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교사들은 전통적인 직무에 충실해야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 상황에 대처해야 하는 다중적이고 복합적인 사회적 요구에 직면해 있다. 교직을 둘러 싼 최근의 이와 같은 경향은 교직사회화전략과 관련된 문제를 더욱 중요한 과제로 제기하고 있다. 교직사회화의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교직사회화전략과 그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는 그렇게 많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일반조직과 구별하여 사회화 전략을 교사를 대상으로 실제분석해보기 위한 사전 연구로서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사들의 직무만족이나 조직몰입 같은 교직사회화전략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이론적 모델을 구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노력은 조직사회화전략에 대한 연구의 지평을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경영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더욱 경쟁적으로 바뀜에 따라, 경영자들은 새로운 인터넷환경에 맞는 새로운 조직구조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산업경제의 관료조직에서 탈피하여 네트워크 경제시대의 네트워크 조직을 설계하는 데 적용될 수 있는 분석틀을 제시하였다. 본 분석틀은 네트워크 조직 설계 시 고려되어야 할 세 가지 특성을 포함한다. 첫째, 관료조직에서의 순종적인 종업원들은 네트워크 조직에서는 보다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지식 근로자가 되어야 한다. 둘째, 관료 조직에서의 통제적인 경영자는 네트워크 조직에서는 비전을 제시하는 권한위임형 경영자로 변모해야 한다. 셋째, 관료 조직에서의 표준화와 통제에 무게중심을 두었던 경직된 조직은 네트워크 조직에서는 유연하고 계속적으로 진화하는 학습 조직으로 변모해야 한다. 이와같은 세 가지 특성을 갖춘 네트워크 조직을 성공적으로 완성하기 위해서는 직원과 과업과 기술을 연결시키고 통합시켜 줄 수 있는 통합형 정보시스템의 구축이 필수적이다.
환경문제가 세계 각국의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원순환형 사회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하며, 물류분야에서도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간 연구의 목적은 순환형 사회시스템 구축요인인 근원적 감축, 재사용, 재활용과 기업의 물류운영 특성인 통합성, 혁신성, 대응성과의 관계 및 물류성과와의 관계, 이들 요소가 기업규모별로 물류성과에 미치는 효과와 그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물류 연구들과 달리 순환형 사회시스템 구축요인과 물류운영특성이 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이 연구의 의도는 서비스회복과 관련된 기대불일치와 지각된 공정성의 고객만족과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서울시내 호텔레스토랑과 패밀리레스토랑을 이용하고 불평처리를 경험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2006년 11월 16일부터 11월 30일까지 약 2주 동안 총210부의 설문지가 자료 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결과 서비스회복에 대한 기대와 서비스회복에 대한 불일치, 서비스회복에 대한 불일치와 서비스회복에 대한 고객만족도, 서비스회복에 대한 지각된 과정, 결과, 상호관계의 공정성과 서비스회복에 대한 불일치 등이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공정성의 영역을 넘는 지나친 기대의 형성은 부의 불일치를 통해 만족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적절한 기대수준의 유지가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적자원훈련기관에서의 변혁적리더십 특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한 것이다. 본 연구의 발견사항은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만족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변혁적리더십의 하위개념인 카리스마요인과 직무만족 개념과도 유의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몰입간에도 유의적인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변혁적인 리더십의 하위개념인 지적자극요인과 영감적동기요인은 조직몰입과 유의적인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변혁적인 리더십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직접투자는 국내투자와는 달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업에게 사업위험의 정도를 증가시킬 뿐만아니라, 비사업위험에서 정치적 위험과 환위험 등의 추가 위험을 초래한다. 본 연구는 정치적 위험의 식별 및 평가를 위해 위험과 불확실성의 구분을 기초로 정치적 위험의 차원을 규명하고, 정치적 위험의 평가모형을 개발한다. 그리고 평가모형의 적용방법을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제시하고, 정치적 위험의 충격과 정치적 위험 발생가능성의 변화에 따른 요구수익률 변화의 민감도 분석을 수행한다. 본 연구는 정치적 위험의 충격이 부정적인 경우에도 투자유치국 현지시장의 수익률변화에 대한 정치적 충격의 발생 가능성 변화에 따라 요구수익률이 감소하는 상황을 설명하고, 정치적 위험의 차원에 따른 손실의 형태를 체계적으로 규명하여 정치적 위험의 평가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연구는 조세특례제한법상 세액공제 및 세액감면 등의 직접감면과 준비금 손금산입 등의 간접감면의 세제혜택이 기업가치와 관련성이 있는지를 Ohlson(1995)모형을 토대로 1999년부터 2001년까지 3개년도 제조업을 대상으로 총 497개를 대상으로 실증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주주지분 장부가치측면에서 직접 감면제도에 의한 기업합리화 적립금(누적액)과 당기전입 기업합리화적립금이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제지원의 성격과 사후관리제도의 정도 및 지속성의 차이로 인하여 기업가치 관련성에 있어서 서로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주주지분 장부가치측면과 회계이익측면에서 각각의 감면제도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정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책당국에서 간접감면제도의 조세정책적 실효성을 재검토 할 필요성의 여지를 가질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전자상거래에서 거래되는 상품들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를 사전에 파악하여 고객이 자신의 취향에 적합한 상품을 쉽게 찾도록 도와주고 전자상거래에 업체에 있어서는 목표고객의 설정을 자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천시스템이다. 추천시스템은 고객과 업체 모두에게 이득을 가져올 수 있는 시스템으로 현재 많은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적용 중에 있다.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협력적 추천기법을 이용하여 고객 선호도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고객들간의 선호도 유사 정도를 나타내는 유사도 가중치에 일정 범위의 임계치를 설정하였다. 임계치의 설정에 따라 선호도 예측의 정확도가 향상되었으나 임계치의 설정 범위에 따라 고객 선호도를 예측할 수 있는 비율이 감소함을 알 수 있었으며 이에 따라 추천을 할 수 없는 고객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에 대한 추천과 예측의 정확도를 동시에 고려하는 임계치 설정에 대하여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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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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