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Society of Costume Conference (한국복식학회:학술대회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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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5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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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uare$ 디지털폐인 탐구 -폐인, 언어, 리플문화, 사진합성, 그외 작품활동 등$\square$ 어떻게 읽을 것인가 -가상공간은 포스트 모더니즘의 현대 소비문화가 식민화된 형태 - 폐인사이트 요소분석과 심층인터뷰를 통한 포스트모더니티 분석$\square$ 소비문화적 함의 - 능동적 소비문화 - 대항적 소비문화 - 키치적 소비문화 (중략) -
I. 동북공정은 20년 전부터 시작되었다. 1. 1980년 이전의 귀속문제 논의 1) 중국 교과서 - 현재도 "고구려사=한국사" 2) 1962~65년 조.중 공동 고고학발굴대 - "고구려사=한국사" 3) '고구려=중국사' 논리 개발의 시도 - 김육불의 [동북통사] : 한족 위주 역사서술 제1기 한족 개발시대(상고~한.위) 제2기 동호 부여 두 종족의 각축시대(수나라 초기) 제3기 한족 부흥시대(수.당) (중략)3기 한족 부흥시대(수.당)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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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식명칭은 복식을 이해하는 중요한 단서로써, 이에 대한 고찰은 많은 문헌 자료를 통해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는
$\ulcorner$ 한자학습서에 기록된 복식용어의 시대적 의미변화에 관한 연구$\lrcorner$ 에 이은 후속연구로서, 조선시대에 편찬된 유해류 역학서인 <역어유해>.<동문유해>.<몽어유해>.<위어유해>.<방언유해>에 기록된 복식 관련 자료를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중략) -
본 연구는 문헌사료와 고분벽화를 토대로 고구려 관복 제도의 변천과정과 특징을 고찰한 것이다. 문헌에 나타난 고구려의 관복 제도를 살펴보면 의복은 유고제를 유지했으며 관등 고하에 따른 유고의 색채나 소재상의 규제는 보이지 않는다. 신분표시의 기능은 주로 관모가 담당했던 것으로 보이는데, 문헌에 나타난 3세기-7세기까지의 고구려 관모 제도를 고분벽화를 참조하며 고찰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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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식은 물질문화의 기본적인 요소로써 종교와 문화, 자연환경 및 민족 고유의 특징을 담고있다. 백러시아민족과 우크라이나민족은 러시아민족과 더불어 동슬라브민족에 속한다. 동슬라브민족은 따뜻한 흑해 연안에서 혹독한 기후의 북 러시아와 시베리아지방까지 널리 분포되어 살아왔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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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침선소품의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로서 집안지역의 고구려 고분벽화속에 나타난 다양한 문양들을 침선소품에 응용함으로서 우리나라 전통의 이미지와 현대적 감각을 살린 독창적인 소품을 개발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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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우리나라 교복의 형태는 획일적이고 개성과는 상관없는 일률적인 교복이었다. 그러나 사회가 고도로 발달함에 따라 인간의 의생활도 더불어 세분화되고 그 역할 또한 중요시되고 있으며, 교복에 대한 욕구도 다양화되고 있다. 따라서 요즈음 청소년들은 과거의 획일적인 교복 형태를 지양하고 패션 화된 디자인과 소재를 선호하면서 심미성과 기능성을 동시에 갖춘 교복을 원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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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3년에 설립된 오스트리아 빈공방은 총체개념을 가진 호프만(Josef Hoffman)을 중심으로 1910년경부터 직물파트를 설립하여 왕성한 활동을 하였다. 빈공방 직물디자인을 3단계로 나누어 그 조형성과 영향관계를 살펴보면 1기는 1903년부터 1910년까지로 핵심인물인 모저와 호프만은 세세션과 맥킨토시의 기하차적인 성향과 일본미술의 양식과 모티브에 영향을 받아 자연형태를 기하학적으로 양식화하여 간결한 문양디자인을 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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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11세기에서 15세기 중반의 기사문화가 중세복식에 미친 영향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중세 군사문화와 복식과의 연계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기사는 봉건제와 십자군 전쟁이라는 독특한 시대적 배경하에 재력과 권력을 바탕으로 중세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친 계급으로서 말을 탄 전사를 말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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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새로운 밀레니엄에 대한 낙관적인 기대와 빠르게 변화하는 현재에 대한 소외감, 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 등이 혼재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합리적 사고와 기계적 삶을 강요당할수록 사람들은 지나간 과거의 향수 어린 추억 속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자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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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은 실제와 다른 여러 가지 현상을 일으켜 착시현상을 유발하게 한다. 