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지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GS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GS Conference)
대한지리학회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 반년간
대한지리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
지리학은 공간, 지역과 환경의 관계를 다루는 학문이다. 지리학 전공자는 학계로 진출하여 연구논문 및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기여할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산업계로 진출하여 경제의 주체로서 사업을 수행하거나 이익집단에 소속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형태로 학문의 발전을 측면에서 지원할 수 있다. (중략)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주요 산업의 하나로 성장하고 있는 CIS산업과 시장에서 지리학자들이 기대한 대로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연구와 교육이 이루어졌는지를 체계적으로 고찰하였다. 이러한 검토결과를 기초로 우리나라 CIS산업에서 앞으로 지리학자들이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보완할 분야를 도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연구목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략)
-
우리나라에서 대학에 지리학과가 신설되어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한 지 어언 50여 년의 세월이 흐르고 있다. 50년이라는 세월은 하나의 학문을 정착시키기에 충분한 시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지리학은 한국사회에서 그 연륜에 상응하는 인지도를 획득하지 못하고 있다. (중략)
-
한국 장수지역 경제활동의 생산과 혁신 네트워크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통해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의 이상적인 고령사회에 대비한 새로운 지역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일차적으로 한국 장수지역 중의 하나인 전라북도의 순창군과 전라남도의 담양군, 곡성군, 구례군 등의 대표적 제조업체와 연구개발기능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경제활동의 공간적, 산업적 연계와 혁신성을 파악하였다. (중략)
-
본 연구는 1966년 이후 한국의 장수도 변화 현황을 분석한 것이다. 전국 시ㆍ군ㆍ구 단위 인구 통계 자료를 이용하여 65세 이상 인구에 대한 85세 이상 인구 비율을 구하고, 이것이 시간적ㆍ공간적으로 어떠한 변화의 특성을 나타내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1966년 이후 우리나라의 장수도 평균값은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지역 간 표준편차는 1의 수준에서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중략)
-
통계청에 따르면 2000년 현재 우리나라는 노인인구 7.2%로 이미 고령화사회에 진입하였고, 2019년 노인인구 14%로 예측된다. 이렇듯 고령화가 급격히 진행됨에 따라 전체 인구에서 노인의 비중이 커지게 되었고, 노인은 지역계획의 주요한 요소로 자리잡아, 이에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노인관련연구는 식생활과 생활상, 지역특성으로 인한 수명변화 등 피동적인 연구에 집중되고 있으며, 인구이동과 같은 개인의 능동적인 선택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면이 있다. (중략)
-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85세 이상(초고령 노인) 비율이 65세 이상(노인인구) 비율 가운데 가장 높은 장수지역이라 할 수 있는 전라도 4군의 남녀 각각 60명 총 120명을 직접 방문하여 면접 조사한 것이다. 본 조사연구는 전반적으로 초고령 노인의 특성을 발견하는 것과 더불어 성별간 차이 및 장수요인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조사분석에서 발견된 초고령 노인의 주요특성과 성별차이 및 장수요인은 다음과 같다. (중략)
-
본 연구는 장수벨트에 거주하는 노인 중 90세 이상과 89세 이하의 노인간에 생활습관과 식생활에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봄으로써 장수에 영향을 미치는 식생활 인자를 찾고자 실시하였다. 장수벨트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89세 이하의 일반노인 164명(남 61명, 여 103명)과 90세 이상의 장수노인 91명(남 26, 여 65)을 대상으로 건강습관, 식습관, 맛의 기호도, 주당 식품군 섭취횟수 등의 식생활 실태와 1끼 식사의 칭량을 포함한 24시간 회상법을 통하여 산출한 영양소 섭취실태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략)
