopolymer) 원료의 유변 물성은 압출 성형시 중요한 역학을 하며 더 좋은 압출 성형 장치의 설계와 압출 공정의 제어를 위해서는 원료에 패한 물리적 성질의 이해와 압출 성형 장치 내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이해해야 한다. (중략)
-
Fruits are subjected to complex dynamic stresses in the transportation environment. During a long journey form the production area to markets, there is always some degree of vibration present. Vibration inputs are transmitted from the vehicle through the packaging to the fruit. Inside, these cause sustained bouncing of fruits against each other and container wall. These steady state vibration input may cause serious fruit injury, and this damage is particularly severe whenever the fruit inside the package is free to bounce, and is vibrated at its resonant frequency. The determination of the resonant frequencies of the fruit may help the packaging designer to determine the proper packaging system providing adequate protection for the fruit, and to understand the complex interaction between the components of fruit when they relate to expected transportation vibration inputs. (omitted)
-
배추의 포장상자를 예냉ㆍ저온유통에 적합한 구조로 개선하기 위하여 3-4포기용 골판지 상자를 T11형 표준 팔레트에 적재율이 96%이상 되게 제작하여 고습조건에서도 안전하게 배추를 보호할 수 있는 상자구조를 찾기 위한 수직압축강도시험과 냉각성능 및 예냉후 품질 변화에 대한 시험을 실시하였다. 가. 배추의 저온유통에 사용하는 골판지포장상자는 개공율을 5.4%로 하고, 포장상자 형태를 접음식 형태로 하는 것이 예냉속도 및 예냉균일도에서 유리하고, 저장후 수직압축강도에서는 브릿스박스에 비하여 낮게 나타났지만, 안전압축강도 이상의 압축강도를 나타내었고 제작단가도 저렴하였다. 나. 예냉 후 저장 중 품질변화는 배추 줄기의 절단력을 측정한 결과 개선된 포장상자에서 유통기한을 6-7일정도 연장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들깻잎은 식생활의 변화로 인한 육류소비의 증가와 더불어 수요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들깻잎은 특유의 향취로 인해 육류나 생선회, 영양탕 등의 음식점에서 상추와 함께 대량소비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들깻잎의 수확은 반촉성 재배시 40-50일 뒤부터 수확하게 되며 봄가을에는 10일, 여름에는 5-7일 간격으로 수확한다. 들깻잎의 수확기간은 만생종은 150일, 조생종은 110일 정도이다. 1회 수확 시 보통 주당 1-2장(1마디)의 잎을 수확하며 숙련된 노동자의 경우 7,000-1l,000장 정도의 잎을 수확할 수 있다. (중략)
-
최근 우리나라의 우유 및 유제품의 소비증가와 유럽 등지의 가축 광우병문제 등이 대두되면서, 젖소의 사육두수가 서서히 증가되어지고 있으며, 전업농의 경우 가구당 사육두수가 약 20-30두 정도이다. 물론 이 수치는 외국의 가구당 80두 정도에 비하면, 아직은 영세한 실정이다. 이러한 소규모의 사육이기 때문에 기계화가 되어지지 않아 대부분의 소규모 사육농가에서는 순수인력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사료의 준비 및 급여부분을 자동화 또는 기계화의 작업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중략)
-
