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원경 (2007). 감정 노동에서 표현 규칙의 공정성에 대한 지각과 문제 중심 스트레스 대처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강원경, 김민수, 오원경 (2012). 감정노동에서 표현규칙의 공정성에 대한 지각과 문제 중심 스트레스 대처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37(2), 57-72. https://doi.org/10.7737/JKORMS.2012.37.2.057
- 권정윤 (2010).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정서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0(6), 269-289.
- 권혜진 (2009).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이 정서적 고갈에 미치는 영향: 정서표현규칙의 중재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3(6), 255-276.
- 김경은, 홍순정, 임윤택 (2012). 서비스 종업원의 감정노동과 감정표현관리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27(1), 151-170.
- 김나리, 조영일 (2014). 국내 심리학 분야의 정서노동 연구 개관. 한국게슈탈트상담연구, 4(1), 85-108.
- 김상표, 하환호 (2009). 감정표현규칙의 명확성과 긍정적 정서전달 간의 관계: 조직의 관리기제에 대한 지각의 조절효과. 서비스경영학회지, 10(3). 321-342.
- 김수연 (2015).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이 직무만족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정서지능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은혜, 고재천 (2008). 유아교사의 부모, 원장, 동료교사에 대한 정서적 지형도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2(4), 139-166.
- 백승근, 신강현, 허창구 (2011). 서비스직 종업원의 정서노동 과정에서 정서지능의 매개된 조절효과 검증: 스트레스 교류모형과 직무요구-자원 모형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산업및 조직, 24(2), 429-455.
- 백승근, 신강현, 김완석, 유지훈, 한영석 (2010). 조직의 정서표현규칙이 종업원의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서노동 전략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3(1), 27-51.
- 백영숙, 강병재 (2014).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에서 교수효능감과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9(2), 179-200.
- 백윤정, 김보영 (2014). 직무관련 부정정서와 표면행위: 감정소진과 자기 감정인식의 조절된 매개모형. 인사조직연구, 22(4), 71-101.
- 성연옥 (2013). 감정노동의 개념화 및 선행변수에 관한 연구. 경영컨설팅 리뷰, 4(1), 63-85.
- 안혜정, 이승연 (2014). 유치원 교사의 정서노동과 직무만족도 및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31(2), 77-103.
- 안혜준 (2010). 유아교사의 반성적 저널쓰기 과정의 의미탐색.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4(4), 287-314.
- 염지숙 (2005). 유아교육현장에서 돌봄의 실천과 한계. 유아교육연구, 25(5), 147-171.
- 이선미, 이승미 (2013). 영아교사의 정서노동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8(6), 153-180.
- 이영미, 민하영 (2011). 영유아보육기관 교사의 표면적 정서노동과 직무소진 간 관계에서 원장, 동료교사, 학부모의 정서적 지지의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1), 167-185.
- 이병임 (2014).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4(3), 129-152.
- 이종각 (2013).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보상인식, 정서노동, 직무스트레스, 직무소진 및 조직몰입 간의 관계 구조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재원 (2014). 고객 상호작용 불공정성, 심층적 행위, 긍정정서 전달 행위사이 관계.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38(3), 211-232.
- 이진화 (2007).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개인 및 기관의 정서변인.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진화, 박은혜 (2008). 개인 및 기관 정서변인이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5(1), 5-27.
- 이춘복 (2013). 유아교사의 정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7(3), 295-318.
- 이화석 (2013). 항공운송산업의 감정표현규칙, 감정노동 및 직무만족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지윤, 도승이 (2014).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이 직무만족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정서지능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31(1), 197-220.
- 조운주 (2007). 유아교사와 유아가 인식한 유아교사의 이미지 이해. 유아교육연구, 27(3), 315-335.
- 조중연 (2014). 감정노동 현장에서의 조절초점의 역할에 대한 연구: 조절초점의 매개와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전희진, 이재원(2013). 감정표현규칙 몰입에 관한 연구: 감정표현규칙 몰입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37(4), 37-64.
- 정옥분, 장순화, 임정화 (2007). 정서발달과 정서지능. 서울 : 학지사.
- 조혜진, 박효진 (2012). 유아교사의 정서조절책략과 직무소진 및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4), 231-248.
- 조형숙 (2009). 유아교사의 교직윤리관련 딜레마에 나타난 갈등요인. 유아교육학논집, 13(2), 243-276.
- 최형성 (2014).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8(5), 271-292.
- 탁진국, 노길광, 이은경(2009). 보육교사의 정서노동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4(4), 567-589.
- 황문희 (2013). 어린이집 교사의 적성 및 정서노동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혜신 (2010). 정서노동 및 자아탄력성이 보육교사의 소진에 주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8(7), 23-32. https://doi.org/10.6115/khea.2010.48.7.023
- Ashforth, B. E., & Humphrey, R. H. (1993).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The influence of ident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8(1), 88-115. https://doi.org/10.5465/AMR.1993.3997508
- Brotheridge, C. M., & Lee, R. T. (2002). Testing a conservation of resources model of the dynamics of emotional labor.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7(1), 57-67. https://doi.org/10.1037/1076-8998.7.1.57
- Brotheridge, C. M., & Grandey, A. A. (2002). Emotional labor and burnout: Comparing two perspectives of “people work”.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0(1), 17-39. https://doi.org/10.1006/jvbe.2001.1815
- Cote, S., & Morgan, L. M. (2002).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association between emotion regulation, job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quit.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3(8), 947-962. https://doi.org/10.1002/job.174
- Day, C. (2000). Stories of change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costs of commitment. In C. Day, A. Fernandez, T. Hauge, & J. Moller(Eds), The life and work of teachers:International perspectives in changing times. London: Falmer Press, 109-129.
