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지상파 DTV 방송 시스템의 국가표준인 북미의 ATSC 표준은 최근 이동 방송을 위한 표준 제정 작업이 1 차 완료된 이후 추가적인 성능 확장을 위한 표준화 작업이 진행중에 있으며, 한편으로는 차세대 방송 서비스를 위한 진화를 준비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전 세계 지상파 DTV 방송 표준의 가장 큰 두 개의 축을 이루는 ATSC 및 DVB 두 기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표준화 동향 중 국내 지상파 DTV 표준이 준용하는 ATSC의 표준화 동향을 정리함으로써 국내 지상파 DTV 방송 기술 및 표준의 개발 방향을 잡는 데 참고가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AVC|H.264 보다 2배 이상의 압축률을 목표로 하는 HVC 표준화가 2010 년1월부터 MPEG과 VCEG이 공동 설립한 JCT-VC에 의해 시작되었다. AVC|H.264가 유선망과 무선망이 통합되고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과 방송을 즐길 수 있는 방통 융합서비스 시대를 개척하였다면, HVC는 방통융합 서비스를 한 단계 더 진보시킬 수 있는 표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고에서는 MPEG과 VCEG 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JCT-VC HVC 표준화의 동향에 대해서 설명한다.
현재 위성 통신 시스템은 기존의 글로벌 서비스 인프라 구축이 가능하다는 장점에 고품질 통신 서비스 제공 가능을 더하여 명실 상부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환경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DVB-RCS 대비 30% 이상의 성능 향상 지원을 목표로 하는 DVB-RCS NG 시스템에 대한 표준화 작업이 진행중에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DVB-RCS NG 표준화 동향과 더불어 DVB-RCS NG에서 표준화 채택이 유력한 링크계층 프로토콜로써 랜덤 액세스 기술과 인캡슐레이션 기술에 대해 전반적인 개념과 세부 기술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까운 미래의 방송통신융합기술 서비스는 4G 지상과 위성 시스템이 협력하여 제공될 것이다. 4G 이동 통선 시스템과 위성 시스템이 공통성을 갖고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며, 사용자는 하나의 단말기를 사용하여 각기 다른 네트워크를 통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동일한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유비쿼터스 정보화 시대가 한발 앞으로 더 가까워짐에 따라 본 고에서는 위성을 이용한 개인형 휴대 이동 통신 시스템의 시초격인 GMPCS 빛 위성 IMT-2000에 대해 살펴보고, 위성을 이용한 나라별 방송통신융합기술의 동향 및 표준화 동향을 분석한 후, 국내에서 연구중인 IMT-Advanced 위성접속기술과 표준화 개발에 대해 소개한다.
메타전자파구조(메타물질: MTM(Metamaterials)) 기술은 기존의 기술로는 불가능했던 주파수 독립적인 파장 위상 및 굴절률 제어가 가능한 신개념의 차세대 혁신 기술로서 정보통신기기, 전자제품 등의 초소형화, 고성능화 등의 실현이 가능하며 고성능/고효율의 전파통신 부품, 광통신 부품, 의료진단 영상장치, 보안 감시 시스템 등에 응용되어 유비쿼터스 사회의 산업 전반에 지대한 파급 효과를 미칠 것으로 보고 선진 각국에서는 차세대 핵심 원천 기술로서 개발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이러한 기술적인 발전 추세에 맞추어 마이크로파 대역에서 MTM 설계 기술과 안테나 및 RF 부품의 성능 개선을 위한 MTM 응용 기술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에 3.5G, 4G 이동통신, WiMax 등 다양한 고속 무선 데이터 서비스의 발달이 급속도로 진행됨에 따라 기지국을 위한 무선 백홀의 전송속도가 현재 보다 급격히 높아질것으로 예상되며, 광 백본망에 연결되지 않은 빌딩들을 위한 광통신망과 빌딩간 'Last Mile' 구간에 대한 경제적인 통신망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경제적으로 Gbps급 광 백본망과 가입자를 연결하거나, Gbps급 사설통신망 및 백홀에 이용할 수 있는 E-band 이용 Multi-Gbps급 고정 점대점 통신 시스템과 송수신기 핵심 구성 부품의 기술 개발 동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언제, 어디서나, 고품질의 영상 및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모바일 IPTV 서비스는 제 4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의 주요 서비스로 등장하게 되었고, 이에 따른 각 기술과 서비스들이 연구 개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TV와 이동통신망을 기반으로 모바일 IPTV 기술을 발전시키는 기술 동향과 더불어 ITU-T, 3GPP, IEEE 802.16 등의 표준화 동향에 대해서 분석한다. 더불어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모바일 IPTV의 핵심기술의 도출과 IMT-Advanced WiBro 기반의 모바일 IPTV 요구사항과 시스템 요구사항에 대해서 기술한다.