-
최근 초고령 노인 인구의 증가와 함께 이들에 대한 의학적 관심도 매우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최초로 백세인을 대상으로 신체 기능과 인지 기능을 포함한 임상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연구에 포함된 백세인은 총 103명으로 남자가 13명, 여자가 90명이었다. 이들의 평균 나이는 102.4세이며 나이의 범위는 100~115세 이었다. 대상자 중58명은 서울 및 경기 지역에 거주하였고, 나머지는 경상도, 전라도, 제주도 등 지방 거주자였다. (중략)
-
본 발표의 주요 내용은 강화도의 수리와 지형에 관한 것이다. 강화도의 면적은 302㎢로 91㎞의 해안선으로 둘러 싸여 있으며, 농경지면적은 약 120㎢(논이 86㎢)이다. 강화도는 한반도가 전장으로 유린당하거나 왕도나 수도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그 존재가 크게 부각되었다. 반면에 국가가 평온한 시기에는 크게 주목을 끌지는 못했던 것 같다. 이것은 강화도가 '삶의 터전'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호감을 줄 수 있는 여건이 많지는 않았음을 반증하는 것일 수도 있다. (중략)
-
전통적으로, 토양은 식생의 분포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로서, 생태 시스템의 보존과 관리를 위해서는 토양의 성질과 그 공간적 분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알려져 왔다. 특히, 기질(substrate)이 사질 입자로 구성된 해안사구 생태 시스템은 영양소의 자체적인 생산이 충분하지 못하므로,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영양소가 식생의 진입과 서식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중략)
-
한반도 중부에 위치한 북한강(화천에서 양수리까지의 구간)에는 하상비고가 낮고 보다 최근에 형성된 하안단구 71면과 하상비고가 높고 보다 오래된 하안단구 T2면이 발달해 있지만, 북한강의 지류 하천들에 비해 하안단구의 발달은 매우 빈약한 편이다. 하안단구 T1면의 하상비고는 18~29m, T2면은 25~39m이며, 전체 면적과 평균면적은 최근에 형성된 T2면이 T2면에 비해 더 넓게 나타났다. (중략)
-
효율적 인 국토환경 관리와 지속 가능한 생태자원의 보존을 위해서는 지형 및 토양의 공간적인 분포특성과 그것이 각종 자연 및 인문현상들과 가지는 상관성에 대한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기존의 지형분류법은 대부분 지형형성과정 혹은 지형의 형태의 분류에 치중하여, 그 결과가 지표면에서 나타나는 생태학적 현상들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중략)
-
한반도 동해안 지역은 해안단구가 모식적으로 분포하여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 졌다. 1973년에 김서운에 의해 처음으로 한반도에 해안단구가 보고되었으나, 오랫동안 해안단구는 구정선고도 약 90m a.5.1.에서 형성된 것이 가장 높은 것으로 간주되었고 그 이상 고도에서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후 황상일 외(2000)는 경주 감포에서 110, 120, 130, 150m의 지형면이 존재할 가능성을 보고했으며, 강릉 정동진에서 윤순옥 외(2003)에 의해 고고위면이 110, 140m에서 확인되었다. (중략)
-
지형학연구의 주요 쟁점의 하나는 한반도 산록에 분포하는 완만한 지형면 형성과 정에 관한 논의이다 한국 지형학계의 일각에서는 안정지괴에 속한 한반도에는 선상지발달이 불리하고 친식지형이 일반적이라는 편견이 있어, 산록완사면이 페디멘트로 이해되고 선상지 차체를 부인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선상지와 하안단구, 해안단구 대부분이 페디멘트와 같은 과정을 거쳐 형성된 것으로 해석되면서 대학의 지형학 교재나 일부 교과서에 반영되어 혼란이 야기된다. (중략)
-
대병분지는 경남 합천군 대병면에 소재한 소규모의 산간분지이다. 분지 바닥의 고도는 약 250m이며, 남쪽과 서쪽은 높은 산지로 연결되나 북쪽과 동쪽은 황강 본류와 지류의 계곡과 급경사를 이루고 있어 고원 상의 지형을 이루고 있다. 분지 내에는 3곳에서 곡중분수계가 나타난다. 이 중 하나는 하천쟁탈로 형성된 풍극 상에 위치하는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를 증명할 지형학적 증거로는 다음과 같다. (중략)
-
습지는 각종 영양물질의 원천지(source), 저장지(sink), 혹은 변환지(transformer)의 역할을 한다. 습지 역할의 차이는 습지의 유형이나 수문조건, 그리고 습지에 특정 물질이 영향을 주는 시간에 의하여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습지에 인접한 주변 환경과의 관계에 의하여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현재 국내에 보고된 산지습지 대해서는 이러한 역할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고, 타 습지에 비해 산지습지의 지화학적인 특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중략)