통마늘의 규격 출하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선별과 포장 작업의 기계화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국내에서 통마늘의 선별은 대부분 수작업의 의존하고 있어서 작업능률이 매우 낮으며, 또한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선별의 정확도가 크게 좌우되고 있다. 특히 통마늘은 품종과 산지에 따라 모양이 다양하고 형상이 구형에서 크게 벗어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선별이 상대적으로 어렵다. 마늘 주산지를 중심으로 통마늘 선별기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점차 확대되고 있으나, 기계의 개발과 보급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일부 주산지에서 간격확장식 롤러를 이용한 과일 선별기를 통마늘 선별에 사용하고 있으며, 농촌진흥청 농업기계화연구소에서는 부채꼴봉식 통마늘 선별기를 개발한 바 있다(조 등, 2000). (중략)
-
최근 국내에서는 천연물질로부터 추출한 생리활성 물질을 함유한 기능성 식품 등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국내에 서식하는 버섯류는 외국에 비해 자원이 풍부하고 다양하여 채집되어 식용이 가능하나 아직 대중화되지 않은 버섯류를 중심으로 항암성 등을 확인하여 생활습관병의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한 생리활성 소재로 개발하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중략)
-
미곡종합처리장은 개소 당 평균 30억이 투자되는 방대한 시설로 수확된 산물상태의 벼를 수집ㆍ건조ㆍ저장ㆍ가공 및 포장공정이 일괄적으로 처리되는 농업의 첨단기술이 결집된 시설이라 할 수 있다. 미곡처리장은 약 80개의 단위기계와 100여종의 부대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미곡종합처리장은 거의 모든 과정이 중앙제어기에 의해 제어 가능하다. 그러나 미곡종합 처리장의 상온통풍건조시설은 기상조건, 투입벼의 함수율 및 반입량에 따라서 송풍기와 히터의 운전방법을 달리해야 하며, 또한 투입벼의 함수율에 따라서 벼의 퇴적고를 달리해야 하는 등 시설의 운전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중략)
-
박 종자의 경우 CGMMV(Cucumber Green Mosaic Mottle Virus:오이녹반모자이크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성체의 형태에서 농약으로 효과적인 방제가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 국내외 종자회사에서 이병 된 종자를 판매하여 농가와 종자회사에 큰 타격을 입힌 것이 계기가 되어 바이러스 방제에 대한 효과적인 방제방법의 연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중략)
-
인간이 생존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들 중에는 음식, 물, 산소 그리고 피신처를 들 수 있을 것이다. 미 우주항공국(The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NASA))에서는 21세기에 인간을 화성에 보내고, 달과 화성에는 기지를 세워 사람이 살수 있도록 하고자한다. 화성까지의 왕복 소요 시간은 3년여 이상으로 이 기간동안 우주선 승무원들이 소비할 산소, 물 그리고 식량의 양은 방대한 양이며, 우주공간으로 쏘아 올리는데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재생산이 가능한 생명지원시스템을 고려하고 있다. (중략)
-
양계산업은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 메티오닌, 트립토판 및 단백질을 공급하는 계란을 생산하는 주요 농업이다. 그러나 현재의 양계생산시설은 국민의 식생활 수준향상에 따라 쾌적한 삶을 추구하는 주민의 인식에 의해 암모니아 등 악취를 발생시키는 혐오시설로 인식되고 있다 산란계사 내부의 공기조성 중 작업자와 산란계에 가장 큰 위해 요인으로 작용하는 가스성분은 암모니아(NH
$_3$ ), 유화수소(H$_2$ S), 이산화탄소($CO_2$ ), 메탄(CH$_4$ )으로 알려져 있다. (중략) -
노동 집약적이던 농업은 급속한 기계화로 인하여 노동력의 절감은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농업은 수익성이 높지 않아 여전히 사람들이 노동을 기피하는 산업중의 하나이다. 온실 자동화는 특용 작물 등의 고부가가치 상품을 중심으로 발전하고있다. 대부분의 기계 및 공정은 점차적으로 무인자동화로 발전되고 있으며, 작업의 편리성을 강조하고 있다. 앞으로의 농업기계는 무인자동화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하여 누구나 손쉽게 작업설정을 하고 기계 스스로 원활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한다. (중략)
