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배경 세계적으로 거의 모든 민족이 태양을 숭배하는 신앙을 가지고 있었다. 중국은 태양숭배의 오대발원지 중 하나이고, 태양숭배가 중국 문화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그 중‘원형(태양의 상징)’과‘새’의 결합은 매우 중요한 표현방식 중 하나이다. ‘태양새’는 원시인류에 의해 태양의 화신(化身), 소환자, 상징물 등의 신분으로 변화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는‘원형(태양의 상징)’과‘새’가 떼래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의 현대디자인의 패러다임에서 볼 수 있듯이‘태양새’의 문화적 의미와 신미(审美)적 가치는 오늘날까지 끊임없이 전해져 내려왔으며, ‘태양새’의 형상은 중국의 현대디자인영역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디자인문화원소로서 응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중국의 태양숭배현상을 시각적으로 표출한 새형상에 관한 연구를 통해 중국의 문화와 정신이 배어있는 중국만의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디자인 방향을 연구하는데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논문은 시각적 관점에서 태양숭배사상을 분석하는 것으로, 각종 문헌서적, 신화전설과 도자기, 석기(石器), 청동기, 칠기(漆器), 금·은(金·銀)기, 직수(織繡), 벽화건축물 등에 나타난 태양숭배사상을 표현한 새형상의 상징적 의미를 찾아내어 이를 귀납적 방법으로 정리하고, 각 시기별 새형상의 종류와 조형에 대해 연구·분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태양새 조형형태 분석을 통해 시대의 발전변화에 따라 태양새의 조형형태도 끝임 없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새형태의 변화는 간단한 조형에서 복잡한 조형으로, 추상적이고 불규칙적인 상징성 토템기호에서 점차 구체적, 생동적, 규칙적 형상으로 나타났다. 태양새의 종류를 분류해 보면 시대, 문화, 씨족(氏族) 등 사회 환경적 차이와 변화발전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현실의 새와 상상의 새로 분류된다. 현실중의 새는 타조, 참새, 황새, 닭, 제비, 까마귀, 학, 효(鴞), 매, 홍(鴻)이 있다. 상상의 새에는 삼족오, 란(鸞), 주작(朱雀), 봉(鳳)이 있다. 이와 같이 태양새의 조형분석과 종류분석은 매우 큰 의미를 가지며 현대디자인에의 활용근거를 마련해줄 것이다. 현대디자인에서 각종 태양새 형상은 중요한 시각적 요소로서 간결하게 도안화되어 각종 영역의 심볼마크(Symbol Mark)로 사용되며 길상(吉祥)의 의미로 그 정신과 영혼을 응집시켰다. 결론 태양새 형상은 전 중국역사문명의 발전을 관류하고 있으며 시대의 변화와 발전에 따라 태양새 형상의 응용 영역 또한 바뀌고 있다. 오늘날까지 태양새 형상은 독특한 예술적 매력과 길상의 의미로 여전히 중국 현대 디자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현대디자인의 풍부한 민족성, 문화성, 상징성을 더하였고 중국 현대디자인에 지혜와 영혼을 불어넣었다. 중국 디자인 미래 발전의 길에서 태양새 형상은 표현형식과 내포된 의미가 완벽하게 융합해 중국 미래 디자인의 발전방향을 이끌 것이며 중국의 정신과 문화의 정수가 될 것이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