-
본 연구지역은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노동리에 위치해 있다. 이 지역에서는 2000년 4월에 산불이 발생한 지역으로 사면에 목본이 거의 없고 초본이나 조립사업에 의해 작은 나무들이 식재 되어 있다. 연구지역 일대의 지질은 쥬라기 대보 화강암인 흑운모화강암으로 이루어져있다.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본 연구지역에서는 토어(tor), 핵석(core stone) 등을 일부 확인할 수 있으며 유수의 침식을 많이 받은 능선이나 계곡을 따라 기반암이 노출되어 있다. (중략)
-
언론에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기후변화에 대한 글이 실리기도 한다. 전문가의 조언을 포함한 기후 관련 기사는 일상에서 기후와 무관하게 살아가는 일반인에게도 지적 자극을 불러일으키는 긍정적인 구실을 한다. 그러나 이들 기사에 담긴 내용은 물론 그 내용을 전달하는 용어가 정확하게 구사되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고에서는 최근 이슈화한 '우리나라의 아열대화'를 계기로 기존의 기수구분에 대하여 고찰하고 우리나라 실정에 알맞은 기후구분의 방법과 내용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중략)
-
A fragmented urban heat island is observed over the Seoul metropolitan area. Long-term (1996-2003) hourly temperature, wind speed and direction, and precipitation data observed at 26 (51) automatic weather stations (AWS) in Seoul (Gyeonggi prevince) makes it possible to reveal more dynamic spatial and temporal patterns of the urban heat island in this area than previously revealed. (omitted)
-
본 연구에서는 대형 할인점의 가공 식품 중 음료, 주류, 빙과류 판매량을 중심으로 기상 조건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음료와 주류, 빙과 품목에 대한 일별 매출량 자료와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기온, 강수량 등의 일별 기상 자료를 사용하였다. 음료, 주류, 빙과류의 판매량은 기온 요소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는다. (중략)
-
강원도 평창군 도암면에 위치한 송천 유역, 이른바 대관령 지역은 냉량습윤한 기후를 이용한 대규모 목축과 고랭지 농업이 성행하여 독특한 농촌 경관을 보이는 곳이다. 최근 이 지역에서는 고랭지농업의 확대에 따라 토양 유실과 그에 따른 수질 오염이 심각해졌으며, 하류에 위치한 도암호의 수질 악화로 인해 그 방류 문제를 둘러싸고 발전소와 하류지역 주민들의 갈등이 심화되어 왔다. (중략)
-
나자식물은 구과목(Coniferales), 주목목(Taxales) 그리고 은행목(Ginkgoales)이 있으며 바늘잎을 가져 흔히 침엽수로 알려졌다. 국제자연보호연맹(IUCN)의 침엽수전문가그룹에 따르면 지구상에 살아있는 구과목과 주목목의 침엽수는 8과 68속의 600여종에 이르며 송백류로 부른다. 남한 면적의 67%에 이르는 660만ha에 삼림 중 침엽수림은 273만ha(42.4%), 침엽수와 활엽수 혼합림은 185만ha(28.8%)로 활엽수의 168만 ha(26.0%)에 비해 훨씬 넓지만 침엽수에 대한 관심은 적다. (중략)
-
본 연구에서는 광주광역시 지하수의 수질 및 이용형태를 분석하고, 수질의 지화학적 조성을 통해 지하수의 유동기구를 추정하고자 한다. 그 결과를 기초로 지하수의 오염방지 및 지하수 이용에 대한 제반 관리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화강암질 편마암은 광주지역의 기저가 되는 암석으로서 동남부의 일부지역에 부분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북동부와 남서부의 축을 중심으로 넓게 분포한 화강암은 대부분 쥬라기때 관입한 조립질 흑운모화강암으로서 풍화에 약하여 300m이하의 낮은 능선을 이루고 있다. (중략)
-
북한은 70년대 후반 들어 더욱 심각해진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별 농가의 텃밭이나 뙈기밭, 기업이나 공장에서 운영하는 부업밭 개간을 권장하였다 이러한 농지개간은 90년대의 자연재해로 인한 식량난이 악화되자 산지와 간석지로 확대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산지개간의 경우 고도가 높아지고 급경사지로 개간이 진행됨에 따라 이로 인한 지표침식 문제들은 최근의 현지를 방문한 인사들이나 인공위성 영상을 통해서 직ㆍ간접적으로 알려지거나 파악되고 있다. (중략)
-
