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SLP Conference (대한음성언어의학회:학술대회논문집)
The Korean Society of Laryngology, Phoniatrics and Logopedics.
- Semi Annual
Domain
- Linguistics > Linguistics, General
2003.11a
-
초점에 대한 언급이 Halliday(1967)에 의해 처음으로 시작된 이래로 초점의 개념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많은 논의가 이루어져 왔다. 일반적으로, 초점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첫째, 초점은 문맥에서 복구가 불가능한 요소를 가리킨다. 초점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언급한 Halliday (1967)에 따르면, 초점이란 신정보를 가리키며 이전 담화 문맥에서 복구할 수 없는 정보가 곧 초점이다. 둘째, 초점은 전제 (presupposition)와 대응되는 개념이다. Jackendoff(1972)에 따르면, 담화 문맥에서 이루어지는 발화는 화자와 청자 사이에 공유된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로 나뉘며, 그 중 공유된 정보가 전제이고 이에 상보적으로 대응되는 비전제 (non-presupposed)가 곧 초점이다. 셋째, 초점은 화제(topic)와 대응되는 개념이다. Sgall(1973)과 Gundel(1974)에 따르면, 하나의 발화는 문맥상 화제와 초점으로 나뉘며 화제는 흔히 문장에서 무엇에 대해 말하려고 하는가'인 반면, 초점은 발화에서 화제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으로서 담화에서 '화제에 대해서 서술되고 있는 바'를 나타낸다고 본다. (중략)
-
본 연구는 직업적 음성 사용자인 연극 배우의 음성 관리, 극중 인물 특징을 표현하기 위한 요소 중 음성이 차지하는 비중과 적합한 발성 및 발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는 대구광역시 소재 K극예술연구회의 연극 배우 9명이 참여하였다. 연극 배우의 음성 관리 및 극중 인물의 특성을 표현하기 위한 발성 및 발화 방법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조사하였다. 여러 가지 인물에 적합한 발성법으로 '산책' 문단을 발화하도록 한 뒤, 대상자들에게 각 인물에 대한 발성 방법을 설문지에 기록하도록 하였다. 대상자들이 발화한 음성 샘플을 음향학적, 지각적 측면에서 평가하여 대상자들이 기술한 발성 및 발화 방범과의 상관을 살펴보았다. 음성 샘플은 Windows용 Praat(4.1.7)으로 수집 및 분석하였다. (중략)
-
판소리는 극적인 어느 한 줄거리의 이야기를 창자와 고수가 같이 하여 소리 아니리 발림 등으로 표현하여 청중을 웃기고 울리는 공연적인 성악곡이다. 판소리의 예술세계에서 가장 깊은 내면세계와 미학적인 접근을 위해서는 음악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하지만 음악적 기록이 전무한 판소리의 음악적 연구는 실제 소리의 채보에 의한 분석 연구가 필요한데 그 첫 장벽인 채보의 방법론적 검토가 없이 이루어진 주관적인 작업은 보편적인 설득력을 얻기에 부족하다.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은 전승방법이 서양음악과 달라서 음악의 기준이 되는 악보로써 전승되지 않고 구전으로 이어져 왔다. 따라서 채보에 대한 방법론적 연구는 판소리 뿐만 아니라 산조, 민요 가곡 등 구전으로 전통을 이어온 우리나라 전통 음악을 기술하고 분석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중략)
-
성대 결절 환자들은 잘못된 발성 패턴으로 인한 음성의 오용과 남용이 질환의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관찰할 수 있는 발성 패턴은 성대 내근과 외후두근의 사용, 인두, 혀, 턱의 움직임, 호흡 방법, 억양의 변화 등 다양하다. 이러한 발성 패턴이 하나 혹은 그 이상 잘못 되어 있을 경우에는 후두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 기능성 후두 질환, 성대 결절, 성대 폴립 등의 기질적 질환과 연계될 수 있다. 성대 결절에서 일반적으로 관찰되는 발성 패턴으로는 성대 전체를 강하게 접촉하여 발성하는 경우와 반대로 성대 수직면 위쪽 즉 상순쪽만 가볍게 부딪혀서 발성하는 경우로 나타난다. 두 경우 모두에서 성대 결절이 발생하며 그 기와 위치가 조금씩 달라지게 된다. 이렇게 성대 결절이 발생했을 경우 널리 제시되고 있는 치료 방법으로 환자의 잘못된 발성 습관에 대한 상담과 함께 하품-한숨 접근법이나 노래 조로 말하기, 저작하기와 같은 성대 접촉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성대 접촉이 되지 않아 발생된 성대 결절 환자의 경우는 일시적으로 결절의 크기는 줄일 수 있을 것이나 치료 결과가 유지되는 측면의 고려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대 결절 환자들의 발성 패턴을 관찰하고 그 상태에 따라 음성 치료를 접근하여 치료 결과 및 유지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중략)
-
발음 교육은 의사소통적 교수법을 중시하는 최근의 언어 교육에서 약간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정확한 발음 교육은 의사소통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아무리 한국어 어휘와 문법을 정확하게 표현한다고 해도 잘못된 발음을 한다면 가장 기본적인 것에서 오류를 범하게 되기 때문이다. 다만 지금까지 일본인의 한국어 발음 오류에 대해서 조음음성학적이나 음운론적으로 어느 정도 연구가 되어 있다. 그러나 그 연구 결과들은 추상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어서 아직까지 일본인의 한국어 모음 발음 문제를 명확하게 분석해 내지 못하고 있다. (중략)
-
