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 Database Society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orea Database Society Conference)
한국데이터전략학회 (Korea Data Strategy Society)
- 반년간
과학기술표준분류
- 정보/통신 > 정보이론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 1999년도 국제컨퍼런스 디지털컨텐츠 활용을 통한 지식경영의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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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디지털컨텐츠(멀티미디어컨텐츠)란 무엇인가\ulcorner 멀티미디어 : 기존 아날로그 기술에서 개별적으로 성장했던 문자, 음성, 사진, 비디오, 애니메이션의 미디어 영역들이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면서 통합된 미디어를 말함. 디지털화는 글, 소리, 그림, 영상, 숫자 등의 온갖 정보들을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신호(2진수 코드)로 바꾸는 것임.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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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의 정의. 존 듀이: 지식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재배열, 재구성하는 행위로 연결되지 않는 한 의미가 없다. 지식 경영 측면: 지식은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일하는 프로세스를 개선하거나 창조, 혁신하는데 연결되지 않는 한 의미가 없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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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cus on Interoperability: There will not be consensus on hardware platforms; There will not be consensus on operating systems; There will not be consensus on network protocols; There will not be consensus on application formats.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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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의 도입이 국가 및 기업의 국제경쟁력향상을 확보하기 위한 필연적인 해결책이라는 인식하에서, EC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유형별 전략모형을 제시함으로서 EC 도입전략의 가이드라인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1) Developing strategically classified models and Modeling the structured service of EC to verify the models.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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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 아웃소싱(Outsourcing)이 일반인들에게 관심을 끌기 시작한 것은 1989년 코닥(Kodak)사의 CIO(Chief Information Officer)였던 캐더린 허드슨이 연간 예산 4,000억 원인 자신의 정보시스템 부서의 업무를 IBM, DEC 그리고 Business Land에 아웃소싱하면서부터 이다(Applegate,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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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연구는 초기 쇼핑몰 구축설계 기법 및 보안, 인증 등에 대한 관심을 넘어서 인터넷 쇼핑몰의 추진전략에 대한 연구로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 인터넷 쇼핑몰 추진방식에 대한 단편적인 현황을 설명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특히, 실재 공간에서의 지원 활동이 차지하는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재평가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의 추진은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을 추진하고자 하는 기업이 수행하는 온라인(on-line) 및 오프라인(off-line) 활동의 특성과 이들 간의 균형을 위한 연구의 전략적 중요성이 매우 높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인터넷 쇼핑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전략 연구의 일환으로 사례분석을 통해 온라인상과 오프라인상의 균형된 시각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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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합병원정보시스템 (Integrated Hospital Information System) 에서 의료용 데이터 웨어하우스 (Medical Data Warehouse) 부분의 보안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메타데이터 기반으로 설계하고 구현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특히, 의료용 데이터 웨어하우스 중에서도 임상 데이터 웨어하우스 (Clinical Data Warehouse) 에 초점을 두었으며 이에 대한 프로토타입은 ㅈ 병원에 적용되어서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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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보안 수준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간편한 지표를 개발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기존 관련연구 및 지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 방향을 설정한 후, 관련전문가들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후보지표 항목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후보지표 항목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해 보안 전문가 집단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소로서의 타당성, 상대적 중요성, 항목 결여시 보안사고 발생확률, 사고의 심각성 등 4가지 기준에 의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각 후보 지표 항목에 대한 요소로서의 타당성을 도출하였다. 