차세대 IPTV 서비스에서 개방형 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IPTV 융합서비스 플랫폼 기술에 대하여 소개하고,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한다. 먼저 사용자의 소비행태 변화에 따른 차세대 IPTV 서비스의 정의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플랫폼의 필요성에 대하여 고찰한다. 다음으로는 개방형 융합 서비스 제공을 위한 Open API, SOA, SDP 등의 기술 및 표준화 현황에 대하여 살펴보며, 이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SDP 기반 플랫폼의 논리 구조 및 진행되고 있는 IPTV 융합서비스 플랫폼의 개념에 대하여 기술한다. 마지막으로는 국내외에서 진행중인 개방형 서비스 및 개방형 IPTV에 대한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IPTV 융합서비스 플랫폼의 미래에 대하여 고찰한다.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를 구현하기 위한 핵심 기술인 가상화 기술 가운데 네트워크 가상화가 미래인터넷에서 중요한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이는 다양한 사용자가 공유하는 네트워크 인프라 상에서 혁신적 설계에 바탕을 둔 아키텍처 및 서비스 등을 실현하기 위해 네트워크 가상화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네트워크 가상화의 세부적인 기술이 무엇이며, 이들 세부 기술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 시스템 개발자는 다양한 기술적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과정의 일환으로 미래인터넷 테스트베드에서 호스트 가상화, 라우팅 가상화, 슬리버 마이그레이션 등의 네트워크 가상화 세부 기술들에 대한 적용 방안을 다룬다.
IPTV란 Internet Protocol TeleVision의 머릿글자의 조합이며, IP 네트워크상의 서버들이 제공하는 콘텐츠(contents)를 시청할 모니터이다. 먼저, 미국의 홈 쇼핑 네트워크, 일본의 액트빌라, MS Mediaroom 솔류션, MS Mediaroom 적용 사례 U-verse를 통한 IPTV 활용 사례를 살펴보고 이어, IPTV 양방향 서비스 기술로 PC나 핸드폰에 이어 새로운 콘텐츠 채널로서 기대되는 TV용 위젯에 대한 동향을 살펴본 후 관련 기술의 로드맵을 정리하고자 한다. 한편, 적기(time to market)에 시장이 요구하는 제품이나 차세대 기술을 파악하는 데 필요한 기술 로드맵이 관련 분야의 전문 종사자들을 통하여 확인, 검증, 개선 및 수정을 거치면서 공론화되는 구조가 형성되기를 제안하기 위하여 일상적 기술 사례 조사 기술동향 파악 상세 기술 분석을 통한 로드맵 도출의 한 사례 혹은 템플릿으로 본 고를 작성하였다.
최근 들어 웹서비스는 그 발전 과정에서 SOAP 기반의 웹서비스와 RESTful 기반의 웹 서비스로 양분화되어 제공되고 있다. 서비스 인터페이스를 구현 로직으로부터 분리하는 웹서비스의 기본 개념을 따르면서 SOAP 기반의 웹서비스는 비즈니스 플로 처리를 위한 서비스 상호 연동에 주로 이용되고, RESTful 웹서비스는 데이터 접근에 주로 이용된다. 본 고에서는 SOAP 기반 웹서비스와 RESTful 웹서비스를 더 이상 구분하지 않고 통합하여 검색하거나 조합하고자 하는 시도의 첫 걸음으로 서비스 구조, 구현 기술, 사용 방법, 시맨틱 서비스화 연구의 관점에서 두 웹서비스를 비교하고자 한다.
인터넷의 발전 과정에서 데이터 중심의 시맨틱 웹 기술과 서비스 중심의 웹서비스 기술은 시맨틱 웹서비스라는 융합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시맨틱 웹서비스 실현의 핵심인 시맨틱 어노테이션(annotation) 기술을 소개하고, 접근 방식에 따라 톱다운 방식와 바텀업 방식으로 분류한 어노테이션 기술들을 비교 분석한다. 그리고 어노테이션 기술 중 WSMO 기반의 어노테이션을 이용하여 시맨틱 웹서비스를 모델링하는 사례를 보임으로써 시맨틱 웹서비스 실현의 가능성과 그 시기를 가늠해보고자 한다.
인터넷 이용이 활성화되면서 온라인서비스의 종류와 양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 서비스제공자들은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개인화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개인정보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개인정보의 수집은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 개인화서비스는 쉽게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다가오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수집 가능한 개인정보의 증가가 예상되며, 따라서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본 고에서는 개인화서비스 모델에 대해 소개하고,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기존 기술들에 대해 분석하여,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개인화서비스를 위한 개인정보 보호방안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LED는 화합물 반도체 특성을 이용해, 전기신호를 적외선 또는 빛으로 주고 받는 반도체의 일종으로 가정용 가전제품, 리모콘, 전광판, 표시기, 각종 자동화기기 등에 사용된다. LED는 최근 컴퓨터, 냉장고, 가로등, 주택용 일반 조명에 이르기까지 반도체산업을 뛰어넘을 차세대 산업군으로 주목받고 있다. LED 조명산업은 저탄소 녹색성장의 핵심축이고, 무(無)수은 친환경 아이템으로 포스트 교토의 기후협약, 저탄소사회 구현을 앞당기는 미래산업이다. 본 고에서는 LED 조명의 가치사슬 및 국내외 산업 구조를 분석하고 결론에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지난 20년 동안 국내를 비롯하여 글로벌 세계는 커다란 변화의 격동적 시기였으며 그 중심에는 IT가 발전적 동인으로 작용하였다. 이 기간 동안 IT는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과 산업발전에 커다란 기여를 해왔다. 향후 20년은 우리나라의 국운을 결정하고 지속적 발전을 위한 중요한 시기가 되며 변화와 혁신의 시기로 전망되고, IT는 보다 중요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IT는 사회전반의 인프라로 다른 영역과의 융합 또는 기반역할을 통해 사회적 당면과제를 해결하고 국가발전 역량을 강화시키는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글에서는 미래변화를 사회와 기술측면에서 조명하고 우리나라가 미래사회를 주도하기 위한 IT 산업의 과제와 기여방향을 분야별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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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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