본 연구는 텍스트 분석 기반 자동 발음열 생성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예외 단어 선별 작업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자동 발음열 생성 시스템은 형태음운 규칙 적용, 예외 규칙 적용, 일반음운 규칙 적용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이 때 예외 규칙은 예외사전을 검색하여 해당 어휘가 있을 때에만 적용하게 되는데, 예외 단어는 일정한 예외 환경에서만 나타난다. 본 시스템의 예외 사전에 있는 예외 단어는 5만여 어휘 연세사전에서 예외 환경에 해당하는 28,486개의 어휘 중, 총 2,931개의 예외 단어를 선별하였다. 본 시스템의 성능 평가는 ETRI 2,385, PBS 1,637 어절을 사용하였는데 실험 결과 각각 99.8%, 99.9%의 정확도를 보였고, 0.1% 의 오류는 예외 규칙 중에 하나인 어휘적 경음화 현상에서 나타났다. 따라서 예외 사전을 보다 정확하게 만드는 방법인, 예외 단어 선별 작업을 통해 본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중략)
-
음성에 대한 청각적 판단으로는 차이점과 공통점을 느낄 수 있으나, 개별적인 음향 분석에서는 차이점이나 공통점을 밝혀 내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음성에 대한 청각적 판단처럼 음향 분석 변수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MDVP와 Phonetogram을 이용하여 음성질환별로 나타나는 소견을 관찰하여 청각적 판단과 종합적인 음향학적 분석간에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음성변화를 주소로 본원에 내원하였던 환자 중 화상회선경술 검사상 양성성대질환이 관찰되었던 102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성대질환이 없었던 정상군과 비교하였다. 각 대상들은 화상회선경술 검사에서 질환의 종류를 확인하였고, 질환별 청각적 분석을 GRBAS로 확인하였다. 또한 MDVP를 시행하여 질환별로 변수들의 특징적인 변화를 종합적으로 도식화하여 확인하였고, Phonetogram을 시행하여 질환별로 감소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였다. (중략)
-
고심도의 청각장애를 가진 아동의 음성은 높은 음도와 강도, 과비음 등 건청 아동과는 매우 다른 특성을 나타낸다. 그 중에서 초분절적인 요소에 속하는 억양은 청각장애 아동의 경우 단조롭고 높낮이 변화가 크지 않아서 의미전달에 어려움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청력손실이 고심도인 경우 수술을 하게 되면 청각적 수용능력을 높일 수 있어, 최근 부각되고 있는 인공 와우 이식수술을 받은 아동 또한 이러한 억양에서의 문제는 완전히 해결 받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인공 와우 이식수술을 받은 청각장애 아동이 건청 아동과 억양에서 어떠한 차이를 드러내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중략)
-
연인두 폐쇄 부전으로 보상조음이 있을 때, 말 명료도를 저하시킬 뿐 아니라 실제의 연인두 기능이 과소평가 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감별 및 언어치료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인두 폐쇄 부전 환자들에서 보상조음의 출현율을 알아보고 어떤 음소들이 영향을 받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연령과 과비성의 정도에 따른 차이도 살펴보았다. 1998년 3월부터 2003년 6월까지 삼성서울병원에서 연인두 폐쇄 부전으로 진단 받고 언어치료를 받지 않았거나 언어치료 경험은 있지만 일반화되지 않고 중단된 환자 105명의 조음 및 공명 평가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령은 평균 11.3세(2.1세부터 63세)였고 7세 이하의 아동집단이 65명, 성인집단이 40명이었다. 조음은 구강압력자음인 파열음, 마찰음, 파찰음에서의 보상조음의 유무 및 종류를 분석하였다. 과비성의 정도는 경도, 중도, 심도로 평가하였다. (중략)
-
Recent aerodynamic and acoustic studies of VPI(velopharyngeal insufficiency) are non-invasive and safety, therefore, many researchers have used it to diagnose the hyper/hyponasality and articulation disorders of cleft palate pati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stimate mainly the oropharyngeal air pressure and over all air flow in cleft lip and palate patients. The pressure-collecting catheter was positioned in the oropharyngel cavity around tongue base. Twelve adult control group and three cleft lip & palate patients were participated to this experimentation. Aerophone II was used to measure peak air flow, mean air flow, phonatory airflow, phonatory efficiency and resistanc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Airflow of cleft lip & palate patients group were higher than those of control group. Fricative sounds /s/ and /s'/ showed the statistic significance of mean airflow and volume data. 2) Intraoral air pressure of cleft lip & palate patients was lower than those of control group.
