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국립정신건강센터. (2022). 2022년 정신건강실태 조사 보고서-소아 청소년.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 강은정. (2007). 한국 아동 정신건강 현황과 정책 과제. 보건복지포럼, 128, 60-72.
- 김진아, 하경희, 홍현주, 김희영. (2015). 2013 학생 정신건강 지역협력 모델 구축지원 사업.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6(2), 94-103.
- 박진우, 허민숙. (2021).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현황. 지원제도 및 개선방향. 서울:국회입법조사처.
- 신경림. (2004). 질적연구방법론. 서울:이화여자대 학교 출판부.
- 심서연, 박시하, 이미현, 이명수. (2015). 학교기반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사회성증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정신건강연구집, 6, 41-47.
- 오인수, 노은희. (2018). 2017 정신건강전문가 학교방문지원사업 효과성 평가연구. 경기: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오인수, 임이랑. (2017). 정신건강 전문가 학교방문 지원 사업 효과성 평가 연구. 경기: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이영선, 김래선, 조은희, 이현숙 (2013).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인식연구-중고생 이용자의 FGI를 중심으로-. 청소년상담연구, 21(1), 43-66. https://doi.org/10.35151/KYCI.2013.21.1.003
- 정민정, 한성심. (2008).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의 정책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한국아동복지학회, 6(3), 71-98.
- 진영란, 강미경, 이윤정. (2018). 학생정신건강사업 현황 및 관련 교육 요구도: 초중고 보건교사와 상담교사 대상. 한국학교보건학회지, 31(2), 117-126. https://doi.org/10.15434/KSSH.2018.31.2.117
- 하경희, 김진아, 김우식, 홍현주, 김선연.(2016), 학생 정신건강 지역협력모델이 학교 정신건강 인식에 미치는 영향.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7(2). 100-108.
- 학생 정신건강 증진 강화 사업 계획 - 정신건강 전문가 학교방문지원사업. (2024). Retrieved from https://www.smhrc.kr/web/index
- 홍현주, 하경희, 김진아, 김우식, 오은지.(2016). 한국에서의 학교기반 정신건강사업의 효과적 요인에 대한 연구; 학생 정신건강지역협력모델 구축-지원사업을 중심으로.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44(2), 140-166.
- Braun, V. & Clarke. V.(2006). Using thematic analysis in psychology. Qualitive Research in Psychology, 3(2), 77-101. https://doi.org/10.1191/1478088706qp063oa
- Creswell, J. W.(2015),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 3rd. Edition, 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역, 질적연구방법론-다섯가지 접근, 서울: 학지사.
- Green, J. G., McLaughlin, K. A., Alegria, M., Costello, E. J., Gruber, M. J., Hoagwood, K., and Kessler, R. C.(2013). School Mental Health Resources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Service Use.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52(5), 501-510. https://doi.org/10.1016/j.jaac.2013.03.002
- Kleiber, P. B. (2003). Focus groups: More than a method of qualitative inquiry. In deMarrais, K. B & Lapan, S. D. Eds. Foundations for research: Methods of inquiry in education and the social sciences (pp.87-102). Mahwah, NW: Erlbaum.
- Morgan, D. L. (1996). Focus groups. Annual review of sociology, 22(1), 129-152. https://doi.org/10.1146/annurev.soc.22.1.129
- Nabors, L. A. & Reynolds, M. W.(2000). Program Evaluation Activities: Outcomes Related to Treatment for Adolescents Receiving School-Based Mental Health Services. Children's Services: Social Policy, Research and Practice, 3(3), 175-189. https://doi.org/10.1207/S15326918CS0303_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