The ability to detect urban heat islands in satellite imagery is a function of spatial, spectral, and temporal resolutions. Imagery from the satellite-mounted Advanced Spaceborne Thermal Emission and Reflection Radiometer (ASTER) sensor acquired since December 1999 allows us to view the Earth at a higher spectral resolution in the thermal infrared (TIR) portion of the electromagnetic spectrum than most other satellite systems (e.g., AVHRR, Landsat TM). (omitted)
-
강원도 평창군의 도암호 유역, 이른바 대관령 지역은 냉량습윤한 고랭지 기후 특성을 이용하여 대규모 목축과 고랭지 농업이 성행한 곳이며 토양유실과 수질 오염이 심각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관령 지역의 산림 및 농경지 소유역을 대상으로 주 1회의 유량 및 수질 조사를 실시하여 토지이용에 따른 수질 특성, 특히 수질 항목간의 상관관계와 유량 증감에 따른 수질 변화가 산림 소유역과 농경지 소유역에서 각각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피고자 한다. (중략)
-
본 연구는 수도권 농촌지역인 여주 지역의 토지이용 변화, 생활공간 변화, 생활실태의 변화 등을 살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생활공간의 사례를 살펴 지역성을 규명코자 농촌성격이 강한 지목(예; 전, 답, 임야)과 도시적 성격이 강한 지목(대지, 공장용지, 도로용지 등)의 필지변화와 면적변화를 중심으로 토지이용의 변화를 살폈고, 지형도를 통해 과거의 마을에 비해 변해버린 생활ㆍ공간을 추적하였다. 설문지 조사를 통해 주민생활의 실태를 살폈다. (중략)
-
이 연구는 농어촌 지역이 펜션이라는 새로운 숙박시설을 이용하여 지역의 관광산업을 활성화시키고 지역발전을 수행하는 과정을 밝히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 펜션이 등장하여 입지 하는 과정을 하나의 지리적 현상으로 포착하고, 이런 상황이 지역발전 과정에서 차지하는 긍정적인 의미와 부정적인 의미를 찾아내어, 펜션이 하나의 대표적인 숙박형태로 자리 잡을 것인지, 또한 이를 위해 선행되어야 할 요소는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이 연구의 의의라 할 수 있습니다. (중략)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낙후지역개발사업들에 있어 개발계획지역에 대한 공간단위 설정의 적합성과 계획공간단위와 실제 공간간의 불일치에 대한 연구이다. 지역개발에 있어 그 대상이 되는 지역은 개발의 목표 달성을 위해 그에 상응하는 적합한 공간단위로 설정될 필요가 있다. 현행의 여러 낙후지역개발사업들은 개발계획지역 공간단위 설정이 법률, 정책, 제도, 주체별로 다양한 범위와 편차를 보이고 있고, 그 적합성과 효율성에 대한 논의들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중략)
-
외국에서는 수려하고 아름다운 '경치' 또는 '경관(landscape)'을 가진 장소(view point, scenic view, panorama :site)와 도로(scenic 4.ive, scenic byway)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반면에 우리나라에서는 경관이 수려한 장소 및 구간을 관광명소로 발굴하여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사례는 거의 얼다. 전라남도 또한 수려한 해상과 내륙의 경관을 보유하고 있지만, 경관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중략)
-
정보통신 부문의 급격한 기술혁신과 가격하락으로 인한 인터넷의 확산은 전 세계를 하나의 공간으로 묶어주면서 시ㆍ공간을 수렴시키고 있다. 인터넷의 확산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경제활동이 이루어지면서 디지털 경제가 진전되고 있다. 인터넷의 확산은 경제구조의 변화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 등의 거의 모든 분야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중략)
-
우리나라는 21세기 초입에 들어와 다음과 같은 기회의 국면에 처해 있다. 첫째, 세계적 Global Standard Economy의 구현, 둘째, 동아시아 허브국가로의 탄생, 셋째, 지식 기반산업의 성장과 같은 세가지 기회에 직면한 것이다. 우리나라가 이러한 기회들을 잡아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국토의 수도권과 기수도권간의 공생적 공동번영의 개발계획을 준비하는 것이 시급히 요구된다. (중략)
-
해외직접투자(FDI)는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전략 차원에서 여러 가지 동기를 가진다. 본 연구는 현대자동차의 미국 앨라배마주 현지투자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관점에서 미국에 대한 직접투자의 동기와 입지선택시의 고려요인을 분석하고, 이에 입각한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한다. (중략)
