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Transitional Period about Electrication Vehicle Industry Space in China

중국 전기차 산업 공간의 전환기 특성 연구

  • 최자영 (한신대학교 평화교육센터)
  • Received : 2021.12.02
  • Accepted : 2021.12.26
  • Published : 2021.12.31

Abstract

This study targets the rapidly growing electric vehicle industry. Currently, China is the world's largest electric vehicle producer, and several global and local companies are adapting to the transition environment of the electric vehicle industry and carrying out various activities. To analyze the causes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f this transition, we analyzed the activities of the Chinese government, automobile companies, and companies in forward and backward linked industries, which are major actors in the production network. As a result, with full support from the Chinese government, functional changes of existing actors and an increase in the entry of new actors resulted in a transition to an electric vehicle industry space accompanied by new values.

본 연구는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전기차 산업을 대상으로 한다. 현재 중국은 세계 최대의 전기차 생산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다수의 글로벌 기업 및 로컬 기업들이 전기차 산업 전환환경에 조응하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전환의 원인과 환경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생산 네트워크의 주요 행위자인 중국정부와 완성차기업, 전후방 연계산업상의 기업들의 활동을 분석했다. 그 결과 중국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기존 행위자들의 기능적 변화, 신규 행위자들의 진입 증가 등을 통해 새로운 가치가 동반되는 전기차 산업공간으로의 전환이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강내영.도원빈, 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따른 우리의 대응," TRADE FOCUS 2020년 28호.
  2. 김숙진, 2010, "행위자-연결망 이론을 통한 과학과 자연의 재해석," 대한지리학회지 45(4), pp.461-477.
  3. 김점산외13, 2020,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의 현황 및 발전방안 연구," 경기연구원 정책연구 2020-17.
  4. 대한상공회의소, 2020, "국내 제조기업의 'GVC 재편 전망과 대응실태' 조사," 대한상공회의소 보도자료.
  5. 모정윤, 2018, "가솔린 차 시대와는 달라진, 중국의 전기자동차(EV) 야망," 산업연구원, 미래전략산업브리프 제2호.
  6. 문익준외4, 2012, "중국기업 연구개발 투자의 특징과 시사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7. 서다솔, 2019, "中 전기차시장 고속 성장, 지금 중국에 필요한 것은?," KOTRA 해외시장뉴스.
  8. 서종원.노상우, 2012, "중국 전기차 발전전략과 시사점," 동북아 북한연구센터 ISSUE PAPER 2012(16).
  9. 손정우, 2020, "한중일 배터리 삼국지와 우리의 과제," 한국무역협회 IIT FOCUS 2020(31).
  10. 오성훈.박경은, 2020, "전기차 시장 전망- 2030년을 대비하기 위한 전략," Deloitte Insights.
  11. 윤성혜.임진희.최자영, 2019, "도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정책 및 법제연구," 한국법제연구원 기후변화법제연구 19-16-2-01.
  12. 이기평, 2012, "중국의 탄소배출권거래제 추진현황 및 시사점," 녹색성장연구 12-23-1.
  13. 이용숙.이돈순, 2015, "세계생산네트워크 논쟁의 유용성과 한계," 공간과 사회 25(2), pp.14-51. https://doi.org/10.19097/KASER.2015.25.2.14
  14. 이재열, 2016, "글로벌 생산네트워크 담론의 진화: 기업 및 산업 중심 거버넌스 분서을 넘어서," 대한지리학회지 51(5), pp.667-690.
  15. 임시영.사공호상.오창화.안종욱.유재준, 2018, "초연결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공간정보 전략 연구," 국토연구원 기본 18(24), pp.1-185.
  16. 조성대.박가현, 2021, "배터리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따른 기회와 도전 과제," 한국무역협회, Trade Focus 2021년 28호.
  17. 조의윤, 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공급망 다변화를 위한 아세안 투자환경 점검," 한국무역협회 IIT TRADE FOCUS 2020년 27호.
  18. 조철, 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동아시아 GVC 변화," 한중 글로벌 경제협력 포럼 발표자료.
  19. 자동차산업협회, 2019, "2019년 해외 주요 자동차 시장 및 정책 동향," 2019.02.
  20. 최자영.이승철, 2017, "대중국 한국 자동차 투자기업의 공간전략과 네트워크- 동펑웨다기아 사례를 중심으로," 국토지리학회지 51(4), pp.465-477.
  21. 최자영, 2019, "외자기업의 전략적 결합과 생산공간의 형성," 한중관계연구 5(1), pp.163-197.
  22. 한국개발연구원, 2019, "4차 산업혁명의 사회.경제적 맥락연구," 한국4차산업혁명정책센터 정책연구 2019.
  23.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 2010, "중국의 미래자동차 기술개발 동향".
  24. 허명애, 2021, "중국 신에너지 차량충전기 시장동향," KOTRA 해외시장뉴스,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87789
  25. Coe, N. M. and Yeung, H. W-C., 2015, Global production networks, Oxford University Press.
  26. Ernst, D., 2002, "Global Production Networks and the Changing Geography of Innovation Systems, Implications for Developing Countries". Economics of Innovation and New Technology 11(6), pp.497-523. https://doi.org/10.1080/10438590214341
  27. Liu, W. & Dicken, P. 2006. "Transnational corporations an 'obligated embeddedness': foreign direct investment in China's automobile industry," Environment and Planning 38, pp.1229-1247. https://doi.org/10.1068/a37206
  28. Herrigel, G., 2007, "Flexibility and Formalization: Rethinking Space and Governance in Corporations and Manufacturing Regions," Department if Political Science, University of Chicago.
  29. 前瞻产业研究院, 2019, "2021-2025年中国电动汽车充电站市场前景预测及投资战略分析报告报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