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건국대학교 (2022). 건국대학교 밀러MOT스쿨 홈페이지. Retrieved 14.08.2022. from https://mot.konkuk.ac.kr/html.do?siteId=MOT&menuSeq=8070
- 경북대학교 (2022). 경북대학교 융합기술경영학과 홈페이지. Retrieved 14.08.2022. from https://ctm.knu.ac.kr/
- 경상대학교 (2022). 경상대학교 기술경영학과 홈페이지. Retrieved 14.08.2022. from https://mot.gnu.ac.kr/mot/Main.do
- 고려대학교 (2022).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홈페이지. Retrieved 14.08.2022 from https://mot.korea.ac.kr/
- 고재창.조근태.조윤호. (2013).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살펴본 기술경영의 최근 연구동향. 지능정보연구, 19(2), 101-123. https://doi.org/10.13088/JIIS.2013.19.2.101
- 김병윤.정철우.김길선 (2011). 미국에서의 기술경영 논의의 진화: 한국에 대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기술혁신연구 / 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 19(2), 129-152.
- 대전대학교 (2022). 대전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 Retrieved 14.08.2022. from https://www.dju.ac.kr/gdhl/cm/cntnts/cntntsView.do?mi=3979&cntntsId=2541
- 박용태 (1996). 기술경영의 개념정립과 체계화모형.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박용태.홍순기 (1994). 기술경영의 개념 정립과 체계화의 모색. 과학기술정책, 6(2), 43-60.
- 부경대학교 (2022). 부경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홈페이지. Retrieved 14.08.2022 from https://mot.pknu.ac.kr/mot/1
- 서강대학교 (2022). 서강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홈페이지. Retrieved 14.08.2022 from https://sgmot.sogang.ac.kr/sogangmotindex.do
- 서울대학교 (2022).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홈페이지. Retrieved 05.08.2022 from https://temep.snu.ac.kr/about/history
- 성균관대학교 (2022).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홈페이지. Retrieved 05.08.2022 from https://skb.skku.edu/mot/intro/history.do
- 연세대학교 (2022). 연세대학교 대학원 기술경영학 협동과정 홈페이지. Retrieved 05.08.2022 from http://ysmot.yonsei.ac.kr/bbs/board.php?tbl=bbs12
- 울산과학기술원 (2022). 울산과학기술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홈페이지. Retrieved 14.08.2022. from https://mot.unist.ac.kr/
- 이공래.송위진 (1998). 한국 국가혁신체제의 구조와 특성. 기술혁신연구, 6(2), 1-31.
- 이인우 (2009). 우리나라 기술경영학의 연구동향: 계량서지학적 접근.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 이재하.나원식 (2012). 기업활용수준을 반영한 기술경영 연구방법론 교과도출을 위한 사전 연구.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35(2), 212-219.
- 이진주.배종태 (1992). 기술관리/정책의 교육 및 연구현황과 발전방향. 기술경영경제학회 학술발표회,
- 전북대학교 (2022). 전북대학교 융합기술경영학과 홈페이지. Retrieved 14.08.2022. from https://mot.jbnu.ac.kr/mot/index.do
- 정선양 (2018). 기술과 경영 (Vol. 3). 시대가치.
- 차민석.김영배.배종태 (2009). 사용자중심의 기술혁신시스템과 정부정책. 기술혁신연구(특별호), 1-36.
- 최세호.임종빈.정선양 (2010). 기술경영(MOT) 교육의 선진화 방안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2010(5), 140-156.
- 최종인.Alden, S. B. (1999). 우리나라의 기술경영 프로그램: 현황과 과제. 기술혁신연구, 7(2), 37-56.
- 충북대학교 (2022). 충북대학교 융합기술경영혁신센터 홈페이지. Retrieved 14.08.2022. from https://biomot.cbnu.ac.kr/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2021). 2021학년도 대학원 통합교과과정 운영기준. In: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2007). 선진국 기술경영교육 현황조사 및 한국의 기술경영 교육체계 발전방안.
