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s of Fathers' Playfulness and Play Participation on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아버지의 놀이성과 놀이참여도가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 박하얀 (서대문구 육아종합지원센터) ;
  • 배선영 (배화여자대학교 아동보육과)
  • Received : 2018.10.15
  • Accepted : 2018.12.03
  • Published : 2018.12.31

Abstract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fathers' playfulness and play participation on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Methods: The participants in the study were 325 preschoolers and their fathers. The survey method was used to investigate fathers' playfulness, fathers' average level of play participation as well as playtime with their children and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In order to analyze the data, one-way ANOVA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utilized. Results: The results showed that fathers' playfulness and play participation were different according to the fathers' weekly working hours. It was found that the higher the cheerfulness of the sub-factors of fathers' playfulness was, the higher the sociability of sub-factors of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was. The amount of fathers' play time with children as well as the average level of play participation, which is the qualitative aspect of fathers' play participation, was found to affect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and the three sub-factors of competence. Conclusion/Implications: The findings implied that fathers' active play participation with children is important and that there is a need to improve working conditions in order for fathers to have time to play with their children.

Keywords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BOJGB2_2018_v14n6_123_t0001.png 이미지

표 2. 측정 변인들의 기술통계치

BOJGB2_2018_v14n6_123_t0002.png 이미지

표 2. 계속

BOJGB2_2018_v14n6_123_t0003.png 이미지

표 3. 아버지의 직업적 특성에 따른 아버지 놀이참여수준의 차이

BOJGB2_2018_v14n6_123_t0004.png 이미지

표 4. 아버지의 직업적 특성에 따른 아버지 놀이참여시간의 차이

BOJGB2_2018_v14n6_123_t0005.png 이미지

표 5. 아버지 놀이성과 놀이참여도, 유아 또래유능성 간의 상관계수

BOJGB2_2018_v14n6_123_t0006.png 이미지

표 5. 계속

BOJGB2_2018_v14n6_123_t0007.png 이미지

표 6. 아버지의 놀이성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BOJGB2_2018_v14n6_123_t0008.png 이미지

표 7. 아버지의 놀이참여도가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BOJGB2_2018_v14n6_123_t0009.png 이미지