-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1980년대부터 원격진료가 시도된 바 있으나, 큰 실효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1990년대 이후 인터넷 도입과 의료계의 정보화 관심이 날로 증대되면서 의료 환경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원격진료는 크게 인터넷을 통한 건강 상담, 정보통신 기기를 이용한 진료, 병원간 협진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병원간 협진'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중략)
-
지난 40여 년간 고도성장을 통한 분배효과는 우리나라 사회의 계층구조의 형성에 주요한 기제로 작용하였으며, 적어도 1980년대까지는 긍정적인 영향을 행사한 것으로 이해된다. 그러나 1990년대에 시작하여 외환위기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된 소득 분극화의 진행은 소득격차의 가속화와 신빈곤의 구조화라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다. 이러한 소득의 분극화와 신빈곤의 형성에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은 바로 노동시장 내 질적이면 양적인 구조적 변화이다. (중략)
-
본 논문은 세계화를 외부의 힘에 의해 국가나 지역에 부여된 거부할 수 없는 과정으로 인식하는 전통적 견해를 비판하면서, 세계화가 다양한 지리적 규모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정치, 사회, 경제적 과정들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물질적이고 담론적으로 구성된다는 세계화에 대한 다규모적 (multi-scalar) 입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략)
-
최근 수십 년 간 인류의 삶 전체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온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금융정보화의 급속한 진전을 가져왔다. 이는 금융업무의 전산화는 물론이고, CD/ATM기(이하 자동화기기)ㆍ전화ㆍ인터넷 핸드폰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금융서비스 채널의 등장을 통해 나타난다. 금융서비스의 제공이 과거 점포 위주의 단일 채널에서 탈피하여 다양해 가는 것은 단순히 금융시스템상의 변화를 넘어 금융활동의 기반이 되는 공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중략)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적 인 현상을 잡아서 그런 현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과 과정 을 밝혀보는 것이다. 구체 적으로는 현대 한국인이 교육 때문에 이사를 다니며, 교육적으로 선호되는 지역이 따로 존재한다는 점에 주목하였으며, 그런 지역 중 '강남8학군' 지역이 가장 유명 하게된 원인과 과정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략)
-
우리나라나 프랑스와 같이 오랜 역사를 지닌 나라의 행정구역은 이미 지역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공간 단위를 기초로 구획되었거나, 일단 행정구역으로 구획된 후 점차 정체성을 획득하는 과정을 밟아 왔다. 또한 오늘날 행정구역, 특히 지방자치 단체의 공간 규모와 성격은 참여 민주주의에 근거한 지방 분권의 실시, 국토의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서도 점점 그 중요성을 더하고 있다. (중략)
-
본 연구는 "왜 성형외과가 강남구에 밀집분포하고 있는가?" 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강남구 성형외과의 의료공급자의 입지요인과 의료소비자의 방문요인에 대하여 알아보고 양측의 상호연관성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통계자료 분석, 강남구 성형외과 개원의와 내원객에 대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 대중매체의 기사 검색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중략)루어졌다. (중략)
-
한국에서 장소마케팅 현상이 등장하고, 그에 대한 학계의 연구와 분석이 본격적으로 시작 된지 5년여 밖에 되지 않았고, 아직도 장소마케팅 전략을 본격적으로 도입한 도시정부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우리에겐 낯선 개념이다. 도시마다 문화도시, 생태도시, 관광도시, 지속 가능한 도시, 기업하기 졸은 도시 둥을 내세우며 관광객과 기업과 외부주민을 유치하려는 각종 정책들을 펴곤 있지만, 그러한 전략들은 장소마케팅 현상의 일부로 해석될 순 있어도 장소마케팅 전략으로 자리 매김 되기엔 부족한 점이 너무나 많다. (중략)
-