- 한양대학교 (2022). 한양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홈페이지. Retrieved 14.08.2022. from https://mot.hanyang.ac.kr/
- 호서대학교 (2022). 호서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홈페이지. Retrieved 14.08.2022. from https://mot.hoseo.ac.kr/
- KAIST (2022). KAIST 경영대학 홈페이지. Retrieved 05.08.2022 from https://www.business.kaist.ac.kr/whyKCB/010601
- Antonio Adrian Arcienaga, M., Janni, N., Hernan Alberto, B., Silvia Irene, M., Sergio Takeo, K., & Juan Francisco Garcia, D. (2018). Technology and Innovation Management in Higher Education-Cases from Latin America and Europe. Administrative Sciences, 8(2), 11-11. https://doi.org/10.3390/admsci8020011
- Badawy, M. K. (1998). Technology Management Education: ALTERNATIVE MODEL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0(4), 94-116. https://doi.org/10.2307/41165966
- Becker, P. R. (2007). A Comparative Analysis of Undergraduate Engineering and Technology Management Education Programs in the United States. PICMET '07 - 2007 Portla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agement of Engineering & Technology, Management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Portland International Center for, 1491.
- Bellamy, A., Becker, P., & Kuwik, P. (2003). Developing a Technology Management Curriculum from the Perspective of Strategic Intent. The Journal of Technology Studies, 29(1/2), 103.
- Hang, C.-C., Ang, M., Wong, P.-K., & Subramanian, A. M. (2009). Technology Management Educational Initiatives in Asia: A Case Study from the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8(3), 444.
- Horwitch, M., & Stohr, E. A. (2012). Transforming technology management education: Value creation-learning in the early twenty-first century.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Management, 29(4), 489-507. https://doi.org/10.1016/j.jengtecman.2012.07.003
- Kameoka, A., Collins, S. W., Meng, L., & Hashimoto, M. (2003). Emerging MOT education in Japan. IEMC '03 Proceedings. Managing Technologically Driven Organizations: The Human Side of Innovation and Change, 296-300. https://doi.org/10.1109/IEMC.2003.1252280
- Khalil, T. M. (1998). Management of Technology: Future Directions and Needs for the New Century. C. G. The University of Miami, FL.
- Khalil, T. M., & Bayraktar, B. (1988).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Research in the Management of Technology. NSF/University of Miami Report.
- Kim, W. (2015). The current transition in management of technology education: The case of Korea. Technological Forecasting & Social Change, 100, 5-20. https://doi.org/10.1016/j.techfore.2015.03.018
- Kocaoglu, D. F. (1994). Technology management: educational trends.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Engineering Management, IEEE Transactions on, IEEE Trans. Eng. Manage., 41(4), 347-349. https://doi.org/10.1109/17.364557
- Kocaoglu, D. F., Sarihan, H. I., Sudrajat, I., & Hernandez, I. P. (2003). Educational trends in engineering and technology management (ETM). PICMET '03: Portla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agement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Technology Management for Reshaping the World, 2003., 153-159.
- Mallick, D. N., & Chaudhury, A. (2000). Technology management education in MBA programs: a comparative study of knowledge and skill requirements.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Management, 17(2), 153-173. https://doi.org/10.1016/S0923-4748(00)00019-9
- Mignogna, R. (2002). An historical perspective on management education in the technology era. http://www.temi.com/MoTEducationArticle.htm on, 7(24), 04.
- Mustar, P. (2009). Technology management education: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at MINES ParisTech, a leading French engineering school.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8(3), 418-425.
- Nambisan, S., & Wilemon, D. (2002). Graduate management of technology education: A global survey, critical issues and emerging trend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Management, 24(1), 106.
- Nambisan, S., & Wilemon, D. (2003). A global study of graduate management of technology programs. Technovation, 23(12), 949-962. https://doi.org/10.1016/S0166-4972(03)00109-3
- National Research Council (1987). Management of Technology: The Hidden Competitive Advantage.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https://doi.org/doi:10.17226/18890
- Thamhain, H. J. (2005). Management of Technology: Managing Effectively in Technology-Intensive Organizations. Hoboken, NJ: Wiley.
-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Management of Technology (2007). Program Guidelines for Management of Technology (MOT) Graduate Level Academic Institutions' Accreditation Certification Certification. (2007). Technovation, 27(4), 236-238. https://doi.org/10.1016/j.technovation.2007.01.002
- Yanez, M., Khalil, T. M., & Walsh, S. T. (2010). IAMOT and Education: Defining a Technology and Innovation Management (TIM) Body-of-Knowledge (BoK) for graduate education (TIM BoK). Technovation, 30(7), 389-400. https://doi.org/10.1016/j.technovation.2010.03.007
- Zehner, W. B., II. (2000). The Management of Technology (MOT) Degree: A Bridge between Technology and Strategic Management. Technology Analysis and Strategic Management, 12(2), 283-291. https://doi.org/10.1080/713698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