-
목적 : 베르니케실어증환자의 치료에 있어서 전통적 기법은 청각적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청각변별력을 직접적으로 치료한다. 그에 반해 Helm-estabrooks 등(1991)에 의해 개발된 TWA(Treatment for Wernicke's Aphasia)는 읽고 이해하기(reading comprehension), 구두읽기(oral reading), 따라 말하기(repetition)등의 과정을 통해 재청각화(reauditorization)를 유발하여 청각이해력(auditory comprehension)을 향상시키는 언어치료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자들은 TWA가 베르니케실어증을 가진 한국인의 재청각화에도 효과적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중략)
-
후두질환 감별용 음성 분석방법인 multi-dimensional voice program (MDVP)으로 분석이 불가능할 정도로 주기성이 크게 훼손된 후두암 말기의 음성 에 대하여 효과적인 감별을 하기 위하여, 몇 가지 켑스트럼(cepstrum) 파라미터를 비롯하여, 주기성 및 그 동요 정도, 영교차율(zero-crossing rate, ZCR), 스텍트럼 중심 (spectral centroid, SC) 등 다양한 특징 파라미터를 이용한 감별 실험을 수행하였다. 후두암 감별 실험을 위해 부산대학교 병원 이비인후과에서 수집한 정상 남자 음성 데이터 50개, 양성 후두질환 남자 음성 데이터 50개 및 남성 후두암 환자 음성 데이터 105개를 사용하였다. 음성 데이터는 단모음 /아/ 발성만을 사용하였고, 정상인과 양성후두질환 환자, 그리고 MDVP 분석이 가능한 후두암 환자 음성 데이터 중 2/3는 학습에, 나머지 113은 감별실험에 사용하였다. 후두암 감별을 위한 분류기로는 Gaussian Mixture Model(GMM) 분류기를 사용하였으며, 이때 모델의 복잡도를 표현하는 mixture 수는 1에서 10까지 가변시키면서 가장 좋은 성능을 나타내는 값으로 결정하였다. 또한 모든 실험에서 켑스트럼 분석의 차수는 동일하게 12차로 고정시켰다. (중략)
-
연구배경 및 연구 방법 : 새로운 reed type 인공후두기 개발과 관련하여, Lx Speech Studio, Dr. Speech Science를 이용하여 53세의 정상인 남자1명과 숙련된 식도발성자 1명, 숙련된 전기인공후두자 1명, 숙련된 moksori 사용자 1명을 대상으로 음향학적 특징을 분석하였고, 3명의 음성언어치료사가 Lx Speech stuido에 저장된 이들의 음성을 듣고 청지각적으로 7점 scale로 평가하였다. (중략)
-
말소리가 만들어지는 과정 중에서 성대에서 성대음이 만들어지는 과정이 가장 핵심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의 성대의 진동을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은 1) 초고속 영화 촬영(Ultra-speed cinematography), 2) 스트로보스코피(Stroboscopy), 3) 성문파형검사(Glottography) 등이 사용되어 왔다. 1)은 고가의 장비이며 분석도 어려워서 아주 극소수의 연구기관에서만 부분적으로 사용되어 왔고, 2)와 3)은 임상에서 그리고 연구실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스트로보스코피의 영상을 비디오로 녹화하는 장비는 이제는 이비인후과 영역에서 웬만한 종합병원급 의료기관 이라면 거의 필수적인 장비로 자리잡고 있다 그만큼 성대의 미세한 병변에 대한 진단적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겠다. 스트로보스코피는 끊어져서 발생되는 제논 광선이 내시경을 통하여 성대에 전해지고, 성대의 실제의 진동 보다. 아주 느리게 움직이는 것 같은 일종의 허상이 화면에 나타나고 이를 비디오시스템으로 저장하여 관찰하는 것이다(Fig. 1, 2). (중략)
-
외국어학습의 성공여부는 학습자의 강한 동기유발에 달렸는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영어학습의 강세에 밀려 프랑스어를 포함한 제 2 외국어 학습 열의가 점차 사라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각 대학에 프랑스어를 전공하는 학과가 존재하는 한, 프랑스어 교육은 계속되어질 것이나, 과거와는 달리 고등학교에서 프랑스어의 기초를 배우고 대학의 프랑스어 학과에 입학하는 학생의 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 또한 현재의 대학 입시 제도가 학생들의 학과에 대한 적성 여부와 상관없이 수능성적 결과 점수에 따라 학과를 정하게 되므로 처음부터 프랑스어를 배우고자 하는 동기가 결여된 상태에서 전공 언어 학습을 시작하게 된다. 프랑스어를 가르치면서 현장에서 가장 고심하게 되는 문제는 첫째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프랑스어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가 하는 점이고, 둘째로는 대학 4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어떻게 하면 정확한 프랑스어를 학습시킬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중략)
-
사람의 발성 기관은 공기를 짜내어 주는 역할을 하는 호흡기관(breathing apparatus)과 소리의 원음을 만들어 내는 성대(vocal folds) 그리고 성대로부터 만들어진 원음을 공명 (resonance) 시키고 여과(filtering) 시킴으로써 특징적인 소리의 모양을 갖추는 역할을 하는 성도(vocal tract)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
일상생활 중에 많은 사람들이 과도한 음성을 사용하게 되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발성기관의 이상이 생기는 경우를 본다. 이러한 병적인 음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음성의 특징을 먼저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이들의 기준치를 잡은 다음 병적인 음성의 특징이 그 기준에서 얼마나 벗어났는지를 밝히는 과정이 필요하다. 사람의 음성을 지문과 같이 나타내는 음성분석 소프트웨어가 다양하게 개발되어 왔다. 시중에는 너무 간단하여 사용하기는 편하나 학술 논문을 작성할 때 사용할 만큼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지 못하는 프로그램이 있고, 반면에 매우 복잡한 기능들이 들어가 있어서 단순한 분석을 위해 그 모든 기능들을 익혀야 하는 불편한 프로그램도 나와 있다. 특히, 비싼 하드웨어를 동반한 소프트웨어들은 가격에 비해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하지 않는 프로그램들도 있다. (중략)
-
후두의 기능으로는 하기도의 보호, 호흡, 발성, 흉강의 고정 등이 있다. 이 중 발성은 성대의 진동에 의한 성대음이 입술까지의 성도(vocal tract) 및 비강에서의 조음과 공명 과정을 거치면서 이루어진다. 후두 질환을 진단하는 방법으로 간접 후두경, 단순 X-선 검사, 굴곡성 후두경(flexible fiberscope), 후두원시경(telescope), 전산화 단층 촬영, 자기공명영상 등이 사용되어 왔다. (중략)
-
모국어와 영어의 2중 언어 통로 모국어 통로, 4-6개월 태아의 내이 형성에서 시작, 탯줄과 수도청음 주파수 8khz로 학습됨, 모국어=어머니 언어특질에 맞춰진 처음 인지구조 이중언어통로와 영어학습 원리, 모국어 기반의 새로운 언어 통로 형성, 모국어와 원 어민 언어 특질의 정합 (중략)
-
성대의 마비는 그 원인과 정도에 따라 애성, 연하장애, 호흡장애 등 다양한 기능 결손을 초래하게 되므로, 마비된 성대에 의한 불편을 외과적으로 처치하기 이전에 반드시 마비의 원인에 대한 이해와, 환자의 불편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만 적합한 술식을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두개저수술의 합병증으로 갑자기 발생된 성대마비와 갑상선암에 의하여 서서히 진행된 성대마비의 경우 그 예후나 경과가 전혀 다른 질환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략)
-