-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농업인구는 해마다 감소하고 있으며 농업 연령층은 고령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전체 농가인구와 호당 농업인구가 줄어들고 있는데 반해 호당 경지면적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노동력은 농업생산비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농가의 연령층 또한 고령화가 되어가고 있음을 고려해 본다면 농업의 기계화ㆍ자동화의 필요는 절대적이다. 수확은 재배 과정 가운데 노동력, 시간 및 비용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작업이다. 본 연구는 수확용 매니퓰레이터의 개발을 위한 기구학적 분석을 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매니퓰레이터의 정방향 기구학 및 역방향 분석을 통해 방정식을 구한 후 장치를 작동시켜 반복오차를 측정한 후 이 값을 이론값과 비교하여 검증하도록 하였다. (중략)
-
오이 수확작업의 자동화를 이루기 위한 기술적 방법은 다른 작물보다 실험하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첫째 오이는 한번 심은 줄기로부터 계속해서 오이가 열리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관찰하여 수확하여야 하고, 둘째 넝쿨식물로써 줄기는 가늘고 잎은 크기 때문이다. 즉 수확 작업 시 줄기의 손상은 바로 수확량의 감소로 이어지고, 수확하려는 오이를 구별하기가 어렵다. 이렇게 어려운 수확작업을 자동화하기 위하여 영상처리 장치가 필요한 실정이다. (중략)
-
에탄올과 같은 저온 상변화물질의 팽창과 응축과정에서 발생하는 압력과 진공상태를 이용하여 물을 양수하는 물펌프는 태양열과 같이 에너지강도는 약하지만 그 자원이 무한하고 청정한 에너지원을 이용하기에 매우 이상적인 장치이다. 이와 관련한 국내 연구로서는 김 등(2002)에 의한 펜탄의 증기압을 이용한 물펌프장치의 에너지변환실험과 작동사이클 과정에서의 열역학적인 해석을 통한 성능분석이 있다. 장치의 설계와 관련하여 Kwant 등(1981)은 작동물질의 응축액을 가열부측으로 되돌리기 위한 방법으로 응축부와 물탱크, 공기탱크를 분리하여 설계한 바 있고, 온도변화에 따른 탱크효율에 대해 분석하였다. (중략)
-
작물의 생장상태를 측정하고자 기존의 연구자들에 의해서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작물의 생장을 감시하기 위한 기존의 방법은 파괴적이며 지속적이지 못하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작물이 생장 장해를 받아 눈에 띄게 작물의 생장변화가 보일 경우 작물은 이미 영구적인 손상을 받게 진다. 따라서 이런 작물의 생장 장해를 조기에 진단하여 작물의 생장 장해에 능동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방법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중략)
-
농가에서는 재배하고 있는 과채류는 접목하지 않은 실생묘를 육묘하여 사용하거나 공정육묘장에서 실생묘 혹은 접목묘를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접목묘의 경우는 거의 대부분 공정육묘장에서 육묘된 모를 사용하고 있다. 수박, 오이, 참외의 박과채소는 연작장해의 피해를 줄이고 만할병을 방지하며 저온신장을 도모하기 위해서 접목재배를 많이 실시하고 있다. 또한 터널이나 노지 재배의 경우에는 접목을 하게되면 내습성을 높일 수 있다. 참외의 경우에는 세근이 많이 발달하지만 흡비력이 약하다. 그러나 대목으로 쓰이는 호박은 뿌리의 발달이 왕성할 뿐만 아니라 흡비력이 강하다. (중략)
-
2-유체 노즐은 연료와 농약액에 응용되는 경우에는 공기와 쉽게 혼합되고 미세한 분무입자를 얻을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하다(이상용, 1996). 특히 2-유체 상온 연무노즐은 온실 내에 사용하기에 다른 방식보다 유용한 점이 많아 널리 보급되어 있다. 최근 국내에서는 시설재배가 계속 확대 보급되고 있는 바 이에 상응하는 고효율 방제를 위한 고효율 분무노즐 개발은 필수적이다(Kim,1994). 2-유체노즐은 Bryce (1978), Mullinger(1974), Hurley(1985) 등 많은 연구자에 의해 공기의 보조 및 충돌식 등으로 설계되고 개량되어 왔다. (중략)
-
온실 내 병충해 방제에 사용하는 상용 연무기에 비해 보다 미세하고 균일한 분무입자를 생성하여 작물에의 부착을 용이하게 할 목적으로 초음파를 적용한 상용 연무기용 2-유체 노즐을 설계, 제작하고 이를 적용한 온실에서의 분무실험을 통하여 부착량과 부착입경을 측정하고 상용분무의 경우의 결과와 비교하여 초음파의 분무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중략)
