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elematics and Electronics T (전자공학회논문지T)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IEIE)
- Quarter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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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26-9115(pISSN)
Volume 35T Issu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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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분방전 시스템을 이용하여 열화진단을 실시하였다. 열화 분석 방법으로는 위상각 부분방전 펄스진폭 열화시간과 위상각 부분방전 펄스수 열화시간의 양상을 왜도와 첨쇄도로 3차원 분석하여 열화의 정보로 이용하였다. 두번째로는 C (경도), G (무게중심)의 통계적 파라메터를 이용하여 방전의 군소화가 발생하는 시간을 구하여 그 지점으로부터 수명 4예측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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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micron급의 고집적 소자에서는 종래의 긴 채널 소자에서 생기지 않던 짧은 채널효과에 기인하는 2차원적인 영향으로 고온전자(hot carrier) 등이 발생하여 소자의 신뢰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어 이들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다양한 형상의 소오스/드레인 구조가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작공정의 간략화, 소자규모의 미세화, 응답속도의 고속화에 적합한 소오스/드레인에 Schottky장벽 접합을 채택한 MOS형 트랜지스터를 제안하고, p형 실리콘을 이용한 소자의 제작을 통하여 동작특성을 조사하였다. 이 소자의 출력특성은 포화특성이 나타나지 않는 트랜지스터의 작용이 나타났으며, 전계효과 방식의 동작에 비하여 높은 상호콘덕턴스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고농도의 채널층을 형성하여 구동 전압을 낮게하고 높은 저항의 기판을 사용하므로서 드레인과 기판사이의 누설전류를 감소시키는 등의 개선점이 있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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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As MESFET는 동작점에 따라 선형영역, 포화영역으로 구분된 모델을 사용함에 따라, GaAs MESFET 회로 해석을 위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시 영역의 경계점에서의 1차 및 2차 미분 불연속으로 인한 해의 발산 문제가 발생하곤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선형영역과 포화영역을 모두 포함한 통합된 채널길이변조식을 제안하였다. 새로이 제안된 채널길이변조식을 이용하여 전류-전압 모델과 커패시턴스-전압 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전류-전압 모델은 Shur의 모델과 비교하였으며 제안된 커패시턴스-전압 모델은 디바이스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하였다. 비교된 결과로부터 제안된 모델들은 기존의 모델과 유사한 결과를 얻었으며 연속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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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new type of FET source mixer with a single bias voltage has been presented. It is designed to operate at Vds=0 [V] with only one positive supply voltage, which makes mixer circuits simple. The proposed mixer has shown improved stability and less sensitivity to both bias and LO power compared with conventional active mixers. It also shows lower conversion loss than that of diode mixers. The minimum conversion loss measured at RF frequency of 5.6㎓ is 0.6㏈ for a LO frequency of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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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 산화막에서 저레벨 누설전류를 조사하였다. 저레벨 누설전류는 전이요소와 직류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전이요소는 스트레스에 의해 두 계면트랩 가까이 발생된 트랩의 충방전에 의한 터널링으로 나타났으며 직류요소는 산화막을 통한 트랩 어시스트 터널링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저레벨 누설전류는 산화막에서 발생된 트랩의 수에 비례하였다. 저레벨 누설전류는 트랩의 충방전 누설전류이며 비휘발성 소자의 데이터 유지능력에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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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다해상도 해석이 가능한 웨이브렛 시리즈 기법[4,5]을 이용하여 시변 시스템 임펄스 응답의 근사화를 이룬다. 웨이브렛 시리즈 표현이 행렬 연산의 형태로 표현되고 이러한 행렬 표현 형식은 망의 구성을 가능하게 하며 웨이브렛의 계수가 가중치 행렬로 나타난다. 