대부분의 후보 항목이 바람직한 항목인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요인 분석과 상관 분석 등을 추가로 수행하고, 보안 수준을 계량화하는 연구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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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조직 환경에서 정보 보호 수준의 결정은 필수 불가결한 이슈가 되고 있지만 정보 보호 수준 구축을 위한 기준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정보 보호 수준 결정에 있어서 기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인 위험에 대해서 기존의 위험 평가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개선된 위험평가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허용 가능한 위험을 결정하기 위한 중요 기준인 목표 잉여 위험의 결정 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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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소프트웨어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선진국들은 자국에 유리한 소프트웨어 품질표준을 만들어 이를 국제 표준에 반영하고, 외국 소프트웨어에 대한 진입 규제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인해 디지털 상품인 소프트웨어는 전자상거래를 통한 거래가 쉬운 이점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패키지 소프트웨어에 관한 품질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가 다소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국내외 소프트웨어 품질평가모형을 도출하고, 그 평가모형을 바탕으로 전자상거래에서 활용 가능한 패키지 소프트웨어만을 대상으로 품질평가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평가모형을 적용하기에 앞서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품질평가모형에 대한 실증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은 현재 개발업체가 취급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종류와 개발업체에서 평가받기를 원하는 제품의 종류, 그리고 평가대상이 될 수 있는 패키지 소프트웨어 제품의 경쟁력 수준과 관련하여 선진국의 제품과 비교하여 5점 척도로 조사하였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개발자 입장에서 품질평가 항목별로 중요도를 조사하였으며 분석결과를 토대로 품질평가모형의 적용 대상을 선정하였다. 적용대상 제품은 모두 14개로 각각의 제품들을 게임, OA, 통신, ERP, 4GL, OS 소프트웨어로 분류하고 제품에 대한 평가는 개발자(개발경력 3년 이상)와 일반사용자로 분류하여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각 제품분야별로 평가항목에 대한 가중치를 전문가 집단에 의뢰하여 적용하였다. 평가방법은 각각의 제품에 대한 평가점수를 1점부터 5점까지 나누어 평가결과를 평균값으로 나타냈으며, 평가결과에 대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동종제품간 평가분석을 통하여 각각의 제품을 비교하였으며, 둘째 소프트웨어 종류별 평가로 제품을 응용소프트웨어, 응용개발도구,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분류하여 평균값으로 비교하였다. 셋째, 국내외 제품별 평가분석으로 전체 제품을 국내제품과 국외제품으로 분류하여 비교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총괄분석을 통해 가중치를 적용하여 전 제품의 점수를 비교하였다. 여기에서는 각 제품의 평균점수에 대한 차이를 95%의 유의수준으로 T-Test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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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프로젝트가 대규모화되고 복잡해짐에 따라 체계적인 품질보증이 더욱 필요해지고 있다.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작업산출물(work product)에 대한 품질보증뿐 아니라 개발 프로세스(process)에 대한 품질보증 활동을 동시에 수행해야만 목표하는 품질에 접근할 수 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품질보증은 다양한 품질특성이나 개발 주체간의 시각 차이에 따라 달라지는 가변성을 지니고 있어 품질보증에 적지 않은 어려움이 내재되어있다. 이러한 품질보증의 어려움이 소프트웨어 품질을 저해하는 원인으로 작용하여 기업의 품질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품질보증 활동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나아가 품질향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품질향상을 위해서 품질보증 활동을 보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SQA(Software Quality Assurance)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일반적으로 방법론이란 모든 프로젝트에 그대로 적용하기란 어렵다. SQA 방법론 또한 프로젝트의 특성이나 조직 특성에 따라 적절히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되어 사용하여야만 효과성을 제고할 수 있다. 