대부분의 조형 예술은 착시를 포함하고 있고 이것은 시각 예술에 다양하게 적용되며 특히, 인체를 도구로 한 조형 예술인 패션은 미적 욕구를 위한 인체의 시각적 변형을 통하여 한 차원 높은 새로운 시각 예술을 창조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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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패션 산업의 핵심인 소재가 고부가가치의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소재를 개발하고 생산하여 판매하는 경로구성원들이 패션소재에 대한 트렌드에 대한 감성적 요소와 빠르고 다양한 소비자 욕구에 관한 마케팅적인 요소가 균형있게 발전하여야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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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복의 시각적 이미지 평가의 차원을 조사하고, 지각자의 내향성-외향성 성격특성과 의복비, 의복스타일에 따른 이미지평가의 차이를 조사하며, 성격특성과 의복비에 따른 의복스타일 선호도의 차이를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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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패션산업계와 디자이너들에게 외국 패션트렌드를 선택, 적용할 때에 지침이 되는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작업의 일환으로 해외에서 발생, 제시되는 패션트렌드와 국내에서 실제로 수용되고, 유행하는 패션디자인과의 관계를 사회트렌드와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비교ㆍ분석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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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계적 패션명품인 버버리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과 소비행동의 특성을 파악할 목적으로 시도되었으며, 연구의 초점은 구매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과 문화가치 및 이 문화가치에 영향을 받은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이 버버리 패션명품구입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 것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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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의류 쇼핑몰 상품환경이 소비자의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 및 소비자의 감정반응이 인터넷 의류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규명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 기업의 의류상품 환경 구성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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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대량생산에 의한 기성복이 보편화됨에 따라 불특정 다수인 소비자의 체형과 요구에 적합한 의복을 빠른 시간 내에 생산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패턴제작과 소재 및 봉제 요소들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 패션산업 현장에서 패턴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디자인이 제 기능을 발휘하기 어렵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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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내의 한식당은 내외국인에게 우리의 음식으로 우리 문화를 소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한편으로는 직원들의 유니폼을 통해서 우리의 의복문화를 반영할 수 있는 장소이기도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음식과 함께 우리 옷의 아름다움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되는 한식당의 유니폼 디자인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호텔 내 한식당의 이미지 제고와 함께 우리 옷의 미가 잘 표현되는 유니폼을 개발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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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복시장은 90년대 이후부터 생활한복이 출시되면서 전통적인 맞춤형태의 한복시장이 점차 기성복형태로 바뀌어 가기 시작하였다. 이때 많은 기업이 생활한복 시장에 참여하였으나 디자인, 가격, 소재, 제조 방법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였고 IMF를 겪으면서 소규모 영세기업들은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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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학은 세계를 하나의 생명체로 인식하는 전체적이고 통합적이며 유기적인 자연관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를 근저로 하고 있는 생태학적 세계관은 자연과 인간을 분리하지 않고 하나의 통합된 관계망으로 인식하고 있다. 특히 패션디자인에서는 80년대 이후 생태학의 개념을 응용한 에코 패션이 등장하여 오늘날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활발하게 유행ㆍ전개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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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복은 우리 고유문화의 중요한 양식으로 오랜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되어 왔으며, 현대에서도 한복은 시대를 반영하며 변화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현대생활 속에서의 한복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색을 중심으로 조사하고자 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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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정색은 죽음, 절망 등을 상징하는 부정적인 색채이미지를 가졌지만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복식에 다양하게 표현되어 왔으며, 검정색에 대한 색채정보와 색채심리의 계속적인 변화에도 불구하고 패션컬렉션에는 검정색을 사용한 디자인이 매 시즌 소개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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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갑 치수규격의 설정과 그레이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장갑설계를 위한 손의 기본치수간격과 참고치수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KS 및 ISO 치수체계를 분석하였고, 우리나라 성인 남녀 824명의 손부위 실제 측정치와 한국산업규격의 장갑치수규격, ISO 치수규격 등을 비교ㆍ분석하여 각각의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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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이후의 현대인들의 여러 가지 환경들은 다원화 경향으로 흐르면서 사회, 문화적인 모든 요소들은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패션에서도 이러한 다원화 경향이 확대됨으로써 기존의 여러 가지 패션요소들이 현대에는 많은 변화를 보이게 되었는데 그중 데님의상의 다양화가 중요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데님의상이 처음 선보였던 19세기 중반에는 원래 노동자들의 작업복으로 출발한 것이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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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농약은 인간에게 해를 미치는 화학물질로 구성되어 있어서 반복 노출된 살포자는 다양한 종류의 상해를 받게 된다. 