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양계업 결산 - 2014 닭고기자조금사업 추진내용

  • Published : 2014.12.01

Abstract

Keywords

국산 닭고기 우수성 홍보에 중점

닭고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홍재)는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2014년도 닭고기자조금사업”을 최종 승인받아, 현재 2014년도 닭고기자조금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특히, 올해 시행된 ‘온/오프라인 소비홍보 사업’을 통해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으로 인한 소비자의 불안감을 해소 하고 국산닭고기의 우수성을 홍보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자평한다.

2014년도 닭고기자조금사업계획을 살펴보면 “소비홍보 사업”에는 예산 2,145백만원중 250백만원(10.4%)이 집행되었고 현재 진행 중이다. 그 외에도“교육 및 정보제공“ ”조사연구사업“, ”수급안정사업“ 등 또한 연말까지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2014년도 닭고기자조금 사업내역(안)

(2014년 11월 14일 기준)

1. 2014년 닭고기자조금 사업내역

1) 교육 및 정보제공

가. 생산농가 자질향상

① 양계농가 HACCP 교육비 지원

- 육계사육농가 HACCP인증을 유도함으로서 농가의 생산 환경 질 개선과 이를 통한 안전한 닭고기 생산에 기여

- 전국 자조금 납부 농가 교육비 지원

② 전국 양계인 관련 교육 및 세미나

- 농장경영의 역량과 기업가적 자질 함량을 위한 전문적인 경영인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서 경쟁력 있는 지도자를 배출하고, 양계관련 정책방향을 토론하여 농가 경영환경을 개신키 위한 대책을 마련

- 사업기간 : 연중실시

③ 전문 육계CEO 과정교육

- 농장의 합리적인 경영방식을 습득하고, 생산단계를 비롯해 유통과 마케팅 단계까지의 총체적인 학습을 통해 전문 지식인으로서의 함량을 키워 CEO 배출

- 사업기간 : 연중실시

④ 전국양계인대회

- 양계(토종닭)사육농가간 화합의 장을 마련하여 공통된 현안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따른 대응전략을 마련, 자조금 사업설명과 성과 전달을 통한 농가 참여율 향상

- 전국양계인대회(2013.5.3~5.4), 계육인 상생전진대(2013.11.5), 한닭인대회(2130.10.10~10.11)

⑤ 방역활동지원

- 양계 산업 AI 질병 청정화, 정부 방역정책에 의거하여 관련종사자가 자발적으로 차단, 방역현장 실사 및 방역활동 지원

- 사업기간 : 연중실시

나. 생산자 및 소비자 정보제공

① 인터넷정보제공

- 닭고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육계농가들에게 수시로 자조금사업 추진현황을 전달하여 자조금사업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마련

- 사업기간 : 연중 실시

② 축산물전시행사

- 닭고기자조금사업을 홍보하고 국산닭고기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닭고기자조금 홍보관을 설치하여 소비자에게는 닭고기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생산자에게는 닭고기자조금사업의 미래적 가치를 인식시켜 육계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함

③ 자조금소식지 발행

- 양계농가에 닭고기자조금사업을 소개하고 양계관련정보제공으로 농가의식을 고취시킴으로서 닭고기자조금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닭고기자조금에 대한 홍보효과와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함

- 사업기간 : 1월~8월

④ 양계사진공모전

- 양계사진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작품들을 자조금소식지 및 홍보물로 제작하여 일반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음과 동시에 양계산업의 이미지를 간접적으로 홍보

- 대상 : 1명, 우수상 : 2명, 장려상 : 3명, 입선 : 20명

⑤ 올바른 닭고기 정보제공(지역별행사)

- 전국적으로 진행되는 지역별 행사에서 닭고기시식행사를 시행함으로서 닭고기의 안전성 및 영양학적 우수성을 알리고,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소비자들과의 교감으로 닭고기소비홍보에 기여

- 사업기간 : 연중 실시

⑥ 구구데이 페스티벌

- 양계산물의 우수성 홍보와 정확한 정보 제공, 시민들의 참여 유도로 국산 닭고기와 계란에 대한 관심 증대, 국민 건강식품으로 인정받는 닭고기요리 홍보로 시민들의 식생활개선

- 구구데이 페스티벌 (2013.9.9)

다. 자조금거출활동 홍보

① 대의원활동 및 조직화교육

- 닭고기자조금의 원활한 사업진행을 위하여 자조금사업의 중요성 및 효과를 지속적으로 농가들에게 계도하고 수납기관, 관련기관 등과의 관계를 유지하기위한 활동을 지원

- 사업기간 : 연중실시

2) 수급안정

가. 수급안정 홍보

① 육용실용계 수급예측사업

- 종계로부터 육용실용계 생산을 주기적으로 조사하여 닭고기 수급변동을 예측하여 닭고기 수급조절 및 정책추진, 농가경영관리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

- 사업기간 : 연중 실시(매월)

② 토종닭 수급안정사업

- 토종닭 종계로부터 실용계 생산을 주기적으로 조사하여 토종닭시장의 여건에 맞추어 수급조절사업을 펼쳐 안정된 산업구축

- 사업기간 : 연중 실시

3) 소비홍보

가. 광고

① 온/오프라인 닭고기 소비홍보

- 다양한 매체활용 및 각종 시식행사를 개최해 고단백·저칼로리식품인 닭고기의 가치를 재조명함으로서 생산자 및 소비자에게 수입산과의 차별성을 부여하여 국산닭고기의 우수성을 홍보

② 신문광고

- 닭고기의무자조금 관련정보 및 질병발생 예방을 위한 축산방역 준수사항 등 양계정보 전달 및 소비촉진을 위한 광고를 기재함으로써 국산닭고기 소비를 유도하고, 닭고기자조금 거출을 홍보함으로서 양계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