그리하여 본 SQA 방법론에서도 품질보증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수행되어야할 품질보증 태스크가 리파지토리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젝트 특성 둥에 따라 필요한 품질보증 태스크를 이 리파지토리로부터 선정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특성 등에 따라 필요한 품질보증 활동을 커스터마이징하기 위한 전문가시스템 접근방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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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상관리는 프로젝트를 추진함에 있어 현실적으로 필수적인 관리 항목으로 인식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 이유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서는 전체 프로젝트 공정을 통해 사전에 계획된 절차에 준하여 단계별로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 추진과정을 추적, 확인되어야 하며, 또한 추진 결과에 있어 단계별로 어떤 결과물이 양산되고 있는지를 검증 및 확인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형상관리를 위해서는 프로젝트 수행 초기에 형상관리 계획을 입안하기 위한 형상관리 조직형태를 제안하며 작성된 계획서에 수록된 형상관리 조직을 운영함에 있어 필요한 형상관리활동의 주요 내용들에 대해 국내외 표준 및 지침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현실적으로 공공 프로젝트를 추진함에 있어 형상관리를 위한 필수관리 항목과 문서화 기준 및 이들 문서들간의 연관성에 대해 연구,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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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elstein(1994)이 제시한 플라이언트/서버 아키텍쳐가 표준으로 자리잡은 가운데 최근 국내에서는 김영걸, 박영면[1995]과 문태수, 정윤[1997]교수가 클라이언트/서버 채택을 위한 상황모델을 제시하였다. 그런데 최근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 상황(특히,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분야, 클라이언트/서버 기술 등)은 현재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쳐와 클라이언트/서버 채택을 위한 상황모델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약간의 어려움을 주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쳐의 보완을 제안하고, 현재까지의 상황 모델에 대한 해석에 있어서의 오류를 지적하여 새로운 모형과 그 해석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전에 현재까지의 구조와 모델을 고찰 및 비판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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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기업에게 정보기술이란 필수요소이다. 정보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IT 인프라가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해당 조직에 적합한 정보기술 기반구조를 설계하고 이의 도입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정보계획 수립(Information System Planning: ISP)이 필요하다. 그러나 정보계획수립 프로젝트의 상당수가 실패로 그치고 있다. 특히 정보기술의 지속적인 변화 때문에 수립한 정보기술 기반구조 계획안이 실제 구현되지 못하고 계획으로만 남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ISP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보기술 참조모델(reference model)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즉, 조직의 정보시스템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IT 인프라나 표준 아키텍쳐를 바탕으로 정보계획수립을 수행해 나가는 방식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참조모델 기반의 정보계획 수립은 새로운 아키텍쳐를 추출하고 표준화를 이룸으로써 프로젝트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기존의 ISP 연구는 ISP의 필요성, 과정, 성공요인 등에 국한되어 왔으며, 방법론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최근들어 ISP의 체계적인 분류나 참조모델 기반 계획수립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와같은 접근에서 참조 모델을 어떻게 구축하고 활용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참조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과 각각의 특징을 제시한다. 나아가서 해당 조직의 상황이나 요구수준에 따라 적합한 접근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방안을 제시한다.타냈으며, 평가결과에 대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동종제품간 평가분석을 통하여 각각의 제품을 비교하였으며, 둘째 소프트웨어 종류별 평가로 제품을 응용소프트웨어, 응용개발도구,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분류하여 평균값으로 비교하였다. 셋째, 국내외 제품별 평가분석으로 전체 제품을 국내제품과 국외제품으로 분류하여 비교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총괄분석을 통해 가중치를 적용하여 전 제품의 점수를 비교하였다. 여기에서는 각 제품의 평균점수에 대한 차이를 95%의 유의수준으로 T-Test를 실시하였다.uted to the society, and what the socioeconomic impacts are resulted from the program. It would be useful for the means of (ⅰ) fulfillment of public accountability to legitimate the program and to reveal the expenditure of pubic fund, and (ⅱ) managemental and strategical learning to give information necessary to improve the making. program and policy decision making, The objectives of the study are to develop the methodology of modeling the socioeconomic evaluation, and build up the practical socioeconomic evaluation m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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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데이터 품질에 관한 문헌연구를 통하여 데이터 웨어하우스 