There are more than five systems for transcribing English vowels. Because of this diversity, teachers of English and students are confronted with not a little problems with the English vowel symbols used in the English-Korean dictionaries, English text books, books for Phonetics and Phonology. This study was designed to suggest criterions for the phonemic transcription of English vowels on the basis of phonetic properties of the vowels and a system of English vowel transcription based on the criterions in order to minimize the problems with inter-system differences. A speaker (phonetician) of RP English uttered a series of isolated minimal pairs containing the vowels in question. The suggested vowel symbols are as follows: 1) Simple vowels : /i:/ in beat, /I/ bit, /
$\varepsilon$ / bet,/${\ae}$ / bat, /a:/ father, /Dlla/ bod, /$\jmath$ :/ bawd, /u/ put, /u:/ boot /$\Lambda$ / but, and /$\partial$ / about /$\Im$ :ll$\Im$ :r/ bird. 2) Diphthongs : /aI/ in bite, /au/ bout, /$\jmath$ I/ boy, /$\Im$ ullou/ boat, /er/ bait, /e$\partial$ lle$\partial$ r/ air, /u$\partial$ llu$\partial$ r/ poor, /i$\partial$ lli$\partial$ r/ beer. Where two symbols are shown corresponding to the vowel in a single word, the first is appropriate for most speakers of British English and the second for most speakers of American English. -
후두기능의 전기생리학적 특징에 대한 관심은 1940년대부터 시작되어 1950년대와 1960년대에는 유럽 및 일본에서 Faborg-Anderson, Hirano 등이 후두근전도의 임상적 적용에 대해서 보고한바 있으며, 1970년대부터는 미국에서도 Bleir, Miller등이 후두근전도의 임상적 역할에 대해 보고하고 있다 이와 같이 후두근전도가 임상에 도입된 지 오래되었고 신경후두학 분야에서 후두근육의 전기생리상태를 알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진단도구이나 아직까지 후두근전도는 양적인 평가가 가능한 표준화된 검사는 아니고 내시경이나 방사선학적 검사처럼 경험이 있는 의사에 의해 판독되어지는 검사로 음성장애가 있는 모든 환자에서 집단검진(screening test)으로 이용될 수 있는 검사도구는 아니다. 후두근전도가 임상에서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는 질환은 성대운동 장애와 연축성 음성장애이다. 최근 성대운동 장애에 대한 다양한 수술방법이 개발되면서 수술 방법 및 시기 결정, 예후측정에 후두근전도의 이용이 필수적이 되었으며 또한 연축성 음성장애 환자에서 어떤 후두 근육에 botulinum toxin을 주사할 지를 결정하는 데 이용하고 있다. 이번 강의에서는 위 두 가지 질환을 중심으로 후두근전도의 임상적 유용성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
범인의 음성을 녹취하여 본격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음향분석을 하는 것은 스펙트로그래프가 등장하는 1940년대 말 이전에는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청지각적인 문제는 아마 수 백년 전부터 법정에서 논란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영국에서는 이미 1660년에 법정에서 청지각적인 검사를 시행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며, 미국에서는 20세기 초엽에 플로리다 주에서 이미 청지각적인 증거를 법정에서 채택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오늘날 범죄음성에 대한 연구는 무고한 어린이의 유괴와 폭발물 설치협박 등과 같은 죄질이 무거운 범죄에 이용되기 때문에 문제가 심각한 실정이다. (중략)
-
Objectives : Vocal fold augmentation by injectable material under direct visual control is an easy and simple operation. However, when autologous fat or bovine collagen is used, resorption creates a problem. And autologous fascia is debating about absorption now days.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histology of minced and injected autologous auricular cartilage and fat graft in the augmentation of unilateral vocal fold paralysis using a canine model. Methods : Nine dogs were operated. At first, a piece of auricular cartilage was harvested from ear and minced into tiny chips with a scalpel. And also, a piece of fat tissue was harvested from inguinal area and minced into tiny chips with a scalpel. Cutting off a section of the recurrent nerve paralyzed the right vocal fold. The minced cartilage and fat-paste (0.2ml) was injected using a pressure syringe into the paralyzed thyroarytenoid muscle under direct laryngoscopy. Two animals were sacrificed at 3 days, three at 3 weeks, two at 3 months, one at 6 months, one at 12 months. Each dog underwent laryngectomy and serial coronal sections of paraffin blocks from the posterior part of the vocal fold were made. Results : There was no significant complication perioperatively and during follow-up. There was acute inflammatory findings in the graft at 3 days and 3 weeks. The injected cartilage remained in the larynx until 12 months. Conclusion : The autologous auricular cartilage graft is well tolerated and may be very effective material for volumetric augmentation on paralyzed vocal cord.
-
