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양계업 결산 - 2013 닭고기자조금사업 추진내용

  • Published : 2014.01.01

Abstract

Keywords

국산 닭고기 산업 기반 안정화 기여...활발한 사업 진행

닭고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홍재)는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2013년도 닭고기자조금사업’을 최종 승인받아, 현재(2013년 12월 16일 기준) 2013년도 닭고기자조금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특히, 작년 초 시행된‘육용종계수급예측사업’을 통해 하락세를 보였던 닭고기 시장가격을 끌어올려 닭고기시장 가격을 안정화 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자평한다. 또한 지난 2012년보다 크게 늘어난 예산이 확정되어 그 어느 해보다 2013년 닭고기자조금사업이 원활히 추진되었다. 2013년도 닭고기자조금사업계획을 살펴보면‘수급안정사업’에는 예산 1,155백만원중 926백만원(83.3%)이 집행되었다. 그 외에도‘교육 및 정보제공사업’, ‘조사연구사업’, ‘수급안정사업’등 또한 2012년도에 비해 사업집행율이 큰 폭으로 상승되었다. 본지는 2013년도 닭고기자조금 사업내용을 요약·정리하였다.

2013년도 닭고기자조금 사업내역(안)

(2013년 12월 16일 기준)

1. 2013년 닭고기자조금 사업내역

1) 교육 및 정보제공

가. 생산농가 자질향상

① 전국 양계인 순회교육 및 토론회

- 닭고기의무자조금 추진현황 및 추진계획 설명을 통하여 자조금사업에 대한 농가의 이해도를 높이고, 지역 여론수렴을 통해 자조금사업의 발전방향 제시

- 사업기간 : 연중실시

② 양계농가 HACCP 교육비 지원

- 육계사육농가 HACCP인증을 유도함으로서 농가의 생산 환경 질 개선과 이를 통한 안전한 닭고기 생산에 기여

- 전국 143농가(자조금납부 확인 농가) 지원

③ 전국양계인대회

- 양계(토종닭)사육농가간 화합의 장을 마련하여 공통된 현안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따른 대응전략을 마련, 자조금 사업설명과 성과 전달을 통한 농가 참여율 향상

- 전국양계인대회 (2013.5.3~5.4), 계육인 상생전진대회(2013.11.5), 한닭인대회(2013.10.10~10.11)

나. 생산자 및 소비자 정보제공

① 축산물전시행사

- 닭고기자조금사업을 홍보하고 국산닭고기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닭고기자조금 홍보관을 설치하여 소비자에게는 닭고기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생산자에게는 닭고기자조금사업의 미래적 가치를 인식시켜 육계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함(축산물브랜드전, 농업인의 날 등)

② 자조금소식지 발행

- 양계농가에 닭고기자조금사업을 소개하고 양계관련정보제공으로 농가의식을 고취시킴으로서 닭고기자조금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닭고기자조금에 대한 홍보효과와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함

- 사업기간 : 연중 실시(월 2회 발행)

③ 국산닭고기인증사업

- 국산닭고기/토종닭의 우수성을 알리고 닭고기의 소비율을 증진하기 위해 닭고기 관련업체에 대하여 인증을 부여하여 소비자의 알권리와 선택의 권리를 충족시켜 신선한 품질의 닭고기를 제공하고 수입닭고기 및 가공품의 부정유통을 방지

- 사업기간 : 연중 실시

④ 인터넷정보제공

- 닭고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육계농가들에게 수시로 자조금사업 추진현황을 전달하여 자조금사업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마련

- 사업기간 : 연중 실시

⑤ 양계사진공모전

양계사진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작품들을 자조금 소식지 및 홍보물로 제작하여 일반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음과 동시에 양계산업의 이미지를 간접적으로 홍보

- 대상 : 1명, 우수상 : 2명, 장려상 : 3명, 입 선 : 20명

⑥ 올바른 닭고기 정보제공(지역별행사)

- 전국적으로 진행되는 지역별 행사에서 닭고기시식행사를 시행함으로서 닭고기의 안전성 및 영양학적 우수성을 알리고,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소비자들과의 교감으로 닭고기 소비홍보에 기여

- 사업기간 : 연중 실시

⑦ 구구데이 페스티벌

- 양계산물의우수성홍보와정확한정보제공, 시민들의 참여 유도로 국산 닭고기와 계란에 대한관심증대, 국민건강식품으로인정받는 닭고기요리홍보로시민들의식생활개선

- 구구데이 페스티벌 (2013.9.9)

다. 자조금거출활동 홍보

① 대의원활동 및 조직화교육

- 닭고기자조금의 원활한 사업진행을 위하여 자조금사업의 중요성 및 효과를 지속적으로 농가들에게 계도하고 수납기관, 관련기관 등과의 관계를 유지하기위한 활동을 지원

- 사업기간 : 연중실시

2) 조사연구

가. 조사연구용역

① 해외도계 및 유통설비 개선을 위한 선진지 견학 및 조사

② 현대화시설자금 사업

3) 수급안정

가. 수급안정 홍보

① 육용실용계 수급예측사업

- 종계로부터 육용실용계 생산을 주기적으로 조사하여 닭고기 수급변동을 예측하여 닭고기 수급조절 및 정책추진, 농가경영관리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

- 사업기간 : 연중 실시(매월)

② 토종닭 수급안정사업

- 토종닭 종계로부터 실용계 생산을 주기적으로 조사하여 토종닭시장의 여건에 맞추어 수급조절사업을 펼쳐 안정된 산업구축

- 사업기간 : 연중 실시

③ 종계감축을 통한 수급안정사업

- 육계사육수수 증가에 따른 가격하락이 극심하여 근본적으로 생산감축이 가능한 종계도태를 추진함으로써 양계산물 수급 및 가격안정

- 감축대상 물량 538천수 중 466천수 도태, 감축대상 물량대비 감축물량비율 91.5% 달성

④ 축산물 수급조절 협의회

- 생산자 유통인 학계 소비자 등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의를 통해 관련단체의 수급상황 이해, 자율적인 의사결정 등 지원체계 구축

4) 소비홍보

가. 광고

① 온/오프라인 닭고기 소비홍보

- 다양한 매체활용 및 각종 시식행사를 개최해 고단백·저칼로리식품인 닭고기의 가치를 재조명함으로서 생산자 및 소비자에게 수입산과의 차별성을 부여하여 국산닭고기의 우수성을 홍보

② 신문광고

- 닭고기의무자조금 관련정보 및 질병발생 예방을 위한 축산방역 준수사항 등 양계정보전달 및 소비촉진을 위한 광고를 기재함으로써 국산닭고기 소비를 유도하고, 닭고기자조금 거출을 홍보함으로서 양계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함