Geography in America over the last 30 years has witnessed much positive growth: there are several reasons for this. firstly, Geographers are actively promoting their discipline to public school students, undergraduates and the general public. Secondly, Geographers in America have strengthened the discipline through a gradual, but quite noticeable shift in emphasis. Geographers have progressively emphasized three areas of contemporary public importance: (omitted)
-
'장소의 회귀성' 또는 '장소에 대한 관성'은 사회주체들이 바뀔 때마다 특정 장소에 대한 되풀이되는 관심이란 점에서 사회 문화적 현상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그 장소는 사회적 구성원들의 이해관계가 반영된 경관들로 구성된다는 점에서 사회문화적 재생산의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볼 때 장소 회귀성은 경관과 더불어 장소의 의미를 이해하는 지리코드(geographical code)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경관의 장소를 해석하는 요소로 삼고자 하였다. (중략)
-
열하일기에 나타난 박지원의 인식이 열하일기에서 어떻게 표출되고 있는지를 살피되, \circled1 그의 눈을 통해 바라보고 이해한 당시의 산수(자연환경)와 지명에 대한 내용, \circled2 당시 청조의 의식주 생활과 관련한 내용 및 제도에 대한 인식, 그밖에도 인물, 시가지, 수레 제도 등 청조의 여러 가지 인문현상에 대한 연암의 인식 세계를 들여다봄으로써 당시 청조의 자연과 문물, 제도와 우리나라의 그것에 대한 비교를 해 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중세 외부세계에 대한 지리적 사유를 재음미 해 본다. (중략)
-
지명은 사회집단간의 권력관계를 반영하는 사회적 구성물로서 지리학적 해석 대상이 될 수 있다. 한국의 전통사회에서는 특징적인 사회집단으로 성씨집단과 촌계조직( 두레 등)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 본 발표는 과거 회덕현(회덕, 현재의 대전광역시 대덕구 일대) 지역에서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던 은진송씨와 관련하여 그들의 세거지였던 '송촌'을 사례로 지명과 사회집단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중략)
-
'신작로'는 일제가 한반도의 군사, 행정, 경제적인 주도권 확보를 위하여 1907년부터 공사를 시작한 도로이며, 포호 등 군사적 이동까지 지장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규격을 정한 도로이다. 그 대부분은 현재의 국도나 지방도로 계승되고 있다. 경상남도에서 처음 신작로가 건설된 것은 1909년 마산-진주 사이였다. 개항장인 마산과 당시 경상남도청이 소재지였던 진주를 연결하였다. (중략)
-
미국 교외화에 관한 전통적인 접근의 한 축인 natural evolution 이론에서는 교외화의 요인으로서 소득증가와 교외지역 단독주택(single-family detached housing)에 대한 수요 증가, 자동차의 대중화로 인한 주택수요자의 공간이동성 증가, 주택소유 장려와 고속도로 건설 등의 미국 연방정부의 각종 정책, 그리고 교외주택의 대량생산에 따른 주택소유 비용의 하락을 강조해왔다. (중략)
-
본 연구에서는 부모세대의 사회ㆍ경제적 지위에 따라 결정된 거주지에 따라 자녀세대의 학력자본이 차별적으로 재생산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고학력으로 대표되는 사회ㆍ경제적 지위가 높은 집단의 거주 비율이 높은 분리된 거주지에서 재생산되는 학력자본은 양적인 면에서나 질적인 면에서 모두 매우 차별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과거에 비해 대학진학률이 많이 높아졌지만 4년제 대학 진학으로 제한해 지역별 학업 성취를 비교해 보면 지역별 차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중략)
-
공공서비스는 공공의 생존적 수요 및 경제사회적 기회의 충족, 불공평한 소득격차 완화 등의 기능을 가진다. 공공서비스의 일종인 환경서비스는 환경보전을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이며, 이 중 상ㆍ하수도 및 폐기물처리 등은 행정구역 단위로 계획, 공급되고 있어 지방정부의 경영능력, 규모 및 재정력에 의하여 서비스의 양과 질 그리고 비용 등 공급수준이 결정된다. (중략)
-
한인 13가구가 최초로 러시아로 이주한 1863년 이후 그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 초기에는 국경지대를 중심으로 한인촌을 형성하였으나 점차 연해주는 물론 동시베리아 지역으로까지 확산되었다. 블라디보스토크에서도 도시의 건설 및 성장과 함께 한인 집단 거주지가 형성되었고, 두 차례 에 걸친 강제 이주와 한 번의 자발적 이주로 위치가 이동하였다. (중략)
-
