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 analysis of the implementation of reasoning competency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의 추론 역량 구현에 대한 분석

  • Kang, Yunji (Seoul Hongyeon Elementary School)
  • 강윤지 (서울홍연초등학교)
  • Received : 2024.09.22
  • Accepted : 2024.10.28
  • Published : 2024.10.31

Abstract

South Korea's mathematics curriculum emphasizes various subject competencies. This study analyzed ten current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focusing on reasoning competency, which is prominently highlighted in both the 2015 and 2022 curricula. The analysis examined grade levels, areas, and sub-elements of reasoning competency, revealing differences in the composition and presentation of activities aimed at developing reasoning skills. Various efforts to structure activities related to reasoning competency were identified. Discrepancies were more pronounced across different areas than by grade level, and similar activities were often repeated within the same unit. Based on these results, implications for textbook writing and instructional design were derived.

2015 교육과정 및 2022 교육과정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교과 역량 중 하나인 추론 역량을 중심으로 현행 초등 수학 검정 교과서 10종을 분석하였다. 학년 및 영역, 추론 역량의 하위 요소를 분석한 결과, 추론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활동의 구성과 제시 방향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추론 역량과 관련된 활동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여러 노력을 확인하였다. 학년별 편차보다 영역별 편차가 더 크게 나타났으며 동일 단원 내 유사한 활동이 반복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서 집필 및 교수 학습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윤수, 김민주(2013). 문제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고등학생들의 수학적 추론 특성.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1), 241-253.
  2. 교육부(2015a).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2015-74호 [별책 1].
  3. 교육부(2015b).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4. 교육부(202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8]
  5. 김성여 외(2023a). 수학 5-1. 아이스크림.
  6. 김성여 외(2023b). 수학 5-2. 아이스크림.
  7. 김수철(2019). 수학교과 역량의 초등학교 교과서 적용 실태 분석: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9(4), 55-67.
  8. 김정원, 방정숙, 황지남(2020). 초등학교 5-6 학년군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교과 역량 분석. 수학교육, 59(2), 147-166.
  9. 김진호, 여승현(2023). 검정 초등 수학 교과용 도서에서 나타난 의도된 역량 분석: 창의.융합 역량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26(1), 1-13.
  10. 류희찬 외(2023). 수학 5-2. 금성출판사.
  11. 방정숙, 황지남(2021). 초등학교 3-4 학년군 수학 교과서에 의도된 교과 역량 분석. 초등수학교육, 24(1), 21-41.
  12. 박경미 외(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II (연구보고서 BD15110002). 한국과학창의재단.
  13. 박교식 외(2023). 수학 6-2. 동아출판.
  14. 박성선 외(2023a). 수학 5-1. YBM.
  15. 박성선 외(2023b). 수학 5-2. YBM.
  16. 박성선 외(2023c). 수학 6-2. YBM.
  17. 신항균 외(2023a). 수학 5-1. 비상교육.
  18. 신항균 외(2023b). 수학 6-2. 비상교육.
  19. 안병곤 외(2023a). 수학 5-1. 두산동아.
  20. 안병곤 외(2023b). 수학 6-1. 두산동아.
  21. 안병곤 외(2023c). 수학 6-2. 두산동아.
  22. 윤상준, 이아란, 권오남(2019). 핵심 역량과 수학 교과역량의 관련성 및 교과서에 제시된 역량 과제 분석: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8(1), 55-77.
  23. 이헌수(2020). 수학 교과 역량 과제 비교 분석: 2015 개정 중학교 2 학년 수학 교과서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6), 531-544.
  24. 주형미, 윤현진, 이경언, 한혜정, 윤지훈(2015).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검정 심사 운영 방안(I).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5. 최희선(2019).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교과 역량 과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2(2), 95-113.
  26. 한국과학창의재단(2023).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학 검정도서 개발을 위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한국과학창의재단.
  27. 황혜정(2021). 2015 개정 수학 교과서에 반영된 추론 역량 요소 탐색: 중학교 1 학년 함수 영역을 중심으로.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7(2), 149-167.
  28. NCTM(1989). The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9.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Retrieved from http://www.oecd.org/pisa/35070367.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