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양계업 결산 - 2013 계란자조금사업 추진내용

  • Published : 2014.01.01

Abstract

Keywords

소비자에 홍보, 정보제공, 교육을 통해 계란소비확대

2013년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안영기)는 다양한 사업을 통해 계란 및 난가공 제품 구매자인 주부, 단체급식업자 등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홍보 및 정보제공, 교육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안전하고 위생적인 계란 생산·유통시스템 구축으로 국내산 계란자급률 100% 달성에 주력하였다. 또한 계란산업 발전 및 보호를 위하여 산란농가 경영안정화에 주력한 한 해였다. 본지는 2013년도 계란자조금 사업내용을 요약·정리하였다.

1. 소비홍보

소비홍보 사업으로 방송프로그램제작방영 및 협찬과 온·오프라인홍보행사를 6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하였다.

방송프로그램제작방영 사업은 부정인식개선, 다이어트계란, 밸러스 식품 계란, 트렌드속 우리 계란이란 주제로 사회 이슈에 맞게 계란의 성분 및 우수성을 잘 전달하여 소비를 증대시켰다.

온·오프라인홍보 사업은 홈페이지 홍보, 핸드폰홍보, 전문가 및 파워블로그, 계란홍보 뉴스레터, 오프라인행사, 신문 및 잡지홍보 등을 통하여 어린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층이 계란을 먹을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요리대회를 통한 새로운 요리 개발과 강습회, 기획기사를 통해 일반소비자에게 정보제공에 주력하였다.

▲ 계란요리경연대회

2. 조사연구

계란산업장기발전대책과 사육방식에 따른 생산비절감방안연구, 계란과 국민건강에 대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계란산업장기발전대책의 일환으로 계란 및 산란성계 가공·수출을 확대방안을 실시하여 내수시장과 수출시장에 필요한 품목을 개발하였고, 사육방식에 따른 생산비절감방안연구로 친환경 유기질 비료화로 소득을 창출 방안을 모색하였다. 계란과 국민건강에 대한조사연구에서는 환우들이 계란 섭취 방법을 연구하게 된다.

3. 수급안정

2013년은 계란가격이 안정되어 계란보내기운동과 산란계사육수수감축사업을 실시하지 않았으나 수급조절에 필요한 산란계D/B 구축을 위해 수급조절위원회를 구성하고,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으며, 농가 실태조사는 이월사업으로 진행하게 된다. 수급안정 사업은 자조금 사업규모와 경험을 배가하여 더욱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4. 교육 및 정보제공

교육 및 정보제공 사업으로 농가교육, 정보제공, 거출홍보, 소비자교육 사업 등을 실시하였다. 축산단체(협회·농협)의 농가교육으로 양계인대회, 후계자육성교육, HACCP교육지원, 축사시설현대화사업관리 등을 지원하였다.

▲ 지역별 자조금 거출 간담회

▲ 후계자육성교육

정보제공으로는 자조금소식지 발행으로 자조금사업 내역과 자조금납부내역, 최근 이슈를 기획기사로 정보를 전달하고, 계란연구회를 구성하여 연구용역을 과제를 선정하고 발굴하였다. 또한 계란 10계명을 주제로 홍보물을 제작하여 배포하였다. 자조금거출홍보로 도계장 및 중간상인, 자조금연체자를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자조금을 납부하도록 계도 관리하여 2013년 자조금 사업을 추진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심혈을 기울였다.

▲ 계란연구회

소비자교육은 브레인푸드계란영양교실, 지역별안전성홍보행사, 계란111플러스운동, 구구데이페스티벌을 실시하였고, 계란다큐멘터리특별방송을 이월사업으로 진행하게 된다. 특히 브레인푸드계란영양교실은 어린아이를 식습관을 계란으로 전환하는데 지대한 효과가 있어 계란소비 창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지역별안전성홍보행사는 지역의 농가와 소비자가 만나는 가교 역할을 하면서 사업의 중대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 구구데이페스티벌

5. 대의원선거

제2대의원 선거를 실시하여 67명의 대의원을 선출하였고, 대의원회 의장1명, 부의장 1명, 감사 2명, 관리위원장 1명, 부위원장 2명을 구성하고, 관리위원회 20명을 선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