한반도의 서ㆍ남해안 일대는 방어 상의 이유와 넓은 해안 충적평야, 해안 저지대의 농경제적 가치 때문에 다른 지역에 비해 우선적으로 읍성 축조가 이루어졌다. 내포지역은 그러한 대표적인 공간이다. 내포지역의 읍치 경관 원형은 타지역과 마찬가지로 네개의 성문을 가지면서 배후의 객사군과 전면의 아사군 경관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원칙이었다. 이러한 원칙은 방위와 길흉의 연관성에 대한 전통적 관념이나 권력의 자연화 전략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중략)
-
In this paper the author surveys the available literature on "bioregionalism", a relatively new intellectual tradition evolved from the North American environmental social movements of the 1970s and 1980s. The so-called "bioregional approach" is gaining acceptance among environmental planners in North America and elsewhere, and has attracted the attention of some geographers. (omitted)ographers. (omitted)
-
웅포는 금강의 배후 습지를 중심으로 형성된 마을이다. 일찍이 나루 기능과 내륙 수운을 통해 다른 지역과 내륙지역을 이어주는 포구의 기능을 수행하였다. 서해안과 가까운 하류부에 위치하고 있어 어선의 입항으로 수산물의 거래가 활발하고, 정기시장이 열리면서 육상 교통이 발달되기 전까지 포구 기능이 유지되었다. 우포는 백제시대에 포구가 형성되어 중국과 해상으로 교역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중략)
-
본 연구는 과거 우리 조상들의 거주지였으나 현재는 러시아의 실효적 지배 하에 있는 두만강 하구 지역의 녹둔도에 대한 실체를 확인하는 지리적 연구이다. 연구 방법은 현장답사와 위성영상 자료 분석, 현지에서 관련 인사들과의 면담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중략)
-
본 연구에서는 전공 교사와 비전공 교사에 의한 지리 수업의 차이점과 비전공 교사에 의한 지리 수업 운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2003년 4월과 5월에 서울의 3개 중학교에서 이루어진 4개의 지리 수업을 관찰하였다. 수업 분석 내용은 (1) 수업의 조직, (2) 교사와 학생간에 이루어지는 대화의 이동 양식, (3) 수업 방법이다. 수업 관찰 이후에 해당 학교의 사회과 교사들과 면담을 통하여 비전공 교사가 지리를 가르칠 때 어려움과 해결 방법 등에 관련된 자료를 추가로 수집하였다. (중략)
-
일반화는 지도요소들을 선택, 과장, 강조, 상징화 등을 통해 공간현상의 의미가 지도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지도화 하는 방법이다. 일반화는 지도학에서 오랜 전통을 갖고 있지만, 연구방향은 주로 알고리즘과 공간 데이타 모델링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일반화는 다양한 과정을 통해 모자이크된 지리적인 현상을 질서 있게 지도화해야 하기 때문에 단순한 기하학적 원리가 아닌 지도학 및 지리학적인 원리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 (중략)
-
많은 데이터들이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되면서, 데이터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나 지식을 도출하기 위한 새로운 분석법이 제기 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데이터 마이닝이다. 데이터 마이닝은 급격하게 증가하는 데이터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분석하여 유용하고 의미 있는 정보나 지식을 찾기 위해 수행하는 데이터 분석 방법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이 공간데이터에 적용될 때는 공간 데이터의 특수성으로 인해 그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중략)
-
With the emergency of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GIS), the traditional layer based data model can only contain the spatial geometry and thematic attributes of phenomena. In real world, geographic phenomena have not only spatial geometry and thematic attribute but the temporal situa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each phenomenon. (omitted)
-
본 연구는 고해상도 위성영상에서 나타나는 그림자 효과를 보정하여 공간정보 획득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그림자 효과를 받은 화소와 그렇지 않은 화소의 군집을 표본으로. 사용하여 그림자 효과를 보정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표본은 그림자 효과를 받은 화소와 그렇지 않은 화소를 대상으로 각기 생성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