환경에서 데이터 품질의 향상을 위한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데이터 웨어하우스 데이터 품질향상 활동을 지원하는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 목적은 (1) 다양한 요구를 가진 사용자들이 웨어하우스 데이터에 접근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키며 기업의 목적에 적합한 품질향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이며, 다양한 기업활동을 가장 잘 지원할 수 있는 데이터 품질향상 지침을 관리자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이다. (2) 웨어하우스 관리자의 데이터 품질향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품질차원이나 데이터세트 등과같은 품질향상에 필요한 다양한 이슈를 관리자가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3) 데이터 웨어하우스 환경에서 데이터 품질 향상에 필요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안목을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수행하게 된다. 첫째,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개념과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구축단계 및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성하는 프레임워크를 검토한다. 둘째, 데이터 웨어하우스 환경에서의 데이터 품질의 기준과 데이터 품질의 측정 및 데이터 품질의 향상 방안 등을 고찰한다. 셋째, 데이터 웨어하우스 환경에서 데이터 품질의 향상을 위한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기 위하여 데이터 웨어하우스 데이터 풀질 향상과 관련된 기업활동, 데이터 세트, 품질의 속성 및 차원 등을 정의한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웨어하우스 환경하에서 데이터 품질을 향상할 수 있는 3차원 구조의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제안하며, 나아가 제안한 모형에 대하여 데이터 품질 향상을 위한 프로젝트 활동의 사례를 통하여 모형의 타당성을 개념적으로 설명한다.통하여 각각의 제품을 비교하였으며, 둘째 소프트웨어 종류별 평가로 제품을 응용소프트웨어, 응용개발도구,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분류하여 평균값으로 비교하였다. 셋째, 국내외 제품별 평가분석으로 전체 제품을 국내제품과 국외제품으로 분류하여 비교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총괄분석을 통해 가중치를 적용하여 전 제품의 점수를 비교하였다. 여기에서는 각 제품의 평균점수에 대한 차이를 95%의 유의수준으로 T-Test를 실시하였다.uted to the society, and what the socioeconomic impacts are resulted from the program. It would be useful for the means of (ⅰ) fulfillment of public accountability to legitimate the program and to reveal the expenditure of pubic fund, and (ⅱ) managemental and strategical learning to give information necessary to improve the making. program and policy decision making, The objectives of the study are to develop the methodology of modeling the socioeconomic evaluation, and build up the practical socioeconomic evaluation model of the HAN projects including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effects. Since the HAN projects c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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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밀레니움의 도래를 앞둔 지금의 세계의 특성을 가장 단적으로 표현하는 말은 "변화"일 것이다. 컴퓨터와 텔레커뮤니케이션으로 대변되는 현대사회 첨단 정보통신공학의 눈부신 발전은 실제로 우리 생활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컴퓨터의 정보처리 능력강화 및 처리용량의 대량화와 신속화, 디지털 정보 송ㆍ수신, 인터넷 같은 국제 정보망을 활용한 정보교류의 활성화, 다양한 매체들의 통합화와 다기능화 등은 정치ㆍ경제적으로 세계화 및 개방화를 가속화시키고 있으며 사회ㆍ문화적으로도 열린사회, 평생학습사회, 세계문화의 창출 등 기존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형태로의 변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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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화사회의 도래로 지식ㆍ정보가 경제성장ㆍ발전의 핵심으로 등장하고, 디지털기술ㆍ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 정보처리 및 이용이 멀티미디어화되는 멀티미디어 사회가 도래하고 있음.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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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사용자는 도메인네임을 이용하여 웹사이트에 접속하게 되기 때문에 웹사이트의 성격을 가장 간결하게 잘 나타내어서 일반 소비자들이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네임을 등록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도메인네임을 선택함에 있어서, 보통은 자신의 상호, 상표, 서비표 혹은 이들의 약자를 선호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 경향입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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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컨텐트 개발에 필수적인 3차원 모델, 2차원 이미지, 동영상, 특수음향 등의 개발재료를 체계적으로 분류ㆍ구축하여 국내 멀티미디어 개발업체에 양질의 제작물을 개발하는데 필수적인 재료를 저가에 공급함으로서 - 국내 개발업체의 개발경비 절감 및 개발시간 단축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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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화와 