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광학기기협회(회장.박종우, www.koia.or.kr)가 올해로 성년의 나이가 됐다. 지난 1988년 3월 24일 산업발전법 제23조에 근거, 산업자원부(당시 통상산업부) 장관으로부터 설립인가를 받은 지도 벌써 20년의 세월이 흘렀다. 협회 설립 당시 10개사에 불과했던 회원사는 현재 136개사로 늘어났으며 그간 협회가 적극 앞장서 국내 광학산업의 발전과 대외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한일광학산업 기술협력사업, 국내외 전시사업, 중기거점 R&D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특히 전문광학인력 양성사업과 광학산업 로드맵의 완성은 협회의 주요 업적으로 꼽을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지난 20년간 협회의 발자취를 간략하게 짚어봤다.
90년대 중반 국내 시장에 본격 보급된 이래 많은 인기를 모으며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던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지난해를 정점으로 수량적인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사실상 시장 정체기에 들어섰다. 콤팩트 디카 시장의 포화현상으로 인해 신규시장을 형성하려는 카메라 업체들의 전략과 새롭고 다양한 기능의 카메라에 대한 사용자 층의 기대상승 등이 맞물리면서 현재 카메라 시장은 '신기술의 경연장'이라 불릴 만큼 다양한 기능의 제품들이 속속 선보이고 있다. 특히 콤팩트 디카에서 DSLR로 넘어오는 고객층이 빠르게 늘고 있는 가운데 카메라업체들은 보급형 DSLR 기종을 경쟁적으로 선보이며 DSLR 시장을 선점하게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사진영상분야에서 아시아 최고의 전시회로 손꼽히는 '2008 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디지털영상전'이 4월 10일부터 13일까지 나흘간의 일정으로 코엑스 본관 1층 태평양홀에서 성대하게 개최된다. 올해로 17회 째를 맞이하며 국내에서 개최되는 국제 규모의 사진 관련 행사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올해 전시회에는 삼성테크윈을 비롯한 메이저 카메라 업체 및 글로벌 기업들이 대거 참가해 다양한 시연행사와 함께 참관객들에게 잊지 못할 즐거운 체험의 장을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디지털카메라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다양화되고 고급화되면서 카메라 업체에서도 다양한 신기술이 적용된 최고급 기종을 속속 선보이는 가운데 이번 P&I 전시회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기술의 융합이 만들어낸 카메라 신기술의 경연장이 될 전망이다.
폰 카메라가 화두로 떠오르기 시작한 2003년부터 '포토허브'를 선보이며 즉석 사진인화기 전문업체로 제2의 도약기를 맞은 (주)준시스템(대표.조재명/www.dphub.com)은 국내는 물론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명성을 날리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미국 PMA에서 미국 프로사진가협회 주최로 열린 'DIMA Photo Kiosk Shoot-Out 대회'에서 전문가 패널 평가 결과 아시아 1위를 차지한 것이다. 세계 정상의 제품들과의 기술경쟁에서 얻은 자신감을 바탕으로 준시스템은 올해를 '수출 원년의 해'로 삼고 세계 사진출력시장 평정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내보인다.
광학산업의 대표적인 기술인재 양성센터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인하대학교 광기술교육센터(센터장.황보창권,http://otec.inha.ac.kr)에서 광기술 교육프로그램의 기획 운영을 맡고 있는 한창호 팀장. 지난해 정밀광학기술인력양성사업의 시작과 함께 센터에 합류하면서 인재양성사업이 더욱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광학관련 업계에서만 11년간 기술영업을 하면서 쌓아온 그만의 네트워크와 노하우를 통해 광학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와 맞춤교육을 접목시키면서 인력양성 프로그램이 탄력을 받고 있다. '커넥팅 옵티컬 엔지니어' 로서의 큰 자부심과 사명감으로 오늘도 새로운 교육프로그램 기획에 여념이 없는 한창효 팀장을 만나보았다.
한일광학산업 기술협력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광학기기협회(회장.박종우)에서는 업계 연수단을 구성하여 지난 1월 16일부터 19일까지 3박 4일의 일정으로 일본 오사카대학과 고베대학에서 주최하는 "원자레벨 광학응용기술 및 광학부품 생산기술" 연수에 다녀왔다. 짧은 일정이었지만 아직 우리 광학업체가 접근하기 어려운 고성능 광학응용기술에 대한 동향 파악 및 시설 견학을 통해 연수단은 시야를 더욱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협회 입장에서는 기술 및 인적교류를 활성화 하는 계기를 만드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돌아왔다.
사단법인 비즈니스기계.정보시스템산업협회(이하 JBMIA, 회장.마에다 요시히로)에서 지난해 연말 발표한 '2008.2009년 세계 사무기기 수요 예측' 자료에 따르면, 2007년 사무기기 실적은 금액으로 2조 24억 엔(전년비 105.8%)으로 예상된다. 2008년 수요는 2조 259억 엔(전년비 101.2%)으로 예측했고, 2009년 수요는 2조 441억 엔(전년비 100.9%)으로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광산업은 80년대 카메라, 복사기 등 결상기기 중심에서 90년대 이후에는 결상기기와 더불어 레이저 가공기, 광정보기기, 광통신기기 등 광응용기기로 확대 되고 있다. 2005년 기준으로 볼 때 국내 광산업은 세계시장의 약 5.5%를 차지했으며, 정밀 광산업 기술로드맵과 직접 관련되는 광정밀기기, 광정보기기, 광학기기분야의 수입은 68%, 수출이 90%를 차지해 수출역점산업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2010년에는 광산업 세계 시장규모가 400조 원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에 대비하여 국내 광산업의 성장기틀을 다질 때이다.
UCC 시대의 필수품 디지털카메라. 한 해에만 수십종의 신기종 디지털카메라가 출시되고 있지만 정작 내게 딱 맞는 카메라는 어떤 카메라일까? 사진을 배우기 앞서 카메라 선택이라는 1차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번 호는 포토 클리닉의 첫번째 시간으로써 나에게 맞는 카메라를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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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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