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3-1. 연구모형
그림 4.2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결과
표 3.1 변수의 조작적정의 및 측정도구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표 4.2 변수의 기술통계
표 4.3 병원입지전략의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 결과
표 4.4 병원내부역량의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 결과
표 4.5 재이용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 결과
표 4.7 집중타당성 검정결과
표 4.6 구성개념타당성 검정기준
표 4.8 판별타당성 검정결과
표 4.9 연구모형 적합도 검정결과
표 4.10 병원입지전략과 병원내부역량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표 4.11 병원유형의 조절효과 검정결과
References
- 김동환, 요양병원 진료비 증가요인: 건강보험 입원진료비 중심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연구보고서, 2010(3).
- 김현동, 요양병원 특성에 따른 진료비 차이 분석,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오주연, "노인의료전달체계 확립을 위한 아급성 의료제도 검토 방안," 한국보건행정학회 전기학술대회, Parallel Session 1-1, 2016.
- 박수은, 의료기관의 입지분석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김덕기, 중소병원의 입지특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S. M. Shortell and A. D. Kaluzny, Healthcare Management: Organization, Design and Behavior(4th ed), NY: Del mar Publishers, 1981
- J. T. Mahoney, “The Management of Resources and the Resources of Management,” Journal of Management, Vol. 33, No. 2, pp. 91-11, 1995.
- 장재식, 병원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 지향성과 고객지향성의 매개효과 검정,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조성보, 병원역량이 대학병원 종사자의 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소권섭, "전문병원 역량이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보건의료산업학회지, Vol. 7, No. 4, pp. 154-160, 2013.
- 오영희, 병원입지요인 및 의료서비스 품질과 만족도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김덕기, 심교언, "중소병의원 건물매력도와 교통 인프라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의료집적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18, No. 2, pp. 200-215,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02.200
- 권성탁, 종합병원의 전략, 역량, 조직구조 및 그 상호관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공명달, 지방중소병원의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구조의 조절효과,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윤종률, 노인병학, 의학출판사, 서울, 2005.
- 강병서, 인과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 무역경영사, 서울, 2002.
- M. Thomson, D. J. Maclnnis, and C. W. Park, “The Ties That Bind: Measuring the Strength of Customer’s Emotional Attachments to Brand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 15, No. 1, pp. 77-91, 2005. https://doi.org/10.1207/s15327663jcp1501_10
- 이인성, 이기호, 최지응, 양승화, 임성택, 전석원, 김진우, 홍세준, "사용자 만족과 감정적 애착의 이론적 통합모형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Vol. 37, No. 5, pp. 1171-1203, 2008.
- 우종필, 구조방정식 모델 개념과 이해, 한나래출판사, 서울,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