Objectives : Vocal fold augmentation using injectable material is an easy and simple operation.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histology of minced and injected autologous auricular cartilage and fat graft in the augmentation of unilateral vocal fold paralysis using a canine model for two years. Study Design : A prospective study with the contralateral side of the larynx used as the control Methods : Twelve dogs were operated. At first, a piece of auricular cartilage was harvested from ear and minced into tiny chips with a scalpel and scissors. And also, a piece of fat tissue was harvested from inguinal area and minced into tiny chips with a scalpel and scissors. The minced cartilage and fat-paste (0.2ml) was injected using a pressure syringe into the paralyzed thyroarytenoid muscle under direct laryngoscopy. Two animals were sacrificed at 3 days, three at 3 weeks. two at 3 months. one at 6 months, one at 12 months, three at 24 months. Each dog underwent laryngectomy and serial coronal sections of paraffin blocks from the posterior part of the vocal fold were made. Result : There was no significant complication perioperatively and during follow-up. There was acute inflammatory findings in the graft at 3 days and 3 weeks. Only a very small proportion of the injected cartilage was absorbed due to the degenerative change and the overall volume was preserved even when the cells died out. The injected cartilage remained in the larynx until 24 months. Conclusion : The autologous cartilage implant using auricular cartilage was the ideal vocal cord augmentative material for the treatment of glottic incompetence.
-
Objectives : The methods to treat glottic incompetence include thyroplasty type I, arytenoid abduction, and intracordal injection using various materials. The intracordal injection is easy and simple and does not require skin incision. In general, the grafted cartilage shows a high survival rate, a low absorption rate and small voluminous change. The authors performed injection of minced autologous auricular cartilage and fat using a Bruning injector in unilateral vocal cord palsy We evaluate the effect and safety of autologous auricular cartilage intracordal injection. Study Design : Retrospective study. Methods : Auricular cartilage was obtained by incising tragus vertically and it was minced with a scalpel and #15 blade. About 2g of abdominal fat was obtained by small periumbrical incision and cut into small pieces. The minced cartilage was put into a 1
$m\ell$ injector and then the injector was filled with fat. The operation was conducted under laryngeal microscope. Minced cartilage was injected into the vocalis muscle at the junction of the middle and posterior third of the vocal fold. In three cases, we performed autologous cartilage intracordal injection. Results : We observed no postoperative complications, such as dyspnea, granulation, inflammation, in any of the cases. The voice was improved compared with the voice prior to operation in all cases. Conclusion : Although the cases are still limited and the observation period is short, we suggest that the autologous cartilage using the auricular cartilage is the ideal and new effective augmentative material in vocal cord palsy. -
Background and Objectives : Cartilage reconstruction is one of medical issue in otolaryngology. Tissue engineering is presently being utilized in part of cartilage repair. Sources of cells for tissue engineering are chondrocyte from mature cartilage and bone marrow mesenchymal stem cells that are able to differentiate into chondrocyte. Recent studies have shown that adipose tissue have mesenchymal stem cells which can differentiate into adipogenic, chondrogenic myogenic osteogenic cells and neural cell in vitro. In this study, we have examined chondrogenic potential of the canine adipose tissue-derived mesenchymal stem cell(ATSC). Materials and Methods : We harvested canine adipose tissue from inguinal area. ATSCs were enzymatically released from canine adipose tissue. Under appropriate culture conditions, ATSCs were induced to differentiate into the chondrocyte lineages using micromass culture technique. We used immunostain to type II collagen and toluidine blue stain to confirm chondrogenic differentiation of ATSCs. Results : We could isolate ATSCs from canine adipose tissue. ATSCs expressed CD29 and CD44 which are specific surface markers of mesenchymal stem cell. ATSCs differentiated into micromass that has positive response to immunostain of type II collagen and toluidine blue stain. Conclusion : In vitro, ATSCs differentiated into cells that have characteristic cartilage matrix molecules in the presence of lineage-specific induction factors. Adipose tissue may represent an alternative source to bone marrow-derived MSCs.