- Day, C. (2011). A Passion for teaching, teaching as passion 열정으로 가르치기(박은혜, 이진화, 위수경, 조혜선 공역). 서울 : 파란마음(원판 2004).
- Diefendorff, J. M., Richard, E. M., & Croyle, M. H. (2006). “Are emotional display rules formal job requirements? Examination of employee and supervisor perceptions”.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79(2), 273-298. https://doi.org/10.1348/096317905X68484
- Diefendorff, J. M., Croyle, M. H. (2008). Antecedents of emotional display rule commitment. Human performance, 21(3), 310-332. https://doi.org/10.1080/08959280802137911
- Diefendorff, J. M., Croyle, M. H., & Gosserand, R. H. (2005). The dimensionality and antecedents of emotional labor strategi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6(2), 339-357. https://doi.org/10.1016/j.jvb.2004.02.001
- Diefendorff, J. M., & Gosserand, R. H. (2003). "Understanding the emotional labor process: A control theory perspective."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4(8), 945-959. https://doi.org/10.1002/job.230
- Diefendorff, J. M., & Richard, E. M. (2003).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display rule percep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2), 284-294. https://doi.org/10.1037/0021-9010.88.2.284
- Ekman, P. (1973). Darwin and facial expression: A century of research in review. New York:Academic Press.
- Gilstrap, C. M. (2005). Closing in on closeness: Teacher immediacy as a form of emotion lab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olorado State University, Colorado Spring, Co.
- Goldstein, L., & Lake, V. E. (2000). “Love, love and more love for children”: Exploring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 of car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6(8), 861-872. https://doi.org/10.1016/S0742-051X(00)00031-7
- Goldstein, L. (2002). Reclaiming caring i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New York: PeterLang.
- Gosserand, R. H., & Diefendorff, J. M. (2005). Emotional display rules and emotional labor: The moderating role of commit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0(6), 1256-1264. https://doi.org/10.1037/0021-9010.90.6.1256
- Grandey, A. A. (2000). Emotion regulation in the workplace: A new way to conceptualize emotional labor.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5(1), 95-110. https://doi.org/10.1037/1076-8998.5.1.95
- Grandey, A. A., Fisk, G. M., & Steiner, D. D. (2005). Must service with a smile. Be stressful? The moderating role of personal control for American and French employe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0(5), 893-904. https://doi.org/10.1037/0021-9010.90.5.893
- Grandey, A. A. (2003). When "the show must go on": Surface and deep acting as predictors of emotional exhaustion and service deliver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6(1), 86-96. https://doi.org/10.2307/30040678
- Hargreaves, A. (1998). The emotional politics of teaching and teacher development: With implications for educational leader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Leadership in Education. 1(4), 315-336. https://doi.org/10.1080/1360312980010401
- Hargreaves, A. (2002). Teaching in a box: Emotional geographies of teaching. In C. Surgue & C. Day (Eds), Developing teachers and teaching practice(pp. 2-25). London: Routledge Falmer Press.
- Hess, U, & Bourgeois, P. (2010). You smile-I smile: Emotion expression in social interaction. Biological Psychology, 84(3), 514-520. https://doi.org/10.1016/j.biopsycho.2009.11.001
- Hochschild, A. (2009).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감정노동-노동은 우리의 감정을 어떻게 상품으로 만드는가 (이가람 역). 이매진(원판 1983).
- Hochschild, A. (1979). Emotion work, feeling rules, and social structur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85(3), 551-575. https://doi.org/10.1086/227049
- Hochschild, A. (1983).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Berkeley: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Isenbarger, L., & Zembylas, M. (2006). The emotional labor of caring in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2(1), 120-134. https://doi.org/10.1016/j.tate.2005.07.002
- Kremenitzer, J. P., & Miller. R. (2008). Are you a highly qualified, emotionally intelligent early childhood educator?. YC Young Children, 63(4), 106-112.
- Kruml, S. M., & Geddes, D. (2000). Exploring the dimensions of emotional labor: The heart of Hochschild's work. Management Communication Quarterly, 14(1), 8-49. https://doi.org/10.1177/0893318900141002
- Leavitt, R. L. (2014). Power and emotion in infant-toddler day care, 어린이집에서의 권력과 정서 Power and Emotion at Daycare (양옥승, 신은미 공역). 서울: 학지사(원판 1994).
- Morris. J. A., & Feldman, D. C. (1996).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1(4), 986-1010. https://doi.org/10.5465/AMR.1996.9704071861
- Noddings, N. (2012). The caring relation in teaching. Oxford Review of Education, 38(6), 771-781. https://doi.org/10.1080/03054985.2012.745047
- Rafaeli, A. & Sutton, R. I. (1987). Expression of emotion as part of the work role.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2(1), 23-37. https://doi.org/10.5465/AMR.1987.4306444
- Sutton, R. E., & Wheatley, K. F. (2003). Teacher's emotions and teaching: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5(4),327-358. https://doi.org/10.1023/A:1026131715856
- Zapf, D. (2002). Emotion work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some conceptual considerations.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2(2), 237-268. https://doi.org/10.1016/S1053-4822(02)00048-7
- Zembylas, M. (2005). Discursive practices, genealogies, and emotional rules; A poststructuralist view on emotion and identity in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8), 935-948. https://doi.org/10.1016/j.tate.2005.06.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