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Perfectionism, Academic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완벽주의 성향과 학업스트레스 및 삶의 만족도의 관계

  • Received : 2019.01.21
  • Accepted : 2019.04.23
  • Published : 2019.04.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perfectionism, academic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290 high school students from the P region were surveyed. We performed a t-test to see if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students' life satisfaction and perceived academic stress between the low parental perfectionism group and the high parental perfectionism group.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low parental perfectionism group reported a significantly higher level of life satisfaction than high parental perfectionism group. Second,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al perfectionism and students' academic stress was significant, which shows that the high parental perfectionism group perceived a higher level of academic stress than the low parental perfectionism group. The results indicate that parents' perfectionistic tendencies can lead to higher levels of academic stress of their children, which also can reduce their life satisfaction.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완벽주의 성향으로 인해 학생들이 받는 학업스트레스 및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P 지역에 있는 고등학생 29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부모의 완벽주의 성향의 평균을 중심으로 완벽주의 성향을 높게 지각하는 상집단(평균이상)과 낮게 지각하는 하집단(평균이하)의 삶의 만족도와 학업스트레스가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t-test를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완벽주의 성향의 평균을 중심으로 완벽주의 성향을 높게 지각하는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완벽주의 성향과 삶의 만족도와의 평균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가족·친척관계, 자아감·일반적인 삶, 친구·대인관계, 주거환경, 신체·정신건강, 의·식·경제정도, 여가활동, 학업·하루일과 이렇게 총 8개의 하위요인에 대하여 하집단이 상집단에 비해 삶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완벽주의 성향과 학업스트레스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시험성적 스트레스, 과제 스트레스, 학습내용 스트레스, 학원 스트레스 이렇게 총 4개의 하위변인 중 시험성적과 학습스트레스는 상집단의 스트레스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자료 분석을 통해 얻은 주요 결과를 바탕으로 살펴보면 완벽주의 성향을 지닌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였을 때 상집단의 학생들이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더 높았으며 이로 인해 삶의 만족도 역시 같이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김원주(2017).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초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의 미치는 영향: 역기능적 완벽주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 김연실(2000). 부모권위에 따른 완벽주의와 지연행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학위 논문.
  3. 김은아(1996). 부모와 자녀의 완벽주의 성향 및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윤희, 서수균(2008). 완벽주의에 대한 고찰: 평가와 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3), 581-613
  5. 김재룡(2009). 어머니의 완벽주의 성향에 따른 자녀의 정신건강 및 스트레스 차이. 건양대학교 심리학과 석사학위 논문.
  6. 남석진(2015). 부모양육태도,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중학생을 중심으로. 국제 신학대학원 대학교 상담복지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석사학위논문.
  7. 변영주(1994). 부모의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비합리적 신념 및 스트레스의 상호관계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서선숙(2017). 부모의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세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전공 석사 학위 논문.
  9. 신동영(2011). 부모의 학업성취 압력과 초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 및 학업소진과의 관계: 역기능적 완벽주의의 역할.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오정미(2012). 부모의 학업성취 압력과 학업 스트레스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매개효과 :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비교연구. 건양대 대학원 상담 심리학과 석사학위 논문.
  11. 오현주(2007). 완벽주의 성향과 부모양육태도 및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 전공 석사학위논문.
  12. 유미숙.하은혜.김혜진(2004). 완벽주의 성향의 발달 요인에 관한 연구: 부모의 양육태도, 가족의 기능적 특성, 부모에 대한 애착 유형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11(3), 425-444.
  13. 이민영(2010). 어머니의 완벽주의 성향 및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회, 정서적 행동과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14. 이숙(1988).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5. 이은희(1999). 지각된 부모-자녀관계에 따른 완벽주의와 우울.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전인숙(2007).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완벽주의 성향과의 관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전재숙(2013).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스트레스간의 관계분석.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정효미(2018). 어머니의 완벽주의 성향과 자아존중감이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여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 제은경(2013). 어머니의 완벽주의 성향이 초등학생 자녀의 불안에 미치는 영향 자녀의 완벽주의 성향의 매개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최은희, 조택희(2016). 부모의 양육태도와 우울 및 자살생각과의 관계: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2), 152-162 https://doi.org/10.5392/JKCA.2016.16.02.152
  21. 한호종(2015).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생애 목표의 매개효과. 우석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유아교육 석사학위논문.
  22. Adams, J. S.(1965). Inequity in Social Exchange. In Berkowitz, L. (ed.) Advances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NY: Academic Press.
  23. Barro, J. C. & Moore. C. A. (1983). Group interventions with perfectionist thinking. Pers onal and Guidance Journal, 61, 612-615. https://doi.org/10.1111/j.2164-4918.1983.tb00008.x
  24. Becker, W. C., and Krug, R. S. (1904). A circumplex model for social behavior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35, 371-396. https://doi.org/10.1111/j.1467-8624.1964.tb05177.x
  25. Greenberg, J.(1990a). Organizational Justice: Yesterday, Today and Tomorrow. Journal of Management, 16, 432. https://doi.org/10.1177/014920639001600208
  26. Hamacheck, D. E. (1978). Psychodynamics of normal and neurotic perfectionism Psychology, 15, 27-33.
  27. Hewitt, P. L., & Flett, G. L. (1991). Perfectionism in the self and social context : Conceptualization, assessment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3), 456-470. https://doi.org/10.1037/0022-3514.60.3.456
  28. Hoy, W. K. & Miskel, C. G.(2005).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6th ed.). New York: McGraw-Hill.
  29. Lee, M, A., Schoppe - Sullivan, S. J., & Dush, C. M. K. (2012) parenting perfectionism and parental adjustmen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2(3). 454-457. https://doi.org/10.1016/j.paid.2011.10.047
  30. McCauley, D. P. & Kuhnert, K. W.(1992). A Theoretical Review & Empirical Investigation of Employee Trust. Public Administration Quarterly, 16(2), 265-285.
  31. Meyer, P. J. & Allen, J. N.(1984). Testing the side best theory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some Methodolog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9, 372-378. https://doi.org/10.1037/0021-9010.69.3.372
  32. Pacht, A. R. (1984). Reflections on perfection. American Psychologist, 39, 386-390. https://doi.org/10.1037//0003-066X.39.4.386
  33. Rohner, R. P. (1980). Worldwide test of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theory: an overview. Behavior Science Research, 15(1), 1-22. https://doi.org/10.1177/106939718001500102
  34. Saavedra, J. M. (1980). Effects of perceived parental warmth and control on the self -evaluation of Puertorican adolescent males. Behavior Science Research, 15, 41-53. https://doi.org/10.1177/10693971800150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