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흥규 (2009). 배 개념에 기초한 자연수 곱셈 개념의 지도 방안. 학교수학, 11(1), 17-37.
- 교육부 (2014). 수학 1-2.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 (2015a). 수학 4-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 (2015b). 수학 4-1 익힘책.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 (2015c). 수학 4-1. 서울: 천재교육.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고정화 (2012). 초등학교 4학년 혼합계산 지도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22(4), 477-494.
- 고준석, 김지원, 박교식 (2014). 초등학교 수학에서 취급하는 식의 정의와 분류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16(2), 303-315.
- 김진환, 박교식 (2013). 나눗셈 알고리즘과 유클리드 알고리즘의 확장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3(1), 17-35.
- 김창수, 강정기 (2016). 괄호 생략 관점에서 식의 표기에 관한 고찰.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9(1), 1-19.
- 김판수, 박성택 (1999). 인지적 구성주의에 따른 수학과 교육 현장 적용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3, 21-39.
- 김화수 (2013). 사칙연산의 1차적 개념을 학습한 학습자의 Schema가 거듭제곱과 혼합계산의 관계적 이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C <초등수학교육>, 16(3),251-266.
- 백선수, 김원경, 문승호(2008)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자연수 혼합계산에서 나타난 오류에 대한 연구. East Asian Math. J. 24(5), 547-564.
- 변희현 (2011). 한국과 일본의 초등교과서에서 다루는 분배법칙 개념에 관한 비교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1), 39-56.
- 임재훈 (2013). 등호 해석의 두 시간적 차원인 읽기.쓰기의 불일치와 그 해소.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2), 207-223.
- 이혜경, 김선유, 노은환, 정상태 (2010). 혼합계산을 포함한 분수와 소수의 계산에서 피드백 프로그램의 개발.적용에 대한 효과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377-399.
- 정기근, 김민정, 노은환 (2007). 자연수 혼합계산에서 처방 프로그램의 개발.적용에 대한 효과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0(4), 471-485.
- 조완영 (2011). 중등 수학교사의 수학내용 지식. 학교수학, 13(2), 347-364.
- 최지영, 방정숙 (2011). 초등학교에서의 대수적 추론 능력 신장 방안 탐색. 학교수학, 13(4), 581-598.
- EBS Learning (2017). (EBS 초중고 교육) 초등수학 개념 잡기-<05강 혼합계산의 원리> _#001. https://youtu.be/_vq-ZGfItWI /에서 2017년 1월 인출.
- 梶孝行 (2003). 数式の計算の順序に関する研究. 兵庫教育大学大学院 学位論文.
- 片桐重男 (1995). 數學的な考え方を育てる式の指導. 東京: 明治圖書.
- 片桐重男 (2004). 指導内容の体系化と評価-数学的な考え方を育てるために (数学的な考え方とその指導). 明治図書出版.
- 片桐重男 (2012). 算數敎育學槪論. 東京: 東洋館出版社.
- 杉山吉茂 外(2014). 新しい算數 4下. 東京: 東京書籍.
- 日本數學敎育學會(編) (2011). 算數敎育指導用語辭典(第四版). 東京: 敎育出版株式會社.
- Ameis, J. A (2011). The Truth about PEDMAS.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16(7), 414-420.
- Baumert, J., Kunter, M., Blum, W., Brunner, M., Voss, T., Jordan, A., & Tsai, Y. M. (2010). Teachers’mathematical knowledge, cognitive activation in the classroom, and student progres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7(1), 133-180. https://doi.org/10.3102/0002831209345157
- Bender, M. L (1962). Order of operations in elementary arithmetic. The Arithmetic Teacher, 9(5), 263-267.
- Booth, L. R. (1982). Ordering your operations. Mathematics in School, 11(3), 5-6.
- Cajori, F (1928). A history of mathematical notations (Vol. 1). Courier Corporation.
- English, L. D (1995). Children's Problem Posing in Computational Context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D391639).
- Jennifer M. Bay-Williams and Sherri. L. Martinie (2015). Order of operations: The Myth and the Math. TCM 22(1), August 2015.
- Lakoff, G., Johnson, M. (1980). Metaphors We Live By.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노양진, 나익주(역) (1995). 삶으로서의 은유. 서울: 서광사.
- Linchevski, L., & Livneh, D. (1999). Structure sense: The relationship between algebraic and numerical context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0(2), 173-196. https://doi.org/10.1023/A:1003606308064
- Linchevski, L., & Livneh, D. (2002). The competition between numbers and structure:Why expressions with identical algebraic structures trigger different interpretations. Focus on Learning Problems in Mathematics, 24(2), 20.
- Math forum(2015). Ask Dr. Math: FAQ. "Order of Operations." http://mathforum.org/dr.math/faq/faq.order.operations.html
- McLellan, J., & Dewey, J (1895). The psychology of number (pp. xvi+-309). D. Appleton.
- Sierpinska, A. (1994). Understanding in mathematics (Vol. 2). Psychology Press. 권석일 외 7명(역) (2010). 수학에서의 이해. 서울: 경문사.
- Slaught, H. E., Lennes, N. J (1907). High School Algebra : Elementary Course. Allyn & Bacon.
- Peterson(2000). History of the order of operations. http://mathforum.org/library/drmath/view/52582.htm.
- Wu-Yi, H.(2007). "Order of operations"and other oddities in school mathematics. http://math.berkeley.edu/-wu/order5.pdf.
- Zorin, B., & Carver Jr, D (2015). Operation: Save Aunt Sally.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20(7), 438-443. https://doi.org/10.5951/mathteacmiddscho.20.7.0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