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계소식

  • Published : 2016.08.01

Abstract

Keywords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우수급식·외식산업전 참가, 색다른 단체급식용 계란메뉴 소개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안영기)는 지난 6월 29일부터 7월 2일까지 사흘간 열린 2016 우수급식·외식산업전에서 평소 우리에게 친숙한 계란을 주재료로 한 단체급식용 계란 메뉴를 새롭게 선보였으며 다양한 단체급식용 계란 메뉴가 소개돼 관람객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올해 10회째를 맞이한 2016 우수급식·외식산업전은 단체급식 및 외식산업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외식문화와 안전한 급식 위생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농림축산검역본부

질병관리본부와 인수공통전염병 대응체계 더욱 강화키로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는 지난 6월 17일 서울역 회의실에서 질병관리본부와 공동으로 인수공통전염병 분야 내·외부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2016년 인수공통전염병 대책위원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위원회에서는 산하 전문분과위원회에서 제기된 6건의 현안사항에 대한 보고와 향후 활동계획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기후변화와 국가간 교류증가 등으로 신종 질병의 국내 유입 가능성에 대비하여 기존 ‘메르스 전문분과위원회’를‘신종질병 전문분과위원회’로 개편하였다.

AI 재발방지를 위한 상시 방역체계 구축키로

검역본부는 지난 6월 30일 검역본부 대강당에서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시·도, 시·도 가축방역기관, 축산관련단체 관계자 및 검역본부 방역 관련 담당 부서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2016년 2/4분기 가축전염병 중앙예찰협의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서 검역본부는 구제역·AI 방역 상황 및 상시 방역대책 등을 발표하였다.

14~16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최종 역학조사결과 발표

검역본부는 지난 4일 14~16년 국내에서 발생한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H5N8)와 관련하여 역학조사위원회 AI분과위원회(위원장 김재홍(서울대 수의과대학 교수))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금번에 개최한 역학조사위원회에서는 ’14. 1월 이후 발생한 전체 HPAI의 발생원인 및 전파요인 등에 대한 역학조사 분석결과의 검증과「’14~’16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역학조사분석보고서(안)」검토 등 심층 논의가 있었다. 또한, 역학조사위원회에서는 금년에도 인접 국가인 중국, 대만 등에서 HPAI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올 겨울에도 철새를 통해 새로운 바이러스 유입 가능성이 상존하는 바, AI 재발방지를 위해서 정부·지자체와 가금 사육농가 등은 차단방역 활동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하며 당부하였다.

김포공항 청소년 국경검역 홍보캠페인‘눈에 띄네’

검역본부 서울지역본부에서는 여름방학기간 동안 청소년 봉사활동과 연계하여 동물ㆍ식물 국경검역 현장 교육과 해외여행자를 대상으로 하는 국경검역 홍보캠페인을 김포공항 국제선 청사 내 여객터미널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청소년 참여 홍보캠페인은 지난 10여 년간 검역본부의 대표적인 국경검역 홍보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으며,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해외 악성 동·식물 질병유입 차단을 위한 농축산물 검역 업무에 직접 참여한다는 자부심을 갖게 되어 청소년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농촌진흥청

한국형 축산 스마트팜으로 사육환경 개선한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 국립축산과학원은 ‘가축 생산성 30% 향상, 노동력 25% 절감, 스마트팜 농가 보급률 30% 이상’을 목표로 올해부터 한국형 축산 스마트팜 개발에 나선다. 농촌진흥청은 △스마트팜 모델 개발 △축사시설과 환경제어기술개발 △빅데이터 활용기술 개발 총 3가지 과제를 3단계로 나눠 2025년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산란계, 육계는 사양관리 특성상 개체별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온도, 습도, 유해가스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환경제어와 사료, 음수량 측정 등 경영관리 측면을 극대화하는 데 목표가 있다. 농촌진흥청은 축종별 ICT를 접목한 스마트 축사 모델개발과 동시에 가축의 행동, 호흡, 맥박, 기침 등 생체지표를 수집, 분석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축산 6차산업‘가공·체험·치유’로 판 키운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은 축산 자원과 산업의 창의적 연계를 통한 6차산업 활성화에 박차를가한다고 밝혔다. 국립축산과학원은 사업 발굴과 맞춤형 기술지원, 동물매개 치유축산 추진으로 지속가능한 축산업의 기반을 다지는‘축산 6차산업 활성화’추진전략과 계획을 밝혔다. 먼저, ‘소규모 육제품 판매모델 설정’등 축산 6차산업화 연구개발 자료를 바탕으로 지역과 자연, 전통문화와 가공·체험관광을 아우를 수 있는 시범사업을 18개소에서 추진한다. 한편, 축산 자원을 치유와 위로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치유축산을 추진한다. 학생들이 직접 닭을 돌보는‘학교꼬꼬 실증시험’과 닭 등 70여개 동물복지 축산인증 농장에 적용할 수 있는 ‘치유농장 모델’을 개발한다.

