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SG 경영 관점에서 본 생산직 품질관리 교육의 생산성 향상 효과 분석

Analysis of the productivity improvement effect of quality management training for production workers from an ESG perspective

  • 김진형 (순천향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 채선흥 (순천향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 임상호 (순천향대학교 융합ESG학과)
  • Jin-Hyung Kim (Departmen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Soonchunhyang University) ;
  • Seon-Heung Chae (Departmen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Soonchunhyang University) ;
  • Sang-Ho Lim (Department of ESG Management, Soonchunhyang University)
  • 투고 : 2024.10.14
  • 심사 : 2024.10.23
  • 발행 : 2024.10.31

초록

본 연구는 ESG경영을 위한 생산직 근로자의 품질관리 교육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는 충남 지역 정규 생산직 근로자 5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IBM SPSS Statistics 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첫째, 품질관리 교육 만족도는 직무 생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무 생산성도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교육 동기는 직무 생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교육을 받고자 하는 동기가 높다고 해서 직무 생산성이 반드시 높아지는 것은 아니었다. 둘째, 품질관리 교육 만족도와 교육 동기는 직무 생산성과 상관관계가 다소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교육 만족도와 교육 동기가 직무 생산성에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설명력은 약 48%로 나타났다. 즉, 품질관리 교육 만족도와 교육 동기가 직무 생산성의 약 48%를 설명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본 연구는 ESG 교육의 효과성을 밝히는데 초점을 맞춰, 제한된 표본을 대상으로 분석했다. 이러한 연구는 향후 더욱 심층적인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데 연구의 의미가 있다.

This study analyzed the impact of quality management training for production workers for ESG management on productivity. The data was analyzed using a survey of 53 regular production workers in the Chungnam region and the IBM SPSS Statistics 20 program.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ed that, first, satisfaction with quality management training significantly affected job productivity. Higher training satisfaction tended to increase job productivity. On the other hand, motivation for training did not significantly affect job productivity. High motivation to receive training did not necessarily increase job productivity. Second, satisfaction with quality management training and motivation for training were somewhat highly correlated with job productivity. This suggests that satisfaction with training and motivation for training can have a complex effect on job productivity. The explanatory power was approximately 48%. In other words, satisfaction with quality management training and motivation for training can explain approximately 48% of job productivity. This study focused on revealing the effectiveness of ESG training and analyzed a limited sample.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can be used as basic data for more in-depth research in the future.

키워드

참고문헌

  1. 박인구, 박수용, 이동형(2024), 소규모 제조기업의 ESG경영 도입 및 활성화방안,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47(1), pp.51-59.
  2. 양병모, 양오석(2023), ESG 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균형적 ESG 경영전략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국제경영리뷰, 27(2), pp.115-128.
  3. 최왕묵(2019), 제조업의 직무만족과 생산성에 미치는 조직문화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 & 컨설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서예린, 정진철(2021), 제조업 생산직근로자의 스킬형성 유형과 인적자본, 학습경험 및 직무경험 특성의 관계, 직업과 자격 연구, 10(4), pp.77-106.
  5. 차성우(2021), 경영품질 시대의 직원교육훈련요인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리더 겸손의 매개효과 검증,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한나, 이현정(2021), 기업교육에서 교육품질이 교육 만족도와 직무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자기주성의 조절효과, 핵심역량교육연구, 7(1), pp.203-223
  7. 이운성, 임상호(2017), 충남 서부지역 근로자의 현장 훈련 교육이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산업진흥연구, 2(1) pp.45-50.
  8. 고경한(2016), 중소기업의 학습조직과 현장직무교육 훈련이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산업진흥연구, 1(1), pp.71-77.
  9. 유지철(2013), 중소기업의 교육훈련이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집, 48, pp.39-43.
  10. 배규락, 유병대, 김계수(2019), 4차산업혁명 시대에 품질교육이 품질경쟁력과 고객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자동차부품클러스터 기업을 중심으로 -, 한국품질경영학회, p.80.
  11. 권영선(2020), 일학습병행 교육훈련이 교육만족도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학습근로자, 기업현장교사, 경영자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부산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2. 나호수, 권수환, 김영득, 김길영(2018), "한국기업에서 교육훈련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25(2), pp.153-171.
  13. 김아영(2022), 교육만족도와 직무성과 관계에서 조직동일시의 매개효과, 한양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