-
20세기 후반부에 이르러 초음파는 과학 및 산업분야 전반에 걸쳐 다각도로 활용 및 응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초음파를 이용한 분무입경의 미세화 및 균일입경의 분무를 위한 초음파 응용기기의 설계를 위한 선행연구로서 초음파 에너지에 의한 고형성분의 파쇄여부를 측정하였다. 초음파 에너지를 부가한 후, 즉 초음파 처리된 상태에서의 수화제의 물리적인 파쇄특성을 광학현미경과 SEM을 이용하여 관찰하였다. (중략)
-
식물의 공장적 생산에 있어서 재배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환경조절과 양액제어 그리고 종자발아기술, 녹화기술일 것이다. 그 중에서도 종자를 파종한 후의 발아기간이 일정하지 않거나 조절이 어려우면 엽채류의 공장적 생산에서 중요한 매일 정식, 매일 수확이 어렵게 된다. 일반적으로 상추의 발아적온은 18-
$25^{\circ}C$ 이다. 그러나 작물생육에 중점을 두어 환경을 조절하는 현재의 제어온실내에서는 발아적온을 맞추기가 어렵다. 따라서 별도의 발아장치가 필요하다. (중략) -
생명공학, 생물공학, 생물이용기술 등으로 불리우며 21세의 첨단과학기술로서 평가받고 있는 바이오테크놀로지(BT, biotechnology)는
$\ulcorner$ 생물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의 기능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생물생산에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기술$\lrcorner$ 이다(일농기학회, 2000). 생명공학기술의 하나인 식물조직 배양기술은 화훼류 등의 식물묘 대량생산에 실용화되고 있으며 (백, 1998), 앞으로는 식물묘의 대량증식 뿐만 아니라 의약품 등에 사용될 수 있는 기능성 물질의 대량생산 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중략) -
발효공정에 있어 배양법으로는 회분식 배양법, 연속식 배양법과 유가식(fed-batch) 배양법이 있다. 이것은 발효 과정 중 기질과 균류 등의 추가 투입 및 추출에 따른 분류로서 특히, 유가식 배양의 경우 배양액의 농도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에탄올의 생산이 많아지거나 효모의 성장 속도가 늦어지게 된다 유가식 공정은 항생제, 비타민, 아미노산, 효소 및 재조합 단백질 등의 생산에 주로 이용된다. (중략)
-
과실은 재배기술, 재배환경의 영향으로 형상, 색택, 병충해로 인한 상해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상품성이 매우 다양하게 결정된다. 또한 수확, 저장, 포장, 수송, 상하차 등 유통과정에서 기계적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유통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호흡 및 증산작용 등과 같은 생리적 작용으로 인하여 부패 및 변질이 발생하며 이러한 유통과정 중에서 발생하는 과실의 품질저하가 상당한 수준에 이르고 있으나, 이에 대한 관심은 매우 낮은 실정이다. 또한, 대부분의 청과물은 수확 후 소비되기까지 장기간의 저장으로 품질 변화가 발생할 수도 있다. (중략)
-
토양에 함유된 수분은 식물의 생육뿐만 아니라 식물뿌리의 호흡, 미생물 활성 및 토양의 화학적 상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즉, 토양수분은 물에 용해된 무기물과 토양 내의 양분을 녹여 식물 뿌리로 흡수될 수 있도록 이동시키며, 토양 속의 온도를 조절하여 뿌리의 영양분 흡수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한다. 또한 토양 속으로 수분이 이동하면서 고갈된 산소를 공급하는 등의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 (Hillel, 1980). 따라서 토양 내 수분이 과다하거나 부족한 경우 인위적으로 최적 상태의 함수비로 조절하는 물 관리 기술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물 관리 기술의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 중의 하나는 토양의 수분 함량을 온라인으로 계측하는 것으로서 관개배구 자동화 기술의 핵심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중략)
-