References

  1. 강민성, 김경은 (2017). 아버지의 양육참여 및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24(3). 19-35. doi:10.15284/kjhd.2017.24.3.19
  2. 권정윤, 정미라, 이방실 (2015). 아버지의 놀이상호작용이 유아의 인지, 동작,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5(1), 333-350. doi:10.18023/kjece.2015.35.1.015
  3. 김기순 (2002). 아버지 양육행동 및 놀이성과 유아의 놀이성과의 관계.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보민 (2006). 놀이 유형별 아버지의 참여 수준과 유아의 놀이성 및 또래 유능성과의 관계.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성현, 배율미 (2016).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 유아의 자기조절의 중재적 효과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0(2), 471-494.
  6. 김영희 (2013). 유아 및 어머니의 놀이성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44(3), 217-240.
  7. 김은화 (2011). 아버지와 영유아의 주말 놀이 공유 실태. 한국유아체육학회지, 12(2), 73-87.
  8. 김종석 (2011). 아버지의 놀이성과 부모효능감 및 양육행동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김지애 (2015). 부모 놀이성과 자녀 놀이성이 부모역할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형재, 최지현 (2016). 아버지의 놀이성 및 낙관성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간의 관계에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25(2), 221-235. doi:10.17643/KJCE.2016.25.2.11
  11. 단현국 (2011).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또래 유능성. 한국유아교육연구, 13(2), 5-33.
  12. 박주희, 이은해 (2001). 아동의 또래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아동학회지, 22(4), 1-15.
  13. 박현숙 (2003).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놀이성과 부모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배지희, 김신영, 이수영 (2016).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버지 참여에 대한 아버지들의 경험과 기대. 유아교육연구, 36(2), 271-294. doi:10.18023/kjece.2016.36.2.012
  15. 서문희, 이윤진, 유해미, 송신영, 김세현 (2011). 출산수준 제고를 위한 육아지원 내실화 방안 연구.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16. 손승희, 이은해 (2004). 아동의 또래유능성과 대인간 문제해결능력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2(4), 167-177.
  17. 송은혜 (2008). 아버지의 놀이참여도 및 놀이성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심윤희 (2011). 부모의 놀이성 및 놀이참여도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안라리, 김정아 (2005).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및 양육 스트레스와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및 또래유능성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36(1), 329-350.
  20. 여윤재 (2017). 아버지의 놀이성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정서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버지 놀이 참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우수경 (2013). 유아의 성 및 놀이성과 어머니의 놀이성에 따른 유아의 정서능력. 한국영유아보육학, 80, 153-174.
  22. 원희영 (1997). 아버지의 놀이참여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유란희, 김선희 (2017).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38(2), 67-79. doi:10.5723/kjcs.2017.38.2.67
  24. 윤상인 (2011). 맞벌이 부모가 지각한 놀이신념 및 놀이참여도와 만 2세 영아의 놀이성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윤지은 (2015). 아버지 놀이참여도가 유아의 스트레스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이기숙 (1993). 유아교육과정. 서울: 교문사.
  27. 이미선 (2011). 부모의 놀이신념과 놀이성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성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이숙재 (1984). 유아의 상상놀이와 제변인과의 관계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9. 이영환 (2001). 생산적인 아버지 노릇과 유아의 애착 안정성의 발달적 결과: 단기종단연구. 아동학회지, 22(2), 65-76.
  30. 이은숙, 박형신 (2017). 다문화가정 아버지의 양육스트레스가 거부적 양육태도를 매개로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7(4), 759-777. doi:10.18023/kjece.2017.37.4.031
  31. 이진희 (2011). 유아의 외로움과 자아존중감, 또래유능성, 어머니 양육태도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2. 임정란 (2002). 유아의 놀이유형별 아버지 놀이참여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임정빈 (2017). 유아의 기질과 부모의 놀이참여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정미라, 박수경, 이방실 (2014). 어머니의 원가족 경험, 완벽주의 성향과 놀이성이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4(2), 105-126. doi:10.18023/kjece.2014.34.2.005
  35. 정지나, 이영 (2006).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 유능성: 유아 내적 표상의 매개 효과 검증. 아동학회지, 27(4), 65-80.
  36. 조은정, 박형신 (2015). 아버지와 어머니의 부모역할지능이 유아의 성별에 따른 또래유능성과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1), 27-48.
  37. 최미숙, 송순옥 (2014).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및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1), 313-332.
  38. 최진주 (2004). 아버지의 놀이 참여와 유아-아버지관계 및 유아의 사회적 능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한지현, 이진숙 (2015). 어머니의 5요인 성격특성과 놀이성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6(5), 173-188. doi:10.5723/KJCS.2015.36.5.173
  40. 황지현 (2012). 아버지의 놀이성, 놀이참여도 및 양육참여도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구조모형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Barnett, L. A. (1990). Playfulness: definition, Design, and measurement. Play & Culture, 3(4), 319-336.
  42. Belsky, J. A. (1980). Family analysis of parental influence on infant exploratory competence. In F. A. Pedersen (Ed.), The father-infant relationship: Observational studies in a family setting (pp. 87-110). New York: Praeger.