-
배경 : 전문 음성 사용자(professional voice user)중 성악인들은 특히 음성문제에 관심이 많으며, 전문 성악인이나 성악전공학생들은 항상 가장 좋은 발성으로 아름다운 연주를 하기 위해 노력한다(이정희 1992 ; 황화자 1999 ; Appleman 1986). 목적 : 병변이 없는 정상 성악인과 병변이 있는 성악인의 경우, 음성언어치료사가 행할 수 있는 치료접근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중략)
-
제목 음도 고정시 강도변화 <음도> Vocal Pitch 정상성인의 비음도 저항(Impedance)
$\rightarrow$ 임피던스, Jitter : 주파수의 섭동정도 cycle to cycle frequency perturbation, 주기적 펄스파형의 폭, 주파수, 위상이 잡음 등에 의해 정상위치를 약간 벗어나는 현상 또는 변도량을 말한다. Shimmer : 진폭의 섭동정도 (중략) -
음성은 단순히 성대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호흡을 시작으로 성대의 접촉과 점막 진동에 의해 만들어진 소리가 공명강을 거쳐 입술, 혀의 움직임을 거쳐 최종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소리로 완성된다. 기능성 음성 질환은 이러한 과정 중에서 발성 방법과 같은 기능적 문제에 의하여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기능성 음성 질환이 있을 때 이러한 과정의 움직임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중략)
-
목젖은 신체의 아주 조그만 부분에 불과하나 음성 언어적인 측면에서는 아주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임상적으로 목젖의 기능이 저하되어 언어에 장애가 나타날 비인강폐쇄부전이라 말하며 일반적으로 구개열 환자들에게서 발견되나 마비성조음장애 및 뇌 손상에 의한 언어 장애 등에서도 발견되어 언어 생활 속에서 언어 장애의 벽으로 나타난다. (중략)
-
호흡기 유두종(recurrent respiratory papillomatosis, RRP)은 호흡기의 편평상피에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잦은 재발과 증식을 특징으로 한다. 다발성으로 발생하는 경우 소아에서는 생명을 위협하기도 하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호흡기 유두종의 발생에 가장 중요한 원인은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 HPV)의 감염으로 생각된다. HPV는 Papovaviridae군에 속하는 이중쇄 구조의 DNA virus로서 피부 사마귀, 항문성기기관 및 호흡소화기관의 양성 또는 악성 편평상피 유두종을 유발하는 원인 인자로 알려져 있다. 최근까지의 발표에 의하면 HPV 6, 11형이 호흡기 유두종증의 주원인이라고 알려져 있다. 원인 바이러스의 검출방법에 대하여 최근 DNA chip을 이용하는 방법이 개발되었고, 자궁경부암과 암 전구병변에서 인 유두종 바이러스의 아형에 대한 연구가 발표된 바 있다. (중략)
-
최근에 음성언어장애에 대한 언어치료사의 평가 및 치료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음성평가 기준 및 치료 자료가 충분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음성 평가를 실시할 때에도 각 치료실마다 음성 평가에 사용하는 장비가 달라 결과물의 해석에 다소 차이가 있으며, 또한 같은 장비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음성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에 있어서 표준화된 절차 및 자료에 따라 평가를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표준화된 측정절차에 대한 요구는 개인적인 기준으로 좌우될 수 있는 주관적인 평가에서는 더욱 절실하다. 음성의 지각적 평가에서 중요한 측면 중에 하나는 음성의 질에 정확한 판단 및 이에 대한 자료공유 및 정보교환이다. 현재 음성의 질에 대한 측정평가를 위해 제일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 중 하나가 GRBAS 방법이 간편하여 임상적으로 많이 사용하나 음성의 질에 대한 세밀한 평가를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음질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자주 사용되는 음질 용어에 대한 우리말 용어를 통일의 필요성의 시급한 실정에 기초하여 이를 대표할 수 있는 음성샘플 자료의 구축마련을 위한 일종의 발제이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각 음성 및 언어치료실에서 음성의 질에 대한 청지각적 평가에 공통 기준을 마련하고, 임상교육 적인 목적으로 청지각적 훈련 자료로 이용이 가능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중략)
-
호흡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발화나 발성을 하는데 있어서 크기와 높낮이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 중에서 복식 호흡이 가장 이상적인 호흡이라 할 수 있겠다. 우리 인간이 처음 태어날 때는 복식 호흡을 가지고 태어난다. 예를 들면 갓난아이가 울 때 보면 배가 많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긴 시간을 울어도 울음의 소리의 변화가 거의 없다. 허나 성인이 갓난아이처럼 긴 시간을 운다면 울음소리의 변화가 온다. 이것은 우리 인간이 성장하면서 복식 호흡의 사용이 점차 줄고 흉식 호흡의 사용이 보편화되는데 그 이유는 우리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복식 호흡이 크게 필요치 않기 때문이기도 하며 특히 여성의 경우는 대부분이 흉식 호흡을 사용하는데 갓난아이일 경우 남아나 여아가 복식 호흡을 사용하나 여아의 경우 성장하면서 즉 여아에서 여성으로 신체적 변화(첫 배란)가 시작되면서 호흡사용의 변화가 있지 않나 생각된다. 여성으로의 신체적 변화는 임신을 할 경우 자궁에서 태아의 성장에 자극을 피하기 위하여 흉식 호흡을 사용하며 성악도인 경우 여성이 남성보다 복식 호흡의 습득에 어려움이 있다 대부분의 여성 성악가의 경우 복식 호흡과 흉식 호흡의 중간을 사용한다. (중략)