대상물의 인식 및 위치 검출에는 영상처리기술이 많이 응용되고 있다. 로봇의 작업성능은 대상물의 위치를 얼마나 정확하게 인식하고 검출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작업현장에서 대상물의 배치, 크기 및 형상 등이 일정하지 않고 작업환경 또한 다양하여 외부의 영향을 많기 받기 때문에 정확한 로봇의 시각장치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영상 시스템을 이용하여 작업하고자 하는 대상체의 3차원 위치 정보를 얻기 위해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방법이 카메라 2대를 이용할 스테레오 비전이다 하지만 정확한 3차원 정보를 얻기 위해서 세밀한 보정이 필요한 실정이며 보정에 있어서도 두 카메라의 물리적 특성에 의한 오차가 발생한다. (중략)
-
양액재배에 있어서 환경변화 및 작물 생육단계에 따라 양액 성분의 흡수율을 추적하여 개별 양수분의 혼합 비율과 양액과 배액의 혼입 농도를 자동 조절하는 순환식 양액관리 시스템이 이상적으로 인식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양액재배 면적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완전한 순환식 양액재배 시스템이 사용되는 사례는 거의 없다. 일부 순환식 양액재배 장비를 갖춘 곳에서도 단지 회수된 배액에 양수분을 첨가해 일정한 농도로만 유지시키고 있는 실정이어서 양액내 특정 성분이 저하되거나 높아져서 심한 성분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다. (중략)
-
농업기계 이용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영농규모와 사용목적에 맞는 적절한 규격의 농업기계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나 농업기계의 선택과 관련하여 농업인이 참고할 만한 자료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농업기계의 기종별, 규격별로 경제적으로 이용 가능한 규모와 소요비용에 대해 농업인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자료의 개발, 보급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농업인이 농업기계의 경제적 이용규모와 소요비용 등을 시산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부담면적과 기계이용비용, 손익분기 규모를 시산 하였다. (중략)
-
국내에서 멜론(Cucumis melo L.) 재배는 주로 온실이나 하우스 같은 시설에서 재배되고 있어 연중 생산되며, 생산량은 1991년에 4,414톤에서 1998년에는 13,232톤으로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멜론은 착과(교배) 후 15-21일 경부터 네트가 형성되기 시작하여 30일경이 되면 네트 형성이 완료된다. 이때부터 수확시기인 착과 후 55일 경까지 멜론 숙도의 지표인 과육의 경도와 당도의 변화를 관찰하면서 당도가 충분히 오르고 과육이 어느 정도 물러졌을 때 수확해야만 후숙 후에도 먹기 좋은 상태가 된다. (중략)
-
최근 정보통신의 기술의 발달은 산업 전 분야에 걸쳐 온라인 관리, 원격감시,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과 인건비 절감 및 시간절약이라는 변화를 가져왔다. 서비스, 금융, 공공, 제조업 등 모든 산업 분야에서의 이러한 움직임은 1차 산업인 농업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물론 지금까지의 농업분야에 대한 정보화는 미흡한 실정이지만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첨단농업시스템을 개발하려는 노력은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중략)
-
정보화 농업기술의 발전에 따라 효율적인 농작물의 관리와 농작업의 기계적 제어를 위하여 위치정보의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1990년대 말부터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한 정밀농업 기술의 확산에 따라 측위시스템을 탑재한 농작업기의 생산과 보급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생산 콤바인의 70%가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를 장착하여 출하되고 있다. GPS의 경우 정밀도에 따라 수 십만 원에서 수천만 원에 이르기까지 가격의 편차가 매우 심하며 구미의 경우 약 1m이내의 측위 오차범위를 갖는 수백 만원 정도의 수신기를 농기계에 탑재하여 이온하고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