연결성으로 특징 지워지는 디지털네트워킹 시대(Digital Networking Era)에 접어들면서 우리 사회는 흔들림과 갈등을 동반하는 급격한 사회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사이버 커뮤니티 형성을 통한 새로운 우주에 대한 적응과 개방문화 형성에 따른 국경 없는 세계경제(Borderless Global Economy)의 질서유지 등이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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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 전자상거래 시스템은 기존의 우편주문판매 상품인 약 2700 여 가지의 지역 특산품과 꽃배달 서비스를 인터넷을 통해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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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차원 모델링이란 정보를 비즈니스 차원으로 조직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요소(element) 데이터가 차원 내 또는 차원 간에 상호관련성이 높을수록 다양한 각도의 분석이 필요하며, 이러한 상호관계에 대한 분석 결과는 가치있는 정보가 되므로 다차원 모델링의 대상이 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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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조직에 지식경영을 도입해야 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이를 도입하고자 관심을 갖고, 도입 중에 있는 조직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지식경영의 도입은 지속적인 구축과정을 필요로 한다. 또한 이러한 지식경영을 도입하였을 때 과연 조직은 어떠한 성과를 얻을 수 있을까라는 점에 많은 질문을 갖게 된다. 따라서 지식경영을 도입함으로써 조직이 어떻게 변화하며, 궁극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어떻게 측정해야 할 것인가는 중요한 사항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그 유용성이 강조되는 BSC 관점에서 점진적 지식경영 방법론에 토대를 둔 파일럿 영역단위의 접근에 기반한 산업별 조직의 가치활동의 가중치를 평가해 봄으로써 효과적인 지식경영의 성과측정 방법에 대한 지침 모델을 고찰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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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는 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이 되는 토지ㆍ노동ㆍ자본이던 산업사회에서 지식ㆍ정보가 주된 요소인 지식기반경제 (Knowledge-Driven Economy)로 진입 o 노동ㆍ자본 투입량보다 지식의 축적ㆍ활용이 경제발전 핵심.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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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에 의거하여 정리되고 기록된 데이터, 의사 결정의 근거 자료, 일정한 형태로 표시된 자료의 집단, 정보의 차원, 관찰/측정을 통해 인지된 사실, 정리되지 않은 자료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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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is Portal\ulcorner o Stage of Portal Development o The Elements of a Portal o Topplogy of Portal Landscape (o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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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경쟁의 세계질서에 대응하기 위하여 과학기술 발전의 기반을 이루고 있는 학회정보유통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일이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과학기술 관련학회는 방대한 자료를 축적 및 생산하고 있는 첨단 과학기술정보의 보고로서 이러한 정보를 신속하게 실수요자에게 유통시킬 수 있는 기반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과학기술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구축된 학회정보유통체제는 정보의 생성단계부터 서비스 단계까지를 시스템화하였다. 즉, 심사논문의 제출단계부터 게재여부 결정단계까지의 모든 과정을 시스템화하여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관리하고 게재 결정된 논문들은 자동적으로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되어 일반사용자들에게 첨단정보론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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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ternet Auction Service Provider & Hub (인터넷 경매의 솔루션 제공 및 운영 서비스) 2. 인터넷 경매 소프트웨어 판매 사업 3. 인터넷 전자상거래 중계 사업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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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비즈니스 1세대에서 인터넷 비즈니스 2세대로! - 기획 -개발 -운영의 3단계 -1998~1999 (1세대) : 기획과 개발이 강조되는 단계 - 2000~(2세대) :운영을 통한 입증이 중요시 되는 단계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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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취급상품수 및 종류 (국대최대, 최다 규모) - 7만여개 일반상품 (제품) - 1천여가지 서비스상품 o 소비자 편리성 강화 - 고객위주상품분류 구성(30개 분류로 세분화하여 매장구성에 대한 이해도 증진)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