-
This paper introduces a history and achievements of the research activities on screening of laryngeal diseases using acoustic analysis. First domestic and international research trends are introduced. Next brief introduction of the research results by the authors are mentioned. First, classification method of the laryngeal diseases using neural network is summarized. Then similar research using ARS (Automatic Response System) is mentioned. Finally, current research activities on screening of laryngeal diseases on internet is introduced.
-
후두는 호흡, 발성, 기도의 보호기능을 한다. 이 중 발성은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본 교실에서 개발한 발성기능을 객관적이고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Videostrobokymorgraphy(VSK), 다채널 음성분석장치, 그리고 발성재활장치인 Hands free 전기후두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발성치료는 약400여년간 내려오고 있는 성악발성법 (벨칸토 발성)을 이용하여 음성을 교정하고 치료하는 방법으로 과학적이고 의학적으로 인정된 방법을 통하여 음성을 교육하고 교정하는 약물적이고 비 수술적인 치료 방법이다. 음성크리닉검사 1) 공기역학검사(Phonatory function analyzer test) 2) 최대발성지속시간(Maximum phonation time) 3) 컴퓨터 음성검사(Dotor speech. MDVP) 4) 듣기평가 5) 내시경검사(Stroboscopy) 6) 전기성문파형검사(EGG) 7) 호흡근력검사. (MIP. MEP. 등)및 호흡검사(FVC. FEVI. PF. 등) 8) 음성전문의사의 확진 후 발성치료권유 (중략)
-
본 논문에서는 1) 말소리의 심적 표상구조를 조사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실험 방법론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2) 한국어 초성 자음들의 지각적 구조를 조사한 본 연구의 결과를 보고한다. 더불어 3)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가 음성학 또는 음운론 연구에 어떤 함의를 제공하는지를 논의한다.
-
음성에 관련된 연구분야에 있어서 음성 데이터 수집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개발된 인식기나 분석기의 성능이 좋다 하더라도 실험에 사용된 음성 데이터의 질과 양에 따라서 실험 결과를 확정짓기가 어려운 점이 있다. 대개의 경우 음성 수집은 오프라인으로 이루어지는데, 실험에서 요구되는 특정 수집자에 대해서 일정 기간과 정해진 장소에서 반복 수집하는 것은 어려움이 많이 따른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Web을 이용하여 음성 데이터 수집자로 하여금 다양한 시간과 장소에서 자유롭게 음성을 수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대하여 수집된 음성 데이터의 크기가 커짐에 따른 통신상에서 종종 발생하는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목적으로 다중 서버를 두어 수집된 데이터는 지역 서버에 일단 저장되었다가 적절한 상황에서 메인 서버로 자동 전송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 시스템은 서로 다른 실험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수집 지역서버를 지정해 줌으로서 수집자가 원하는 특정 지역 서버에서 별도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시간, 위치의 제약 없이 인터넷이 연결된 장소에서는 음성을 수집할 수 있고, 웹상 ActiveX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일관된 끝점처리 및 잡음처리 기능을 반영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응용에 적절한 수집기의 인터페이스를 관리자 모드에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넓은 층에서의 활용도를 높였다. (중략)
-
본 연구는 난청아동의 음운변동이 다소 불규칙적인 패턴을 나타낸다는 기존의 연구(이은선, 2001)를 토대로, 2000년 12월에서 2002년 6월까지 6개월 단위로 총 4회에 걸쳐서 난청아동의 음운변동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난청아동의 연령 증가에 따른 음운변동율의 차이는 어떠한가\ulcorner 둘째, 4, 5, 6세 난청아동의 각 집단 간의 음운변동을 차이는 어떠한가\ulcorner (중략)
-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질적 조음장애 중 운동구어장애자의 유형에 따른 음운변동 패턴을 연구하여 각 집단만의 신경학적 손상으로 인한 조음운동 패턴을 분석하고자 하는데 있다. 운동구어장애자의 조음 오류에 대해서 SDO(substitution, distortion, omission) 분석적 접근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따라서 음운변동 분석을 함으로써 이들의 오류패턴의 유형을 찾고, 언어중재 시에 이들의 조음기관 관련 근운동의 훈련을 보다 체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중략)
-