  43. Bowen, S. M., & Miller, B. C. (1980). Paternal attachment behavior as related to presence at delivery and preparenthood classes: A pilot study. Nursing Research, 29(5), 307-311. doi:10.1097/00006199-198009000-00010
  44. Bozionelos, N., & Bozionelos, G. (1999). Playfulness: It's relationship with instrumental and expressive trai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6(4), 749-760. doi:10.1016/S0191-8869(98)00207-4
  45. Bruner, J. (1991). The narrative construction of reality. Critical Inquiry, 18(1), 1-21. doi:10.1086/448619
  46. Csikszentmihalyi, M., & Nakamura, J. (1979). The Concept of Flow. In B. Sutton-Smith (Ed.), Play and learning (pp. 257-274). New York: Halsted Press.
  47. De Haan, A. D., Prinzie, P., & Dekovic, M. (2009). Mothers' and fathers' personality and parenting: The mediating role of sense of compet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45(6), 1695-1707. doi:10.1037/a0016121
  48. Elicker, J., Englund, M., & Sroufe, L. A. (1992). Predicting peer competence and peer relationships in childhood from early parent-child relationships. In R. D. Parke, & G. W. Ladd (Eds.), Family-peer relationships: Modes of linkage (pp. 77-106). Hillsdale, NJ: Erlbaum.
  49. Ellis, S., Rogoff, B., & Cromer, C. C. (1981). Age segregation in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17(4), 399-407. doi:10.1037/0012-1649.17.4.399
  50. Erikson, E. H. (1977). Toys and reasons: Stages in the ritualization of experience. New York: Norton.
  51. Glynn, M. A., & Webster, J. (1992). The adult playfulness scale: An initial assessment. Psychological Reports, 71(1), 83-103. doi:10.2466/pr0.1992.71.1.83
  52. Ishii-Kuntz, M. (1994). Paternal involvement and perception toward fathers' roles: A comparison between Japan and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Family Issues, 15(1), 30-48. doi:10.1177/019251394015001002
  53. Kostelnik, M., Whiren, A., Sodernman, A., & Gregory, K. (2006).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Theory to Practice (5th ed). Clifton Park, NY: Thomson Delmar Learning.
  54. Lamb, M. E. (1986). The father's role: Applied perspectives. New York: Wiley.
  55. Lamb, M. E. (2004). The role of the father in child development (4th ed). Hoboken, NJ: Wiley.
  56. Lamb, M. E., Frodi, A. M., Frodi, M., & Hwang, C. P. (1982). Characteristics of maternal and paternal behavior in traditional and nontraditional Swedish famili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5(1), 131- 141. doi:10.1177/016502548200500107
  57. Lieberman, J. N. (1965). Playfulness and divergent thinking: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ship at the kindergarten level.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07(2), 219-224. doi:10.1080/00221325.1965.10533661
  58. McCay, L. O., & Keyes, D. W. (2001) Developing social competence in the inclusive primary classroom. Childhood Education, 78(2), 70-78, doi:10.1080/00094056.2002.10522707
  59. OECD. (2018). OECD Employment Outlook 2018. Paris: OECD Publishing.
  60. Parke, R. (1981). Fathers.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61. Parke, R. D., MacDonald, K. B., Beitel, A., & Bhavnagri, N. (1988). The role of the family in the development of peer relationships. In R. D. Peters, & R. J. McMahon (Eds.), Social learning systems approaches to marriage and the family (pp.17-44). Philadelphia, PA: Brunner/Mazel.
  62. Rogers, S. J. (1988).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handicapped children's play: A review. Journal of the Division for Early Childhood, 12(2), 161-168. doi:10.1177/105381518801200207
  63. Russell, A., & Saebel, J. (1997). Mother-son, mother-daughter, father-son, father-daughter: Are they distinct relationships? Developmental Review, 17(2), 111-147. doi:10.1006/drev.1996.0431
  64. Schaefer, C., & Greenberg, R. (1997). Measurement of playfulness: A neglected therapist variable.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6(2), 21-31. doi:10.1037/h0089406
  65. Stevenson, M. B., Leavitt, L. A., Thompson, R. H., & Roach, M. A. (1988). A social relations model analysis of parent and child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24(1), 101-108. doi:10.1037/0012-1649.24.1.101
  66. Tauber, M. A. (1979). Sex differences in parent-child interaction styles during a free-play session. Child Development, 50(4), 981-988. doi:10.2307/1129323
  67. Waters, E., & Sroufe, L. A. (1983). Social competence as a developmental construct. Developmental Review, 3(1), 79-97. doi:10.1016/0273-2297(83)90010-2

Cited by

  1. 아버지 되어가기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영유아 자녀를 양육하는 남성을 대상으로 vol.16, pp.2, 2020,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2.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