웨이브렛 계수의 최적값을 구하기 위해 웨이브렛 망을 출력 오차로부터 계수 행렬을 적절한 값으로 수렴시키는 학습 법칙을 온-라인으로 학습하며 이의 결과가 시스템의 결과에 추정함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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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학헤드는 디지털 오디오 및 비디오 장치의 핵심부품으로서 일반 가전제품에서부터 컴퓨터 기억장치 및 게임기까지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으며, 광미디어의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그 수요도 급속도로 증가되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광학헤드의 핵심 구성요소인 포커스 및 트랙킹 서보용 2축 구동부를 와이어 부동형 외팔보 형태로 설계하고, 시뮤레이션 및 시제작 특성 분석을 통하여 그 설계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시제작 특성 분석을 통하여, 설계상의 원인외에 2축 구동부의 성능에 악영향을 미치는 조립공정의 인자를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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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센서에서 수반되는 기생용량과 온도 드리프트 및 누설전류의 영향을 경감하기 위한 C-V변환회로 및 C-V변환회로에 관한 실험결과를 제시하고, 또한 논문에서 제안한 센싱 주파수를 기준주파수로 나누어줌으로써 상기 영향들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인터페이스 회로를 제시한다 이 회로는 용량비의 출력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16진수로 계수 함으로써 신호의 전송이나 컴퓨터 처리가 쉬울 뿐 아니라 비트수의 증가에 따라 분해 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시작한 인터페이스 회로의 C-V 및 C-F 변환회로에서 전원전압 4.0V, 피이드백 커패시턴스10pF, 압력 0∼10 KPa범위에서 감도는 각각 28 ㎷/㎪·V, -6.6 ㎐/㎩로서 양호하였고, 온도 드리프트 특성은 0.051 %F.S./℃ 및 0.078 %F.S./℃로서 크게 개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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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에러 정정 코드로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RS(Reed-Solomom)코드를 이용한 고속 복호기 설계에 관한 논문이며 VHDL을 사용하여 실행을 하였으며, 이 RS 복호기는 시간 영역 대신 변환 영역에서 설계하였다. 변환 복호기는 구조의 단순성 때문에 VLSI칩 설계가 용이하며, 모든 설계에 대하여 systolic 배열을 적용하기 쉬운 파이프라인 아키텍춰를 사용하였다. 변환 RS 복호기는 고속 데이타 전송율을 갖는 복호기에 적합하여 FPGA 기술로 합성 한 후 복호율은 43MByte/s 보다 더 크고 범위는 1853 LCs(Logic Cell)을 갖는다. 파이프라인을 갖는 다른 아키텍춰와 비교하여 볼 때 이러한 결과는 다른 기술과 비교하여 우수한 기술이며, 에러 정정 능력과 파이프라인 성능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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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배기가스의 증가요인인 실화발생을 감지하고 실화가 발생하는 기통까지 판별하기 위하여 종래에는 크랭크각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이용하였으나 이 방법은 고속의 회전시 감지가 어려운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은 이산 월쉬-푸리에(Walsh Discrete Fourier Transform; WDFT)를 이용하여 고속의 엔진회전수에서도 실화발생여부를 판단 가능하게 하였고, 월쉬함수의 Moving window방식을 이용하여 다기통 실화발생에 대한 기통판별까지 가능하게 하였다. 이상의 내용을 시스템으로 구현하여 무부하 Idle상태와 운전상태(Drive)에서 시험한 결과도 실화발생여부를 감지하는데 기존의 방법보다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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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장방형 다이아프램 형상과 단일형 피에조저항 전단응력 스트레인 게이지 와의 관계를 해석하여 최적의 전단응력 압력센서를 설계하기 위한 것이다. 다이아프램상의 전단응력을 시뮬레이션 하기 위하여 유한요소법 분석 프로그램 ANSYS 5.1를 사용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는 다이아프램 형상비가 3일때 스트레인 게이지의 위치는 중앙에서, 크기는 전체 장방형 다이아프램 크기의 8%를 점유할때 온도에 안정적이고, 최대 감도를 가진다는 것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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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제어기는 서보시스템에 널리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PI제어기로 설계된 시스템응답은 부하변동과 같은 외란이나 시스템 변수의 변화에 대하여 원하는 시간응답을 보존할 수가 없다. 따라서 시간응답 특성의 견실성을 확보하면서, 구현상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선형요소만으로 구성되는 선형 모델추종제어(LMFC: linear model following control)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기준모델의 출력을 플랜트가 추종하도록 제어하는 것으로, 플랜트의 구조적 섭동에 무관한 시간응답 특성을 얻을 수 있으나 부하토크에 대한 응답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모델추종제어기에 강인성향상기를 보조모델을 사용하여 도입함으로써 지주파 부하토크에 대한 응답속도를 향상시켰다. 제안된 제어기(RMFC: LMFC with robust enhancer)는 저주파 부하토크에 대하여 LMFC보다 강인한 특성을 보였으며 시뮬레이션 및 TMS320C30 DSP 시스템에 의한 실험으로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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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유도전동기를 저속에서 강건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개선된 벡터 제어에 관한 연구이다. 