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가 경제활동의 새로운 장으로 부각됨에 따라 이의 활용이 기업의 중요한 현안으로 등장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취약한 국내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현재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 e-비즈니스 활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국내 중소기업의 PC, 인터넷 보급 등 기본적인 인프라는 만족한 수준이지만, 이들은 주로 사무자동화와 같은 기초적인 정보화 활용 수준에 그치고 있었다. 전자상거래 시스템 도입 등 본격적인 정보시스템 활용이 부진한 이유로는 중소기업의 정보화 인력, 기술, 자금 부족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때 패키지 소프트웨어나 웹 호스팅 서비스의 보급에 의한 정보화 지원이 가장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며, 정책적인 차원에서의 웹 기반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의 개발 및 보급과 자금지원, 교육, 자문을 구체적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정보화 투자대비 효익에 대한 기업의 우려에 대해 우수사례 발굴과 홍보, BSC(Balanced Scorecard)를 통한 경영성과 측정지표의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기반으로 효율성이 높은 분야에 대한 집중적 지원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