음성합성을 위한 운율연구는 실험음성학과 음성공학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져 왔고, 가시적인 성과도 거두어 왔다. 최근 운율의 자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은 corpus-based unit selection에서와 같이, 대단위 음성자료에 의존하게 되면서 급격한 자연성의 향상을 가져온 것이 사실이지만, 여전히 새로 주어진 자료에 대해서 부자연스러운 운율을 극복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 논문은 길이, 억양, 에너지 등의 운율요소 가운데, 우선적으로 분절음의 길이에 초점을 두고, 대규모 음성자료를 바탕으로 한 자료기반형 길이예측모델을 지양하고 언어학적 지식과 언어자질을 이용한 지식기반형 길이예측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모델링을 위한 방법으로는, 기본적으로 자료기반형 모델링 기법이지만 언어자질을 이용한 길이예측이 가능한 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ee (CART) 모델링과 전통적인 지식기반형 모델링인 sequential rule systems을 확대시킨 Sums-of-Products 모델링을 사용한다. (중략)
-
본 연구는 어말에 무성 폐쇄음 /p, t, k/로 끝나는 자음군이 위치할 경우 한국인과 미국인의 발음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함이 그 목적이다. (중략)
-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청각장애 아동들이 실제적으로 소리를 듣는 능력과 말소리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언어 능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일반적으로 청각통합 능력은 청각장애 아동의 듣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검사도구이며, MCDI-K는 부모가 언어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이다. 이 두 가지 모두 부모가 평가할 수 있는 도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각통합 능력, 언어이해능력, 언어표현능력이 연령과 교육받은 시기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 가 알아보기 위해서 실시하였다. (중략)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매개변수들과 달리 화자의 고유한 특성을 보여주는 화자인식 매개변수를 발성유형에서 찾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화자의 음원 특성이 발성 유형을 결정한다. 발성유형의 특성을 나타내는 매개변수로는 개방지수(open quotient)와 스펙트럼의 기울기 (spectral tilt)가 있으며, 스펙트럼의 기울기는 음향학적으로 그 특성을 측정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측정방식은 사람마다 다른 기본 주파수와 모음의 영향을 전부 혹은 일부 배제하지 못하였다. (중략)
-
연구목적 : 청각장애 아동들은 청각적 피드백의 손실로 인하여 분절적 측면뿐만 아니라 초분절적인 측면도 건청 아동과는 다른 형태를 나타낸다. 석동일(1999)은 청각장애인의 모음 조음의 특성을 고찰한 결과, 저모음의 지속시간이 길며, 고모음의 지속시간이 짧다고 하였다. 또한, 청각장애인들은 자음 산출에 있어서 가시적인 효과가 높은 음소가 낮은 음소에 비해 정조음률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청각장애 아동의 자음 중 가장 많이 오조음하는 /s/의 오류 형태에 따라 선.후행하는 고모음 /i/와 저모음 /a/의 지속시간을 비교.연구하는 것이다. (중략)
-
연구 배경 및 목적 : 많은 구어 장애 환자들은 구어 장애 자체로 인한 고통과 불편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함으로 인해 느끼는 좌절감 등의 2차적인 고통을 받고 있다. 장기간에 걸친 구어의 병리는 반복되는 의사소통의 실패를 낳게 되고, 궁극적으로는 의사소통 자로서의 자신에 대하여, 또는 의사소통 상황에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를 키우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구어 장애로 인한 의사소통 태도가 정상인들과 차이가 있는 지와 함께 구어장애의 하위 유형에 따라 개인이 느끼는 의사소통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중략)
-
말소리의 생성 및 전달에서 화자의 청각적 피드백은 말소리 발달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도흥 외, 2000). 그러나 청각장애 아동의 경우, 청각적인 피드백이 부족하여 말소리 발달과 언어발달에서 지체를 보이게 된다. 특히 이러한 말소리 발달은 아동의 말명료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국내외 여러 학자들은 청각장애 아동의 말 산출에 대한 연구를 활발하게 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의 연구 중 이중모음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국내의 청각장애 성인이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은 대부분 연구자의 지각적이고 주관적인 입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좀더 객관적인 연구 자료는 임상적인 목적뿐만 아니라 말소리 발달의 연구에서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청각장애 아동의 이중모음의 특징을 음향음성학적인 방법으로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그 자료를 제시하고, 건청 아동과의 비교를 통해 임상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