많은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농약살포자가 농약에 노출되는 이유로 방제복의 미착용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적지 않은 농민이 경미하든 심각하든 간에 농약중독으로 추정되는 자각증상을 경험한 바가 있다고 답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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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기술발달이 가속화되면서 미래 사회에 대한 동경심이 확산되었던 1980년대는 기성세대의 이분법적 이데올로기에 대한 반발로 당시의 젊은이들은 기존의 패션 규칙을 깨기 시작했다. 바로 현재의 시대적 상황이 1980년대의 사회 분위기와 비슷하며 패션에서도 공통적으로 공유하는 스타일이 지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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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만의 향기와 개성으로 독특한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패션 아이콘을 흔히 스타일 아이콘이라 부른다. 이는 어떤 유행의 정보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이며 강력한 흡인력을 지닌다는 점에서 패션을 이해할 수 있는 직접적인 코드가 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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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5일 근무제로 인한 여가시간의 증가는 사람들을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레저 생활을 즐기려는 사람들로 과격하지 않으면서 자연과 함께 하는 운동이며 집중도가 높은 스포츠로 날로 그 인구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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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 들어와서는 소비자의 성향이나 소비패턴의 다양화로 인하여 소비자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보다 중요한 변수가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자녀를 둔 주부들의 경우 자녀의 의복 소비성향에서 다양한 성향들을 나타내는데, 이는 사회구조나 가족구조의 변화에 따라 소득의 향상, 주부의 사회진출이나 낮은 출산율 등의 영향으로 유아복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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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첫째, 중국 소수민족이 현재 사용하고있는 쓰개를 4대지구와 성별로 구분하고 쓰개의 명칭과 형태에 대하여 고찰한 후 도식화를 한다. 둘째는 이를 종합하여 쓰개의 유형을 분석하고 쓰개에 나타나는 상징성을 살펴보며 올바르게 이해하는데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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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다양한 규모와 특성을 가진 국내 의류업계에서 패션 디자이너의 업무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다. 국내 여성복 브랜드의 패션디자이너들이 집중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세 가지 브랜드 유형 내셔널 브랜드ㆍ디자이너브랜드ㆍ무브랜드(동대문 의류상가)를 중심으로 상품기획 과정에서 패션디자이너들이 수행하는 업무의 내용과 수행정도의 차이점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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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주밀감은 제주도에서 재배면적 비율이 아주 높아 매년 많은 량이 생산되며 많은 과피 들이 폐기 처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제주도의 상징이며 변색방법이 간편하고 폐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천연염재로서 온주밀감 과피에서 염료를 추출하여 염 액의 농도, 염색온도, 염색시간, 염색횟수를 변인으로하여 면, 모, 견, 나일론직물에 염색 한 후 표면색과 염색성을 검토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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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의복이미지와 화장이미지에 대한 기존연구들을 분석하고, 의복이미지와 화장이미지 연구의 차이를 밝히는 것이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의복이미지는 한국의류학회지, 복식, 복식문화연구, 대한가정학회지의 논문 중 의복이미지를 연구한 논문 21편을 분석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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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거울이라 불리우는 복식은 사회문화적 변화를 보여주는 물질문화이며 그 중 헤어스타일은 의복보다는 변화가 쉽고 다양한 자기 연출이 가능하여 그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우리나라 여성의 헤어스타일의 변천 양상을 고찰하고 헤어스타일을 형성하는 요인에 따라 헤어스타일이 시대적으로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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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서비스 유형중, 제품관련 서비스와 사이트관련 서비스의 요인들을 고찰해보고, 각 서비스 요인별 고객만족도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의 활성화 및 고객만족도 향상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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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사에서 옵아트는 화가와 151평가 사이에서 냉담한 반응을 받은 분야였다. 그러나 옵아트는 여러 분야의 디자이너들에 의해 다양한 제품 디자인에 응용되었고, 특유의 주목성과 친화성으로 인해 생활 속에 스며들게 되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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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 이용자의 증가와 인터넷 활성화에 따라 새로운 인터넷 컨텐츠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새롭게 제시된 온라인 수익모델로 아바타 서비스가 활발히 제공되면서, 인터넷 이용자와 닷컴 기업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