유도전동 기가 정격 속도의 10% 이하인 저속에서 구동될 경우 고조파에 의하여 발생하는 단위 벡터각 오차를 보상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또한 저속 및 과도상태에서 회전자 파라미터 변화에 대하여 강건하게 운전하도록 회전 자 시정수에 동조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제안한 벡터 제어를 이용하여 자속과 토오크 리플을 감소시킴으로써 저속에서 안정된 출력특성을 얻을 수 있었다. 입출력이 정현적인 상태일 때, 제안한 벡터 제어와 직접 벡터 제어 및 간접 벡터 제어의 저속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고, 고조파가 함유된 상태에서 각각의 제어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회전자 시정수의 추종 성능은 시뮬레이션으로 확인하였다. 전체 제어 시스템을 실제의 하드웨어로 구현하고, 제안한 벡터 제어와 직접 벡터 제어를 비교 분석하였다. 두 제어 기법을 저속에서 실험 한 결과, 정상상태에서 직접 벡터를 기준으로 할 경우 토오크 리플이 45% 개선된 특성을 얻었다. 또한 자속 전류 리플은 0.2 p.u. 감소하였고, 토오크 전류 리플은 0.6 p.u.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회전자 시정수의 변화에 대하여 동조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저속에서 제안한 벡터 제어의 타당성과 강건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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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신용 안테나로서 횡 특성과 외부 도체와 거리 영향을 받지 아니하는 슬리트 안테나를 연구 개발하였다. 개발방법은 슬리트 동축선 구조에 대한 누설 전자장 특성을 이용하여 전자통신시스템용 이동통신 주파수대역(800-900㎒) 안테나로 개발 설계하며, 전용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하였다. 안테나의 사용 대역 851㎒에서 반사계수 S11이 0.21과 지향성 2.9 및 주파수 대역 1.5㎒을 갖는 우수한 결과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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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망을 설계할 때 최번시 사용자를 기준으로 사용자당 예상되는 사용 용량을 계산하여 이를 근거로 회선 규모를 결정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설계방식은 최번시의 용랑으로 회선 규모를 결정하기 때문에 대부분이 낭비된다. 본 논문에서는 유선에 CDMA를 적용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는 해결방법으로 제시하였으며 비트 오류율을 얼마로 할 것인가에 따라 회선의 규모가 달라짐을 보였다. 예를 들어 El에 13kbps의 음성을 전송할 때 2%의 비트 오류율을 적용하였을 때 채널수가 120채널을 얻을 수 있는 결과를 보였으며 비트오류율을 높게 함에 따라 채널수가 큰 폭으로 증가하게된다. 따라서 최번시 대신 비트오류율에 의해 통신망의 설계를 할 수 있음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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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테나 방사패턴의 전파환경을 예측하는 것은 최적 기지국 위치 선정과 셀의 설계 등 서비스 지역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안테나 종류, 빔의 각도, 지형과 장애물에 따라 변하는 전파 예측 모델을 분석하므로써 통신망의 경제적 활동, 호의 품질, 전화가입자에 대한 서비스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최적 전파 예측 모델을 제안하기 위하여 나주시 세지 기지국 주변의 평원지역의 전계강도를 측정하였다. 현장측정에 대한 시뮬레이션은 Hata 모델, Egri 모델, Carey 모델과 제안 모델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제안 모델이 다른 모델보다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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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 신호의 특성과 LD-CELP 알고리즘의 코드북 인덱스 검색 현황을 조사한 결과, 전 단계에서 검색된 코드북 인덱스가 다음 단계에서도 쓰이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LD-CELP 알고리즘은 음성의 분석 구간을 짧게하여 음성의 명료도가 좋은 편이나, 최적의 코드를 검색하기 위해 많은 계산량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LD-CELP에서 검색된 코드북 인덱스를 저장하는 검색 메모리를 두어, 코드북의 검색 과정을 일부 생략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으로 샘플 음성을 시뮬레이션한 결과, 코드북 검색 계산량을 줄여 기존의 LD-CELP 방식보다 코드북 검색 시간을 3.2%-11.7%까지 줄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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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PCS 등 최근 급격히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는 L-Band의 전파 전달 특성을 보편적인 국내 환경에서 실험하여 기지국 치국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실험 전파는 1.805 ㎓에서 수직 편파를 사용하였고 예측 모델은 3㎞, 300m, 30m 대의 3가지 측정 구간을 설정하여 송수신 고정 상태에서 각각 3∼4개월씩 측정하였다. 예측 모델을 통한 실험에서 측정값은 환경에 따라 이론값과 1㏈∼6㏈ 정도의 차이가 있음을 알았고, 이 같은 내용이 기지국 설치 및 설계에 활용 가능한 자료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