꼬꼬랑 함께 하는 농장체험 어때요?

농촌진흥청은 휴가철을 맞아 가족, 친구와 함께 가볼만한 이색 축산 체험농장을 소개했다. 닭 등 친숙한 동물과 함께 하는 체험프로그램은 생명의 소중함과 축산농업의 가치를 배울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충북 보은 가람뫼 농장은 농촌교육농장으로 인증을 받아 학교 교과과정과 자유학기제 진로탐색 활동이 가능하며 ‘행복한 닭의 비밀’, ‘고마운 계란’, ‘똥이 자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풀밭에서 뛰어노는 닭들이 모이를 먹고 건강한 달걀을 낳는 과정을 보며 자원순환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16년 청렴결의 및 창립기념 체육행사 개최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본부장 임경종, 이하 방역지원본부)는 지난 6월 18일 세종시 복합수질센터 일원에서 임·직원 약 5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6년 청렴결의 및 창립기념 체육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창립기념행사 ▲우수직원 표창 ▲축산인 등반대회 단체전 우승 시상▲청렴결의대회 ▲한마음 체육행사의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특히 “가축질병청정화와 안전축산물 공급”을 위해 모범을 보인 직원들에게는 표창을 수여하였다.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

국민의 식탁, 정부3.0으로 더 FRESH하게…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원장 김진만, 이하 인증원)은 지난 6월 19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고 있는 ‘정부3.0 국민체험마당’의‘공공기관정부3.0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참가했다. 인증원은 강소형기관 중 첫 번째로 출전해 안전한 축산물 소비를 위한 선제적, 능동적 먹거리 정보 제공 등에 관하여 ‘국민의 식탁, 정부3.0으로 더 FRESH하게’라는 주제로 안전먹거리 융·복합데이터 구축 및 개방사례에 대해 발표하였다.

16년도 2차 알가공업 HACCP 활성화 방안 설명회 인증원은 지난 6월 22일 인증원 회의실에서 수도권 알가공업체 관계자와의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주요 내용으로 불량 계란 근절 대책 설명, 알가공업 의무화 관련 정책 및 현안 소개, HACCP 평가기준 및 적용방안, 인증원에서 추진하는 의무화 업종 대상 미생물검사 지원 및 무료 현장지도 사업 설명, 맞춤형 개별상담 등이 진행되었다.

한라육계영농조합법인, 제주 육계 브랜드 최초로 통합인증제 MOU체결

인증원은 지난 6월 28일 제주축협 한우플라자 삼화점 소회의실에서 한라육계영농조합법인과 안전관리통합인증 기반 조성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양 기관은 앞으로 보다 긴밀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한라육계영농조합 법인이 HACCP 황금마크인 안전관리통합인증제를 획득할 것으로 기대된다.

(재)축산환경관리원

2016년도 가축분뇨 처리시설 및 관련기술 평가 착수

(재)축산환경관리원(원장 장원경, 이하 축산환경관리원)은 지난 6월 22일『2016년도 가축분뇨 처리시설 및 관련기술 평가』대해 공고를 하였다. 금년도 평가를 받기 원하는 업체(시설)는 공고사항에 게재된 신청서(관련 신청서류 포함)를 작성하여 축산환경관리원으로 오는 8월 22일까지 우편 또는 인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상기 가축분뇨 처리시설 및 관련 기술 평가는 국내 가축분뇨 자원화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가축분뇨 처리시설 및 관련기술 평가 전문 위원회」가 가축분뇨 처리시설의 기술력·경제성·농가 적용성 등을 포함한 제반사항을 객관적 평가기준에 의거하여 평가하고, 그 결과를 축산농가를 포함한 국내 가축분뇨 처리시설 수요자들에게 공개한다. 최종평가 결과는 축산환경관리원 홈페이지(www.ilem.or.kr)에 게시하고 책자로도 발간하여 축산농가 및 관련 기관 등에게 제공된다.

경기도청과 축산농가 대상, 축산환경 개선 순회교육 실시

축산환경관리원은 경기도청과 지난 6~7월 약 1,000여명 이상의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축산환경 개선 및 무허가 축사 양성화 권역별 순회교육을 실시했다. 축산환경 개선교육은 축산환경현황 및 환경개선, 무허가축사 적법화로 구성되었으며 2시간~3시간 교육으로 진행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